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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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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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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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박탱크의 누누 서폿 공략

- 박상추(2015-07-18, 조회수: 95067)

안녕하십니까? 저는 그간 본계정 부계정을 합하여 누누를 2천여판 넘게 해온 박탱크입니다.

 

제가 롤을 시작할때쯤인 2011년경 라인에 따라 각자의 역할을 분담하는 EU스타일이 초기 정착되던 시기였고 당시 롤드컵과 더불어 가장 큰 LOL세계대회였던 WCG에서 듣보나 다름없었던 폴란드팀이 그간 정글 또는 탑라이너로 알려진 누누라는 챔프를 봇 서포터로 보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더욱 놀라운건 예선에서부터 승승장구 하더니 준결승에선 당시 최강팀이라 불리던 핫샷의 캐나다를 꺽으며 결승까지 올라갔죠.

 

평소 게임자체보다 e-sports 중계보는걸 좋아해서 이것저것 대회영상들을 챙겨보던 저에게 WCG2011에서 폴란드팀의 경기운용은 문화충격과 다름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당시 서포터는 Sona(소나)Soraka(소라카)Alistar(알리스타)Janna(잔나)등이 대세였고 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원딜러의 피를 채우는 힐이 있던가 쉴드가 존재하였으나 누누라는 챔프는 이런 저의 관념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운용이었기 때문입니다. 비록 결승에서 흑지날드의 미국팀을 만나 누누 고정벤을 이끌어내며 우승을 내어주긴 했으나 이후 그때의 강력한 인상으로 저의 롤 인생은 누누와 함께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누누 서포터를 픽하면 원딜러를 포함해 우리팀원들이 좋아하지도 않으며 'ㅡㅡ'은 기본으로 날라오며 패배라도 하게 될 경우 화가난 팀원들의 감정의 쓰레기통이라도 된것 마냥 욕을 먹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누누 서포터를 하는 것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미친 것으로 보지만 자기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미친 사람들이야 말로 정말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류의 진보란 옛 것의 답습이 아닌 변화에서 이루어진 것처럼요. 그리고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전 오늘도 누누 서포터로 전장에 나섭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0.97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9,528 IP

[빨강] - 물방

 

[노랑] - 성장체력

 

[파랑] - 마방

 

[왕룬] - 물방

 

 

룬은 극탱킹형 세팅입니다.

그간 어떤 룬세팅이 누누서포터에게 가장 효율적인 것일까 고민하며 여러가지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먼저 얼음덩어리(1.0AP)와 궁극기(2.5AP)에 붙은 높은 계수를 이용하기 위해 마관에 주문력을 해보았습니다. 가끔 딜교가 잘 이뤄져 킬을 낸 경우도 많았으나 보통은 얼음 던지러가다 얻어터지고 딸피되어 원딜 뒤에 숨어있었습니다. 물공에 공속도 섞어보았습니다. 역시 떄리러가다 얻어터졌습니다. 마나리젠 또는 체력리젠같은 리젠룬도 써보았으며 쿨감세팅도 맞춰보았습니다. 역시나 얻어터졌습니다. (취향에 따라 파랑 또는 왕룬에 마나리젠을 조금 섞는 것은 괜찮습니다.) 성장룬이 시즌4중에 버프를 받았습니다. 초반 라인전에선 전혀 체감이 되지 않지만 5.13 버전 기준으로 최근 대세 1티어 서포터는 Nautilus(노틸러스)Alistar(알리스타)Thresh(쓰레쉬)가 2탑에 있으며 Leona(레오나)Bard(바드)Blitzcrank(블리츠크랭크)Janna(잔나) 정도가 2티어를 형성하고 있다고 봅니다. 1티어 서포터들의 특징은 하드 cc와 함께 자체 탱킹 스킬이 있어 보조 탱커 역할을 할수 잇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1~2렙 견제력이 그렇게 뛰어나진 않죠. 노랑룬 성장체력이 저렙구간에서 다소 불필요하지 않느냐고 반문하실수도 있지만 현 대세 1~2티어 서포터들의 1~2렙 견제력이 그렇게 부담되진 않기에 큰 어려움 없이 충분히 쓸만합니다. 그리고 레벨이 오를수록 성장룬의 효율성은 다들 말하지 않아도 잘 아시겠죠.이러한 경향에 미루어 봤을때 자체 탱킹스탯이 높은 누포터가 성장룬을 들더라도 충분히 쓸만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오히려 누포터의 하드 카운터이며 현재 3티어 정도로 평가받는

Sona(소나)Lulu(룰루)Nami(나미) 같은 견제형 서포터들이 대세에서 밀려난 감이 있기에 현재에는 누포터가 더더욱 할만해 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누누는 딜링 메커니즘 구조상 때리는 경우와 맞는경우가 대략 1:3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맞을 일이 훨씬 더 많고 맞을때 죽지않고 버티기 위해선 탱킹형 세팅이 가장 좋습니다.  비록 1티어 서포터들이 가지고 있는 하드 cc기가 없긴 하지만 상당한 탱킹력에 기동성에서도 가장 빠르다는 잔나 못지 않으면서 궁으로 인한 광역 슬로우기가 있기에 현재는 숙달도에 따라 누포터도 충분히 쓸만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모바일 배려용]

 

 

일반적인 서포터는 유틸특성인 0 9 21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마스터리를 하는 것은 역시 최근 서포터 동향은 라인전보단 로밍에서 이득을 굴리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위하여 기동력 증가를 위한 것입니다.

 

누누 서포터의 라인전 능력은 현재 바텀 생태계에서 최하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지만 현 대세 서포터들이 견제형이 아닌 탱킹형이 주류기에 이에 대적하는 누포터는 충분히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세팅과 운용 여부에 따라서 충분히 1티어 서포터들을 상대로 대등한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라인전 단계부터 이득을 굴리기 쉬운 서포터는 아니기에 솔킬을 내기가 쉽지는 않으나 준수한 갱킹호응도를 가지고 있으며 게임이 지속되면서 아군 원딜러의 아이템이 점점 갖춰지게됨에 따라 그 기여도가 수직상승하는 서포터입니다. 일반적인 서포터가 후반으로 갈수록 전투기여도가 낮아지는 것과는 반대의 형태라고 볼수 있죠.

 

견제형 서포터들을 상대로는 방특(0 16 14 또는 0 21 9)이 좋겠지만 현재는 탱커형 서포터가 대세기에 1~2렙 싸움이 그렇게 치열하진 않아 유틸특을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견제형 서포터 3인방 Nami(나미)Lulu(룰루)Sona(소나) 을 상대할 때를 제외하곤 1~2렙 주도권 쌈을 그렇게 치열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무난하게 3렙까지 찍는 것이 어렵진 않기에 후반으로 갈수록 한타기여도가 높아지는 원딜의 생존력을 올릴수 있는 탈진을 추천드립니다.

 

점멸은 뉴메타 또는 트롤용이 아니라면 필수 스펠이기에 추가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설인에게 대상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물어뜯도록 시켜400/550/700/850/100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70/115/160/205/250 (+0.75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는 물어뜯은 대상에 따라 120/150/180/210/240초 동안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파충류 : 기본 공격과 스킬 공격으로 누누의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골렘 : 몸집과 최대 체력이 10% 증가합니다.
늑대 혹은 칼날부리  : 적을 하나 처치하면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설인에게 대상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물어뜯도록 시켜400/550/700/850/100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70/115/160/205/250 (+0.75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는 물어뜯은 대상에 따라 120/150/180/210/240초 동안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파충류 : 기본 공격과 스킬 공격으로 누누의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골렘 : 몸집과 최대 체력이 10% 증가합니다.
늑대 혹은 칼날부리  : 적을 하나 처치하면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스킬트리는 E-W-Q순으로 마스터 하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평시상황: 평타 5방으로 선지자 패시브가 찰때마다 적 원딜 또는 서폿에게 얼음을 던져주면 됩니다. 보유한 마나량이 넉넉할 때에도 틈날떄마다 얼음을 던져줍시다. 피가 부족해질때면 고대유물 방패 + 잡아먹기 효과 + 체력포션 효과로 피를 채웁시다.

 

갱호응 또는 2:2 영혼의 맞다이 상황: 우리원딜에게 고추장을 바른후 죽이려는 적 챔프에게 평타와 마무리 점화 또는 탈진을 넣어가며 때리면 됩니다. 굳이 이기지 않더라도 우리 원딜이 죽지 않게만 흘러간다면 누포터의 고추장을 받은 원딜의 캐리력은 감당할 수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설인에게 대상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물어뜯도록 시켜400/550/700/850/100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70/115/160/205/250 (+0.75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는 물어뜯은 대상에 따라 120/150/180/210/240초 동안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파충류 : 기본 공격과 스킬 공격으로 누누의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골렘 : 몸집과 최대 체력이 10% 증가합니다.
늑대 혹은 망령  : 적을 하나 처치하면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누포터를 사용할 시엔 보통 Q를 마지막으로 마스터하는데 잡아먹기와 (고대유물 방패)효과가 합쳐질 경우 순간적으로 110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2레벨때의 힐스펠을 사용한 것과 비슷한 회복수치로 평시에 체력관리에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전투시에도 다죽어가던 누누로 어그로 끌다가 역관광할때 종종 쓰는 스킬입니다. 거기에 더하여 체력 포션까지 먹는다면 거의 300의 체력을 15초 만에 회복하는 것이죠. 1레벨의 딜교에서 이득을 봤다면 4렙에 Q를 찍는 것도 무방합니다만 보통은 1렙 상황에 따라 2렙 또는 3렙에 찍어주시면 됩니다. 또한 정글러와 함께  용트라이를 할때도 큰 도움이 되니 라인전 단계에서 최소 1포는 찍어두도록 합시다. 만일 비스켓 포션과 잡아먹기, 누포터의 라인유지력에 핵심적으로 기여하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록 누포터가 견제력이 매우 안좋지만 잡아먹기의 존재로 인해 원딜 대신 적 원딜+서포터의 견제스킬을 맞아주며 우리 원딜이 원할하게 파밍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끓어오르는 피
(Blood Boil)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누누 자신과 대상 아군 유닛의 피를 끓어오르게 해서 12초 동안 이동속도가가 8/9/10/11/12%, 공격 속도가 25/30/35/40/4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700

 

누포터의 존재 의미인 끓어오르는 피, 일명 고추장입니다. 시즌3 초까지만 해도 공속증가 최대 65%에 지속시간이 15초였으나 현재는 지속시간과 공속수치, 그리고 이속증가 수치까지도 하향을 먹은 상태입니다. 사실상 누누서폿을 역사속으로 매장시켜버린 패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대유물 방패)의 등장으로 근접서포터의 라인유지력이 향상됨에 따라 누포터가 부활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현재는 시즌3와 같은 고추장 선마가 아닌 얼음선마를 통해 누포터의 라인전을 풀어가는 것이 좀더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시즌3 당시에도 고추장 대신 얼음선마하는 유저들이 종종 있었는데 현재는 초반 라인전을 피해없이 버텨내기 위해 거의 절대적으로 얼음부터 찍어야합니다. 그리고 라인전이 끝나면 고추장을 찍기 시작하는데 현재도 마스터시 유령무희를 단것과 비슷한 효율을 보이며 12%의 이속증가는 원딜러의 평타 카이팅에서 압도적인 강함을 자랑하게 만듭니다.

 

원딜에게 고추장을 줄때 마우스클릭으로 하지말고 단축키 설정창으로 가서 원딜러에게 해당하는 칸에 편한 단축키를 지정해 놓으면 혼전상황에서도 쉽게 원딜러에게 고추장을 유지가능케 합니다.

 

고추장이 누포터의 존재 의미인 만큼 만일 온전치 못한 원딜을 만났을땐 극도의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으니 멘탈관리에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잘하는 원딜을 만났을땐 게임 참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얼음 덩어리
(Ice Blast)
마나 소모: 75/85/95/105/11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누누가 적에게 얼음 덩어리를 던져 85/130/175/225/27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30/40/50/60%, 공격 속도를 25% 늦춥니다.
사정거리: 550

 

이속과 공속 디버프 그리고 사실상 무의미한 1.0 이라는 무지막지한 AP계수와 상당히 높은 깡뎀을 가진 얼음덩어리 입니다. 다른 일반적인 서포터의 견제 스킬이 1렙에 50정도의 마나소모량을 가짐에 비해 얼음덩어리는 1렙부터 75이며 마나소모 증가량 또한 상당합니다. 심지어 얼음덩어리 4포부턴 궁극기보다 마나소모량이 큽니다. 이러한 이유로 누누는 얼음을 무한정으로 던질 수 없습니다. 게다가 사정거리또한 550으로 베인평타와 동일한 사정거리이므로 얼음 던지러 갔다가 오히려 쳐맞다가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리한 딜교 메커니즘때문에 누누는 공격력 보다는 방룬과 방특이 어울리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바텀 라인전에서 서포터의 딜교는 필수적이기에 얼음을 던져야 하는데 던지는 시기는 자신에게 마나보유량이 충분하거나 또는 평타5대를 때림으로 인하여 Visionary(선지자)(선지자 패시브)가 찼을때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포터가 잘 쓰이지 않기때문에 사람들이 잘 모를수도 있는 사실은 누누의 얼음덩어리는 이속뿐만 아니라 공속 디버프까지 있어서 초반부터 영혼의 맞다이를 걸었을때엔 의외로 역관광당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가 주변 열기를 빨아들이며 최대 3초간 정신 집중을 합니다. 근처 적들은 이동 속도가 50%만큼, 공격 속도가 25%만큼 떨어집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근처에 있던 적은 최대 625/875/1125 (+2.5AP)의 마법 피해를 받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받습니다. 툴팁에 최소 피해량이 표시됩니다.
범위: 650

 

누누의 절대영도의 데미지는 피들궁 풀뎀정도를 제외하면 LOL 내에서 최고의 깡뎀과 AP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누누정글 공략에서도 말씀드렸다싶이 누누궁의 사용 난이도는 매우 높아 이를 제대로 맞추기 위해선 올바른 위치를 잡고 궁을 터트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의 cc기가 어떤것이 있는지 체크해야하며 추가적으로 점멸 유무와 이동기 유무 또한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다른 서포터들은 그냥 스킬만 잘 맞추면 원딜과의 연계로 쉽게 킬을 낼 수 있는데 누누궁을 제대로 효과를 내기 위해선 고려해야될 참 복잡한 것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누누 운용은 상당히 높은 난이도를 요구하는 챔프이며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선 LOL 게임 자체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누누의 궁극기는 활용도에 따라 100이 될수도 0이 될수도 있는 양날의 검같은 존재라 풀궁을 넣어 폭딜을 넣는 대박보단 대부분의 상황에서 어느정도 기를 모은 후 끊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록 데미지는 덜 들어가지만 3초간의 공속 이속 디버프는 그대로 유지가 되며 이 디버프효과는 얼음덩어리의 디버프효과와도 곱연산으로 중첩이 되므로 상당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역시 누누를 하면서 가장 짜릿한 순간은 부시를 이용한 풀차지 궁낙시겠죠.

누누의 이러한 특징들로 인하여 상대방과의 두뇌싸움을 즐겨하는 분들께는 누누가 참 매력적으로 다가오겠으나 슈팅게임을 연상시키는 손놀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께는 어찌보면 참 귀찮은 챔프일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

(고대유물 방패)(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와드 토템 (장신구))

 

 

 

[핵심템]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누누는 마나기반 AP탱커이며 이는 곧 마나를 보충할 수 있는 아이템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기존에는 (미카엘의 도가니) (미카엘)을 통해 원딜 보조력을 극대화 시켰으나 5.13 버전 기준 대세 서포터의 역할은 원딜 보조보단 정글러 또는 탱킹형 탑라이너와 함께 앞라인을 담당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누누 자체적으로 단단해 지는 것이 팀을 위한 것이라는 관점에서 볼때 미카엘 보다는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 쿨감과 탱킹력, 마나 보충에 도움을 주는 꿀템입니다.

 

 

(시야석)(루비 시야석)

서포터의 첫째 역할을 팀을 위한 시야장악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갱킹오는 적 정글러, 로밍하는 적 미드와 서포터, 텔레포트하는 적 탑라이너들을 가장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와드가 가장 중요합니다. 말이 필요없는 서포터 코어템이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보다 공격적인 시야장악을 위하여 핑크와드는 반드시 동반되어야 하죠. 단순히 내 근처에 우리 아군이 있다는 심리전을 위한 것일 수도 있으며 미드 또는 탑 라이너를 위해 깔아 줄수도 있고 또는 용, 바론같은 오브젝트를 수월하게 챙기기 위한 사용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적 팀에 은신기능을 하는 Rengar(렝가)Evelynn(이블린)Shaco(샤코)Vayne(베인) 등을 감지하기 위한 용도로도 쓰이죠. 서포터라면 핑크와드의 사용 또한 중요한 실력의 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보조형 아이템을 제거한 이유]

대표적인 서포터 보조형 아이템 2개 (산악 방벽)(미카엘의 도가니)를 없앤 이유는 현 메타는 원딜 보호보단 서포터의 이니시에 이은 단단한 앞라인 형성이 훨씬 주요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미카엘은 사실상 사장되었으며 최고의 이니시 아이템인 (정당한 영광)이 주로 쓰였습니다만 현재 체력과 재사용대기시간에 있어서 하향을 먹었죠. 차라리 탱킹력을 극대화 시킬수 있는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이 훨씬 좋다고 생각됩니다. 얼심+솔라리면 적당한 팀보조능력을 가지면서 본인또한 엄청나게 단단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알 죽지 않는 누포터를 볼 수 있으며 탱템이 중첩될수록 불사신 누누를 구경 가능합니다.

 

신발에는 닌자신발을 넣어두었지만 기존 대부분 서포터들이 사용하는 기동성신발이나 헤르메스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닌자신발에 고추장을 쓰면 대략 450에 가까운 비전투이동속도를 가지고 있으나 이것도 부족하다고 느껴지시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에 예시된 룬특 아이템을 장착하면 18레벨 최종스탯은 대략

체력 3700      물방 330    마방 150 입니다.

후~~제가 원딜 입장이라면 정말 상대하기 싫은 스탯이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1레벨]

사실상 바텀 라인전의 절반에 해당하는 1레벨입니다. 피해를 입지않고 2레벨을 찍도록 라인을 밀어야 함과 동시에 적 서폿또는 원딜을 때려주기도 해야하죠. 서로 방어력이 낮고 스킬딜이 쎄지도 않아 평타딜이 가장 아픈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는 1레벨에 적 챔프들에게 평타견제를 얼마나 잘했냐에 따라 이후 라인전 양상이 결정되기도 함을 의미합니다.
극탱세팅을한 누누가 평타를 적챔프에게 5대 맞았고 3대를 떄렸다면 살짝 이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바텀 듀오가 2레벨을 찍기 위한 조건은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첫웨이브 미니언 6마리+ 2번쨰 웨이브 미니언 3마리 입니다. 이를 잘 기억해 적 바텀이 2번쨰 웨이브 미니언 3마리를 우리보다 일찍 먹을 것 같다면 차라리 cs 몇개를 포기하더라도 타워허깅을 준비해야 합니다.

 

[2레벨]

2렙 누누의 맞다이는 1레벨을 망하지 않았다는 조건하에 최상급에 속할 정도로 강합니다. 이는 우월한 기본스탯+ 알리스타 다음가는 성장체력치로 인해 왠만큼 포커씽을 당하지 않는한 죽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잡아먹기(Q)와 고대유물방패를 활용하면 순간적으로 110의 체력회복이 가능하며 거기에 더하여 (포로 간식)(비스켓)의 존재는 누누의 라인유지력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이로 인하여 잡아먹기+비스킷 사용으로 대략 300정도의 체력회복능력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기에선  누누와 무식하게 맞다이 해주는 적팀은 없습니다. 또는 맞다이시 누누를 무시하고 우리팀 원딜에게 딜을 집중시켜 먼저 삭제시키는 전술을 구사하겠죠. 만일 선 2렙을 뺏겼거나 1렙 딜교에 실패했다면 좀더 수비적으로 운용해야 하며 우리가 선2렙을 찍었다면 누누의 우월한 탱킹스탯을 이용하여 영혼의 맞다이를 걸어 킬을 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또는 라인 푸시를 통해 미니언을 적타워로 몰아넣어 cs를 손실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3~4레벨]

많은챔프들이 3레벨이면 3가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강해지는 타이밍이 옵니다만 누누에겐 2레벨보다 기본스탯이 좋아질 뿐 특별히 강해지는 점이 없습니다. 게다가 라인을 푸시하고 있을때 잘못하여 갱이라도 당해 킬을 준다면 바텀 라인전이 대단히 어려워 질수도 있어 조심해야할 구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누누가 맞다이에 강한 것은 사실이지만 한편으로는 갱회피력은 사실상 제로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첫 귀환전이라 장신구 와드밖에 없는 타이밍이므로 라인전 중간중간에 바쁘게 용쪽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부쉬를 페이스체크를 수시로 해줘야합니다. 그리고 사리던 적 봇듀오가 갑자기 용감해진다면 90% 이상 확률로 갱이 온것이니 적 정글이 안보였더라도 뒤로 빠져줘야 합니다. 이때의 거리 조절은 단순히 적 서폿의 cc기를 안맞는다가 아니라 점멸을 고려하여 적 서폿의 cc기를 안맞는다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우수한 갱호응력을 지닌 cc기를 가진 일부서포터들(모르가나, 쓰레쉬, 블리츠, 알리스타등)은 점멸 cc기 콤보를 이용해 우리바텀을 한방에 부숴버릴 능력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체력은 항상 60% 이상은 유지 하는게 좋고 점멸은 반드시 아껴둡시다. 

 

[5~6레벨]

 

라인전에서 누군가 사망하지 않고 무난하게 흘러갔다면 대략 이때쯤 첫귀환이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무난하게 6레벨을 찍었을시 대부분의 서포터들이 궁극기를 배움으로 인해 위협적인 존재가 되지만 누누는 궁극기를 배워도 딱히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점멸 또는 cc기만 있다면 누누의 궁극기는 무용지물이나 다름없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러한 점이 누누서폿을 바텀 생태계에서 최하위로 밀어넣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누누의 풀궁은 여전히 위협적이기 때문에 함부로 달려들지 못하게 만드는 전쟁억지력 정도는 가지고 있으며 상대 바텀의 cc기와 이동기가 모두 없다는 것이 확인이 된다면 누누는 무서운 존재가 됩니다. 설인이 화를 내도 괜찮습니다. 우월한 탱킹스탯으로 인해 궁차지중 몇대쯤 맞더라도 누누가 먼저 죽을일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어찌본다면 누누의 극탱 룬특은 이때를 위한 것이라 봐도 무방하죠. 설사 킬을 못했더라도 적 바텀듀오의 점멸이라도 뺀다면 이후 라인전은 누누의 것이 됩니다. 

 

첫귀환 이후엔 단순 라인전 뿐 아니라 미드 또는 탑까지 로밍을 가며 제2의 정글러 역할을 하는 것이 현재 서포터의 역할입니다. 단순히 바텀 라인전에서 주구장창 피지컬을 겨루던 시기는 지났죠. 이때쯤부터 서폿은 적정글러의 동선체크를 위해 적진형 깊숙한 곳에 와딩을 해야할뿐만 아니라 때로는 미드 또는 탑까지 합류하여 갱킹을 주도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맵 전체를 아우르는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 서포터는 기동신을 가는것이 매우 적절하며 누누의 기동력은 우월한 기본이속스탯(350)에 더하여 고추장(+25이상)으로 인해 최상위권인 것을 감안해볼때 로밍플레이에 매우 적절한 서포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7~12레벨]

 이때쯤이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 이 구비되면 라인전이 잘 풀렸다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 빠른 시간에 구매가능하여 메인 탱커 못지않은 탱킹력을 자랑합니다. 얼심이 비록 체력 스탯이 없으나 노랑룬의 성장체력은 얼심 구매로 인한 부족한 체력 스탯을 보완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죠. 게다가 이 시기에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까지 구비된다면 누누의 단단함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군단의 방패와 솔라리의 가성비는 정말 승리 불가능한 한타를 승리로 이끌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초반 라인전이 다소 망한데다가 적팀에 AP 딜러가 많다면 ad 방어템은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빙하의 장막) 까지만 구매한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로 넘어가길 추천드립니다.

 

후반 운영법

 [13레벨 이후]

이때부터 누누는 시야장악에 힘쓰는 한편 절대 짤려서는 안되며 원딜바라기가 되어야 합니다. 짤리지 않기 위해선 함부로 우리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가면 안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짤리지 않으면서 시야싸움을 이기는 것은 서포터의 가장 중요한 역량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싸움이 벌어진다면 우월한 탱킹 스탯으로 앞라인을 담당해 주세요. 누포터를 때리긴 싫지만 무시하고 딜러 치기엔 부담되는 형태로 얼음던지기(E)와 절대영도(R)을 구사한다면 우리는 이미 유리한 한타를 한다던가 망했어야 할 한타를 대등한 형태로 마무리 지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잡아먹기(Q)의 레벨링이 거듭될 수록 용 또는 바론섭취에 대한 압박을 적팀에게 가할 수도 있겠죠.

팀파이트시 역할

후반 한타는 누누가 가장 좋아하는 전장입니다. 그동안 당해왔던 괴로움을 한방에 날려버릴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 원딜러에게 누누의 고추장 효과로 인해 크레이지댄스를 추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냥 앞라인 가서 궁만 대충 써줘도 원딜한테 들어올 스킬을 누포터한테 쓰게 만드는 효과를 가져오며 이는 곧 우리 원딜이 프리딜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양팀 원딜러가 서로 프리딜하때 누포터가 있는 팀의 원딜러의 평타 DPS가 평균 1.3~1.5배 정도 높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며 이는 곧 동일템 기준으로 우리팀의 한타가 이길 가능성 또한 1.3~1.5배라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누누의 서포터로의 사용은 이미 끝났다라고 보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저또한 이에 동의하여 누포터를 버린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끊임없이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가며 누포터로 전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왔었고 저의 이러한 똥고생이 조금이나마 효력을 발휘했는지 최근들어 누포터도 쓰기나름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유행하는 1~2티어 서포터 Nautilus(노틸러스)Alistar(알리스타)Leona(레오나)Bard(바드)Thresh(쓰레쉬)Janna(잔나)들을 냅두고 누포터라는 남들과는 다른 길을 가는 제 자신에게 이런 불필요한 똥고생을 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도 종종 해보았지만 한편으론 원딜러만 바라보며 키워내 슈퍼캐리하는 장면을 바라볼때면 내가 바로 이런 팀게임이 하고 싶어 롤을 하는 거지라는 생각에 들곤 합니다.

 

 

 

공략을 계속 내용을 보완하는 중이며 수시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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