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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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21
0
9
0/0
미드 모르가나 한번 써봅니다.

- 사과주스(2015-11-09, 조회수: 7255)

서폿으로 더 많이 활용되는 모르가나가 미드를 섰을때 최고의 장점은 안정감입니다.

이동기는 없지만 블랙쉴드 덕분에 어지간 하면 갱을 맞지 않습니다. 타워로 빠지면 Q를 맞추며 역관광 까지 바라볼 수도 있구요.

인증같은거 전 못합니다.

시즌4,5 합쳐서 5백판 넘게 몰가를 해오면서 제 견해를 적어보고 싶어서 써봅니다.

태클 환영하구요, 다른분들께 도움이 된다기 보다 제가 도움받았으면 해서 써봅니다 ㅎㅎㅎ


2015 07 07 1차 수정 
1. 특성 수정
2. 스킬 활용 추가


2015 11 09 시즌 종료 앞두고 정리.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방어 +1
    x1
  • 레벨당 주문력 +0.17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방어
    +1
  • 주문력
    +8.01
총 가격 : 1,844 IP

기본적으로 룬/특성은 여러 분들의 공략을 참고하였고 필요헤 따라 제 주관적 수정을 하였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 ap용으로 5페이지를 사용합니다. 실력이 없어서 입니다.

근접이라고 처음에 명명했지만, ad챔중 빡신넘들 상대로 할때 듭니다.

야스오(6렙만 무사히 넘기면 계속 찢을수 있습니다. 몰가가 유리해요), 이즈나 제이스 같은 경우 들어줍니다.

빨: 쌍관9
노: 성방5, 성체4
파: 성쿨감9
왕: 주문3



상대하기 쉽고, 만만한 ap챔들 상대로 들어줍니다.

트페, 리산, 럭스, 오리, 킬딸 등등 본인의 경험에 의거하여 기준을 세워주세요

빨: 쌍9

노: 성체9

파: 마저4, 주문5(둘 다 고정)

왕: 주문3


제목 그대로 보통 만만한 ad챔 상대로 들어줍니다.

제드나 기타 원딜챔, 혹은 상대가 올ad같은경우 들어줍니다.

빨: 마관9 (평타 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관계로~)

노: 고방9

파: 주문5+성주4

왕: 주문3


이건 상대가 어렵진 않지만 짤짤이가 많거나 로밍위주의 챔이라면 들어줍니다.

아리, 블라디, 아칼리(요즘은 안보이지만), 직스, 애니비아정도가 생각나네요.

빨: 마관9

노: 성체9

파: 성주3+성쿨6

왕: 주문3



최근 부쩍 많아진 무서운 ap챔들 상대로 들어줍니다. 자칫 녹아버릴 수 있기에 마저를 조금 더 올리고 성체로 도배를 합니다.

카시오페아, 아지르, 르블랑(르블은 4번과 매번 고민되지만 5번으로), 초가스정도가 생각나네요.

빨: 마관9

노: 성체9

파: 마저6+주문3

왕: 주문3



기본적으로 왕룬은 전부 주문력입니다. 다른것도 써봤는데 주문력이 짱입니다.
ap누커를 상대로도 마저6개를 가지 않는이유는 9개해도 어차피 아픕니다. 초반 버틸 마저만 올리고 조금 뒤에나올 템트리로 변화를 주는게 더 낫더군요.
왕룬3개와 파랑3개를 넣는게 최소인데, 라인푸쉬에 가장 최소한의 룬이라고 생각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ap챔 기본 마스터리입니다.

미드 ap챔의 경우 비스켓보다 룬 친화력으로 블루 20% 증가가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ad챔 상대의 경우 유틸대신 방어에 9개 찍어줍니다.

ad챔이 만만하다 싶으면 방어6에 명상3개 찍어서 마나젠을 올려주는것도 좋습니다.

기본적인거라 특별히 언급할건 없다고 보이네요.

특성이 약간 바뀌었습니다.


비전검을 넣고, 대마법사를 하나 뺏습니다.

이게 미묘한게 사실이고 대마법사 다 찍는게 좋은건 당연한데, 몰가는 스킬이 맞으면 어차피 킬각 나오고 못맞추면 어차피 못잡는 점을 생각해 약간 수정했습니다. 평타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죠.

유틸에서는 다들 아시다시피 명상이 저~ 뒤로 갔습니다. 때문에 명상은 불가하고, 정신확장(다 찍어봐야 마나통 75증)은 그닥 좋은점을 못느끼겠더군요.

그래서 이속을 3개 찍습니다. 기본적으로 뚜벅이니 여러점에서 잇점이 되더군요. 

ad용은 공격 위와같이, 방어에 기본 9개 하시면 됩니다.
미드 모르가나의 경우 99% 이렇게 들어줍니다.

블쉴이 있기에 정화는 필요 없습니다. 

또한 작년(늦가을 즈음? 언제드라?) ap계수 너프로 점화를 들지 않으면 스킬을 다 쏟아부어도 라인 솔킬이 거의 안나옵니다. 이 전까지만 해도 점멸텔 들어주기도 했지만 지금은 점화만 들어줍니다.

다음 pbe 보니 w 대미지에 피 계수가 적용되는거 같은 요상한 패치가 있는데, 스킬설명에 주어가 없어 불명확 합니다.

초반에 힘들어 졌습니다.

로밍형 미드라면  들어줍니다. 트페는 솔킬도 낼 수 있으니 점화도 좋습니다. 글궁으로 이동하는 애들보다 뛰어서 로밍가는 애들이면(아리, 카타같이) 더 나을거 같습니다.

 탑 몰가가 가도 이거 갠춘합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 W 평평평 + Q W 평평평 한타땐 이거 반복합니다.
킬 콤보는 2가지 있습니다.
1. Q W 평 평 R 점화 따라가면서 평평평 Q W
2. R 평평 W Q 점화 평평평
한타는 추가되서
3. R 존야 + 우리편 진입한 이후 qw점화 섞어서
크게 이렇게 세가지 콤보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모르가나 스킬콤보는 복잡할게 없습니다. 스킬 쿨이 워낙 길어서 연계랄게 없습니다.

맞추면 딜 들어가는거고 못맞추면 거리재야 하는거구요.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기본적으로 W스킬은 3개를 찍습니다. 라인적이 일찍 끝날거 같으면 바로 Q마스터로 돌려주세요.(w선마하셔도 좋습니다. 말렸거나 상대가 라인전 푸쉬가 강해서 타워로 밀린다면 w선마 추천)

몰가 사용 초기엔 W3개 이후 Q마스터 로 했었는데 잘 크고 qw적중시 누커처럼 어마무시한 대미지를 넣지만 cs 획득량이 너무 차이가 납니다. 

Q선마가 라인 유지력도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cs 먹는건 생각없이 w 깔지만 않으면 될겁니다.후반으로 갈수록 발목을 잡더라구요. w는 기본 3개, 라인전이 오래가면 선마 해줍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모르가나가 라인전에서의 딜교 핵심 스킬입니다. 맞추면 킬, 못맞추면 데스입니다. 혹은 상대 갱킹으로 부터 생존이 걸린 문제입니다.

라인전에서 남발하지 마세요. 막 날리면 Q 잘 안맞습니다. 구체 속도가 워낙 느려서 대놓고 쓰면 맞추기 힙듭니다.

cs 피해서 q를 날리는것은 라인이 뻔하기 때문에 상대가 생각없이 공격적으로 오는거 아니라면 맞추기 어렵습니다.

남발하면 마나가 감당이 안됩니다.


그럼에도 라인전에서 Q가 맞는각이 제 경험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1. Q 사거리 끝단을 노리고 던지기: 

1200 사거리로 알고있습니다. 롤에 존재하는 cc기중 가장 긴 사거리와 가장 긴(마스터 시 3초)시간을 유지해 주죠. 생각보다 거리가 길다는 말입니다. '여기까지 오겠어?'라는 맨 끝단에 던질때 종종 맞습니다. 


2. 상대 미드를 타워에 몰아 넣었을 경우: 

타워를 끼고있으면 움직임이 제한적입니다. 대부분의 미드챔은 이동기가 없구요. 이때 잘 보고 타워 안쪽으로 불시에 찔러 넣어 맞추면 슬쩍 들어가 w깔고 빠지세요. 딜교 많이 이득봅니다. 또 아군 cs만 있어서 타워를 칠때, 이 cs를 먹으려고 하는 각을 보고 던지는 요령도 있습니다.


3. CS 평타와 동시에: 

W를 잘 사용해서 대부분의 미니언을 치우고 내가 주도권을 쥐고 있는 상황이면 적 미니언에 붙습니다. 마지막 cs 뒤에서 막타를 평타로 먹는데, 평타를 누름과 동시에 q를 상대 챔을 향해 날리면 예상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구체가 날아오는 느낌이라 잘 맞습니다. 언급한 세가지 경우중 가장 확률이 높습니다. 이 방법은 모든 논타겟 챔프의 스킬이 활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반복되면 당연히 안맞으니 한명의 상대로 각 1,2번씩만 하세요. 그 이상은 맞추지도 못하고 마나 낭비입니다. 이후엔 소규모나 한타 페이지에서 1번 요령으로+ 중단거리에서 던지면 굉장히 잘 맞습니다. 아무나 맞아라 라고 던지면 아무도 안맞습니다.




1) 라인전 스킬 활용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모르가나 핵심 스킬입니다. 서폿으로도 좋은 이유가 이넘 때문이죠. ap쉴드 + cc면역.
주의할점은 ad챔 상대로 무쓸모입니다(ex 제드 궁 표식 이후에 써봐야 의미 없습니다).
ad챔 상대론 마나만 소비하게 되니 주의하고 아끼세요. 
스마트 키를 반듯이 사용해서 한타구도에서 마우스를 우리편 원딜이나 진입챔에 놓고 e만 누름으로 블쉴을 빠르게 걸도록 연습해주세요. 스스로에게 거는건 alt + e 연습해 주시구요.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궁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게임 후 딜량이 결정됩니다. 라인에서 킬각 볼때도, 생존기로도 쓸 수 있습니다. 특히 은신챔(샤코, 이블린)들은 소리없이 와서 피곤하게 만드는데, 6렙때 궁을 찍고, 은신챔들이 갱을 오면 화면에서 이넘이 활성화 됩니다. 마찬가지로 시야없는 정글에서 부쉬에 누가 숨어있나 확인할때도 궁 활성화로 보면 엄청 유용합니다.



라인전 킬각은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와 평타로 피를 깎아두다가 q-w-r-점화가 기본입니다만 비추입니다. q가 풀리자 마자(몇개 안찍어서 금방 풀립니다) 도망가면서 아슬아슬하게 살려 보내는 경우가 흔합니다. w 대미지가 일부밖에 들어가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평타도 못쳤구요. 중반부터 잘 컸을 경우엔 궁 들어가기 전에 녹습니다.
기본적으론 피를 좀 깎아두고(챔프 별 방어력이 다르기에 경험이 필요합니다) r-평 평 평에 스턴 터질즈음 w-q-점화가 대미지를 가장 많이 넣습니다. Q보다 w를 먼저 까는게 대미지가 더 들어가긴 하는데 그러다 점멸로 피해서 q 못맞추는 경우가 나오더군요. 스턴 들어가자 마자 Q 넣는걸 추천드립니다. 숙련도 문제니 W부터 까는걸 추천드립니다.


2) 로밍 스킬활용
보통 뚜벅이 미드챔이 로밍가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이러한 챔들의 로밍은 상대 바텀이나 탑으로 하여금 상대적으로 로밍에 대처를 늦게합니다.
모르가나는 분명 라인 푸쉬가 상위급입니다. 라인 푸쉬를 하고 혹은 상대챔이 로밍을 간다 싶으면 무조건 따라가셔야 합니다. 집에 보냈을 때에도 좋은 타이밍 입니다. 
따라가면서 역습당하지 않는 경로나 와드, 찝찝하면 부쉬로 q나 블랙쉴드를 쓰고 진입해 버릇하시기 바랍니다.


2-1 로밍 루트 

1. 용 앞 물길로 가는 방법과 우리 정글을 뚫고 가는방법, 게임이 유리해서 적 정글을 뚫고 상대타워 앞이나 뒤로 가는 세가지 루트가 있습니다. 중간길의 경우 선Q를 날리지 않습니다. 맞추기 너무 어려워요. 대치 구도라 중간으로 갔을 경우 자기에게 블쉴을 걸고 뚜벅뚜벅 혹은 점멸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을 먼저 합니다. 이 후 뒤쳐진 챔프는 봇듀오에게 맡기고 먼저 도망가는 위치의 챔프에서 스턴 이후에 Qw를 맞춥니다. 점멸 쓸거같으면 q를 먼저 쓰세요.

2. 우리 부쉬로 가는경우 대부분 봇이 힘든 경우입니다. 진입스킬이 없기에 땅굴은 추천하지 않습니다(불가능하단 말은 아니구요). 담 넘어나 삼거리 부쉬에 숨어서 상대가 정신없이 푸쉬할 때(이런 상황에서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맞추기 어렵지 않습니다) 선 q를 날려줍니다. 맞추든 못맞추든 바로 진입해서 우리팀이 수적 우위라는 사실을 보여주면서 푸쉬를 합니다. 맞췄다면 킬각이 나올것이고 맞추지 못했다면 거리 재고 바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써줍니다. 그럼 상대 원딜을 우리편 서폿이 물든 뜯든 당기든 하면서 킬각 나오게 합니다. 서폿이 없는 탑은 포커싱이 되기때문에 Q가 맞든 R이 발동되면 킬각 90%정도로 나옵니다.
3. 상대 부쉬로 진입했을 경우: 2번하고 유사하지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날린  이후 바로 진입하지 않습니다. 타워가 있기 떄문이죠 ㄷㄷㄷ 
Q를 맞추면 바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설치해주고 돌아가서 도망가지 못하게 합니다. 우리 라이너가 푸쉬해서 cs가 타워까지 가면 들어가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써줍니다.



2) 한타구도 스킬 활용
1. 한타때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포킹합니다. 이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마나관리도 신경써야하고 cs 피해서 날려야 합니다. 마나관리는 최소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쓸 마나가 있어야 합니다. 미드 모르가나는 이니시를 걸어주는 챔입니다. 딜도 중요하지만 이니시 혹은 원딜을 지켜주는 역할을 병행하거나 둘중 하나는 해야 하기 떄문에 생각없이 계속 Dark Binding(어둠의 속박)Dark Binding(어둠의 속박)Dark Binding(어둠의 속박)날리면 무쓸모 됩니다.

먼 거리에서 Q를 맞추면 바로 w를 깔아줍니다. 그럼 우리팀이 달려들어 딜을 넣고 자르게 됩니다. 진입하지 못할 상황이라면 백핑으로 피만 깎아줍니다.

*Q 맞추면 우리편이 생각없이 들어갑니다. 맞출 수 있어도 참아야 할땐 참으시길...



2.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앞 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혹 녹을거 같다 싶으면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직후 존야를 씁니다. 적게는 2,3명 많게는 5인궁으로 넣으면 상대 진영 붕괴 + 대미지 + cc기로 우리편 챔프들이 특히 원딜이 프리딜을 하게 됩니다. 존야동안 탱탱한 탑이나 정글이 진입해서 어그로 나눠먹고 존야 끝나는 순간 남은 스킬과 평타(평타 엄청 중요합니다)를 치며 죽지않도록 움직여 줍니다.

3.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짜르며 전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짜르고 용이나 바론 챙기기.  3번이 가장 자주 나오고 중요한 핵심입니다.
여타 챔에비해 진입 난이도가 낮지만 사용하기엔 어려운 이유가 여기 있다고 생각됩니다. 
Q를 얼마나 잘 맞추느냐가 한타구도에선 생명입니다. 암살자 챔처럼 부쉬에 숨어서 던지는건 오히려 어렵다 여겨지는게, 논타겟 스킬은 직선에서 맞추기가 쉽지 대각선에서 포지션 하면 맞추기 진짜 어렵습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합니다. 경우를 배제하지는 마세요.
모르가나가 로밍가서 선Q는 어렵고 억지로라도 직각(90도)의 위치에서 던지는게 훨씬 쉽니다.




정리
-지속적으로 강조하듯이 모르가나는 스킬 쿨이 전체적으로 긴 ap챔이기 때문에 정확도가 생명입니다.
무턱대고 던지면 마나가 오링나니 것도 안됩니다. 생각을 많이 해버릇 하면 던질 각이 쉽게 보일겁니다.

-라인전에서의 Q는 생존용이 7정도로 비율이 높다 여기세요. 나머지 3은 궁 스턴 이후에 킬 낼때는 확실히 맞출 수 있습니다.

-로밍은 옵션입니다. 우리편 탑/바텀이 잘해주면 굳이 안가고 파밍만 해서 크는것도 좋습니다. 반면 터진라인은 버리는게 진리입니다. 자칫 같이 망해버립니다. 

-한타 페이지는 우리편 + 몰가 W면 cs정리 순식간입니다. Q를 잘 맞추면 쉽게 갑니다.

한타 망해서 도망갈때도 이게 생명줄입니다. 잘 쓰셔야 해요. 

-우리편 정글에 마이나 누누같은 애들이 있으면 블쉴 잘 걸어주세요. 쓸어답을 겁니다. 그렇지만 충챔은 싫습니다. 대부분 충이니까요. 잘하는 분들은 안걸어줘도 잘합니다.

-원딜이 잘 컸다 싶으면 제2의 서폿 느낌으로 원딜 지키는데에 스킬을 다 쓰셔야 합니다. 원딜에 e 써주고 진입하는 챔(혹은 챔프 들)이 보이면 바로 R켜서 슬로우&스턴으로 원딜 지키는데 올인하세요. 이때엔 존야 쓰지 마세요. 어그로 안튑니다. 원딜만 보며 따라가기 때문에 R 키고 계속 따라가서 끝까지 스턴 들어가도록 조절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대부분의 챔프들이 그러하듯 기본적으로는 유동적입니다.

이전에도 중요하지만, 9레벨과 함께 토템업글 해주세요.
지우는것도 좋지만 시야 먹어주는게 더 좋습니다.

시작은 도란에 마나 2포션입니다. 익숙해 지기 전엔 피 2개 드세요. 익숙해 질수록 피 대신 마나로 하나씩 바꿔서 드시구요. 전 대부분 2마나듭니다. 초반에 킬을 줄수있는 ad챔의 경우 물약을 1개 사기도 하는데 기록보고 판단합니다. 정보는 생명입니다.


제 경험으론 미드모르가나 숙련도가 오르기 전까진 2도란 가시는걸 추천드려요. 
스킬 별 마나로스가 심해서 마나관리가 어렵거든요. 익숙해지시면 1도란에 2마나 포션으로 라인전 충분합니다. 미드엔 블루가 있으니까요~ 집 갈때마다 마나 2개 사시면 됩니다. 쉽게 풀리는 게임은 마나 하나도 안쓰고 갈때도 있습니다.



1. 일반적인 템 트리부터 설명해 보겠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갑니다. 흥해도 가고 망해도 갑니다. 대부분의 경우엔 이녀석이 1코어입니다. 유무에 따라 킬을 내기도 죽기도, 살아가기도 합니다. 물몸에 스킬 쿨 긴 모르가나의 경우 존야가 있는 몰가와 없는 몰가로 갈립니다. 95%의 경우로 1코어 갑니다. 잘크면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부터, 못크면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되는대로 하나씩 갑니다. pbe 마나 템 변경으로 인해 존야가 3000원으로 인하됩니다. 초판 파괴력은 떨어지지만 그래도 빨리나오는 큰 잇점이 있습니다.

무난하게 1코어로 존야를 올리면 2코어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올립니다. 존야의 경우 11~18분이면 나오고 모자는 18~30분 사이에 나옵니다(시간이 앞으론 더 단축되겠죠?). 성장 여하에 따라 큰 편차를 보입니다. 둘 다 쓸지가 필요해 올리는게 쉽지 않지만 미드 모르가나는 이걸 반듯이 올려줘야 합니다. 여기까지 고정 트리고, 3코어 부터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ap가 잘컸다고 ap방템을 상대가 둘둘 두르기 시작한다면 당연히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올려줍니다. 그러나 마저템이 없다면 (모렐로노미콘)(리안드리의 고통) 중 한가지를 갑니다. 이즈음에서 왜 모렐을 1코어로 안가냐 반문하는 분이 많을겁니다. 저도 몰가 이외의 ap챔을 할 경우 1코어 모렐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녀석은 1코어나 2코어에서 모렐을 갈 경우 대미지를 넣는 미드ap챔이 아니라 제2의 서폿과 같은 역할밖에 못하더라구요. 즉, 딜로스가 엄청납니다. 스킬쿨이 짧아서 짤짤이로 넣는 챔도 아니고 타겟형 혹은 적중시 100% 대미지가 한번에 들어가는 유형이 아니라 대미지를 넣는데 시간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그 시간동안 이동을 하는 경우가 많고 이는 상대적으로 적은 ap 코어템이 빠르게 올랐지만 딜로스로 이어져 잘 큰 게임에서도 힘이 없더라구요.  게임이 망해서 할게 없으면 선 모렐 가시는것도 추천합니다. 그러나 언급했듯 존야는 무조건 가야만 합니다 ㅡ ㅜ
추가: 모렐 역시 변동이 됩니다. 가성비가 지금과 상황이 달리집니다. pbe 내용 변동 사항과 본섭적용, 체감 이후 다시 적용하겠습니다.
가면의 경우 문도같은 체력 게이들이 잘큰 경우 가줍니다.


2. 추천 템 트리
1.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모렐로노미콘)Void Staff(공허의 지팡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 Guardian Angel(수호 천사)or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or(리안드리의 고통)or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비슷한 대치구도, 상대 문도같은 괴랄한 체젠챔들이 있을때. 등등. 적절한 쿨감과 이놈저놈 전부 아프게 미는 트리
라일라이는 회의적인 분들이 많은데, 딜탱으로 갈때 진짜 좋습니다. 밴시는 설명 안해도 될거같고, 가앤은 상대가 나 잘컸다고 나만 물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가주세요. 혹 극후반에 돈이 넘쳐나면 가앤 빠지면 팔고 라일, 다시 팔고 가앤 이런식으로 가셔도 됩니다. 극후반에 모렐 팔고 넷중 하나 가주시면 됩니다.

2.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모렐로노미콘)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개싸움 판. 라인 유지력이 중요하고 계~속 대치에 소규모 전투가 끊임없을때. 


3.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모르가나 케리시 갑니다. 쓸지 3형제입니다. 게임을 휩쓸고 다닐때 가줍니다. 여기에 (마법의 영약)까지 가주면 마증 9백 넘어갑니다. 스택 쌓는 ap도 아닌데 괴랄한 대미지가 나옵니다.



!!!!!!!기타 예외상황!!!!!!!!
요즘 강력한 미드 ap챔들. 카시오페아, 아지르, 초가스 + ap챔 카운터라는 카사딘인데 상대가 못한다면 위 내용대로. 중간은 간다 싶으면 다음과 같이 가줍니다.
주의사항은 이 트리를 탔을때 팀원이 중간이상 해줘야 중후반에도 딜이 나옵니다. 그렇지 않으면 후반에 노딜이 되기 때문에 상대가 못할거 같다 싶으면 위의 템트리를 가줍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가 1코어로 갑니다. 성배는 안갑니다. 분명 나쁜템도 아니고 상향되서 좋아졌습니다. 그러나 라인전 이후까지 본다면 영겁이 압승입니다. 패시브 때문에 전투 유지는 성배가 좋지만 후반까지 본다면 영겁이 낫습니다. 그럼에도 성배를 가고싶으시면 취향대로 가셔도 됩니다. 취향이 3할정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선영겁입니다. 
2코부터는 존야, 대캡까지 동일하게 갑니다. 
이쪽 라인에선 5코어나 6코어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좋습니다. 중반까지는 개인적으로 심홀이 모르가나와 딱히 맞는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가실거면 빠르게 가주시고 아니면 안가시는걸 추천합니다. 극 후반에 가야하는 상황은 내가 조금 더 탱키해 져야 한다라는 하나의 조건입니다. 아무리 봐도 몰가와는 별로입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솔랭에서는 아닌거 같습니다. 팀원이 잘크고 믿을만 하면 가셔도 됩니다. 



기타 상황에 따라 갈만한 템:
1.(쌍둥이 그림자) 게임이 겁나 힘들때 가줍니다. 상대가 우리 정글 시야 먹어서 옴짝달싹 못할때는 돈도 적기에 적절합니다.
2.(지휘관의 깃발) 상대ap가 잘크고 타워 수성, 공성에 좋은 챔이 있을때 좋습니다.



템 트리 정리: 

일반적인 템트리 설명합니다: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Malady(금지된 우상) ->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모렐로노미콘)
처음 팔꿈치와 쓸지 순서는 유동적입니다. 600원주고 사면 그 이후론 마나포션 1개씩만, 이전엔 2개씩 챙겨서 가셔야 합니다. 만약 모렐로를 갈게 아니라면 존야 뒤에 쓸지로 가면 됩니다.
존야와 대캡은 무조건 갑니다. 남은 3칸은 상황에 따라 딜탱으로 가야하면 영겁, 라일라이등 섞어주시고, 쿨감트리를 가서 정신없이 게임 진행+소규모전을 해야한다면 성배와 모렐이 좋습니다. 깡뎀은 루덴 넣는게 좋고 체젠이 좋은 문도 나서스 같은 ap로 안뚫리는 놈들이 있으면 모렐+리안 반드시 가줍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울궈 먹을때까지 팔지 않지만, 코어템이 나올 타이밍에 강제 귀환되었다면 3코어 이후즈음 팔고 코어 올리도록 합니다. 

유동적이긴 해도 라이너 모르가나의 템트리가 압도적으로 다양한것은 아닙니다. 고정적인 템트리가 몇가지 있기 때문에 옵션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신발은 (마법사의 신발: 민첩성) 가줍니다. 2코어 이후에 신발 올려주고, 돈 상황보고(특히 유리하면 빨리올리고, 게임이 힘들면 코어템 위주로 오렬줍니다) 민첩성 까지 올려줍니다.

다른 마법도 몇가지 올려봤는데 텔 들었을때는 (마법사의 신발: 왜곡) 대부분 (마법사의 신발: 민첩성), 게임이 불리하고 우물 위주로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마법사의 신발: 민병대)갑니다. 



풀 템을 만들고 신발을 팔 상황이어도 가능한 신발은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돈이 썩어나면서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정도가 대안이겠네요. 리치베인도 딱히... 예전에 시험삼아 두어번 올려봤는데 별로더군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충이오면 겁나 쉽지만, 접화 킬 각에 E쓰고 쉴드로 살아갑니다. 리븐이 잘하면...타워 끼고 cs만 먹어야 합니다. 정글개입으로 2킬 먼저 먹어도 순삭 날 수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다만, 다른 라인으로 만나 한타에서 1:1이라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풀 콤보 + 존야 넣으면 어지간하면 솔킬 냅니다.
샤코
모든 은신 정글들. 페이스 무너집니다. 조심 또 조심.
올라프
페이커 짜응 덕분에 몇번 상대했습니다.

개 씹 카운터입니다. 닷지하거나, 정글 계속 부르세요. 혼자는 아무것도 못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극 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골카 뽑으면 alt e하면 어리바리 할겁니다.
처음 만날즈음엔 트페 블루 카드로 라인유지 하는거에 당황하는데 라인 푸쉬하세요. 그럼 됩니다.
트페가 궁 쓸때 몰가가 Q 맞추면 궁 안타집니다. 그자리에서 남습니다(궁이 취소되는건지 쿨이 도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
라인전은 트페가 원체 약케이니 계속 푸쉬해서 꼴아박게 하세요. 근데 얘 잘크면 빨카+Q로 cs 순삭냅니다. 더 잘크셔야 합니다.
똥신 빨리 사서 로밍 로밍타이밍 같이 다녀주면 됩니다. 궁 쓰려고 숨는 각 따라가서 Q 쓰는게 중요합니다. 그 찰나 떄문에 똥신 빨리사는거 추천합니다.
한타때 우리 원딜이나 몸 약한, 골카 날아가는 챔에게 블쉴 잘 걸어주면 무쓸모 되고 구석에서 파밍하다 끝나게 됩니다.
하이머딩거
포탑 꺼내면 마나 아끼지 말고 w 까세요. w를 3개찍으면 한번에 포탑 사라집니다. 포탑없는 하이머 아무 힘 없습니다.
하이머가 rq 존야하면 나도 존야하면 그뿐입니다.
대부분 내가 스킬 부으면 하이머는 죽이고 궁 포탑 대미지 피하는 용도로 존야쓰게 됩니다. 장난감입니다.

탑 딩거도 좀 해서 공략 읽어보면 몰가 상대로 cs 멀리에 포탑 설치하라고 하는데요, 무조건 포탑 우선 + cs 걸치게 w 까세요. 너무 멀리까면 포탑이 cs못쳐서 딩거도 거리 적당히에 깔 수 밖에 없습니다. 진심 장난감입니다.
카타리나
몰가 상대로 할수있는게 없습니다.
때문에 로밍 계속 갑니다. 똥신만 사고 존야 올리며 계속 따라갑니다. 킬 먹어도 바로 죽이며 cs로스 만들면 아무 힘 없습니다.
대신, 로밍갈때 라인에서 혼자 cs 처묵처묵 하고 있으면 카타가 던진 식칼맞고 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대부분 챔프 별 대응에 작성했습니다.

몰가가 뚜벅이라고 로밍 안가면 안됩니다. 로밍가면 킬 내기 좋은 챔이라 적극적으로 로밍 다녀야 합니다. 다만, 상대 챔이 제라스 같은 지박령이라면 푸쉬하고 가세요. 안그럼 cs 차이 심해집니다.
그리고 상대 집간 타이밍에 나도 집 가지 말고 피마나 여유 되면 일단 로밍을 가보세요.

 

초반 운영법
 파밍이 생명입니다. cs 못먹으면 안됩니다. 와드 잘 하시고 갱만 조심하세요. 블쉴은 상황에 따라 2렙 해주시구요. 리신이나 잘반같이 2렙갱 올만한 애들은 2렙 주의, 아니라면 파밍에 힘을 쏟는 스킬 트리로 성장합니다.
중반 운영법

 수습 안되게 터진라인은 버리고 좀 밀리는 라인은 가서 점멸궁으로 풀어줍니다. 

용 시간도 이땐 미드가 챙겨주는게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정글만 하는분들 아니면 정글먹고 갱다니느라 정신 없어서 실수가 많더군요. 서폿하고 같이 챙겨주세요. 미드 타워는 가능한 빨리 부쉬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용 시야싸움도 유리해집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구도에선 몰가 Q를 얼마나 맞추느냐가 쉽게가느냐 어렵게가느냐 지느냐로 갈리게 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대치 구도에서 Q 잘 쓰셔야 합니다. 미드 몰가가 잘컸다면 몰가로 스플릿을 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봇이나 탑 타워 돌리러 가서 어그로 끌 때에 생존률이 여타 챔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다만 싸움이 날거같은 상황을 잘 읽어야 합니다. 텔도, 글궁도 없기 때문에 먼저 판단하고 출발해야 합니다. 이건 게임을 읽는 능력이 특히 미드에게 필요한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타 활용도가 많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니시를 열여야 하는지, 아니면 우리 팀 챔프커버를 쳐줘야 하는지 판단이 중요합니다. 무무나 세주같은 정글이 들어가서 선 궁(3인 이상)을 날린다면 다 녹일 수 있습니다. 몰가 궁하고 상성이 굉장히 좋고 대미지도 잘 뽑히며 긴 시간 cc가 들어가 우리 원딜 또한 프리딜하기 좋은 그립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타워 다이브 들어오는거 5인궁 연계 들어가면 몰가 펜타도 나옵니다. 

반면 내가 이니시를 걸어야 한다면(진입을 해야한다면) 비교적 잘 큰 내가 죽더라고 이길지 질지 판단하는게 중요합니다. 5인궁 넣고도  한타 지는 혹 전멸당하면 왜 던졌냐는 소리를 듣기 때문이죠. 

 

챔피언별 대응법

 

난이도를 크게 세단계로 나누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미드 챔 위주, 만나본 챔만 적겠습니다.

하위권

Nidalee(니달리) 니달리: 응?? 2~4렙 즈음에 창 맞아주면 좋다고 쿠거 변신해서 들어옵니다. qw 뒤로 살짝 빼면서 점화 평평평 하면 죽습니다.
라인전 w로 계속 푸쉬하고 쿠거 푸는 타이밍에 점멸 궁 콤포 넣으면 녹습니다. 로밍으로만 안키우면 됩니다.


Nasus(나서스) 나서스: 2번정도 봤습니다. 왜 미드로 오는지 이해가 안가는데 그냥  w로 라인푸쉬하고 cs 타워에 박으세요. 끝남니다.
푸쉬하지 마세요. 무조건 당기고 타워 에서 파밍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스택 잘 쌓네요.


Master Yi(마스터 이) 마스터 이: 미드 마이가 보통 ap챔 상대로 강력합니다. 힐도 있어 라인유지도 좋은편이구여. 궁 쓰고 쫒아오면서 평평치는거 겁나 아픕니다. 도망가면서 마이 알파 끝나는 순간 천천히 잘 보고 q 맞추면 무조건 살아갑니다. 궁 생성 직후에 마이가 알파로 들어오면 선 궁 쓰세요. 몰가 궁 스턴과 함께 qw점화 평평(몰가 평타는 언제나 q 맞추고 살짝 떨어져서 씁니다)으로 바로 죽습니다. 마이 미드면 w 3,4개에서 멈추고 q부터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몇번의 너프 이후(너프 전엔 중위권) 쉬워졌습니다. 라이즈가 속박날리면 블쉴로 씹어주고 w로 라인푸쉬하다 킬각 잡으면 됩니다. 상향되어 전과는 다른 템트리로 오지만 그래도 라이즈는 어렵지 않습니다.

Vel'Koz(벨코즈) 벨코즈: 2,3번 만났습니다. 패시브를 궁으로 연계해 그거 다 처맞으면 드럽게 아픕니다. 벨코즈 Q짤은 무빙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계속 피하다 궁 뜨면 진입해서 궁부터 넣으시면 녹아납니다. 피가 얼마 안되서 스킬 한번 들어가면 쭉쭉 빠져서 잡기 쉽습니다.

Annie(애니) 애니: 애니가 무서운 이유는 Pyromania(방화광)입니다. 점멸 스턴으로 누킹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애니가 패시브 발동되면 그냥 거리 안주시면 됩니다. 점멸거리까지 생각해서 넉넉히 빠졌다가 패시브 빠지면 w로 파밍. 킬 내야겠다 싶으면 블쉴 걸고 진입해서 잡으면 됩니다.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얘도 왜 미드를 오는건지... 두번 정도 봤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라인전 선존야 테크 타고 적당히 하면 쉽습니다. 이렐이 궁쓰면 존야로 씹으면 딜로스 개 심해집니다.

Zed(제드) 제드: 라인전만 놓고보면 장난감입니다. 다만 암살자 답게 우리편 원딜이나 서폿 등을 짤라대며 크면 답도 없습니다. 라인전엔 그림자+표장만 피하시면 됩니다. 제드e 슬로우가 블쉴로 씹히니 참고하세여. 제드가 궁쓰고 들어와도 몰가가 맞궁쓰면 몰가 궁 스턴이 무조건 들어갑니다. 제드궁은 무적판정 아닙니다. 이렐처럼 씹지 못합니다. 스턴이후 qw점화 평평하면 죽습니다. 갑자기 들어와서 피가 확 까여 표식으로 죽을거 같으면 존야로 씹으면 됩니다. 스플릿 하는거 못하게 막기만 하면 됩니다. 제드가 암살하고 스플릿 하면 라인전 이기고 게임 내주게 됩니다.

Xerath(제라스) 제라스: 제라스는 Arcanopulse(비전 파동)만 피하시면 엄청 쉽습니다. 언듯 몰가가 어려울거 같은데 거리 유지하시면서 비전파동을 cs에 쓰게하면 딜교 우위를, 옆으로 무빙하는 나한테 쓰면 cs를 못먹게 됩니다. 라인전에서 포지션이 중요합니다. cs에 겹처스면 다 처맞고 죽습니다. 똥신 빨리 올리고 파동 충전할때 무빙만 잘 하시면 됩니다. 마나 여유있고 맞게 되면 블쉴로 씹으면 되구요. 다만, 타워 밀기가 어렵고 잘하는 제라스는 타워에서 나오지를 않아 킬 내는게 어렵습니다. 타워 허그하고 파밍만 하는 제라스라면 라인 빠르게 푸쉬하고 로밍가서 다른라인 터트리시면 제라스가 뒤늦게 쫒아와서 궁 쓰다 q맞고 죽습니다.

Jayce(제이스) 제이스: 제이스는 제라스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스킬의 직진성입니다. 타겟형도 아니고 얘는 관동형도 아닙니다. 캐넌 쏘는건 보고 피하셔도 피해집니다. 가속 열고 쏘는건 대부분 거리가 멀기때문에 우리 cs로 숨거나...여튼 정면에서 탄환이 날아올 위치가 뻔하기 때문에 피하기 쉽습니다. 하나 신경쓸건 몰가가 선궁으로 슬로우를 걸면 제이스가 해머로 바꿔서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로 밀어 내려고 합니다. 밀려나면 궁 끊기고 스턴 안들어가니 망치로 바꾸는 화면을 잘 보고 블쉴로 스킬 씹으면 됩니다. 특징은 제라스처럼 라인클리어가 좋은넘이라 타워밀기가 힘듭니다. 

Ziggs(직스) 직스: 직스 상대는 몰가가 w깔아서 파밍하면서 직스 Q만 무빙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몰가 Q처럼 굼뜬 스킬이라 신발 없어도 피하기 쉽습니다. 킬각에서 직스가 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써서 날 밀쳐내든 지가 타고 도망가든 할겁니다. 판단 잘해서 블쉴이나 점멸로 대응하는게 중요합니다. 6렙에 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나오면 챗으로 팀원들 주의시켜 주셔야 합니다. 

Talon(탈론) 탈론: 침묵이 사라지곤 엄청 쉬워졌습니다. Rake(갈퀴손)거리만 정확히 알고 안맞으시면 됩니다. 이거 하나만 주의하시고 라인푸쉬 하시면서 정글오면 궁 이전에, 아니면 궁 뜬 이후에 솔킬각 나옵니다. 탈론이 Shadow Assault(그림자 기습) 쓰고 도망가려고 하는데 몰가 궁에 드러납니다. 주의할 점은 몰가 궁 스턴 이후엔 안보이기 때문에 잘 따라가시면서 평타치다 사라지는 순간 QW를 정확히 날리셔야 합니다. 점화는 그 전에 미리 넣어두시구요. 그럼 알아서 죽습니다. 주의할 점은 얘도 암살자라 로밍으로 크려할때는 몰가가 계속 따라다녀야 합니다. 안그럼 딴대가서 큰 뒤 순삭내고 유유히 튑니다.

Pantheon(판테온) 판테온: 라인전 강케 빵테입니다. 근데 몰가 블쉴로 스턴을 씹어서 빵테가 힘이 없습니다. 빵테가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를 쓰면 그거 보고(모션이 움찔 하면서 뜁니다) 블쉴 걸고 뒤로 빠지면서 q맞추시고 w평타 하면 딜교가 거의 일방적으로 일어납니다. 빵테가 Spear Shot(투창) 날리는 정도밖에 할게 없거든요. 주의사항은 빵테 궁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이건 몰가 q로 안끊어집니다. 궁 쓸각을 가능한 주지 마세요. 때문에 라인은 계속 푸쉬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빵테가 정글로 들어가거나 타워 뒤에서 궁을 쓰려고 하는데 그때 계산하지 말고 스킬 다 쏟아부어서 대미지 넣으세요. 그럼 궁 타고 다른곳 가도 딸피라 가서 죽습니다.





중위권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미드: 최근엔 본적 없습니다. 버프이후 정글로만 나오져. 문제는 술통과 배치기 2개의 cc기가 있기 떄문에 블쉴을 없애고 cc기를 넣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때문에 Body Slam(몸통 박치기)거리는 주시면 안됩니다. 그정도 거리면 몰가는 w 위주로 파밍해야 하고 Barrel Roll(술통 굴리기)는 cs위주로 터트리게 되기 때문에 무빙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오히려 정글로 갑자기 튀어나오면서 연계스킬로 블쉴이 깨지고 cc기 맞아 죽는경우가 발생되니 이건 와드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라인전은 어렵지 않은데 정글일 경우 블쉴로 씹고 생존이 힘드네요. 특히 궁이 나오면 거진 죽습니다. 그라가스 너프 ㄳ


Lux(럭스) 럭스: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만 피하면 됩니다. 오히려 속박기인 Light Binding(빛의 속박)보다 광휘를 안맞는게 더 중요합니다. 럭스가 욕심내면서 eq를 동시에 쓰면 선 블쉴쓰고 무빙하면서 마나를 더 소진하게 하셔야 합니다. 중반 이후엔 성배 패시브로 그조차 쉽지 않으니 라인전에서 득을 많이 봐둬야 합니다. 럭스도 궁 뜨면 팀원에게 주의시키고 미드에서도 와드를 잘 해서 로밍가는것 같으면 cs버리고 바로 따라가셔야 합니다. 안그럼 럭스가 Finales Funkeln(최후의 섬광)로 크고 메자이까지 올려버리면 노답 되버립니다.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한번 기세를 잡는쪽이 우위를 점하게 되지만 일단 몰가가 유리한 편입니다. 서로 물몸이라 킬내기 좋죠. 정글차이 빼면 6:4정도로 몰가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LeBlanc(르블랑) 르블랑: ...개인적으론 얘 너무 어렵습니다. 라인전 이겨도 터무니 없는 패시브로 킬 놓치는 경우 많고 적당히만 크면 휘젓도 다닙니다. 르블랑도 몰가 어려워 합니다 ㅋㅋㅋ 그러나 대부분의 공략에서(언급했든 르블랑 공략에도)서로 어려워 해서 중간에 넣습니다. 기본적으로 cs에 겹쳐서 스면 안됩니다. cs파밍과 딜교를 한번에 하게 해주는...멍충한 짓입니다. 르블랑이 Distortion(왜곡) 으로 초반에 계속 딜교를 할겁니다.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 날리구여. 왜곡은 가능한 무빙으로 피하시고 인장은 블쉴로 씹어야 합니다. 늦었다 싶으면 Ethereal Chains(환영 사슬)라도 씹으세요. 사슬은 맞은 상황에서 블쉴 올려도 스턴 안들어옵니다. 르블랑이 왜곡을 취소해 돌아가는 타이밍에 몰가가 q를 던져 맞추면 딜교 압승가능합니다만 전 못하겠더군요 ㅋㅋ. 피나 템등이 유리한 상황이라면 물러서지 말고 붙어서 딜교를 해야 왜곡으로 도망 못갑니다. 몰가 궁은 르블랑 왜곡이 빠진 이후에 써야합니다. 안그럼 왜곡에 Mimic(모방)으로 멀리멀리 튀어 내 궁만 뺍니다. 저넘은 30초면 돌아와서 개손해 봅니다. 미드 몰가할때 르블랑 필밴합니다. 싫습니다 ㅡ ㅜ
중급으로 분류한 이유는 르블 카운터에 몰가도 보여서 그냥 여기에 넣었습니다. 개인적으론 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어느쪽이 가깝냐 하면 최하위에 가까운 리산드라 입니다. 다만 얘도 워낙 강력한 이니시를 걸기 때문에 중간으로 살짝 올렸습니다. 첫킬 싸움에서 지면 라인클리어가 몰가보다 좋아 계속 타워끼고 파밍해야하는 불상사도 있습니다. 몰가가 잘크기 시작하면 계속 몰아넣을수 있구요. 리산도 몰가도 존야를 빠르게 올리는 챔프라 상대 존야 확인 중요합니다. 리산하고 라인전 할때는 우리 cs 뒤에서면 Ice Shard(얼음 파편)짤 계속 맞습니다. 포지셔닝 잘 해야합니다. cs먹는다고 리산이 Glacial Path(얼음갈퀴 길) 쓰면 붙어서 궁 쓰세요. 점멸 쓸거 예상하고 맞점멸로 궁데미지 다 넣고 스킬 부으면 킬 됩니다.

Malzahar(말자하) 말자하: 말자는 분명 선킬, 2킬까지 내기 쉬운편입니다. 근디 이넘이 템이 어느정도 나오면 템이 밀리는데도 솔킬을 낼 힘이 있는 넘입니다. 유리하다고 너무 몰아붙이면 역관광 당하니 조심해야 합니다.Null Zone(무의 지대) 몰가하고 비슷한 스킬이니 깔면 피하시고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안맞도록, 얘가 갑자기 무턱대고 전진한다 싶으면 정글와서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깔려고 하는 확률이 높으니 먼저 살짝 앞으로 가면서 블쉴쓰고 뒤로 빠져야 합니다. 안그럼 침묵에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맞고 순삭 납니다.

Veigar(베이가) 베이가: 너프맞은 베이가 요즘은 안나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을 예전엔 예측해서 블쉴로 씹었는데 이젠 보고 쓰든 안쓰든 결정해도 됩니다. 다만 Baleful Strike(사악한 일격)스택을 쌓지 못하도록 하드푸쉬해줘야 합니다. 스택 쌓이면 개아픕니다 ㄷㄷ

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 날아오는 이펙트가 확인되니 가능하면 지평선에서 아끼고 태초 날아올때 블쉴로 완충or 존야로 씹으시면 됩니다.


Viktor(빅토르) 빅토르: 키우지만 않으면 무난하게 갑니다. 딱히 주의할건 없습니다. 빅토르가 Gravity Field(중력장)를 내 밑에 깔면 판단을 해서 피하든가 블쉴로 씹든가 하시면 됩니다. 업글 전 빅토르 Death Ray(죽음의 광선)는 별로 아프지 않습니다. 서로 궁 이전엔 킬각재기 어렵습니다. 궁이 뜨면 빅토르가 Chaos Storm(혼돈의 폭풍) Siphon Power(힘의 흡수)Gravity Field(중력장)Death Ray(죽음의 광선)를 넣을겁니다. 스킬을 한번에 몰아서 써야하기 때문에 빅토르도 거의 멈춰있을겁니다. 그럼 나도 멈춰서 블쉴쓰고 같이 몰아 쓰면 이깁니다. 다만 좁은지역 한타는 빅토르가 유리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쯤 죽을거 각오하고 점멸에 콤보 다 넣고 존야로 우리편이 잡아주길 바래야 합니다. 잘크면 내 딜에 죽이지만요.


Swain(스웨인) 스웨인: 점화 콤보로 쿨마다 킬 가능합니다. 근데 정글차이로 1,2킬 스웨인이 먼저 먹으면 못잡습니다. 노답각이 되버립니다. Nevermove(부동진)은 무빙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이거 블쉴 쓰게되면 피 많이 나갑니다. 잘은 모르겠은 Torment(고통)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연계로 스킬이 들어오는거 같습니다. 킬 주기 전이라면 점화 궁 qw에 존야로 킬이 되지만 킬을 재준 이후라면 킬 안납니다. 정글 왔을때만 풀콤보 넣으시고 아니면 사리세요.

Ahri(아리)아리: 아리가 몰가 상대를 해봤다면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쓰고 전진했다 빠집니다. 제자리서 구슬 던지면 피하기 쉬운편인데 전진하면서 오면 피하는게 은근 어렵습니다. 그냥 더 뒤에서 w위주 파밍+ 평타로 하세요 안맞습니다. Charm(매혹) 은 가능한 무빙으로 피하시고 아차 싶을때만 블쉴 쓰세요. 쿨 차이때문에 매번 못씁니다. 아리가 전진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Fox-Fire(여우불)하면 q 맞추기 어려워 딜교 손해볼 수 있습니다. 거리를 조금 더 여유를 두시고, 제자리에서 구슬던지면 하드푸쉬 하시면 됩니다. 선킬 먹은쪽이 라인 푸쉬 주도권 갖게 됩니다. 둘 다 파밍만 한다면 몰가가 미묘하게 우위 혹은 컨트롤 차이입니다. 가능한 죽지 않고 진행하면 한타에서도 몰가 힘이 더 좋습니다. Spirit Rush(혼령 질주)때문에 킬각 내기가 어렵습니다. 갱이나 로밍 왔을때 연기를 섞거나, 아리가 패기있게 앞으로 쓰면서 들어왔을때 킬각 잡으세요. 혹은 상대 정글이 오면 아리가 궁 진입합니다. 그때 킬 내고 살거나 죽거나....ㅎㅎ


Akali(아칼리) 아칼리: 고인이 된 아칼리입니다. 너프 이후엔 만나질 못했지만 아칼리 크면 그냥 죽어야 합니다 ㅋㅋ. 대신 아칼리가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로 숨어도 몰가 궁에 위치 다 드러납니다. 너프 전에도 같이크면 몰가가 킬 내기 좋았습니다. 로밍으로 못크게만 하면 무난한 편입니다.

Anivia(애니비아) 애니비아: 얘가 상대하기 어려운 이유는 Rebirth(환생) 단 하나. 솔킬 각 내기가 힘듭니다. 스킬 쏟아 부어서 패시브 빼면 몰가 스킬은 쿨이 많이 남아서 알 뽀갤 딜이 안나옵니다. 알 깨어나면 역관광 나옵니다. 카운터니 정글 부르세요.

Yasuo(야스오) 야스오: 야스오는 2렙부터 5렙 구간만 사리면 됩니다. 야스오가 보통 Steel Tempest(강철 폭풍)Sweeping Blade(질풍검)Wind Wall(바람 장막)순으로 스킬을 찍기 때문인데요, 몰가가 팔꿈치 사서 라인 복귀하고 스택 5개정도만 쌓아도 6렙에 야스오궁 대놓고 맞아도 피가 3할밖에 안달아서 역관광 가능합니다. 저렙 구간에 야스오가 Sweeping Blade(질풍검)타고 다니면서 평타 치면 몰가는 피가 정신없이 소진됩니다. 그 타이밍에 Steel Tempest(강철 폭풍)점화 평타 맞으면 순삭나 버리구요. 진입할때 무턱대고 몰가가 Q날리면 Wind Wall(바람 장막)막혀 개 두들겨 맞고 집에 가야 합니다. 그런데, 킬을 안주고 성장해서 6렙이 되는 순간부터는 야스오는 몰가한테 숨도 못쉽니다. 팔꿈치가 나왔든, 파밍 잘 해서 쓸지를 샀든 야스오가 Sweeping Blade(질풍검) 타고 진입하면 블쉴+궁 누르세여. 그럼 이넘이 도망가려고 난리를 칩니다. 궁에 슬로우가 뭍기 때문에 따라가면서 평타 치시고 여의치 않으면 점멸로 궁뎀+스턴 다 넣으세요. 그 사이 야스오가 Wind Wall(바람 장막) 를 어떻게 사용하느냐 잘 보고 몰가 Q를 맞추고 w깔고 점화하면 녹습니다. 야스오랑 몰가도 선킬 싸움이에요. 몰가가 야스오 먼저 잡아버리면 그 뒤론 야스오가 잘 커도 1:1론 못이깁니다. 존야가 있기 때문이죠. 야스오가 먼저 킬 먹으면 스태틱이 빨리 나와서 그 대미지로 피가 확확 나가서 딜교도 안되고 킬도 못냅니다. 몰가가 2도란 가는걸 추천합니다.


Ekko(에코) 에코도 그닥 어렵진 않지만 킬 내기도 애매합니다. 궁 판정 때문이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이거 안맞으시면 파밍 무난하고 반반 준수하게 갈 수 있습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 사용해서 정글 + 스턴 + 킬각 보는 패턴밖에 없습니다. 블쉴로 씹어주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초반 플라스크로 오는 에코가 플라스크와 물약 전부 소진하는동안 마나 소진으로 비슷하게 엔꼬 납니다. 근접ap 특성상 cs 먹으려면 몰가 장판을 맞아야 해서 발생되는 상황입니다.
혹 정글와서 킬 먹으면 무난하게 유리해 지는거고, 못먹어도 한타에서 최상위권 아닌이상 그닥 잘쓰질 못하더군요. 
에코 환영 잘 보면서 도망가는 동선만 잘 좇으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Orianna(오리아나)오리아나: 초반에 몰가가 라인을 밀면 오리는 cs를 먹기위해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를 남발하게 됩니다. 마나가 정신없이 나가죠. 만약 오리가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를 cs에 안쓰고 나한테 쓰는편이라면 몰가는 W쓰고 거리를 더 줍니다. 그렇지 않다면 평타까지 치며 cs를 밀어 붙이세요. 전자라면 비슷하게 피가 나가는 상황 + 마나가 나만 남아있을 것이고, 후자라면 서로 파밍만 하게 됩니다. 4~5렙 쯔음 오리랑 몰가랑 cs차이가 없는듯 보여도 몰가는 마나 1,2개 살아있고 오리는 물약 1,2개 소진에 마나가 얼마 안남게 됩니다. 그때 점멸QW점화로 킬각을 보든가 궁 띄우고 안전하게 킬각 보면 됩니다.
한타 구도에선 오리가 몰가보다 더 강력할 수 있기때문에 용싸움이나 정글싸움에서 우리팀이 몰리지 않게 몰가가 유도해야 합니다. 안그럼 오리 궁맞고 순삭으로 게임 터집니다.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 최근엔 안보이지만 종종 보입니다. 룬그브 때문에 다 시보입니다. 이하 설명은 보통 이즈(ap든 ad든)저렙에서 절대 대놓고 딜교하지 마세요. Rising Spell Force(끓어오르는 주문의 힘)때문에 집니다. 이즈 비전이동 직전에 몰가 Q가 맞으면 이동한 위치에서 속박됩니다. w깔때 주의하세요. 라인전에서 Mystic Shot(신비한 화살)는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cs에 숨으면서 미세요. 미드이즈는 99% 여눈을 가기때문에 여눈 살 타이밍에 귀환을 늦도록 만드세요. 계속 푸쉬하면서 타워 안쪽에서 귀환타려고 하면 마나 아끼지 말고 귀환 끊으세요. 다들 그렇지만 특히 미드 유저들은 눈앞에 cs가 있으면 대놓고 못갑니다. 여눈을 최대한 늦게 사도록 해서 무라마나 터지는 시점을 가능한 늦추세요. 6렙이후 이즈가 Arcane Shift(비전 이동)을 쓰는걸 보고 킬각 보세요. 안그럼 안죽습니다. 이즈궁도 광역궁이기에 팀원에게 주의 주셔야 합니다.

룬그브 이즈는 답 없습니다. 스킬딜이 노답이에여. 맞라인 하지 마세요

Zyra(자이라) 자이라: 미드에 잘 안나옵니다. 언듯 하이머랑 비슷할거 같지만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터진 녀석은 생각보다 금방 안죽고, 하이머 포탑보다 자주 나옵니다. 특히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의 경우 공속이 빨라서 킬을 내도 같이 죽을 위험이 있습니다. 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역시 주의하셔야 하구여. 6렙 이후엔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에 블쉴 빼면 안됩니다. 무빙으로 피하세요. 블쉴 없는데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 나오면 존야로 튕겨내 버리세요. 한타에선 우리 원딜이나 피 없는애 블쉴 걸어주고 존야로 씹으시구여.

Cho'Gath(초가스) 초가스: 저질입니다. 서로 킬 못냅니다. 초가스가 보통Rupture(파열)넣고 다가가서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Feast(포식)를 하거나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Rupture(파열)Feast(포식)콤보를 넣는데 앞에건 블쉴로 씹어서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넣은 각을 안줍니다. 점멸포식 각도 안나오져. 후자의 경우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사거리가 길지 않기 떄문에 몰가가 거리 유지하면서 w로 파밍하면 됩니다. 그럼 둘이 같이 큽니다. 정확히 하면 초가스가 cs를 더 잘먹으며 크게 됩니다. 초가스가 포식 스택을 와구와구 쌓아서 한타때 우리 원딜과 서폿등을 다 잡아먹습니다. 몰가가 초가스 잡으려면 공허에 리안드리까지는 올라가야 딜이 좀 들어가기 시작합니다. 못잡습니다. 어려운게 아니라 못잡습니다 ㅡ ㅜ 정글불러서 초반에 찢어야 합니다.


Zilean(질리언)질리언: 요즘 안보입니다. 리메이크 이후 서폿으로도 잘 안옵니다. 라인전은 어렵지 않은데 얘도 궁때문에 서로 궁만 빼고 킬 못냅니다. 우위는 몰가가 쥐고 있고, 정글싸움으로 흘러갑니다.


Kassadin(카사딘) 카사딘: 최상위권에서 너프로 중위권까지 내려온 카사딘입니다. 6렙 이전에 정글 불러서 2킬 내도록 해야합니다. 안그럼 힘들어요. 라인전 이겨도 Riftwalk(균열 이동) 쓰면서 종횡무진 게임을 휘젓고 다닙니다. 궁 이전에 카사딘을 2뎃 시키면 제대로 밀 수 있습니다. 나보다 잘하는듯 하면 선 영겁가야 합니다. 라인에서 킬각은 이즈 비전처럼 Riftwalk(균열 이동) 사용한 직후(2,3초 지나면 늦습니다)에 바로 나오면 들어가야 합니다. 아니면 같이 커서 한타에서 시야싸움으로 가는수밖에 없습니다. 스킬 설명 했듯이 부쉬에 숨어있는거 몰가 궁 활성화 되는걸로 암살당하지 않으면 됩니다.


Karthus(카서스) 카서스: 누가 상대하든 마찬가지일 겁니다. 라인전은 어렵지 않은데 개사기 궁으로 크면서 한타에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겁나 피곤합니다.  Lay Waste(황폐화)는 무빙으로 다 피해야 합니다. 맞아야 한다면 cs랑 같이 맞아서 데미지를 최소화 하는게 좋습니다. Wall of Pain(고통의 벽)세우면서 딜교 걸면 무조건 정글 온겁니다. 말자하와 비슷한 요령으로 대처하세요. 카서스도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기에 선존야 가는게 좋습니다. 킬 내고 Death Defied(죽음 극복)Requiem(진혼곡)으로 다이다이 방지해 줍니다. 카서스 상대로 킬 1,2개 내면 노딜이라 궁대미지로 킬 거진 못먹습니다. 딸피 하나정도? 그래봐야 격차가 이미 벌어져서 쉬워집니다.


Fiddlesticks(피들스틱) 피들스틱: 역시 최근엔 보이지 않습니다. 돼지메타 이후 미드에 몸 약한 애들이 많이 줄었죠. 피들은 사각에서 쓰는Crowstorm(까마귀 폭풍)Terrify(공포)콤보가 무서운거지 라인에선 무섭지 않습니다. 라인 푸쉬하다 빨대 꼽으면 q 날려서 끊도록 만들면 됩니다. 6렙 전엔 킬 내기 힘들고 궁과 점화 콤보로 잡으면 됩니다.

Kennen(케넨) 케넨: 한번 봤습니다. 사거리 차이때문에 겁나 사리면서 파밍해야 합니다. 무난하게 클 수 밖에 없습니다. 크고나서 찢어버리면 됩니다. 6렙 이전엔 그리고 궁 뜬 직후 즈음엔 조심해야 합니다. 피가 확 나갑니다.




무서운 애들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상향 전엔 그냥 하위권이었습니다. 다이애나도 라인전에서 1:1만 놓고보면 쉬운 축에 속합니다. 그런데, Lunar Rush(월광 쇄도)로 계속 추노하면서 온동네 딸피를 끊어먹고 크면 도망도 못가고 그냥 계속 죽어야 합니다. 상대 정글개입이 심하지 않으면 무난하게 이길수 있지만 작정하고 다이애나 키우면 겜 터집니다. 
지금은 라인전도 조심해야 합니다. 한순간 실수로 훅 갑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미드에서 2,3번 봤습니다. 궁 전에 정글 불러서 2,3킬 내야만 합니다. 안그럼 절대 혼자 못잡습니다. 체력깎아 스킬쓰고 내가 대미지 넣는데 피가 계속 찹니다. 안나오니 다행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내 마나만 까이고 집에 가야합니다.


Brand(브랜드) 브랜드: 얘도 1,2데스 먼저 해도 템 나오고 날 솔킬내는 무서운 놈입니다.Blaze(불길)개 사기에 Sear(불태우기) 맞으면 원콤으로 죽어버립니다. 거리 유지하고 정글 부르세요. 3킬 이상 먹으면 그 뒤론 장난감 됩니다. 무난하게 크면 케리력에서 밀립니다. 무조건 압도해야 유리하게 흘러갑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저질입니다. 서로 솔킬 못냅니다. 근데 이시킨Sanguine Pool(피의 웅덩이)쿨이 짧아서 몰가가 Q 맞춘 직후에 웅덩이로 들어가면 궁 쓰려해도 발동 안됩니다. 그 이전에 궁 발동되면 웅덩이 상태로 스턴이 됩니다. 운 좋게 먼저 킬을 먹어도 흡책 나오는 순간 라인을 벗어나질 않습니다. 다 잡아 실피된것도 30초 뒤에 피 반 차서 라인에서 쭉쭉 만피 채우고 있습니다. 몰가 피흡은 애교입니다. 같이크면 케리력 블라디 최상위권에 몰가 케리력? 그냥 이니시에이터일 뿐입니다. 몰가는 잘커야 케리 가능합니다. 맞라인 스게되면  2킬 먼저 먹어도 흡책있는 블라디 Transfusion(수혈) 한방에 피 2할 넘게 빠집니다. 



Syndra(신드라) 신드라: 요즘 안보이는 분입니다. 다행입니다. 장인일수록 신드라 상대가 버겁습니다. 블쉴 선마 추천합니다. 라인에서 안죽는게 최선이니까요. cc기도 많고 대미지도 워낙 누커라 블쉴 순간 까고 스턴에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 맞으며 녹습니다. 1:1 같은실력이면 버겁습니다. 정글 불러서 먼저 킬 먹기 시작하면 굉장히 편해집니다. 이 언니도 뚜벅이에 생존기가 없거든요. 킬 주면 그냥 구슬아이스크림 계속 봅니다.

Aatrox(아트록스) 아트록스: 2번 봤는데, 한번은 쉽게 한번은 겁나 어렵게 했습니다. 마이와 비슷할거 같았지만 노코스트에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로 파밍경 푸쉬하고 사거리 때문에 나도 맞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Dark Flight(어둠 강림) 로 오는걸 블쉴로 막아도 다시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Massacre(대학살) 들어오면 속수무책으로 처 맞더군요. Dark Flight(어둠 강림)때문에 Q 맞추는건 더 어렵습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버프 전엔 장난감이었는데, 겁나 무섭습니다. 6렙 + 정글or 존야(선탬은 영겁입니다)까진 파밍만 해야합니다.

첫 귀환에 여눈 하나만 사와도 아이스크림 됩니다. 영겁 올리고 스택 몇개 쌓고 존야 올리면 솔킬 됩니다. 그 전엔 그냥 허락맞고 cs먹는다 생각하고 파밍만 해야합니다. 라인전이든 한타든 카시 무턱대고 쫒으면 궁맞고 역관광 당합니다. 돌아서는듯 모션 나오면 바로 블쉴을 올리든 뒷점멸을 타든 무빙으로 석화대신 슬로우만 맞든 해야합니다. 개 무서운 분입니다. 영겁에 존야 나오고 중반이후 한타구도 되면 존재감은 큰 차이 없습니다. 그때는 할만해 집니다. 라인전에서 어리바리하다 1,2킬 주면 겜 터진다고 보면 됩니다. 최소한 같이 커야합니다.



Kog'Maw(코그모) 코그모: 초반에 정글 계속 불러서 쇼브 봐야합니다. 클수록 힘들어집니다. 원딜이 아닌 미드 코그모는 케리력 진짜 어마무시 합니다. 성장 못하게 말려야 합니다. 이동기 없다 = 정글 부르면 찢어 죽일 수 잇습니다.

 

마치며

 모르가나 미드는 진입 장벽이 낮은편입니다. 챔 숙력도도 쉽게 시작해서 갈수록 어려워지는 느낌이구요.


다만 개 OP는 분명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잘 커서 케리하고 퍼팩하는 게임이 많은것도 사실이지만 리븐이나 야충처럼 터무니 없이 지는게임을 뒤집을 힘은 없습니다.


스킬이 빠지면 딜로스가 생기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전 재미있어서 오래 해 왔고 쭉 할 계획입니다.




혹 질문같은거 있으면 리플로 달아주시구요, 



인증 없다고 닥배드 줘도 그만입니다. 보고 도움이 되고 도움을 주실 분들이 있으면 그걸로 만족할 뿐입니다. 이번시즌 기록입니다. 티어가 낮은게 cs 갯수로 보이시죠?? 그래도 분당 6개 후반정도는 평균적으로 먹는것 같습니다. 개 크면 거진 8개까지 나오구여. 그래도 챔 특성상 cs 많이먹는건 쉽지 않네요...





위에건 지난시즌, 아래건 이번시즌 기록입니다.

지난시즌은 서폿도 2,3게임은 간거 같은데, 이번 시즌은 서폿 1,2번 가고 전부 미드만 섰습니다. 돼지메타 덕붙에 평균 킬이 줄어들었습니다. 데스도 줄고 승률은 올랐네요. 미드는 타워 밀거나 밀리는 순간부터 몰려와서 cs 먹기가 힘듭니다. 특히나 몰가같은 챔으론 ㅡ 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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