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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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Nidalee, The Bestial Huntress
2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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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니달리 존야 or 루덴 or 리치베인

- 아토알로애(2015-03-28, 조회수: 3823)

 

평범한 골론즈 플레이어입니다.

 

 

니달리를 할 때 보통 1코어로 모렐로(혹은 성배), 마관신 사고, 2코어로 데캡을 갑니다.

 

 

지금까지는 3코어로 보이드를 사거나, 상대 마저 적으면 존야를 샀습니다. 가끔 리치베인을 고려해 보기도 하구요.

 

 

한번 3코어(마저 좀 있을 경우 4코어)로 루덴을 가면 어떨까 생각해서 가 봤는데 괜찮더군요.

 

 

 

 

 

 

(루덴 무조건 가라는 공략은 아니고, 상황에 따른 아이템 트리를 제시하는 공략입니다.)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9) 2463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58 (+3.5) 117.5 공격 속도 0.638 (+3.22%) 0.987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989 IP

평범한 AP 룬세팅입니다.

 

상대가 AD캐릭터면 노랑에 방어, 파랑에 주문력 껴 주세요. (성장이냐 고정이냐는 취향따라)

 

 

 

상대가 평짤에 약하다 싶으면 AD룬 쓰는 것도 좋습니다. CS 먹기도 쉬워지고, 초반에 후장을 털어 줄 수 있어요.

 

하지만 AD룬 들고 후장 못털어주면 나중에 조금 힘들어질 수 있으니 고려하세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평범한 특성 세팅입니다.

 

전 AP 니달리로 초반에 솔직히 CS 먹기 좀 힘들어서 도살자 찍습니다.

 

양날의 검은 부담스러우시면 안찍어도 되긴 합니다. 그 경우엔 쿨감 4포인트 채워주세요.

 

 

 

 

전 초반을 털기 위해 AD룬을 들 때도 특성까지 AD로 들진 않습니다.

스펠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수풀 배회 (Prowl)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창 투척/숨통 끊기 (Javelin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90/110/130/1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 피해량은 210/270/330/390/45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3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매복 덫 / 급습 (Bushwh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60/110/160/21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Primal Su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35/50/65/80/95(+0.275AP)(+잃은 체력 1%당 1%)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80/140/200/260 (+0.4 추가 AD)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쿠거의 상 (Aspect Of The Cougar)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 Q 이후 Q선마하는 뻔한 AP니달리 스킬트리입니다.

 

1렙부터 엄청 당했으면 그냥 2렙에 E찍고 힐하고 타워에서 갱콜하세요.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2렙에 거의 W 찍습니다. 안그러면 적 초반갱 회피도 못하고, 아군 초반갱 호응도 잘 못합니다.

 

스킬 콤보

 뭐 특별할 것 있나요

 

Q 열심히 던지다가 킬각 나면 달려드세요.

 

낚시 플레이 아닌지 꼭 의심하시구요. 무조건 달려들면 바보에요.

 

그래도 니달리는 갱 회피 쉬운 편이니까 자신감 가지고 플레이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달려들자! / 끊어먹자!
포킹하자!

 

스타트는 거의 도란링 갑니다.

 

(솔직히 매우매우매우 가끔씩 도란검 들고 갈 때 있습니다...ㅎㅎ AD룬+도란검으로 매우 아프게 팹니다)

 

-----

 

일단 첫 코어템은 거의 무조건 모렐로나 아테나입니다.

 

원래 99% 모렐로 갔었는데, 이번에 성배가 버프되었으니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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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첫 템이 나온 다음을 거의 마관신 타이밍으로 잡습니다. 신발 신고 점프점프하며 로밍 갑시다.

 

(똥신은 그 전에 뽑아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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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코어는 거의 무조건 데캡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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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코어도 거의 보이드입니다.

 

다만, 상대가 마저를 거의 올리지 않겠다 싶은 조합일 경우 아래의 4코어를 먼저 간 후에 보이드를 올려 주세요.

 

-----

 

4코어에서 고민을 합니다.

 

 

0. 아 몰라 생각하기 귀찮다

--> 탱템 갑니다. 탱템 1개는 무조건 옳습니다.

 

상황 맞춰서 적당한 놈으로 뽑아 주세요.

 

 

1. ONLY 스플릿과 끊어먹기

--> 리치베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소수 교전에서는 리치베인을 가는 것이 제일 강력합니다. 달려들면 진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리치베인을 든 니달리가 스플릿을 하면 1명 와서는 절대 막지 못합니다.

 

(와딩 꼼꼼히 하세요!)

 

 

2. 포킹도 어느 정도 해야 하고, 한타 열리면 반드시 달려들어야 할 것 같다

--> 존야의 모래시계가 좋습니다.

 

니달리는 대규모 한타형 게임에는 어울리지 않는 챔피언이긴 하지만, 그래도 한타를 안할 수 없는 상황이 있지요...

 

이 경우 존야는 필수입니다. 존야 없으면 달려들었을 때 니달리가 증발합니다.

 

존야는 꼭 필요할 경우 데캡보다도 먼저 갑니다!!!

 

(포킹보다 달려들기가 더 중요시된다면 그냥 존야 말고 탱템 가세요.)

 

 

3. 나에겐 이제 포킹뿐이야...!!!

--> 이런 상황에선 루덴의 메아리 진짜 좋습니다.

 

사실상 창 투척의 기본데미지가 100 늘어나고 계수가 0.15AP 늘어나는 것과 같습니다.

 

게다가 AP도 120 주니 참 좋죠.

 

이속도 7% 줘서 포킹할 때 위치선정에도 도움이 되고, 포킹으로 충분히 이득을 봤다 싶을 때 결정타를 먹이기 위해 전진할 때, 포킹하며 대치하다가 뭔가 아니다 싶어 후퇴할 때에도 좋습니다. (물론 니달리는 이속버프 같은 거 없어도 점프점프 덕분에 엄청 빠르지만...)

 

주변에 피해가 튕기는 깨알 효과도 있구요. 이 튕기는 대미지로 반피였던 적을 딸피 만들어서 집에 가게 만들 때도 있습니다.

 

다만 루덴을 갈 경우 포킹으로 어느 정도의 이득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루덴이 다른 스킬에 터지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포킹 열심히 할 게 아니라면 다른 아이템들을 가는 게 더 나으니까요.

 

참고로 루덴은 쿠거폼 Q에는 터지지 않습니다. Q는 평타 강화라서 루덴과 무관해요.

 

그리고 신기하게도 덫 밟은 적한테 루덴 터집니다. 다만 덫을 밟자마자 바로 터지진 않고, 아주 잠깐 후에 터집니다.

 

-----

 

마지막 아이템은 위에서 사지 않은 템을 주로 갑니다.

 

2AP일 경우 심연의 홀도 좋습니다.

 

다만 아시다시피 보이드와 어비셜의 궁합이 나쁜 편이라서 막템이 아닌 이상은 선뜻 선택하기가 좀 그렇네요...

 

니달리가 무슨 모르가나, 라이즈처럼 보이드 포기하고 어비셜만 갈 수도 없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판테온
르블랑

 

대체로 어느 챔프든 간에 창을 잘 맞추면 할만하고, 창을 잘 안맞아주면 힘듭니다.

 

 

그리고 니달리는 초반 푸쉬력이 조금 약한 편이기 때문에 모르가나 같은 하드푸셔 상대로도 약간 힘듭니다.

 

대체로 하드푸셔는 갱콜이 답인데, 모르가나 나쁜놈... 갱도 안통해요.

 

뚜벅이라 창은 종종 맞아주긴 하는데, 그놈의 실드 때문에...ㅠㅠ

 

밴픽할 때 아군한테 자르반 골라달라고 하세요. 실드 있는 모르가나도 갱할 수 있는 OP 정글러!

 

 

리븐, 판테온, 르블랑 이런 강려크한 애들도 라인에서 상대하기 쉽지 않습니다.

 

특히 리븐, 르블랑은 창도 잘 안맞아주죠. 라인전 이기기는 힘들 겁니다.

 

라인전은 CS만 드시고, 니달리의 우월한 기동력을 이용해서 여기저기 다니는 쪽으로 풀어 보세요.

 

리븐, 르블랑도 기동록 좋은 편이지만 니달리가 좀 더 좋습니다. 얼른 가서 후딱 끝내세요. 오래 끌지 마시구요.

 

판테온은 궁 때문에 기동력이 더 좋다는 점이 문제지만... 대신 얘는 리븐 르블랑과 달리 창은 좀 맞아줍니다.

 

라인에서 한번 노력해 보세요. 다만 절대 달려들면 안됩니다.

 

성장 상태가 비슷할 경우, 달려들면 니달리가 무조건 집니다.

 

 

* 라인전 이기기 어려운 상대로는 아예 점화 대신 텔레포트를 드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니달리는 잘 알려진 챔프라서 딱히 추가공략에 쓸 게 없네요.

 

즐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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