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0명
95% (19표)
0% (0표)
5% (1표)
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27
0
3
19/20
[다이아 1 , 랭킹2위] 샤코본좌 샤코사용법!

- 샤코본좌(2015-06-19, 조회수: 150670)

시즌3,4부터 샤코를 꾸준히 해온 샤코본좌 입니다.

샤코는 호불호가 확실히 가려지는 케릭입니다.

잘 사용하면 op케릭이지만 잘못 했을시에는

같은 팀으로부터

많은 욕을 먹는 챔프입니다.

다른 정글과는 엄연한 차이를 두고있는

정글러고 많은 숙련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공략을 보시고 많은 분들이 샤코를

능숙하게 다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많은 분들이 샤코가 유통기한이 있는 챔프니 그런 말을

합니다. 하지만 샤코는 절대 유통기한이 있는 챔프가 아닙니다.

후반 가서도 폭팔적인 딜로 어떤 정글보다 한타에 기여도가 높은

케릭입니다.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방어
    +9
  • 주문력
    +10.71
  • 공격 속도
    +9%
총 가격 : 8,088 IP

룬은 지극히 자기가 원하는 취양으로 가면됩니다.

저같은 경우엔 샤코의 초반 갱을 중요시하게 생각하므로 주문력 룬을 박아줍니다.

E,W 에 주문력이 들어가기때문에 초반에 많은 이득을 볼수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속룬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데 초반 싸움에서 공격력,주문력 룬을 드는게

탑 2대2 싸움 같은 경우 큰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즌5 들어서 공속룬으로 버프로 인하여 두개의 공속 룬을 들어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 마스터리의 경우에는 공격에 주문력을 올려주는게 특징입니다.

30/0의 특성을 샤코의 경우 가동화에 좋지만 초반에 좀 더 안정성을 위하여 23/7을 선호합니다.

방어 최대체력3% 를 못올려주는 아쉬움이 있지만 최대한 공격 중점을 둬서

초반의 극대한 이득을 볼수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스터리 또한 각자의 취양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다들 원하는데로 찍어줘도 됩니다.

 

새로운 마스터리로 변경 하였습니다.

원래 23/7을 사용 하였지만, 새로운 시도끝에 이동속도와 재사용 시간 감소는 초반 갱킹에

조금더 효과를 보는 것 같습니다.

물론 마스터리는 많은 분들의 의견이 다르지만

저 같은 경우 이 새로운 마스터리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다.

 

 

 

 

샤코의 경우에는 무조건적으로 강타를 들어주시고

초반 점화 데미지로 갱킹을 확실히 해야합니다.

샤코는 초반 첫갱이 다른 정글러들보다 중요한 챔프이므로 꼭 점화를 들어서 킬딸을 쳐야

원활한 정글링이 될수 있습니다.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위에 보시다 시피 샤코는 E-Q-W 순으로 선마를 해줍니다.

인형이 초반에는 큰 효과를 보지만 마지막에는 그저 암살용이나 와딩용으로 밖에 사용이 안되

초반에는 EQ로 갱킹을 극대화 해야합니다.

 

스킬 콤보

 Q 디시브로 들어가서 꼭 적 후방을 공격해줍니다.

후반 공격으로 평타-E-평타-히드라-평타 면 

잘컷을 경우엔 적 원딜 원콤이나 빨피를 만들어서 보낼수 있을것입니다.

여기서 점화는 유용한 킬딸용이 될것입니다.

E가 사용을 사용을 안했을시 슬로우 버프가 묻기 떄문에 이점을 이용하여도 좋지만, 재사용시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빠른 E사용후 한번 더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스킬 활용 팁

 샤코는 히드라 사용이 중요합니다.

히드라는 리븐 평캔처럼 사용 할수 있기 때문에 평타 히드라 평타 콤보는 샤코의 꽃이라고 불릴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건 샤코는 적 후방을 공격하면 20% 추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추가데미지 뿐만 아니라

도주하는 적에게 뒷공간을 공격해주는 것은 치명적입니다.

꼭 침착하게 이 스킬콤보를 써야 확실한 캥킹과 킬딸이 될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는 샤코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폭딜 샤코를 선호하며, 지속적인 라인 클리어와 한타 참여로 샤코의 힘을 극대화 하려는 아이템 빌드입니다.

방템이 하나도 없어 위험요소가 크다고도 할수있지만 샤코 케릭 자체가 방어를 위주로 하지않은

암살 케릭이기때문에 방템보다는 공템을 가야합니다.

 

우선 첫템은 마체테 이후 저 같은 경우는 2번째 레드,블루 전에 최대한 용사를 뽑아줍니다.

용사가 나오면 6렙 솔용이 가능하며, 많은 선택의 폭이 생깁니다.

최대한 빨리 용사가 나온후 기동력의 장화가 나오면 그때부터 샤코의 갱은 꽃을 피웁니다.

이 시기에 직선갱으로 최대한 많은 효과를 봐야합니다.

 

첫코어텝은 티아멧을 추천합니다.

티아멧은 지속적인 딜량과 빠른 라인 클리어로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히드라 업글 전 몰왕을 가주면 홀로있는 ap케릭이나 원딜 서폿 케릭을 쉽게 자를수 있습니다.

 

몰왕,히드라가 나온 시점에 샤코가 가장 강한 11 케릭이 될수있습니다.

그때 이후엔 거침없이 상대편 정글에 와딩을 하면서 암살을 하고 다닐수가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적절한 인형대기와 부쉬 활용을 이용해야 암살이 나온다는것입니다.

 

극 후반에는 용사를 팔고 무한의 대검을 바꾸는 것이 좋으며, 인피가 나왓을 때는 스태틱을 유령무희로 바꾸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신발의 경우에는 저같은 경우 후반까지 기동력의장화:민첩성 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샤코는 가장 중요한 점이 들어가서 빠른 공속으로 딜을 넣는 것보다 딜러진에 재빠르게 붙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세주아니
요즘 가장 핫한 정글러 세주아니입니다.
세주아니는 초반 역갱이나 22 싸움에서 그렇게 어려운 존재가 아닙니다.
하지만 한타 성향이 강한 세주아니는 스프릿을 다니는 샤코에게
악마 같은 존재입니다.
4:5 싸움에서 순간적인 이니시로 샤코가 한타를 참여하기도 전에
한타 쌈이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잘 성장한 세주아니는 샤코가 11을 절대로 넘보지 못합니다.
한타 정글러 세주아니는 최대한 벤을 추천해드립니다.
이블린
이블린은 샤코에게 있어서 상당히 피곤한 케릭입니다.
샤코는 적 정글을 말리게 하는 케릭이므로 적 정글 루트를 잘 파악해야합니다.
하지만 이블린은 은신으로 인해서 위치 탐지가 상당히 힘듭니다.
이블린시에는 핑와도 필수적으로 가지고 다녀야하며
역갱을 보기가 너무 힘듭니다.
1:1 도 그렇게 약한 케릭이 아니기 때문에 오히려 카정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블린은 적 정글
와딩을 하고 카정은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렉사이
요즘 뜨고 있는 정글 렉사이 입니다.
렉사이는 샤코의 최대의 카운터 픽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워낙에 기동성이 뛰어나고 스킬 하나하나가 좋기 때문에 샤코에게 있어서
최악의 정글러입니다.
나온지 얼마 되지 않은 케릭이라 숙련도가 그리 높은 케릭은 아니지만,
샤코와 1:1, 대규모소규모 전투에서 절대 이길수 없는 존재입니다.
벤을 추천해드리고 최대한 렉사이와 피해다니면서 갱을 다녀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이제는 예전에 리신이 아닙니다.
한때는 샤코의 최고의 카운터 픽이라고 뽑혔지만 지속적인 너프와
요즘 추세와 맞지 않은 메타때문에 리신은 샤코에게 쉬운 상대가 되버렸습니다.
가끔 부쉬에 숨어있다 날리는 q에 맞으면 쉽게 죽을수도 있지만, 그러한 것만 조심하면
초,중,후반에 샤코에게 있어서 까다롭지 않은 케릭입니다.
자르반 4세
자르반은 요즘 뜨고 있는 피돼지(그라가스, 렉사이, 세주아니)에 비해 방어력이
그리 높은 것도 아니고 깃창 찌르기의 너프로 인해 쉽게 깃창을 피할수도 있습니다.
1:1 이나 소규모 전투시 쉽게 이길수 있는 상대입니다.

샤코는 역갱을 보는 케릭이 아니라 지속적인 갱으로 상대편을 피곤하게 만드는 케릭입니다.

괜히 역갱을 보러 가서 기달리는 시간은 샤코에게 공포의 시간입니다.

적이 역갱을 보더라도 샤코는 과감히 라인들을 가주면 적 정글을 정신없게 만들어야합니다.

 

중요한점 !

샤코는 한번의 갱 실패후 낙담하지말고 약간의 시간후 다시 찔러주는 것도 좋은 플레이입니다.

적 라이너들이 갱 실패후 다시 정글러가 갔다고 안심하고 라인전을 뛰어드는데

그때가 샤코가 다시 킬을 따기 좋은 시간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샤코는 정말 초반이 중요한 케릭입니다. 초반에 한번 말리면 돌이킬수 없을정도 말리는 경우가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조심하여 최대한 조심스럽게 플레이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샤코는 초반에 인형을 까는 법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우리팀이 블루일 경우(아랫팀)-

 

 

58초: 골렘에 인형 1개

1:14 ~ :  레드 부쉬속에 인형 3개

 

골렘(골렘 나오자마자 큰 골렘에 강타)을 리시를 받으면서 잡으시고 레드를 올라가면 인형 쿨타임이 다 돌았기떄문에

인형 하나를 더 까시면 만피로 쉽게 레드를 잡을수 있습니다.

그 후 바로 블루를 먹고 3렙 탑갱을 가시는게 가장 정석입니다.

 

 

 

 -우리팀이 레드일 경우(윗팀)-

 

 

 

 58: 두꺼비에 인형 1개

1:14 ~ :  블루 부쉬에 인형 3개

 

두꺼비 리시(두꺼비 나오자마자 바로 강타사용)를 받으신다음에 바로 블루를 가셔서 인형 하나를 더 까시면 됩니다.

그리고 바로 레드를 먹고 안전한 3렙갱이나 미드 갱을 찌르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3렙을 안전하게 찍은 후 갱을 다니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저 같은 경우는 카정을 매우 싫어합니다. 샤코는 카정이 꽃이라고 하지만

카정은 저희팀 라이너들이 실력이 적팀 라이너들보다 월등 할시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카정을 가서 약간의 시간이라도 지체되면 적팀 라이너들이 헬프가 오기 때문에 오히려 정글이 말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빠르게 3렙을 찍은 후 미드나 탑 라인 상황을 보고 당겨져 있는 라인을 바로 가줍니다.

샤코 3렙은 다른 어떤 정글러보다 강력하기 때문에 적어도 스펠 하나는 뺄수 있습니다.

갱킹이 성공한 후엔 적 정글을 들어가 카정을 해줍니다.

여기서 갱킹이 성공치도 않고 적 정글을 들어가는것은 매우 위험한 짓입니다.

 

또한, 샤코는 역갱을 봐주는 것보다 지속적으로 갱을 다녀서 적 정글을 혼란 시켜야합니다.

초반이 중요한 샤코에게 역갱을 보는건 큰 손해입니다.

샤코는 정말 초반에 아무리 이득을 보지 못하면 중반에 상당히 힘든 챔프입니다.

 

-솔용 하는는법(6렙)-

1. 인형을 깝니다.

2. 궁을 씁니다.

3. 초반에 본체가 맞아줘야합니다. 적어도 한 두대정도만 용에게 본체가 맞아줍시다.

4. 그 이후에는 분신이 터지면서 강타를 쓰면 쉽게 용을 잡을수 있습니다

(꼭! 용사가 나와야 편한 솔용이 가능합니다)

 

-솔용을 하면 안되는 경우-

우리팀 라이너들이 너무 말린다 싶을 경우에는 솔용보다는 최대한의 갱가주는걸 선호 합니다.

무리한 솔용으로 인하여 게임이 터질수도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이때부터는 샤코는 지속적으로 라인 클리어를 해줍니다.

라인클리어 와 한타 참여를 동시에 해야합니다.

라인클리어시 중요점은 샤코는 항상 와딩을 2~3개 정도는 가지고 다녀야합니다.

적 정글 와딩은 정말 게임을 뒤엎을수 있는 좋은 존재입니다.

한타가 났을시에는 그냥 백도어를 할것인가 한타 참여를 할것인가 고민이 많은데

우리팀이 터무늬 없이 졌을 경우엔 백도어가 훨씬 나은 선택입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운영법가 비슷하게 라인클리어를 해주면서 한타참여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이때는 라인클리어보다 중요한게 한타 참여 입니다.

괜히 한타 참여를 안하고 라인클리어하다 우리팀이 짤렸을시에는 샤코에게

모든 몰매를 맞을수도 있기떄문에 적당히 눈치를 보면서 한타 참여를 해야합니다.

 

* 우리팀편이 유리한 경우 : 백도어로 운영을 하는게 좋다

                                        하지만, 적 챔프중 이니시가 강하거나 승천이 있을 경우 항상 우리편이

                                        짤리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샤코는 한타참여시 무조건 적 원딜이나 적ap진영으로 들어가야합니다.

하지만 요즘 모든 ap는 존야를 가기 때문에 적ap보다는 적 원딜을 무는것을 추천합니다.

잘하는 서폿일 경우 지속적인 렌즈와 핑와 로 샤코를 피곤하게 하는데 이때 괜히 적 원딜 진영으로 들어가면

큰 낭패를 볼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게 한타 시작시 샤코는 적진영으로 들어가면 안됩니다.

딱 3초만 참아봅시다 !

그리고 스킬이 빠졌을시 적 딜 진영을 파괴할수 있는 샤코가 될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샤코는 워낙에 충이 많고 숙련도가 높아야 하는 챔프입니다.

정말 잘 사용했을시에는 플레이어에 재미로 케리력으로 아군의 칭찬을 받을수 있는 챔프지만

못 했을경우에 모든 욕을 받아야하는 챔프입니다.

모든 샤코유저들이 충소리가 없어지는 그날까지!!

 

많은 분들이 어떻게 하면 샤코를 잘하는지 여쭤보는데 샤코는 경험이 가장 중요시되는 챔프입니다.

자주 받은 질문으로 '샤코로 다이아 갈수있나요?' 라는 질문입니다.

손보다 센스가 더 중요시되는 샤코라는 케릭으로 다이아 그 이상도 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0명
95% (19표)
0% (0표)
5%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