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56.3% (9표)
6.3% (1표)
37.5% (6표)
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21
9
0
9/16
다5) ◈멈추지 않는 Top리븐 라인전 가이드◈

- Rnkid(2015-04-23, 조회수: 54816)

 

제 소개와 공략의 방향

 ◈시즌4 플레티넘, 시즌5 다이아 달성했습니다.

시즌4,5 리븐을 플레이 해오면서 쌓은 경험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본캐,부캐 모두 합쳐 랭게임에서만 리븐을 500판넘게 플레이 하였고

 

협곡 일반을 합치면 훨씬 더 많이 플레이하였습니다.

 

플레이 해오면서 개인적으로 리븐은'라인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라인전 성장을 발판으로 로밍, 한타에 크게 기여하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븐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그리고 리븐을 플레이하고 계시지만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께 제 경험을 전수하고

 

또 이미 리븐을 능숙하게 플레이하고 있는 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리븐을 상대할 때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께도 도움이 될겁니다.

 

LOL은 내 상대챔피언에 대해서도 많이 알아야 이기기 쉽습니다.

 

내 맞라인 챔피언의 스킬쿨, 마나소모량, 데미지를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또, 좋은 의견이 달리면 수용하면서 많은 유저분들과 같이 계속 수정해나가려 합니다.

 

(제 공략은 진리가 아닙니다. 의문이 드시면 항상 이의 제기해 주세요)

 

┌─업데이트 사항

4월 6일   12:25  첫 작성완료

4월 6일   14:37  '주문포식자' 부연설명 보충

4월 9일   11:40  가렌,갱플랭크 상대법 추가

4월 9일   12:27  챔프 대응법에서 '추천스펠' 추가, 도움주신 분들 추가

4월 9일   12:42  '얼어붙은 심장' 마나량 +500에서 +400으로 수정

                      Q선마 후 W,E 스킬트리 관련 설명 추가

4월 10일  19:56  챔피언,아이템 이미지 전면 수정 (32x32로)

                      부캐 4 Me 다이아달성

4월 10일  20:39  초반 운영에서 6렙 부쉬활용 솔킹영상 추가

4월 13일  12:55  그라가스,다이애나 상대법 추가

4월 17일  21:57  플레이 영상들 추가

4월 18일  03:36  플레이 영상 추가 (cs 디나이) , 오타 수정

인증

 ◈본캐 닉은 Debon4ir 이고 부캐들은 4 Me입니다. 밑은 티어인증입니다.

 

본캐



 

부캐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14.35
  • 방어
    +9
  • 쿨감소
    -9.948%
총 가격 : 9,830 IP

AD 챔프 상대



 

정수 - 공력력 X 3

표식 - 치명타확률 X 1 , 공격력 X 8

인장 - 고정방어 X 9

문양 - 성장쿨감 X 3 , 고정쿨감 X 6

 

◈AD 챔프 상대할 때 제가 끼는 룬페이지 입니다.

 

원래는 정수에 공격력 1개 , 방어력 2개를 끼고 인장에 고정체력 9개를 꼈었으나

리븐은 딜교시에 미니언딜을 많이 받으므로 인장에 방어력을 9개 끼고

AD 계수를 많이 받기위해 정수를 공격력 3개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표식은 공격력 1보다는 한번씩 터지는 치명타가 훨씬 효율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치명타 확률이 0인것과 1인것은 확연하게 다릅니다.

공격력 1이 맞딜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지만, 한번씩 터지는 치명타의 효율은 꽤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의외로 잘 터집니다.)

 

문양은 AD 상대이므로 마저의 중요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리븐에게 꼭 필요한 쿨감을 넣습니다.

물론 AD 챔프 중에도 마법딜을 가진 챔피언(제이스Jayce(제이스)의 wLightning Field / Hyper Charge(전류 역장 / 초전하)e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리신Lee Sin(리 신)의 eTempest(폭풍 / 무력화) 등)이 있지만 비중이 적어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고정쿨감 6개와 성장쿨감 3개를 넣음으로써, 10%의 쿨감을 얻고 + 특성 5% , 아이오니아 15% , 야몽 10%로

Full 쿨감인 40%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렇게 끼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AP 챔프 상대



 

정수 - 공력력 X 3

표식 - 치명타확률 X 1 , 공격력 X 8

인장 - 고정방어 X 9

문양 - 성장쿨감 X 3 , 고정마저 X 6

 

◈AP 챔프 상대할 때 제가 끼는 룬페이지 입니다.

룬페이지가 부족하시거나 룬 살 돈이 없으시면 이렇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AD챔프 중 예외로 이렐리아Irelia(이렐리아) 상대할 때는 AD상대룬이 아닌 이 룬을 낍니다.

이렐리아Irelia(이렐리아)은 리븐상대로 e 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선마를 하고 또 쉰 Sheen(광휘의 검)이 나왔을 때 e 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딜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거기에 적 정글, AP미드의 마법딜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기에 이렐포함 올AD가 아니라면 AP 상대룬을 사용합니다.

 

정수와 표식은 AD챔프 상대와 마찬가지의 이유로 저렇게 사용합니다.

 

인장역시 딜교시의 미니언 딜, 그리고 원거리 짤챔프 (라이즈Ryze(라이즈), 니달리Nidalee(니달리), 리산드라Lissandra(리산드라) 등등) 에게서 받는 견제를 줄입니다.

위의 챔프들은 스킬과 평타로 같이 견제를 하므로 받는 딜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양은 AP챔프들의 스킬딜을 기본적으로 줄이기 위해 고정마저 6개와 부족한 쿨감을 위해 성장쿨감 3개를 씁니다.

고정마저 3개와 성장쿨감 6개를 쓸 경우 Full 쿨감 40%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만,

저 같은 경우에는 초반이득을 중요시해 어차피 성장쿨감 3개를 쓰더라고 35%의 준수한 쿨감이 완성되고,

AP 챔프상대로 받는 스킬딜을 줄여서 초반딜교에서 솔킬 또는 이득을 보기를 원하기때문에 이와같이 사용합니다.

쿨감 40% 세팅하고 싶으시면 고정마저 3개와 성장쿨감 6개를 끼셔도 무방합니다.

◈추가◈ 적이 AP일때는 종종 비사지를 가기도 하기에 오버쿨감이 되기도 하므로 성장쿨감 3개가 나은거같습니다.

 

※룬은 결국 취향을 타기 때문에 써보고 입맛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사실상 리븐유저들이 쓰는 특성은 큰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OFFENCE

마술마술 쿨감 5%는 쿨감이 중요한 리븐에게는 필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도살자 흡혈귀(Vampirism)도살자 포식을 찍음으로서 라인유지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사용해보았지만 효과가 미미한 것 같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것을 찍고 싶으신 분들은 장군 2개 or 마술 1개, 장군 1개 빼고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무기 연성 주문 연성주문연성 무기연성은 Q평캔을 주딜로 하는 리븐에게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군장군특성에 대해서는 말이 많은데 저같은 경우는 초반에는 장군특성으로 효과를 보기 힘들지만
         중후반부터 아이템들의 AD계수와 함께 궁극기 효과까지 감안했을 때 증가하는 AD량이 적지 않아 2개 찍습니다.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은 라인전 맞다이 시 킬을 얻어낸 후 점화 딜, 혹은 레드 딜에 죽지 않게끔 도와주고
         한타 시에 적이 여러명 죽어나갈 때 효과를 많이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DEFENCE
 
 디센스의 경우에는 막기 꿋꿋함 고참병 파괴전차에 대해선 이견이 없으실 겁니다.
회복력회복력과  마법의 갑옷마법의 갑옷에서 보통 갈리게 되는데
체젠이 부족하고 탱템을 거의 가지 않는 리븐에게는 회복력회복력이 훨씬 더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마법의 갑옷마법의 갑옷은 현재 방마저가 증가하는 것이 아닌 '추가 방마저' 에서 증가하는 것이므로
 
효과가 미미한데, 탱커가 아닌 리븐에게는 더욱 필요없는 특성입니다.

Ignite(점화)리븐의 진리 스펠이죠.

        딜이 살짝 부족할 때 라인전 솔킬을 딸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입니다.

        거의 대부분 상황에서 점화를 들며 특히 문도Dr. Mundo(문도 박사)Sadism(가학증),볼리베어Volibear(볼리베어)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같이

        %로 회복스킬을 가지고 있는 탱커챔프에겐 필수적으로 사용.

        이러한 챔프들 체력을 회복하는 것을 점화로 치유량을 줄여야 합니다. 추가로 니달리Nidalee(니달리)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

        갱플랭크Gangplank(갱플랭크)Remove Scurvy(괴혈병 치료) 등 챔프들에게도 적용되긴 합니다.

        하지만 치유스킬이 없더라도 라인전 이득을 봐야하는 리븐은 게임의 90% 이상은 점화를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요즘 탑라이너들이 많이 드는 스펠입니다.

        맞라인이 솔킬이 힘들고 텔로 로밍을 많이 다니는 챔프 (예로 쉔Shen(쉔),말파Malphite(말파이트)있겠네요) 에게

        좋습니다.

        무조건 지는 각이 아니면 따라가야합니다. 그래야 정치를 안당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적 바텀이 생존기가 부족한 징크스Jinx(징크스), 바루스Varus(바루스)같은 원딜일 경우 써볼만 합니다.

Cleanse(정화)cc기와 점화Ignite(점화),탈진Exhaust(탈진)을 제거해 주는 스펠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탑 애니Annie(애니), 리산드라Lissandra(리산드라) 상대로 종종 들어주는 스펠입니다.

        애니Annie(애니)의 경우 탑애니도 점화를 드는 경우가 많은데 서로맞딜 시 패시브 스턴과 점화를 같이 풀 수 있고

        리산드라Lissandra(리산드라)의 경우 wRing of Frost(서릿발)의 속박과 qIce Shard(얼음 파편)의 슬로우, 그리고 궁극기Frozen Tomb(얼음 무덤)스턴과 같은 하드 cc로

        무장한 챔피언이라 라인전 뿐 아니라 한타때 리산이 궁으로 리븐만 마크할 가능성이 높아 이를 대처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탑도 cc가 있고 정글람머스Rammus(람머스)의 도발Puncturing Taunt(따끔한 도발), 피들Fiddlesticks(피들스틱)의 공포Terrify(공포), 판테온Pantheon(판테온)의 w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

        스턴 등의 스킬을 갖추고 있을 때, 그리고 서폿이 레오나Leona(레오나)일 때 들기도 합니다.

        레오나의 경우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와 궁극기Solar Flare(흑점 폭발)의 스턴, 그리고 탈진Exhaust(탈진)까지 걸어서

        리븐, 제드, 탈론 같은 진입하는 딜러들을 무력화시키기 때문에 정화를 드는것고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저는 위 챔프들을 왠만하면 수은장식띠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로 대처하려 하는 편입니다. (Ignite(점화)를 좋아합니다 저는^^)

 

Flash(점멸)더 말이 필요할까요. 갱킹을 당했을 시, 갱호응, 추노, 교전 때 깜짝진입, 이니시와 같은 플레이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펠입니다.

        리븐유저들이 신발을 왜곡으로 많이 업그레이드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선 2렙 딜교를 이용함으로써 피를 바닥으로 만든 적 라이너에게 깜짝진입하는 것 또한 필요하기 때문에

        라인전, 한타 모두를 생각하여 꼭! 듭시다. 점멸은 필수입니다.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2렙 스킬빌드

◈리븐은 1렙때 주로  또는 를 찍습니다.

 

를 찍는 경우는   시작을 하고 싶은경우 (이것도 ②,③에 해당되는 경우
                             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② 1렙에 를 찍어도 견제를 적은 챔프 (ex Hecarim(헤카림)Irelia(이렐리아)Shyvana(쉬바나)Dr. Mundo(문도 박사) 등)
                             1렙 맞딜을 해도 되는 챔피언일 때 (ex Rengar(렝가)Renekton(레넥톤)Jax(잭스)Fiora(피오라)등)
                             
                             예외로 탑에 하이머딩거Heimerdinger(하이머딩거)가 올 때 를 찍습니다. 적 탑이 Heimerdinger(하이머딩거) 라면
                             시작하자마자 탑라인에 포탑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3개를 미리 깔기 다 깔기전에 부숴야 하고,
                             라인전 중에도 포탑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을 지을때마다 바로바로 부숴 파밍,견제를 못하게 해야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챔프 대응법에서 쓰겠습니다.
 
를 찍는 경우는 1렙부터 평타 또는 스킬 견제가 심해 안정적으로 cs를 수급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Ryze(라이즈)Nidalee(니달리)Gangplank(갱플랭크)Sion(사이온)Jayce(제이스)Lulu(룰루)등등 제일 많은 비중의 챔피언이 올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챔프들은 1렙 를 찍게되면 cs수급을 위해 상당히 많은 체력소모가 불가피해집니다.
        따라서 1렙 로 스킬,평타 딜을 최대한 상쇄시켜주면서 파밍을 해 3렙부터 딜교를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1레벨에  를 찍으셨다면 다음 스킬로는  와  를 찍을 수 있는데
       는 상대가 근접챔피언이거나 혹은 원거리챔피언의 경우에도 2렙타이밍에 가까이 있을 경우를 찍어
       딜교를 걸어주어 이득을 봅니다.
       는 상대가 원거리 챔피언이거나 원거리 견제가 가능한 챔피언일 경우 를 찍어 딜을 받으면서
       파밍을 해줘야 합니다.
 
 
       1레벨에 를 찍은 경우 2레벨에는 필히 를 찍어주세요.  다음  를 찍어서 할 수 있는것은
       매우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를 찍어 딜교를 걸던지 평으로 파밍을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3레벨에는 반드시   를 각각 1포인트씩 주도록 합시다. 리븐의 3렙이 강한이유가 이것입니다.
       평캔의 딜 의 딜과 스턴 의 돌진과 쉴드 삼박자를 모두 갖추게 되고 대부분 챔프를 상대할 때
       딜교를 3렙부터 시작합니다.
   
 
스킬 콤보

 ◈리븐의 라인전에서 쓸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딜교 콤보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평  평  평

    평

    평  평

  평  평 로 빠져나오기

이 조금 생략된   평 로 빠져나오기

 

①,②,③ 과 같이 에어본 3타로 마무리되는 딜교에서는 마지막 평타를 상황따라 생략해야 합니다.

마지막 평타를 넣을 시 상대스킬 쿨이 돌아올 시간이거나 많은 수의 미니언, 상대 평타의 딜을 많이 받게 될 상황이면 마지막 평타를 필히 생략해 주셔야 딜교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④,⑤ 의 경우는 상대가 근접챔프일 경우 쓰기 좋은 딜교콤보 입니다. 예로 Jax(잭스)Tryndamere(트린다미어)Hecarim(헤카림)이 있겠고 가렌Garen(가렌)이렐리아Irelia(이렐리아)레넥톤Renekton(레넥톤)의 경우에는 ⑤의 콤보를 필히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Garen(가렌)  Irelia(이렐리아)Renekton(레넥톤)  평을 한 다음Garen(가렌)Decisive Strike(결정타) Irelia(이렐리아) 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Renekton(레넥톤) 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 의 딜을 로 상쇄 혹은 회피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못할경우 Garen(가렌)와 Irelia(이렐리아)와 Renekton(레넥톤)의 이어지는 콤보를 맞게 되어 이득을 보지 못합니다.

일방적인 딜교를 위해 반드시    평 를 추천합니다.

만약 로 빠져 나왔는데 이렐리아가Irelia(이렐리아) qBladesurge(칼날 쇄도)로, 레넥톤이Renekton(레넥톤) e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로 쫓아와서

딜을 넣으려고 한다면 남아있는  q 2개로  평  평을 해준다면 오히려 더 많은 딜교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6렙 이후 원콤각이 나올 시 콤보는     평  평  평  Wind Slash(바람 가르기)입니다.

 

상대가 회복스킬이 있는경우 콤보의 시작부분인 평에서 를 미리 걸어

치유감소를 시켜 회복량을 줄이시고 콤보 넣으시면 됩니다.

 

또한 난이도는 어렵지만 흔히 더샤이콤보로 많이 알려진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Flash(점멸)Ki Shout(기 폭발)Wind Slash(바람 가르기)(굶주린 히드라 (근접))Broken Wings(부러진 날개) 은 적딜러를

순간적으로 제압하는데 아주 유용하지만 난이도가 어렵다는게 흠입니다.

 

가장 간단한 콤보는 위의 것들이고 이것에서 응용은 직접 하면서 익혀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킬콤보는 제가 여러분께 리븐의 딜 사이클과 딜교 방향을 제시해 줄 수는 있어도

그것에서 응용되는 것들은 여러분이 직접 리븐을 플레이하시면서 깨우쳐 갈 사항들입니다.

또한 평캔에 대해서도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평캔 하는법을 모르시는 분은 없고

평캔을 '잘' 하는법은 연습밖에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리븐의 스킬팁은 궁캔슬이 있겠네요

다들 많이 아시는    궁 모션캔슬과  궁 모션캔슬로 궁극기의 모션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션캔슬에는 (굶주린 히드라 (근접)) 가 있는데 (굶주린 히드라 (근접))를 빠르게 이어쓰실경우 둘이 거의 동시에 시전되어

순간적인 폭딜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스킬은 처음 q 에서부터 쿨다운이 돌아가는 식입니다.

이 점을 잘 이용 하면 (....) (....) 이렇게 1.2타를 쉬면서 돌릴경우 3타가 끝난 후 얼마안되어 쿨다운이 다시 돌아옵니다. 쿨감템이 많이 갖춰진 상태라면 더샤이 콤보를 응용하여서 아래와 같이

(....) (....) Valor(용맹)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 Flash(점멸) (에어본)Ki Shout(기 폭발)Wind Slash(바람 가르기)(굶주린 히드라 (근접))Broken Wings(부러진 날개) 이라는 콤보가 가능해짐.

위 영상은 점멸 3타를 통한 연계콤보 영상입니다.

그리고 이걸 이용해서 정글리븐을 하게 되면 1분 43초에 이런식으로 패시브 를 쌓아놓고 첫 정글몹을 잡을쯔음 쿨이 돌아와  를 6번 터트릴 수 있게 됩니다.

 

평을 할때 를 한 후 반박자정도 쉬고 를 쓰면 가 마치 평캔하듯이 조금 더

빠르게 나갑니다. 이 타이밍 역시 직접 연습을 하면서 익히셔야 합니다.

이게 숙달되면 를 하는 사이시간에 반응이 빠른 적에게 반격을 당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또 상황이 자주 발생하지는 않지만 평타 한대라도 덜 맞기 위해 쓰는 콤보도 존재합니다.

바로 w 평 q3타 평 입니다. 이것을 쓸 경우 w로 스턴 평타, 그리고 이어지는 q3타 에어본 평타

까지 스턴과 에어본 때문에 적이 리븐에게 평타공격을 실행할 수가 없습니다.

이 콤보로 피 한끗차이로 이기는 경우도 생깁니다. 활용할 상황은 거의 안나오지만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또한 6렙이후 상대가  이 살아있거나 야스오의Yasuo(야스오) w처럼 바람가르기Wind Slash(바람 가르기)를 무효화 시키거나,

말파이트의Malphite(말파이트) 궁극기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와 같이 순간적으로 바람가르기Wind Slash(바람 가르기)의 범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스킬이 있다면

바람가르기Wind Slash(바람 가르기)를 뻔한 마지막 에어본평 후 쓰는것이 아닌 첫번째 평 or 두번째 평 후

다음 를 쓰기전에 써서 바람가르기Wind Slash(바람 가르기)를 못피하게 변칙을 주는 게 좋습니다. 예를들어서,

궁극기를 키고   평 Wind Slash(바람 가르기)  평  평 또는    평  평 Wind Slash(바람 가르기)  평 << 렇게

물론 이렇게 해도 상대가 바람가르기Wind Slash(바람 가르기)를 피할수도 있으며,

이걸 부드럽게 쓰기위해선 역시 많은 연습과 경험이 필요하겠지만, 이렇게 쓰는것이 좋다고 제시해 주는 것입니다.

 

Q선마 후 W,E를 번갈아 찍는 이유

저같은 경우에는  선마 이후 Valor(용맹) 번갈아서 찍습니다.

 

보통 선마 이후에 라인클리어를 돕기 위해 2개 찍은 후 Valor(용맹)마스터를 해주는게 정석입니다.

 

하지만 저는 요즘 적 원딜이나 미드를 을 이용해서 짜를 때 약간의 딜부족으로 못잡는 것을 종종 느끼고

 

딜과 쿨감,Valor(용맹)쉴드량과 쿨감 둘 다 얻기 위해 번갈아가면서 찍고 있습니다.

 

스웨인Swain(스웨인)유저들 중에 eTorment(고통)를 선마한 후 qDecrepify(노쇠화) 와 wNevermove(부동진)를 번갈아 가면서 찍는 유저가 있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아직 시험단계이지만 계속 써본 결과 괜찮다고 판단되어 계속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리븐의 아이템 선택

 

이제부터 리븐의 아이템 선택에 대해 방향을 잡아드리겠습니다.

시작아이템은   또는  추천드립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은 포션이 1개라서 라인전에서 오래 버티기 힘듭니다.

초반 템은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를 목표로 하시고 상대가 맞다이에 강하다면 Doran's Blade(도란의 검) 1~2개를 사오셔도 좋습니다.

 

┌─공격 아이템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올리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리븐으로 (굶주린 히드라 (근접))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이 세 아이템은 상대조합이 어떻게 나오더라도 반드시 갑니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75의 AD, 액티브 효과를 이용한 리븐 폭딜과 한타에서 광역딜링을 가능하게 해주고 피흡과 체젠,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25의 AD,

방관과 쿨감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45의 AD와 %방관 무엇 하나 리븐에게 버릴것이 없습니다. 꼭 가주세요

 

이제 야만의 몽둥이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를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과 요우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중 어느것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느냐인데,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의 장점은 높은 AD와 체력 200, 그리고 자신과 팀원에게 %방관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는 점

요우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의 장점은 20의 높은 기본방관과 15%의  치명타 확률 그리고 액티브 효과를 이용한 운영이 가능한 점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요우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둘을 비교했을 시 서로 장점이 이렇게 구분됩니다.

이를 종합하면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은 우리팀 AD의 비중이 높아 팀원에게 방관효과를 기여해야 할 때, 또는 적 탑정글서폿에 탱커비중이 높을 때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요우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는 적 탑정글서폿에 탱커비중이 적고 내가 잘커서 스플릿, 암살 등의 운영을 하고 싶고 적 딜러를 내가 확실하게 끊고 싶을 때 (딜러에게 터지는 리븐의 치명타는 가히 핵폭탄 수준)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딜템을 4개를 가고싶다면 나머지 하나로 맬모셔스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피바라기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헤르메스 시미터(헤르메스의 시미터) 중 하나를 갑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는 맞라인이 강력한 AP챔프일 경우 주문포식자Hexdrinker(주문포식자)를 먼저 올렸다가 중후반에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로 업그레이드

         Hexdrinker(주문포식자)는 적절한 AD와 마저를 갖추고 있어 AP챔프 상대로 굉장히 유용합니다.

         피가 30% 이하로 떨어졌을 때 생기는 마법 보호막은 역관광에 용이합니다.

         맞라인 상대가 AP인데다가 정글러가Fiddlesticks(피들스틱)Elise(엘리스)이면 고민없이 선템으로  Hexdrinker(주문포식자) 가주세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는 80의 강력한 AD와 높은 피흡, 방어막 효과를 얻고 싶으실 때 올려주세요

(헤르메스의 시미터)는 스펠 '정화' 편에서 언급했던Lissandra(리산드라)Leona(레오나)Fiddlesticks(피들스틱)Pantheon(판테온)Rammus(람머스)Annie(애니)같은

         맞추기 쉽고 하드한 cc기를 보유한 친구들이 껄끄러울 때 수은장식띠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를 가주셔야 합니다.

         이 친구들 외에도 워윅Warwick(워윅)스카너Skarner(스카너)말자하Malzahar(말자하) 같은 친구들은 각각 궁극기가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Impale(꿰뚫기)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와 같은 '제압' 이라는 특수한 효과를 가진 친구들로써 이 친구들의 궁극기는

        

         Cleanse(정화)로도 풀리지 않습니다.  반드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올려줘야 합니다. (수은장식띠는 풀립니다.)

         수은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을 올리는 타이밍은 늦어도 (굶주린 히드라 (근접))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다음에까진 올려주셔야 합니다.

 

┌─방어 아이템

리븐은 딜탱템의 비율을 3딜 2탱 혹은 4딜 1탱을 많이갑니다.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방템들은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uardian Angel(수호 천사)Thornmail(가시 갑옷)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들이 있겠네요

벤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와 비사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상대편 AP딜러가 강하거나 AP의 비중이 높을 때 추천드리는 템입니다.

                             개인적으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상대편에 베이가Veigar(베이가)알리Alistar(알리스타) 같은 리븐진입을 막거나

                             아무무 Amumu(아무무)말파이트Malphite(말파이트) 같이 이니시를 걸 수 있는 강력한cc 궁극기를 보유한 챔피

                             언상대로 가줍니다.

                             하지만 cc기가 없는 AP 적들에게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가줍니다.

 

란두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적이 올AP가 아닌이상 거의 간다고 볼정도로 좋은 방템입니다.

                     리븐은 적 딜러를 제압하는 데 특화되어 있는데, 미드나 원딜을 노리게 되는데

                     중후반 싸움에서 리븐은 주로 적 원딜을 타겟으로 삼게 되므로 자주 올리게 됩니다.

                     그리고 적이 올AD라면 당연히 가야겠죠?

 

가엔Guardian Angel(수호 천사) : 가엔은 내가 딜템을 4개 올리고 방템을 1개만 올리고 싶을 때 가거나 (적이 올AD라면 란두인을 올립시다.)

                 또는 내가 너무 잘컸을 때 (굶주린 히드라 (근접))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이 나온 시점에서 이미 딜이 어마어마 하므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올려서 리븐 앞장서서 들어가서 폭딜을 쏟아내고 피가 다 빠진 적들은 팀원에게 맡긴 채

                 Guardian Angel(수호 천사)으로 한번 어그로를 풀고 생존하는 식으로도 사용합니다.

가시갑옷Thornmail(가시 갑옷)과 프하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 Thornmail(가시 갑옷)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는 적이 올AD일 때 고려해볼만 아이템입니다.

                                         사실 적이 올AD 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Thornmail(가시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이 세개의 아이템을 올리면 정말 단단하지만

                                         미드,탑이 평타딜링의 비중이 높은 챔피언인 트린Tryndamere(트린다미어)같은 챔피언일때 닌자신

                                         발Ninja Tabi(닌자의 신발)과 함께 쿨감을 커버치고 공속감소 효과를 위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두개를 올려주셔도

                                         됩니다.

                                         미드,탑이 스킬비중이 높은 챔피언인 탈론Talon(탈론)같은 챔피언이면 Thornmail(가시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두개를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의 옵션중 마나+400은 분명 리븐에게 필요가 없지만, 쿨감 20%와 방어력

                                         그리고 공속저하 오라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쓸만한 아이템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레넥톤은 Q스킬을 통한 피수급, W스킬의 스턴, E 진입,후퇴를 통한 일방적인 딜교 및 갱호응을 갖춘 챔프입니다. 사실 레넥톤 상대로는 1~2렙구간에 유리한 딜교를 점할 수 있지만 그마저도 레넥톤이 1렙에 W를 찍고 온다면 1번의 딜교밖에 성사시키지 못합니다.
1~2렙구간에 딜교를 매우 잘해놓아 레넥톤이 cs를 수급하기 힘들어지거나 킬을 한번 따놓아도 라인전이 정말 힘든 편입니다.
그나마 딜레넥톤을 간다면 서로 6렙때 풀콤싸움에서 리븐이 좀 더 우위에 있지만 태양불꽃망토를 먼저 올리는 레넥톤은 답이 없을정도로 딜교가 성사가 안됩니다.
만약 레넥톤 상대로 어떻게든 우위를 점하기 시작했다면 절대로 편하게 파밍하지 못하게 디나이 시키셔야합니다.
가렌
가렌은 Q침묵을 통해 리븐이 Q평캔 하지 못하게 한 상태에서 E휠인드 스킬로 리븐에게 일방적인 딜을 퍼붓기 때문에 정말 힘듭니다. 항상 Q에 안맞게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천갑 5포션을 사온 가렌은 패시브효과까지 겹쳐 정말 얘가 정말 내가 좀전에 반피로 깍은 얘가 맞는지 싶게 만듭니다.
1렙때 평Q를 안맞게 조심하시고 (맞으면 꽤 많이 아픕니다) 그 이후에도 QW평E QQ로 빠져나오는 식으로 갉아먹는 딜교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가렌이 패시브가 활성화가 유지되지 않게 Q3타라도 억지로 중간중간 맞추셔야합니다.
자벨과 닌탑이 나오는 시점부터 거의 이기기 힘들게 되고, 또 한타에서도 가렌이 리븐만 보고 리븐에게 Q를 꽂아 침묵을 넣는다면 리븐은 순간 바보가 되어 아무것도 못하게 되므로 라인전 뿐 아니라 한타에서도 정말 힘들게하는 챔피언입니다.
퀸과 발러는 2인 1조라서 이길수가 없습니다. Q의 실명과 W의 공속이속 상승효과 E로 밀쳐내기까지 정말 접근하더라도 E로 밀쳐내고 다시 접근하면 Q로 실명걸고 일방적으로 맞습니다.
또한 원거리 챔프이기 때문에 cs를 먹으려 하면 자꾸 평타와 Q로 하는 견제가 너무 아파 디나이를 당하고 또 cs차이가 엄청나게 벌려집니다.
그나마 6렙때 한번 이길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오지만 이마저도 서로 풀스펠이라면 리븐이 거의 지게 됩니다. 그나마 6전엔 갱에 취약한 챔피언이므로 6전에 갱을 콜하여 한번 잡는다면 플래시 없는 퀸은 리븐이 6렙을 먼저 찍고 다시 제압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블라디는 리븐으로 1렙때 E를 찍고 사리면서 파밍하다가 2렙 찍히면서 Q를 바로 찍어 E Q Q평 Q평만 해줘도 이득을 취할 수 있고 3렙부터는 리븐에게 주도권이 넘어오기 때문에 와드를 해놨거나 적 정글이 미드 바텀에 보일경우 적극적으로 딜교 취해주세요
블라디는 거의 못해도 4~5렙엔 킬각이 잘 나오는 편입니다. 거리를 안내주면 되지 않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블라디도 파밍을 해야하기 때문에 중간중간 진입거리가 나올수밖에 없습니다. 6렙전에 한번 잡아놓은 블라디는 6이후 궁만 있으면 계속 잡을 수 있고, 주문포식자가 나오면 거의 라인전은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야스오
야스오는 1~2렙때 굉장히 강한 면모를 보이므로 1~2렙까진 파밍만 하면서 야스오의 Q견제를 최대한 안맞아주시다가 3렙부턴 EQW로 진입하든 QQW로 진입하든 스킬 구성이 야스오가 일방적으로 맞기 쉽게 구성되어있습니다.
3렙부터는 어떤식으로 딜교를 걸든 거의 이득을 보기 쉽고 6렙 이후에도 야스오가 W로 리븐궁을 막을 수 있다고 해도 바람가르기를 쓰지않아도 야스오는 충분히 제압할 수 있고 바람가르기를 Q콤보 중간에 섞으면 간혹 막기 힘들어하는 야스오 유저분들도 있습니다.
그나마 솔킬따기 힘든건 탈진와 닌자신발을 구비한 야스오로 q로 사리면서 파밍하다가 에어본있는 정글러의 갱에만 호응하는 야스오는 조금 어려운편입니다.
케일
케일 역시 1렙때는 E찍고 사려야 합니다. Q로 접근하려면 Q를 최소한 2개를 빼야하는데 그러면 빠져나오다가 케일 E 평평평~을 맞고 오히려 손해를 봅니다.
하지만 2레벨부터는 케일의 E지속시간을 보시면서 E가 끝나갈 쯔음에 E Q Q평 Q평을 하고 빠져나오시면 케일의 E쿨이 아직 돌아오지 않아 딜교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3렙 이후에도 케일이 E를 켜고 파밍할때 E가 곧 꺼질쯔음 빠르게 진입하여 콤보를 넣고 빠져나오는 식으로 케일을 괴롭혀 줍니다.
6렙 이후에도 궁을 켜고 풀콤보를 넣으면 콤보가 끝나기전 케일의 피는 바닥으로 치닺고
케일이 궁을 자신에게 쓰게 될텐데 그냥 침착하게 기다리다가 궁이 풀릴 때 바람가르기로 마무리 해주세요.

 

초반 운영법

◈리븐은 3렙, 6렙 타이밍과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가 나온 시점에 굉장히 강력합니다.

대부분의 챔프상대로 3렙부터 딜교하시기를 추천하고 자세한 내용은 챔프대응법에서 서술해보겠습니다.

 

그리고 4~5렙 타이밍에 맞라이너를 솔킬 땄을 때의 팁이 있습니다.

맞라이너를 솔킬땃는데 내 체력은 절반 쯔음 혹은 그 이상이 남아있고 라인을 밀어놓고 나니 레벨이 6이 되었다면

집에 가는척 하고 적포탑쪽 끝부쉬에 숨어있다가 부활해 라인복귀를 한 챔피언을 궁을 켜고 솔킬을 시도

리븐의 6렙타이밍은 말도 안되게 강력한데다 상대방은 4렙 높은 겸험치 혹은 5렙인 상황이므로 솔킬이 쉽습니다.

여기서 솔킬이 성공하면 말도안되는 스노우볼링이 굴러가고 (템과 레벨의 격차 뿐 아니라 상대방의 멘탈까지)

솔킬을 못따게 되더라도 상대방은 피가 다 빠져 칼퇴근을 해야하고 엄청난 압박을 받게 될겁니다.

 

 

위 영상은 6렙후 집에가는척 하고 부쉬에 숨은 뒤 솔킬을 노리는 영상입니다.

 

그리고 역갱을 통한 2:2 싸움이던 서포터의 로밍을 통한 2:2 싸움이건 포커싱은 '적 정글러' 에게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라이너보다 체력도 낮아 잡기도 쉬울뿐더러 잡고나면 레드버프를 먹음으로써 나머지 한명도 슬로우를 통해 잡아낼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리븐 쓰레쉬 vs 헤카림 이블린에서 이블린을 먼저 점사해서 잡고 헤카림까지 잡아내는 영상입니다.

만약 6이후 적 정글이 갱을 와서 2:1이 되었는대 내가 이미 빠져가기엔 늦어버렸을때도 각을 봐서 점화Ignite(점화)를 걸고 궁키고 적 정글 킬을 시도하는게 좋습니다. 못잡더라도 적 정글의 Flash(점멸)는 거의 빠진다고 장담합니다.

 

초반 라인전 주도권이 나에게 있다면 라인을 계속 밀고 7분쯤에 적 정글 버프에다가 와드를 하고 버프먹는 적 정글을 제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 영상은 적 버프를 잡아내고 적 정글,미드가 버프를 먹으러 올 것을 예상하고 아군 정글,미드를 콜해내어 이득을 보는 영상입니다.

 

또한 라인전에서 주도권을 잡게되면 cs디나이를 해줍시다. 주로 근접 AD챔프 상대로 디나이가 가능합니다. 이 때 라인관리를 잘 해주면 좋은데 이에 관한것은 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이러한 플레이는 상대 탑챔이 라인전이 중요하고 로밍이 좋지 않은 챔프일수록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나온 트린Tryndamere(트린다미어)이나 이렐Irelia(이렐리아) 같은 챔프 상대로는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시에 절대로 cs를 편하게 먹게 두지 말고 계속 디나이 해주는게 좋습니다.


 

위 영상은 리븐으로 트린 상대하면서 솔킬을 통해 주도권이 넘어왔고, 좋은라인을 형성하여 이득을 보는 영상입니다. 위의 플레이를 라인 '프리징'을 통해 cs 디나이를 하는 플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10분에 가까운 긴 영상이지만 왜, 어떻게 라인이 저렇게 형성되는지 유심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이해가 힘드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간략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라인전이 끝날 쯤 트린과 저의 골드차이는 3000골드 / 5900골드로써 거의 2배 가까운 골드차이를 냈습니다.

밑에 사진은 게임이 끝났을 당시 골드차이 , cs차이 입니다.



이를 통해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기위해 너무 킬에 매달리지 말라는 것입니다. '킬'을 딸수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주도권을 잡게되면 'cs 디나이' 로 충분히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중후반 운영법

◈요즘 저는 리븐으로 라인전 흥망을 떠나 무조건 10~15분쯤 바텀 라인전이 끝나기 전에 바텀으로 로밍을 꼭 가줍니다.

 

-라인전이 흥한 상황에서 바텀로밍은 적 바텀과 탑의 내부분열을 유도할 수 있고, 게임을 굳히는데 용이합니다.

 

-망한 상황에서 바텀로밍은 라인전 답이 없어져가는 저에게 기사회생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고 아군 바텀의 성장으로 한타를 바라볼수라도 있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패하게 됬을 때 리스크는 칼서렌의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리븐은 스플릿 운영에도 특화된 챔피언입니다. 용싸움 혹은, 내가 뒤늦게라도 합류한다면 이득을 볼 수 있는 한타라면

 

합류해 주셔야 하지만 그 외에는 스플릿푸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리븐이 잘 커서 적을 2~3명 끌어들일 수 있다면

 

탑 2차를 압박하며 팀원에게 다른 이득을 취할 수 있도록 합시다. 스플릿 푸쉬를 자주 해야할 경우 상급 투명 토템 (장신구)<br />로 와드토템

을 업그레이드 해서 지속적으로 와딩하면서 스플릿 하시길 추천합니다. 적이 2~3명 온다면 미리 알고 빠져야 하니까요.

 

또한 중후반 타이밍에 잘 성장한 리븐은 e와 q를 활용, q3타 에어본까지라도 적 원딜에게 도달하면 잡을 수 있습니다.

 

잘 큰 리븐이 라인을 먹고있는 원딜에게 다가가 (여기서 적 원딜에게 도달) 평(굶주린 히드라 (근접))Wind Slash(바람 가르기)Ignite(점화)을 할 경우 원딜이 사라지는 마술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쓰고 시도하면 적 원딜은 거의 벗어나지 못하고 잡히게 됩니다.

  

 위 영상은 적 원딜에게 접근하여  (굶주린 히드라 (근접))Wind Slash(바람 가르기)로 깔끔하게 잡아내는 영상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리븐의 한타는 왠만하면 Flash(점멸)가 있을 때 하시는게 좋습니다. Flash(점멸)가 있을 때 리븐이 한타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을거 같습니다.

 

 ①우리팀 딜러와 함께 적 앞라인을 딜하여 정리하고 뒷라인 정리하는 것

 ②우리팀 딜러와 함께 적 앞라인을 정리하는척 하다가 적 딜러들이 딜링을 하기위해 접근하면 Flash(점멸)로 깜짝진입 후 적 딜러를 잡거나 전장이탈시키는 것

 내가 Flash(점멸)로 선진입, 적 딜러들을 초기에 진압할 수 있거나 내가 Flash(점멸)로 선진입하여 몸을던져 딜링을 하면 우리팀이 정리할 수 있는 조합일 때

 

 

 ①의 경우는 주로 아군 딜러들이 잘 성장하고 적딜러들이 성장을 잘 못하였는데적 앞라인은 잘컸을 경우 자주나오는 한타 양상입니다.

 

 의 경우는 내가 앞라인을 같이 정리하기에는 적 딜러들이 강력해 버티기 힘들 때 저렇게 합니다. 예로 적 원딜 Jinx(징크스)징크스나 미드 Xerath(제라스)제라스가 강하게 성장하였을 때 같이 해줍니다.

 은 내가 정말 잘 성장해 가엔Guardian Angel(수호 천사)까지 있고 팀이 꽤 많이 유리한 상황이라면 같이 해주어도 무방합니다. 또는 팀에 패시브로 스킬쿨을 초기화 할 수 있는 챔피언인 카타리나Katarina(카타리나) 같은 챔피언일 경우도 내가 몸을 던져 적들의 피를 깍아내어 카타리나Katarina(카타리나)가 쓸어담을 수 있는 각을 만들어 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가렌 (난이도 : 어려움)

추천스펠 :Ignite(점화)Flash(점멸) , 추천템 :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1렙스킬 :

핵심내용 : 2렙~5렙까지 자잘한 딜교로 가렌의 체력을 깍아내고 선 6렙 후 을 통해 킬을 내자.

 

 가렌은 QDecisive Strike(결정타)침묵을 통해 리븐이 스킬을 쓰지 못하게 된 상태에서 EJudgment(심판)휠인드 스킬로 리븐에게 일방적인 딜을 퍼붓기 때문에 정말 힘듭니다. 항상 QDecisive Strike(결정타)에 안맞게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Decisive Strike(결정타)피격을 시작으로 이어지는 가렌의 콤보에 엄청나게 체력이 빠지기 때문에 치명적입니다. 거기다가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사온 가렌은 패시브Perseverance(인내심)효과까지 겹쳐 정말 내가 좀전에 반피로 깍은 얘가 맞는지 싶게 만듭니다.
 1렙때 평Decisive Strike(결정타)를 안맞게 조심하시고 (맞으면 꽤 많이 아픕니다.) 쓰지 마시고 근거리 미니언 피를 깍으시면서 선2렙 딜교를 노려봅시다. 2렙딜교에 자신이 있으시다면 로 빠지는 딜교 해주시고 좀더 안전한 딜교를 원하시면 로 빠져나오시면 되겠습니다. 왠만하면 3렙부터 딜교하는걸 추천합니다. 3렙부터는  로 빠져나오는 식으로 갉아먹는 딜교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가렌이 패시브 활성화가 유지되지 않게 3타라도 억지로 중간중간 맞추셔야합니다.


  6렙전까지 꾸준히 딜교하셨다면 가렌의 포션과 체력이 많이 떨어졌을 겁니다. 가렌의 방템이 나오는 시점부터 거의 이기기 힘들게 되기 때문에 첫 귀환전에 경험치바를 보고 6렙이 찍히는 순간 Ignite(점화)Wind Slash(바람 가르기)평 콤보를 넣어 가렌을 잡아주시면 한결 나아집니다. 이때 원콤을 내지 못하면 갱콜을 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한타에서 가렌이 리븐만 보고 리븐에게 Decisive Strike(결정타)를 꽂아 침묵을 넣는다면 리븐은 순간 바보가 되어 아무것도 못

 

하게 되므로 라인전 뿐 아니라 한타에서도 정말 힘들게하는 챔피언입니다.

 

 갱플랭크 (난이도:보통)

추천스펠 :Ignite(점화)Flash(점멸) , 추천템 :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 1렙스킬 :

핵심내용 : 2렙까지를 이용한 파밍 후 3렙부터 딜교로 킬각을 잡자.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먹기 전에 Ignite(점화)는 필수

 갱플은 1렙에 Q스킬 협상Parrrley(혀어어어업상)를 찍고 리븐에게 딜교를 걸겁니다. 갱플랭크는 1렙 맞딜이 미친듯이 쎄므로

1렙에 를 찍지 마시고 를 찍고 파밍할 때 갱플이 Parrrley(혀어어어업상)를 쏘면 로 데미지를 상쇄하는 식으로 파밍

2렙까지는 를 이용해서 체력을 유지해가면서 파밍하시고 3렙부터 로 스턴을 넣으시고 걸어서 나오시는 딜교를 추천합니다. 쉴드지속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갱플이 스턴이나 3타 에어본에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를 써 cc를 풀면서 플레이 하기때문에 위와같이 cc를 끝에 몰아서 딜교합니다. 계속 딜교 걸어주시면서 킬각이 나오시면 Ignite(점화)를 중간에 섞어서 콤보 넣으시면 갱플랭크가 Flash(점멸)를 쓰고 도망칠텐데 갱플이 딸피로 집에가지 않는다면 Flash(점멸)평 콤보를 넣으시면 풀콤보 전에 킬을 따실 수 있습니다.

 갱플이 Trinity Force(삼위일체)(스태틱의 단검) 템트리를 올린다면 할만하지만 갱플이 Exhaust(탈진)을 들고 오거나 (얼어붙은 건틀릿)를 올린다면 높은 방어력수치와 슬로우 때문인지 정말 힘든라인전이 됩니다. 이럴때는 라인전 해주는 것보다 (티아맷 (근접))로 라인푸쉬를 해놓고 적 정글

 

에 와드하고 돌아다니시던지 아군 두꺼비나 늑대 더티를 추천합니다. 라인정리가 안좋은 갱플랭크는 포탑과 cs로 싸울

 

수 밖에 없게 됩니다.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난이도 : 보통)

추천스펠 :Ignite(점화)Flash(점멸) , 추천템 :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1렙스킬 :또는

 

핵심내용 : 무의미한 잦은 딜교는 그라가스에게 유리한 라인을 형성하므로 핵심적인 딜교로 템 나오기전에

5~6렙 안에 쇼부를 보자.

 그라가스는 1렙때 그라가스의 QBarrel Roll(술통 굴리기)가 빠지면  평 딜교를 해주셔도 좋고

그냥 안정적으로 를 찍어서 파밍을 해주셔도 좋습니다. 그라가스가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사오면 솔킬이 좀 힘들고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면 솔킬각이 나오긴 합니다.

 2렙때 1번 딜교 후 3렙부터 딜교가 제일 안정적이고, 딜교를 하면 일단 손해는 잘 안보지만 그라가 eBody Slam(몸통 박치기)스킬로

리븐의 3타를 없애는 식으로 맞딜을 하기도 하고 많은 Body Slam(몸통 박치기)를 도주기로도 사용해서 이득을 취하기가 힘들고.

패시브Happy Hour(서비스 시간) 때문에 그라가스는 유지력도 좋은 편이라 그라가스의 피를 많이 빼놔도 Barrel Roll(술통 굴리기)로 파밍만 하다가

집갔다가 텔포Teleport(순간이동)로 템사고 귀환하는 식으러 하기때문에 저는 힘든 상대라고 생각합니다.

 또 딜교를 많이해서 킬각을 잡을 쯤이면 라인이 밀려버려서 그라가스가 포탑에서 cs를 챙기기만 하면 궁Explosive Cask(술통 폭발)배달과 eBody Slam(몸통 박치기)스킬 때문에 함부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빙장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 얼건(얼어붙은 건틀릿)이 나오면 그라가스가 딜교를 밀리지 않게 되기때문에 최대한 5렙 안, 혹은 6렙에 궁

점화Ignite(점화)를 이용해 쇼부봅시다.

 

Gnar(나르)나르 (난이도 : 보통)

추천스펠 :Ignite(점화)Flash(점멸) , 추천템 :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1렙스킬 :

핵심내용 : 1렙찍고 3렙까지 무난하게 찍고 거리재서 를 넣자. 스턴이 걸리는게 제일 중요하다.

 나르는 예전에는 힘들었지만 잦은 너프로 인해서 요즘은 할만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나르라는 챔피언은 Teleport(순간이동)

들고 오더라도 저는 솔직히 로밍걱정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나르라는 챔피언이 Teleport(순간이동)로밍으로 이득을 보려면

6레벨에 분노Rage Gene(분노의 유전자)가 풀게이지 근접~풀게이지 이거나 메가나르로 변신된 상황이 궁극기GNAR!(나르!)까지 있어야 하는데 리븐은 상대가 집에서 혹은 라인오는 도중에 Teleport(순간이동)로 로밍가는 것은 어쩔도리가 없지만 나르는 Teleport(순간이동)로밍을 가려면 무조건 라인에서 분노Rage Gene(분노의 유전자)를 채워야하므로 나르의 Teleport(순간이동)로밍을 거의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나르가 분노Rage Gene(분노의 유전자)도 차지 않은 상태에서 집에서 Teleport(순간이동)로밍을 간다면 정말 무의미한 행동이므로 cs 다 드시고 적 1차포탑을 부셔주시면 오히려 


이득입니다.

 라인전에서 나르는 1레벨에 평타와 Q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부메랑을 통해서 견제를 할텐데 를 찍고 데미지 최대한 상쇄하면서

파밍하시고 3렙까지 피관리를 잘 하셨다면 이때부터 딜교를 걸 수 있습니다. 평 하시고 마지막는 뒤로 빠지는데 활용해줍시다. 가장 중요한건 콤보의 시작인 평 에서 나르가 eHop / Crunch(폴짝 / 우지끈)점프로 뒤로 빠지기전에 스턴을 반드시 맞춰주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마지막를 뒤로 빠지는데 쓰는 이유는 딜교를 무리해서 많이 하려하면 eHop / Crunch(폴짝 / 우지끈)로 옆으로 빠지면서 q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wHyper / Wallop(슝슝 / 쿵쾅)슬로우로 인해 카이팅당하거나 혹은 eHop / Crunch(폴짝 / 우지끈)로 쫓아오면서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와 w Hyper / Wallop(슝슝 / 쿵쾅)스킬의 슬로우로 인해 쫓아오면서 때리기 때문에 손해보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나르의 패시브Rage Gene(분노의 유전자)를 잘 살피시면서 메가나르일때는 딜교를 약간 지양 해주세요.

(물론 메가 나르의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Wallop / Hyper(쿵쾅 / 슝슝)Crunch / Hop(우지끈 / 폴짝) 스킬들이 무의미하게 빠진상황에서는 딜교하셔도 무방합니다)

 

메가나르가 풀릴쯤에 딜교걸어도 이득보기 매우 좋습니다.

초반딜교로 나르의Flash(점멸)를 빠지게 하셨다면 다음 스킬쿨때 로 진입해서 킬 따시는데 여기서

스턴을 못맞춰 나르가 Hop / Crunch(폴짝 / 우지끈)로 도망친다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가지고 있는 Flash(점멸) 바로 쓰시고

평 해서 잡아줍시다. 6렙부턴 분노가 쌓여 메가나르가 될 상황이 아니라면 거의 이기므로 적극적으로 싸워주세요

 

라인전에서는 쉬움~보통 정도지만 한타에서 나르의 존재감이 크므로 보통으로 책정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은 추후 계속 꾸준히 업데이트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마치며

공략을 마치면서, 제가 티어가 비록 다5이지만 정말 리븐 초보자분들부터 장인분들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정말 열심히 작성하였습니다.

 

제 지인분들을 비롯하여 다른 장인분들께 피드백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또한 이 공략을 읽으시고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과 함께 정말 더 좋은 공략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Thanks to. 착한 바다

               Letri

               원딜하는 인절미

               바다 여자친구

               로리맛쿠키

               봄이스치네

               전쟁터의고아

               Dragon OvO

               봄에 피는 벚꽃

  

공략작성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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