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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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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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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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로밍형 서포터 바드찡

- 요레기유저(2015-03-27, 조회수: 2383)

 신비한 컨셉의 챔피언 바드....

 

아직까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많지만 신챔을 해보고 싶기도 하고... 잘하고 싶기도 하는 여러분들을 위해

 

공략을 하나 써봤습니다.

 

읽고 바드에 대해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특히!!!!

 

궁좀 잘 쓰는 바드가 많이 생기길 바라면서요.. ㅋㅋㅋㅋ

 

바드의 장점이라면

1. 로밍에 굉장히 특화

2. 종을 연속으로 5개 먹었을 때 들리는 영롱한 음악소리

3. 희대의 사기스킬 광역 존야

 

그러나 단점은

1. 라인전 약캐

2. 희대의 트롤 스킬 광역 존야....

 

다채로운 매력이 있는 바드를 좀 더 유용하고 효과적으로 쓰셨으면 좋겠네요.

 

궁금하거나 오타, 이건 좀 아닌 것 같다,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에 써주세요.

 

그럼 바드 공략 들어갑니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 +0.91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체력 +26
    x2
  • 방어 +4.26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1.45
  • 마법 저항력
    +12.06
  • 체력
    +52
총 가격 : 8,806 IP

저는 거의 모든 서폿을 이런 식으로 갑니다.

 

제가 서폿라인을 갈 때 쉴드나 힐이 무조건 있는 챔프를 픽하여 유지력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특히 바드는 초반 힐량이 성소를 세개까지 지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힐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유지력 면에서는 서포터들 중에 상위권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마나 소비량이 많이 들지만 마나포션 귀환할 때 마나포션 두세개만 챙겨가도 걱정 안해도 됩니다.

 

정령이 있을 때 평타가 강력하므로 평타를 서로 교환하고 다시 힐로 회복하는 교전을 반복하는데요.

 

거기에는 위에 있는 룬이 굉장히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물론 룬은 '취향'입니다.

 

그중 빨강룬이 취향을 제일 많이 탄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공격력 or 쌍관 or 마관 or 체력 중에 하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지 바드의 경우 딜이 있는 스킬이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밖에 없을 뿐더러(패시브 정령이 있을 때는 예외) 정령마저도 생성 쿨타임이 있을 때는 평타딜도 약하기 그지 없습니다.

 

정령 데미지가 강력해지기 위해서는 종을 모아야만 하고 그만큼 정령 평타딜이 강력해지는데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그러므로 라인에서 정령 평타딜이 강력해지는 것은 약간 힘듭니다. 종을 본격적으로 모으기 시작하기에는 원딜 4렙~6렙 구간에 혼자 둬야 한다는 것이 매우 불안해지죠.

 

그러므로 저는 관통, 공격력 효율이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해서 방어적 룬을 든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취향'이므로 뭘 끼시든 괜찮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보통 이렇게 듭니다.

 

음... 약간 다른 마스터리를 고려해보자면 유틸에서 산적 여기까지 찍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바드의 경우 정령이 있을 때 평타를 치면 평타와 정령딜이 한꺼번에 들어가는 형식이 아닌 따로따로 들어가는 형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문도둑의 검을 사고 평타를 때릴 시에 도둑검 효과가 2번 발동하죠.

 

만약 산적까지 찍게 될 경우 13원이 들어옵니다. 매우 좋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저의 경우에는 유지력 싸움을 좋아하기 때문에 방특에 좀더 투자를 한 것이죠.

 

산적을 찍기 위해서는 유틸에 3포인트를 더 투자해야 하는데 이렇게 될 경우 저항력이중 갑옷이 두 효과를 놓치게 되는데 저는 이게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이중갑옷 효과는 보지도 못할 뿐더러 마방도 3정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마방 3정도는 넘어가겠지만 이중갑옷 효과는 좀 아까워서요 ㅋㅋㅋㅋ 물론 상대 서폿이 ap가 없다면 마방 빼셔야 합니다.

 

물론 마스터리도 '취향' 차이입니다.

 

마법의 갑옷여기에 투자를 하실 수도 있고 상대방에 나서스 등 둔화가 강력하다면 신속를 가줘야 하는 등등 상황을 보고 가셔야 하구요. 억압도 바드의 정령이 강화가 될 경우 광역 슬로우 효과를 받기 때문에 좋은 선택입니다.

 

저는 극단적으로 저를 위한 방특을 보여드린 거지만 말씀드렸듯이 유틸에 3포인트를 더 투자하셔도 되고 오펜에 투자를 하셔도 됩니다.

 

오펜에 9포인트 이상 투자를 하실 경우 비전 연마이거 보다는 무술 연마이걸 하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바드는 아무래도 점화가 어울리지는 않습니다.

 

정령을 통한 평타강화가 데미지가 나쁘지 않지만 정령이 '있을때만' 데미지가 나오며 딜 스킬은 Q하나가 전부입니다.

 

대회에서는 바텀 2:2 싸움을 위한 점화를 많이 드는 편이기는 하지만 Thresh(쓰레쉬)Janna(잔나)Nami(나미)Morgana(모르가나)이들 모두 공격스킬이 하나 이상이며 이 덕분에 소규모 난전에 굉장히 강한 친구들입니다.

 

바드의 경우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이거 하나랑 패시브딜(그것도 조건부)이 다이기 때문에 점화보다는 그냥 나중에 점화보다 효율 좋은 탈진이나 들어줍시다.

 

원딜이 Cleanse(정화)Ignite(점화)barrier(방어막)들었다면 Heal(회복)들어주세요! 물론 들일이 많지는 않을겁니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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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바드의 경우 스킬 찍는 스킬트리가 극히 취향을 많이 타는 편입니다. 이게 정답이 아님을 좀 알아주시고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스킬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그냥 '이렇게 했을 때 가장 좋았다'라는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요.

 

초반 6렙 전까지는 Q를 3개를 줍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W를 찍어주며 먼저 마스터 합니다. 약한 데미지이지만 바텀 2:2교전 상황에서 W3렙보다는 Q3렙이 훨씬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 성소 풀차징 상태를 도중에 먹는 게 아니라면요. 2:2교전 상황에서 싸울 때 W를 깔아놓고 차징이 되었을 때 먹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기껏해봐야 원딜 체력 바로 회복일 텐데 1렙이랑 3렙이랑 즉시회복량은 60차이에요. 정령도 필요 없이 바드 평타 한대입니다. 물론 Q1렙이나 3렙이나 데미지 차이는 70이지만 맞붙어서 싸우는 봇라인 교전은 두명에게 충분히 스턴 넣을 수 있는 각이 생기게 되어있습니다. 스턴에 데미지 70이 두명에게 들어가는 것이 울팀 한명에게 90체력 회복해주는 것 보다 좋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스킬을 찍습니다. 이것도 물론 극히 개인 '취향'입니다. W를 1렙에 찍어 정글러를 도와줄 수 있고, Q를 먼저 선마할 수도 있고, W를 선마할 수도 있고 E를 6렙 전까지 주지 않고 Q2렙 W3렙 이런 식으로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가장 맞는 스킬트리를 선택해주세요. 단 E선은 안됩니당(찡긋)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75/110/145/180/215 (+0.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바드의 액티브 스킬 중 유일한 딜링기이자 나름 쏠쏠한 CC기입니다.

데미지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며 유일한 딜링기이기에 Ignite(점화)이거랑은 안어울리죠 ㅠ 투사체가 그리 빠른 편은 아니며 사정거리도 그렇게 긴게 아니기 때문에 라인전에서는 생각보다 기절을 시킬 일이 많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상대 정글러가 갱을 오거나 바텀 2:2싸움을 빼면서 싸우는 구도를 만들 때는 거의 확정적으로 2명에게 스턴을 넣을 수 있습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100/105/110/115/12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30/60/90/120/150 (+0.2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10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70/110/150/190/230 (+0.45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50%의 추가 이동속도를 1.5초간 얻습니다.
사정거리: 800

바드가 로밍을 다니더라도 원딜이 버틸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 되는 스킬입니다. 마스터시 생성 후 바로 먹더라도 포션 한개에 달하는 회복량을 주며 스킬레벨이 3이 되었을 때 풀차지가 된 수호자의 성소는 포션 한개의 힐량을 제공해줍니다. 로밍을 굳이 안가더라도 포탑 뒤쪽 주변에 마나 여유가 될 때 한번씩 깔아줍시다. 원딜이 좋아해요! 로밍을 다닐때도 미드 포탑 뒤쪽에 가면서 하나, 오면서 하나 깔아줍시다. 미드가 좋아해요!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6/24/22/20/18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10/20/30/40/50% 빠르게 이동합니다.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로밍이나 정글러 갱킹 호응에는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뭐 워낙 설명할 것도 없는 스킬이라.... 입구와 끝나는 지점의 벽의 길이가 얼마가 되든 상관없이 그냥 가집니다. 스마트키를 안쓰시는걸 추천드리는게 자신이 의도한 거리나 방향을 스마트키로 스킬을 발동할 시에 잘 재지 못합니다. 적이 쫓아올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쓰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9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어디서 뭘 베껴왔다고 하는데 롤이랑 비디오 게임이 전부인 제게는 굉장히 신박하고 새로운 스킬입니다. 광역 존야인데요... 활용부분은 밑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킬 콤보

스킬콤보.....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평평평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평평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원딜이나 자신한테 힐)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평평.... 특별할게 없습니다 ㅋㅋㅋㅋㅋ

정글러 갱호응은 정글러가 있는 자리에서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를 쓰고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넣거나 아니면 시작에 바로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날려버려도 되구요

스킬 활용 팁

 바드의 스킬 활용은 어려울게 많이 없습니다! 단지 굉장히 어려운게 단 하나 있을 뿐이죠 ㅋㅋㅋ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매력적인 패시브 고대의 종입니다. 고대의 종 효과로는 다음이 있습니다.

5개 : 1초 25% 둔화
10개 : 피해량 +25
15개 : 정령 수 +1 (최대2개)
20개 : 피해량 +25
25개 : 관통효과 (부채꼴 모양으로 광역딜+슬로우효과)
30개 : 피해량 +30
35개 : 정령리젠시간 -1초 (11초)
40개 : 피해량+30
45개 : 1초 45%둔화 (25%->45%)
50개 : 피해량 +35
55개 : 정령 수 +1 (3개까지 저장)
60개 : 피해량 +35
65개 : 관통효과 강화(부채꼴 모양이 확장)
70개 : 피해량 +35
75개 : 정령리젠시간 -1초 (10초)
저는 67개가 최대였습니다... 고대의 종을 모으면 모을수록 바드가 달고 다니는 정령이 강화됩니다. 그리고 먹을 시에는 약간의 마나와 약간의 경험치, 그리고 이속을 받게 되는데요 중첩이 되며 때리거나 맞을 시에는 이속 효과가 사라집니다. 이 패시브가 지금으로서는 가장 로밍에 좋은 패시브라고 생각을 합니다. 로밍도 빠르고 복귀도 빠르며 로밍으로 인한 경험치 손실이 타 챔피언들보다 매우 적고 마나까지 회복이 되며 평타도 강력해지죠. 아 그리고! 5개까지 이속이 중첩이 되는데 먹을 때마다 굉장히 신기한 소리가 들리며 5중첩시 크게 들립니다. 소리가 매우 좋아요.... 전 이거 들으려고 먹으러 다닌 적도 많습니다 ㅋㅋㅋㅋ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이거는 뭐 무조건 상대와 벽, 상대 두명, 상대와 미니언 어떻게 맞추든지 두명을 맞추는 각으로 던져야만 합니다. 궁이 타게팅이 아니기 때문에 종을 모아서 정령에 슬로우가 묻는 효과를 얻지 않는 이상은 유일한 CC기이기 때문이죠.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이것은 10초 동안 강화가 되기 때문에 포탑 근처에 될 때마다 깔아주세요. 즉시 발동도 되기 때문에 원딜이 쫓기고 있을 때는 이속증가를 위해 바로 원딜 발 밑에다 깔아주시면 됩니다.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이거는 뭐... 활용도는 영상으로도 많이 떠돌고 있죠. 딸피 상태에서 저걸 쓰고 도망갔는데 누누가 궁쓰고 기다리고 있다든지 샤코 박스가 있다든지... 솔랭에서는 많이 어렵겠지만 팀랭정도에서는 가능하겠네요. 그냥 빠른 로밍이나 로밍 후 빠른 귀환, 탈출 등에 사용합시다.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자 그리고 대망의 궁인데요.... 궁의 효율적인 활용 방법은 3개입니다.

1) 이니시(=갱호응 등) 

이 스킬은 이니시를 할 때 제일 강력합니다.

범위도 물론 굉장히 넓은 편은 아니고 시전 시간도 있지만 맞춘다면 이것보다 강력한 갱호응이나 이니시는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상대가 얼어붙은 상태에서 스킬을 허공에 날리지만 않는다면 말이죠. 상대가 아무것도 못하는 동안 자리를 잡고 바로 잡아먹으면 됩니다.

 

2) 추격

바드의 궁 사거리가 굉장히 넓은 편입니다. 직스 궁처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딱히 설명할 필요가 없는 활용법이긴 합니다만... 바드의 궁은 소라카의 Starcall(별부름)별부름과 매커니즘이 비슷합니다. 가까이 있을 수록 빨리 떨어지고 멀수록 늦게 떨어지죠. 이 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잘못던졌다간 쫓고 있는 아군을 얼리게 될 수 있으니까요.

 

3) 도주

이는 추격과 비슷하게 쓰시면 되겠죠? 상대를 얼려 아군이 도망갈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을 똑같습니다. 상대를 못얼리고 허공에 던진다든가 살려주려 가는 아군을 얼린다든가... 이런 것들만 조심하면 됩니다.

 

4) 세이브

슈퍼플레이를 할 수 있는 세이브 활용입니다.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Requiem(진혼곡)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Time Bomb(시한 폭탄)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 등등 글로벌 궁극기라든가 사정거리가 매우 긴 궁극기가 딸피 아군을 향해서 날라올 때, 그리고 아군이 무리하게 다이브를 할 때 아군이나 포탑을 궁으로 얼려줌으로써 데미지를 받지 않게 해주는 것이죠. 2.5초간의 존야를 주는 것인데 생각보다 상태 지속 시간이 길어 활용하기는 나름 쉽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케이틀린 궁이 날라오는데 다른 아군이 맞아주려고 하는 중 그 아군을 얼린다든가....  포탑을 맞고있는 아군과 포탑을 미니언이 없는데 같이 얼린다든가....그렇게 된다면... 후... 쉽트롤로 욕이나 먹을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5) 상대딜라인 딜로스

말 그대로 한타 상황시에 상대 뒷라인에 있는 미드 원딜 얼리는 궁입니다. 얼려서 아군 부르져가 다가가서 풀리자마자 죽이면 이득이고요, 아니더라도 앞 탱라인 먼저 정리하므로 그것도 이득입니다. 탱라인은 얼리려 하다가 우리편 딜라인까지 얼리게 되니까 자제하시고요, 상대 딜라인을 얼릴 시에는 절대로!! 우리편 얼리면 안됩니다. 상대 딜라인에 다가가는 챔피언들은 우리편 부르져나 암살자에 속해 있습니다. 상대 딜라인 얼리더라도 딜라인을 잡기위해 자리를 잡고 대기해야하는 우리편들을 얼려버리면 당연히 효율 꽝입니다. 딜라인 잡으라고 써준 궁인데 못잡으면 안되니까요. 조심해서 써주세요. 웬만하면 추천하는 활용법은 아닙니다. 쓰기 굉장히 어렵거든요. 그러나 맞춘다면 한다는 닥승입니다.

 

 

 

이제 쓰면 안될 때를 말씀드릴게요.

 

1) 다른 아군 챔피언 이니시 후 궁극기

단 예외는 있습니다. 다른 아군이 멀리있는데 아무무 같은 친구들이 이니시를 걸게 되면 다른 아군들이 호응해 줄 수 있도록 다가가는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서는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단지 비교적 근거리에서 이니시를 열게 되면 흥분해서 궁을 그리로 던지고 얼려버릴 수도 있는데.... 롤은 스킬연계가 굉장히 중요하며 워낙 중요하다보니 사람들이 기계적으로 이니시를 걸고 이에 기계적으로 반응을 합니다.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Glacial Prison(빙하 감옥)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 등등이 이니시로 사용된다면 그 위에 다른 스킬들을 덮는 식으로 이니시에 대한 반응이 이루어지죠. 그런데 여기에 바드 궁극기가  들어갈 경우 중요한 광역 스킬 몇개가 허공에 날아가게 될 수 있습니다.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이 아무도 맞지 않게 된다든가 Crowstorm(까마귀 폭풍)이 그냥 허공에 쓰인다든가 Death Mark(죽음의 표식)터지지 않는다든가.... 광역딜이나 단일타겟폭딜이 무효화하게 된다면 그 한타는 진겁니다. 바드는 이렇게 말하겠죠. "아니 난 4인궁 썼는데 너넨 뭐함?" 바드가 씹트롤짓 한겁니다. 아군 이니시에 호응한답시고 얼려버리지 마세요. 사람들은 당연히 아군 이니시에 반응하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바드 궁극기는 그렇게 쓰여서는 안됩니다.

 

2) 살 수 있는데 던지기(= 필요없는데 쓰기)

봇라인에서 상대 정글이 갱을 왔는데 충분히 스펠이나 스킬 활용으로 빠져나갈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자신이나 당하고 있는 아군에게 궁극기를 써서 그냥 확정적으로 죽음을 맞이하게 해주는 너그럽고 자애로운 바드를 몇번 보았습니다... 시간을 끌어준다는 명목 하에요... 시간을 끌기 위한 목적의 궁은 맞고 있는 아군을 살릴 수 있는 여지가 있거나 남은 상대들을 처리하러 다른 아군들이 달려올 때 던지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스펠없는 애쉬가 정글한테 갱 당했다고 시간끌겠답시고 궁던지지 마시고 아껴두시길 바랍니다.

 

 

 

※ 바드 궁극기 특징

1. 바드 궁극기는 가까이 있을수록 빨리  발동되고 멀리 있을수록 늦게 발동됩니다. 날아가는 시간이 거리에 비례합니다. 예측이 어려운 이유 중에 하나이죠. 멀리 던질때는 주의해서 던지기 바랍니다.

 

2. 챔피언만 얼리는게 아니라 포탑, 오브젝트도 얼립니다. 무리한 다이브로 아군이 포탑에 당할 때 포탑을 얼리거나 상대가 바론 트라이를 할 때 바론을 때리는 상대들만이나 바론만, 혹은 바론과 바론을 때리는 상대 모두를 얼려 바론의 체력을 리셋시켜 바론 트라이를 늦추는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아니 이건 바로 다음 패치 때 없어져 버렸네요... 

 

3. 바드 자신도 궁극기 효과를 받습니다.

 

4. 바드 궁극기는 2.5초동안 효과가 지속됩니다.  존야 지속시간과 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주문 도둑의 검을 갑니다. (고대 주화)이 템은 교전에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습니다. 이기적인 돈템이죠... 주문 도둑의 검을 갈 경우 정령이 있을 때 평타를 치면 효과가 두번 발동합니다. 돈도 잘 벌리고 초반 교전에도 나름 도움이 되죠.

 

다음 템은 시야석을 먼저 사셔도 되고 기동력을 먼저 사셔도 됩니다. 저는 기동력을 사는 편이죠. 바드가 종을 모을 때 이속 중첩 효과와 굉장히 잘 어울리고 이속은 아무리 빨라도 만족이 안된다능....히잌....

 

상대가 2AP 이상이거나 서폿이 애니, 제라스, 르블랑 등 서폿치고는 하드한 AP가 있다면 솔라리 가주세요 굉장히 꿀템입니다.

 

우리편이 올 AD이거나 미드와 봇이 투원딜체제라면 Zeke's Herald(지크의 전령) 굉장히 좋은 선택입니다. (저항 공성기)이 역시도 가격대비 효율은 괜찮은 편입니다. 상대가 포킹 조합일 때 포킹조합의 카운터는 선 이니시에이팅이지만 상대가 포탑을 끼고 포킹을 할 때는 속수무책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 저항 공성기 하나 가주면 포탑딜 없이 다이브가 가능합니다. (지휘관의 깃발)이 템도 라인 푸쉬에 굉장히 도움이 되며 깨알 체력, 마방도 있고 소폭의 주문력이 있습니다. 라인 푸퓌가 부족하거 스플릿 할 챔피언이 없을 때는 저거 하나 가서 스플릿하고 싶은 라인 대포 미니언에 써주시면 라인 푸쉬 쭉쭉 잘 됩니다. 상대가 올 AD이다 그러면 솔라리 빼고 방템으로 도배해 주시면 되고요, (미카엘의 도가니)이거 안가는 서폿은 트럴입니다. 반드시 가주세요. 이니시가 부족하거나 우리편에 룰루, 시비르 등등이 있을 때는 (정당한 영광)이거 가주시면 굉장히 효율이 좋아집니다. 최근에 버프까지 먹었죠.

 

아이템트리는 저는 거의 위에 템트리를 정석적으로 갑니다. 단! 이거 하나 취향을 타더군요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vs (서리 여왕의 지배)

이거 두개.... 저는 그래도 승천을 자주 갑니다. 저는 궁을 선 이니시 용으로 쓰기 때문에 쓰고 나서 순간적인 이속증가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정당한 영광)로 빠른 이속을 통해 아군을 얼린 적들에게 데려가는 식으로 한타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바드의 경우 CC기가 패시브를 제외하면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이거 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리여왕의 액티브 템이 슬로우를 넣는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둘이 서로 장점과 플레이스타일이 확연히 다르면서 각자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거나 하나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승천을 가실 거면 주문 도둑의 검까지만 가고 나중에 팔고 승천을 바로 사거나 유목민의 메달+금지된 우상 한꺼번에 사시는 식으로 해주세요. 유목민의 메달이 중반 타이밍에 띵 하고 하나 나와버리면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
바드는 이 친구와 딜교를 못합니다. 사거리 자체가 이미 너무 차이가 나며 모든 스킬에 데미지가 있는 벨코즈이기 때문에 다가가더라도 역관광....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점멸로 슬로우가 아닌 '기절'을 넣어서 잡거나 선궁을 통해 잡는 건데... 말이 쉽죠 어렵습니다.. ㅋㅋㅋㅋ 데미지에 치중하는 챔피언이다 보니 몸이 약하기 때문에 점사하면 쉽게 잡을 순 있습니다만 라인전은 굉장히 어렵습니다.
쓰레쉬
노카운터 쓰레쉬.... 바드 정령 평타도 강하다지만 사슬채찍 차징 평타도 강하다지요... 상대 원딜 얼리더라도 랜턴으로 살릴 수 있고... 뭐 랜턴에 대한 문제는 쓰레쉬를 상대하는 모든 챔피언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니까요 ㅋ 그렇지만 쓰레쉬의 경우 데미지도 바드보다 강력한 데다가 이니시, 역이니시, 도주에 모두 능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울 거에요.
모르가나
라인푸쉬가 바드보다 월등히 좋아 선 2렙 타이밍을 놓치게 될 뿐만 아니라 블랙쉴드로 궁을 씹어버립니다. ㅂㄷㅂㄷ 극초반 Q가 3렙을 넘지 않기 전까지는 어떻게 되지만 Q가 3렙이 되는 순간 너무너무 아파집니다. 그 이후론 못이겨요...

바드로 라인전이 쉽다고 생각한 적은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룬특을 방어적으로 들고 평타 교환 이후 힐을 통한 라인유지력 싸움으로 계속 유도를 하는 것이구요.

 

데미지가 많이 안나오다 보니 라인전은 실제로 어렵습니다.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이거 투사체 속도가 느리다 보니까 맞추기도 쉽지 않구요.

 

바드는 라인전에서 순수 딜교가 아닌 스킬 활용, 로밍으로 승부를 보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라인전을 강력하게 몰아붙이고 싶을 때는 차라리 다른 챔피언 픽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종을 먹을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먹어주세요. 리쉬를 하고 라인에 가기까지 최대 4개까지 먹을 수 있는데 이는 경험치 80에 해당합니다. 바드가 있을 경우 그 팀의 봇라인은 먼저 2렙을 찍을 가능성이 굉장히 적습니다...ㅡ.ㅡ 바드의 정령 평타가 강력하긴 하지만 그것 빼고는 1렙에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이거를 안찍는 이상 딜이 없는데 선 2렙을 찍자고 평타를 미니언에 날리면 상대 1렙 딜교에 속수무책이고 그렇다고 상대한테 평타를 넣자니 미니언을 때려야 선 2렙인데 못때리니까 선 2렙 주도권을 주게 되고.... 딜레마입니다 ㅠ 초반 바드를 어떤 식으로 플레이할지는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선 2렙을 찍든지, 아니면 2렙 주고 상대와 딜교를 좀 해놓던지요. 단! 이 모든 것은 1렙에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이걸 찍었을 경우입니다.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이걸 찍으면 그냥 닥치고 선 2렙 내주세요

중반 운영법

 여러분들은 프로게이머가 아닙니다. 프로게이머들은 솔랭용 룬특이 따로있고 대회용 룬특이 따로 있다고 하죠. 프로들이 하는 4렙 로밍 같은 거 따라하지 맙시다. 로밍은 6렙 이후로 다니세요. 라인을 하드하게 푸쉬를 하거나 라인을 이겨서 상대는 2도란인데 우리는 bf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종 모으러 다니는 것도 조금 자제하세요. bf나온 애쉬는 2도란 나온 드레이븐에게 지니까 우리편 원딜의 상태나 스펠 여부, 생존기 여부도 생각하셔야 합니다.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이 스킬을 사용하여 로밍이나 로밍 후 복귀 빠르게 할 수 있고 갑작스럽게 접근이 가능하며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이걸 통해서 미드 라인에 로밍가기도 쉽습니다. 가고 오는데 종도 틈틈히 먹어주셔야 하고요. 로밍 갈 때는 반드시!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이거 3개 포탑 주변에 깔아 원딜이 딜교 당하고 집가거나 죽는 불상사가 없게 하셔야 합니다.

 

후반 운영법

 바드의 경우 쿨감이 매우 중요합니다. 궁 제외하면 하나밖에 없는 액티브 CC기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를 한타 상황에서는 나름 두명 맞추기 쉬우니까 계속계속 날려주셔야 하구요, 궁도 쿨타임이 긴편이므로 쿨감 40퍼는 맞춥시다. 저같은 경우에는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미카엘의 도가니)로 맞추죠. 후반 갈수록 궁 활용도가 중요해지는데 궁 활용도는 위에 스킬 활용법란에 써두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얘는 미드, 원딜을 옆에서 보호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이속증가로 카이팅이나 도주를 쉽게 해주고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로 계속적으로 기절이나 슬로우 넣어주시고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많이 먹고 생긴 슬로우로 상대 탱라인에 슬로우 묻혀서 우리편이 탱라인에게 물려죽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마치며

 완벽한 로밍형 서포터 바드 활용이 아직까지 익숙하지 않아 제대로 활용이 되고 있지 않아 아쉽습니다. 제 공략 보시고 조금이라도 활용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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