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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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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前다이아 쓰레쉬장인 36위 쓰레쉬 라인전 운영법 pc용

- 야미야미(2015-08-31, 조회수: 3156)

 

 

 

 

 

 

 

 

 

 

안녕하세요. 야미야미입니다.

지금부터 쓰레쉬 공략을 써보려고 합니다.

쓰레쉬가 널리퍼져서 서포터 전 4대천황이라는 사실이 더 부각이 되길 바라며 과거의 향수를 느끼면서 써봅니다.


닉네임이 ToKiGod 을 자주 사용합니다.

때에따라 굉장히 자주 바뀌기 때문에

현재 닉네임은 ah 앙 기모찌 입니다.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 +0.91
    x1
  • 공격력 +0.95
    x1
  • 체력 +8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방어 +0.7
    x1
  • 체력 +26
    x1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5.87
  • 공격력
    +0.95
  • 체력
    +34
  • 마법 저항력
    +3.006
  • 쿨감소
    -0.83%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7,482 IP

먼저 논란이 많으실 룬일텐데요.

 

상대 조합에 따라 룬조합도 달라질테니 차근차근 하나하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상대가 올AD일 경우

 

마법저항력이 필요없는 만큼

 

표식 방어

 

인장 체력

 

문양 방어 및 쿨감

 

정수 방어 및 이속

 

신발은 딱히 쿨감신 안가셔도 됩니다!!

 

시즌 5에 들어서서 돈템에도 쿨감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서포팅템에도 쿨감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신발은

모빌이나 헤르메스 및 닌자타비 가시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2.역으로 상대가 2AP 이상일 경우 ( 탑블라디, 미드ap)

표식 방어

 

인장 체력

 

문양 마법저항

 

정수 방어 및 이속

 

이럴경우에는 쿨감으로 돌릴 문양을 마법저항으로 맞추시고 미카엘을 빨리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신발은 상대 크는 방향에 따라 헤르메스나 모빌을 가시면 되겠습니다.

 

항상 룬도 유동적이여야 된다는 점을 숙지해주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쓰레쉬의 Damnation(지옥살이)가 후반지향형인 만큼 초반에 쓰레쉬에게는 성장 방어력이 없습니다. 그리고 기본방어력도 낮습니다. 그러므로 왠만한 쓸모없이 생각된다는 룬들은 다 방어쪽으로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쓰는 서포터 방어형 특성입니다.

이 특성들고 시즌4에 탑레이팅 다이아3 85점까지 찍었습니다.

 

여기서 왜 어빌리티성 특성을 안찍고 디펜스형 특성을 찍느냐고 물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쓰레쉬는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Damnation(지옥살이)덕에 몸이 단단해지는 서포터입니다.

그 특성을 잘살려 원딜을 보호하거나 이니시에이팅을 열려면 디펜쪽으로 투자하는게 더 나을것 같다는 생각이였습니다.

Exhaust(탈진)말이 필요없습니다.

이거들면 Zed(제드)Talon(탈론)Khazix(카직스)Katarina(카타리나)  등등 원딜을 노리는 누커들로부터 지킬수도 있고 이속감소를 이용해서 적의 속도와 딜량을 낮추는 추도에도 도주에도 좋은 서포터 전용 스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Ignite(점화)괜찮아요. 저도 전시즌 초기에는 점화들었습니다. 탈진이 너프되고 원딜이 힐들기 시작한 순간부터 먼저 써서 회복량도 줄이고 공격적이면서도 힐량도 줄이는 정말 괜찮은 스킬이였습니다. 허나 다시 탈진이 메타가 되면서 점화는 심해속으로 가라앉게됐습니다. 상대Soraka(소라카)같은 아이가 나오면 들도록 합시다.

 

Heal(회복)투 힐들지마요.. 서머너 스펠 힐을 두번쓰면 회복량 반 감소합니다. 안좋아요..

 

Mark(표식)칼바람나락

barrier(방어막)데마시아!!

Teleport(순간이동)뭐할려고요 죽고 라인복귀빨리할려고요?

Cleanse(정화)미카엘은 장식이예요

Clairvoyance(천리안)니달리 폿같은거좀 하지마라 좀

Smite(강타)게이볼그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Death Sentence(사형 선고)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등 쓰레쉬의 스킬은 표한하는게 무의미 할 정도로 스킬간의 조합이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일단 쓰레쉬의 Death Sentence(사형 선고)는 그랩중에서는 단연 판정최고봉입니다. 스킬 시전시간 1초가 걸리긴하지만 그 시간까지 생각해서 그랩을 해야합니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는 블리츠 크랭크도 그랩이 불가능한 Ezreal(이즈리얼)Arcane Shift(비전 이동)까지도 그랩가능합니다.

 

그리고 갱호응의 대명사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입니다.

Dark Passage(어둠의 통로)같은 경우 Teleport(순간이동)도 탈수 있고 Katarina(카타리나)같은 경우Shunpo(순보)도 탈수 있습니다.

쓰레쉬가 패치 이후 랜턴을 이용한 실드는 자기포함한 1명만 가능하게되었습니다.

 

Flay(사슬 채찍)이거 말이 필요없이 최고봉op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스킬을 인한 쓰레쉬는 공수변환이 완벽하고 이 스킬덕분에 모든 스킬의 조합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스킬을 잘쓴다면 예를 들어 Leona(레오나)Zenith Blade(천공의 검), Khazix(카직스)Leap(도약), Jarvan IV(자르반 4세)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 Vi(바이)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Zac(자크)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등의 스킬을 밀쳐내어 역으로 카운터 상황을 만들어 낼수가 있습니다.

 

The Box(영혼 감옥)의 설명입니다.

원래는 벽5개에 모든 딜이 박히도록 되어있었는데 패치 이후에 동일한 적은 한번 벽에 닿으면 다른 벽에는 데미지가 안들어가고 둔화시간도 반만 적용 되도록 패치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쓰레쉬의 The Box(영혼 감옥)는 사기입니다. 이속이 무려 99%감소입니다. 한번걸리면 킬각을 만들어내는 것정도 어려운게 아니죠..

시작 아이템
첫귀환 및 핵심
서포팅 아이템
탱 아이템

제 아이템에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첫 아이템이 (고대유물 방패)가 아닌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인 이유는  물론 돈 수급의 상황에서는 (고대유물 방패)쪽이 훨~~씬 좋습니다.

하지만 저의 개인적인 쓰레쉬는 탱이 아니라 원딜을 지켜주는 서포터인겁니다.

(산악 방벽)보다는 도주 및 추도쪽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쪽을 더 선호하는 편이구요.

극후반 가셔서 (정당한 영광)로 바꿔주시면 좋겠습니다.

 

초반아이템이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인 이유는 쓰레쉬는 Flay(사슬 채찍)특성상 기본짤짤이가 쌥니다. 하지만 사거리가 짧은 만큼 원딜에게 맞아야 되는 수가 있습니다. 그걸 위한 도란방패입니다. 도란방패는 기본공격을 맞으면 피해량의 8을 감소시켜줍니다. 만약 올ad일 경우 표식 문양 정수를 방어에 투자하게 될텐데 거기에 도란방패까지 든다면 원딜에게 받는 피해량은 극으로 적어접니다.

 

또한 포션이 1개여도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의 5초당 체력 회복으로 피수급이 가능하며 맞다이에도 좋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2ap이상 일경우 효율 굉장히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가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미카엘의 도가니)원딜지키는데 말이 필요해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잔나
모르가나
브라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쓰레쉬의 상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쓰레쉬의 카운터라고 생각한다면.. 같은 팀이 Vayne(베인)Vayne(베인)Vayne(베인)Vayne(베인)Vayne(베인)Vayne(베인)Vayne(베인)Vayne(베인)

 

Blitzcrank(블리츠크랭크)와 따진다면 상성은 쓰레쉬가 상위호환입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가 xp라면 Thresh(쓰레쉬)는 win7인겁니다.

블리츠같은 경우 원딜이 끌려버리면 답이 없습니다.

우리 원딜이 끌리느냐 안끌리느냐 그것이 승패의 원인입니다.

 

Sona(소나)Annie(애니)등 과 같은 몸약한 챔피언일 경우 짤짤이나 수비적인게 강할겁니다.

대신 몸이 약한만큼 확실한 킬각에서 싸움을 하기때문에 잘 사릴겁니다.

안사린다면 그냥 끌고 줜나 패주시면 됩니다.

 

반대로 Alistar(알리스타)같은 극 방트리를 타는 서포터들은 무시하고 상대편 원딜을 최대한 물려고 노력하셔야합니다.


Soraka(소라카)요즘 얘가 그렇게 짜증납니다. 얘만나면 걍 점화걸고 존나 패세요..

일겜 자주하는데 일겜에서 탈진들고 얘 만나면 짜증 이빠이 납니다.


Leona(레오나)못하는 레오나충은 e로 들어올려할겁니다. 마찬가지로 쓰레쉬도 e써서 밀쳐주세요. 암것도 못하고 쳐맞으면서 도망갑니다.

허나 6렙 굉장히 주의해야 합니다. 충이 아니라 머리를 굴리는 분은 선궁 weq로 날아 오기때문에 궁맞아버리면 그대로 강제리콜당하시는 겁니다.

궁만 피해주시면 별거 아니예요.


Morgana(모르가나)블랙실드로 e든 q든 r든 막아버리고 속박시간이 무려 3초나 되는 괴물cc보유자 모르가나입니다. 정말 얘 만나면 하기 싫어지는데 블랙실드를 안보고 거는 충들이 가끔있습니다. (예측으로 거나봐요) 그럼 심리전을 걸어서 그랩하시면 되고요. 순간적인 Flash(점멸)Flay(사슬 채찍)로 싸워주시거나 정글러 콜해서 땁시다. 마찬가지로 몰가도 힐이 없기때문에 짤짤이 자주 넣어주세요.


Janna(잔나)얘랑 하기 싫어요. 짤넣으러가면 원딜한테 실드걸어서 저만 쳐맞고 오고..

그랩해도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으로 띄워버리고..


근데.. Flash(점멸)Flay(사슬 채찍)써서 가까운곳에 그랩하면 잔나도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원딜이 딜만 잘박아줘도 잔나나 원딜은 몸이 약하기때문에 순간적으로 들어가는 e패시브에 원딜평타는 원딜이나 잔나를 깜짝놀라게 하죠.. 6렙 되면 진짜 답없어지니까 그냥 로밍다니세요.


나머지는 그냥.. 쓰기 귀찮아서.. 알아서 실전에서 배우세요..그냥

어차피 아무리 글로 써봤자 입롤이고 실전으로 배우시는거예요..

공략은 그냥 개인적인 생각 그리고 경험에서 나오는걸 얘기해 드린거고

그걸 틀로 잡고 님들께서 집을 지으신다 생각하고 게임하세요..

자기만의 플레이 방식으로 하시면 될거같네요.



 

 

마치며

처음 써보는 글입니다.

칭찬이든 비난이든 달게 받겠습니다.

 

허나 이거 하나만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쓰레쉬를 픽하신다면 서포터로 가실텐데

서포터는 원딜 그야말로 서포팅하는 라인입니다.

최대한 원딜을 믿고 싸우시며 원딜을 지켜주시고

그렇게 멘탈 잡고 맵장악과 원딜을 잘 보고 계신다면

당신의 티어도 같이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략에는 안 쓴 글이지만

 

우리팀 원딜이 못컸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상대팀 누커나 주력딜러를 물어주시는 쪽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이기기위한 최대한의 방법이니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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