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2명
61.5% (32표)
3.8% (2표)
34.6% (18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1
9
0
32/52
[M 300++] 미드 에꼬 프리뷰

- Voidsonic(2015-10-16, 조회수: 650245)





하나만 말한다.

나는 내가 알고있는 에코라는 챔피언에 대해 팁과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공략을 쓴것이지 다른 공략 까내릴려고 쓴게 아니다.

왜 내 공략에는 태클도 없고 닥배드도 없는데 다른공략에는 

배드랑 되도 않는 태클 투성이인지 이해가 안된다.

마스터라는 고티어가 쓴 공략이면 그게 진리는 아니다.

나도 툴팁에러 쓴적도 있고 내 템트리에 오류가 있을 수는 있으며

다른 정글 탱커에코 필자도 실제로 써보고 괜찮다 싶어서 미드 뺏기면 정글로 에코간다.

내 공략을 읽고 아 그렇구나 이런거구나 넘어가지말고

왜 이렇지?  하며 되물어보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공부도 마찬가지겠지만. 











3년만에 공략쓰는듯 ㄷ

 
 
에코하면 요새는 정글러 딜탱형이 떠오르긴 하는데
 





미드에코의 장점을 말해주자면
 
 
 
장점
 
1. 궁 깡패딜
 
2. 뛰어난 유틸성(Q 슬로우 디버프 패시브 이속 버프)
 
3. w 광역스턴 + 높은 실드량
 
4. 상대방 역관광 특화되있음.
 
 
단점
 
1. 저 위의 모든 장점이 조건부
 
2. 후반갈수록 궁극기 정확도에 따라 흥망이 갈림. ( 궁빼고 AP계수 낮음.)
 
3. R 스킬샷 맞추는게 주관적으로 롤 사상 최악의 난이도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0,761 IP

빨강에 공속도 나쁘지 않습니다. 

처음에 보고 다이애나와 비슷하겠거니 싶어서

필자가 다이애나와 룰루할때 드는 룬인

빨강에 공속 x9 를 사용했는데

생각해보니 얘는 어짜피 스킬로도 패시브 발동이 가능하니

안들어도 될것같아요. 
 
 
파랑에 성장쿨감은 그냥 필수입니다.
 
에코의 W/E스킬 쿨다운을 최대한 단축시켜야하기 때문에.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유틸 vs 디펜



 머리말에도 썻지만 야스오같은 챔피언이라

 딜링을 조금 버텨줘야합니다. 

 필자는 21/9 씁니다. ㅇㅅㅇ 



Teleport(순간이동) 꽤 괜찮다.  라인전이 힘들다면 이거 가주는것도 좋음. ( ex:  아지르/ 룰루 )


barrier(방어막) 야스오+말파 / 바이 + 빅토르 조합 상대로 두어번 쓴적이 있다. 

Cleanse(정화) 어 .. 적 cc가 강력하면 가도 되는데 효율이 좋은건지는 모르겟다.


Exhaust(탈진) 제드나 야스오 상대로 꽤 좋다.



위 다섯개 말고는 X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라인전 기본콤보


ㅡ> 상대 퇴로에 W 던지고 1초있다가 E 평 Q 평 



 적어도 이러면 W실드 시너지와함께 상대가 스턴이 안걸려도


패시브는 터져서 딜교 안짐. 실드가 사기임 걍 




스킬 활용 팁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Q 못맞추면 라인전 뭐도안됨

 

Q 잘맞추는 팁하나주자면

 

상대 챔피언 뒤쪽에다 쏘셈 ( 스마트키 기준 )

 

어짜피 맞으면 부메랑이 도중에 멈춰서 높은확률로 패시브 두번터짐

 

 

딜교 자신있으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하면 됨

 

 

어짜피 Phase Dive(시간 도약) E 로 적 면상앞에다가 Q갈기면 맞음 이건 ㄹㅇ

 

 


 

 

Phase Dive(시간 도약) E 스킬팁인데 


가끔 플래시 + E 로 잡을수 있을경우가 있다.



플 + E 평 ㅡ> 가 아니다.


E + 플 평 ㅡ> 이 매우 좋다. ( 상대가 반응을 못한다 )



그리고 어쩌다 한번 걸리는 운일수도, 설계일수도 있겠다만


이 스킬은 적의 이동기를 따라간다.


Arcane Shift(비전 이동)Shunpo(순보)Distortion(왜곡)


위 와같은 이동기 스킬을 가진 챔피언들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물론 점멸도 따라간다.


(여기서 따라간다 의미가 모호한데 이건 추후에 영상으로 올려주겠다.)



그리고 궁에 대한 설명인데 



이거 제드아냐 개놈들아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이거 역관광용이야 제드 궁 생각하지말라고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에코의 궁뎀의 계수는 강백호급이다.


딜러고 탱커고 마관만있으면 엌 소리나는 딜이 들어간다.


솔직히 시즌2 자이라 궁 생각날정도다. 엌 소리난다. 




어느정도 에코 해봤으면 알겠지만, 


에코 궁 범위를 잘 모르더라. 툴팁에도 안나와 있는것 같다. 그래서 준비해보았다.


 붉은원표시 정도가 궁이 닿는 범위라 생각하면된다.


 다이애나의 Moonfall(달빛 낙하) 이것보다 살짝 넓다. 




 이걸이용해서 시야 없는 부쉬같은곳에서 대기타다가 


 궁W와함꼐 암살이 가능하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님아 템이 이상한것같아요

 깡뎀보셔서 아시겠지만 딜이 죧사기라 굳이 데캡이나 루덴 빠르게 안 올려도됨 

 성장쿨감 15%에 특성  5%,  이오니아 15% 정도하면

 블루없이 쿨감이 35가 되서 E쿨 타임이 기모찌해진다

 한타가 길어지면 궁도 두번사용가능 


 
 

 요새 보니까 에코유저들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 로아 올리는데

 필자는 절대 안간다

 굳이 저 좋은 리치베인을 내버려두고 로아를 갈 이유가 있는가?

 물론 나쁜 아이템은 아니다.

 다이애나로 로아를 가냐 안가냐의 문제와 같다.


 

 솔직히 2코어만 나와도 미친놈처럼 강력해진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ich Bane(리치베인) 정확히 이 두개가 있다면

 상대 입장에서는 에코를 물기 매우 난처해진다.

 
 
 개인적으로 루덴의 메아리는 마지막에 올리는 편이다

 리치베인과 루덴의 메아리 있으면 그냥 신발팔아도된다. 1티어 신발 이속은 나오더라.(풀템기준)


 
 이미 선수들 라인에코는 로아 안간다.
 
니들 페이커가 쓴다고 그게 진리는 아니야.
 
페이커 로아가는데요 ? 빼애애애액 거리면서 나한테 태클건놈들 반성해라
 
 
 
 
 
 이 특성대로가면 블루 없이 쿨감이 40%가 되서
 
 만렙때 Q와 E 쿨이 4.2초가되서 상대 딜러들 멘탈이 기모찌해진다.
 
 
 
 
 
 아이템 빌드 저거 그대로 따라하지말고 모렐로 리치베인 후에 니들이 잘생각해봐라.
 
 어그로를 끌어야 되는 상황이면 존야를,
 
 딜링이 필요하면 보이드를,
 
 적 더블ap라 버텨야하면 어비셜을,
 
 뒤지기싫으면 가엔을
 
 
잘생각해봐라 템은 유도리 있게 가줘야 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에코 특성상 들러붙어야하는데

보라누나는 철벽이라 속박으로 인해 패시브 터트리기 힘듬

어쩌다 W 장막으로 스턴을 유도해도 유유히 걸어나가심

7레벨 이후에는 푸쉬력에서 압도당함

그렇다고 모르가나가 에코 쉽게 잡는것도 아님.

르블랑- 모르가나 구도 생각하시면 빠르게 이해가능.

= 텔이나 들자.
아지르

솔직히 상대방 아지르의 숙련도가 어느정도 높으면

구구형이 아무리 너프됬다고 한들

우월한 사거리로 찔러대는것은 에코 입장에서 쥐약이다.

어쩌다 w각 나와도 E로 나가버리니까

웬만하면 텔드는것이 좋다.
르블랑


르블랑이 딜교 실수하면 W로 돌아갈 수 있는데

우리가 딜교 실수하면 1뎃이나 스펠 증발한다.

솔직히 기동성부터 누킹력까지 에코랑 비슷하다.

그냥 르블랑 후픽으로 꺼내지 말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솔직히 궁안쓰고도 이김 얜
탈론


일단 에코가 근접 AD한테는 거의 다강하다고 보면됨.
제드

궁 사용할시 맞궁

성공하면 신기한 현상이 발생함



 솔직히 오피챔이라 카운터 저거밖에없음

 나머진 걍 무난함 


 댓글에 상대법 넣어달라하면 넣어주겠음

 

Fizz(피즈) 피즈 ㅡ> 댓글로 물어봐서 추가해준다.

언뜻보면 같은 근접챔피언이라 딜교도 안되고 걍 쳐발릴것 같다.

한마디로 요약한다. 안진다.

재간둥이로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내 E 를 Phase Dive(시간 도약) 씹어도 

E는 캔슬이 되지 않고 재발동이 되서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는다.(버그인듯 원래 쿨돌아야함)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궁을 쓰면 맞궁을 써주면된다 . 단 치감쳐맞고 쓰면 비효율적이니 

알아서 잘 써줄것.

 
+

피즈는 저레벨때 무기력하다. 

피즈가 1레벨때 무엇을 찍고 오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 1렙Q인데 나한테썻으면 면상Q 평 하면 패시브와함께 도망가주면된다.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 이건 피즈가 병신이다. 미니언 사이좋게 먹는척하다가 면상Q평 해주자.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 대놓고 Q 쓰지말자. 어짜피 손해본다. 




Yasuo(야스오) 야스오 ㅡ> 어려운게 아니다.

Wind Wall(바람 장막) 벽으로 내 Q씹는게 그냥 껄끄러울 뿐이지 이게 다다.

야스오는 에꼬의 딜교를 버틸수가 없다.

그리고 도주기가 Sweeping Blade(질풍검) 인데 이건 웨이브가 있다는 조건 하에서 발동된다.


가장 정석적인 딜교환은 첫 Q과 바람장벽으로 교환 후

두번째 Q 쿨타임이 돌아올때 W를 야스오보다 뒤에깔고 E로 들어가주면된다.

회오리는 궁으로 씹어주면된다.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ㅡ> 안어려움


카시 특성상 여눈들고 온다.

첫 리콜까지는 무난히 파밍해주다가 여눈 포션 vs 악마의고서 포션

부터 이길 수 있다.

애초에 카시의 미친 딜이 조건부다. 

잘하는 카시는 W를 아꼇다가 에코가 들어올때 그제서야 W를 자기 바닥에 까는데

상관 없다. 우리의 w만 들어간다면 카시 바보병신된다.

W 맞추고 패시브만 터트리고 도망가준다.

카시가 병신같이 쫓아오면 궁 루트와 겹치므로 

피지컬 있게 궁으로 재진입해준다.

(못맞추면 손가락을 탓한다. )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ㅡ> .


솔직히 쉬운건 아니다.

근데 죧 헬게이트 이수준 까지도 아니다.

미드 갱킹 주도권에서는 다이애나 보다는 에코가 가지고 있으므로

라인을 잘 당겼다가 정글러를 부르는것이 가장 좋다.



정글이 장애인이라 갱킹을 기대하기 어렵다면 선진입보다는 

다이애나의 Q각을 잘보자.

머저리같이 면상Q만 안맞는다면 다이애나의 Q 투사체가 보인다.

다이애나가 Q를 나에게 씀과 동시에 E를 앞으로 ㅡ> W깔고 다이애나에게 접근하면

등신이 아닌이상 다이애나가 뒤로 갈 수밖에 없다.

만약에 다이애나가 W로 버티고 자기도 패시브 3타 터트릴려 하면 스턴걸려서 개이득이다.

미드라인전에서, 에코 w가 적중했으면 딜교환 질 수가 없다.



Ahri(아리)아리 ㅡ> 킬안남


서로 무리만 안하면 킬 안난다.

에코가 대놓고 E로 들어가서 매혹을 맞는다면 뒤지는거고

아리가 무리하다 에코의 장판을 맞으면 아리가 뒤지는거다.


둘 다 조건부기 때문에 킬이 잘 안나는 구도다.

6렙이후에는 둘다 거의 갱면역 급이라 필자는 텔들고 로밍가는것을 추천한다.


Viktor(빅토르) 빅토르 ㅡ> 손싸움


솔직히 모든 챔피언상대가 그렇겠지만

빅토르 만큼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W가 존나 중요하다.


W를 유도리 있게 못쓰면 전기바베큐 되니까 정말 잘 사용하여야 한다.


라인전에서는 에코가 레이저로 지져지기 일쑤지만

미드라이너라면 틈이 있기 마련이다.


대부분 블루 먹으러 가거나 레이스더티파밍, 와드하러 갈때

w깔기 쉽다. 


Kassadin(카사딘) 카사딘 :  ?


못잡는데 그렇다고 얘가 우릴 잡는것도 아님

억지로 잡겠다고 무리하게 딜교하면 딜교 손해봄

초반에 둘다 플라스크 시작일 가능성이 농후하니

카사딘이 평타로 파밍할때 패시브 터트려주면서 조금씩 이득 보면된다.

만약에 에코와 카사딘 둘다 순간이동이면 킬각이 아예 안보인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4렙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적 뒤쪽부근에 던지고 1.5초 후에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해줘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트린다


 도망간다


 ( 상대는 이속이 증가한 에코를보고 멘탈이 병신이 된다 )



 두번정도 해주면 상대 빈사상태된다. 

 


 여기서 리치베인이 나왔으면 우월한 유틸로 상대 정신건강 안부를 여쭤봐주시면 되겠다.


 


중반 운영법

  리치베인에 이어 존야까지 나왔으면 이니시가 가능해진다.


 인벤에 누가 써논것 같은데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Flash(점멸)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Chronobreak(시공간 붕괴)



 자 이게 3인이상 들어가면 한타는 질수가 없다.


 이건 ㄹㅇ 이다. 

 

후반 운영법

  나는 아이템에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넣어줬다.


 한타때 이니시도 되고 빠른 기동력을 통해 딜라인 -탱라인 왔다갔다하면서


 어그로 끌거 다끌어주고 이러면 딱 Irelia(이렐리아)  이 누나가 생각난다.


 다만 에코는 AP 밀리챔이니 프하나 란두인보다는 가엔이 낫다 생각한다.


 

 

팀파이트시 역할

  쓸말이 많다.


 브루저를 따라서 적 딜러를 물고싶으면


 이니시를 걸지말고 아군 이니시를 기다렸다가


 cc연계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써주자.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평만 해줘도 


 적 딜러 반피이상 까이니 죽거나 전장이탈이다. 


 여기서 어그로가 끌린다면 주저 없이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써주자.


 쿨짧다. 


 

 일반적인 한타구도나 동선이라면 궁은 적 브루저 맞더라. (로또궁아니다 오해 ㄴㄴ)

 

챔피언별 대응법

 

  댓글로 물어봐라 추가해준다


 공략에 부족한게 있다면 댓글에 쓰자.


 친절하게 추가해 주겠다. 


 모두 에코로 꿀빨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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