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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룰루, 요정 마법사
Lulu, The Fae Sorceress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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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룰루]실버와 브론즈를 위한 탑룰루 공략

- 우루쿵(2015-06-01, 조회수: 5462)

시즌2때부터 룰루는 1000판 이상 플레이하였습니다.

실버 붙박이 이지만 룰루에는 나름의 노하우와 애정이 있어

이렇게 탑룰루 공략을 적어봅니다.

 

 

저는 탑을 가면 이렐리아 아니면  룰루를 갑니다.

사람들한테 "탑 이렐리아 갈까요 룰루 갈까요?" 물어보면

거의 100에 90은 이렐리아라 말합니다.

그만큼 탑룰루에 대한 실버나 브론즈 플레이어들의 시선은 곱지 못한데

저는 동실력이란 가정하에 둘중 고르라면 단연 룰루 고르겠습니다.

(제가 이렐리아보다 룰루를 잘해서가 아니라...)

 

탑룰루의 장점은 이러합니다.(너무 유명하지만)

 

1. 생존력과 도주기가 좋아 갱킹에 강하다.

2. 어느 챔프가 와도 5:5로 라인전 가져갈 수 있다.

3. 후반 q딜은 상대 딜러 입장에선 정말 '억'소리 나온다.

 

단점은 이러합니다.

 

- 다른 탑챔프들과 달리 탑 룰루로서 캐리는 거의 불가능하다.-

- 탑이 아무리 흥해도 미드, 봇이 함께 망하면 이길수가 없다.-

 

실버나 브론즈 분들이라면 저의 공략을 따라하면 50% 이상의 승률은

거둘 수 있을거라 장담합니다.

 

다른 탑챔프들에 비해 탑룰루는 그리 선호되지 않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회에서 밴까지 되는 것처럼

저는 룰루가 단점보다 장점이 더 큰 상위권 탑챔프라고 이야기 하겠습니다.

모든 챔프들을 상대로 50:50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는 룰루지만

제발 조금만 더 버프 됐으면 좋겠어요.

룰루, 요정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2) 2159 마나 350 (+55.0) 1285
공격력 47 (+2.6) 91.2 공격 속도 0.625 (+2.2%) 0.859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11 (+0.8) 24.6
방어력 26 (+4.9) 109.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3%
  • 주문력
    +4.95
총 가격 : 9,220 IP

룰루의 룬세팅은 기본적으로

 

공속(cs수급)

마관(딜)

주문력(딜)

이속(해보면 정말 어이가 없는 이속, 속터짐)

 

이 4개가 제일 중요합니다.

위의 것은 예시일뿐

 

위 4개를 중심으로 취향대로 룬을 짜주시면 됩니다.

노랑과 파랑은 체력 들으셔도 되고 쿨감룬 써도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빨강에 이속 2개 주문력 1개 박고 마관세팅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방어 9 넣지 않는 이유는 어차피 룰루는 생존력, 도주가 유능하기 때문에

방어 9 때문에 죽고 살고 하진 않습니다.

 

유틸에  이속대시 쿠키 찍는 분들도 계신데

저는 룬에도 그렇고 이속에 투자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오펜스에 쿨감이냐 공속이냐 고민해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어차피 유틸에 쿨감을 찍었고

템으로 쿨감 40%가 맞춰질거기 때문에

공속 찍는게 보통입니다.

공속찍으면 초반에 cs 먹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탑룰루는  무조건 점멸, 텔포

이견은 없습니다.

룰루가 상대에게 킬을 노려볼 수 있는 구간은 딱 2군데 입니다.

 

1. 5렙 이전 e,q로 딜교환

2. 데캡뜨고 딜교환

 

 

1번의 경우 킬을 딴다해도 6렙 이후에 체력 탑탱커들에게

킬을 계속 해서 따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즉 점화를 쓸 상황이 초반 외에는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2번의 경우에는 이제 데캡이 뜨고나면

체력 탱커들도 슬슬 녹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거의 라인전은 끝이 나있습니다.

결국 점화를 사용할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리븐, 야스오, 제드 이런 애들 올때 탈진 드는건 고려해볼만한거 같지만

그 경우에도 텔포가 훨씬 좋습니다.

요정 친구 픽스 (Pix, Faerie Companion)
픽스는 룰루가 공격하는 대상에게 광선을 3번 연속 발사해 총 9~111 (+0.1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 창 (Glitterlan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룰루와 픽스가 각자 예리한 마법 화살을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5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80%만큼 둔화되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둘 다 적중하면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사정거리: 925)
변덕쟁이 (Whims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아군에게 시전: 3/3.25/3.5/3.75/4초 동안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를 25%(+0.05AP)상승시키며, 공격속도를 25/27.5/30/32.5/35% 상승시킵니다.

적에게 시전: 1.2/1.4/1.6/1.8/2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도와줘, 픽스! (Help, Pix!)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아군에게 시전: 픽스가 룰루 대신 대상에게 점프한 다음 6초동안 따라다니며 공격을 돕습니다. 픽스는 대상에게 가면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5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워 줍니다.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25/170/215/26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급성장 (Wild Grow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룰루가 아군의 몸집을 키우며, 대상 근처의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7초동안 동안 아군은 300/450/600 (+0.55AP)의 추가 체력을 얻고, 근처의 적들은 30/45/60%만큼 느려집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 이속 -> e 붙이고 빠짐 -> q로 추가딜

기본 콤보입니다.

그냥 e붙임 상황이면

e붙이고 -> q로 딜 -> w로 추노 -> 평타딜 하다가 다시 e-> q

 

갱킹 왔을땐 보통

 

q로 슬로우 -> w로 도주 -> e보호막 ->급할때 점멸 궁

 

이정도 입니다.

라인전에서 특정 암살자 챔프들이 다이브 왔을때 빼고는

적에게 w를 걸 일은 거의 없습니다.

간단해 보이지만 의외로 센스가 많이 필요합니다.

룰루는 숙련도가 높아야 하는 챔프입니다.

 

스킬 활용 팁

 

1렙때는 무조건 q입니다.

가끔 e를 찍는 분들 있으시던데

일단 e는 쿨도 길고 단일 딜입니다.

왜 찍는지 이해못하겠음.

q는 쿨도 짧고 슬로우에 라인도 밀수 있기 때문에

1렙때는 q를 찍는게 유리합니다.

 

 

저는 보통 e선마 하는 편이지만

중간중간 e와 q를 섞어서 올려주기도 합니다.

 

리븐이나 이렐리아, 레넥톤 등 순간적인 돌진기가 있는 챔프일때는

w도 조금씩 올려주면 w 쿨이 줄기 때문에

좋습니다. 특히 리븐일때는 라인에서 w를 2렙정도 주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도란 2포션은 탑룰루의 정석과 같은 시작템입니다.

솔랭 탑룰루는 텔포를 거의 라인 유지를 위해 쓰기 때문에

플라스크 시작은 거의 필요가 없습니다.

 

 

선템은 모렐로가 제일 좋습니다.

마법저항때문에 말파이트나 블라디같은 ap짤짤이 챔프들을 상대할때는

아테네 가기도 하지만

쿨감달린 모렐로가  무조건 좋습니다.

 

모렐로에 아이오니아 장화 가면 쿨감이 거의 40% 맞춰지는데

해보시면 압니다.

이 쿨감 40%가 얼마나 큰지.

 

그만큼 모렐로가 룰루한테는 중요합니다.

 

그리고 모렐로에 아이오니아 장화만으로는 아직

딜이 안 나옴을 느끼실겁니다.

그다음템으로는 무조건 데캡을 가셔야 합니다.

 

간혹 ad챔프들 상대로 존야를 먼저 올리시는 분 계시는데

절대 절대 절대 비추천입니다.

이도저도 안되요.

 

무조건 사활을 걸고 모렐로-데캡 테크 타셔야 중반에도 후반에도 인간역할

하실 수 있습니다.

 

ad챔프를 상대하는데 손목보호대 없이는 안되겠다.

하시는 분은 그냥 그 라인전은 지신겁니다.

 

 

룰루에게 제일 위험한 시간대가 바로 이 쓸데없이 큰지팡이를 뽑는 타이밍입니다.

 

모렐로가 나온 이후 딜도 탱도 어중간히 안 되는 그 시간대죠.

이 시간을 잘 넘기시면 문제가 없지만...

정말 고통의 시간입니다.

1600원 모아서 쓸데없이 큰 지팡이 사는 그 시간!!!

 

쓸데없이 큰 지팡이만 딱 사시면 딜 부터 w이속까지

모든게 변함을 느끼실 겁니다.

거기다 데캡까지 딱 나오면 이제 걱정이 없습니다.

데캡이후에는 이속을 위해 리치베인을 갑니다.

루덴을 메아리 먼저 가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리치베인 너프 되서 별로라고 하시는 분 계시는데

어차피 평타가 중요한 룰루의 경우 리치베인은 그래도 꿀템입니다.

리치베인이나 루덴의 메아리를 가신 후 존야를 올릴때쯤이면

게임은 이겼든 졌든 거의 끝나있을 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럼블
화방과 거리유지가 엄청 중요한데
제일 짜증나는 경우는 궁, 화방, 점멸로 들어와서 e조지는 경우입니다.
w로 도주하려해도 e맞는 순간 의미가 없어지고
어쨌든 화방짤에 안 당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궁잘 못까는 럼블한테 솔킬따일일은 거의 없습니다.
이렐리아
피적은 ap탑챔들은 모두 이렐리아를 두려워 합니다.
더구나 이렐리아 패시브는 룰루와 상극이며
부쉬에서 평짤 q짤 잘해주면 좋습니다.
나서스
그냥 짜증
슬로우 걸리면 w로 도주도 안되고
q몇방에 피는 다깎이고
데캡나오기전에 딜은 안 박히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칼리
룰루는 대부분의 상대들을 압도하진 못해도 5:5로 라인 가져가기 매우 좋은 챔프입니다.
위의 3명도 그냥 어렵다는 거지 텔포 활용 잘 하면서 라인 관리 잘 해주시면
그냥 5:5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칼리의 경우 e로 은신도 확인할 수 있고
피통도 적어 처음부터 끝까지 괴롭힐 수 있습니다.

 

룰루는 라인운영에서 살짝 케넨과 비슷한 느낌이 있는데

럼블이 케넨한테 강한것처럼 룰루한테도 강합니다.

 

이렐리아나 레넥톤은 갑자기 들어오는 돌진과 스턴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혼자 들어올때는 그냥 w로 빠지고 체력상태보고 집가면 되는데

갱과 같이 오는 경우는 상당히 힘듭니다.

 

나서스는 q스택이 좀 쌓였을경우

슬로우때문에 도주하기도 힘드고

q를 맞으면 피가 1/3정도 빠지기 일쑤라

후반으로 가면갈수록 힘들어 집니다.

5:5로 유지하면서 우리 원딜이 잘크길 바라는 수 밖에 없습니다.

 

 

룰루는 순간적 은신챔프나

갑자기 들어오는 암살자 챔프한테 강한 편입니다.

피오라, 제드나 야스오같은 경우 r-w-e보호막으로 역관광 태우기 좋습니다.

아칼리한테는 e를 뭍혀두는게 중요합니다.

초반의 상황 여하에 따라 계속 유리하게 라인전을 끌고갈 수 있습니다.

 

 

룰루는 순간적인 폭딜을 붓는 ap챔프들에게 약합니다.

저는 룰루로 미드는 잘 가지 않습니다.

실버라 컨트롤이 잘 안되서 그런지 왠만한 ap챔프들한테 cc잘못걸리고 폭딜맞으면

궁도 못쓰고 순삭되더라구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룰루는 라인을 최대한 잘 유지해야 합니다.

모렐로 나와도 데캡나오기 전에는 eq로 라인 클리어 절대 안 되기 때문에

평타 꾸준히 쳐주시면서 원거리 미니언 외에는

포탑 근처로 못오게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텔포로 갱갈 생각보다 라인 유지에 공을 들이는게 100배 낫습니다.

물론 각이 나오면 텔포 타고 타 라인 도와주는게 좋겠지만요.

 

탑룰루일때는 원딜이나 미드 둘중 한명이 정상인이어야

게임 후반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룰루 혼자서는 힘들어요.

탑룰루나 미드룰루 해본 사람들 다 공통적으로 하는 말 있습니다.

"딜 넣기 진짜 힘들다." "난 열심히 했는데 딜량 왜이리 적냐."

 

룰루는 절대 딜 넣는 챔프 아닙니다.

물론 딜도 무시는 못합니다.

후반에 적 원딜 q 한방만 맞춰도 피 반 정도는 우습게 나갑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니달리, 트런들, 야스오 등등 몇몇 점화를 든 챔프들이

룰루 q가 빠진걸 보고 미니언 넘어로 킬딸려고 딜교환 걸어올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q가 쿨일때는 조금 사리셔야 합니다.

적을 딱 보고 못한다 싶으면 q로 라인 밀고 선 2렙 찍고

eq평타콤보로 적 피 깎아 주시면 정말 좋습니다.

미니언 어그로 관리 잘해주시면서 근접챔들 상대로는

평타 견제도 꾸준히 해주세요.

 

룰루는 정말 cs 먹기 어려운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연습 많이 하셔서 잘 드셔야 해요.

평타견제하면서 cs까지 잘 먹기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고

픽스 뎀지까지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개인적인 팁을 드리자면 미니언 가까이에서 때리면 잘 먹어집니다.

중반 운영법

모렐로, 쿨감신 이후에 쓸데없이 큰 지팡이가 꼭 나와야 합니다.

속타고 다른템에 눈이 가시더라도

꾹 참고 쓸데없이 큰 지팡이 뽑아주세요.

타워 깨지는거에 연연하지 말고

중반에는 타 라인 관리해주면서

덩어리 몰려오면 eq로 정리해두면 됩니다.

데켑 뜬 후부터는 eq한방에 왠만하 미니언들 다 딸피됩니다.

 

한타에서 룰루는 우리딜러 보호 및 지원이 역할입니다.

꼭 기억하시고 텔포 잘 쓰시면 되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 별거 있나요.

그냥 잘 뭉쳐다니면서 한타 잘 참여하시면 됩니다.

스플릿하려고 하지 마세요. 1:1에는 여전히 약하니까요.

 

팀파이트시 역할

커져라는 우리 팀원들중 캐리하는 사람한테 쓰거나

적절하게 활용하면서

적 원딜이나 암살자한테 w, 또는 우리 원딜 물렸으면 우리 원딜한테 w

우리 원딜 보호가 우선이다 하면 e로 보호

적 딜러 각 나온다 하면 적딜러 e평타q평타로 순삭시키면 됩니다. 

 

한타때 너무 앞에서 어슬렁 거리지 마세요.

적한테 cc기 맞고 궁도 못쓰고 순삭되니까.

정말 잘큰 최고의 서포터라는 느낌으로 우리 딜러진들 보호 및

적 딜러한테 q한방만 맞춰주면 되요.

정말 그 q한방이 엄~~~~~청 중요하니까 q 신경 많이 쓰세요. 

 

 

 

마치며

 

 

실버에서 별로 선호되지 않는 픽 몇개 얘기해보면

 

미드 트페가 대표적일거고

다음이 탑룰루 일겁니다.

 

탑룰루는 템트리가 엄청 중요해서

데캡을 두번째코어로 뽑는게 정말 관건입니다.

이 부분만 잘 넘어가면 어느정도 게임 잘 풀 수 있을겁니다.

 

탑룰루 정말 쎄요.

미워하지 마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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