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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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플랭크, 바다의 무법자
Gangplank, The Saltwater Scourge
13
17
0
1/1
서폿 갱플!(1차수정)

- PoWerTank(2015-06-03, 조회수: 2529)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

적을알고 나를 알면 지진 않는다란 소리다.

솔직히 좀 개소리기가 있다. 내가 잘해봐야 위아래로 망하면

답이없기 때문이다.

갱플랭크 원탑을 주로가는 냄쿵민수입니다.

시즌3 골드~플레구간 갱플로 올렸구요. 최근에 다시 롤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골드 1이라 인증까지는 못하겠네요.

전 가끔 이런 생각을 합니다. 씨@발 가끔 베이가도 서폿가는 마당에

왜 갱플은 서폿간다하면 욕을먹을까. 주포지션에 서포터라고 알박아 놓기까지 했는데.

알아본 결과 갱플의 인식이 꾸졌기 때문입니다.

똑같이 왕귀파밍할거면 나서스가 있고,

똑같이 맞다이캐릭할거면 리븐이 있고,

똑같이 원딜 지키려면 알리스타라는 좋은 캐릭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하나 최고가 되지 못하죠.

그러나 역으로 성장만 잘한다면 왕귀+맞다이+원딜지키기 모든게 가능한 캐릭이기도 합니다.

이런 갱플의 좋은점을 극대화하여 갱플의 인식을 바꿔보고자 작성해봅니다.

 

잠깐!

갱플에 관심도 없으면 도움이 되지 않는 글이며

욕이나 악플 달 시간에 자기 공략법을 찾는게 더 시간 이득일 수 있습니다.

 

서폿갱플의 장점

1. 극악의 짤짤이

서폿의 유형을 나눠보면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뉜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형, Janna(잔나)형,형,Leona(레오나)형,Nidalee(니달리)

Blitzcrank(블리츠크랭크)형 : 적의 원딜과 서폿을 *같게 하는 유형으로 끌면 킬 or 스펠을 빠지게 하는 유형

대표적으로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Thresh(쓰레쉬)가 있다.

Janna(잔나)형 : 대표적인 서포터 형. 군중제어기가 적당하거나 아군을 이롭게 하는 형태가 많다

대표적으로 Janna(잔나), Soraka(소라카),Sona(소나) 등이 있다.

Leona(레오나)형 : 기본적으로 튼튼하며 견제를 하다가 갱과 함께 혹은 타이밍을 재서 킬을 노린다.

대표적으로 Leona(레오나)Bard(바드)Alistar(알리스타) 등이 있다.

Nidalee(니달리)형 : 짤짤이 유형. 기본적의 포지션은 서포터가 아니지만 서폿으로 와 짤짤이를 넣어주며 짜증나게 한다.

대표적으로 Nidalee(니달리)Lux(럭스)Cassiopeia(카시오페아)LeBlanc(르블랑)등이 있다.

그외에도 Lulu(룰루)이런놈 처럼 골고루 가진놈이 있다.

 

갱플은 짤짤이 형태에 속하는데, 솔직히 데미지가 높진 않다. 하지만 쿨이 짧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넣으면 누적딜은 무시할 수 없다

2. 생존기

갱플의 생존기인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 이게 왜 장점이냐

가령서폿 쓰레시나 모르가나등 논타게팅 단일 cc기를 가진 것들이 서폿을 온다. 첫 타를 피해 싸움을 하더라도

쿨이 돌아와 원딜이 cc를 맞으면 곤란한데, 논타게팅 단일 cc는 갱플이 대신 맞고 바로 귤을 사용함으로써

싸움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다.

 

3.글로벌 궁극기

Cannon Barrage(포탄 세례)을 통한 글로벌 궁극기를 활용하여 타 라인에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시야 장악에도 도움이된다.

또한 이 스킬을 이용하여 갱 호응을 할 수도 있다 거리 내에선 지속딜, 지속 슬로우이며,

적 바텀이 듀오가 아니라면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인다. 이를 통해 킬각을 노릴 수도 있다.

 

단점.

 

1.어정쩡하다.

말 그대로 어정쩡하다. 딜을하려해도 니달리나 르블랑처럼 그리 강하진 않다.

탱을하려해도 알리처럼 단단하진 않다.

도와주려고 해도 잔나나 소나처럼 적극적으로 도와줄 순 없다.

물론 골고루 갖추고 있긴하나 못크거나 망하면 어정쩡해서 장점을 보이기 힘들다.

2.뚜벅이다.

대부분의 서폿이 그렇지만, 갱플서폿은 중후반에선 라이너처럼 행동하게 된다. 이 상황에선 뚜벅뚜벅이어서

크게 성장하지 못한 경우 짤리기가 매우 쉽다.

 

그러나 장점>단점이기에 갱플 서폿에 대해 끄적여 보려고 한다.

갱플랭크, 바다의 무법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4) 2538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4 (+3.7) 126.9 공격 속도 0.69 (+2.75%) 1.013
5초당 체력회복 5.51 (+0.75) 18.26 5초당 마나회복 7.68 (+0.7) 19.58
방어력 31 (+4.5) 107.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3
  • 공격력 +0.95
    x6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2.79%
  • 공격력
    +12.4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5,214 IP

룬은 취향이다. 이것은 맞지만 갱플룬에 대해 적어보고자 한다.

 

빨간룬

빨간룬은 공격에 주로 투자하는 룬이다. 갱플랭크는 물리타격계열 짤짤이 캐릭터이므로

공격력, 방관이 효율이 좋다.

그런데 나는 치명타 룬을 3개 박아준다. 2.79% 솔직히 기대하는 수치는 아니다.

그러나 왜 넣느냐! 수치의 차이는 있는 법

치명타 템인 싸움꾼의 장갑은 치명타가 8%이다. 여기에 2.79를 더하면 열정의 검이나 탐욕의 검과 같은

10%를 상회한다. 즉 크리가 터질 확률이 높아진다. 겨우 2.79%이지만

8%와 10.79%는 롤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노란룬

흔히 노란룬은 방어에 투자한다.

방어력, 체력 등에 투자하는데 고정방어룬이 좋다.

아무리 짤짤이를 넣는다지만 상대원딜의 평타나 스킬을 한대도 안맞는다는 것은 불가능.

방어력을 높이면 상당한 도움이 된다.

파란룬

흔히 파란룬은 마법저항, 마나, 쿨감 등 다양하게 사용된다.

나는 마법저항력을 선호하는데, 이는 서폿들의 대부분 공격은 마뎀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서폿이 공템을 주로 가지는 않는다지만, 초반의 데미지는 꽤 들어오는 편이라

마저가 좋다.

왕룬

왕룬은 레알 자유. 그러나 공격력에 투자해 데미지를 높여주는 것이 좋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갱플 서폿의 특징은 여타 서폿과는 좀 다르다. 유틸에 치중하지 않고 공격에 치중한다.

 

왜냐!

 

얘가 서폿 특성을 가서 얻는 이득이 얼마나 되겠냐 말이다...

굳이 얻는 이득이라면 소환사의 통찰력욕심주워 먹기부유함산적지능정도인가(좀 많긴하네..)

그러나 이것을 찍기위해 투자하는 여타의 포인트들이 솔직히 아깝다고 본다.

소환사의 통찰력이건 스펠쿨이 줄어드니 좀 도움이 된다치자.

욕심이거 누적되면 돈을 더 벌긴 하지만 그리 큰 의미 없다

부유함이건 40원 더 번다고 하지만 진짜 의미없다

주워 먹기돈을 못버니까 이해는 하지만 그래도 의미없다

산적지능 이거찍는 포인트가 아깝다 특히산적 이건 진짜 아니다 초반에 잘 나와밨자 30~45원 더 버는거...

 

어차피 짤짤이 넣는 캐릭 오펜스와 디펜스에 투자하는게 차라리 이득이다.

(추가) 어제자(6/1)에는 시간이 별로 없어서 안적었는데 유틸특성의 장단점과 갱플서폿에게 어떠한지를 적어보겠다.

차원 넘기귀환시간 1초감소. 집에 빠르게 갈 수 있다. 그러나 이거 올릴바엔 그냥 속도 조금 더 올려서 복귀시간을 빠르게 하는게 더 낫다. 사실 이걸 찍는 사람이 있는지는 의문이다.

*갱플에겐? - 역시 별로다 집에 1초일찍가는게 존@나 이득인 상황은 적이 주변에 있는데 내가 귀환타는 상황.

사실 이건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지만 애초에 이런상황이 안나오게 하는게 최고다.

재빠른 발놀림이속 상승 기본 유틸중엔 좀 쓸만하다 그런데 1.5퍼면 진짜 미미한 특성... 완전 사거리 밖에서 도주하는 상황아니고서야 이득보기 힘들다. 또한 갱플은 E스킬에 이속상승이 있어 굳이 찍을 의미가 없다.

명상초당 마나재생증가 괜찮은 편이다 그러나 역시 미미.. q한번 쏘기 위해선 q마나가 60든다 가정혔을 때

거의 100초 걸린다. 차라리 방어특성 드는게 낫지 않을까?

정찰조금 쓸만하다. 근데 쓰다보면 진짜 의미없다.

소환사의 통찰력솔직히 스펠쿨감이라 얘까지는 좋다.앞에 투자해야하는 4포인트가 아까워서 그렇지...

영혼의 힘진짜 별로다. 마나 300늘어야 재생량 1느는데 겜 아무리 오래가봤자 마나 1500은 넘기겠냐...

연금술사포션 많이 사니까 은근히 도움될지도? 그러나 후반에 전혀 무쓸모 스펠(사실 전혀는 아니다 영약이 있으니까)

욕심제발... 말그대로 욕심이다. 라인전 오래해서 10분간다 치자. 그래봤자 8분 30초분터 돈으르니까  70원 조금 더 준다. 그럴바엔 양해를 구하고 미니언 뺏아먹자. 8포인트가 아깝다

룬 친화력ㅋㅋㅋㅋ 룬이거 몇번이나 먹겠냐

흡혈귀흡혈 3퍼면 뎀지 100줘야 체력 3오름 초당체력이 더 이득 인정?

요리의 대가이건 진짜 후반엔 노이득...

주워 먹기제발 ㅋㅋㅋㅋ 거지냐 이쯤되면 포인트가 너무 아까워진다.. 원딜이 CS잘먹어 첫귀환때 한 50원 벌어도 이쯤되면.... 포션을 하나 아끼자 차라리

부유함위랑 같은 이유... 시작 포션 하나 더 사는건 좋은데 초반 투자가 아까운 포인트들이다

정신 확장어... 음 마나 1000오르면 50증가한다 이쯤되면 좀 감각오겠지 포인트 아깝다.

감화에휴... 차라리 원딜먼저 보내고 미니언을 먹겠어

산적진짜! 이거 이거에 대해 할말 많은데, 솔직히 q쏠때 마다 5원들어오는건 확실히 이득인데 그럴바에 공격력에 투자해서 확실한 어시를 빠르게 받아내는게 낫지 않을까?  확실히 갱플이랑 잘 맞는 특성인데 포인트가 너무 아깝다.

지능얜 솔직히 좋다 쿨감 5퍼... 근데 차라리 마술에 4포인트찍으면 쿨감 5퍼다. 아이템? 사지도 않을거잔하

방랑자말안할게요

위의 여러가지 이유들을 보았을 때 유틸에 투자하는 것은 크게 이득이 아니다. 오히려 포인트 낭비이다.

그렇기에 오펜스와 디펜스에 투자를 한다.

물론 오펜스에도 많은 투자를 하진 않는다. 그리 큰 차이가 없을 뿐더러 초반이 중요한 바텀라인전에선 큰 의미가 없으므로 오펜스에는 적당히 13포인트 투자한다.

디펜스에는 17로 꽤 높은 투자를 하는데, 오래 살아남을 수록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억압이것은 갱플에게 항상 슬로우가 있으므로 꿀이득!

 

 

말이필요없다.

Exhaust(탈진)Flash(점멸) 혹은 Ignite(점화)Flash(점멸)다.

어차피 Heal(회복)은 원딜이갈 것이고 내가 들어봐야 치유력은 미미하다

Exhaust(탈진)을 더 선호하는데, 1:1과는 달리 2:2 상황에선 Exhaust(탈진)이 더 좋다.

상대 딜러가 우리 원딜을 물 때 사용하면 암살 불가 ㅎㅎ

대신 상대가 진짜 노딜인 놈들만 나오면 점화가 이득일 때가 있다는 점만 알아두자

불의 심판 (Trial By Fire)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갱플랭크의 기본 공격은 2.5초동안 추가 고정피해 50~250(+1.0 추가AD)(+치명타 확률에 따라 0~200)의 피해를 입히고(포탑에는 50%의 피해) 갱플랭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5~30% 상승합니다.

화약통을 파괴하면 불의 심판이 초기화되며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혀어어어업상 (Parrrley)
마나 소모: 55/50/45/40/35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갱플랭크가 총알을 발사해 10/40/70/100/13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공격으로 대상을 처치할 경우 3/4/5/6/7 골드와 4/5/6/7/8 바다뱀 은화를 추가로 얻습니다.

상점에서 바다뱀 은화를 써서 포탄 세례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 공격은 적중 시 효과(불의 심판 제외)가 적용되며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25)
괴혈병 치료 (Remove Scurvy)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갱플랭크가 귤을 많이 먹습니다. 갱플랭크에게 걸린 방해 효과가 해제되며 체력이 45/70/95/120/145 (+0.9AP)+ 잃은 체력의 13% 만큼 회복됩니다.
화약통 (Powder Keg)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25초 동안 갱플랭크나 적이 공격할 수 있는 화약통을 설치합니다. 적이 파괴하는 통은 사라집니다. 갱플랭크가 파괴하는 통은 폭발하여 2초 동안 적을 30/37.5/45/52.5/60% (+치명타 확률 1%당 0.25%) 둔화시키고 방어력의 40%를 무시하며 기본 공격의 피해량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은 75/105/135/165/19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습니다.

통의 체력은 2초마다 줄어듭니다. 통이 폭발하면 폭발 지대에 겹쳐 있는 통들이 연쇄 폭발하지만 같은 대상이 여러 번 피해를 입지는 않습니다. 혀어어어업상 스킬로 통을 터뜨리면 대상 처치 시 추가 골드를 얻습니다.

7레벨, 13레벨에는 통이 저절로 사라지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통의 치명타 효과는 105%로 적용됩니다.
최대 충전량 3/3/4/4/5
포탄 세례 (Cannon Barr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70/150/130초
갱플랭크가 배에 신호를 보내 8초 동안 12번, 1회 대미지: 40/70/100(+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포탄 세례를 맞은 적은 0.5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만큼 떨어집니다. 500개의 바다뱀 은화를 통해 배를 업그레이드 하여 포탄 세례에 추가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여신:포탄 세례가 시작할 때 목표 지점 중앙에 300%의 고정 피해를 입히는 거대한 포탄을 발사하여 1초간 범위내 적의 이동속도를 70% 감소시킵니다.

사기진작:범위 안에 있는 아군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만큼 증가시킵니다.

가차없는 포격:포탄 세례의 지속 시간 총 6번의 포격이 추가됩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범위: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물론 Q선마. 

스킬 콤보

 탑에도 없는 콤보가 서폿에게도 있겠는가.

다만 상대 원딜이 cs를 먹기위해 평타를 치는 순간에 Parrrley(혀어어어업상)를 쓰고 재빨리 도주한다면 공격당할 확률이 낮다.

특히 사거리가 625로 웬만한 원딜보다는 사거리가 길다는 사실을 알아두자

스킬 활용 팁

 맵을 잘 보자. 굳이 라인전이아니라도. 타 라이너와 정글러 2:2 상황에서, 혹은 1:1인데 둘다 반피 이하 싸움일 때

Cannon Barrage(포탄 세례)을 뿌려주면 킬or어시. 킬먹었다고 욕하는 짓은 진짜 실론즈들이다.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을 사용하는 것 또한 중요한데, 무작정 체력이 낮다고 사용하다간 적의 cc에 대응하지 못할 수도있다.

적절히 사용하되 없을 땐 어느 정도 사리는 플레이도 필요하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아이템은 플라스크 2포 1포.

간혹 (고대유물 방패)올리는 애들 있는데 얘네는 백퍼 유틸특성 드는 놈들이다.

몇번이나 언급했지만 갱플서폿은 짤짤이형 서폿이다.

짤짤이 캐릭은 오랫동안 딜을 넣는것이 가장 큰 이득이다.

그러려면 오래사는 것도 필수지만 오래살기만 해서는 노이득이다.

살되, 딜을 넣어야한다. 살되, 딜을 못넣으면 무슨 의미가 있겠냐...

그런의미에서 플라스크 포션시작은 오래 살면서 오래 딜을 넣을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아이템이다.

 

그리고 핵심아이템은

Sheen(광휘의 검)이것이다.

Sheen(광휘의 검)이것은 온힛이 되는 갱플의 Q데미지를 증가시켜준다. 거의 두배 가까운 딜을 확률에 의지하지 않고

확실하게 딜을 넣을 수 있게 해준다.

첫 완성템은 이것을 가도록 하자. 대신 시야석을 가지 않으므로 시야와드를 꼼꼼히 해주자.

이후에는 어느 템을 가든 자유이다. 다만 광휘의검이 나온 상황이면 라인전이 유리할 것이므로 트포를 바로 올려주는것이

하위템의 가성비에도 좋으며 템으로 인한 딜로스가 적은 편이다.

이후 확실한 딜을 원한다면 스태틱과 인피를 가주며, 방어적인 플레이를 해야할 것 같으면 란두인, 마저가 필요하면 비사지를 가도록한다. 그런데 첨부터 탱갈거 아니면 그냥 딜로가는게 더 좋은것이 어차피 한타상황에서도 갱플랭크는

앞에서 맞으며 싸우는 전사의 이미지보다는 치고 빠지며 누적딜을 넣는 캐릭이기 때문에

딜을 올리는 것이 훨씬 좋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앞에서 누누히 말했듯이 짤짤이가 중요한 캐릭이다. 따라서 대놓고 싸우기 보다는 어느정도 체력을 깎아놓은 후에

싸워야 한다. 특히 갱플은 패시브인 Grog Soaked Blade(럼주에 젖은 검)로 인한 누적딜이 꽤나 쏠쏠한 캐릭이므로 라인전을 오래 끌수록 유리한 편이다.

특히 상대방의 체력이 매우 낮은 상황일 때는 갱을 부르거나 Cannon Barrage(포탄 세례)을 이용해 좋은 킬각을 노리도록하자.

 

 

 

팀파이트시 역할

 앞에서 언급했듯 갱플은 쳐맞으며 싸우는 전사보다는 딜을 넣고 빠지는 캐릭이다. 따라서 한타시에도 위치선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딜과 누커 그 중간급의 위치선정이라고 할까? 적당한 타이밍에 들어와 q를 이용해 확실한 딜을 넣고

빠지며 기타 단일cc는 대신 맞아주고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을 써도 좋다.

또한, 상대방의 위치선정이 애매할 때 Cannon Barrage(포탄 세례)을 써주면 이니시 또한 가능하다.

 

챔피언별 대응법

 원딜들은 대부분 같다. 라인전에서 cs를 먹을 때 Parrrley(혀어어어업상)를 쏘며 견제하면 된다.

대충 원딜과 서폿을 위주로 대응법을 적어보겠다

Galio(갈리오)가끔 서폿으로도 보인다. 그러나 얘는 보호막과 짤을 넣는 서폿일 뿐이다. 스킬샷만 피해주면서 원딜과 서폿중 한놈을 골라서 짤짤이를 넣어준다. 점멸궁을 쓰면 재빨리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를 쓰고 탈진을 적당히 사용해 원딜을 살리는 센스를 발휘하자. 정 안되면 혼자라도 살아야 한다.

Graves(그레이브즈)별거없다. 사거리가 짧아 견제하기에 매우 쉽다. 다만 Q딜이 겹뎀으로 들어오면 매우 아프므로 주의하자.

마나소모가 심한놈이라 Q스킬 2~3대 맞더라도 플라스크 써주면 스킬로 견제하지는 않는다. 갑자기 적극적으로 변하면 갱이올 가능성이 높으니 주의하자.

 Nami(나미)좀 빡시다. 힐도 잇고 짤도 되고 cc도 있다. 귤이 있지만 Q스킬은 피하도록 하자 에어본 스킬이라 풀어도 그자리에 머물게 되기 때문이다. 이놈은 아마 (주문도둑의 검)를 주로 사올 거라 마나 젠 속도가 빠른 편이지만 플라스크 포션에 비할바는 아니다 짤을 적극적으로 넣어 힐을 자주 쓰게 만들면 마나가 바닥나게 되있다. 궁은 광범위 cc기이므로 항상 거리유지를 해야한다.

Nautilus(노틸러스)좀 짜증나는 편이다. 무조건 닻을 피해야 한다. 끌리면 패시브 속박, 슬로우 3단콤보다. 끌리게 되면 속박까지 맞은 후에 귤을 쓰자 얘도 단단한 편이므로 원딜 견제를 주로 하자. 6렙이후엔 궁 조심해야한다.

Nidalee(니달리)빡시지만, 간단할 수도 있따. 창만 피하면 된다 간혹 우리 원딜이 창을 맞으면 분하지만 버리자 괜히 살리려다 같이 죽는다. 창이 빠지면 그 동안 별 거 없으므로 짤짤이를 넣자. 창이 없는데도 쿠거폼으로 덤비면 갱이니까 조심하자.

6렙이후 싸움이 오히려 편한 유형.

Draven(드레이븐)위험한놈이다. 도끼딜은 상당히 아프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거리가 매우 짧으며 막타를 치고나면 항상 도끼를 줍기위해 이동할 것이다. 요놈은 막타칠 때가 아닌 막타가 끝날 타이밍(좀 애매하지만) 그 타이밍을 노려 평타를 치면 좋다. 이속상승기는 있지만 딱히 도주기는 아니므로 견제해주면 된다. 그러나 맞딜은 절대 금지

Lux(럭스)사실 별거없다. 속박은 피하자 피하는게 좋으므로 그리고 w를 막 날려댈텐데 이건 솔직히 별 수 없다. 피하기 힘드니까 그래도 피해주는게 좋다. 만약 녀석의 마나가 별로 없거나 체력적으로 우리팀이 우위일때는 일부러 속박을 맞은 후 해제하여 싸움을 걸어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볼 수도 있다. 궁이 언제 날라올지 모르니 주의하자.

Leona(레오나)사실 싫다 단단하고 단단하며 단단하다. cc기도 많다. 그러므로 무조건 원딜만 견제하자. 이놈이 e를 쓰고 오면 바로 귤을 쓸게 아니라 스턴을 당한 후 귤을 사용한다. 이 상황에서 맞딜이라 봐야 적 원딜과의 거리는 멀테니 e를 피해가며 적당히 견제하는게 좋다. 궁은 항상 조심하자.

Lucian(루시안)싫은 유형. 딜도 세고 q도짜증난다. 얘는 자칫 견제하러 갔다가 e로 달려들어 엄청난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차라리 서폿을 견제하는게 좋다.그러나 서폿이 레오나다 망했어요...

굳이 견제를 하려면 스킬이 빠진 직후 견제가 좋다. 이놈의 딜 교환 방식은 e펴평, q펴평 w펴평인데 스킬이 빠지면 e로 들어와도 그나마 딜이 덜하기 때문. 6렙이후 안마는 좀 아프니까 주의. 그러나 이 타이밍은 사실 킬각일 수도 있는게 나 또한 궁을 사용하면 킬각을 노려볼 수도 있다.

Lulu(룰루)똑같은 짤짤이 챔. 확정은 아니지만 피하기 은근 짜증난다. 거리 적당히 벌려두고  견제하자.

한가지 팁은 항상 우리 원딜보다 앞에 있어야 한다. 이놈 w는 아무것도 못하게 만드는데 갱플은 귤로 해제할 수 있으므로 원딜이 맞는것 보다는 내가 맞는게 낫다. 다만 궁이 생기면 이제 킬각을 노리긴 어려우므로 갱을 호출하는게 좋다.

LeBlanc(르블랑)거의 밴이지만 가끔 올 수도 있다. 당황하지 말고 얘를 먼저 노리자. 무조건 w로 들어올텐데 그냥 q때리고 거리되면 평타도 치면된다. 안그래도 물몸에 원딜과는 달리 흡혈이 전혀 없으므로 딜교가 좋다. 다만 우리 원딜이 많이 쳐맞게 될테니 그것만 주의 하자 6렙이후 원콤날 수도 있으니 원딜 못노리게 대신 e를 맞아주는 센스를 발휘하자.

Malphite(말파이트)단단하다. 쉴드 있으므로. 원딜 먼저 견제하는게 좋다. Q를 존@나 굴릴텐데 대충 맞아주자. 6렙전엔 cc도 없어서 귤은 언제든지 사용해도 된다. 방어력이 낮아 이놈을 먼저 견제할 거라면 패시브를 못쓰게하는게 제일 중요하다.

6렙이후엔 항상 조심하자.

Morgana(모르가나)남들은 *같지만 오히려 편한 유형일 수도 있다. Q는 느리므로 최대한 피하자. w도 많이 맞지 않는다. 그럼 끝이다. 쉴드 걸어줘봤자 슬로우라 패시브 뎀지만 막힐 뿐 협상데미지는 다 박힌다. 또한 모르가나 체력이 낮을땐 일부러 속박 맞아주고 귤로해제한 후 싸워서 킬각을 노려도 좋다. 다만 6렙이후 q궁은 확실히 위험하니 이 땐 하지말자. 모르가나가 서폿일 땐 모르가나 딜이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모르가나에게 탈진을 거는것도 괜찮다.

Miss Fortune(미스 포츈)요즘 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다. 다만 미년 뒤에 너무 대놓고 있으면 q튕겨나오는거 맞고 아야한다. 적당히 ㅇ미니연 옆에 위치해서 q로 견제해주자. 6렙이후엔 내가 체력이 낮으면 사려야한다 너무 앞에 있다간 궁맞고 뻑가기 때문.

Bard(바드)얘도 자주 만나진 안아서 모르겠지만 어렵진 않다. 그냥 견제만 해주고 Q만 조심하면 된다. 다만 6렙이후 갑자기 궁쓰고 갱오는 참사가 벌이질 수도 있으므로 와딩은 철저히 하자

Varus(바루스)짜즈난다. 오히려 역견제 당하니까;; Q빠졌을 때 확실히 견제하자 Q쿨은 기니까. 맞더라도 젤 앞에서 맞으면 큰일난다. 미년 뒤에있으면 뎀지감소되니까 미니언 뒤에있자. 그리 걱정안해도 되는게 마나소모가 심해서 플라스크로 유지하면 된다. 6렙이후 버스터딜과 궁은 조심하자.

Vayne(베인)조난 좋다. 딱히 견제스킬이 있는것도 아니고 사거리도 짧다. 그냥 막 견제하면 된다. 6렙이후 핑와만 사두자.

단 1:1은 절대 금물.

Volibear(볼리베어)뚜벅이라 견제에 용이하다. 단 점멸Q로인한 콤보는 조심해야한다.

Braum(브라움)은근히 재수없는 유형 차라리 얘를 먼저 견제하는게 나을 수도 잇다. 브라움이 단단한건 사실이나 6렙이전엔 딱히 먼저 들어오지 않고 Q견제만 하며 회복기술이 없기 때문. 단 너무 거리가 짧으면 역관광나기 쉽상이니 거리유지를 해야하며 6렙이후 궁을 조심해야한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그랩만 피하자. 그랩만 피하면 별거없다. 단 너무 거리 좁히면 e쓰고 달려와 w로 띄우니까 조심해야한다.

Poppy(뽀삐)얘를 노리는게 더 나을 수 있다. 원딜노리러 가면 얘가 마중나오기 때문. 갱플딜은 어차피 누적딜이라 한방한방은 미미하므로 패시브로 인한 딜 감소도 별로 없다(물론 초반 한정) 벽궁은 항상 조심하며 6렙이후엔 적극적인 맞다이는 피하는게 현명하다.

Sona(소나)나쁘지 않다. 물론 이놈 짤짤이가 더 넣기 쉽지만 여러 스킬 사용으로 인한 마나소모가 크다. 그리고 유리몸이므로 소나를 먼저 견제하는 것도 좋다.w사용 하면 쉴드 생기는데 쉴드 끝날때를 노린 후에 Q써주는게 좋다.

궁을써도 그냥 귤쓰고 다시 소나 패자.

Soraka(소라카)얘도 소라카 먼저 때리는게 낫다 어차피 원딜 죽어라 쳐봤자 회복넣기 때문. 다만 별부름을 맞으면 이놈 체력올라가니까 그건 주의하자.

Shen(쉔)도발점멸하며 배리어로 딜 다씹어먹는다. 도발걸리면 걍 w로 빠지자. 원딜만 적극 견제하자. 그리고 우리 원딜 못물게만 하자.

Sivir(시비르)너무 가까우면 Q맞기가 쉬우므로 적당한 거리유지가 중요하다. 그리고 견제할 때 조금 여유를 두고 견제하면 가끔 이놈이 딱콩쏘는 줄 알고 스펠쉴드 쓸 때가 있으므로 어느 정도 텀을 주다가 q를 쓰자. 또 이거 몇번하면 역으로 텀을 줄 것을 예상할 것이므로 이땐 또 적당히 바로 Q를 쓰자. 사거리 짧으므로 부메랑만조심하고 cs먹을때 적극견제하자.

Thresh(쓰레쉬)아주 좋다. 걍 아무나 골라패도 된다. 특히 초반에 쓰레쉬는 방어력이 매우낮아 이놈 먼저 패는 방법도 있다. 1렙만 조심하면 된다. 이후엔 그냥 앞라인 잡고 아무나 견제하면 된다. q만 피하면 되는데 q맞으면 바로 w쓰고 튀자. 체력이 낮으면 일부러 끌린 후에 해제하고 싸워도 된다. 대신 너무 가까우면 q가아니라 w쓰고 지@랄하니까 조심하고, 랜턴갱 또한 조심하자.

Alistar(알리스타)단단하지만 근거리챔 wq콤보가 있긴하지만 미치지 않은 이상 잘 안 쓴다. 적극적으로 견제하면 힐로 마나 다 빠진다. 그럼 그 때 요놈을 존@나 아프게 하면 집가게된다. 그럼 그때 원딜을 존@나 치자. 6렙이후엔 궁있으니까 그때부턴 원딜만 존@나 견제하자

Annie(애니)젠장할 애니서폿. 스턴도 있고 공격기도 많다. 대신 마나소모가 좀 심한 편이고 방어력, 체력이 매우낮다. 귤을 배운 후엔 적극 견제하자. 대신 나 역시 플라스크를 자주 쓸 것을 각오해야한다.

티버는 조심!

Ashe(애쉬)사거리도 길고 슬로우도 지속슬로우다. 서폿견제가 더 나을 수 있다. 궁날라오면 먼저맞고 귤로해제하는 센스를 발휘하자.

Urgot(우르곳)수류탄만 조심하면된다. 딱히 평타사거리는 길지 않아 견제하면 되지만 수류탄 맞으면 견제고 머고 바로 멀리 튀자. 궁박으면 그냥 귤빨면 혼자 땡땡댕 거리니까 이 틈에 서폿을 존@나 패면된다.

Ezreal(이즈리얼)q가 길고 빠르며 아프지만 평타는 별로 안길다 견제하자. 미치지 않은 이상 비전 쓰고 딜교하지 않는다. 미니언과 붙어 있되 가까이 가진말자. 궁은 쓰는게 보이면 무빙으로 피하자. 딱히 좀 번거롭지만 어렵진 않다.

Zyra(자이라)진짜 짜증난다. q도 쎄고 w는 속박이다. 어쩔 수 없이 몇대 맞아주자. 마나 소모가 좀 있는데 마나 빠지면 적극 견제하면된다. 궁이 광역딜 에어본이므로 주의하자.

Janna(잔나)얘도 별로어렵진 않다. 아무나 한놈 패면 실드넣는데 그럼 다른놈 때리면 된다. 점멸 궁으로인한 갱호응을 조심하자. 그리고 실드걸린 원딜은 견제하지말고 걍 빼자. 평타가 매우 매섭다.

Jinx(징크스)사거리도 길고 스플뎀지도 있따. 따라서 미니언 옆에 잇으면 아니되겠다. cs먹은후 그냥 깔짝될 때 특히 미니건일 때 견제하자. 어차피 cs먹을때 견제하나 그냥 견제하나 똑같이 딜 들어온다. 다만 뚜벅이이므로 궁이 생긴후엔 킬각을 노리기 좋다. 단 멀리서 잘 쪼니까 주의하자.

Karma(카르마)q로 잘 쫀다. 그것만 조심하면 끝. 너무 가까이가면 속박거리니까 조심하자.
Cassiopeia(카시오페아)더럽다. 존나 짤넣는데 나보다 한수 위. 하지만 물몸이므로 무빙으로 피하는데 성공했다면 적극 견제하자. 단 q나 w맞았다면 바로 빼자 쌍독니로 eeeee한다. 궁은 뭐 귤이있지만 광역 딜이므로 무리하게 들어가진 말자.

Kalista(칼리스타)얘도 폴짝거려서 짜증난다. 그렇지만 견제가 불가능 한 것은 아니다 cs먹으려고 걸어올때 q넣자. 얘는 e스택쌓는게 무서운거라 맞딜을 안하면 끝이다. 단 궁으로 인한 강제이니시를 조심하자.

Caitlyn(케이틀린)사거리가 기니까 뭘하든 맞는다는 생각하고 견제해야 한다. 대신 헤드샷 카운트되는거 잘 보고 카운트 될때 되면 견제하지말자. 얜 견제하고 빼는동안 2~3대 맞을 수 있으므로 차라리 서폿을 견제하는게 더 좋다.

Kayle(케일)진짜 별거 없다. e쓰고 멀리서 때리려 할텐데 초반엔 쿨이길다 걍 멀리 뺏다가 스킬빠지면 적극 견제하자. q로 슬로우 묻히면 귤쓰고 와리가리하면된다.궁으로인해 역관광 날 수 있으므로 무리를 안하는것이 중요

Kog'Maw(코그모)w만 조심하면 된다. 사거리가 길지만 w없으면 그냥 걸어다니는게 마냥 귀엽다. 귀여우면 q먹여주면 된다 대신 w쓰면 많이 맞으니까 이땐 좀만 사리자. 궁이생기면 무빙으로 피하면서 견제하면된다. 단 체력이 낮을 땐 같이 죽을 수 있으므로 이럴 땐 적당히 보고 죽여야한다.

Corki(코르키)eq딜이 매섭다. 그렇지만 사거리 짧으므로 적극 견제하자. 다만 e쓰면 견제하지말자 자칫하면 딜교손해보기 쉽상이다. 궁은 무빙으로 피해줘야한다.

Quinn(퀸)얜 사거리도 적당하고돌진도 가능한 원딜이라 좀 어렵다. 실명도 있고. 그러므로 미니언에서 떨어진 곳에서 적당히 거리재며 견제해야한다. 내 체력이 반쯤일 땐 견제하지말자 궁으로 훅 치고들어와 죽일 수도 있다.

Taric(타릭)버리자. 진짜 단단하다 그냥 원딜을 노리는게 답이다. 힐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원딜만 죽어라 노리자. 대신 원딜보다 앞에 잇지 않으면 원딜한테 딜1도 꽂으므로 원딜보다 앞에잇어야 한다.

Tristana(트리스타나)초반엔 사거리 짧다 적극견제 ㄱㄱ 대신 폭탄 날아올거 각오해야한다. 귤이랑 플라스크 있으니 너무 쫄진 않아도 된다. 다만 6렙이후엔 한방에 죽을 수도 있으니 무리하면 안된다.

Twitch(트위치)독쥐, 별거 없다 그냥 견제 ㄱㄱ하면된다. 핑와만 사오자.

마치며

 이 글을 적은 이유는 고마 어 갱플서폿이라고 무조건 '트롤이니까 던져야지'라는 마인드를 갖지만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적어보는 글이다.

갱플서폿에게 필요한 것은 적절한 맵리딩과 상황 판단이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이건 가장 어려울 수 있다.

라인전에선 어느놈을 먼저 패야할지 살피고 어느라인에 궁을 뿌릴지, 갱은 오는지 안오는지, 사라진 서폿이 어딜 갈지 미리 예상해두는 플레이를 한다면 당신은 갱플이 아니라 어느 캐릭을 하더라도 이길 수 있다.

(궁금한점 등 질문 받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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