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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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모, 날쌘 정찰병
Teemo, The Swift Scout
21
0
9
3/3
[서폿]맵 장악과 상대 멘탈 붕괴를 노리는 티모서폿 공략

- 트롤x트롤(2015-09-23, 조회수: 4128)

티모는 매우 강력하고 재미있는 챔피언입니다.
패시브에 달린 은신과 강력한 q뎀, 10분이라는 지속시간을 가지는 버섯을 활용해서
상대방을 농락하고 멘탈을 긁어대는 아주 좋은 챔프 입니다. 라인전 강캐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매우 몸빵이 약한 챔피언이기에 실수하면 라인전에서 티확찢 당할확률이 크고..
한타 기여도가 낮다는 취급을 받기때문에.. 그렇게 주류취급되는 픽은 아니지요.
저는 서폿유저이기때문에.. 이 티모를 서폿으로 극한까지 활용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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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마음가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롤은 균형있는 챔은 있을지 몰라도 만능인 챔은 거의 찾기 힘듭니다.
딜도 탱도 유틸성도 cc도 다있으면 그게 사기니까요..
그런게 있다 하더라도 모렐로의 마수에 걸려서 너프처먹고 관짝에 박히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각 개성있는 챔피언을 사용하실때는 챔피언을 깊게 이해하시고.. 
불리한 상황을 피하고 유리한상황만을 고를수 있도록 플레이하시는게 좋습니다... 
즉 컨셉을 잡았으면 컨셉에 맞게 놀아야합니다.
천상계분들은 뭐 알아서 그렇게 하시겠지만.. 제가 이 공략을 봐주셧으면 하는 분들은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 제 친구들은 그런거 구분없이 플레이하다가 많이들 던지더라고요.

PS.저는 이 티모 공략을 완성하기 위해 티모 서폿을 하면서 이기기 위해 한적이 없습니다. 적이 어떻게 하면 괴로워할지만을 생각하면서 플레이했습니다. 그러다보면 저절로 이기더라고요... 
티모, 날쌘 정찰병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8 (+104) 2366 마나 267.2 (+25) 692.2
공격력 54 (+2.41) 95 공격 속도 0.687 (+3.38%) 1.082
5초당 체력회복 5.74 (+0.65) 16.79 5초당 마나회복 9.6 (+0.45) 17.25
방어력 24 (+4.95) 108.1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6,144 IP
일단 제가 쓰는 룬입니다. 걍 평범한 ap 캐스터의 룬을 선택했습니다.
봇에서 원딜하고 라인전을 하기때문에.. 노랑에는 방어를 줬고..(취향따라 체력도 무방합니다.)
파랑은 일단 초반 라인전에서 ap딜을 그다지 받지 않기때문에 후반에 효율이 더좋은 성장 마저를 넣었습니다.
상대 서폿에 따라서 초반에 마뎀을 견뎌야한다면 고정마저로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왕룬의 주문력은 초반 q짤 딜을 높이기위해..
빨강에 마관을 넣은 이유는 버섯딜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취향에 따라서 좀 개조하셔도 무방할듯 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현재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취향따라서 바꿔주셔도 무방하지만 제가 이렇게 찍은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공격에다가 21포인트를 찍었는데요. 뭐 대부분 다 이해가실테고..
  서포터이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2:2맞다이를 강화하기 위해 찍었습니다. 다른 서폿을 하더라도..  이게 꿀이에요.


그리고 라인전에서 견제좀 당하면 피가 많이 깍이기 때문에.. 물약이 좀 필요합니다.
 는 효율이 좋지요. 방어에다가 투자한적도 있었지만.. 찍으나 안찍으나 물몸이라 아프더라고요. 
후반엔 어짜피 실수하면 순삭이고.. 라인전에서는 물약 효율이 좀더 좋았기때문에..  걍 물약좀더 빠는걸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기동성과 마나도 제가 구상한 티모에게는 필수적인 면도 있기 때문에.. 유틸에다가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점멸은 생존을 위해 필수입니다..

그리고 서폿은 역시 탈진을 들어야죠.
티모서폿하겠다고 하면 트롤취급받는데.. 탈진도 안들면 아군 원딜이 부모님 안부를 계속 묻더라고요..
그래도 탈진은 아주 좋은 스펠입니다. 생존 맞다이 한타 등등 다양한 상황에서 쓸수 있는 스펠 입니다.
봇에서 맞다이 할때는 적 원딜에게 써주는게 좋고.. 
한타때는 적 원딜에게 걸 각이 잘 안나오니 그냥 주변의 딜러나 아군 딜러에게 찝적대는 놈 하나 골라다가 걸어줍니다.
하지만 만약 적에게 카타리나라던가.. 다른 암살챔이 있으면.. 그쪽에 걸어주는게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내가 도저히 라인전에서 살아남기 힘들것 같다면 탈진대신 barrier(방어막)를 들으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Ignite(점화)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군 원딜 맨탈이 날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잘쓰면 강력하지만.. 점화로 킬먹었다가 아군 원딜이 킬딸한다고 욕하면서 탈주 몇번하니 안쓰게 됬습니다. 
(플레에서 그랬습니다... 저티어에서는 더욱더 그럴거라 생각됩니다.)

위장 (Camouflage)
티모가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고 1.5초 동안 서있으면 은신 상태로 전환됩니다.은신 상태가 풀리면 티모가 기습공격 효과를 받으며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40/60/80% (1/5/10/15레벨에 증가)만큼 증가합니다.

수풀안에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1.5초간 피격되지 않는다면 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실명 다트 (Blinding Dar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80/125/170/215/26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2.25/2.5/2.75/3초 동안 대상이 앞을 볼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680)
신속한 이동 (Move Quic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티모가 적 챔피언 또는 포탑에게 5초 동안 공격을 당하지 않았다면 이동 속도가 10/14/18/22/26% 증가합니다.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맹독 다트 (Toxic Shot)
티모의 기본 공격이 명중 시 적을 중독시켜 14/25/36/47/58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매 초마다 6/12/18/24/3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독성 함정 (Noxious Trap)
마나 소모: 75/55/35
재사용 대기시간: 0.25초
가지고 있던 버섯을 던져 적이 밟으면 폭발하는 함정을 만듭니다. 함정이 터지면 독이 퍼져 주변 적의 이동 속도가 30/40/50% 감소하고 4초 동안 200/325/4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둔화 효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합니다.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최대 3/4/5개의 함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정 위에 또 함정을 던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

함정은 35/30/25초마다 재충전 됩니다. (사정거리: 600/750/9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1렙은 q를 찍습니다. 그리고 무조건 q가 선마 입니다. 

티모 서폿의 라인전은 q가 핵심입니다.

티모 서폿이 라인전을 어떻게 플레이 해야할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리고 답은 q에 있었습니다.

먼저 서폿이기때문에..  티모의 지속딜은 원딜을 못이깁니다. 그리고 몸이 약하기 때문에 찢기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되도록 맞다이를 제외한 딜교때는 적 원딜과 오랬동안 손을 섞지 말아야 합니다. 최적의 시간은 적원딜이 내게 평타 한대 때릴정도의 시간입니다... 내가 적원딜 평타 한대 맞는동안 평q or q를 날려서 최소한의 피해로 최대한의 딜을 적에게 주는게 좋습니다. 이건 한타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E는 강력한 스킬이긴하지만 지속딜이 쎈거지 이 짧은 순간 딜을 넣기 애매합니다. 

그래서 1렙은 Q를 찍어서 적 원딜과는 Q를 통해 딜교하는게 좋습니다. Q는 깡딜도 매우 강하고 실명은 대다수의 원딜들에게 짜증을 유발하는 좋은 상태이상입니다. 운이 좋으면 적 원딜이 실명때문에 미니언을 놓칩니다. 그런식으로 살살 맨탈을 조질수가 있습니다.


2렙은 E를 1렙 찍습니다. 순간적 딜교로 활용하긴 애매하지만 맞다이나 Q의 부족딜을 보충하는 측면에서는 매우 좋습니다.


3렙은 Q를 2렙 찍는데.. W가 공격스킬이 아니기때문에 맞다이나 딜교에서 큰 필요는 없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Q 깡딜을 높여서 적 원딜을 조지는게 더 좋습니다.

 Q는 스킬레벨이 올라갈수록 딜올라가는게 확확 눈에 들어옵니다.

무빙은.. 자신의 손가락을 믿어보도록 해봅시다.


그래도 4렙에서는 W를 찍어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장시간 W없이 살아야 하는데.. 

점차 기동성이 필요해지는 시간이 오는데도 불구하고  기동성이 부족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Noxious Trap(유독성 함정)에 대해서 설명드려야 겠군요.

버섯은 티모의 상징이자 티모 서폿을 고른 이유입니다.

6렙에서 버섯을 찍었다면 보통 라인전이 아직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라인전 상황에서 버섯을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4가지 입니다.

1 부쉬장악: 버섯을 부쉬안에 깔아서 시야를 확보하고 적 서폿이나 원딜이 들어가기 꺼려하도록 만들수 있습니다.

2 퇴로확보:1의 연장선상에 있는 개념이지만. 굳이 부쉬가 아니더라도 적절한 위치에 배치하여 퇴로 확보로 사용 가능              합니다.

3 갱킹방지: 적 정글러의 갱킹루트에 버섯을 박아서 갱킹을 방지하고 맨탈을 긁습니다.

4 간이와드: 와드대신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시야가 좁으니.. 시야석이나 와드를 무조건 사도록합시다. 버섯있으니                 와드 ㄴㄴ 하시면 그냥 트롤일 뿐입니다. 어디까지나 어쩔수 없는경우나 보조적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드래곤에다가 박아서 적 정글이 드래곤을 몰래 먹지 못하도록 할때 유용합니다.)


라인전 이후의 활용은 맵을 장악하는데 있습니다. 크게 가지 입니다.

1 오브젝트 장악:적이 용이나 바론오는 길목들에 버섯을 배치해서 미리 시야를 확보하고 적의 이동을 늦추며 데미지를                   줍니다. 용이나 바론을 확실히 먹던가, 적이 버섯딜을 감수하고 한타하는것을 강요합니다.

2맵 장악: 적이 자주다닐 것으로 예상되는 길목에 버섯을 배치하여 적의 멘탈을 긁고 데미지를 주며 끊임없이 렌즈를              돌리고 핑와를 살것을 강요합니다. 버섯은 아군에게 시야를 제공하여 적의 동선파악을 용이하게 해주며.

          적은 버섯이 많이 배치된 루트를 꺼려하게 되어 기동이 제한됩니다.

3한타 세팅: 한타가 예측되는 지점에 버섯을 배치하여 한타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한타가 시작된 이후라면 아군 딜러                근처에 박아줘서 아군 딜러들이 버섯을 활용할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아군이 불리하면 퇴각루트에 버섯을              배치해줍니다.

4

TIP

1: 버섯은 미니언이 되도록 밟지 않도록 배치 합니다. 라인클리어에 버섯을 사용할수도 있지만.. 어쩔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아군 원딜에게 최대한 미니언을 먹게 하는게 좋습니다.

2: 버섯은 너무 벽에 딱 달라붙게 배치하지 않습니다.잘 안터집니다. 적이 지나가다가 밟기 좋게 배치합니다.

3:버섯을 배치하기 좋은 위치와 버섯 수싸움에 대한것은.. 나중에 시간이 되면 만들어 보겠습니다.

4: 버섯 겹쳐서 박아봣자 딜 중복이 안되니.. 좀 떨어트려서 배치 합시다. 하나 밟고 끝날때쯤 하나 더밟는 정도의 거리로.

5:바론,용에 버섯심으실때는 바위게가 돌아다니는 지역은 피하셔야합니다. 안그러면 다 터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마나 수급과 장기적 돈수급을 위한 템 선택입니다. 주문도둑검은 상위템 안올리고 아주 나중에 팔아치웁니다.
가장 먼저 확보할것은 시야석입니다. 서폿이기 때문입니다. 안사시면 전 라인이 터져나가면서 아군이 부모님 안부 묻게되는 꼴을 보게될겁니다.

신발은 이오니아의 장화를 구매합니다. 나중에 구매할 모렐로와 마스터리의 5% 까지 해서 쿨감 40%를 완성합시다.
딜을 약간 포기하더라도 최대한 많은 버섯을 심어서 맵을 장악하는게 좋습니다.

리안드리:티모 버섯과 시너지 효과가 아주 좋은 템입니다. 마관+주문력은 물론이고.. 버섯 이동방해 효과때문에 리안드리           효과가 2배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시각적 효과때문에 적들이 딜을 많이 받는 것처럼 느끼게 합니다.

모렐로:마나 수급+쿨감 템 입니다.. 치감효과도 좋긴합니다. 적의 AP 딜 비중이 매우 높다면 성배를 쓰셔도 됩니다.

공허: 버섯은 레벨이 올라갈수록 깡딜이 매우 높습니다. 반면 계수는 아주 크게 높다고 보긴 어렵죠. 공허는 마관은 버섯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존야&데켑: 생존을 원하시면 존야를, 더욱더 강력한 딜을 원하시면 데켑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루덴을 고려해보긴 했지만             이거 나올 타임이면 루덴보단 데켑이 더 낫겠더라고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대중적인 서폿이죠.. 저도 쓰레쉬 장인인데.. Q W E R 모든 스킬이 티모에겐 치명적입니다.
QER의 CC는 티모가 순삭될 시간을 버는데 충분하고
W는 예상치 못한곳에서 정글러를 끌어올수 있기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티모는 그랩이 있는 서포터들에게는 약합니다. 적어놓지는 않았지만 노틸도 상당히 까다롭죠.
드레이븐
잘큰 드레이븐 평타 한방에 피가 제 통장 잔고처럼 날아가는걸 보고 기겁했습니다. 이러면 라인전에서는 뭘 할수가 없더군요... 아주 짧은순간 Q의 깡딜로 딜교하는 티모인데.. 드븐이 너무 쎄서 오히려 손해보기때문에 상대하기가 어려울수 있습니다.
블리츠크랭크
한번 끌리면 ..거의 죽음 직전까지 몰립니다. 자신의 손가락을 시험하는 라인전이 될겁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평타 사거리가 짧아서 티모 Q 견제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2:2 맞다이에서도 실명걸리면 딜로스가 심각하게 나서 이기기 쉽습니다.
벽꿍각만 조심하시면 견제가 매우 쉬울겁니다.
바드
애는 걍 호구 서포터...... 이놈에게 지면 자신의 손가락을 탓해야합니다.
트위치
몸이 약해서 Q한방 맞을때마다 질질싸더라고요.

 

 

초반 운영법 

 적 스킬을 잘 피하면서 Q짤을 날려주도록 합시다. 버섯은 맞다이보다는 갱킹방지와 부쉬장악에 쓰는게 더 유용합니다.

 

중반 운영법

 

 시야석과 버섯으로 맵의 시야를 장악하고 드래곤을 장악합니다. 버섯은 드래곤이 있는 아래쪽 정글 루트들에 박는게 적합 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바론주변과 윗쪽 정글에 버섯을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걍 Q짤과 버섯으로 어떻게든 때웁니다. 괜히 앞에가서 순삭당하지말고.. 딜러진들에게 붙어있는게 좋습니다.

탈진은 딜러를 지키는데 사용..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제가 구상한 티모는 맵을 미친듯이 돌아다니시면서 미친듯이 버섯을 심어야합니다. 상대방의 맨탈을 완전 붕괴시킬 정도로 많이 심으셔야합니다. 버섯 보유수가 3개 이상으로 20초 이상 유지된다면 잘못하고 계신겁니다. 


PS.반응좋고 시간이 생긴다면 버섯배치 전략에대해서 추가 공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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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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