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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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9
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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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서포터 공략

- 김알파카(2015-03-22, 조회수: 1570)

안녕하세요 김알파카입니다.

제가 티어가 그리 높지않아 인증은 하지 못하겠습니다.


사실 바드를 하기 전에는

"아 이건 진짜 트롤챔이 되겠구나"

했었습니다.


친구와 함께 피씨방에가서 바드가 나와있길래

처음으로 바드를 플레이해본뒤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챔프 이해도만 높고 컨트롤만 잘하면 정말 필벤급 챔이구나"

사실 어느 챔이던 이해도가 높고 컨트롤만 잘하면 op가 됩니다.

하지만 바드는 그중에서도 최고이지 않을까싶습니다.

정말 롤을 재밌게 할 수 있겠구나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유저들이 바드라는 챔피언을 좀 더

잘 알고 재밌게 롤을 플레이 하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인벤에 들러서 좋진 않지만 최대한의 필력으로 글을 써봅니다.

첫 공략 예쁘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체력 +8
    x9
  • 마나 재생 +0.33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72
  • 마나 재생
    +0.99
  • 마법 저항력
    +8.04
  • 방어
    +12.78
총 가격 : 19,677 IP

[빨강]

바드 +평타 딜을 위해 쌍관 박아주었습니다.


[노랑]

바드 의 사거리가 짧기때문에 를 사용할때 적 스킬을 맞는걸 감안해서 체력 박아주었습니다.

(방어도 좋을듯합니다.)


[파랑]

적AP 챔의 딜을 씹기 위해 마저 x6 가주었습니다.

마나수급이 모자란 부분을 채우기 위해 마나재생 3개정도 가주었습니다.

적당히 조절하시면서 사용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정수]

방어 땅땅땅 박았습니다. 바드는 적절히 탱키할 필요가 있기때문이죠.

방어가 약하면 어느챔이던 잡히는순간 녹기마련입니다.

바드는 이니시할때가 많기떄문에 방어 올렸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로 최대한 돈수급을 늘립니다. 바드는 패시브+평짤이 좋기때문에 이 마스터리는 꼭 찍어줍시다.

로 시작시 포션을 하나라도 더사서 라인전에서 이득봅니다. 제가 거의 대부분 서포터 갈때 찍는 특성입니다.


적 봇듀가 극딜이라면 방어에 9 특성 몰아줍시다.

서포터에게 이외에 좋은스펠은 없다고 봅니다.


:왠만해서 원딜이 듭니다. 그리고 w가 있기때문에 그렇게 추천하지않습니다.


:바드가 적챔과 다이다이뜨는중 점화로 킬할 일은 많지않습니다.

공격스킬도 q하나 뿐이기 때문에 추천하지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힐챔들이 있다면 점화도 괜찮습니다.

+)서머너스펠 (점화딜>힐량) 참고하세요.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인베이드] 


인베이드 갈때는 를 찍고 적팀 정글로 들어갑니다.

 상대팀의 와드 위치를 확인했다면 적팀 시야를 피해서 정글로 침투할 수 있습니다.


 ※의 쿨타임이 1렙때 26초이기 때문에 빨리 차원문을 열었다면 도주에도 용이합니다.


1렙때 를 찍으면 초반 라인전 운영은 어떻게하나요?

└솔직히 딱히 운영법이라기 보다는 평타 견제하면서 2렙까지 버텨야합니다.

바드는 공격스킬이 밖에 없기때문에

2렙에는 를 찍고

우리 원딜이나 바드의 체력이 많이 빠진상태라면 를 찍고

3렙까지 싸움을 하지 않고 버티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왠만해서 적 봇듀 스킬을 안맞을 자신이 있다면 를 찍는게 제일 좋습니다.

초반 의 힐량은 그리 높지 않기때문입니다.


인베이드 시 를 찍는것도 괜찮습니다.

를 챔피언에게 맞추면 근처 벽이나 근처 챔피언까지 스킬이 연결되어 스턴이 걸려서

인베싸움에 좋습니다. 적팀에 시비르x모르가나 가 있다면 한번쯤 다시 생각해봅시다 ..허허






[블루]


사진추가예정


[퍼플]


사진추가예정


[TIP!]



  • 베인 과 함께라면?
  • q를 맞추면 베인이 굴러와서 잘때려줄겁니다. 우리팀 원딜 베인충이라면 유감입니다.

    베인 선고의 스턴과 바드의 스턴이 중첩되기 때문에 베인선고가 들어간다면 바로 q를 써서 스턴을 연장해줍시다!

    거의 필킬입니다.




    [TIP!]

  • 케이틀린 과 함께라면?
  • 시작전 케틀에게 차원문이 끝나는 부분에 w를 깔아달라고 얘기해둡니다.

    머리가 빠가가 아니고 노마나가 아닌이상 깔아줄겁니다.

    (사실 센스있는 케틀유저라면 거의 깔아주더라구요)

    케틀과 쫒기는중에 도망에 좋습니다.


    [적 기지에서]



    바드는 스킬활용도가 정말 좋습니다.

    위에 적혀있는 스킬활용도를 제외하고도 여러가지 활용법이 많습니다.

    센스있는 플레이를 해주신다면 얼마든지 트롤소리 안듣고 이길 수 있습니다.



    +사진 첨부가 안되서 일단 사진없이 공략작성했습니다.

    첨부될때 업데이트해서 더 좋은 공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얼심]

    바드는 마나량이 매우 많이 엄청 심하게 딸립니다. 종을 먹어도 금방금방 마나가 사라지기 때문에 얼심으로 마나를 늘려줍니다.


    [승천]

    서포터 유저로서 원래 승천을 잘 가지않지만 제가 공략하고있는 바드는 로밍형 서포터입니다.

    종/w로 이속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지만 승천이 있다면 이속부분에서는 op가 아닐까싶습니다.

    빠른로밍 굳b

    차원문까지 이용한다면 확실히 좋습니다. 정말로.


    [솔라리]

    벤시도 괜찮습니다. 유동적으로 가주세요.

    저는 사용템 덕후라서 솔라리를 갔습니다.

    사실 정령쿨감중첩?때문에 비추합니다.

    템트리를 살짝 변형해서 가셨다면 정령가는것도 좋습니다.


    [기동력]

    이속을 최대한 올려서 로밍에 능하도록 했습니다.

    민첩성까지 붙여주시면 정말 빠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칼리스타
    사실 칼리는 거의 모든 뚜벅이들의 카운터..입니다. (쥬륵)
    바드가 아니더라도 뚜벅이 하실때 칼리는 정말 싫은챔프입니다.
    확정cc기를 맞추지 않는이상 먼저 q쓰고 "우왕 맞았다~" 하고 들어가는 짓은 멍청한짓입니다. 정말로 우위에 있을때만 싸우세요.
    케이틀린
    사거리 op인 녀석이죠. 짤짤이 오질라게 아픕니다. 이거만으로도 충분하게 싫지만
    추노중에 차원문앞에 w를 놓는다던가
    q를 맞추려는데 e로 빠진다던가
    우리 원딜이 포탑옆에 w를 먹으러가기 전에 사거리op로 열심히 팬다던가
    싫어요 바드할때 안나왔으면 좋겠음.
    아리
    무빙 매우 좋은 챔입니다.
    q적중률이 외핵내핵까지 내려갈 수 있습니다.
    로밍가도 잘 도망갈수있는 챔프..
    미드로밍을 포기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쉬
    cc기라고는 궁과 q뿐인 애쉬는
    라인전에서 만나면 정글이 e타고와서 뚜따뚜따 때리시면됩니다.
    서포터가 모르가나처럼 원딜 잘지킬수있는 챔프가 아니라면
    일단 플은 뺸다고 보시면 됩니다.


  •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 시비르

  • 쉴드로 스턴/슬로우 씹고 슬로우걸려도 궁으로 빠져나갈아입니다.

    라인클리어가 좋아서 리인을 열심히 푸쉬한다면

    갱을 불러서 차원문 열어주고 포탑끼고 싸우는게 제일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우리 원딜이 사시라면 백핑을 찍어준뒤

    라인 뒤쪽에 심어놓은 를 원딜이 밟고 도주하게합니다.

    심어져 있지 않더라도 원딜에게 던져주면 효과 적용됩니다.


    적챔이 돌진형이라면 각을 봐서 스턴을 걸어줍니다.

    스턴각이 안나오면 슬로우라도 걸어주셔야 합니다.


    라인을 너무 밀어놓은 상태라면 로 빠지신뒤 출구쪽에를 써서 빠져나가고

    쫒아온다면를 써주고 여차하면 를 써줍니다.


    +추노)

    바드는 자유로운 이동이 장점인 챔프입니다.

    로 스턴/슬로우 걸고 로 농락해줍니다.

    최대한 긴벽에 을 써야 격차가 벌어집니다.(아군통과속도>적군통과속도)


    쫒기고 있는 아군 중 제일 뒤쪽에 위치한 아군에게 살짝 걸쳐서 을 써줍니다.

    아군에게 거의 붙어서 쫒아오고있다면 거의 존야상태 걸립니다.


    쫒기고있는 아군에게  써주는거 잊지 마세요.

    초반 운영법

    라인 당기는걸 추천합니다.

    라인을 당겨서 을 이용해 갱을 성공시키거나 뒤로 들어가 로 스턴맞춰주는것도 좋습니다.


    포탑 주변이나 라인 뒤쪽엔 항상  를 설치해주세요.

    라인 빠질때나 적 갱/로밍 왔을때 도망가기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를 이용해서 뒤로 들어가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적 포탑이 깨지지 않았을땐 포탑에만 걸치도록 을 써서 적챔만 열심히 때리는것도 좋습니다.


    같은 챔프가 있다면 를 위해 적챔에게도 같이 존야를 걸어줍시다.


    (사진추가예정)

     

    후반 운영법

     

    쌍둥이 포탑만 남았을때+적 챔피언들이 딸피인데 포탑지키러 나왔을때+쌍둥이 포탑 피가 많을때

    포탑에 를 걸어주고 (적챔 안걸리도록)

    ACE 띄워주시면 됩니다. 바로 넥서스까지 부실 수 있습니다.



    (사진추가예정)

     

     

     

     

     

    마치며

    왠지 이미지 첨부가 안되서 공략이 부실한 면이 없잖아있습니다.

    첨부가 된다면 바로 업로드해서 더 탄탄한 공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필력안좋은 필자의 장황한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못된 정보나 고쳐줬으면 하는점같은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 바로 확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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