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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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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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9
1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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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서폿에서 기인한 소라카의 뉴메타에 대한 연구논문(스압)

- 되는게없네샹(2015-05-10, 조회수: 2911)

나서스 서폿을 한번쯤 경험해봤거나 공략이라도 읽어본 사람들은 ap룬 떡칠하고 주문검+마나포션을 들고와서 계속 장판으로 폭딜짤짤이 넣으면서 라인전 터치는 나서스 서폿을 알고 있을 것이고, 사용에 따라서 트롤픽이 충분히 아님을 알고 있을 것이다.

본인은 소라카 일러스트가 화난 염소였을때부터 했던만큼 애정이 많이 가는 챔프인데, 리메이크되고 나서는 애증의 챔프이지만 아직도 장점을 살리면 충분히 좋은 챔프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군은 소라카만 픽하면 노씨씨에 몸도 약하고 딜도 안되는 고인이라고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기 바쁘다. 실제 인게임에서도 나서스만큼 라인전이 강력하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았다. 둘다 똑같은 장판인데 왜 소라카만 약한 것인가?

나서스서폿은 게임에서 충분히 활약하는데 왜 소라카는 까이는지에 대한 의문점에서부터 이 공략이 작성되었음을 알리는 바이다. 아울러, 소라카라는 챔프에게 체력 옵션이 붙은 아이템의 비효율성에 대한 연구와 대체아이템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졌음을 밝힌다.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재생 +0.1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체력 재생
    +17.82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0,761 IP
룬세팅을 설명하겠다. 
1. 파랑과 왕룬에 주문력을 박고, 

2. 방어가 없으면 아무래도 봇교전에서 불리하고 갱당했을때 휩쓸려서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방어룬을 박아주었다. 이때 체젠은 빨강룬에 없기 때문에 빨강에 방어를 박을 수밖에 없다.

3. 노랑룬에는 위 표에 제시된 것처럼 레벨당 체력재생룬을 넣어준다. 


위에 제시된 것 이외에 초반을 좋아하는 유저들도 꽤 있는 것으로 집계되어 있는데, 이들의 주장은 "초반에 라인전 우위점하면 후반이고 뭐고 스노우볼 굴러가는것을 막을 수가 없으니 초반룬이 짱이다. 이미 게임의 판도는 5레벨 이전에 결정된다."의 두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림 1-1. 초반에 힘을 준 소라카 룬세팅. 그리 추천하진 않는다.]

초반 라인전에 힘을 싣는 소라카 룬이다. 노랑에만 방어력을 박고 올주문을 박은 형태이다. 빨강에 마관을 박아보았지만 마관은 소라카에게 있어 제일 필요없는 수치임에 틀림없다. 차라리 힐량이라도 올라가는 주문력을 박아주었고, 노랑에 방어를 올려주어 어느정도 초반교전에서 안정성을 도모한 룬이다. 
파랑에 성장주문이나 성장쿨감을 박아보고 싶었지만, 초반올인이라는 컨셉에 맞지 않았고 필자의 IP재정상 최근 룬페이지 이벤트의 여파로 거지가 되었기 때문에 실험하지 못했다. 

상대방의 스킬 하나하나가 꽤 아파지기 시작하는 타이밍이 5레벨, 6레벨이다. 스킬트리에 따라서 다르지만 스킬 하나를 몰아서 선마하는 경우 5레벨에 하나의 스킬레벨을 3까지 몰아찍을 수 있기 때문에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힐을 쓰게 된다. 힐을 쓰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이 룬은 쓰레기라고 볼 수가 있는데, 소라카의 기본체젠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이다.


[표 1-1.소라카의 체젠은 2.5로 1레벨에 나르와 함께 최저임을 볼 수 있다.] 
참고: 18레벨 소라카의 체젠은 11로 여전히 나르와 동일한 값을 가지며 뒤에서 공동1위를 찍는다.


룬에 대한 결론: 개인적인 판단으로 소라카에게 있어서 좋은 스탯은 
1. 주문력
2. 쿨감
3. 체젠
4. 이속
으로 결정내렸다. 


주문력의 경우 내 체력 10%를 깎아서 주는 회복량에서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제일 꿀과 같은 스탯이다. 두 번째는 쿨감인데, e의 쿨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궁극기 역시 자주자주 돌아오면 좋다. 쿨감은 누가 들어도 좋은 스탯임에 틀림없다. 쿨감 필요없다는 챔프들은 한 싸이클 돌리고 쿨이 너무 길어서 쿨감40퍼를 맞추느니 깡딜을 올려서 챔프하나를 삭제하는 매커니즘일 뿐이다. (만약 쿨감40퍼로 맞춰주는 영약이 있다고 하면 모든챔프가 다 빨지 않을까?) 

세 번째와 네 번째로 우선도를 매긴 체젠과 이속은 소라카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소라카의 체젠은 표 1-1에 나온 것처럼 최하위를 달린다. 나르는 스킬셋이 워낙 좋고 탱키하고 메가나르되면 체젠 팍팍 뛰는거니 그러려니 한다만, 소라카는 무슨 생각으로 체젠을 최하로 배치시켰는지 의문일 따름이다. 소숫점을 잘못 표기하여 25인 것을 2.5로 준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갖게 만든다.
체젠이 낮은 소라카는 이동속도 역시 롤 내 통틀어 애쉬와 함께 325로 최하를 달린다. 왕룬에 이속이 간절해진다. 하지만 룬페이지에는 칸이 30칸 밖에 없고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는 없는법. 일단 급한대로 성장체젠을 노랑룬에 끼워서 급한 불을 끈다. 라인에서 내 이동속도가 4.5% 빨라진다고 해서 그랩 끌릴거리를 안줄 만큼 무빙을 잘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굉장히 정형화 되지 않은 룬세팅이라 할 수 있다. 조잡해도 어쩔 수 없다. 일단 소라카의 라인전은 e짤 하나로 모든 것이 끝난다. 추가적인 라인전이라고 한다면 거리를 충분히 가지고 무빙하여 아예 물릴 각을 안 만든다는 것이다.

오펜스에 관련하여 소라카에게 꿀특성인  마술과 e짤 이후 아군의 딜이 더 들어가는약점 노출, 주문력 관련 특성을 올려주었다. 처형인 특성도 좋아보였지만 원딜의 성향에 따라 라인에서 상대방의 체력을 50%밑으로 깎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은 뺐다.

방어에 관련하여 이의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고참병의 흉터의 경우 소라카는 체력이 필요없지만, 상위 특성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찍어야 하며, 최소한의 체력은 원콤각을 안 주기 위해서 필요하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특성이다. 방어와 마저 특성은 이견이 없다.

 이 두개의 특성은 얼핏 보면 체젠이 간절한 소라카에게 아주 좋아보이지만 잃은 체력의 1%를 올려준다는 설명을 읽는 순간 쓰레기임이 드러났다. 소라카에게 제일 필요없는 스탯은 체력이다. 어차피 체력 올려봐야 힐 한방에 10%씩 날아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내심 특성의 경우 체력이 높아야 효율을 발휘하는 특성이다. 숨돌리기 또한 소라카는 스스로의 힐이 궁극기밖에 없다. 이미 체력이 25% 빠졌을 경우는 곧 죽을 경우 또는 힐을 열심히 준 뒤 집에 가기 전밖에 없는데, 전혀 찍을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특성이다. 

유틸에 관련하여 소라카에게 부족한 이동속도를 보완하고 eq 짤짤이를 난사하게 되면 마나소모가 엄청난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특성을 올렸다. 
영혼의 힘에 대하여 부가적 설명이 필요하리라 생각되는데, 마나통을 300올리면 체젠이 1씩 올라간다.
[그림 2-1. 소라카의 1레벨 마나량은 9위로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다.]

[그림 2-2. 소라카의 18레벨 마나량은 6위로 3계단 상승하였다.]
300 단위로 끊어서 받는 체젠이기 때문에 18레벨에 체젠 1을 받기에 140정도의 마나가 부족하다. 이는 가능하다면 아이템으로 보완을 할 것이다.
방특의 4포인트를 주느니 영혼의 힘 1포인트 주는 것이 초반부터 체젠에 이득이 된다.
이견의 여지가 없다. 힐을 들고 가는 공략도 있지만, 보통 원딜들이 힐을 들게 되므로 탈진을 들어준다.(2힐은 비효율의 끝이다.) 

보통 원딜들은 예민한 유저들이 많고 cs를 수급하는 과정에서 틱장애가 있나 싶을 정도로 무브평 무브평을 하기 때문에 방어막이나 점화같은 스펠을 강요하느니 탈진을 우리가 들어주고 힐은 원딜에게 양보하는 것이 좋다. 소라카는 들어오는 돌진조합을 상대로 원딜을 지키기에 뛰어난 면모를 보여주진 않기에 탈진이 훨씬 좋다고 생각한다.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라인전에서

 어렵지 않다. Equinox(별의 균형)짤만 날려주면 된다. 사정거리가 925나 되고 즉발형에 장판이기 때문에 못 맞출 수가 없다. 

나서스의 Spirit Fire(영혼의 불길)와 견주어 부족하지 않다. 나서스가 공격에 특화되어 있다면, 소라카는 공격적인 면모를 줄인 대신 원딜에게 도움을 주는데 이점이 있는 챔피언이다.(조금 더 수비적)


Starcall(별부름)는 라인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사정거리가 길다고 좋아보이지만 실제로는 거리에 비례하여 캐스팅시간이 달라진다. 멀면 멀 수록 별똥별이 늦게 떨어지기 때문에 q 단독으로는 없는 스킬이나 마찬가지이고, e와 연계하여 간간히 써볼 만 하다. 최대 사정거리에서 쓰는 별똥별은 스웨인 부동진보다도 맞추기 힘들다. 마나소모도 적지 않기 때문에 라인에서 굳이 사용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스킬 활용 팁

 소라카에게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이다. 어차피 Equinox(별의 균형)는 못 맞출 수가 없는 스킬이고 Starcall(별부름)는 맞출 수가 없는 스킬이고 Wish(기원)는 옆 초상화나 다른 라인 미니맵을 주시하다가 쓰면 되는건데 연습되지 않으면 그 타이밍이 어렵다. 결국 실력을 판가름할 수 있는 것은 w의 사용유무인데, 지금 원딜에게 써야할지 말아야 할지 판단을 해야한다.


기본적으로 원딜들은 Doran's Blade(도란의 검)을 지참하여 라인에 임하기 때문에 흡혈률을 고려하여 체력을 채워주어야 한다. 만피를 항상 유지시킬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75%의 체력이 남은 원딜이라면 힐을 한번정도만 주어도 충분하다. 


 

궁극기 활용법

미니맵을 자주 주시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자. 궁극기의 활용법이라고 한다면 

첫 번째로, 소인배처럼 궁을 쓰면 안된다는 것이다. 힐이 없이도 킬을 낼 정도로 우위인 상황에서 어시를 먹어보겠다고 좀팽이처럼 쓰는 궁극기는 130초, 최대 160초 동안 일어날 불의의 사고를 막아주지 못한다.


두 번째, 다른 라이너들의 킬각을 잘 보아야 한다. 제드나 판테온, 르블랑과 같은 경우 라인에서 퓨퓨파퍄 하고 풀피인 챔피언을 원콤으로 보내는게 아니다. 모두 짤짤이를 통해 킬각을 만들어놓고 들어가는 것이다. 예를 든 챔피언인 제드 르블랑 판테온 모두 q스킬을 통한 짤짤이로 킬각을 만든다. 이런 킬각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게 소라카의 궁극기이다. 초상화에서 아군의 체력이 전체적으로 조금씩 빠져있다면 힐을 써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판단이 될 수 있다.


 

소라카의 장판과 나서스의 장판의 비교

나서스의 장판은 장판을 까는 순간 데미지+ 관통력을 받으며 이후 틱데미지를 받는다. 소라카는 장판이 꺼질때 딜을 한번 더 주면서 속박을 걸게 되는데, 상대방이 튕겨서 라인에 멀뚱멀뚱 서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속박은 없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깡데미지는 소라카가 20 높고 ap계수 0.4를 받는 반면 나서스는 계수가 0.6으로 약간 높다. 

나서스의 장판 위에 계속 서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주는 데미지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소라카가 더 수비적인 서폿인 이유는 쿨타임이 두배라는 점에 기인한다. 소라카의 장판은 1레벨에 쿨타임이 20초가 넘어가지만 나서스는 12초로 전레벨 고정이다. 그대신 소라카는 마나소모량 고정이기 때문에 마나포션을 잔뜩 사갈 필요가 없는 것이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아직 고민중에 있다. 그 이유는 스타팅 아이템때문인데,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이 완성만 시키면 소라카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이지만 부적의 하위템인 (고대 주화)의 경우는 라인전에서 한수 접어주고 가겠다는 의미와 같다. 붙어있는 옵션을 살펴보자면 마나재생 25%에 주변에서 미니언이 쓰러질 때마다 체력과 돈을 먹는다. 힐을 쓸 때마다 체력이 빠지는 소라카에겐 생각보다 꿀옵션인 것 같지만 라인전에서 e짤짤이를 통한 일방적 딜교를 하는 나서스식 소라카의 운영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의문점은 해소되지 않는다. 

필자는 선(주문도둑의 검)의 경우가 e짤을 통한 주기적인 돈 수급과 미니언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장판딜과 시너지즘(상승작용)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미니언이 죽을 경우를 염두에 두지 않아도 되는 이점을 바라볼 수 있다.

단순 계산으로 30초에 얼마나 골드를 수급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30초마다 미니언웨이브가 오는 것을 계산하였을때, 고대주화의 경우는 미니언6마리*2=12원을 얻었다.

주문도둑검의 경우 낭비없이 주문도둑검 효과를 받는다고 계산하였을때, 10초당 2골드*3=6골드를 기본으로 얻고, 챔피언이나 타워에 데미지를 통한 5*3=15원을 추가하여 21골드를 획득할 수 있다. 주문도둑검을 한번만 터뜨려도 1원밖에 손해를 보지 않는데, 소라카는 주문도둑검 효과를 터뜨리기가 쉽기 때문에, 주문력도 붙어있기 때문에 스타팅으로 주도검을 추천한다.

딜적으로 보나 골드수급으로 보나 주문도둑검에서 훨씬 이득을 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후반을 바라보게 되면 서리여왕의 지배보다는 부적을 들고 있는 면에서 유틸성이 좋기 때문에 주도검을 처분하고 부적템트리를 타고 있다. 매우 복잡한 방정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몇 분째에 주도검을 팔고 메달을 샀을 경우 이득이 되는지는 도출할 수가 없다. 추후 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스타팅 아이템에 대한 언급은 잠시 넘기고, 전체적 템트리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다. 기본 컨셉은 쿨감 40퍼센트에 초점을 두었다.
첫템으로 주문도둑검과 체포2 마포1로 시작하여 주도검은 상위템으로 올리지 않고 시야석과 쿨감신을 맞춰준다. 현재 쿨감은 특성5%와 신발 15%를 합쳐서 20%가 되어있다.
보통 첫 귀환에 시야석이 나오는 경우는 드물다. 시야석이 나오지 않았다면 루비수정과 일반와드 한개를 사간다. 라인전 단계에서 집에 갈때마다 체력포션은 2개까지 채워서 온다.


이후 승천의 부적을 맞추면 30%, 도가니를 올리면 40%가 된다.

여기서 체력포션과 핑크와드까지 들어주면 아이템창이 남아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까지가 소라카의 풀템이다. 사실상 소모품으로 채우는 두 칸에 다른 아이템을 넣어주고는 싶지만 하나같이 애매하고 비싼 아이템만 남아서 적극추천 할 만한 아이템은 없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많은 소라카 유저들이 필수템이라고 생각하는데, 본인은 이 의견에 동의하지 못한다. 체력재생옵션을 보고 가는 아이템이지만 약간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체력은 올릴 수록 손해인데, 그 이유는 체젠은 고정량이고, 전체 체력이 많아질 수록 좋지 않다. 체템을 가지 않은 소라카는 1855의 체력을 가진다. 힐을 한번 준다는 가정하에 약 180의 체력을 소진한다. 이는 포션 한개로 때우면 된다. 하지만 워모그를 가게 되면 800의 체력을 얻어서 2655의 체력을 가진다. 힐 한번에 260의 체력을 소진한다. 대치상황이 포션 5개를 다 쓸 정도로 오래 지속될 일이 없기 때문에 결국은 워모그를 가더라도 포션칸이 없을때나 좋을것이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차라리 이동속도 관련 아이템을 가는게 나을 것같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가 가성비가 너무나도 좋고 꿀옵션으로 무장했다. 가격도 저렴하고 추가적으로 마나 140만 채우면 체젠량이 증가하는데, 빙하의 장막은 이를 충족시킨다. 또한, 방어력은 생존에 좋은 스탯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미 쿨감이 40%인 점에서 손해를 본다는 점이다. 얼어붙은 심장으로 올리게 되면 신발을 팔고 다른 신으로 갈아신는 것을 추천한다. 그래도 쿨감 5%를 손해보게 되지만 제일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이다.
(얼어붙은 건틀릿): 가격만 빼고 빙하의 장막에서 올라갈 수 있다는 점도 좋다. 2900을 모을 수 있다면 제일 먼저 살 것같은 아이템이다. 힐쓰고 역장 힐쓰고 역장의 모습이 머릿속에 그려지지만 한번도 완성시킬 만큼 돈을 모아본 적이 없어서 아직까진 가설로만 남아있다. 방어 주문 마나 세개 모두 꿀옵션이다. 특히나 마나 500이라는 수치는 소라카 기본마나량+140+300으로 체젠을 2나 올려줄 수 있다. 쿨감이 낭비되는 것은 아쉽지만 신발을 바꿔가면서라도 맞춰볼 만한 아이템이다.

(쌍둥이 그림자):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중 하나이다. 이 역시 쿨감이 아쉽다. 상대방을 추적할 수도 있고 주문력도 높고 가격도 저렴하다. 게다가 추가이동속도까지 붙은 꿀템이다. 사실상 가장 현실적으로 사기 쉬운 아이템이다.

본인이 후반까지 간다면 일단 쌍둥이그림자의 하위템인 (에테르 환영)에테르환영(에테르 환영)을 맞추고 쌍둥이그림자를 올린 뒤 신발을 다른 신발로 교체할 것이다. 그래도 쿨감이 35%로 거의 풀로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이건 정말 꿀팁인데 위 완성템을 한번에 만들 정도의 가격이 안되면 도란방패도 괜찮다. 5초당 체젠이 6이나 된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일단 뽑으면 좋을 것 같은데 여기 쓴 것중에 가격 제일 비싼 아이템이다. 스킬에 슬로우 묻으면 장판 속박도 조금이나마 잘 걸리지 않을까 하는데 한번도 뽑는데 성공해본 적이 없고 체력 붙은것도 별로 맘에 안든다. 체력이 붙어있으면 체젠이라도 같이 올려주는 템이 그나마 나은데 이렇게 깡체력이 붙은건 별로 좋지 않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랜턴을 이용한 갱킹이 무섭다. 기본 평타도 스킬패시브때문에 아프다.

어차피 힐이 없기 때문에 e로 짤짤이를 날리면 함부로 접근하기 꺼려질 것이다.

q맞으면 죽으면 된다.
알리스타
탱키함과 힐을 모두 갖추었다. 소라카의 짤짤이가 전혀 아프지 않다.
잔나
수비적 성향이 강해서 조금만 때려도 도망가버린다. 소라카의 e짤이 즉발형이어서 쉴드를 씌울 수도 없어서 라인전은 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 하지만 라인에서 킬이 잘 안나고 일단 소라카보다 갱호응이 좋은데, 소라카는 도주기가 없어서 그냥 사리면서 갱콜 하게되면 답이 안나온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니
사정거리도 짧고 체력도 약하고 힐도 없다. 반피정도만 빼면 진입 못한다.
블리츠크랭크
q만 피하면 끝난다. 그랩의 사거리가 1000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최대 사거리에서 그랩을 날리는 블리츠 크랭크는 없다.
소라카의 사정거리가 장판의 크기까지 생각하면 1000정도 되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통한 블리츠에게의 지속적인 짤짤이는 힐이 없는 블리츠에겐 매우 부담스럽게 된다.
레오나
궁극기를 배우기 전까진 사정거리를 이용한 일방적 견제를 할 수 있다.
다만 룬세팅이 단단하기 때문에 원딜 위주로 장판을 깔아준뒤 앞무빙을 해주면 상대원딜을 디나이시킬 수 있다.
6을 찍었다면 힘들어지지만 그 전에 원딜cs가 30개 정도 차이나면서 첫귀환 후 딜교에서 질 수 없다.

질 수 있는 경우가 딱 하나 있는데 궁을 박으면서 상대 정글러에게 갱을 맞았을 때이다. 이때를 위해 플래시를 아껴두었다가 원딜을 버리고 소라카라도 도망가자. 한번 물린 원딜은 살릴 수 없다. 산사람은 살아야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e짤과 원딜의 적절한 체력공급

 

초반 운영법

 e짤

 

중반 운영법

 와딩+e짤

 

후반 운영법

 원딜 옆에 있다가 e로 브루저 끊기, 미카엘의 도가니로 원딜 살리기, 궁극기로 아군전체 체력회복.

궁극기를 쓸 때는 아군 딜러진의 피를 잘 보고 써야하는데, 궁극기는 앰뷸런스 마크가 뜨면 체력회복이 50% 더 되기 때문에 최대 효율을 얻기 위해서는 앰뷸런스 표시가 떴을때 쓰는게 좋다. 제일먼저 체력이 깎이는 것은 어떻게 해도 아군 딜러진이 될 수밖에 없다. 

 

팀파이트시 역할

 절대 먼저 물리면 안된다. 원딜 옆에서 딱 붙어 있다가 원딜을 향해 브루저가 달려오면 e 깔아서 스킬 못쓰게 침묵을 걸어주거나 돌진형 케릭터가 들어온 곳에 e를 쓴다. (장판 위에 있으면 빠져나가기 전까지 계속 침묵이 유지됨.)

 

 

마치며


워모그를 갔을때와 도란을 갔을때 체젠% 계산을 해보자. 

소라카의 18렙 기초체력=1855, 18렙 체젠 11
1. 워모그 트리를 탔을때
워모그 800루비 시야석 400 + 특성 36
총체력=3091

5초당 체젠 계산
기초체젠11+부적(체젠률+100%)11+ 룬17.82 + 특성6 +워모그30.5(피격시)/91.5(피격x시)
총체젠=74.32(피격시)/ 135.32(피격x시)

체젠량은 74/3091 = 약 0.0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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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란방패를 갔을때
루비 시야석 400 + 도란의 방패 80 + 특성 36
총체력=2371

5초당 체젠 계산
기초체젠11+부적(체젠률+100%)11+ 룬17.82 + 특성+ 도란의 방패6
총체젠=51.82

체젠량은 52/2371 = 약 0.021=2.1%


계산값과 같이 워모그를 갔을때 체젠량이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과연 2500원을 투자하여 0.3%의 체젠량을 더 먹을 것인지는 본인의 선택일 뿐이다. '피해를 입지 않으면' 이라는 워모그의 문장이 소라카의 힐을 피해로 간주하는지에 대한 사실이 밝혀지지 않아 피격시 체젠량으로 계산하였다. 또한 승천의 부적에서의 체젠율 100%가 특성과 룬으로 들고 들어가는 수치에도 해당되는 것인지 확인되지 않았음에 기초 체력회복량에만 수치를 입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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