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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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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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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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인분 바드 공략법 평타(패시브) 1인분, Q 1인분, 궁으로 3인분

- Veln(2015-06-06, 조회수: 5721)

*3년간 롤하면서 처음 작성해보는 공략

*신챔은 앵간해서 사기다

*극유틸성 지리는 서포터

*신챔 나와서 재미삼아 해보는데 트롤픽이라고 욕먹는다???

 

지금 바드 벤 많이 당하던데 이유를 들어보니 정말 어처구니 없겠도

아군이 트롤짓할까봐라고 하더군요...ㅋㅋㅋ

저도 그래서 많이는 못해봤지만 스킬들이 상당히 재밌더군요

물론 모든 챔프가 잘만쓰면 좋다고 하지만 바드는 특히 잘쓰면 팀파이트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사용해본 바드를 연구?인척 해본 결과를 적어봅니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방어 +4.26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방어
    +8.52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8,860 IP

룬 설명 전에 스킬부터 잠깐 설명할꼐요

패시브로 일정 성소를 5번 먹을때마다 정령공격들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데미지증가, 관통(원뿔모양으로 광역데미지), 적이동둔화(관통과 함께 광역 슬로우)

정령이 찼을때 평타를 치면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바드 데미지는 평타 정령 데미지는 마법데미지로 들어가요.

 

빨강룬

내가 평짤을 오지게 잘넣을 자신이 있다. (쌍관룬 9개)

나는 평짤 자신없어요 그냥 문안하게 Q만 넣을래요 (마관룬 9개)

 

노랑룬

우리가 초반 라인전은 강한데 적 미드,탑,정글이 2AP이상 (성장마저 9개)

적 탑 미드 정글 2AD이상 (방어룬 9개)

가장 문안하고 제가 제일 즐겨쓰는 룬 (성장체력 9개)

 

파랑룬

초반 빡딜교 (주문력룬 9개)

자이라 럭스 벨코스 애니 이딴 괴물같은 딜을 뿜어대는 적 서폿이랑 딜교 자신이 없다 (고정마저 9개)

후반에 쿨감40%로 유틸성 강화 (성장쿨감 9개)

 

왕룬

평짤을 잘 넣으면서 일방적인 딜교를 원하거나 안정적인 딜교를 원한다(이속1 방어2)

 

제가 아직 평짤이 많이 익숙치가 않아서 듀오를 돌릴때 낮은 티어면(파트너가 나보다 티어 낮을떄)

빨강룬/노랑룬/파랑룬/왕룬

쌍관    성장체   쿨감    이속3개 넣습니다.

원래 파랑에 쿨감룬을 안들었는데 SKT에 이지훈 선수가 미드에서 성장쿨감룬을 들더라구요

그런데 이 성장쿨감룬이 18렙 기준 15%감소고 특성으로 5%감소면 20%감소입니다.

20%쿨감템 하나만 들어도 쿨감40이라서 유틸성을 극대화 할수있더라구요

E스킬같은 경우 10초유지인데 쿨감40%기준 10초 조금 더 넘습니다.

즉, 스킬 끝나면 다시 쓸수있다는거죠.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원래 공격적인걸 좋아해서 오펜11 유틸19를 가장 즐겨쓰고 그다음으로 오펜9 유틸21을 씁니다.

그러나 바드는 아직 나온지 얼마 안되어 연구가 덜 된상태라 안정적인 디펜9 유틸21을 넣었어요.

E스킬을 활용한 로밍을 극대화 하기 위해 재빠른 발놀림, 방랑자 넣었구요.

바드 패시브로 인한 평짤이 굉장히 좋아서 산적 넣었어요.

그리고 요리의 대가 정말 꿀특성 같아요 체력과 마나가 회복되어 물론 성소로 충분하지 않냐라고는 하지만

W는 워크3유저는 알겠지만 나이트엘프에 문엘?같은 존재예요(사용법은 좀 다르지만)

갯수제한없이 무한으로 깔수 있어서 쿨 돌아올때마다 깔아도 좋고 이래저래 활용법이 많아요 하지마 마나 소모가

100이상이라 상당히 후달립니다. 일단 처음이라 부족한 부분은 나중에 수정해서 보안할꼐요.

탈진 점멸 가장 국민 스펠이죠.

다른 스킬 솔직히 생각도 안해봤지만 원딜이 정화들었을 경우 회복정도 들어줍니다.

점화는 공격적으로 갈때 사용하지만 저는 거의 사용 안하는 편입니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정령에 슬로우 효과 있을때, 평+Q+평

단, Q스킬은 미니언과 챔피언을 포함해서 두명을 맞추던가 1명 맞추고 벽을 맞추어야 스턴이 걸립니다.

 

Q스킬 진행 방향인데 바드 Q스킬은 미포Q처럼 두명을 맞출수 있지만 미포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일직선으로만 팅기는데 이때 검은색 선처럼 스킬진행 방향을 맞춰서 넣으면 스턴이 걸려요.

 

스킬 활용 팁

초록색 줄 그어진게 E스킬로 로밍 동선입니다. 렉사이가 E스킬이 땅굴파기였나요?;; 그것보다 더 길어요

완전 사기예요 그래서 로밍력도 엄청 좋아요 물론 이 외에도 동선은 직선으로 더 만들수 있어요

게다가 이걸로 인한 생존력도 올리수 있구요. 단 이 차원의문은 일방통행이고 적아 구분없이 다 탈수있어요

하지만 적보다 아군이 더 빨리 이동한다는 점!!!

저는 E스킬 활용을 좀 극대화 하기 위해서 W보다 E부터 선마를 했습니다.

 

 

 

이거는 타워 밀렸을때 적이 도망가는거 추노했할때 E스킬 활용법입니다.

저렇게 길을 뚫어서 적보다 앞질러서 평타(정령에 슬로우 효과) 또는 Q(슬로우 or 스턴)을 사용하여

피 없는 적을 추노할때 이 초록색 선처럼 E스킬을 활용하면 확실한 승기를? 잡을수있습니다.

 

바드를 하면서 트롤이냐 아니냐가 R스킬로 가장 많이 판가름이 납니다.

바드 궁극기는 피아식별없는 광역존야?라고 표현이 올바를듯 합니다.

일정 범위에 금색빛을 날리는데 그 범위 안에 있는 챔피언은 존야상태가 됩니다.

이때 적군 아군 다 상관없이 존야가 되는데 어떻게 보면 스타에서 아비터가 사용하는 스텔시스필드?랑

같다고 보면 됩니다. 잘쓰면 적을 쌈싸먹을수있고 잘못쓰면 아군이 쌈싸먹히는...ㄷㄷㄷ

적 리신.카사딘,렝가,아리 등 돌진 캐릭터가 들어오면 적 이니쉬캐릭과 딜러 캐릭 중간쯤?

궁을 넣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러면 적 딜러라인은 오면 존야상태로 딜로스가 되고 그래서 안오게되면

뒤에서 멍때리던가 돌아서 와야되기 때문에 아군이 물려도 어느정도 살릴수있습니다.

솔직히 궁 사용이 너무 힘들면 그냥 적 딜러를 최대한 많이 묶도록 궁을 사용하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반템

내가 평짤에 완전 도가 텄다 개자신있다 싶으면 주문도둑검이 이득입니다.

그게 아니다 나는 안정적으로 가고 유틸성을 더 극대화 하고 싶다하면 주화를 갑니다.

 

중반템

흥한상태.

흥한상태에서는 추노해야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주화 업글하고

저는 추노와 정찰에 좋은 쌍둥이 그림자를 많이 사용합니다.

 

비슷하거나 불리할때

적씨씨기가 강하고 AP캐릭이 많을 때 미카엘을 빠르게 올려

아군 생존력을 올려 한타를 좀 더 유리하게 이끌어갑니다.

적 AD캐릭이 많으면 란두인을 빠르게 올리구요.

 

티어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타겟팅이 좋아져서 누구한테 딜을 넣을지 누구한테 씨씨기를 넣는지

더 정교해집니다. 그래서 미카엘은 거의 필수라고 생각해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아군 정글이 갱오기 편한곳과 타워 주변에 W를 잘 깔아 놓습니다.

W에 체력 회복뿐만 아니라 이속증가도 있어서 갱에 더 힘을 줄수있습니다.

단, 마나소모가 너무 심해서 너무 남용은 하지 않습니다.

 

중반 운영법

위에 스킬활용에서 사진 올렸듯이 W를 상황에 맞춰 도주기로 사용할지 추격용으로 상용할지 잘 정하고

봇에서 흥했다면 로밍으로 미드나 탑라이너에게 더욱 힘을 실어줍니다.

그리고 정글 곳곳에 W를 잘 깔아주는데 드래곤 근처중 아군쪽으로 W를 많이 깔아 놓고 아군 생존력을 높입니다.

 

후반 운영법

 바론쪽에 W를 잘깔아놔서 아군 생존률을 높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롤을 한지 3년정도 되가는것 같은데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서 미숙한점이 많습니다.

부족한 공략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이런점 수정해줬으면 한다 댓글 남기시면 수정하겠습니다.

그럼 모두 건승 빌면 이만 마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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