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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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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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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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 눈높이 ...탑 노틸러스 공략!

- 골수군인(2015-07-15, 조회수: 2642)

안녕하세요? 탑은 노틸러스 위주로 서는 유저입니다. 

티어는 실2~3왔다갔다하는 평범(?) 이하 실력이네요.


보통 이런 공략글은상위티어.. 보통 플레 이상 유저들이나

써야 공감받을 수 있다고 생각은 합니다. 아무래도 실버인 제가 보는 것은 딱 제 수준에 지나지않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에게 공감받기는 어려울 겁니다. 비웃음 당할 지도 모르겠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공략글을 쓰게 된 이유는 

노틸러스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을 다른 유저분들과 공유하거나 토론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4,451 IP
보통 탑 노틸러스가 선택하는 룬 중 정수와 파랑 룬을 제외하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빨강 : 보통 쌍관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쌍관 9개를 박으면 물리관통 8, 마법관통 5가 추가되니까

평짤도 중요하고 E짤도 중요한 노틸러스에게 아주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 다른 공략도 다들 쌍관을 추천하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공속룬을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이냐?


1. 노틸러스 숙련도가 떨어지는 유저들은 CS 먹기가 어려운데 공속룬을 낌으로서 보다 막타 챙기기가 쉬워짐

2. 초반에 더 유리함


1번이야 뭐 뻔한 이야기고, 2번의 경우에는 제 경험에서 나온 이야깁니다. 사실 저도 쌍관만 들다가

실수로 한번 공속룬 들고 했더니 생각보다 괜찮길래 여러번 시험해봤거든요. 

개인적으로는 E 깡뎀이 너프된 이상 E 2렙 이상 찍기 전인 1~3렙 구간이 노틸러스가 버티기 제일 어려운 구간인데... 

초반에는 평타에 관통력 8 붙는거보다 공속 15% 상승되서 더 빨리 치는게 괜찮은거같습니다.

이건 뭐 제 취향이니 .. 공감하기 어렵다! 나는 관통력이 더 무난한거 같다! 하시면 그냥 쌍관 드시면 되겠습니다.


노랑 : 보통 AD 상대 방어(성장방어). AP 상대 체력(성장체력)을 올리면 되는데 이건 취향이라 생각합니다


파랑 : 쿨감 5%는 무조건 맞추는 게 좋습니다. 특성의 쿨감 5%와 더해 시작부터 10%의 쿨감을 들고 시작하는게

스킬 쿨을 빨리 돌리는게 중요한 노틸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취향에 따라 주문력이나 성장 쿨감, 혹은 마저(성장마저)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수 : 볼 것 있나요? 주문력이 제일 괜찮은 것 같습니다. 뭐 체젠, 방어력도 원하시면야...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평범하디 평범한 21/ 9 특성입니다.

다른 분들과 다른 점은 약점노출을 찍지 않고 무기연성을 찍은 점인데요..

한타 기준으론 당연히 약점노출이 우월합니다. 다만 저는 초반 라인전에 조금 더 유리하고, 나중에 한타페이지에도

나 자신의 딜을 더 넣는 것도 나쁘지않다 생각해서 무기연성을 찍었습니다. 사실 약점노출이 더 무난하긴 합니다..
뭐 라인전에서 상대를 압도하고 킬을 따내 반드시 디나이를 시키고 싶다면 점화

그게 아니면 텔 드시면 됩니다. 텔이 제일 무난한거같아요.

다만 라인전 복귀보다는 로밍을 할 때 텔을 쓰는게 더 좋습니다. 저는 첫 귀환 때 제외하고는 거의 라인복귀는

Q를 이용해서 복귀하네요.


나머지 스펠은 고려할 가치가 없습니다. 노틸러스가 라인전만 보는 챔피언이 아니니까요.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렙 : 평W평


W으로 평타캔슬을 하면서 평타 한대 더 넣는 겁니다. 아주 기본적인 콤보.



2렙 : 평WE or E평W평


평타 속박이 그리 길지 않기때문에 상대가 가만히 있는게 아니라면 평W평E는 맞추기 어렵습니다. 


차라리 E를 먼저 넣어 슬로우를 건 뒤 평W평하는게 더 편합니다.



3렙 이후 : 사실상 노틸 딜교의 시작은 3렙부터입니다


W와 E만 가지고 풀콤보를 넣기는 어려운데... 2렙 콤보 이후 도망치는 상대를 Q로 잡아당겨서 평타 or E를 


한번이라도 더 비벼넣어주는게 제일 좋습니다. 반대로 Q평W평(E) 이런 콤보도 괜찮구요.



6렙 이후 : 궁을 6렙때 배우니까...


선 궁은 한타 시작 /갱 호응이 아니고서야 별로 좋지 않고; 엥간하면 평타와 스킬을 이용해서 풀콤보를 넣은 뒤


도망치는 상대를 잡을 때 쓰거나, 혹은 Q나 점멸로 접근하기엔 다소 멀거나 장애물이 많을 경우(미니언, 지형)


선 궁을 꽃고 점멸이나 Q를 통해 추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킬 활용 팁

 Q가 지형에 맞으면 쿨타임 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라인전 복귀할 때 타워까지 Q 3~4번 정도 쓰면서 더 빨리 복귀할 수 있습니다. 마나 조금 쓰더라도


빨리 라인전 복귀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해서요. 애초에 이속이 느려서 그렇기도하고..



W는 다들 아시다시피 평캔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W 킨 상태에서 솔라리를 비롯한 아이탬 액티브 쉴드나


2차타워 쉴드 등도 다 W 쉴드에 포함되므로 좀 더 오래 버틸 수 있습니다



E는 노틸러스의 주력이자 광역 딜/슬로우기입니다.


마력소모가 40/50/60/70/80인데.. 쿨타임이 짧으므로 난사하다보면 금방 마나통이 바닥납니다


마나 없는 노틸러스 = 빈 깡통이므로 마나관리에 유의하세요. 


또 이게 3번 터지는 스킬이기 때문에, 움직이면서 쓰거나 가까이 있던 상대가 추격/도주할 때 효과적입니다


다만 접근하면서 쓰면 한번도 못 맞출 수도 있으니.. 충분히 접근한 뒤에 사용해야겠지요


대략적으로 E 스킬 최대범위의 절반보다 가까운 위치에 적이 있을 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은 물론이거니와 한타때도 노틸은 W키고 앞에서 버텨주면서 E로 비벼주는 역할입니다.


궁극기는 딜러진에 꽃아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뭐 딜로스 시키는 것도 물론이거니와 보통 딜러가


앞으로 나오지 않고 뒤에 있는데.. 궁을 뒤에 있는 챔한테 꽃으면 그 챔까지 궁이 쫓아가는 선상에 있는


다른 챔들도 전부 에어본 되는 점도 좋구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플라스크 3포션입니다

초반에 승부 보실거면 도란링 2포도 나쁘지않은데 전 이쪽이 훨씬 나은거같더라구요 -ㅅ-;;


코어아이탬은 원래는 정당한 영광인데... 요 전에 서폿탬인 승천의 부적이 쿨타임이 40초(32초)로 상향된 데다가

이번에 영광 자체가 너프를 먹었기 때문에(깡체력 너프, 쿨타임 30초 증가), 또 E 깡뎀도 너프당했기 떄문에

풀스택시 주문력 100이 붙는 영겁의 지팡이를 코어탬으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후 AP 상대로는 심연의 홀, AD 상대로 얼어붙은 심장을 올리는 것은 다른 노틸러스 공략과 유사하겠네요.


신발의 경우는 닌탑 아니면 헤르메스를 가시면 되겠습니다.

상대 탑 라이너가 AD 혹은 상대 팀에 트린다미어, 마스터이. 베인 등 강력한 AD 딜러들이 있다면 닌탑이 필수

상대 탑 라이너가 AP 혹은 상대 CC기가 강력할 경우엔 헤르메스를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체감상 탑에 AD 챔피언들을 더 많이 만나서 닌탑을 더 많이가네요. 일단 원딜도 있으니..

..아님 혹시 내가 캐리하고 싶은 분들은 마관신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잘 컸을 경우에야 뭐;


아이템 빌드는 첫 귀환시 1200원 이상이면 수호자 카탈리스크와 마나포션, 800원 이상이면 루비,사파이어, 마나포션

그보다 낮으면.. 루비수정과 마나포션을 추천드립니다. 노틸이 E 딜교를 자주하게 되면 라인을 밀게 되므로

3분 와드도 하나씩 사 가는 것이 좋구요.


그 다음 라인전이 할 만 하다 하면 바로 방출봉과 속도장화(1티어 신발)을 올려서 영겁의 지팡이를 올린 후 

상대 AD/AP에 따라 얼어붙은 심장/심연의 홀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라인전이 꼬였다/어렵다 싶으면 빙하의장막 / 음전자 망토를 올리고 난 뒤 영겁의 지팡이로..


이후 아이탬은 좀 갈립니다

기본 원칙 : 상대 AD가 아프면 방어, AP가 아프면 마저를 올린다 / 애매하면 체력을 올린다

코어탬 중 체력이 붙은게 영겁 뿐이고 0스택시 체력이 300 뿐이라 체력이 많이 부족합니다

특히 W 계수가 체력이기 떄문에 이후에는 체력이 붙은 아이탬을 먼저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AD상대론 태불망이나 란두인, AP상대론 비사지나 벤시.


보통 태불망은 잘 안두르는 편인데 굳이 선택지에 넣은 이유는.. 이번 5.13 패치때 둔화가 너프먹었습니다

정확히는 둔화가 더 이상 중첩되지않고 가장 강한 효과만 붙기 때문에.. 자체 둔화기가 있는 노틸러스에게는

란두인의 액티브 효과가 의미가 없기때문입니다. 기본 지속효과인 차가운 강철 또한 얼어붙은 심장 패시브랑

동일하기 때문에 효과가 없는 아이탬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둘이 중첩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란두인보다는 태불망, 혹은 체력뻥튀기 되는 워모그나 방어 뻥튀기 해주는 가시갑옷을 더 추천드립니다.

방어력 아이탬 중 추천순위는 태불망 > 워모그 > 가시갑옷(트린, 마이, 베인 있을때는 먼저 올려도 좋습니다)


마법저항 아이탬은 어떤 쿨감룬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처럼 고정쿨감룬 5%만 든 분들은 룬+특성+얼어붙은 심장 = 30%의 쿨감만 갖고 있기 때문에

10%를 채울 수 있는 솔라리나 정령의 형상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성장쿨감 든 분들은 그냥 벤시 아님 솔라리를 추천드리구요.

상대가 2AP가 아니라면야 이미 심연의 홀이 있기 때문에 그냥 솔라리만 올리는게 좋습니다.

솔라리의 경우엔 액티브 쉴드가 W와 시너지가 있어서 더 좋구요.

추천 순위 : 솔라리 > 벤시(CC가 무서울 때) or 비사지(무난한 선택)


마지막으로 AP탬 대격변 후 혹시 노틸러스로 다른 딜 아이탬을 두르고싶다!하는 분들을 위한 아이템 3선입니다

(물론, 로아+신발+프하+심홀에 방어/마저 아이탬을 올리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만;;)

5.13 패치로 E 깡뎀이 너프되었지만 계수는 그대로입니다. 그리고 AP 탬들의 주문력이 전반적으로 상향되었구요.

셋 중 그나마 가도 괜찮을 만한 아이탬은 리안드리의 고통입니다. 마법관통력 +15인지라

마법사의 신발 + 리안드리 + 쌍관을 들면 35 정도의 마법관통력을 확보할 수 있겠네요.

스킬에 맞으면 3초간 매초 현재 체력의 2%에 해당하는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고 이동방해가 걸린 상대

(노틸 E에 슬로우가 묻어나죠?) 에게는 2배의 데미지가 들어가는 아주 무시무시한 아이탬입니다

이렇게 룬/템 세팅하고 E로 비비면 상대가 정신을 못차릴겁니다.


리치베인은...... 음..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굳이 주문검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야 리치베인이 제일 낫겠네요

이동속도도 붙어있거니와.. 노틸 콤보는 중간에 평타가 꼭 들어가기 땜시롱..


고대인의 의지는 본인이 고려대학교 학생이거나 -_-.. 왕룬에 주문흡혈룬을 박거나..

아니면 그냥 비사지도 올렸겠다 주문 흡혈 해보고싶다~하면 써보세요. 다만 추천은 절대 안합니다;

18렙 기준 E 깡뎀이 300이고 계수가 0.3인데... 만약  룬 + 특성+ 로아10스택 + 심연의 홀 + 고대인의 의지를 올리면

주문력이 15 + 22 + 100 + 70 + 80 = 287이므로 깎이기 전 데미지가 386의 15%에다가

광역이므로 한 틱당 3분의 1인 19. 비사지 20% 붙으면 하나맞출때마다 22가 회복되겠네요

우와~ -_- 트롤할 거 아니면 효율 별로나 사지 마시길 ㅋㅋ..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대표적으로 제이스입니다

E 사거리 밖에서 견제가 가능한 챔피언들이 제일 힘들더군요.

보통 그런 챔피언들은 AP가 많고 물몸이라서 맞딜 들어가면할만한데

제이스는 정말 힘듭니다.달라붙어도 밀어버리니;;
베인
가끔식 탑에 기어올라오는 원딜 ...중 대표격인 베인입니다

평타 계속 맞다보면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은화살 퍼뎀도 만만치않고

접근하려 하면 선고 꽃아서 밀리고..


그나마 다행인건 탑엔 거의 올 일 없다는 것

그리고 역시 물몸이라 한번 물면 작살낼 수 있단 것.
리븐
마지막으로 폭딜이 나오는 챔피언.. 대표적으로 리븐입니다

아! 물론 둘이 실력이 비슷하다면야 리븐한테 불리할 것 없습니다...

리븐이 E를 잘 활용하면야 무자원챔피언 vs 마나 챔피언이니 불리하지만

만약 초반부터 리븐이 E선마를 한다면 어차피 딜교는 질 수 가 없습니다.

무자원챔피언이긴 하나 노틸도 물약이야 많으므로 초장기전이 아니고서야 유지력도

우위구요.

반대로 Q선마를 하는 일반적인 리븐은 노틸 E를 버틸 수 없구요


그런데 왜 카운터냐?

잘못 한번 물리면 그냥 끝장납니다. 특히 6렙 이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가렌을 대표로하는 탑에 주로 서식하는 뚜벅이 근접AD챔피언들입니다

이런 친구들은 노틸러스 만나면 제 정신 못차리고 절하고 CS 파밍해야합니다


물론.... 저런 친구들이랑 붙어서 맞딜하면 마나 금방 다빼고...마나가 빠지면

노틸러스가 밥이 됩니다. 그리고 6렙 이후 영혼의 맞다이는 엥간하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또 너무 신나서 라인 밀다보면 상대 정글러가 탑을 분명히 찌르러 오겠죠.
마오카이
롤챔스에서도 자주 나오는 마오카이..

...뭐 후반가면 탱킹이 차이가 많이 나겠지만 노틸러스도 다양한 CC로 한타기여도가

그렇게 나쁜 챔피언도 아닌데다가 라인전 맞딜에서 노틸러스가 압도합니다


아.. 마오카이패시브 떄문에 불리하지않냐구요?

함 피회복하고 싶으면 해보라고하세요 ^^;


마오카이 이외에 탑에 오는 탱커들도 다 노틸러스에게 맥 못춥니다

다만 1~2번 귀환해서 코어탬이 갖춰지면 못따고 오히려 따일 수도 있으니 주의..
노틸러스의 상성은 간단합니다

노틸러스가 불리한 상대

1. 유지력이 좋은 챔피언 -> 주로 플라스크 들고 오는 챔피언들, 그리고 요새는 텔 들고 정글몹 빼먹고 포션 사오는 경우
혹은 무자원 혹은 특수자원챔피언들

2. 원거리 견제가 좋은 챔피언 -> 그 견제기가 스킬이면 차라리 플라스크와 W쉴드로 버틸 수 있는데 평타라면..

3. 폭딜이 나오는 챔피언 -> 노틸러스가 스펙 자체가 좋은 챔피언은 아닙니다; 유리하다고 무리하다가 폭딜로 녹음;


뒤집어 말하면 저 셋 중 해당사항 하나도 없으면 그냥 노틸 밥입니다.

셋중 하나만 갖고 있는 챔피언 상대로도 생각보다는 할 만 해요. 다만 둘 이상 갖췄으면 그냥 절하고 당겨서 파밍해야죠.

 

 

라인 / 정글 운영법

1렙 스킬은 W가 제일 낫습니다. 1렙 딜교가 향후를 결정하니까요 -_- ㅋ


기본 콤보는 평W평으로 상대 챔피언에게 평타를 꽃아주면됩니다


제 공략대로면 공속 +15%기 때문에 좀 더 빠르게, 좀 더 편하게 꽃아넣을 수 있어요


다만 상대가 돌진기가 있는 경우엔 엥간하면 먼저 평타 넣지마세요;


속박 풀리고 바로 진입해오면 골치아픕니다. 뭐 쉴드 덕분에 딜교 안지더라도 쉴드가 금방 꺼져서 손해..


평타 쭉쭉 때리다보면 W 범위 데미지 때문에라도 엥간하면 첫 웨이브 먼저 밀고 선2렙 가능합니다


뭐 초반부터 일방적으로 팰 수 있는 상대라면 E도 좋습니다.




2렙은 무조건 E.  (1렙 때 E를 찍었으면 W)


평타 딜교 초반에 했고 선2렙 찍었음 노틸 패시브 쿨이 다시 돌아올겁니다


그럼 다시 때려주면 되용.. 이번엔 E도 있으니 가까이 가기 힘들면 E 사거리 절반 정도 접근해서 긁어줘도됩니다


다만! E로 적극적인 딜교를 하게되면 라인이 쭉쭉 밀립니다.


한 3~4분까진 엥간하면 갱 잘 안옵니다만.. 오면 훅 갑니다 ^^;;


라인 밀거면 최소한 아래 부쉬에 와딩이라도 하고.. 그리고 상대가 갱호응 좋을 경우는


엥간하면 라인 밀지 마세요

초반 운영법

 

 자. 3렙엔 Q를 찍으면 이제 스킬 셋 다 갖췃습니다


적극적으로 딜교가 가능합니다. 라인을 밀고 있을 때는 Q가 있기 때문에 선공권이 있습니다


혹은 딜교 중 도망치는 상대에게 한번 더 딜을 넣을 수 있기도 하구요.



하지만 라인전이 힘들다, 딜교 져서 밀리고있다... 그런데 라인은 밀리고 있다?


이러면 Q는 그냥 도주기로 써야합니다. 지형에 맞으면 그곳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니까요.


따라서 항상 Q로 도망치기 용이하도록 벽과 거리를 어느정도 벗어나면 안됩니다..


Q 사거리가 미묘~하기 때문에 사거리 재는 것은 라인 복귀하면서 많이 연습해보세요.



6렙을 찍으면 타게팅 추적 에어본기가 생깁니다.


갱 호응 때도 좋고, Q 쓰기 어려운 상황(미니언이나 지형지물이 가로막거나, 상대가 이동기 잇을 때)에


먼저 궁 꽃고 쫓아가서 딜교하다 또 도망치면 Q로 당기고..... 개미지옥이 따로 없습니다.



또, 3~4렙 이후부터는 매의 눈빛으로 봇을 주시해주세요


가능하면 봇 부쉬 깊숙하게 와딩 해달라고 부탁하고 텔 타도 좋습니다


제일 좋은건 봇에서 2:2 교전이 벌어지고 있고, 우리 정글이 백업 오고 있을 때 텔 타는 상황입니다


다만! 만약 상대 탑 라이너도 텔 들고 있고, 시야 안에 있다면 먼저 텔 타지 말고 상대 탑을 주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가 텔 탈라고 하면 끊어주고 갈 수도 있고, 반대로 내가 선 텔 쓰면 상대가 끊으러 올 수도 있으니까요.

중반 운영법

 라인전 단계가 끝났다...


그럼 뭐 미드나 봇 로밍가거나 합류하면 됩니다.


라인전 끝나면 로아와 신발은 나왔고 얼어붙은 심장이나 심홀도 반쯤 완성되어있을 때입니다.


노틸은 이때부터 더 강력합니다. 물론 절대 무리하면 안되지만 Q로 상대를 잡아올 각을 항상 노리세요.


물론 상황 안보고 끌면 데스그랩 -_- 못맞추면 에어그랩 -_- 둘 다 영 좋지 않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가고 전부 풀템이 나오면 노틸이 힘이 빠집니다;;; W쉴드가 금방 박살나서 너무 아파요


이 쯤되면 초반에 디나이시켰던 상대 탑탱커들이 더 강력해집니다;....


그래도 포지션은 똑같아요. 계속 전방에서 비비면서 우리 딜러진을 조금 더 생존시킬 수 있도록...


그리고 궁은 여차하면 상대 브루져에 꽃으면 됩니다. 



만약 한타를 이겼다! 하면 열심히 타워를 밀건 오브젝트를 챙기면 되지만 만약 패배했다?


괜찮아유~ 노틸러스는 수성에도 좋습니다. E로 미니언 웨이브를 밀어내면 엥간히 상대가 잘 큰게 아니면


다이브 못칩니다. (물론..1:5쯤되면 노틸 무시하고 들어와서 순식간에 녹여버리겠죠;;)


한타 끝났는데 우리 쪽 타워에 상대 빅웨이브가 몰려오고있다? 즉시 그 타워로 텔 타고 가서 밀어주면 그만입니다



보통 텔 든 탑솔이 중후반에 혼자 라인을 밀다가 한타 열리면 텔로 합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게 이상적이지만.. 솔직히 실버 수준에서 맵리가 그렇게 빠르지 못하므로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없으면 그냥 합류해서 움직이고 방금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타 후 라인정리 / 혹은 백도 방어용으로 쓰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 열릴시 포지션은 전방. 상대 브루져나 암살자가 우리 딜러진을 물지 못하도록 전방에서 속박/슬로우로


열심히 비벼줍니다. 그럼 노틸 궁은? 가장 위협적인 상대 딜러에게 꽃아줍니다. 단, 존야처럼 내 궁을 회피할


수 있는 상대나 마법 쉴드가 있는 상대, 혹은 벤시쉴드 켜진 상대에겐 절대 먼저 꽃지마세요.


최소한 스펠 쉴드는 빼고 꽃아야...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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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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