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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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Twisted Fate, The Card Master
21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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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4> 8/11 수정 여눈 / 로아 트페 정독바람

- 탑탱마이(2015-08-11, 조회수: 3908)

음슴체로 작성하겠음.


천상계는 일단 다이아부터라고 하겠음.

지난 몇 주 동안 미드에서 트페 픽률이 꾸준히 높아진 상태고

승률도 상당히 괜찮음.


픽률은 1,2위를 다투고 있으며 현재 승률 또한 1,2위를 번갈아가며 하고 있음


대세챔이라는 것이 확실시된 상황이며 가끔 밴이 되기도 함.


이러한 이유로 트페를 공략하는 방법이 널리 퍼져서 입문자는 쉽지 않은 상황이 되버림. 원래도 쉽지않은 챔프가 진입장벽이 더 높아졌다고 보면 됨


더욱이 요새 밴 되는 챔피언들이 강한cc기, 누커들임.


그나마 트페가 라인에서 살아남기 수월해졌음.

천상계가 쓴다는건 현 메타 하에서 꿀챔, 대세챔이란 얘기임. 그럼 다시 우리 브실골플을 내려다보자.









브실골을 탈출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음


1. 라인을 터뜨린다.


2. 정글로 전 라인을 터뜨린다.


3. 운영으로 터뜨린다.


보통 1,2번은 본인이 잘하는 챔프를 픽(주로 라인전 강케거나 후반 왕귀력이 강한 챔프들)해서 캐리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2번의 경우 대리 정글러가 아닌 이상 매번 그러긴 힘들고


3번에 부합하는 성향을 가진 유저들이 많지 않음


특히 '나는 잘하는데 다른 놈들이 똥을 싸서 못 올라간다, 팀운이 저질이다' 하는 사람들


자신 라인을 터뜨리고 자신이 잘 컸으면 다른 라인에 로밍을 가서 풀어주거나 해야됨


다른 라인이 끊임없이 갱을 당하고 로밍을 당하면 자신이 와드를 열심히 해주거나 핑을 찍어서 빼라고 알려주거나 해야됨. 솔직히 솔킬 계속 주는건 답 구하기 좀 어렵긴 함..


롤은 팀 게임임. 너만 잘한다고 올라가는게 아니고, 너만 팀운이 나쁜게 아님. 그럼 올라간 사람들은 기적의 팀운을 보유했나?


이런 식으로 하는데도 진다면, 그 외 어딘가에 문제가 있는거고, 이런 식으로 꾸준하게 하다보면 어느 정도 승률은 보장이 되기 때문에 속도의 차이는 있더라도 올라갈 것




캐리하는 방법은 라인을 터뜨려 자신이 성장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 이외의 방법도 있다고 암시하는 챔프가 트위스티드 페이트.




현재 이미지 첨부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 추후 수정 시 전적 및 티어 인증하겠음.

트페를 처음 접했던 본케 / 지금 사용중인 부케 도합 300판 이상 트페를 플레이했으며 약 60%승률에 육박. 현재 티어는 플4임.



요새 상당히 많이 연패하여 승률이 대폭 하락한 상태.


지난번 ap 템 개편된 이후로 대천사와 로아를 올리는 템트리를 시도해봄.


초반 딜로스는 당연함.


하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트페는 초반 딜로 승부하는 챔프가 아님


오히려 초반 안정성을 도모하여 기존 템트리보다 더 큰 주문력을 얻으면서 왕귀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는 템트리임.


템을 뽑아보면 알겠지만, 대천사 + 영겁의 지팡이 상태에서 미니언 웨이브 레드카드 + Q로 한번에 정리됨. 리치베인 + 데스캡 만큼의 딜이 나옴.


자세한 템트리는 아이템 칸에서 확인하도록 하고


트페는 절대로 죽지 않아야 한다. 라는 생각에서 나온 템트리니


일반에서 한두게임 해보시고, 결과가 좋으면 랭에서도 써보기 바람.


다이아에선 모르겠음. 플레 이하에선 해볼만함




닥배드 주지말고 곰곰이 생각해보길 바람.





티어에 부심이 있는 것도 아니고 장인들만큼 트페를 잘하는것도 아니지만 내가 알고 있는 거 공유하고자 하는거니 맘 편히 읽어줬으면 좋겠음.

트위스티드 페이트, 카드의 달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4 (+108) 2440 마나 333 (+19.0) 656
공격력 52 (+3.3) 108.1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5.51 (+0.6) 15.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35) 94.9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정수에 이속이 필요한 이유를 좀 써보겠음.


일단 기본 AP룬(마관 / 방어 / 마저 / 주문)들다가 이속룬을 끼면 초반 딜이 확연히 체감이 됨. 모르는 사람들은 '아 이래서 트페가 라인전 약캐구나..'싶은 딜이 나옴.


맞음 딜이 좀 떨어지는건 부정할 수 없음. 그나마 성장 주문력 룬을 들면 좀 덜한데 문양마저 마법 저항력으로 대체해버리면 1렙 기준 주문력이 7임. 다른 미드 메이지 챔프들은 주문력 50으로 시작하는거 생각해보면 딜이 좀 갑갑함.


그런데 트페는 일단 기본적으로 뚜벅이 챔프임. 뚜벅이 챔프들은 점멸이 아니면 도주 / 추노가 안됨. 그런데 얘는 심지어 기본 이속이 330임. 겁나 답답함; 거기에 소문난 물몸이라 초반 스킬 몇 대 못 피하면 반피 이하로 떨궈지고 그건 무조건 킬각임. 집 가야됨. 이러면 cs 손실은 두말할 것도 없고 로밍 각을 잡기도 힘듬.


기본적으로 얘는 딜 할라면 W Q를 연계시켜야 되고 이게 사거리 안에 들어와야 뭘 할 수가 있음. 그럴라면 빠른 이속으로 거리를 좁혀야 되지 않겠음? 주문력 높혀서 딜이 쎄면 뭐함 거리가 안 닿는데


역으로 디펜스 측면도 마찬가지임. 워낙 물몸이기 때문에 방어나 마저를 좀 높히는 것(티도 안남, 진짜 조금 높히는 거라)보다 상대방에게 스킬 사거리를 안 내주고 논 타겟팅 스킬은 피해버리는 것이 훨씬 나음.


라고 생각했으나


템 빌드를 대천사 + 로아 올리면서 탱킹도 부각될 수 있도록


마저를 들게 됨. 성장 마저도 괜찮음


어차피 초반 딜로스가 극대화되기 때문에


주문력을 끼나 마나 소용이 없음






※요약


표식 : 머 쌍관 2개 마관7개 들라는 분들 있어서 들어봤는데 별로 체감안됨. 그냥 마관 들어도 상관없음.


인장 : 개인적으로 성장체력이 가장 체감이 되길래 사용 중. 후반에 피 2000넘음. 초반 방어력 9 있으나 없으나 뒤질 트페는 몇 번이고 뒤짐. 더욱이 후반엔 존야가 나름 방어력 커버해줌


문양 : 마저 성장마저 주문 성장주문 뭘 들어도 상관이 없는데 나는 성장주문력을 껴야 로밍 타이밍에 적당한 딜이 나오는걸 느낌. 여기에 주문력 안 넣으면 1렙 주문력 7로 시작함.. 그거 너무 갑갑해서 그냥 마저 포기하고 주문력 넣었음.

위에 말했듯 최근 마저로 변경. 트페는 죽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함.


정수 : 닥 이속. 내 경우엔 주문력 낄 때랑 이속 낄 때랑 승률 차이 확연했음. 애초에 인장이랑 문양에 방어 마저가 없는데 무빙으로 스킬도 못피하면 답이 없어짐



★돈 없어서 이속 정수를 못 사겠어요 ㅠㅠ


이속룬 2050 ip임. 정말 비쌈 미친놈마냥


너무 비싸서 살 엄두가 안나는 유저들한테는 2단계 정수 추천함. 하나에 100ip밖에 안하고 개당 이속 1.2%임. 쓸만함.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트페는 마스터리 관련해서 할 말이 많음


대표적으로


21/0/9

21/9/0

9/0/21


그리고 세개 짬뽕해서 쓰는 사람들도 있음 일단 설명을 해주겠음


1. 21 / 0 / 9?? 21 / 9 / 0??


오펜스에는 이견이 없을 거라고 봄.

문제는 나머지 9를 디펜스에 넣느냐 유틸에 넣느냐인데

사실 알다시피 디펜스 9포인트는 초반에 큰 영향, 후반에 미미한 영향임. 유틸 특성에 9를 넣어줄 경우 리스크가 조금 커지는 대신 말 그대로 유틸성이 강화되는데..

솔직히 이건 아직도 뭐가 좋다 답을 못 구했음. 정말 취향 차이라고 해야되나.. 필자의 경우 '아 얘는 좀 힘들겠다' 싶은 챔프들 상대로 디펜 찍음.

반면에 '얘는 그냥 스킬만 잘 피하고 갱만 조심하면 되겠다' 싶은 챔프들한테 유틸을 듬.

그때그때 들고싶은 대로 드셈. 다만 내가 권장하는 부분은 딱 하난데

디펜스 특성에서 최대 체력 3% 추가 찍지마셈. 저거 hp 2000되야 겨우 60 추가해주는데.. 차라리 그냥 상대 라이너따라 방어나 마저 +2가 낫다고 봄.


※체력 60때문에 죽는거 살 수도 있잖아요!!


난 이런 소리 좀 짜증나 하는 성향임.. 만약이란게 어딨음? 그럼 애초에 디펜 아니고 유틸에 이속 찍었으면 아예 안 맞아서 피 꽉 차 있을 수도 있겠네





2. 9 / 0 / 21 유틸 극대화


내가 이것도 사용해봤음. 나쁘지 않음 승률도 준수했음

그런데 아무래도 오펜 21보단 약할 수 밖에 없음. 내가 보기에 이 특성을 들어야 되는 경우가 다음과 같음.


A. 우리 탑 정글 원딜중 2명 이상이 후반 기대 성장치가 높아 나는 로밍을 통해 성장을 도와주고 한타 때 지켜주기만 하면됨.


B. 상대 라이너가 노답이라 내가 로밍을 엄청 다녀야됨. 6렙 전에도 걸어서 다니고 궁 돌아오면 키고 궁 없을 때도 다니고..


C. 오펜 21하다 질렸을 때


뭐라 그래야 되나? 한번 쯤 해볼 가치 있음. 특히 유틸 마지막 특성 '방랑자'가 매력적임 ㅋㅋ 기동장까지 신으면 진짜 동에번쩍 서에번쩍 함.







최근 21 / 6 / 3 으로 대체.


디펜스 3포인트 빼서 이속에 3개 넣음.


도파님도 이렇게 쓰시곤 하시더라.

트페가 스펠 선택이 정말 어려운 챔프임. 나는 매번 픽창마다 고민함.

개인적으로 스펠 선택이 게임을 좌지우지 한다고 봄.

내 경우엔 
배리어 > 유체화 > 탈진 > 정화 > 텔포 > 힐 > 점화
이 순위로 사용함. 정말 들기도 많이 듬

일단 각 스펠별로 설명해주겠음



1. 배리어
미드에서 배리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딱 하나임. 상대 암살자들 버스트 딜 버텨내고 점화에 영향받지 않기 위해서. 힐 비추천 하는 이유가 이거임. 점화에 반토막 나버리는데 왜 그렇게 좋아하지? 물론 상대가 점화를 안 드는 챔프일 경우엔 유효하지만.. 그게 잘 구분이 안감. 얘가 뭐 들고 올지 어떻게 알아
스킬 한 두대 못 피하면 치명적인게 트페라, 무빙 / 점멸 / 배리어 이렇게 세 개 믿고 게임 하면 됨. 배리어로 사는게 생각보다 엄청 많음

2. 유체화
이게.. 브실골까지는 괜찮았는데 플레 오니까 좀 힘들어짐. 유체화가 라인전이 좀 부실해지는게 흠인데, 라인전에서 너무 터져버리면 극복이 힘듬.. 유체화로 한타 포지셔닝을 편하게 할 수 있는게 장점인데 단점은 내구성이  원래 부실한데 더 부실해짐. 자기가 너무 잘 죽어서 평점이 3점 이하다싶은 사람들은 이거 들면 안됨. 나처럼 배리어 드셈

3. 탈진
상대 라이너가 누커일 경우 들면 됨. 근데 이게 사거리가 짧아서 한타 때는 조금 잉여해질 수 있지만 그럭저럭 괜찮음. 낮은 티어쪽에선 이걸로 역관광많이 나옴

4. 정화
레오나 아무무 애쉬 바루스 세주아니......등등
말 안해도 알거라 봄. 치명적인 cc가 두 개 이상이다, 과감하게 정화드셈. 진짜 좋더라

5. 텔포
텔포 좋음. 초반에 피 깎여서 집 갔다올 때 라인 빠르게 복귀 가능하고
궁 탔다가 라인 복귀할 때도 좋고
민병대 + 텔 + 골카 전략도 가능하고
후반엔 운영의 정점을 보여줄 수 있음.
근데 나는 앞서 말했듯이 생존에 치중하는 편이라.. 못들겠음. 분명한건 텔도 괜찮다는 거임

6. 힐
상대 라이너가 점화 이외의 스펠일 때 좋음. 특히 정글러와의 2:2 교전에서 가장 큰 효율을 보여주고 후반까지 꾸준히 쓸만함. 근데 치감먹으면 노답이라서.. 난 미드에선 안씀. 개인적으로 우리 팀 미드라이너가 힐 드는거 안좋아함.

7. 점화
이게 진짜 나하고는 안 맞음. 진짜 대리가 아닌 이상 트페로 상대 라이너를 찍어내리는 경우가 흔하지가 않음. 니달리나 6렙 전 아칼리? 정도가 있는데 얘네는 보통 타워 허그하고 먹어서 킬 각이 잘 안나옴. 찍어누르는 것 같다가도 갱 맞고 뒤지고.. 할 수만 있으면 점화 들고 패버리셈. 나는 못함. 점화 딜 조금 더 넣는 것보다 생존에 치중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함.









솔랭에선 점화가 진리다라는 사실을 뒤늦게 깨우쳤다.

트페가 한타 페이지에 진입하고나서부터는 점화를 사용해서 얻는 이득이 사실 그렇게 크진 않음. 다른거 들어도 상관은 없는데

초반 소규모 교전에서 아주 강력한 면모를 보여줄 수 있음. 점화 있고 없고가 티어 올라갈 수록 차이가 큼.

그렇지만 다른것도 나쁘지 않음. 잘 고민해보기 바람. 최근 필자는 점화로 대체.
사기 주사위 (Loaded Dice)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유닛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행운'의 주사위를 굴려 1에서 6까지의 골드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스킬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와일드 카드 (Wild Card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75/5.5/5.25/5초
카드 세 장을 던져 카드에 맞은 각 적에게 60/100/140/180/220 (+0.9AP) (+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드 뽑기 (Pick a Card)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카드를 던진 뒤 6초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덱을 섞고 재사용하면 세 카드 중 하나를 정해 다음 기본 공격을 강화합니다.

- 푸른색 카드는 40/60/80/100/120 (+1.0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57.5% 증가)를 입히고 마나를 50/75/100/125/150 회복시킵니다.
- 붉은색 카드는 주변 적에게 30/45/60/75/90 (+0.7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35% 증가)를 입히고 2.5초 동안 30/35/40/45/50% 둔화시킵니다.
- 황금색 카드는 15/22.5/30/37.5/45 (+0.5AP)(+1.0AD)의 마법 피해(치명타 확률에 따라 최대 25% 증가)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을 기절시킵니다.
속임수 덱 (Stacked Deck)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20/30/40/50% 증가하고 4번째 공격마다 65/90/115/140/165 (+0.4 AP) (+0.2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대상이 구조물일 경우 50%의 효과로 적용됩니다.
운명 (Destiny)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6/8/10초 동안 맵에 있는 (은신한 적을 포함한) 모든 적 챔피언을 발견해 냅니다.

운명을 사용하는 동안,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1.5초 내에 최대 5500의 거리만큼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2렙때까지 레드카드 뽑아서 라인 신나게 밀어주셈. 그럼 상대 라이너는 cs 챙기느라 스킬 쓰고 난리도 아님
라인전 강한 챔피언이 많지만, 1렙부터 확정스턴 갖고 있는 트페 상대로 뭘 쉽사리 할 수 있는 챔피언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됨. 판테온 이런거 말구..

★2렙 실수로 E 찍었는데, 엄청 좋음. Cs 먹기 어려운사람, 상대 라이너 빡견제하고싶은 사람들은 E도 나쁜 선택이아님. E 스택 모아서 블루카드 적중시키면 상당한 딜 나옴.

2렙갱을 당한게 아니라면 이제 3렙인데, 이 때부터 소심하게 해도 됨. 다른 공략글 보면 트페가 약케가 아니다 적극적으로 딜교해라! 하는데 난 맨날 그러다 갱 쳐맞고 뒤짐. 그래서 그냥 적당히 블루카드 뽑으면서 마나관리 하고 cs잘 챙김. 라이너가 만만해서 맘 놓고 라인 푸시할 수 있다면, 빨리 밀고 6렙 전에도 걸어다니면서 로밍 각을 재보셈. 봇이나 탑 라이너 입장에서 걸어오는 트페한테 로밍 당하면 기분 상당히 나쁨. 정말 나쁨.

우리 정글러 불러서 킬 따면 더 좋지만 안그래도 크게 손해가 아닌게 일단 트페는 라인에서 안 죽고 cs만 똑같이 파밍하면 이득임. 다들 아시다시피 패시브가 사기 주사위임. 사스가 도박꾼새끼

6렙전까지 해야 될 일은, 파밍 비슷하게 하되(차이가 15개 이상 나면 안됨) 안죽기만 하면 됨. 스펠 좀 빠져도 상관 없음 죽지만 마셈. 트페가 0 / 0 / 0일 때 가장 조바심 나는건 상대 미드라이너임. 보통 우리가 보는 트페들은 항상 가운데 숫자가 양 옆보다(때로는 두 개 합한 것보다도)더 큰데 얘는 안 그러면 좀 당황스러움.

6렙부터 트페 시작임. 이제 내 경험을 토대로 공략다운 공략을 좀 적어보겠음

1. 브실골때 궁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일단 미드 라인 쭉 푸시해놓고 아군 포탑쪽으로 빠지셈. 글구 봇이나 탑에 로밍을 간다고 알려 놓고 미리 싸움을 걸라고 말함. 싸우기 시작하면 그 때 가면 됨. 어디로 떨어져야 되는지, 이런건 각자 노하우따라 해야됨. 다만 한 가지만. 상대 cc기가 다 빠졌을 땐 상대 도주 경로에 떨어지면 됨. 그럼 도망칠 곳이 없음ㅋ 킬은 너가 먹어도 좋지만, 기대 성장치가 높은 딜러들(베인, 럼블, 드레이븐, 잭스 등)이라면 킬 양보도 좋음. 얘네 집중적으로 로밍 가주면 후반이 편해짐.

2. MMR이 좀 높아졌다, 더 이상 빡대가리들이 아닌 것 같다 싶을 때 궁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상대가 잘해서, 상대 정글러 갱킹이 강럭해서 미드 라인을 푸시하는 것조차 힘들 때가 있음. 아니 좀 많은 경우에 그럼. 상대방 정글은 미드에 사는데 우리 정글은 안 그렇거든 ㅋ 그런데 궁 빨리 돌릴라고 억지로 다른 라인보고 호응하라고, 미리 싸우라고 하지 마셈. 티어가 좀 올라왔다 싶으면 상대방들도 트페 안보일 때 싸우려 들지 않음.
이는 역으로 말하면 트페가 안보일 때, 라인 주도권이 우리 팀에 있다는 얘기임. 상대 라이너들은 트페가 안보이는데 섣불리 앞에서 견제하기 어렵고, cs먹기도 어려움. 트페가 궁을 가지고 있는 데 안쓴다고 욕먹을 짓이라는게 아님. 물론 써서 이득 보면 더 좋지만 갈 라인이 없는데 억지로 왜 씀?
티어가 좀 높아지면 먼저 호응시키지 말고, 항상 맵을 관찰하면서 싸움이 일어난 곳에 가주는 게 맞음. 늦었다고 생각하지 말고 싸움 일어나면 바로 그 쪽으로 마우스 연타하셈. 5500 범위 무시하지 마셈. 너가 생각한 것 보다 훨씬 빠르게 합류 가능함. 이속룬도 한 몫 함 ㅋ
마지막으로, 항상 다른 라이너들의 스펠 유무를 잘 확인하셈. 티어가 높아질수록 플래시, 익저 등등 있고 없는게 너무나도 중요함.




한타 때가 좀 난해함. 도주기 없는 빌어먹을 뚜벅이 도박꾼 챔피언이라.. 생존이 참 어려움.
트페가 해야 될 역할은 크게 다음 정도?

1. 아군 딜러의 생존권 보장
2. 적 딜러에게 확정 스턴
3. 광역 슬로우, 광역 딜
4. 스플릿
5. 유체화를 들었을 경우, 미친듯한 어그로
6. 장기간 생존


1. 아군 딜러의 생존권 보장
트페가 팀의 메인 딜러라면 당연히 자신이 오래 살아야 하겠지만, 팀 파이트의 키가 원딜이나 탑에 달린 경우가 생각보다 잦음. 상대 브루저한테서 지켜주면 됨. 우리 딜러 노리는 애들을 맨투맨 해주면 됨. 그럼 상대방도 쉽사리 못 들어옴. 물론 그러다 내가 먼저 물리면 무조건 지는거임. 트페는 빠른 이속을 통한 포지셔닝으로 알아서 생존해라.

2. 적 딜러에게 확정 스턴
1번을 하고 있는데 적 미드라이너나 원딜이 내 골카 사정권에 들어 왔다? 행운의 여신이 트페한테 미소를 짓고 있음. 골카만 박히면 한타 이기거나 최소 대치 상황에서 유리해짐.

3. 광역 슬로우, 광역 딜
레드카드. 항상 골카만 던지지 마셈. 적들 적당히 둘 셋 이상 뭉쳐 있으면 고민하지 말고 바로 레드 던지고 Q 던지셈. 골카도 강력하지만, 레드카드로 세 명 이상 맞출 때 그 쾌감이 장난 아님. 엄청 강력함.

4. 스플릿
궁 보유한 상태에서 스플릿 좋음. 다만 절대로 짤리면 안됨. 리치베인이라 타워 철거 속도도 굉장함. 스플릿 하다가 나 짜르러 오는 놈 발견되면, 바로 대치 중인 곳으로 날라가 딜러한테 W Q 존야 이니시 걸어버리셈. 이후 생존은 우리 팀에 달려 있으니 원활한 의사소통 하에서만 할 것을 권장함

5. 어그로
유체화키면 이속 엄청 빠름 ㅋㅋㅋㅋㅋ트페 물려고 환장한 애들 여럿 있는데 이거놩! 다 뿌리치고 골카골카골카 날리셈. 유체화에 왜곡까지 있다면 트페 무는건 사실 상 힘듬..ㅋ 트페 물려다가 스턴 맞고 한 놈씩 다 죽어나감.

6. 장기간 생존
이게 제일 힘듬. 싸움이 길어지면 트페는 카드 고르는 횟수도 많아짐. 당연히 카드 뽑을 때마다 최소 레드 광역 슬로우, 최대 골드 확정 스턴임. 이걸 한 5초 내외마다 계속 뽑아 던지는데 상대팀 입장에선 골칫거리 아닐 수가 없음. 그래서 트페가 타겟팅이 되는거고, 그래서 트페는 오래 살아남아야 함.





이것들을 종합해보면 대충 역할이 나옴.
스플릿하다가 궁으로 이동 후 장기간 생존하면서 적당히 적 어그로도 끌어주고, 광역딜이나 스턴 꾸준하게 넣어주면서 우리 팀 딜러들 지켜주면 됨.

참 쉽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에선 크게 할 말이 없음.

1. 만만하네, 맞 견제가 가능하겠네 -> 도란링

2. 안죽어야겠다 -> 플라스크

3. 상대가 신발시작이다 -> 신발

난 어떤 경우에도 첫귀환에 아이오니아의 장화 구매함.
쿨감템을 올리지 않기 때문에 쿨감신은 선택이 아닌 필수.

대천사와 로아는 빨리 나와야 하기 때문에 똥신에서 보류중인 경우가 많음. 대천사나 로아 둘 중에 하나라도 뜨면 바로 아이오니아 업글해야됨. 쿨감 없으면 너무 답답함. 이속이 중요한 부분도 있고


첫 귀환 시 갖고 있는 골드량에 따른 구매 템
800원 내외 ->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1000원 내외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1200원 내외 ->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사도 되나 필자는 카탈리스트를 사서 생존에 비중을 두는 편)

1500원 내외 ->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2000원 내외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

최대한 빨리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세 개를 맞춰야한다. 이 아이템 구비가 끝났다면 왕귀가 완료 된 것


※이러면 노딜 아닌가요? 트롤색기네!

앞서 말했듯 트페는 이속이 중요함. 더욱이 룬과 특성에 붙는 이속이 고정 이속이 아니라 퍼센트라는걸 생각해야됨. 이속템을 올리면 올릴수록 +a 되서 더더욱 빨라짐. 빠른 이속을 통해 무빙을 강화함은 곧 생존과도 직결될 분더러 쿨감신을 빨리 올림으로서 확정 스턴과 궁이 더 자주 돌아옴. 해보면 암. 마관신이나 기타 주문력 템 올려서 딜 조금 더 올리는 것보다 이속이랑 쿨감 챙기는게 훨씬 좋다는걸. 현재 천상계 트페 템트리는 2도란+아이오니아+민병대인데 나는 그렇게까지 하긴 싫어서 이러한 템트리 사용중임. 물윤 저것도 나쁘진 않은데 코어템이 너무 늦게 나옴. 취향차이일듯

노딜 맞음. 당당하게 얘기해드림

그런데 그건 알아야함. 선 템 Sheen(광휘의 검)나와서 딜 량 높히고 도파 마냥 안죽으면서 무빙치는거? 님들 못함.
심지어 선템이 Sheen(광휘의 검)이 나오지 않았다면 트페 딜은 그야말로 똥임. 그냥 어차피 초반 노딜인거, 후반 주문력 극대화시키면서 몸도 탱탱해지는게 훨씬 나음. 후반 기준 약 3000의 체력과 풀템에 영약 기준 약 900의 주문력을 얻을 수 있음. 이 템트리 해보면 알겠지만 좀 많이 맞아도 쉽사리 죽지 않음. 라인 유지력이 강력해지는 것도 덤.

돈 더 남으면 증폭의고서 -> 광휘의검이나 에테르환영
광휘의검 샀는데 돈이 애매하다 -> 민병대

아이오니아 + 리치베인까지 완성됬을 때 다음 템 선택하는 법

1. 내가 흥했다. 내 딜 쎔. -> 데스캡

2. 나 좀 망함. 망한거까진 아니어도 흥하진 않았음. 그냥그럼 -> 존야

좀 흥해서 이른 시기에 데스캡까지나오면 라인클리어 상당히 빨라지고, W Q 연계 딜이 거의 누킹임. 데스캡 나온 이후에 존야 완성시키먼 됨. 3코어가 현재 10명 중 나뿐이다? 이러면 궁 켰을 때 혼자 파밍하고 있는 상대팀 원딜이나 시야 장악하고 있는 상대 물몸 서포터들이 발견된다면 당장 달려가서 암살하셈. 가능함.

근데 반면 0 / 3 / 2 이런 경우(아마 이 공략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유저들)엔 그냥 2코어 존야 올려서 오래 살아야됨.. 기본적으로 방어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조금 더 얻어 터질 수 있음. 오래 살면서 우리 딜러들을 지켜주자. 이제 3코어로 데스캡 뽑으면 됨.

이후엔 공허의 지팡이를 올리고, 딜 더 올리고 싶으면 루덴 가면 됨. 근데 윗티어로 갈수록 밴시 하나 걸쳐주는게 생존력이 크게 차이남. AD가 많으면 란두인도 괜찮고.. 적들이 나 하나 물고 한타를 시작하면 가엔 두르면 됨. 물론 가엔이 빠지면 다른 템으로 교체해야됨




현재 PBE에서 AP템이 대규모로 바뀜. 특히 루덴이 이속 10%로 바뀐 상황인데, 두고볼만 함.

최종 아이템에서 다른 템으로 대체할 수 없음.

이 템트리에서 단점이 있다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이 두개가 고정이기 때문에 유동적으로 갈 수가 없다는 점임.

위에서 말한 세 아이템이 완성되면 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올려주면 됨. 마저가 많다 싶으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먼저 올려줘도 됨. 근데 보통 낮은 티어쪽에선 트페가 쎈지 모르고 마저템을 잘 안두름. 데스캡으로 깡 주문력 올려주는게 좋은 경우가 더 많음

이렇게 되면 용 버프까지 도 합 주문력 900이 완성됨. 딜이 상상을 초월하는데 거기다 잘 죽지도 않음.

킬 어시 안먹고 안 죽는 가정하에 약 6~7렙정도까지만 버티면 쓸만해짐. 그렇다고 초반이 크게 다른 것도 아님 원래 라인전 강케가 아니라서


아. 안한 말이 있음. 중요 아이템 보면 와드 있죠?
트페 뚜벅이 챔입니다. 제발 좀 와드 두개씩 사세요. 와드 산다고 코어템 늦게 나오는거 아니니까.

★요새 이블린 자주 나옴. 핑와 사서 하나 박고 반대쪽 부시에 정글러 시켜서 핑와 박으라 하셈. 정글러들 제발 와드좀 맵에 박고 다니셈. 나도 모스트가 트페고 두번째부턴 정글챔인데.. 와드 안박고 다니는 정글러들 보면 개패고 싶음.

템에 관해선 양보해줄 생각이 없음. 심연의홀 이런거 가지마셈. 얘는 여기서 더 유동적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함. 도란링 몇 개 더 사고말고 하는 것 정도? 루덴을 사거나말거나 할 정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르블랑의 특징은 역시나 탁월한 치고빠지기임. W딜만해도 약한게 아닌데 인장이라도 맞으면 순식간에 반피 나감.
이거 승률 43%로 최하위권임. 근데 그거에 상관없이 트페한텐 카운터임.
르블랑이 W로 들어왔을 때 골카맞추고 Q까지 연계 맞딜하면 할만한데 문제는 이게 W 켰을 때 골카를 빠른 시간안에 뽑기가 어렵다는 거임. 첫 카드가 블루나 골드(첫번째 골드카드 뽑는게 가능한 사람은.. 이 공략글 안봐도 됨)로 뜨면 맞딜 불가능함. 그냥 WW 연타해서 르블랑 맞춰야됨. 그러면 딜교가 성립이 안됨. Q까지 맞춰야 될랑말랑한데..
인장 터지면 절대 안되는거임. 특히 6렙이후론 르블랑 W 사거리 안에도 들어가면 안됨. W Q R Q E 다 맞는 수가 있음
아지르
얘는 진짜 누가 쳐 만든 챔프인지 모르겠음
아지르는 뒤에서 클릭만 하면 나는 뚜까 쳐 맞음. 난 쟤 근처도 못감
그나마 해볼만한게 1렙뿐임. 하.. 그냥 일방적으로 딜교해버리기 때문에 플라스크가 답임.
Cs 절하면서 먹어야됨. 정글러가 제발 와줬음 좋겠다..
카시오페아
아 이 년은 대체 누가 리메이크를 이따구로 했는지 모르겠음
진짜 라인전하는 내내 정신 바짝 차리고 해야됨. 부모님 말 걸어도 이따 대답해준다고 하셈. 썸녀 카톡도 나중에 보셈. 까딱 잘못하는 순간 뒤짐.
만약 밴을 안했다면 플라스크 사서 최대한 안죽고 버티셈. 얘는 cs 20개정도 차이나도 됨. 그럴 수 밖에 없음 애초에. 죽지만 마셈
한타 페이지 들어가면 유리하냐구? 그것도 아님 얘가 언제 나한테 플 궁 쓸지 모름. 답없음 진짜 트페할거면 밴해야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니달리
그 이속으로 창 쳐맞으면 진짜 손가락에 문제 있는거임. 어서 아래 티어로 내려가셈. 상대 정글러와의 cc 연계만 조심하면 됨.
바루스
빠커 센빠이 덕분에 요새 얘좀 나오는데 그냥저냥 할만함. 선템 신발사서 요리조리 피하는 것도 좋고 플라스크 사서 파밍 같이 하는것도 나쁘지 않음. Q만 맞지 않으면 킬각이 안나옴. 나도 바루스 많이 해서 알겠음.
얘랑 라인전은 무조건 Q 맞느냐 안맞느냐.
모르가나
역시 마찬가지로 Q만 맞지 말고 맞 파밍 하면 됨. 요새 너프먹어서 장판 딜 약해짐. 그래서 그런지 잘 안나오긴 하는데 미드 모르가나 나오면 땡큐! 하고 즐겜하시면 됨. 편함 서로 킬각이 안나와서
어려운 챔프 고르는건 일도 아니었음. 저거 말고 수없이 많음
내가 생각하기에 일단 AD 챔프는 대부분 트페 카운터임. 제드 야스오 심지어 마스터이조차. 로밍 가기도 상당히 껄끄러움. 타워가 금방 나가서

이외 리산드라 포함 AP챔프도 많은데, 위에 서술된 세 챔프가 정말 극악 중 극악임.

쉬운 챔프는 정말.. 고르기 어려웠음. 니달리 말고 생각도 안났음. 그냥 뭐 서폿챔프같은거 미드로 오는게 아닌 이상.. 쉬운 챔프 없음..



그간 수없이 많은 고통을 겪어 와서 챔피언 상대법에 할 말이 많은데, 추후 추가하겠음. 일단 분명한건 상기 세 명의 챔피언은 노답이라는거.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나머지는 추후 수정하겠음. 상당 부분 앞서 적어놨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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