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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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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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포터]초보자도하는 파랑이소나와 빨강이소나

- 강달이치킨(2015-05-23, 조회수: 2905)

안녕하세요. 비록 심해에 있는 실론즈이지만 서로 공유도 하고 재밋게 즐겜을 하는 강달이 입니다.

 

롤이 팀웍게임이라서 봇에서 하는 협동적인 플레이가 재밋게느껴지다 보니

 

주로 봇을 많이 가고 원딜 서폿 을 주로 많이 합니다.

 

허접한공략이지만 저같은 초보들과 공유를 위해 한번 써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파랑소나와 빨강소나를 써보고자 합니다.

 

 

 

 

빨강소나는 누커형에 대응하기 위한 템트리이고

 

파랑소나는 탱커형에 대응하기 위한 템트리 입니다.

 

 

 

 

 

 

 

소나에 대해 알아 볼까요?

 

 

 

1. 소나는 아군에게 버프를 주어 공격과 방어 추노 이니시에이팅 을 번갈아가면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스탠스형 챔피언입니다.

 

 

이와 유사한 챔피언은 Udyr(우디르)우디르가 있죠. 

 

 

Nami(나미)Lux(럭스)Nidalee(니달리)Leona(레오나)Lulu(룰루)Morgana(모르가나)Braum(브라움)Blitzcrank(블리츠크랭크)Sona(소나)Soraka(소라카)Annie(애니)Thresh(쓰레쉬)Janna(잔나)Karma(카르마)

 

 

 

2. 소나는 초보자가 하기에 가장 쉬운챔피언입니다.

 

그냥 적이나 아군이 근처에 있을 때 스킬만 날리면 그냥 장땡 아닌가요? ㅎㅎ

 

그냥 스킬만 쓰면 즉발로 나가 버프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초보자가 하기 쉬운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챔피언중 가장 쉬운 챔피언입니다.

 

 

 

 

3. 소나는 지속전투력에 강한 챔피언입니다.

 

한타를 하면서 죽을 듯 말듯 하다가도 소나만 있으면 좀비같이 계속 사는 상황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상대가 공격하면 w로 방어 공격할때는 q 상대가 도망가면 E로 추노 하는 유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한타가 오래 갈수록 유리하게 이끌수 있는 스탠스형챔피언이기 때문이죠.

 

대표적으로 이러한상황에서는 유리한 상황을 만들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GFngbHsl6M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레벨당 주문력 +0.43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27.054
  • 주문력
    +50.76
총 가격 : 17,835 IP

룬은 취향입니다.

 

소나가 평타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혼합관통룬을 듭니다.

 

 

 

계수가 높지 않으면 관통쪽으로 가는게 좋지만 스킬구성이 관통쪽에 가기 애몌한 챔피언이고 무엇보다 서포터이기 때문에

 

빨간룬에만 관통박고 나머지는 주문력을 박았습니다.   

 

마저는  기회비용측면에서 그렇게 효과는 없는 것 같습니다.

 

 

 

포킹에도 소나가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죠.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 같은경우 소나가 지속적으로 오래 살아남기위한 특성으로 들었습니다.

 

방어는 21까지 올렸고

 

공격은 9로 했습니다.

 

유틸도 취향껏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단 쿨감은 필수입니다.

Flash(점멸)

: 소나의 궁을 위해 이니시에이팅하기 위해서는 꼭 들어야하는 스펠입니다.

 

 

Exhaust(탈진)

: 보통은 무난하게 드는 스펠, 라인전 맞다이를 위해서는 들어야하는 스팰이죠.

 

Heal(회복)

: 이것도 가끔씩 드는데 상대가 포킹, 누커, 폭딜 특성이 많이 나는 챔피언이라면 듭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무조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Q선마입니다. 방어적으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선마하기에는 마나소모가 큽니다.

 

차라리 상대에게 딜교를 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피를깍아 놓는게 좋습니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의 경우에는 전7랩때 찍는데 울팀이 라인을 많이민다. 유리한상황이다, 갱이 많이온다 생각되면 4랩때 찍습니다.

 

 

 

스킬 콤보

리메이크된 소나와 난이도

 

소나의 난이도는 1이었지만 4로 올라갔습니다.

 

난이도가 올라간 이유는 아군과의 협동과 스킬의 활용난이도가 올라갔기 때문인데요.

 

Q는 아군의 평타에 추가데미지가 뭍어나기에 같이 떄려서 라인전딜교를 유리하게 하고

 

W는 체력회복은 기본으로 방어막이 생기기 때문에   상대의 딜을 최소화하기 위한 용도로

 

단순히 리메이크전처럼 떄려박고 버프주는 소나와는 달리 좀더 팀웍과 센스가 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딜교 시

 

 

2스택 쌓였을시에  평Q파워코드로 상대와 딜교하는 능력

 

여기에 덧붙여 먼저 공격할 기회를 잡는게 관건이고

 

빠질시에 상대의 딜을 W로 방어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추노시 :

 

Power Chord(파워 코드)스텍 다쌓고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로 테세를 바꾸고 상대에게 파워코드Power Chord(파워 코드)가 묻은 평타를 먹이고 

 

Q평하면서

상대가 공격하면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방어

상황에 따라 도망가면 스택을 쌓아서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파워코드 Power Chord(파워 코드)묻은 평타를 먹이시면 됩니다.

 

 

방어시

:

W로 방어하고 스킬이 빠진상대에게 E로 접근해서 Q파워코드

 

 

원딜을 보호할시

:

원딜에게 접근하는 암살자에게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를 먹이고 E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로 도망가다가

 

상대가 원딜을 공격하려고 햇을 때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형태로 Power Chord(파워 코드)묻은 파워코드를 암살자에게 먹이면 암살자 딜이 감소하므로 생존력을 늘릴수 있습니다.

 

 

뚜벅이는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E암살자는 W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대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활용 팁

 

----------------------------------------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소나의 공격스킬입니다.

 

아군원딜과 같이 공격하면 효과적입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파워코드 충전시 평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으로 폭딜을 넣으세요.

 

----------------------------------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소나의 치료스킬입니다. 리워크로 실드가 생겼기 때문에 상대와의 딜교에서 좀더 유리해졌습니다.

 

리워크전처럼 원딜이 체력없다고 치료해준다고 남발하면 치료량에 비해 마나 소모가 크기 때문에 부담됩니다.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는용도로 쓰는게 훨씬좋습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파워코드 충전시  맞추면 상대의 딜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가장위협이 되는 폭딜챔피언에게 넣는게 좋습니다. 

 

 

----------------------------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소나의 이속증가 스킬입니다. 치고 빠지는데 유리한 스킬입니다.

 

추노시에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 Power Chord(파워 코드)파워코드를 상대에게 먹이세요.

 

---------------------------

Crescendo(크레센도) :

궁만 보고 고른다고 말이 많았던 소나의 궁극기 이며 한타기여도가 좋은 소나의 광역CC궁입니다.

 

이니쉬시에는 상대 딜러를 중심으로 Flash(점멸)Crescendo(크레센도)를 맞추는게 좋습니다.

 

이니쉬를 상대가 먼저 걸었다면 원딜에게 위협이 되는 암살자에게 Crescendo(크레센도)를 넣으세요.

 

 

탱커라면 넣지 마시고 잡을수 있겠다고 생각되면 넣고  위협이 되지 않으면 다른 딜러에게 넣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Void Staff(공허의 지팡이)Lich Bane(리치베인)(리안드리의 고통)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미카엘의 도가니)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얼어붙은 건틀릿)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정당한 영광)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기동력의 장화: 대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서리 여왕의 지배)

 

--------------------------------------------------------

아이템은(서리 여왕의 지배) 하위아이템을 가시던지 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가시던지 자유입니다.

 

 

보통 (서리 여왕의 지배) 가는게 좋습니다.

 

저 같은경우  (얼어붙은 건틀릿)간다면 (서리 여왕의 지배)가지 않습니다.

 

(서리 여왕의 지배):

주문력과 골드버는데 수월한 아이템이며 CC기로 상대에게 둔화를 거는 버릴 것 없는 아이템입니다.

 

-------------------------------------------------

(미카엘의 도가니):

마나에 허덕이는 소나의 마나를 해결해주며 원딜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최고의 아이템 입니다.

만약 상대가 원딜을 위협하지 못거나 2AP시에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갑니다.

 

------------------------------------

파랑소나와 빨강소나의 핵심은

(얼어붙은 건틀릿)Lich Bane(리치베인):

이 두개의 아이템부터 시작합니다.

 

스킬을 자주쓰는 소나에게 어울리는 꿀탬입니다.

 

저같은경우 상대가 LeBlanc(르블랑)Ahri(아리)Katarina(카타리나)폭딜챔프 누커위주라면 딜에 특화된Lich Bane(리치베인)가고

 

상대가 Tryndamere(트린다미어)Shyvana(쉬바나)Volibear(볼리베어)Master Yi(마스터 이)Darius(다리우스)Nasus(나서스) 이런 뚜벅이 챔프라면 둔화에 특화된(얼어붙은 건틀릿)을 갑니다.

 

뚜벅이 챔프는 둔화에 약하고 거의다 AD이며 원딜이 좀더 수월하게 안물리고 딜을 넣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

 

(기동력의 장화: 대장)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선택인데요.   로밍위주 이거나 Nidalee(니달리)같이 애들같이 치고 빠진다면(기동력의 장화: 대장)

 

 

무난하게 한다면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쿨감을 충분히 찍었다면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갑니다.

 

 

 

 

파랑소나와 어울리는 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미카엘의 도가니):

 

 뚜벅이 챔프위주일시 가는 템입니다.

 

평타가 좋기 때문에 원딜에게 접근하는 대상을 둔화를 걸어 원딜이 딜넣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스킬난사를 좀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갑니다.

 

 

 

빨강소나와 어울리는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Abyssal Scepter(심연의 홀)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딜로 갈시에 가는 템입니다.

 

 

 

소나는 폭딜형챔프가 아니며 전투가 지속되는 상황이 더 유리한 챔프이기 때문에

 

전투를 더 오래 끌기에 유리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리안드리의 고통)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얼어붙은 건틀릿)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이러한 채력과 방어력을 갖춘 템이 더 유리합니다.

 

 

 

 

 

 (미카엘의 도가니)(시야석)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포지션은 서폿이기 때문에 원딜보호와 상대챔피언에 맞춰서 가시는게 좋습니다.

 

 

 

 

 

위에 제시한 템은 극탱과 극딜에따라 맞춘것이며   

상대챔피언과 원딜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템트리타는 방법은

 

먼저 서폿에 필수인(고대 주화)(주문도둑의 검) (시야석)(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첩성)   이런 아이템을 가시고

 

성배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 꼭 가주세요 마나소모 심한 챔피언 입니다.

 

 

바로 (얼어붙은 건틀릿)Lich Bane(리치베인)를 가주세요

 

그다음

 

체력아이템인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을 가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챔피언에 따라 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소나의 대표적인 카운터 블랭입니다.

그랩은 악몽이죠.

끌리는 순간 사망입니다.

6랩이후에는 저항도 못하고 그냥 죽습니다.

그랩은 꼭 맞지 않으셔야 합니다.

레오나
탱키한 몸과 CC기로 물몸인 소나를 빈사상태로 만들어 버립니다.
쓰레쉬
애도 CC기가 많아서 어렵지만 의외로 딜교는 소나가 유리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주유소라카입니다.

라인전딜교는 당연히 유리하지만 지속전투력은 소라카가 위이니

되도록 소라카를 많이 견제해서 피를 깍아놓으시는게 좋습니다.

맞다이는 그래도 어려우니 피를 어느정도 깍아놓고 딜교하시는게 좋습니다.
잔나
방어에만 강하지 라인전 딜교는 밀리는 잔나입니다.

Q로 공격하고 받아내는 공격은 W로 상쇄시키면 딜교가 훨씬 유리합니다.

단 CC기 연계만 조심...
카르마
포킹의 대표주자 카르마 입니다.

모든 서포터들이 카르마의 포킹에 골머리를 앓고 있지만 소나입장에서는 어렵지 않은 챔피언 입니다.

포킹은 W로 방어하고 Q로 맞추면 딜교를 훨씬유리하게 하실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앞에서 설명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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