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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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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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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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충 벌레티넘이 씨부려봅니다 읽으면 더 방해되는 공략

- 지친삶의휴식(2015-03-05, 조회수: 3069)

안녕하세요. 읽으면 더 방해되는 공략 시작합니다

일단 피오라로 플3을 찍었습니다. 다이아 마스터도 아니고 플레기가 공략쓰는거 좀 극혐

그러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이 있을수도 있지 않을까 해서 심심풀이겸 싸질러 봅니다

펜싱녀라는 아이디를 쓰고 있고 아프리카 비제이도 하고 있으니 눈썩고 싶으시면 방송 함 오세요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5,217 IP

룬은 취향인데 일단 노랑에 방어는 필수입니다.

표식이나 왕룬에 방관을 들어도되고 고정 AD를 들어도 됩니다

방관은 좀더 후반을 보는 룬이고 3~4렙전에 승부를 보겠다 싶으면 고정 AD를 드세요

상대탑이 AP거나 잭스,이렐 헤카림같이 하이브리드면 고정 마방을 듭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저렇게 가시면 됩니다.

오펜스엔 21을 투자하되 디펜스는 마법의 갑옷대신에 회복력을 가셔도 되구요 고참병과 파괴전차는 개꿀특성이기때문에 꼭 찍읍시다.

피오라의 꽃은 궁을 활용한 다이브인데, 그와 시너지가 좋은 처형인을 꼭 찍읍시다. 찍고 안찍고 차이가 큽니다.

주문 연성 무기 연성이 두개는 피오라의 딜을 올려주는 정말 꿀 특성입니다 .

피오라는 라인전 솔킬을 바탕으로 스노우볼링을 굴리는 챔프이므로 점화를 꼭 듭시다.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Lunge(찌르기)Burst of Speed(가속)평평평  Lunge(찌르기)Blade Waltz(검의 왈츠)점화 입니다.

뭐 따지자면 평타 Burst of Speed(가속)캔슬을 잘 활용할 것.  Lunge(찌르기)Lunge(찌르기) 사이의 3초의 시간을 잘 활용할 것.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피오라 템트리의 핵심은 히드라와 방관입니다.

필자도 여러 템트리를 많이 해봤지만, Blade Waltz(검의 왈츠) 데미지를 올리는 건 방관만한게 없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대신 Trinity Force(삼위일체)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도 괜찮고,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대신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도 괜찮습니다.

결국엔 피오라 템트리는 국한된 것이 없고, AD만 붙어있는 템이라면 피오라는 무슨 템이든 가도 됩니다.

물론 효율의 차이는 있겠죠.

그래도 필자가 하나 추천하는 것이 있다면,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입니다. CC가 없는 피오라의 단점을 메꿔 주고, 공격력은 30으로 좀 모자라지만 체력 700으로 어느정도의 탱킹력도 올려 줍니다. 피오라가 Lunge(찌르기)로 두번 돌진이 가능하긴 하지만, Lunge(찌르기)사거리가 그렇게 길지도 않고 물었다고 해도 상대가 CC를 걸고 도망치거나, 점멸이나 도주기를 사용한다면 닭 쫒던 개 신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를 가는 순간, 평타 한대만 맞쳐도 무한 슬로우가 걸리기 때문에 한번 물린 상대는 절대 피오라한테서 도망칠수가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패시브로 딜교환 성립이 안됩니다. 요새 메타가 2렙용이 막히면서 판테온 자체가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다행이지만, 혹시 만나게 된다면 처음에 300갑 5포션이나 플라스크로 시작해서 6렙 이후까지 무조껀 버텨야 합니다. 6렙 이후엔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리븐
리븐 궁 쿨타임이 피오라 궁보다 짧기 때문에 서로 똑같은 시간에 궁을 썼다고 하더라도 그 이후에 피오라는 노궁이고 리븐은 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W의 스턴, 일정 데미지를 흡수하는 도주기 E.
그냥 스킬 매커니즘 자체가 유틸성이 피오라한테 많이 앞서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이 어려움이 많습니다.
하지만 후반 1:1은 서로 한방싸움이기 때문에 엎취락 뒷치락 하는 경우가 먾이 나옵니다.
다리우스
애는 한타때 똥멍충이 뚜벅이니깐 그냥 버티고 후반을 봅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니달리
장난감
야스오
장난감 2
제드
장난감 3

*챔피언 대응법

Nidalee(니달리)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를 맞고 나서 딜교를 해도 이깁니다.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Riposte(응수)로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애는 장난감.

궁도 필요없이 그냥 찌르기로 들어가서 가속으로 뚜까패면 잡아요.

Lissandra(리산드라)를 상대할 때는 씨에스를 먹을 때Ice Shard(얼음 파편)를 얼마나 잘 피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리산드라가 보통 피오라가 씨에스를 평타로 먹으려 할 때 Ice Shard(얼음 파편)를 이용하여 견제를 하려고 할겁니다. 스킬 사정거리가 상당히 길기 때문에 맞지 않도록 무빙을 항상 해주셔야 됩니다.

애가 짜증나는 점이 찌르기로 들어가도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이용하여 도망가기 때문에, 피오라의 Burst of Speed(가속) 평타를 아주 어렵지 않게 피해버린다는 점입니다. 그럼으로 Glacial Path(얼음갈퀴 길)가 빠지기 전엔, 마나 소모가 큰 가속은 쓰지 않도록 합시다.

피오라의 Blade Waltz(검의 왈츠)Frozen Tomb(얼음 무덤)를 이용하여 씹어버리기 때문에 피오라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중의 하나로 꼽힙니다.

리산드라가 스킬을 이용하여 견제를 한다면 필시 라인을 밀기 때문에, 당겨오는 라인을 먹으면서 꾸준히 갱을 부릅시다.

Shen(쉔)도 껄끄러운 놈중 하납니다. 같이 맞딜하면 피오라가 이기지만 미니언을 먹을 때 Vorpal Blade(날카로운 검)로 계속 견제가 들어오기 때문에 상당히 거슬립니다.. 한두대는 맞을만 한데 계속 던져되면 아프거든요...ㅜㅜ

쉔은 보통 Vorpal Blade(날카로운 검)로 견제를 하다가 Ki Strike(기의 일격)를 이용하여 평타를 치러 다가올겁니다. Ki Strike(기의 일격)Riposte(응수)로 꼭 막아주시기만 하면 딜교환에서 질 일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껄끄러운 놈 중 하나라고 뽑은 이유는 쉔의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와 텔포를 피오라는 끊을 수가 없기 때문에, 쉔이 딴 라인으로 날아갔다면 팀원들에게 빽핑을 찍고 타워를 죽어라 밉시다.

Dr. Mundo(문도 박사)쉬운 상대중 하나입니다.  미니언 파밍을 할 때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를 계속 날려서 견제를 하려고 합니다. 피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만 체력 비례라 맞으면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조심합시다.  문도와 맞딜은 겁내지 마시고 Burst of Speed(가속)Riposte(응수)를 키시고 뚜까 패면 됩니다. 그냥 이깁니다.Sadism(가학증)를 쓰면 점화와 Blade Waltz(검의 왈츠)을 똬악!

Maokai(마오카이)탑에서 자주 나오는 소나무입니다. Sapling Toss(묘목 던지기)Arcane Smash(비전 강타)를 이용해서 라인을 계속 푸쉬를 할텐데, 맞지 마시고 당겨오는 라인을 먹으면서 같이 파밍을 하시면 됩니다. 캐리력과 한타 기여도는 같이 크면 피오라가 꿀릴게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마오카이는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를 통한 갱 호응력이 엉첨나기 때문에, 와드는 집에 귀환할 때마다 항상 꾸준히 사서 박아주도록 합시다.

Garen(가렌) 쉽습니다. 가렌의 주딜인 Decisive Strike(결정타)Riposte(응수)로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렌의 숙련도가 어느정도 있는 유저라면, Decisive Strike(결정타)를 그냥 피오라 Riposte(응수)에 대주진 않겠죠.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쓰기 전에 먼저 평타를 써서 피오라의 Riposte(응수)를 유도한 후에 피오라 Riposte(응수)가 빠지고 나면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쓴다거나,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쓰고 다가오면서 Judgment(심판)를 쓰기도 합니다.

가렌이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쓰는척 하면서 Judgment(심판)를 쓰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Burst of Speed(가속)를 쓰고 같이 때리면 피오라가 딜교환을 이깁니다!

Rumble(럼블)이놈은 어려운 상대중 하나입니다.Electro-Harpoon (전기 작살)을 무빙으로 다 피한다고 해도 미니언 파밍시에 들어오는 견제인 Flamespitter (화염방사기)가 너무 아픕니다. 맞으면서 버티자 버티자 하다 보면 씨에스를 한두개씩 놓칠 수밖에 없고 체력도 빠지게 됩니다.

그러니까 애는 Lunge(찌르기)가 쿨일 때마다 들어가서 딜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럼블이 열관리를 잘한다고 하더라도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열관리 후 강화 평타를 응수로 막을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탑 ad의 전형적인 카운터 말파이트입니다. Ground Slam(지면 강타)는 평타 딜러인 피오라에게 정말 지옥을 선사하죠. 특히 라인전에서 Ground Slam(지면 강타)선마를 하는 말파이트라면 어려운 라인전을 치뤄야 합니다. 하지만 ap딜템을 가지 않고 그냥 방템을 올리는 탱 말파이트라면, 스킬이 많이 아프지는 않기 때문에 같이 맞파밍 하면서 크면 됩니다. 피오라 한타가 더 좋습니다.

6렙 이후엔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을 이용한 갱 호응이 씹사기이기 때문에 와드를 아끼지 맙시다.

Volibear(볼리베어)콜라곰입니다.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를 응수로 막을 수가 있고, 볼리베어가 Frenzy(광란)를 터트리기 위해서 딜교환을 하려고 할텐데 Burst of Speed(가속)을 키고 같이 맞딜하면 밀리지 않습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요새 가끔 나오는 탑자르반 입니다.  자르반에게 선 2렙을 먼저 내주고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 에어본을 혹시 맞게 된다면 점멸이 빠져야 하기 때문에 2렙때 자르반의 Dragon Strike(용의 일격)를 이용한 라인 푸쉬에 주눅 들지 마시고 피하시면서 미니언 평타를 계속 써서 선2렙을 내주지 않도록 합시다. 어느 렙 구간이든 간에 렙만 동일하다면 피오라가 맞딜은 우위에 있습니다.

1렙 때는 보통 자르반이 Dragon Strike(용의 일격)와 사정거리가 피오라보다 긴 평타를 이용해서 Dragon Strike(용의 일격)평으로 견제를 하려 할텐데 응수를 찍어서 평타를 꼭 맞아주도록 합시다.  자르반이 혹여 멀리서 Dragon Strike(용의 일격)짤짤이 식의 플레이를 한다면, Dragon Strike(용의 일격)의 ad 계수가 깡패임으로 꼭 주의해서 맞지 않도록 합시다.

6렙 이후에 Cataclysm(대격변)을 써서 가둔다면, 아이고 고마워라 하면서 같이 뚜들겨 패시면 이깁니다.

Irelia(이렐리아)요새 자주 나오는 엉덩이 이렐리아입니다. 이렐리아는 보통 3~5렙 구간에 상당히 강력한데, 그 구간에 맞딜은 왠만하면 피하도록 합시다. 초반 저렙에는 Hiten Style(비천어검류)의 고정뎀이 정말 op라.. 이렐리아가 Bladesurge(칼날 쇄도)로 들어와서 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로 스턴ort슬로우를 걸고 Hiten Style(비천어검류)를 키고 딜교환을 하려 할겁니다. 그럴 때는 Riposte(응수)로 이렐의 평타를 막고, Burst of Speed(가속)으로 같이 맞딜을 하시다가  이렐리아가 Transcendent Blades(초월의 검)를 쓴다면 그 때 Blade Waltz(검의 왈츠)를 써서 딜교환을 해주도록 합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간단하게 1:1에서의 킬각을 재는 능력입니다.

피오라는 라인전에서의 솔킬을 바탕으로한 스노우 볼링을 굴려서 이를 바탕으로 한타 기여도를 올리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내가 탑라이너와 맞딜을 해서 이기는지 혹은 지는지 판단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합시다. 피오라는 타워 다이브를 무서워 하면 안됩니다. 잡을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상대가 타워에서 버티더라도 과감하게 다이브를 쳐서 킬을 따도록 합시다.

 

초반 운영법

 와드 사는 돈을 아끼지말고 항상 사면서 상대 갱을 대비하도록 합시다.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피오라는 갱에 너무 취약합니다.. 피오라가 비주류 챔피언이 된 이유중 하나이지요.

 

중반 운영법

 

 히드라를 이용한 라인 스플릿을 중점으로 두고 플레이를 하되 용 시간에는 용 리젠 1분전에 미리 내려가서 용 싸움을 팀원들과 같이 해주도록 합시다.

후반 운영법

 중반과 마찬가지로 피오라는 한타 싸움과 라인 푸쉬를 통한 스플릿 두개로 갈립니다. Burst of Speed(가속)을 이용한 타워링의 속도가 엉첨나기 때문에 상대 타워 철거를 항상 생각하면서 라인 스플릿 운영을 하되, 한타가 일어날 것 같은 일촉즉발의 상황이 보인다면 빠르게 빠르게 합류해서 한타를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를 할때는 항상 뒤편에 있거나 옆에 혼자 빠져서 숨어있으면서 진입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합니다.

한타 진입 타이밍은 늦으면 늦을수록 좋고, 우리 팀원에게 스킬과 cc가 들어가고 난 이후에  진입해서 상대 원딜이나 미드를 암살하면 됩니다. 아니면 상대 챔피언중에 우리팀 원딜을 무는 챔피언이 있다면, 우리 원딜을 지키면서 앞라인부터 녹이고 그 이후에 상대 누커를 잡아도 됩니다. 상대 누커가 잘 큰 상황이라면 1순위로 상대 누커를 노리고, 우리 원딜이 잘 컸는데 상대팀이 우리 원딜을 물려고 시도한다면 앞라인부터 공략하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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