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0% (0표)
50% (1표)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21
9
0
1/2
정글) 정글에 강한 노틸러스 ! ver.1.0 (아이템 / 스킬 추가 수정)

- 으마기부두(2015-05-04, 조회수: 8784)

이놈의 브론즈 빨리 벗어나고 싶네요.

현재 브론즈에서 활동중이며, 노틸러스로 인해 재미가

들려 이번에는 목표가 골드 이상으로 마음이 바뀌네요 ^^

골드 이상으로 올라가게 되면 꼭 인증샷 올려보겠습니다.

그럴날이 오겠죠 ? 노틸 정글 한번 읽어보시고, 모르시는 부분이나

지적 사항은 댓글로 부탁드릴께요 ^^


추가 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 생각 되시면 댓글 부탁드려요.

수정 할 부분이 있다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3
  • 공격 속도 +1.7%
    x6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공격 속도 +0.64%
    x3
  • 체력 +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3.39
  • 마법 관통력
    +1.86
  • 공격 속도
    +12.12%
  • 방어
    +9
  • 쿨감소
    -4.98%
  • 체력
    +78
총 가격 : 18,138 IP
현재 정글 / 서폿에서 사용중인 룬세팅입니다.

정글 할 경우에는 마스터리와 룬은 동일하구, 서폿 할때에는 룬세팅은 그대로 마스터리만 약간 변형에서 하고 있는 상태

어느 글에나 있는 말이지만, 룬세팅은 개인취향입니다. 그러니 꼭 이걸 해라 라는건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5년 4월 16일 룬 추가내용

- 공격속도는 저 세팅으로 하게 될 경우, 10% 나옵니다. 12%는 아니라고 보시면 되요.

- 쿨감이 굳이 필요없으시다면 쿨감소 -0.83을 빼시고 중후반에는 마저가 좀 약한 모습이 있다보니, 레벨 마저 세팅이나

- 초반에 미드 갱이나 상대 AP 갱을 생각해서, 고정 마저를 박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 룬 & 특성 은 꼭 정답이 없습니다. 그러니, 이 특성 저 특성에 따라 변화를 주어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제가 해보고
편한 룬 & 특성 이다보니 불편하시다 싶으시면, 개인스타일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는 현재 이 마스터리를 쓰고 있으며, 양날의 검은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아직 실력이 안되서 사용안하구 있구요.

만약에 어느정도 컨이 되신다면, 양날의 검을 찍으시는 편이 좋을거라고 보여집니다.

약간의 변화를 주자면, 처형인을 빼신 후에 도살자쪽에 1개를 올리신 후, 강력한 일격쪽에 투자하시는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게 되면은 노틸러스가 딜을 하기 위해서는 방관/마관의 필요성이

중요하다는것을 아시게 될거라고 보여집니다 ^^;

2015년 4월 13일 마스터리 변경 함.

중후반 넘어가다보니 방관 / 마관에 대한 중요성이 더 향상이 되다보니, 공격을 버리고 양날의 검 + 방관 / 마관 6% 세팅

해서 중후반을 대비 하는쪽으로 함. 라인이 망하게 될 경우에 커버를 쳐 줄 수 있는 딜을 어느정도 올리기 위해 바꿈.

2015년 4월 15일


노틸러스의 마스터리에 관한 상세내용입니다.


우선 공격력에서 마관 / 방관 양날검을 올리게 된 이유는 아까 언급했듯이 중후반에는 약한 모습을 보이는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틸러스의 갱킹이 연속적으로 킬을 먹게 될 경우, 상대팀은 안심을 하게 됩니다. 왜 ? 특성자체


가 딜에 커다란 영향을 못준다는 이유에서 일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제가 21/9 특성을 사용하는 이유는 갱킹을 했을


시에 제가 크게 성장하여, 오히려 라인을 풀어주는데에 큰 힘이 되고자 해서 21/9 마관 방관 양날검을 사용하게


된것입니다. 마스터리는 약간의 변화가 좋긴 하지만, 중후반에 탱키하게만 간다고 갱킹이 다 되는것은 아닙니다.


라이너가 패망을 하지 않아야 된다는것인데, 라인이 패망을 하게 될 경우, 정글러가 킬을 먹더라도 라인을 이끌어


줘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마스터리의 변경을 준것입니다. 그러니 마스터리는 취향이지만, 마관 방관 양날검


의 활용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챔프는 노틸이라는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


필수 스킬이죠. 정글의 필수 !! 더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 스킬 내용을 아예 바꿉니다. - 


E 를 3개만 올리고, W 를 3개에서 혹은 2개를 올린 뒤에 올립니다. 그 이유는 단순하게, 엠조루현상을 많이 겪습니다.


블루를 가지고 있지 않는 노틸러스는 진짜 엠이 순식간에 날라가기에 4개쨰부터는 어마무시한 엠을 잡아먹습니다.


그래서 2~3개를 올린 후, (초반에는 그래도 E 스킬의 엄청남은 사라지지 않아요~) 쉴드로 생존력을 확보합니다.


그리고 E 마스터를 하셔도 전혀 게임하시는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 선택사항 -


7레벨 8레벨 구간에 W를 2개만 올릴 지 3개를 올릴지 판단을 잘 하셔야 합니다. 이 때쯤 되면 애들이 잘 큰놈들도 있고


개 발린애들도 있고 하는 상황이라, 그 때 판단으로 스킬을 분배를 하셔서 게임을 이끄는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닌자의 신발<br /> 헤르메스의 발걸음<br /> 기동력의 장화<br />

2015년 4월 15일

상황에 맞춰서 신발은 선택으로 갑니다. 저는 올 AD 라고 해도, 상태이상 (기절 / 속박 / 에어본) 기가 있는 챔프가

있다면, 무조건 헤르메스 갑니다. 

2015년 4월 16일

 잿불거인 이후로 갔던 라일라이의 수정홀<br /> 영겁의 지팡이<br />라일라이 + 영겁은 제 기준으로는 거의 쓰는 편이 되어렸어요.

밑에 댓글에 보시면, 리안드리 가는 편이 어떤가 라는 댓글로 인해 테스트 겸 한번 해보았는데,

기본 기괴한 가면을 만드는 비용이 많이 들뿐드러, 거인의 벨트의 380의 체력보다 약하며, AP템을 2개밖에 안가는

노틸러스에게는 주문력의 추가가 50밖에 안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더군요. 그리고 마관이 있지만, 실제로

체감상으로는 주문력 +50의 격차를 줄이기는 힘들더라고요. 거기에 체력이 한몫 하는것도 있으며, 이속감소 역시

충분한 메리트를 지녔다고 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도트뎀으로 피를 깍는다는 방식은 좋았지만, 노틸러스는

마법을 쓰려면, 원거리에서 쓰는 궁을 제외한, 나머지는 다 근접으로 붙어서 싸우는 챔프라서 리안드리는 쓰지 않기

를 추천합니다. 저는 중후반을 넘어가게 되면은  이 아이템과 심연의 홀<br />라바돈의 죽음모자<br /> 이 2가지 아이템

중에 하나를 가는 편입니다. 만약에  영겁의 지팡이<br /> 이것이 있을 경우에는 심연의 홀<br />라일라이의 수정홀<br /> 라바돈의 죽음모자<br />

3가지 템중에 하나를 가는 편이 좋구요. 

주로, 라일라이의 수정홀<br /> 대신, 심연의 홀<br />라바돈의 죽음모자<br /> 이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마저를 깍아주는 능력치가

있어서 그런지 ad carry 한테는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을 뿐더러, 딜링이 나에게만 들어오게 됩니다. 왜냐하면, 저하고

붙으면 그냥 속박이 걸려서 녹아버리기에, 데캡은 말하지 않아도 아실거라고 봅니다. 

(엄청난 주문력의 증가 2코어템임에도 불구하고, 350이 그냥 넘어가더라구요. E 맞으면 뒤지게 아픕니다.)

추가사항 2) 극후반에 가게 되면은 템트리 다 올라가고, 강철의 영약 계속 빨고 뭐 갈지 모르겠다면,

진짜 극후반이다 싶으면, 서풍<br /> 이 아이템을 가는 편입니다. 

서풍을 갈때에는 신발을 팔고 사는 편이며, 진짜 풀템 다 되고 더 이상 갈게 없을때에 쓰게 됩니다.

(초반부터가면 트롤됩니다.)

그리고 공속의 최대 장점은 노틸러스의 W의 추가데미지의 영향에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강인함 + 쿨감 마지막 템으로는 최강이라고 보시는게 좋을거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극탱으로 가길 원하신다면, 수호 천사<br />밴시의 장막<br /> 2가지 템중에 하나를 가시길 바랍니다.

-추가사항은 여기까지며, 밑에 글과는 별개로 보시길 바랍니다. - 

이럴때에는 영겁대신   허리띠를 빨리 가셔서 어느정도 체력을 보충하신 후에 라일라이로 타시면

되겠습니다.

템트리 2번째

잿불거인 - 영겁의 지팡이 - 라일라이의 수정홀 - 란두인 - 심연의 홀 - 헤르메스 약간 공격적으로 가신다면은

이 트리도 상당히 좋습니다. 체력이 4000 대가 넘어가더라고요. 영겁의 메리트가 있어서 그런지, 단 ! 방어에는

크게 효율성은 떨어지니, 이 아이템 트리를 타실때에는 가시갑옷을 갈것이냐 // 란두인을 갈것이냐 를 선택하셔

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니 상황판단에 따라서 변경을 하시는 편이 좋을듯 하구요.

무조건적으로 영겁을 가라는 뜻은 아닙니다. 단지 제가 먼저 영겁을 가라는 이유는 2분에 1스택씩 총 10스택을

채우기 위해서 초반에 빠르게 영겁을 가는게 좋다고 하는것입니다. 순서는 얼마든지 바뀔 수 있으며,

제 템트리는 영겁이 1순위 - 상황에 따라 방어 // 마저 고른 후,

방어 - 가시갑옷 - 거인의 허리띠 - 라일라이의 수정홀 - 거인의 허리띠 - 란두인 - 음전자의 망토 - 심연의 홀

이런식으로 갑니다. 즉 저는 피통을 천천히 먼저 늘리고 난 후에 딜템을 가는 순위를 따르는 스타일입니다.

물론 노틸러스 자체가 딜이 안나와서 더 잘 나오게 해야지 하면서 주문력 템을 먼저 가면 갱 자체가 의미가 없어

지며, 자칫 잘못하다가 갱승으로 라이너에게 커다란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이템을 구매하시기 전에, 제일 먼저 피통을 늘려주는 아이템을 구매하신 후에, 주문력 올려주는 템을

구매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마저 - 음전자의 망토 - 거인의 허리띠 - 심연의 홀 - 란두인 - 거인의 허리띠 - 라일라이의 수정홀 - 가시갑옷

이런식으로 가시면 됩니다. 마저에 왠 방어냐 라고 하시는건 아니실런지요. 진짜 그 생각이 든다면, 챔프에 대한

정보를 다시 숙지하셔야 될듯합니다.

뭐 위에 최종아이템을 따라가셔도 됩니다. 용버프해서 200 주문력 이상은 나오니까요. 

그런데 이렇게 몇가지를 더 알려드리는 이유는 ?

- 10사람 중에 10사람이 모두 다 이 글을 그대로 따라 템트리를 가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렇기에 약간의 얻어낸 정보 혹은 생각을 작성해서 개인 스타일에 맞게 노틸러스 정글을 즐겨주시기 바라는 마음에

적는것이니, 오해는 하시지 마시구...추가 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 싶으면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내용추가 : 아이템빌드 - 영겁이 먼저 간 후 잿불거인을 갑니다. 그런데, 이게 상황에 따라서 다른것이다보니, 갱킹

라이너들이 잘 해준다고 했을 경우에는 영겁을 먼저 가도 괜찮지만, 그게 아니라, 라이너들이 힘들어서 갱이

지속적인 갱으로 위협을 해줘야 한다면, 잿불거인을 먼저 가시는것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얘는 그냥 싫습니다 ㅡ.ㅡ...카운터는 아니지만, 그냥 성장형 챔프라 아무리 갱을 해도 잘 커요 ㅠ.ㅜ
전체적으로 챔프자체는 다 어렵지는 않다고 보는데, 아직 브론즈라서 그런지 모르겠네요 혹은 라인을 안서서 그럴수도 ^^;;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방이 육식일 경우, 버프 먼저 먹고 난 후에 와드를 하고 두꺼비나 골렘을 먹습니다.

노틸러스는 아시다시피 초반에는 무조건 적으로 딜이 좋은게 아니기 때문에, 초반 강타로 독두꺼비 버프나 골렘 버프

로 피 유지를 하게 되는 편입니다. 그러니 카정이 올거 같다 싶으시면,


버프 (노스마) - 골렘 or 두꺼비 (강타) - 대머리독수리나 늑대 이 순으로 잡으시면 3렙이 됩니다. 혹은 버프 타임을

맞출거라면, 대머리 독수리나 늑대를 뺀 후에 이동을 하게 되면은 스마가 거의 쿨이 됐을 겁니다. 그때 쌍 버프 먹고

3렙갱을 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노틸러스는 갱을 가기 위해서는 발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들이 와드가 있을 경우에는

상당히 갱을 하는데에 커다란 문제점이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집에 한번 간다음에 얼마 안되서 스캔으로

먼저 바꾼 후에, 그 다음에 스캔으로 와드 제거를 하면서 갱을 준비하는 편입니다. 그러니 스캔으로 와드를 제거

하거나, 우리팀이 많이 밀었다 싶으시면, 부쉬에 숨어서 대기하고 계시다가 타이밍 왔을때 끌어서 때리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가 트롤이 되는냐, 캐리가 되느냐의 차이인데요. 우선 이 시점에서는 거의 3:3 4:4 이런식으로 붙을때가

많습니다. 저는 주로 궁을 원딜에 쏘는 편이며, 미드라이너가 존야라는게 있어서 쓰지 않습니다.

참고로 상대방 원딜이 개트롤일 경우에는, 빠른 존야를 빼주기 위해서 미드 라이너에게 쓰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왜 ? 궁을 맞지는 않지만, 노틸러스에게는 기절과 에어본만 있는게 아니라 속박 / 둔화도 궁 이후에는 있기때문에,

거기에다가 미드라이너가 딜을 넣을 시간을 궁으로 인해 존야를 쓰는 시간 + 존야를 쓰고 난 후 2.5초를 치면은 거의

4초정도를 딜을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될 경우에는 미드라이너에게는 치명적이며, 탑라이너 혼자서 딜을 감당 할 수

없기에 중반 한타는 거의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너무 무리하게 달려가시지 말기 바랍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부터는 거의 탱이라고 보시면 되요. 그때부터 하시는 방법은 이니쉬에이팅입니다. 이니쉬 방식은 노틸러스는

 궁으로 진입 / E 슬로우 걸고 진입만 해도 점멸 나옵니다. (브론즈라서 그런가) 아니면 Q 스킬만 맞춰도 점멸 없으면  거의 다 죽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브루저 타입으로 운영을 하다보니, 원딜을 지켜야 할 상황 + 원딜을 물어야 할 상황을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아무무 처럼 궁으로 이니쉬로 잡아두는 타입이 아니라, 상황에 맞춰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한타를 해보시다가

한타가 계속 지게 될 경우를 잘 생각해보시면, 원딜이나 미드라이너가 먼저 죽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저는 거의 무시하게 됩니다. (여기서 제가 원하는 브루저타입의 노틸러스가 나옵니다.)

저를 거의 무시를 하게 될 경우, E 스킬 2연타가 들어가게 되면은 순식간에 방어템이 없는 이상에는 피가 확 빠집니다.

그때 원딜에게 궁으로 갈기게 될 경우 원딜이 도망 or 그냥 맞습니다. 단 ? 상대방의 팀들이 우리 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물고 있는 상황이라면, 전체 에어본이 걸릴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요. 그럴때에는 W 키고 평캔 하신 후에 그때부터

E 스킬 난사를 하게 될 경우 우리팀 원딜 or 미드라이너가 킬을 먹기가 상당히 좋아집니다.


그리고 상대팀이 저를 무조건 물고 시작할때가 있을겁니다.

저를 먼저 물고 시작한다면, 그때부터는 쉬워요. 그냥 강철의 영약 빨고 달립니다. 뒤에 강철의 길이 생겨 애들 잘

따라옵니다. 그때부터 무조건적으로 이니쉬를 걸면 되요. 또 마구잡이식으로 하라는것이 아닌 상황 판단에 맡겨야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그런거 아직 잘 모르겠네요.


중요한건, 카정을 안당하는겁니다. 그거만 안당하면 다른건 크게 문제 될거 없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한마디만 적자면, 노틸러스는 W 로 딜을하며, 먹구 산다. 라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습니다만, 

그건 순전히 100% 착각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제가 정글을 돌면서 주로 쓰는 스킬과 딜에 활용하는 스킬은


E 스킬이며, W 는 순전히 저를 살리기 위한 생존을 위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본 타격이 아픈감도 있지만,

실제로 노틸러스는 공속이 느리며, 이속 역시 단순하게 느립니다. 그 한대 때리기 위해서 2~3대 쳐 맞는것보다 E로

2연타 때리는게 훨씬 이득이며, 3연타 들어갔을 시, 피가 엄청나게 빠져나감을 느끼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이 글을

보시면서, E 스킬에 대한 데미지를 확실하게 느껴보셨으면, 좋겠네요. 이상 ver.0.9 아이템 추가수정 글을 마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0% (0표)
5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