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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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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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를 조금 해보면 알수있는 기본적인 팁들

- 구인아(2015-05-01, 조회수: 3548)


바드를 해본 판수로 따지면 100판도 넘지 않지만

그동안 하면서 알게된 것들을 공유해봅니다.


바드가 거의 트롤 챔프라는 인식도 있어서

인식을 바꿀 필요도 있고

우리 팀이 바드를 알고있어야 바드의 효율이 극대화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볼수 있도록 공략을 올려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최소한 쓰레쉬의 동위호환 정도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0.97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14,145 IP
취향에 따라 빨강에 마관, 파랑에 쿨감을 섞어줄 수도 있습니다

ap계수는 좋지 않으니 주문력은 패스합니다.

평타견제가 유효한 편이고 q와 패시브 외에는 딜링기가 전무하니

바텀 2:2교전을 생각하면 공속도 나쁜 선택이 아닙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파란 골템과 함께 유틸 특성'산적'은 바드 초반 라인전에서 굉장히 효율이 좋습니다

취향에 따라 유틸의 쿨타임 감소를 빼서 디펜에 넣어도 무방합니다

바드가 오펜스에서 건질 만한 건 끽해야 쿨타임 감소 정도밖에 없고

유틸에 더 적은 포인트를 소모하면서 성능도 추가된 특성 '지능'도 있고

템트리도 쿨타임 감소 위주로 맞추기 때문에 오펜스는 버리는게 좋습니다
보편적인 서포터의 스펠인 점멸 탈진을 쓰시거나

적 팀 조합을 봐서 그다지 탈진이 필요해 보이지 않을 땐

점멸 점화로 부족한 딜을 메꾸는 것도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보통은 바텀 2:2 교전에서 Q 쿨타임 간의 CC기를 메꾸기 위해서나 

한타를 생각해서 탈진을 드는 편입니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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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4렙의 E는 상황에 따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라인전 자체만 놓고 본다면 그다지 도움이 안되는 스킬이지만


 스킬 1레벨 정도로 차이가 벌어질 것 같은 팽팽한 라인전이 아니라면


 E를 찍어둡시다.


 어차피 마나관리 때문에 종은 주우러 다녀야 하는데


 적팀 정글러를 만났을 때 생존기로 쓸만합니다

스킬 콤보

 도주시 E를 아군 방향으로 쓴 후 


 상대방이 따라온다면 Q를 던집시다.


 혼자서 상대를 오랫동안 묶어놔야 할 경우


 Q 스턴 적중 - 끝나는 시간에 맞춰서 궁극기 - 존야 타이밍을 재서 다시 Q 스턴 적중


 이렇게 5초이상 묶어두는것도 가능합니다

스킬 활용 팁

 라인전에서 가장 많이 쓰게 될 스킬은 W입니다. 


 맞교전에서 레오나, 노틸러스마냥 강력한 챔프와는 거리가 멀어서


 W를 통한 라인유지력으로 딜교환 손해를 줄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2렙까지는 찍어주세요


 마나소모량은 5만 오르지만 힐량은 30~40 늘어납니다.



 Q는 2명 적중해야 스턴이 걸리는 스킬인데


 첫 대상 적중 이후에 날아가는 거리는 조금 짧은 감이 있습니다.


 미니언 - 챔피언 스턴은 어렵고


 챔피언 - 챔피언 OR 벽 OR 미니언이 맞추기 쉽습니다


 중반이후에 강이나 대로에서 상대를 만났을 때는 스턴각이 안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자체 슬로우도 강력한 편이고 쿨타임도 짧으니 스턴각만 볼 필요 없이 일단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E로 도주할때는 최대한 길이가 길게끔 써주시는게 이상적입니다.


 아군의 백업도 기대하기 좋고, 통로를 지나는 속도가 아군에게는 더 빠릅니다


 다만 가장 좋지 않은 상황은 한타 패배후 도주시 아군이 퇴각하고 있는데 통로의 종착지가 아군의 퇴로를 막고


 Q 쿨타임도 돌고 있을때는 완전히 어시스트기 때문에 트롤이라고 불려도 할말 없습니다.


 저 상황 빼고는 각을 봐서 아군 정글쪽으로 길게 써주세요



 궁은 막상 한타 꽝 붙고 있을때는 쓸만한 상황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딜러진과 서포터 같은 2선을 한꺼번에 묶어두고


 그 위로 타이밍 맞춘 애니나 빅토르의 누킹이 떨어진다면 이상적이지만


 솔랭에서는 그라가스 궁으로 상대를 피들 궁 위에 집어넣는 것 정도의 입롤이기 때문에(실현가능성이 꽤 있습니다.)


 입롤을 실현할 자신이 없으면 잔나 궁처럼 아껴두세요.


 도주시나 추노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궁으로 이니시를 열고싶으면


 적당히 앞으로 나와 있는 적팀 누커,원딜이나 피들스틱 같은 중요한 물몸을 묶어줍시다.


 나머지는 정당한 영광이나 E 통로로 거리만 잡아주면 리신 같은 아군이 알아서 해줄 겁니다


 다른 챔프 같으면 입롤로 보이겠지만 


 궁의 엄청난 사거리와 통로가 있어서 바드에게는 생각해볼만한 입롤입니다.


 

 궁 존야가 풀리는 타이밍을 감으로 익혀두는게 꽤 중요합니다.


 풀린 직후에 벽과 함께 Q 스턴을 넣는 콤보가 매우 강력합니다



 궁극기를 나중에 몰아 찍는 것도 가능한 이유는


 궁극기 레벨을 올려봤자 쿨타임 외에는 아무것도 오르지 않을 뿐더러


 말파이트의 궁극기, 녹턴의 궁극기 같이 쿨타임마다 돌려야 이득을 보는 스킬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중반이후 W로 기대만큼의 힐량을 뽑진 못하지만


 이속증가가 한타시 원딜이나 추노, 도주하는 아군에게 쏠쏠한 효과입니다.


 카르마의 실드 같은 감각으로 써줍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바드에게 파란 골템이 정말로 효율이 좋습니다.

패시브 묻은 평타를 던지면 타격횟수가 2회로 판정되기때문에

쏠쏠한 추가데미지와 짭짤한 골드를 벌수 있습니다.


마나를 체력으로 변환시킬수 있는 힐 챔프입니다

다른 서포터보다 마나포션의 비중이 높아도 좋습니다


어차피 파란 골템을 간거 서리여왕까지 올리는게 효율이 좋은데

서리여왕의 슬로우 또한 많은 도움이 됩니다

Q 적중률, 쓸만한 CC기, 궁과의 연계 등등

궁 이니시의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승천의 부적도 생각해볼수 있지만

정당한 영광에게 그 역할을 떠넘겨도 괜찮습니다.


시야석, 기동력의 장화까지 사고 난 다음에는

서리여왕을 바로 올릴 필요는 없고

루비 수정 두개정도로 체력을 조금 쌓아줍시다.

어차피 대부분의 경우 솔라리, 아니면 정당한 영광을 올리기 때문에

루비수정이 낭비될 일은 없습니다





최종 아이템에는 생각해볼만한 아이템들을 넣었습니다.


1.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밸런스가 잘 잡힌 대 광역딜러용 결전병기입니다.

상대 조합에 블라디나 카타리나가 있다면 필수고

적이 올 AD만 아니라면 언제나 좋은 아이템입니다.

실드와 오오라는 말할것도 없고

적당한 체력과 쿨감도 올려줍니다.


2. 얼어붙은 심장

높은 쿨감과 마나통, 방어력을 올려주는

바드에겐 꿀같은 옵션만 모여있는

코어템 같은 역할입니다.

Q의 쿨타임 감소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부족한 체력을 솔라리나 정당한 영광으로 채워주고 꼭 올려줍시다


3. 정당한 영광

높은 체력 마나통도 적절히 올려주지만

액티브와 궁극기 이니시 연계가 매우 쓸만합니다.

골템 3티어로 서리여왕을 선택했다면

승천의 부적 역할을 톡톡히 해줄 수 있습니다.


위의 세가지 아이템+서리여왕의 지배 정도를 코어템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4. 란두인의 예언

바드가 이걸 가야될만큼 CC기가 부족한 것도 아니고

광역 슬로우는 서리여왕으로 종결시켜도 무방하긴 하지만

상대 피오라나 야스오 같은 AD딜러가 매우 아플 때

칼리스타나 베인 같은 공속기반챔프가 많을 때 

골라주세요. 얼심 하나만으로는 부족하다 싶을 때 정당한 영광이나 솔라리와 자리를 바꿔줍니다.


5. 미카엘의 도가니

모든 서포터는 원딜이 원하면 미카엘을 가줘야 합니다.

위의 아이템을 템창에 집어넣고도 미카엘을 잘 쓰실수 있으면

이미 액티브의 달인이 되어있을 것 같습니다.




생각해볼만 하지만 추천하지 않는 아이템

1. 밴시의 장막, 정령의 형상

대다수의 AP딜러는 원딜을 노렸으면 노렸지 웬만하면 바드를 노리지 않습니다.

그런고로 광역딜에 쌈싸먹히지 않는 이상 AP딜에 녹는 일은 없다고 봐도 되는데

광역딜에는 솔라리가 더 유효합니다.


2. 얼어붙은 건틀릿

바드는 딜탱이 아닌 쓰레쉬 같은 유틸 비중이 높고 탱템을 서브로 두르는 서포터입니다

마나통은 100밖에 차이나지 않고 슬로우는 서리여왕과 Q, 패시브까지 있어서 필요가 없으며

탱킹력, 오오라, 쿨감 전부 얼어붙은 심장에 밀립니다.


3. 쿨감신

대부분의 상황에 가는 아이템 세가지가

서리여왕, 솔라리, 얼어붙은 심장인데

저 세가지 아이템으로 쿨감은 종결시킬수 있습니다


4.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하는 초록색 돈템

잘 찬다고 볼수 없는 패시브를 미니언에게 낭비시키기도 좀 그렇고

라인전 탱킹력은 이미 기본스펙과 룬, 특성 세팅으로 충분한 편이며

주문도둑검의 조그마한 추가데미지 마저 없다면

변변한 딜링기가 없는 바드의 2:2딜교환 존재감이 희박해질수 있습니다.

같은이유로 첫템으로 노란색 돈템을 사가는 것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타 즈롯 차원문, 저항 공성기 같은 상황용 아이템이 나왔지만

위에 올려둔 템들만큼 가성비를 뽑아낼 자신이 없어서 가고 있지 않습니다.



생각할 필요도 없는 비추천 아이템

1. 잡다한 주문력 아이템

Q AP계수 0.5

W AP계수 0.45

E AP계수 0

R AP계수 0

그러합니다.

서리여왕은 추뎀이랑 유틸성 보고 가는겁니다


2. 불타는 향로

이거 가는사람 딱 3번 봤습니다.

템 처음 나올 때부터,

솔직히 비추천한다고 알려줄 필요도 없어보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대부분의 서포터가 그렇지만

끌려가면 죽음 혹은 빈사상태입니다.

특히 라인전에서는 E가 없는것과 다름없기때문에

끌려가고나서 Q로 스턴을 찰지게 넣지 못한다면

점멸이 빠지고 남은 게임은 조금 고통스러울 겁니다.

노틸러스와 쓰레쉬의 그랩과는 차원이 다른 그랩이라

Q 스턴으로 어떻게 맞상대 하기도 버겁습니다.

바드가 아무리 탱킹 세팅을 했어도 레오나만큼 단단하진 않고

소라카처럼 교전에 강력하지도 않습니다.
다른 서포터들은 W의 라인유지력이나

Q의 적절한 활용같은 손싸움으로

상대법이 다를 뿐 로밍이나 한타기여도를 따져봤을때

거의 무상성에 가깝게 플레이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칼리스타
현재 가장 성가신 원딜로 꼽고 있습니다

상대원딜의 화려한 개구리 점프를 보고싶지않으면 밴해주세요

블리츠에겐 밴카드 쓰기는 조금 아깝지만

칼리스타는 아깝지 않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인베를 가는/오는 분위기면 Q 아니면 W를 찍어줍니다.

 

  초반 분위기가 평화로운게 바드에게는 종을 주우러 다닐수 있어서 좋습니다


  강 쪽에 1분와드를 박고 움직이면 편안합니다.


 

  라인전은 일단 견제를 좀 넣어보다가 


  견제가 잘 먹혀들어간다 싶으면 Q스턴각을 보는데 집중하고


  너무 단단하거나 힐량이 높아서 그렇지 않을 때에는


  돈템으로 용돈을 버는 정도로만 톡톡 넣어주고


  W를 깔면서 라인유지력을 올리는 데에 집중합시다.


  

  W를 깔다보면 마나가 부족해질 텐데


  이때 라인 상황을 보고 원딜이 죽진 않겠구나 싶으면


  종 주우러 다녀옵시다.


  마나없는 바드가 계속 옆에 있는것보다는


  잠깐 마나를 채우고 오는게 원딜에게도 유용합니다.

 


  6렙 타이밍때가 중요한데


  레오나 그레이브즈, 칼리스타 노틸러스 같이


  6렙찍자마자 킬먹으러 달려오는 조합이면 로밍가지 맙시다.


  모든 CC기를 동원해서 원딜을 살려줘야합니다


 

  

  상대 서포터가 소라카, 잔나같은 다이브는 특기가 아닌 서포터면


  성소 몇개 깔아두고 로밍다녀와도 무방합니다


  이때 우리 원딜이 시비르, 그레이브즈 같이 라인클리어가 좋고 생존력도 우수한 원딜이면 편합니다.


  

  로밍은 주로 미드로 가게 될텐데 통로를 함부로 여시면 안됩니다.


  우리 로밍 왔는데 3초만 줄게 하는 꼴이기 때문에


  시야장악후 부쉬에서 습격하는게 더 현명합니다.


  또는 들어가는 각을 보기 위해서 궁극기를 맞춰주세요


  접근하기 위해서 강제 존야를 쓰는 경우엔 3초 스턴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기동력의 장화와 종 버프, W 이속증가로 생기는 우월한 기동력으로


  종 수집과 시야장악을 병행하면서


  아군의 위치를 보고 궁극기로 좋은 먹잇감을 노려주세요


  

  종 수집을 할때 통로로 들어가서 종을 먹고 걸어서 나오지 마시고


  걸어서 들어가서 유사시 통로로 나오는게 바람직합니다.


  통로가 곧 생존기인 바드에게


  적 진영 통로 진입은


  리신에게 방호 없는 카정이나 다름없습니다.



  돌아다닐때 정글이랑 같이 행동하면 효율이 배가 됩니다.


  이쯤되면 원딜도 혼자 밥차려먹을 정도는 되는 시간대고


  라인에서 밍기적댈 필요가 없어요


  어차피 바드에게 로밍을 요구하지


  라인 클리어 같은걸 요구하는 팀은 없습니다.

 

후반 운영법

  슬슬 바론이 신경쓰이는 시간대가 되면


  바론 강 쪽 시야장악을 해주세요


  앞서 말했듯이 우월한 기동력과 통로 활용으로


  시야장악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 아군이 가까이 있으면 평타 슬로우, Q 슬로우or스턴, 서리여왕, 정당한 영광, 궁극기 같은것으로


  잘라먹기를 시도해봅시다. 잘라먹기에 유용한 유틸기가 바드에게 정말 많이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소개할때 쓰레쉬의 동위호환 정도는 될 거라고 설명드렸는데


  그만큼 레넥톤, 잭스 같은 브루저에게 강력합니다.


  최대 두명에게 1.8초 스턴은 어떻게든 원딜에게 달라붙어야하는 브루저에겐 고역입니다


  강인함이 매우 높은 문도와 이렐리아에게도 까다로운 수치인데


  템세팅의 특성상 쿨타임도 짧은 편입니다


  되도록이면 최대한 원딜곁에서 스턴을 많이 넣어줍시다.


  

  비록 탱템을 올리긴 했지만 이상적인 포지션은 원딜 곁입니다.


  적절한 궁극기 이니시에 성공했다면 그 위로 CC기를 조금 끼얹어 주고


  원딜이 누구에게 물리고 있진 않은지 살펴봐줍시다.


  솔라리, 얼심, 서리여왕, 패시브 슬로우, Q 스턴 같은 갖가지 유틸기로 원딜 지키기는 수월한 편입니다.



  통로로 퇴로를 막고 1선 행세를 해보기도 했지만


  막상 들어가서 스턴을 넣고나면 평타 때리는것밖에 할일이 없습니다.


  역시 딜러 옆에 있어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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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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