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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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22
5
3
0/0
[다이아] 텔스펠로 쉽게 중반을 휩쓰는 [미드 모르가나]

- 컴초보(2015-05-25, 조회수: 3070)

 

 

안녕하세요 컴초보입니다.

시즌3까지 트위치에 미쳐있다가

시즌4에 넘어와 트위치가 무차별 칼질에

 라인전 초 약캐가 된 데에 이어

여러 챔프를 시도해보던 중

모르가나라는 꿀챔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챔프를 많이 해보고,

공략을 올리려 합니다.

 개인적으로 모르가나는 피지컬이 정말 필요없고

(q는 사실 운빨)

정말 쉽게 1인분이 가능한 챔피언이어서, 다들 한번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럼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룬은 그냥 ap딜러가 최대한 딜 많이 넣을 수 있는

마관 방 주문 주문룬입니다.

르블랑 피즈 이딴애가 오면 파랑에 마저를 끼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론 모르가나는 생존기도 우수하고 라인클리어도

월등하기 때문에 솔킬 날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룬을 듭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뭐 입맛이긴 한데

공격 특성 - '위험한 게임' 이것만큼 개꿀인 특성이 있을까요? 초반이든 후반이든 난장판 점화 한틱싸움일 때 먼저 킬을 했을 시의 이득이 너무 큽니다. 

 

유틸 특성 - '명상' 은 요부 하나 구입하는 수준의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꼭 찍어야 합니다

제목처럼 텔점멸 모르가나이기 때문에 텔점멸을 듭시다.

 점화를 들지 않고 텔을 드는 이유가 뭘까요?

모르가나의 스킬 구조상, q를 맞으면 w의 장판딜을 전부 맞게 되는게 이게 워낙 강력해서

딸피를 보낸다거나 할 때 qw평평이면 충분한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우리는 딸피를 보낼 때 점멸 + 점화 스킬로 화려한 손놀림을 보이죠?

하지만 모르가나는 q 스킬이 워낙 고난이도여서 점멸 q 를 한다고 해도

맞는다는 보장이 없으며, 그렇다고 w를 쌩으로 깔아도 딜이 너무 안들어가서

솔킬은 모르가나라는 챔 자체가 힘든 면이 있습니다.

반면 갱호응에 있어서는 q만 맞으면 필킬일 정도로 강력한 cc의 면모를 보여주기 때문에

점화는 제가 볼 때는 메리트가 작습니다. 그래서 대신 텔을 드는 겁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rqw로 6렙때 피 80% 날아갑니다.

 

스킬 활용 팁

 w를 선마하는 이유는 모르가나는 '라인클리어'와 '보조딜러'의 역할이 강하기 떄문입니다.

q를 선마? 속박이 안맞으면 장땡입니다. 계수야 0.9에다 깡딜도 올라가고 속박시간까지 크니 물론 좋죠.

하지만 2초속박과 3초속박은 거기서 거기인데다

q선마시엔 모르가나의 주요 역할을 수행하질 못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타이틀을 보면 알듯이 중반 터트리기 모르가나입니다.

딜로스가 최대한 없게 타이트한 주문력 떡칠을 합니다.

모르가나 특성상 존야는 필수인거 아시죠?

마나수급템으로 성배/모렐로가 갈리는데 저는

르블랑, 신드라, 피즈, 카사딘, 카타리나같은 모르가나의 명백한 카운터나 ap딜이 못버틸 수준일때만 성배를 갑니다.

 

모렐로, 존야,데캡,보이드 이후는 선택지가 생깁니다.

 

1. 리안드리

 

제가 일반적으로 가는 템 중 하나입니다.

주문력 120짜리 새로나온 템을 가도 좋지만 (깡딜)

모르가나의 w 지속딜 특성상 리안드리가 너무 꿀입니다.

 

2. 심홀

 

후반에 잘 컸다 싶으면, 우리팀에 ap가 나밖에 없다 싶으면 갑니다.

엄청난 마저 감소가 (20 + 15 + 15 + 40% + 8 (룬) )

폭딜을 선사합니다. (+ 안정성까지 더해집니다)

 

* 라일라이는 비추입니다.

애초에 q r 모두 이동방해 효과가 붙고 w는 웬만하면 뭐 범위가 그렇게 넓은것도 아니고

그 쪼금 w범위에 15프로 슬로우 주겠다고 가는 건 좀 아닙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극혐
신드라
극혐
직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판테온
트위스티드 페이트

 

 

라인 / 정글 운영법

 

 

 모르가나.

제 스펠을 보세요. 점멸 텔포입니다.

제 스킬트리를 보세요. w선마입니다. (라인클리어를 빠르게)

결론이 뭡니까? 라인전 솔킬은 조금 힘들다 이겁니다.

그러므로 제가 할 짓은 아주 간단합니다. 존내 로밍을위해

상대가 르블랑이든 신드라이든 선존야를 가고요

w선마를 해서 라인을 개처밀어버립니다.

갱이 무섭지 않느냐고요? 모르가나 블랙실드는 무적입니다. 여차하면 점멸써버려요!

도주기가 없다고 한들 cc기가 통하질 않는데 뭐 어쩌려고요?

물론 정글트위치 이딴거는 딜정글이기 때문에 면역은 아닌데..

아무튼! 와드 하나씩 박고 미드 개처밀면 상대 미드도 정글도 개빡칠겁니다.

 

그렇다면 실전!

1) 1&2렙

1렙 w를 찍었다면 그냥 평타섞으면서 알아서 라인 개 미시면 되고요

q를 찍었다면 평타로 그냥 cs 드세요. 뭐 1렙때 솔킬 이런거 날 브5가 이 공략을 보는건 아니잖아요? 그쵸?

 

자 이제 2렙입니다.

모르가나의 q는 생명줄이자 갱의 킬을 결정하는 '마무리'와 같습니다.

물론 대치와중에는 한명씩 짜르기위해 쓸수도 있습니다만

적어도 라인전에서는 생명줄이자 갱의 마무리입니다.

그만큼 큐는 정말 아끼고 또 아껴야 하는 스킬이죠.

2초 속박에 0.9 계수라는 어마어마한 딜은 정말 꿀이자 꿀 아닐까요?

...물론 투사체 속도가 정말 개호구입니다.

제가 말하는 라인전에서 큐를 쓸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글이 다른 라인에 가 있고 견제를 하고싶다.

-> 안전한 견제가 가능하므로 오케이!

2) 우리 정글이 cc를 라이너에게 걸었다

-> 점멸을 빼거나 점멸이없다면 처맞아서 킬을따므로 오케이!

3) 대포미니언을 먹을 때 (...)

->40원 아주 중요합니다. 막타장애인인 저는 꼭 이렇게 먹습니다 에헴!

4) qw평평으로 상대가 죽을때

->주저할 필요가 없죠!

5) 판테온이나 리븐같은 미친놈들이 달려온다

 ->맞을 확률이 정말 큽니다.

 

 q에 대해 논했다면 w에 대해 논해야겠습니다.

일단 w는 원거리 미니언은 무조건 계속 맞도록 까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딜이 1렙w도 꽤 어마어마하므로 미니언 젠이 되자마자 까는편이 좋고요.

(제 룬과 스펠을 따르면 2렙w에 원거리 미니언이 다 죽습니다.)

w를 까는 요령은 원거리 미니언은 무조건 잡으면서

근거리 미니언도 어느정도 딜을 줄 수 있게 딱

그 중간인 위치가 있습니다. 노스마트 해보시고 한번 감을 잡아보세요.

 

이런 식으로 라인클리어가 매우 빠르고 용이하므로

 조금 압도적인 평타딜교더라도 (오리아나 ㄷㄷ)

패시브인 주문흡혈을 이용하기도 하면서 라인전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6렙까지는 무난히 가면서, 상대보다 6렙을 먼저 찍고 피가 반피라면 점멸궁을 쓰면 그냥 킬이 나옵니다. (궁이 점멸거리보다 깁니다)

 

초반 운영법

 1. 첫 텔포 탈 타이밍 (6렙)

 

텔포는 정말 찬스 아니면 6렙 전엔 타지 마세요

제가 6렙전 노궁텔을 정말 많이 타봤는데 80%이상 더블킬납니다. 절대타지마세요. 최소한 님이 페이커급 q 적중률을 갖고있지 않는 한 절대 타지 마세요.

 

6렙이 되면 궁을 최대한 아껴놓았다가 봇에 씁니다.

모르가나 궁이 초반 도주기가 부족하거나

벤시가 나오지 않았을 때에는

정말 치명적입니다. 최소 투점멸 off라고 할까요.

스킬 사용법은 정말 쉽습니다. 궁을 키고 슬로우가 걸리면 q를 써줍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 w를 깔아줍니다.

끗. 최대한 cc를 거시고 싶으시다면 q를 최대한 늦게 씁니다.

 

혹은 상대방 로밍에 맞춰 텔포를 쓸 수도 있습니다.

모르가나는 2:2 3:3 교전에 정말 완벽한 궁 (4:4부터는 존야좀..)

이 있기 떄문에 역로밍도 팍팍 가줍시다!

 

참고로 텔포로밍을 좋아하는 이유는 뚜벅뚜벅 로밍이라

그리 용이하진 않아서 그렇습니다.

cc를 지원해 준다면야 물론 강력하죠.

 (q를 맞출 확률이 올라감)

하지만 전 그보다는 텔포를 이용한 강력하면서 확실한

한방 로밍을 좋아하는 편이고

그동안은 미드를 끊임없이 압박하여

 로밍을 방해하게 하는 편입니다.

(물론 로밍이 용이하지 않은 애니비아같은

 챔피언 상대로는 뚜벅로밍을 자주 갑니다.)

 

2) 궁이 나온 이후 갱 호응 

블실에 궁쓰세요. qw는 확실한 CC가 들어왔을때만

끗. 역갱대처는 그냥 블실걸어주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모르가나는 중반이 제일 강력한 시기입니다.

대충 점멸궁존야 때려박아도 두명은 스턴먹이고 시작합니다. ㄷㄷ

초중반 용싸움에서 너무 강력할 수 밖에 없으며

이니시 또한 강력합니다. 한타진영 파괴 능력이 진짜 피들스틱급으로 괴랄한 수준입니다. 심지어 큐를 이용한 짤라먹기까지.

점멸이 없다면 e 키고 한타가 시작되어서 탱커가 달려들었다 싶을때,

미친놈처럼 원딜과 미드에게 달려가 궁을 킵니다.

존야는 궁을 킨 이후 포커싱이 되었을 때 써야겟습니다.

 

 궁을 쓴 이후에는 적절한 QW와 E를 써주면서 플레이해야 하는데요. 이게 쿨타임이 워낙 길다보니 피들스틱을 할 때 처럼 머리를 정말 많이 굴리면서 써야합니다.

 

1) Q

Q가 모르가나의 핵심이라고 하듯 정말 맞추기 부담되면서 어려운 스킬인데요, 의외로 먼 거리일수록 잘맞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타페이즈에선

-측방 위치에서 Q -> 딜러 속박/분산

-전방 위치에서 Q -> 브루저 제압

식으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2) W

웬만해서는 궁 사용 이후에는 CC가 걸린 위치에 놓거나 상대 브루저 전방에 놓음으로서 브루저의 접근을 제한하는 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E

적당히 하되 케일의 궁과는 엄연히 다름을 알아야합니다. 아무리 죽기전의 브루저에게 쓴들 소용이 없기도 하고 또 한타 중반 원딜에게 쓰기엔 왠지 아까운 스킬이기도 합니다. 뭐... 그만큼 신중해야 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궁을 쓰기 전이라면 되도록이면 자기에게 써야 합니다 (아니면 잘릴듯한 브루저에게만) 제가 쓴 모르가나 공략은 결코 탱이 될 수 없으며 블실이 없다면 상대 진영으로 갔을때 궁도 존야도 못쓰고 죽는 경우가 99%이기 때문에 자기에게 쓰도록 합니다.

궁을 쓴 후라면 원딜이나 서폿에게 써주도록 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 벤시를 두른 이후라면 좀 많이 애매해집니다.

궁이 우선 의미가 없이 시작한다고 해야할까요;;

사실 벤시가 모르가나의 카운터입니다.

그래서 제가 최대한 지향하는 방법은 이것입니다.

 

1) 궁을 후반에 사용한다. 큐로는 원딜을 지켜주고

w로는 미드나 원딜 cc 걸린 자리에 써 준다.

2) 딜러를 물고 싶다면 후방에서 진입하거나 진영을 파괴시키도록 점멸궁만을 쓴다.

 

팀파이트시 역할

 초중반 : 딜러에게의 강력한 CC, 끊임없는 라인압박

후반 : 뒷라인을 지킴, 잘라먹기, 진영파괴

 

챔피언별 대응법

 슬슬 추가하겠습니다.

 

Galio(갈리오)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라인전 하 /로밍력차 중하/한타 하) :

음전자 나오기 전엔 진짜 미친 개호구이고 음전자 나와도 얘가 뭘 할수있는게 없어요. 고작해야 내 궁빼기정도? 한타페이즈에서도 얘가 돌격하면 궁쓰면 되므로 간단.

Lux(럭스)럭스 (라인전 :중/로밍력차:하/한타 : 중) :

블루 나오는 타이밍까지는 정말 쉽지만 블루가 나오면서 무한견제가 들어오면 블실로 막는것도 슬슬 한계가 생기면서, 라인전 후반에는 정말 힘들어집니다.. 라인전을 오래하면 손해인 타입으로 빠른 봇파괴로 미드 포탑을 철거해 버립시다. 또한 한타때에는 이녀석 도주기가 없으니 일방적 cc를 걸어버립시다.

 

LeBlanc(르블랑)르블랑 (라인전 중/ 로밍력차 중 / 한타 중)

마저룬 가버리면 얘는 진짜 개 할일이 없으니 패스

AD상대룬 가면 라인전은 그냥 최대한 W파밍만 하고, 텔을 이용한 역로밍정도 가면 됩니다만 사실 제가 라인을 거칠게 밀면 르블랑이 로밍가기도 애매해져서 중반으로 넘어가면 유리하게 됩니다. 피즈와 비슷하게 하면 되지만 피즈보단 킬 안따이기 쉽습니다.

Lulu(룰루)룰루 (라인전 :상/ 로밍력차 : 중/ 한타 : 중) :

그냥 밑도 끝도 없이 어렵습니다. 모르가나 스킬 구성을 보면 라인클리어가 강력한 상대 대상으로는 한없이 라인클리어가 약합니다. 거기에 딜과 유틸성, 심지어 생존기까지 강력한 룰루에게는 모르가나는 그야말로 노답.. 게다가 한타 포킹이 너무 강력해서 궁을 못막는다는게 별로 위안이 되질 못합니다.

 

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 라인전 : 상/ 로밍력차 : 상/ 한타 : 중)

리산드라의 큐 스킬이 사거리가 짧긴 하지만 확정/ 관통딜이 없는 모르가나에게는 너무나 강력합니다. 블실로 속박은 씹을수 있지만 6렙이후엔 블랙실드를 딜로 없애고 궁으로 스턴을 걸 수 있기 때문에 갱에 조심해야 합니다. 라인을 밑도끝도 없이 밀려고 하더라도 리산드라 w에는 당하질 못하고 로밍력 또한 어마어마해서 상대가 되질 않습니다.

 

Malzahar(말자하)

 

Veigar(베이가)베이가 (라인전 로밍력차 한타 즐겜)

즐겜^^ 궁나오면 e키고 닥치는대로 달려가서 궁qw.

 

Brand(브랜드)

Viktor(빅토르)

Sion(사이온)

Syndra(신드라)신드라 ( 라인전 : 상상상상상/ 로밍력차 중/ 한타 중) :

라인전은 얘가 제일 어렵습니다. 마저룬에 성배트리는 필수이고 블실마저 깎아버리는 강력한 딜 때문에 라인전은 무조건 파밍, 텔만 잘타다가 한타되면 점멸궁 박아서 제압하는 플레이로 가야합니다.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라인전 :중/로밍력차:하/한타 : 중) :

럭스랑 거의 비슷한데 초반 라인전이 살짝 더 어렵고 후반 라인전이 더 쉬운 정도입니다.

Akali(아칼리)아칼리 (라인전 하/ 로밍력차 하 /한타 중)

궁을 키면 놀랍게도 은신한 상대가 보입니다. 게다가 모르가나의 스킬 w를 보면 은신한 상대에게도 지속적인 딜이 가능합니다. ㄷㄷ 게다가 라인푸시가 정말 비교가 안되어서 이건ㅋㅋㅋ 다만 한타할때 아칼리를 막을방법이 모르가나에게 있을지.. 물론 원딜을 지키는 식으로 플레이하면 가능합니다.

 

Yasuo(야스오)야스오 (라인전 중/ 로밍력차 중/ 한타 중하)

야스오가 어려운 구간은 3~5렙이고, 1렙 e를 찍는다면 그 또한 조금 어렵습니다. 그래도 6렙까지 잘 버티기만 한다면 그 이후로는 맞궁을 쓰면 역관광을 당할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쉽습니다. (q는 스턴걸리기 전까진 절대 쓰시면 안됩니다.) 한타는 야스오가 궁을 쓴다면 qw를 써주고 오는 적의 뒷라인에 궁을 쓰시면 야스오 압도가 가능합니다.

 

Xerath(제라스)제라스 (라인전 중 / 로밍력차 중 / 한타 중)

얘는 손에 따라서 워낙 다양해서 어찌 공략을 할지 허허

큐를 잘맞추는 애라면 성배 -> 존야 -> 보이드 -> 데캡 트리를 추천드림. 하지만 못맞추는 애라면 뭐 그냥 개호구임.

다만 중반이후 cc기나 딜 지원이 워낙 강력해서 조심을 많이 해야함. 그래도 후반되면 점멸 궁 존야에 어찌 할수가 없는애라 그때까지 버티면 됨.

 

Zed(제드)제드 (라인전 상/ 로밍력차 상 / 한타 중)

뭐라고 할말이 없네 ...  라인전 1~전구간 개고통에 제드 이놈은 궁없어도 로밍 잘하는데 내 궁빼기 선수고... ( 얘가 궁쓰면 나도궁쓸수밖에 없음. 하지만 제드가 그림자로 내궁을 피한다면? ) 최대한 킬주지말고 한타만 바라보죠

 

Ziggs(직스)직스 (라인전 상/ 로밍력차 하/ 한타 상)

도주기있고 라인클리어 개쩔고 로밍밖에 승부볼게없어요.ㄹㅇ

Jayce(제이스)제이스 -> 얘는 탈론과 비슷하다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딜이 많이 세서 좀더 연구하고 오겠습니다.

Kayle(케일)

Talon(탈론)탈론 (라인전 하/ 로밍력차 중상 / 한타 중하) 라인을 w로 개처밀고 로밍을 막고 (물론 버리면 개노답) 탈론이 미친듯이 달려와 eqwr를 쓰려 한다면 궁을쓰면 됩니다. 참 쉽죠?

Fizz(피즈)피즈 (라인전 상 / 로밍력차 중상 / 한타 중상)

이분에게 킬을 한번 내주면 노답입니다. 블랙실드를 능가하는 무한의 딜을 선사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솔킬은 자제해주시고 인장에 체룬, 문양에 마저룬을 박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단 라인전을 이기거나 비등하게 가면 한타에선 유리한 고지를 석권할 수 있으니 힘내길 ㄷㄷ

Pantheon(판테온)판테온 (라인전 중/ 로밍력차 중/ 한타 중)

판테온 궁을 어떻게 대처할지는 개인적으로 잘 모르겠네요. 다만 라인전이 판테온의 일방적 큐딜로 좀 힘들긴 한데, 라인을 개처밀고 달려오는 판테온은 q로 저지하면 됩니다. 판테온이 궁을 쓴다면 텔을 써서 저지하면 됩니다. 이러면 로밍싸움은 대부분 이기더군요.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트위스티드 페이트 (라인전 하/ 로밍력차 중/ 한타 중하) 트페 근처면 골카맞을거잖아요? 블실 걸어주고 라인 푸시하고 궁엔 텔로 맞서고.. 판테온하고 유사하나 판테온보단 쉽습니다.

Kassadin(카사딘)카사딘 (라인전 하 / 로밍력차 상 / 한타 상)

라인전에서 정말 끝도없이 포탑에 처밀어둬야 합니다. 무한으로 W푸시 해버리면 얘는 비명을 지를텐데 그만큼 한타가 유리하므로 안심할 게 아닙니다.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라인전 중/ 로밍력차 상/ 한타 상) 카타리나 궁을 멈출 방법이 없습니다. 카사딘하고 유사합니다. 개인적으로 도대체 어떻게 딜교를 하는지 모르겠더구뇽.

 Riven(리븐)리븐 (라인전 중하 / 로밍력차 중 / 한타 중)

글쎄요 딱히 뭐라고 할지 모르겠는데, 경험상 6렙타이밍만 조심하면 됩니다.

Ahri(아리)아리 ( 라인전 중 / 로밍력차 상 / 한타 중)

라인전에선 매혹만 피하면 정말 할게없는데, 한타페이즈나 로밍에서 좀 많이 밀리는 모습... 밀린다기 보다 성격이 좀 달라서 모르가나 입장으로선 답답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상대법은 모르겠네요.

Zilean(질리언)

 

 

마치며

 감사합니다.

모르가나는 중반 터트리기챔이라고 해도 캐리력이 강한 챔피언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제일 쉽고 무난하게 1인분을 할 수 있는 미드챔피언인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모르가나로 미드입문 하는건 어떠세요?

그럼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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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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