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4
17
9
0/0
기적의 딜교환으로 봇을 평화롭게 하자

- 하느님(2015-06-09, 조회수: 2719)

안녕하세요

 

저는 롤 한국서버에서 BuCheoNim이라는 소환사명으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별로 내세울 건 없지만 최근 소라카를 플레이하다보니 딜교환 폭망한 경우에도

 

금방 복원이 되는 부조리한 모습으로 인해 바텀에서 무의미한 딜교환이 줄어들고

 

평화로운 2:2 라인전이 벌어지는 모습을 목격할 수 있었기에 이런 평화를 널리

 

전파해 오로지 싸움이 지배하는 협곡에서 소소한 평온함의 가치를 되살리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2McYD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재생 +0.1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체력 재생 +2.7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체력 재생
    +25.92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총 가격 : 16,911 IP

우선 소라카는 주력스킬이 쿨이 짧고 체력을 상당량 소모하기에 

 

체젠룬이 있어야 안정적인 라인전이 가능합니다

 

빨강은 체젠룬이 없고 파랑은 체젠룬의 효율이 떨어지기에

 

노랑과 왕룬에 체젠룬을 사용합니다

 

 

표식

 

고정 방어 이외에는 고려할 만한 룬이 없습니다

 

스킬 2개가 회복기라 마관의 적용을 받지 않는 소라카의 특성상

 

q와 e를 보고 마관에 투자하는 것도 효율적이지 못하고

 

그냥 견제를 원딜에게 맡기고 힐만 해도 소라카 쪽이 저절로

 

딜교환 우위에 서기 때문에 쌍관이나 고정AD룬도 비추천하고요

 

AP룬도 W 빼고는 계수가 좋다는 느낌을 받기 힘들기에 비추천합니다

 

 

인장

 

5레벨까지만 찍으면 고정체젠과 성장체젠의 효율이 같아집니다

 

라인에 머무는 동안 소라카가 물리지만 않는다면 고대주화로 용이한

 

체력유지가 가능해서 미니언 힐로 cs를 놓치게 할 수 있을 정도로

 

체력상황이 여유로운 경우가 많기에 5레벨까지 버티는 데 별다른 무리가 없기에

 

성장체젠을 사용합니다

 

성장체젠이 가격도 싸요

 

 

문양

 

고정 마저// 혹은 쿨감룬 6개를 섞어 10%쿨감을 가져가서 궁쿨을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궁극기 쿨이 항상 길다는 느낌을 받아요

 

일반적으로 소라카가 라인전에서 쿨감에 크게 민감한 편은 아니지만

 

특성 5% 룬 5% 해서 10% 맞춰주면 깔끔합니다

 

 

 

정수

 

10레벨을 찍어야 성장체젠과 고정체젠이 같아집니다

 

성장체젠이 좋은 분은 쓰셔도 되지만 고정체젠을 더 추천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인내심과 숨돌리기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디펜에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디펜 윗줄에 찍을 수 있는 특성들은 저 정도가 가장 좋고요

 

숨돌리기를 찍을 수 있는 17포인트까지 투자합니다

 

 

유틸의 지능 특성을 찍지 못해 손실되는 쿨감 5%를 오펜에서 가져오고요

 

 

유틸에서는 효율 좋은 특성들을 찍어줍니다

 

장신구 거리 증가 대신 귀환 강화를 찍어도 좋지만

 

시야장악 단계에서 물릴 경우 답이 없는 소라카의 특성상

 

장신구 거리 증가를 더 추천하고요

 

유틸 특성이 약간 변경되어 마나통 증가가 첫 줄로 왔는데

 

의미가 없어서 찍지 않고 이동속도를 찍습니다

 

소환사주문 쿨감 특성은 사기이므로 반드시 찍고요

 

포션을 많이 먹는 소라카의 특성상 포션 관련 특성도 좋습니다

 

소라카는 회복력은 이미 차고 넘치는 반면

 

아군 딜러를 물러 진입하는 상대방 앞라인을

 

강하게 억지할 수 없기 때문에 탈진이 절실합니다.

 

 

점멸은 안 들면 이상한 스펠이라 굳이 말할 필요조차 없고요.

 

 

따라서 탈진/점멸로 갑니다. 이외의 스펠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레벨에는 두루두루 쓰기에 Q가 좋습니다

 

인베방어 상황에서 부쉬 속을 멀리서 확인하는 용도로 쓸만하고요

 

리쉬에 데미지 보태서 정글링을 1초라도 빠르게 할 수 있으며

 

선2렙을 위한 라인푸쉬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군 정글러가 세주아니처럼 처음 한 바퀴가 불안한 정글러라

 

힐 한 번 해 주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1렙 W도 나쁘지 않고

 

리쉬 후 라인에 도착했을 때 소나처럼 안녕 하면서 q파코를 날리는

 

불공정한 서포터가 상대방에 있을 경우 1렙에 원딜이 어버버 하면서

 

q파코 이후 다음 쿨에 또 q와 평타를 맞고 반피가 되어서 라인전이

 

빻아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럴 경우 W를 찍는 게 좋습니다

 

 

체젠룬을 사용하기 때문에 Q를 찍든 W를 찍든 리쉬할 때

 

처음 한 대 맞아주고 리쉬하도록 합니다

 

 

 

스킬 활용 팁

Q의 경우 낙하지점의 시야가 확보되므로 시야장악을 하기 이전에 멀리서

 

부쉬 속에 Q를 써 보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체력수급 용도로 사용할 경우 서폿을 노려도 좋지만

 

상대 원딜이 cs를 먹느라 경직되는 순간에 Q를 넣어주면 안정적인 피수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라인전구도에서 의미없는 짤짤이로 Q를 남발하다 보면 금방 마나가 부족해지므로

 

사용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슬로우는 가운데 들어와야만 걸리는데 다른 CC에 연계하는 경우 혹은 가까운 거리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1턴 원거리 미니언에 q를 써가면서 선2렙을 도모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소라카 쪽이 선2렙으로 얻을 이득이 크진 않지만 상대방이 선2렙 찍고

 

들어오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W는 소라카의 꽃과도 같은 힐입니다.

 

힐은 힐이니 그냥 아군 살리는 데 쓰면 되고요

 

바코드같은 애들보다 딜러라인에 힐 넣어주는 게 더욱 드라마틱한 효과를 불러옵니다

 

탱커가 많이 맞아주는 상황이라면 탱커에게라도 먼저 힐을 써서 한타때는

 

소라카가 풀피 상태로 응원만 하는 일은 어지간하면 없게끔 합니다

 

사거리가 심히 짧기 때문에 한타 구도에서는

 

항상 아군 캐리 특히 원딜을 회복할 수 있는 범위 내에 머물러야 합니다

 

이외 미는 라인에서 체력관리가 잘 된 경우 포탑을 끼고 cs를 먹는 상대 원딜을

 

불쾌하게 할 수 있는데요. 근거리의 경우 2대 맞은 미니언에 힐이 들어가면

 

원딜이 평타 넣고 다음 레이저가 날아와서 포탑이 cs를 먹습니다

 

원거리의 경우도 평타1대+포탑1대 맞고 원딜이 패려 하는 거 힐해버리면

 

포탑이 cs를 먹는데 이럴 경우 상대 원딜은 불쾌함으로 피가 끓어오르게 됩니다

 

소라카 웃음소리도 은근히 요망한 편이라서 힐로 cs 디나이시키고 Ctrl+4로 웃으면서

 

Ctrl+1로 네 바나나 맞아요 시전해주면 룰루 우헤헤랑 타릭 보석은 정말이지 너무 멋져요

 

수준의 멘탈어택이 가능합니다

 

 

E는 즉발성 침묵 + 사라질 때 속박시키는 조건부 광역 즉발 CC기로

 

조건부라는 단점이 있지만 효과는 뛰어난 편입니다

 

아군 원딜에게 레오나같은 챔프가 들어오는 경우

 

원딜 발 밑에 E를 깔면서 대응하면 쏠쏠합니다

 

한타 때는 아군의 광역 CC에 연계하거나

 

아군 딜러라인에게 들어오는 챔프들이 스킬 쿨 돌리는 것을

 

저지하는 용도로 쓸 만합니다

 

 

R은 글로벌 회복기로 특이사항이라면 치감효과를 없애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력이 40% 이하인 아군에게는 증가된 회복량이 적용됩니다

 

한타 교전시에는 회복효과 이외에도 치감 제거를 염두에 두고

 

체력이 적은 아군에게 증가된 회복량이 적용되는 것을 생각해서

 

어느 정도 재다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고대주화와 3포션으로 시작합니다

 

포션은 인벤토리가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항상 든든하게 가져다니는 게 좋습니다

 

이후 적절하게 시야석 모빌을 갖추고 승천의 부적을 올립니다

 

별로 움직일 일이 없는 경우 모빌에 앞서 유목민의 메달을 사도 좋지만

 

시야석만큼은 양보하여서는 안 됩니다

 

시야석보다 먼저 살 거면 와드를 2개정도 지참해줘야 합니다

 

 

이후 군단의 방패를 바라보고 템을 올립니다. 루비수정 올리고 나서 보릿고개같은 느낌이

 

들겠지만 체젠도 보완해주고 한타에 큰 도움이 되는 아이템입니다

 

이후 게임이 흘러가는 것을 보고 솔라리나 지휘관을 선택하면 됩니다

 

올AD일 경우 생략하고 다른 아이템을 가야 하는데 저항 공성기따위밖에 없어요..

 

이럴 경우 중간템으로 워모그나 정당한 영광을 가거나 눈 딱 감고 저항공성기 사면 되겠습니다

 

체젠템을 승천의부적 이외에 하나 정도 더 갖춰주는 게 체력관리에 유리한데

 

체젠이 붙어 있으면서도 아군에게 도움을 주는 아이템이 많지는 않습니다

 

 

이후 금지된 우상을 가고 상대편의 CC여부에 따라 미카엘의 도가니를 가거나

 

CC가 헐렁하다면 불타는 향로를 올려서 아군 원딜 평타에 이상한 게 묻어나가게 하면 됩니다

 

 

이러면 승천의부적/시야석/모빌/이지스상위템/미카엘/핑와 정도로 6템 완성됩니다

 

서폿이 핑와 빼고 다른 거 넣을 마땅한 아이템도 없고 대개 그 이전에 게임이 끝나므로

 

핑와를 대체할 6번째 코어템을 고민할 필요는 딱히 없습니다

 

 

아이템창에 여유가 있으면 항상 포션을 가지고 다니면서 교전시마다 마셔주세요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외 후보군으로 정령의 형상같은 아이템이 있지만 아무래도 군단 상위템 쪽이 더 좋아보입니다

 

워모그 - 비사지 순의 아이템을 갖추고 회복량을 극대화하는 경우도 있지만 어차피

 

소라카가 한타에서 체력 모자라서 힐 못 쓰는 경우는 많지 않고 오히려 한타 이후에 간당간당한

 

피로 계속 힐하면서 우월한 회복량에 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쨌든 소라카 템트리를 구성할 때 고려할 부분으로는 체력 재생과

 

팀파이트에 도움되는 요소들을 가장 크게 고려해야 한다고 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한 방에 원딜이 안 죽으면 괜찮은데 얘는 6렙 이후에

한 방이 있는 서포터라서 상대하기 다소 까다롭습니다

초반에는 레오나가 천공의 검으로 진입할 경우

바닥에 e를 깔아놓는 경우 어느 정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보통 레오나들은 순간딜링 극대화를 위해서

e로 들어간 후 평q평을 하는 습성이 있거든요

초반에는 그렇게 하면 들어오다가 뒤이은 속박에 걸리고

w 켜고 소라카랑 원딜에게 얻어맞으면서

갑옷의 단단함을 자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로 날아오면서 미리 q를 켜두는 경우라 해도

6렙 이전에는 금방 원딜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6렙 이후 궁극 이후 패시브 햇빛이 수 차례 터지면서

들어오는 CC와 딜을 감당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갱호응이 너무 좋아서 껄끄러워요
미스 포츈
치감1

w켜고 패면 딜교환 내내 치감 발동상태라 가장 껄끄러워요

뚜벅이 원딜로 CC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소라카는 CC기가 별 볼 일 없어서 라인전 구도에서는

단점을 이용하기도 힘들고 이래저래 게임 내내 짜증납니다

궁으로 치감 풀어도 다시 묻히는 더러운 챔피언이에요
바루스
치감2

그나마 미포보다는 낫지만 더럽긴 매한가지에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한타구도에서 웅덩이 타이밍에 들어오는 침묵에 블라디는 엄청난 불쾌감을 느낍니다

원거리에서 즉발성 침묵을 넣는 챔프는 소라카랑 초가스밖에 없어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수비적인 포지션을 취하면서 부쉬 시야만 최대한 유지하고

 

 아군 원딜에게 단발적인 딜교환을 자주 할 것을 주문합니다

 

 

 

초반 운영법

 뒤에서 팝콘 먹으면서 힐합니다

 

단발성 딜교환으로 이득을 본 후 디나이하는 라인을 만드는 구도가 좋지만

 

항상 그렇게 되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이러거나 저러거나 상대 서폿은

 

소라카의 라인유지력에 질려 바텀에 강제로 평화가 찾아오기 때문에

 

로밍을 꾀하거나 정글러의 빠른 드래곤을 보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 서포터가 올라갈 경우 바텀이 터지도록 물음표를 띄워줍니다

 

아군 원딜이 당기면서 cs를 안정적으로 수급하는 상황에서

 

미드가 딜교환을 실패해서 체력상황이 불량하다면

 

올라가서 힐을 주고 오는 것도 괜찮습니다

 

도자기를 빚는 마음으로 공들여 딜교환하고 킬각 재던

 

상대 미드 입장에서는 허탈해질 거예요

 

또한 상대 서폿이 로밍가는 낌새가 보이면 따라서 올라가줍니다

 

어지간하면 아군 원딜은 풀피이고 적군 원딜은 다소 깎인 체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로밍가버리면 바텀은 즐겁습니다

 

중반 운영법

 뒤에서 팝콘 먹으면서 힐합니다

 

 슬슬 타워가 하나하나 터지는 시점인데 위험한 지역에 와드를 박을 경우

 

Q를 뿌려보고 가야 합니다 물릴 경우 달아날 방법이 없어서 끊기기 쉬워요

 

후반 운영법

 뒤에서 팝콘 먹으면서 힐합니다

 

한타 구도에서는 아군 딜러에게서 크게 멀어지지 않는 가운데

 

최대한 덜 얻어맞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받은 피해량이 10명 중 가장 적도록 노력하세요

 

승천이나 미카엘 솔라리같은 아이템 잘 활용해주시고요

 

궁은 아군 체력이 적을 경우 회복량이 증가하므로

 

어느 정도 재다가 사용하도록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Thresh(쓰레쉬)Leona(레오나)Alistar(알리스타)Blitzcrank(블리츠크랭크)Annie(애니) 등 껄끄러운 CC를 보유한 챔피언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으로 원딜이 맞게끔 합니다

 

특히 알리나 블리츠의 경우 마나소모가 많은 편이라

 

한 번 CC 잘 들어간 후에 1/4피 남은 원딜이 갑자기 힐 3번 받고

 

다시 건강하게 라인전하는 이상한 모습을 보면 맥이 빠지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라인상황에 따라 갱킹을 부르거나 로밍을 가버리는 등

 

변수를 창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이런 부분에 주의해야 하고 6렙 이후로는 특히 레오나의 경우 껄끄럽게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주의하셔야 합니다

 

 

Vel'Koz(벨코즈)Lulu(룰루)Sona(소나)Nami(나미) 등 짤짤이형 챔피언

 

여타 짤챔들의 경우 힐이 들어가다 보면

 

짤챔들 마나가 먼저 말라붙기 때문에 지쳐버리는 경우가 많으나

 

소나같은 경우 마나보다 소라카 쪽 체력이 먼저 빨리는 케이스인데

 

이 경우 원딜이 얻어맞지만 말고 반격을 통해 소나가

 

효율 나쁜 힐을 사용하게끔 유도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바텀이 평화로워집니다

 

 

Morgana(모르가나)Janna(잔나)Bard(바드) 등 유틸형 서포터

 

원딜 패봐야 흠집도 안 나고 그냥 서로 팝콘 먹으면서

 

원딜이 CS먹는 거 구경이나 하게 됩니다

 

매우 평화롭습니다

 

 

마치며

 소라카 손가락 3개라도 할 수 있습니다

 

봇에 평화를 불러오는 좋은 서포터 소라카

 

로밍이 약하다는 단점 때문에 서포터의 활동 범위가 늘어나는

 

프로들의 팀 단위 게임에는 적합하지 않겠지만

 

라인전 자체는 최소 5:5 이상 가져오는 기적의 서포터입니다

 

솔랭에서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하기 정말 좋아요

 

원딜이 호구면 뭘 해도 지니까 이것저것 해서 로밍이다 뭐다

 

고생하다 지지 말고 힐 하는 서포터가 좋습니다

 

원딜이 잘 하면 기적의 딜교환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로밍도 별로고 갱호응도 별로라 올라가면 올라갈 수록 한계가 있겠지만

 

그 한계를 느끼는 소환사는 롤을 즐기는 수많은 소환사들 중 채 1000명이 되지 않습니다

 

평화를 즐기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