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42.9% (9표)
4.8% (1표)
52.4% (11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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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1
[정글에코]에코는 극딜을 가면 안된다-영상有

- Fuck김치걸(2015-06-06, 조회수: 70844)

 에코는 확실히 순간적인 폭딜을 이용한 ap 암살자라고 할 수 있지만,

궁과 w의 활용으로 한타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이런 한타에 최적화된 에코는 기본적인 스킬 깡뎀자체와 스킬 셋이 너무 사기적이라,

트포 하나만 나와도 원딜을 녹이는 딜이 나오고 궁으로 안전하게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결론을 말하자면 스킬 깡댐 자체가 강하기 떄문에 굳이 극딜을 갈 피요 없이,

탱을 타는 것이 한타에서 더 역활이 많다는 것입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공격 속도 +4.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9.8%
  • 방어
    +9
  • 주문력
    +20.61
총 가격 : 10,347 IP
제가 생각하고 있는 룬은 

공속 + 주문력과 기본적인 방어력입니다 

성장체력룬이랑 성장 주문력 룬도 시험해 보고 싶긴 한데

아무래도 초반 공속이 높으니 겜이 훨씬 편하더라구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아직 여러가지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정글 에코는 딴거 다 필요 없어요 

초반에 강하게 밀어 붙이려고 강타 점화도 들어 봤는데 

현재 에코 깡댐 자체가 너무 썌서 그다지 필요를 못느끼겠더라고요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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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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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스킬 콤보

 정말 에코는 스킬 셋이 쉬워요


w 먼저 던져 놓고 e q 쓰고 평타로 조지면 끝이져 

스킬 활용 팁

 속박 , 스턴 등 cc 걸린 상태에서는 궁 사용이 안됩니다 -


가까이 붙었을 때의 q판정


캐릭터에 살짝 걸친채로 있으면 2타가 맞게 됩니다




궁 사용법





조만간 신지드가 아니라 에코의 뒤를 쫓아가지 말라고 어머니께서 말씀하시겠어요 ㅋㅋ



제가 버벅대면서 실수를 많이 했는데 항상 w와 궁을 의식하고 있으면 의외의 상황에서도 살수 있습니다 



w 사용법



에코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w.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역장이 생성되고 나서 끝나기 전에만 에코가 역장안으로 들어가면 모든 효과를 받습니다.


스턴, 보호막 모두요.


꼭 역장이 펼쳐지는 순간에 진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기적인 w의 스턴...제생각엔 스턴 시간이든 역장 크기든 줄어들 꺼라고 생각해요 ㅋ



피들처럼 사전에 렌즈로 체크한 뒤에 진입. 짤라 먹는 영상이긴 하지만 저런식의 한타가 가장 이상적이겠죠?




w는 부쉬의 시야까지 보여 주기 때문에 상대방이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 할 수 있게 해주죠.


w의 시야는 쓰자 말자 곧바로 보이기 떄문에 파란 렌즈 처럼 활용 해도 좋습니다. 




풀템 나왔을 떄의 맞다이


기본적으로 패시브 딜 너프, w 기절 시간 , 궁 회복량이랑 계수가 너프 될 것 같네요....ㅋㅋ;;


지금 상태로는 다이애나가 처음 나왔을 때 정도로 op라고 생각합니다 ㅋㅋ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에코 분명히 ap 템을 가면 썌요

확실히 딜이 썌죠. 근데 에코 그냥 스킬 자체 딜도 썐데 거기다 ap템으로 주문력을 올리니 당연히 더 썌죠

미드라면 ap템을 가는 것이 당연하지만 제가 쓰는 글은 미드 에코가 아닌 정글 에코이고,

극딜 에코보다는 트포를 올려 탱으로 전향하는 [잭스 , 이렐리아] 느낌의 에코입니다.

제가 처음 플레이 하고 느낀건 잡다한 캐릭터의 스킬들을 모은거 아니야? 하는 느낌이였어요

w 패시브에 약자 멸시 달리고 평타는 다이애나에 오공 부럽지 않은 돌진기에 리븐 부럽지않은 회피기.

거기에 슬로우와 조건부 스턴 까지.... 궁은 심지어 4초동안 입은 피해 퍼센트 회복에 기본회복까지

붙여지죠 ㅋㅋㅋㅋㅋ

그냥 사기에요 , 사기. 갱플랭크가 제드나 카사딘 처럼 op로 뜨지 못한 이유가 스킬 간의 연계성 떄문이였는데요,

스킬 하나 하나 놓고 보면 좋은데 연계성이 없으니 효율이 떨어지는 거죠.

근데 에코는 스킬 간의 연계성도 좋고 무엇보다 깡딜....트포 하나만 나와도 딜이 충분하게 나와요. 그야말로 잭스 느낌.

ap 에코는 정말 한큐에 잡아야 하고 궁딜이 안들어가면 원큐 나오는 상황이 많지 않죠...

그래서 저는 과감히 탱에코를 선택했다고 말씀드립니다.



에코의 고질적인 문제는 저랩구간의 마나 부족 인데요, 그래서 미드 에코 가시는 분들은 로아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하지만 정글의 경우에는 첫 블루로 충분히 커버 가능하고, 보라색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정글링도 수월한 편입니다.

탑을 서고 느낀건 정말 할꼐 없다.... 일단 q 짤짤이로 딜 넣는건 마나 대비 효율이 극악이고, 

에코의 정말 사기적인 딜은 평타 패시브와 w 패시브인데 

그걸 넣으려면 상대에게 달라 붙어야 하는데 너무나도 조건부라....

정글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피가 적은 라인에 갱킹을 가서 깜짝딜로 킬을 내는 경우가 아주 많았습니다.

그리고 1:1이 약한 것도 아니고, 리븐 e강화판인 것 마냥 벽도 넘어가는 에코는 도주력도 좋죠.

q의 슬로우와 e로 추노도 좋고요.



잿불 거인 다음으로 주문검만 나와도 충분한 딜이 나옵니다. 에코의 경우에는 w를 얼마나 센스껏 쓰는가에 

따라서 상황이 달라지기 떄문에 글로 그리 설명드릴께 없넹....


템의 경우 조금 설명 드리자면 에코와 가장 잘 맞는 템이 트포와 심연의 홀 정도 되겠습니다.

심연의 홀 같은 경우는 달라붙어서 때리는 에코에게 정말 최상의 효율을 뽑아낸다고 할 수 있죠.

게다가 탱에코니까 괜찮은 마저까지 얻을 수 있고요. 



정글 템으로 잿불거인 말고 공속템을 가볼까 생각중인데 혹시 가보신분 있으면 댓글로 어떤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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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사용해보고 나니 잿불거인 보다는 확실히 포식자가 좋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일단 초반부의 부족한 공속을 어느 정도 보충 받을 수 있고, e와 궁 때문에 준수한 생존력과 

초반엔 강력한 깡뎀을 바탕으로 이득을 취하는게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잿불거인 보다는 포식자를 추천드리는 바이고, 상황별 아이템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정글탬 이후에 주문검 > 탐식의 망치 > 트포 트리 까지는 

항상 고정적입니다.

=======================================
 아직 까지 정글템을 고민중입니다 ㅠ...

아무래도 포식자를 가면 초반 탱킹이 부족해지고 

현자를 가는 것 보다는 딜과 쿨감을 포기하는 거라...

정말 애매하네요.ㅠㅠ 포식자를 여러번 써본 결과 

잿불거인 쪽이 훨씬 안정감이 있어요.

초반 공속룬을 드는데다가 트포까지 가니까 공속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나오게 되더라구요...패시브는 계속

터지는게 아니라 같은 대상에게는 3초라는 쿨이 있기

때문에...

일단 각 탬별로 장단점을 말하자면,

포식자는 초반보단 후반을 바라보는 템이지만, 생각보다

딜이 눈에 띄게 나오진 않더라구요. 패시브가 같은 대상

에게는 3초 라는 쿨이 있기 때문에 포식자까지 가면서 

공속을 이정도로 올릴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도 들고요.

잿불거인의 경우에는 정말로 안정적인 템입니다. 일단은

추노와 도주 + 역관광에 최적화된 에코한테 정말 괜찮은

것 같네요. 초반에 무기력하게 삭제되는 경우도 없고요.

하지만 조금 아쉬운게 쿨감을 중요시 하는 템트리를 가다

보니 패시브 효과를 잘 활용하기가 힘들더라구요. 효율을

낼려면 무조건 란두인을 3코어로 올려야 되고 그렇게 되면

사실 프하가 나오는 시점은 거의 없다고 봐야죠...

현자의 경우에는 초반에 미드와 같은 폭딜을 낼 수 있습

니다. 게다가 쿨감까지 붙어 있어서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죠. 오히려 포식자 보다 이쪽이 더 좋다고 느껴

지기도 했구요. 


정리 하자면 안정적인 탱킹 = 잿불, 초반 깜짝딜 = 현자

일단 포식자의 경우에는 잠시 묻어 두도록 하겠습니다..ㅠ


=========================================
트포 이후에 갈 아이템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아이오니아 : 상대가 올 ad라면 닌탑을 고려하겠지만 헤르메스는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이미 e와 궁으로 충분한 생존기와 접근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쿨감이 더 효율적인 것 같네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란두인 : 제일 무난한 경우에 바로 올려 줍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심연의 홀 : 상대에 ap가 많다면 바로 올려 줍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얼어붙은 심장 : 여러번 해보면서 느낀건데 에코가 쿨감이 꼭 필요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쿨감이 있으면 확실히 사기적인 생존력을 돋보여 주더라구요. 특히 궁쿨이 40초대로 떨어지는 기적 ㄷㄷ정말 피즈 수준의 생존력을 보여줍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형상 : 궁과의 시너지 효과가 좋긴 한데, 아무래도 솔랭 특성상 딜을 포기하고 완벽한 탱을타는 일이 많지는 않을 것 같네요. 팀에 탱이 아예 없어서, 극탱을 타야할 경우 심연의 홀을 포기하고가주면 좋을 듯 합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총검 : 정말 막템으로 갈게 없을 때 가보니 좋더라구요. 아무래도 랭겜에서 필벤이라 일겜을 돌리다보니 양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일단 총검과 에코의 시너지가 아주 좋아요 그래서 굳이 딜템을 가게 된다면 총검과 심홀 트포 이 세개로 한정하는 편입니다.


=============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라일라이 : 효율이 좋은 편이긴 하지만 총검이나 프하를 포기하고 가기엔 조금....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 : 분명 에코에게 최고의 템이지만 미드가 아니기에....

ad 템은 가지 맙시다 ㅠㅠ 효율 꽝이에요...

ad피즈 하는격이에요 여러분~~



 

 




랭겜에서 하고 싶지만 필벤이라....일단은 일겜 전적으로 ~~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태클 무조건 받습니다!!!


저도 아직 에코를 완벽하게 이해한 것이 아니라 댓글로 달아 주시면 이것 저것 해보고 수정할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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