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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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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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디르의 정석★ 이전에는 없던 호디르

- 키용카용(2015-03-11, 조회수: 3385)

정령 수호자 우디르 스킨이 없다면, 우디르 캐릭은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글을 읽어보고 정령 수호자 우디르를 사서

 

캐리 하기를 기대합니다.

 

시작하기전에 우디르는 고인임을 알립니다.

 

하지만 고인이기때문에 사람들은 우디르를 모릅니다

 

허점을 파고들어 봅시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방어 +4.26
    x1
  • 공격력 +2.2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3.05
  • 방어
    +13.26
  • 쿨감소
    -7.47%
총 가격 : 11,265 IP

룬은 취향입니다. 하지만 호디르라면 이룬 이최적화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번의 실험과 실전을 통해 경험했구요

 

일단 빨간룬부터 설명드리자면, 호디르는 ad계수를 Tiger Stance(호랑이 태세)1.6을 받기때문에 고정공격력을 넣는게 좋습니다. 여긴 취향아니고

 

무조건 입니다. 노랑룬은 성장체력, 성장방어, 고정방어등 나뉘는데, 초반 카운터나 2~3렙 교전에 강한 우디르는 고정

 

방어가 가장 좋습니다. 어차피 나중에는 방템위주로 가고, 18렙이전에 겜을 터트리는게 보통이기때문에 고정방어가 가

 

장 효율적입니다. 세번째 파랑룬은 9개 쿨감을 갑니다. 그리고특성에 쿨감2개를 찍어주면 10퍼센트가 됩니다. 그리고

 

패시브효과에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있기때문에 초반 룬과 특성으로 10%를 먹고가는건 매우중요합니다. (마방을 굳

 

이 끼지않는 이유는 거북이 폼으로 초반에는 어느정도 상쇄시킬 수 있으며, 나중에 정령의형상이나, 솔라리, 밴시등의

 

템을 가능경우가 허다 하기 때문에 굳이 끼지않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왕룬인데요 취향은 이쪽에서 갈립니다.

 

우디르를 태생부터 뚜벅이라 쉽지않습니다. 자르반, 바이, 리신처럼 돌진기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속이 빠르죠 갱루트

 

를 변칙적으로는 갈수없지만 고정적인 스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속을 끼시는분, 공속을끼시는분 많지만,

 

제 호디르는 공격력과 카운터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공격력2개, 방어력1개를 낍니다. 방어력1개에 의문이 가

 

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2렙때 방어력4는 엄청 큰 수치입니다. 2렙 카운터를 자주 가시는 여타 정글러라면 체감하실 수

 

도 있습니다. 굉장히 꿀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Tiger Stance(호랑이 태세)호디르는 일단 공격적 이어야 합니다.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피디르는 공격+방어이지만 방어에 치중된감이 강합니다. 지형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Tiger Stance(호랑이 태세)호디르는 결정적인 순간 폭딜을 가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폼은 기본 공격력의 15%의 공격력이 더해집니다

 

어마어마 한 수치입니다. 거기에 양날의검 2% 처형인 3% ,대파괴 3%의 수치를 합치면 엄청난 수치입니다.

 

호디르는 첫타에 도트데미지가 있습니다. 일반 유저들은 모릅니다 자신이 왜 죽었는지도

 

그게 우디르의 장점입니다. 바텀갱을 갔을경우 원딜들은 살았다고 생각하고 힐을 쓰지않지만 호디르 첫타 도트는 거의

 

이그나이트 급입니다. 잘 활용하면 엄청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특성에서도 취향이 갈리는데 디펜스에 9를 주지않고 유틸에9를 주는경우가 있습니다.

 

정글버프 의존도가 큰 우디르는 숙련된분이라면 유틸을 찍는것도 추천드립니다.

 

중요한것은 초반에 다른라인을 박살내는 것입니다. 우디르는 초반에 매우강하지만 갈 수록 힘이 빠지는 캐릭터 입니다.

 

될 수 있으면 초반에 터트립시다.

유체화 추천하시는분 계신데 비효율적 이구요

 

무조건 플래쉬를 추천합니다 초반 갱각은 플래쉬에서 나오는경우가 많으니 무조건 Flash(점멸)Flash(점멸)Flash(점멸)Flash(점멸)플래쉬 드시기 바랍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단 호디르 폼인것을 처음에 인베방어할때 보여주어선 안됩니다

 

1렙 2렙구간에 폭딜을 발휘하는 우디르이기 때문에 2렙카운터는 거의 10번중에 9번 가는데요

 

그래서 곰태세를 2렙때 찍어주는것입니다 가능한한 하드리쉬+강타를 사용하고 피를 채우며 곰태세로

 

뛰어가도록 합니다. 상대가 약한정글이든 강한정글이든 와딩이 안된상태라면 정글 그 어느 누구도

 

우디르를 이길 수 없습니다. 강하다는 리신, 리븐, 자르반등 2렙떄 우디르를 이길수 있는 캐릭은 없구요

 

니달리가 상대정글이라면 주의를 요하겠습니다.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창맞고 쿠거폼으로 변한 니달리에게 뜯기면 집니다

스킬 콤보

 

스킬콤보는 1분 52초쯤 q를 씁니다. 첫 한방이 Tiger Stance(호랑이 태세)도트데미지가 있기때문에 호랑이 태세를 먼저 켠상태에서 때립니다

 

두대정도 때리게되면 다시 쿨이 도는데 다시한번 써줍니다. 그러면 2스택이 되고 골렘이나 두꺼비는 죽어있습니다.

 

그때 상대정글이 선레드나 선블루를 했다면 카운터를 가지않지만, 선두꺼비나 선골렘을 했다면 무조건 가주도록 합니다

 

자신이 없을 경우 서폿이나 미드에게 봐줄것을 요구해도 됩니다. 콤보는 뚜벅이니 e(곰폼)으로 쫓아가서 치고 호랑이폼

 

으로 개패듯 패주면 됩니다. 한가지 팁은 대규모 한타일때 바로 폼을 바꾸는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우디르는 다른캐릭

 

과는 달리 곰폼을 하고있으면 쿨을 돌리지 않아도 5명에게 차례대로 스턴을 먹일수가 있습니다. 같은 대상에게만 바로

 

스턴을 걸 수 없을뿐. 롤에 그런 스턴을 가지고있는 캐릭은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Bear Stance(곰 태세)곰태세를 함부로 쓰지 않습니다. 우디르는 스택을 위해 계속 스킬을 써야하는 캐릭이지만 엠소모가 매우 심합니다. 그

 

래서 더 고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정말 급할때는 e w q e 등 스킬을 계속쓰며 이동합니다. 파란물약 들고 다니며 쓰는

 

것을 추천하구요. 패시브 스킬로 스킬을 쓸때마다 이속 5가 증가합니다. 우디르는 적 정글카운터에 특화된 캐릭터이며

 

정글맞다이 최소 2렙까지도 카바가 가능한 캐릭입니다. Tiger Stance(호랑이 태세)호랑이 폼은 ad계수를 많이 받으며, 첫타에 도트데미지가 있어

 

서 짧은 이그나이트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피디르보다는 호디르를 합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 빌드 역시 취향입니다. 하지만 뚜벅이 우디르에게 추적자의 검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용사< 이것도 필수 입니다. 쿨

 

감효과와 기본 ad를 높여줍니다. 그리고 정령의 형상역시 쿨감효과를 주기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체력과 쿨감, 마법저

 

항력, 체젠은 우디르에게 모두 꿀같은 옵션입니다. 그리고 정글러가 트포가는건 쉽지않습니다. 딜로스도 심하고 탱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트포는 천천히 갑니다. 서서히 맞춥니다. 탐식의 망치는 기본체력과 공격력이 있기때문에 신

 

발이후에 바로 가줍니다. 그리고 점화석으로 체력과 쿨감을 체운 후 빠른정글링과 갱을 하며, 트포를 맞출 준비를 합니

 

다. 게임에 탱이 굉장히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탐식의 망치보다 자벨(거인의 허리띠)를 먼저가고 워모그나,

 

태양불꽃 망토를 먼저 올리도록 합니다. 우디르는 기본 거북이스킬이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방어는 되지만, 일단 체력이

 

많으면 어그로에 끌리지 않아 편하게 스턴을 넣을 수 있습니다. 란두인 역시 뚜벅이 우디르에게 필수 템입니다.

 

란두인을 쓰고 거북이 쓴뒤 곰을 쓰고 도망갈때 굉장히 짜릿합니다...

 

그리고 필수템에는 신발이 헤르메스인데 템트리에는 추노신발인걸 보실수 있습니다.

 

왕룬에 이속룬을 넣지 않은 이유입니다. 초반갱에는 노란신발이 필수 입니다. 가격이 일단 저렴하니깐요

 

그리고 접근성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곰 태세와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미드의 경우 1코어 당시에는 딜도 별로 강하지

 

않기때문에 헤르매스를 굳이 초반에 비싼돈을 주고 갈 필요가 없습니다.

 

약 2코어 정도 나오고 탑이나 미드, 바텀 타워가 한두개씩 뚫리고 용 한타를 할때 쯤 헤르매스를 준비해 줍니다.

 

그때부터는 누굴 뒤쫓는게 아닌 최대한 무빙치고 버텨 주며 아군 미드나 원딜 무는사람을 끊어주는게 중요하기 때문입

 

니다.

 

피디르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후반가면 거의 노딜입니다. 고기방패 역할이구요

 

하지만 호디르를 한다고해도 템은 피디르와 비슷합니다. 다만 트포가 있을 뿐입니다. 호디르는 공격력 170일 경우에 약

 

200의 공격력을 낼수 있습니다. 후반에도 호디르의 딜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원딜이나 미드는 순식간에 삭제 됩니다.

 

믿으세요. 호디르가 진리 입니다. 북미는 랭커중에 피디르 유저가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르블랑은 6렙이전도 잡기 힘들지만 6렙이후도 뚜벅이 우디르에게는 벅찬 라이너 입니다.

스킬이 빠진걸 확인하고 들어간다해도 궁으로 스킬 복사를 하기때문에 까다롭다고 할 수 있

습니다.
마오카이
탑라이너중 최상급 슬로우 cc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갱가기가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그리고

잘 죽지않기때문에 라이너와 합이 잘 맞아야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묘목과 느려지게하는 파동은 우디르를 헛걸음질 하게 만듭니다.
이즈리얼
파랑이즈는 굉장히 짜증나는 원딜입니다. 베인이나 칼리스타도 짜증난다고 할 수 있지만, 파

랑이즈는 큐가 2~3초에 한번씩 돌아오기때문에 일일이 다 피할 수가 없습니다. 상대편에

이즈가 있을때는 최대한 포킹을 피하며, 한타때는 다른 캐릭터의 이니시가 필요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사실 미니언이 없으면 그는 그냥 종이짝에 불과합니다. 미니언을 잘탄다고 해도 확정 스턴을

우디르에게는 귀여운 충일 뿐입니다.
카타리나
핫한 카타리나 인데, 갱가기는 까다로운 면이 있으나,

카타의 궁을 단번에 끊을 수있습니다. 카타로서는 상대에 우디르가 있다면

궁을 함부로 쓰기가 꺼려질 것입니다.

우디르는 누구에게 강하지도 누군가에게 약한 캐릭도 아닙니다.

 

공격적인 면이 강한 호디르

 

수비적인 면이 강한 거북이

 

유틸성이 있는 곰

 

고루 갖추었지만 돌진기가 없고, 1렙스텟도 그렇게 뛰어나지 않은 고인

 

하지만 우디르로 정글을 어느정도 할 줄 안다면 어느 캐릭을 해도

 

정글을 장악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상대정글 강하면 1렙 블루/레드 이후 두꺼비/골렘 그리고 늑대/레이스까지 먹어 3렙을 만듬

 

바로 집에가서 파란색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옴.(물약2개를 아꼈다면 파란물약 하나만 더 구입할수 있도록함)

 

이때 다음 버프로 가지않고 피를 채운뒤 3렙때 솔용을 하러 간다. 그냥 호랑이와 거북이 반복하면 물약2개로도

 

용을 잡을 수가 있음. 2렙에도 가능함. 그러니 최대한 물약을 아끼는게 관건임.

 

그리고 용을 먹게되면 아군 ad캐릭터들에게 롱소드 하나를 더 사주는 격임. 5분용은 굉장히 좋다. 갈수록

 

시너지가 좋아짐 딜교를 잘 하는 라이너라면 훨씬 유리하게 할수 있음.

 

하지만 우디르는 초반에 강한 캐릭이므로 그 라인가서 털어주는게 더 중요 할 수도 있음.

 

윗진영 기준으로 설명해 봄

 

두꺼비를 스마로 먹고 카운터를 가거나 정글을 먹거나 둘중 하난데 카운터를 나는 보통 감. 하지만

 

안간다면 바로 블루를 먹어줌. 그리고 늑대 무시하고 레드로 뛰어감. 레드 잡고있을때쯤 스마가 차면 스마를 써서

 

피를 어느정도 채워줍니다. 그리고 탑이나 미드를 한번 찔러주고 집을 가는데 자신이 어떻게 플레이 할지를

 

라이너에게 말해서 라인당겨줄 것을 부탁하는것도 좋음. 우디르는 이속이 빠르기때문에 초반에 회피기가 없는

 

상대 라이너라면 최소 플래쉬는 뺄 수 있다. 와딩이 되어있다 할지라도

 

 

중반 운영법

 중반은 역시 솔용을 노린다. 용 체크 계속 하며, 바텀보다는 나는 미드를 자주가는데, 뚜벅이다 보니 갱루트가 많은

 

미드가 킬따기가 용이함. 스마이트가 생기면 무조건 레이스에 써서 미드 와딩을 지워서 위축된 플레이를 하게 만든다.

 

핑와로 물위에 있는 한칸짜리 부쉬에 깔아주어 적 정글위치를 파악하며 역갱을 유도하거나 다른라인을 짤라준다.

 

후반 운영법

 공격적인 호디르 이지만 공템가면 망하니까 위에 설명드린대로 방템을 촥촥 둘러주세요. 왜냐하면 우디르는 딜을 넣는

 

딜러 이기전에 팀파이트시 스턴으로 끊어주는 역할, 거북이로 고기해주는 역할이 매우 중요함

 

미드캐릭이나 원딜을 물었을시에 호랑이로 뜯으면 그냥 사라진다. 하지만 우리 원딜이나 미드에게 달려드는 적 탱커나

 

누커를 스턴으로 끊어주어 1~2초를 벌어주는게 중요함. 일단 우디르는 이속이 빠르기때문에 무빙이 굉장히 중요함.

 

스킬 하나를 맞고 안맞고의 차이가 한타를 결정짓는다고 볼 수 있음. (어느 캐릭이나 마찬가지 이지만)

팀파이트시 역할

 

 후반 운영법에 설명하였으므로. 생략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아이콘도 없고 인증도 없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래도 전국우디르협회 회원중 한사람으로

 

우디르챔피언의 팬이 많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성껏 작성했습니다

 

현재 티어는 플레1이고, 지인이 놀릴까봐 인증은 안합니다 양해 해주시고

 

우디르를 많이 해보신 분이라면 이해하리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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