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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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1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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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탱 탑 에코. 알아봅시다.

- Wrecxx(2015-06-03, 조회수: 2803)

안녕하세요, 현재 플레티넘 4 (플레기) 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에코가 어제 출시 되면서
각 라인별로 꽤 여럿판 진행해 보았습니다.

미드 / 탑 / 정글

이렇게 3가지가 에코에게 적합한 것 같았고,

저 3가지 라인중 퍼포먼스가 가장 좋았던 딜탱 탑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려 합니다.

성장 방어/ 마저도 준수한 편이라서 꽤나 탱킹도 좋았습니다.

아직 이렇다할 공략이 없으므로,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3
  • 공격 속도 +1.7%
    x6
  • 방어 +1
    x9
  • 마법 관통력 +0.63
    x2
  • 마법 저항력 +1.34
    x7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3.39
  • 마법 관통력
    +3.12
  • 공격 속도
    +10.2%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38
  • 주문력
    +14.85
총 가격 : 8,908 IP
룬은 이렇게 사용했습니다.

공속 룬은 패시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터트리기에도 적합하고,
CS 먹을때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쌍관을 3개 정도 섞어서 초반 효율성을 높혔구요. 

고정 방어 / 마저 는 말씀 안드려도 !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공격 15 / 방어 15로 맞추어 주었습니다.

양날의 검은 개인적으로 딜 넣기에는 꿀 특성이라 생각하여서 찍어주었고,

주문연성도 패시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와 스킬간의 연계성이 좋습니다.

방어 특성에는 강건함 저항력 이 두가지 중,
탑에 뭐가 오나에 따라서 투자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탑을 확 찢 ! 해버리고 싶으신 분은 점화도 상관 없습니다.

전 로밍을 좋아하기도 하고,
에코가 한타 기여도가 꽤나 좋기 때문에 텔포를 드는 편입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 > Q > E > W 순으로 마스터



스킬 활용 팁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패시브 쿨도는 시간도 짧고,
평타와 스킬로 중첩 / 폭발이 되고, 여러 대상에 중첩이 됩니다. 이건 딱히 설명드릴게 없네요

무조건 자주 쌓고 터트려 주세요 !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5% (+주문력 45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50/195/240/285/330(+0.8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다음에 2렙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를 찍는 이유는 

기본 지속 효과 덕에 CS 섭취에 용이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스킬 1렙 마나소모가 적은 편에 비해 쉴드량이 어마어마, 또 스턴시간은 동일 하기 때문에 
갱 방지나, 상대편 상대하기에도 좋습니다.

주의 하실게 스킬 자체 데미지는 0 입니다.
없으요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60/75/90/105/120(+0.2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60/85/110/135/16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32/39/46/53/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Q는 아리의 Q와 상당히 비슷하지만, 돌아오는 타이밍이 느립니다.
투사체 폭도 그리 넓은 편도 아니구요. 

하지만 슬로우가 있기 때문에 2번 맞추기가 쉽습니다.

아리처럼 투사체 끝에 걸치게 하여서 2번 맞추려고 하시지 마시고,
날아가는 경로 중간쯤에서 맞추시면 슬로우 덕에 2번 다 맞을 확률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80/110/140/170(+0.2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벽을 뛰어 넘어보아요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25/30%(+주문력 30당 1%)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200/350/500(+1.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들 아시다싶이, 물 마시러 가서 4초안에 템사고 궁을 다시 돌리시면
포를 탄 자리로 되돌아 갑니다.

기본 회복력 + 입었던 피해 퍼센트 회복 + AP 30 당 1% 회복
게다가 높은 계수 + 깡뎀 데미지 까지.
또 쿨도 짧아요..

또 순간 무적.

어마어마합니다. 
활용 방도도 어마어마 합니다.

순간 회복기로도 쓸 수 있고,
탈출용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이걸로 딜 넣자 ! 라기 보단,
아, 난 회복할꺼야 or 포지션 잡자! + 데미지는 덤ㅋ + 무저긔당!

이런 생각으로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스킬 콤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Phase Dive(시간 도약) >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중간 중간에 거리에 따라 평타를 섞어 넣어 주시는 센스.

W 범위가 넓은 대신에 시전 시간이 깁니다.
대신 또 상대에겐 어디로 던질지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걸 이용하여서 예측 W를 던져 두시면 
확정 스턴 + 쉴드 까지 얻을 수 있으니, 유리한 쪽으로 흘러 갈 수 밖에 없습니다.

확실하게 잡아 주시려면 궁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을 섞어주셔서 회복 + 딜 전략도 무방.
하지만 초 / 중반 이나 가능하지 후반에는 씨알도 안먹힐겝니다..ㅋ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유지력을 위해 플라스크를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도란 방패를 가보았는데, 방어적으로 플레이가 될 뿐 마나도 부족하고 여러모로 쓸모가 음슴.

도란 링은 라인전 자신있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도란 링이 좋은게, 주문력템을 가지 않는 딜탱 에코에게 주문력 15는 꿀입니다.
두고두고 오래씁시다 도란링.

딜탱이기 때문에 방어 / 마저 위주의 아이템을 뽑습니다.

얼심은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으로,
무조건 가도록 합니다.

물론 상대가 AP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를 가주도록 하는게 좋겠지요.

각각의 장점이 존재 하는데,

정령의 형상은 궁과 시너지가 굉장히 좋습니다 (...)

벤시는 스킬 한 개 공짜로 막기 정도.

개인적으로는 벤시지만, 정령의 형상도 좋은 선택입니다.

신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Ninja Tabi(닌자의 신발) 둘 중 골라서 가주시면 되시겠고.

Trinity Force(삼위일체) 트포는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기본 카이팅도 되는 데다가, 공속 30%, 크리, 마나, 체력, 공격력, 주문력,
뭐하나 에코에게 빠질 수 없는 아이템 입니다.

에코는 AP인데 왠 트퐄ㅋ
하시면서 Lich Bane(리치베인) 가시는 분도 계십니다.
확실히 초/중반 데미지는 나옵니다.
그치만 브루저로써 활약하는 딜탱 에코에게는 어울리지 않고, 중반만 넘어가도 힘이 매우 많이 빠집니다.

공템을 가실꺼면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 혹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요거를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어휴.. 깡패새끼..
가렌
침묵 걸고 돌면 많이 아픕니다
침묵이 너무 큽니다
리븐
얘는 노코스트 쉴드로 데미지 흡수..
맞다이 힘들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귤만 까드십니다
나서스
E 를 잘 아끼시면 못따라옵니다 뚜벅이라..
붙어도 W 키면 ㅃㅃ

라인전도 약하고 참 쉬운 놈.
나르
E로 붙으면 폴짞 하고 튀고.
원거리 카이팅에 3타 터지는건 쿨도 없곸ㅋ
메가나르 되면 답도없곸ㅋㅋ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운영법이야 뭐.. 만 챔프 공통..

이지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3타로 견제와 CS를 잘 챙깁시다.


만챔프공통

 

초반 운영법

 초반은 패시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기본 지속 효과를 사용하여서 CS 잘 챙겨드십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견제와 Phase Dive(시간 도약) 로 때리는 척 접근 후 CS 먹는 등 훼이크 넣어주시는 건 센스.


 

중반 운영법

중반 정도에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혹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가 나오셨으면

이제 좀 깝쳐도 될 시기 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 적극 활용!

패시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가 워낙 좋기때문에 3타 터트리기만 해도 피가 쭊쭊 빠집니다.


2코어로 Trinity Force(삼위일체) 나오시면 딜도 제법 나오기 시작하므로, 한타 나 로밍위주의 플레이를 추천드립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위치 선정이 중요합니다.

브루저의 기본적인 역할을 충분히 기억하시면서, 한타에서 활약하시면 됩니다.

어그로를 끄시면서, Chronobreak(시공간 붕괴) 궁으로 순간무적 + 회복 + 데미지 끼얔! 해주시면서 운영하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탱 ! 커 !

브 ! 루 ! 저 !


 

마치며

 간만에 재미있는 신챔프가 등장하였습니다.

챔프 설계자의 개성인지는 몰라도 OP 케릭터가 또 나왔군요 (...)


활용방도도 무지무지 하며, 스타일리쉬하게, 게다가 쎄기까지 합니다.


탑뿐만 아니라 미드누커, 정글러 로도 갈 수 있을 정도의 활용방도가 정말 어마어마 한 챔프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부족한 점 지적해주시고, 짧은 지식이나마 궁금하신 점 여쭈어 보시면 최대한 빨리빨리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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