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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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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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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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탑 에코, 브루저를 말하다.

- 손죽기(2015-06-04, 조회수: 1683)

탑 에코 공략입니다!

 

에코가 새로 출시하고 여러가지 시도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탑 브루저 에코를 소개해드리려구 합니다.

 

부족한점이 많더래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5,060 IP

역시나 룬은 유동적입니다.

 

적 탑이 AP인데 마방없이 탑에 서면 고통받겠죠?

 

상대를 봐가면서 유동적으로 사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저같은경우는

상대 주요딜러들이 AP일때

 

노랑에 성장체력, 파랑에 고정마저를 올립니다.

룬 자체를 보면 럼블하고 비슷한 부분이 많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역시 왕룬은 주문력이 아니면 안되겠죠!

(간혹 탑에 사악한 오소리가 올라오면 이속룬을 껴주면 도움이 되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공격적입니다.

 

방어특성으로 게임을 해본결과

요즘 탑 트랜드인 푸쉬형 챔프들과의

라인클리어 싸움이 상당히 힘들더군요..

(물론 맞딜도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문 연성무술 연마같은 특성들은 평타와 스킬을 사용하는 에코에게 꿀같은 특성입니다.

 

간혹위험한 게임AP 캐리형으로 드시는경우가 있는데 에코의 w와 궁의 조화가 워낙

탁월해서 필요 없다구 판단했습니다.

 

도살자에도 고민을 만이 했는데, 결론은 여기에 1포인트 주느니,

분노에 1포인트를 줘서 평타 한방을 더 때릴수 있게 하였습니다.

텔레포트를 든다면

당신은 이미 패배자.

 

텔레포트는 탑솔러의 가장큰 무기이자 현 트렌드입니다.

 

가령 헤카림이나 마오카이같은

챔프들이 텔포를 들고있다면

 

죽이세요.

 

에코는 애초에 누커로 설정된 캐릭터입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평 QW 평평 도주시 E

스킬 활용 팁

에코는 루시안 만큼이나 딜을 넣는 각도도 다양하고

훌륭합니다.

 

점멸 E Q W 점화 평평 후 기회를 봐서 궁으로 도주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모든것에 정답은 없습니다.

 

부르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물론 유동적으로 가시겠지만

저같은경우는 란두인을 상당히 좋아하기 때문에 란두인을

자주가는 편이에요. 에코의 E와도 상당히 궁합이 좋구,

굳이 태불망을 안가도 라인푸쉬가 됩니다.

 

요즘들어서 영광이나, 영겁이 고민이 되긴하는데

영광을 뽑으시려면 선템은 무조건 트포를 가신후에 뽑으시는게 좋습니다.

 

마오카이나, 볼리베어처럼 기본 피지컬이 우월한 덩치들이 아닌이상..

 

 

대신에 선 영겁은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저는 좀 더 공격적인 트포템트리를 높게 평가하고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요즘 들어 블라디의 상승세가 놀랍습니다.
카운터라 불리던 캐릭터들을 하나하나 눌러가는모습을 보면
이젠 더 이상 카운터가 없다 생각합니다.

스킬상성상 근접인 에코에게는 잔인한 라인전이될것입니다.
케넨
대표적인 짤짤이 캐릭터입니다.
1레벨부터 4레벨까지는 우세할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싸움이 안되네요.

E로 진입하면 스턴을 넣어버리는 사악한 쥐입니다.
나르
이건.. 말이 필요없습니다. 저는 동물이 싫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가렌과의 조합은 A++입니다.
평타로 씨에스 먹으러 오면 Q
돌진해들어오면 QW
궁을 쓰려고 하면 R

패세요. 눈물 쏙뺄겁니다.
야스오
야스오하고 라인전 상성은 사실 그렇게 좋은건 아닙니다.
E 선마해서 요리조리 피해다니면 QW각이 안나오죠.
하지만 맞딜에서는 안지니
3렙부터 적극적으로 딜교하세요. 어느새 당신은

ㄱㅇㄷ을 타이핑합니다.
이길 스킬이 하나도 없습니다.
WE만 잘 피해주시고 패주세요.
요즘은 쉔이 빨강에 공속이나 마관을 박기때문에
버티기하면 상당히 곤란해지지만 디나이시키면 답도없는게 쉔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에코는 라인전이 약하다 볼수는 없지만,

 강한것도 분명 아닙니다.

 

에코가 에이디로 설계되었으면 충분히 오피반열에 올랐겠지만, 그는 AP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라인전 초 강캐들을 상대로는 역시 허덕이는 모습을 보이지만, 중간 짬빱들은 디나이 가능한 오묘한 위치라고 보고있네요.

 

초반 운영법

 에코는 여타 AP챔프들과 같이 저레벨구간은

상당히 약합니다.

 

와드를 충분히 박고, 6레벨 이전 초반 딜교를 해 본 뒤, 라인을 밀것인가, 밀지 않을것인가,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에코가 생존기가 좋다고 볼수도 있는 반면,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W는 일정시간이 지나야 터지고

E는 여타 챔프들의 그것처럼 순간적으로 적의 손아귀에서

벗어나지도 못합니다.

 

그렇다고, 2:1 싸움에서 적을 죽이고 죽을수 있느냐?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그러한 이유때문에 6레벨이전에 라인을 무턱대고 밀었을시엔

회색 화면을 보게될지도 모릅니다..

 

중반 운영법

 

 에코의 라인 푸쉬력은 상급이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을 미는 스킬이 1개지만 그 한가지로서

적은양의 마나를 소모하며 효과적으로 라인을 밀수 있습니다. (3타 표식이 Q에 갈때 한번 올때 한번 두번이 터지기 때문에 Q 한방에 평타한방이면 미니언이 죽습니다.)

 

라인을 충분히 밀어주시고, 적극적으로 상대 정글 부쉬에 와딩을 해주세요. 상대정글이 윗 동선에 있는것만 확인해도

갱킹이나 나중에 있을 용싸움 타이밍 잡는데 상당히 용의합니다.

 

언제든 도망칠 준비를 해주시구요, 죽을각이면 R을 최대한 활용해서 도주를 해줍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엔 와드 잘박고 라인잘밀고

합류 잘하는 탑솔러가 쵝오!!! ^오^

 

팀파이트시 역할

 에코는 제가 여지껏 해온 브루저들중에 최고라 자부합니다.

 

그 이유는 다름아닌 팀파이트에 있는데요, W라는 사기스킬과 적 주요딜러들을 물수있는 QE. 그리고 위험한 우리 딜러진을 신속히 지킬수 있는 R..

 

 

그림 실력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용싸움 장면입니다. 적 주요 딜러들을 우리측 정글 또는 미드와 물어주되, 환영이 항상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고있어야합니다. 만약 적 주요딜러중 한명이 우리 딜러진을 노린다?? 그럼 궁을 써서 복귀한후 우리 딜러진과 함께 딜러를 잘라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전적이 더 쌓이면 공지하겠습니다.

 

마치며

 길고 두서없는 공략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신 챔프 에코는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며, 플레이하기 정말

즐거운 챔피언입니다. 제 공략은 단지 그 안에 속하는

작은 일부분이라 생각되구요!

에코라는 챔피언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챔피언이 되었으면 하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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