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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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Malphite, The Shard of the Monol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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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1 부터 플레1까지 쓰게된 말파 서폿

- Blinker23(2015-07-24, 조회수: 3552)

안녕하세요.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북미에서 시즌2 초기부터 롤을 시작하여 지금은 플레1-2 구간을 돌아다니는 유저입니다.

과거엔 랭겜을 많이 안했지만 최근들어 다이아에 도전하고 있고

말파이트는 제가 이 게임을 시작할때 처음 산 챔프이자 항상 어려울때 사용한 챔프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읽어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아래는 간략한 인증입니다. 닉은 개인적 사정으로 공개하지 않겠습니다.



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4.2 (+104) 2412.2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38 (+3.4%) 1.007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7.32 (+0.55) 16.67
방어력 37 (+4.95) 121.15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방어 +0.167
    x6
  • 레벨당 체력 +1.34
    x3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마법 관통력 +0.63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9.72
  • 방어
    +18.036
  • 체력
    +72.36
  • 마법 저항력
    +18.03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9,531 IP
머 이런 조잡한 룬페이지가 있지? 라는 생각이 분명 드실탠데

이건 제가 미드,탑 AP 에도 함께 공용으로 사용하는 룬페이지 입니다.

왕룬에 AP는 초반에 오직 q짤 밖에 안되는 말파에게 그나마 원딜이 숨을 쉴수 있게 하는 견제와

궁에 붙은 1.0AP 계수 때문에 6렙 이후 살짝 부족한 딜을 매꾸어 주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고

노랑에 성장 체력룬과 성장 방어룬을 섞어준 이유는 성장 방어는 말파 W와 E에 효율이 매우 좋고
        성장 체력은 패시브와 효율이 괜찮기 때문입니다.

파랑에 성장 마방은 어차피 초반 딜교는 q 날리고 후퇴 혹은 상대가 아군 원딜을 노릴때 상대 원딜에게 q e 이후
        빠져야 하는 서폿 말파 특성상 고정 마방보다 후반에 효율이 좋아서 이고 3개의 마관은 빨강에 9마관은 
        상대 원딜이 파랑 룬에 고정 마방 대신 공속을 넣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각보다 딜이 잘 들어가고 많은 AP 미드         유저들도 고정 마방 보다는 성장 AP를 올리는 경향이 있어 로밍이나 한타때 딜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기 
        위함입니다. 더불어 많은 정글러들도 마방대신 쿨감을 끼는 경향이 있어 더욱 효율이 좋습니다.

룬은 취향이지만 제가 여러가지 룬을 사용해본 결과 4-5렙 이전엔 라인에서 좀 불리한 말파에게 꽤 효율적인 룬페이지 였다고 생각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초반에 생각보다 q견제가 많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말파의 마나관리에 있어 상당히 불리하여

유틸 특성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판단 했습니다. 

부유함로 마나 포션 한개를 더 사고 q가 2-3렙 이상 전에는 무리해서 q짤을 많이 날리지 않도록 합시다.

정신 확장는 겨우 75 마나로 말파 1렙 q 한번 더 사용밖에 못하게 하니 이속이 더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쓰레쉬 장인으로 유명하신 천상계 챌린저 유저이신 Destiny 님이 쓰레쉬를 하실때

왜 꼭 점화를 드냐는 질문에 상대 힐을 감소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유용하고 이는 스노우볼 굴리는데 좋다고 

방송에서 답하였습니다. 이런 스노우볼을 굴리기 좋은 점은 말파에게도 적용됩니다.

서폿 말파는 라인전에서 궁극적인 목적이 상대 원딜을 말파의 딜과 아군 원딜의 약간의 딜로 순삭 시켜 버리는 겁입니다.

그러함에 있어 탈진보다 점화가 훨씬 좋고 어차피 말파 E가 상대 원딜의 공속을 낮춰 버리기 때문에 상대 원딜의 딜을

어느정도 무마시킵니다. 
화강암 방패 (Granite Shield)
재사용 대기시간: 8/7/6초
말파이트는 10초간 공격을 받지 않을 때마다 바위의 방패를 소환합니다. 바위 방패는 최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이 능력은 1/7/13 레벨이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지진의 파편 (Seismic Shard)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에게 70/120/170/22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 훔칩니다. (사정거리: 625)
천둥소리 (Thunderclap)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기본 지속 효과: 말파이트가 방어력의 10/15/20/25/30%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화강암 방패가 발동 중일 경우, 추가 방어력은 세 배가 됩니다.

사용 시: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여진을 일으켜 부채꼴 영역에 15/25/35/45/55 (+0.3AP)(+0.15 추가 방어력)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천둥소리를 사용한 후 첫 공격 시 대상에게 30/40/50/60/70 (+0.2AP)(+0.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면 강타 (Ground Slam)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말파이트가 바닥을 내려쳐 주변 적에게 70/110/150/190/230 (+0.4방어력)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격 속도를 30/35/40/45/50% 감소시킵니다. (범위: 400)
멈출 수 없는 힘 (Unstoppable For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말파이트가 지정한 지역으로 돌격하여 적들에게 200/300/4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말파이트는 돌진 중 받는 모든 방해 효과를 무시합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3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4렙에 w를 찍지 않는 이유는 10% 방어력에 의해 얻는 e 딜보다 e를 한번 더 찍는게 6렙 이후 폭딜에


있어서 더 좋고 상대 원딜 공속을 조금이라도 더 떨어트리기 위함입니다.


스킬 콤보

 보통 상대 원딜이나 공속에 의지하는 챔프에게 궁을 쓰면 RQE를 사용하고 나머지 경우엔 REQ를 사용합니다.

 첫번째 콤보가 약간이나마 상대 공속을 조금 더 늦춰서 그렇게 사용하지만 솔직히 상황에 따라 틀립니다. 

 이후엔 W 로 키고 상대 평타 치던가 마나나 상황에 따라 살짝 후퇴후 쿨을 기다리도록 합니다.

스킬 활용 팁

 Sivir(시비르)Janna(잔나)Karma(카르마)Morgana(모르가나) 등의 상대가 q를 씹으려고 하는데 훼이크를 적당히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q를 씹을 스킬들의 쿨이 더 길기 때문에 상대에게 q를 날리는 척 하다가 상대 서폿이나 근처 미니언에게 날리면 상대 스킬 쿨이나 마나를 낭비 시키고 말파 q가 쿨이 더 짧기 때문에 다음 쿨에 맞출 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의 반응속도와 성향을 판단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떤 이들은 갑자기 말파가 앞으로 전진하면 미리 사용하는데 이땐 뒤로 빼주면 됩니다, 뒤에 맞는 딜은 패시브 실드로 어느정도 커버 되므로 큰 걱정은 없습니다.


궁을 잘 맞추는 것은 솔직히 경험입니다... 허나 상대들 플레쉬 시간 체크를 꾸준히 해주면 이는 분명 말파 궁을 성공 시키는데 있어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고대유물 방패)도 사용해 봤지만 마나관리가 힘들고 미니언 막타 치러 가다가 괜히 패시브 실드 까입니다. 

이걸로 막타 먹어서 초반에 선2렙 되봤자 말파 서폿으로 이득 챙기기도 힘들고 이탬을 가면

(정당한 영광)를 후에 올리는게 좋은데 말파에겐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로 얻는 쿨감과 마나 재생이 더 좋고 (정당한 영광)를 올릴 시간에

다른 아이템 올리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하여 (고대 주화) 시작이 좋다고 경험상 느꼈습니다.

다른 서폿들은 보통 4-6렙 쯤에 첫 귀환해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먼저 올려 로밍으로 이득을 보려고 하는데 

사실 6렙이후 궁으로 인해 상대 원딜에게 강력해지는 말파에겐 궁이 없을때 보통의 서폿 챔프의 초반 로밍에 비해 챙길 이득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차라리 (시야석)를 빨리 올려서 시야 장악 하는게 말파에겐 더 좋다 생각합니다. 

상대 정글이나 미드의 개입 없이 순수 2:2 봇 싸움 하면 이길 자신감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상대 서폿이 로밍가면 말파처럼 상대 원딜 다이브하기 좋은 챔프가 없습니다.

기본적인 서폿 아이템(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이 완성된 이후엔

아군 정글러가 상대가 AP가 많음에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리지 않으면 올려주고 상대에 공속 기반 챔프가 많으면 빠른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그리고 후엔 상대에게 CC기가 많으면 (미카엘의 도가니)로 아군을 돕고 아군 조합상 딜이 부족하다 싶으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과 같은 과감한 선택도 말파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참고로 존야는 정말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말파는 어느 라인을 가던 상대 조합에 따라 유동적인 탬트리가 무궁무진하고 이는 말파 서폿의 아주 큰 장점이기도 합니다.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통해 시야 장악은 승리를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피들스틱과 마찬가지로 갑자기 말파가 궁쓰면 상대가 반응도 못하고 죽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기본적으로 말파 서폿은 상대 원딜을 말파 본인의 딜과 약간의 아군의 딜을 통해 순삭 시키는 것이 목적인데. 노틸러스의 경우엔 말파가 노틸과 상대 원딜을 둘다 궁으로 맞추지 못했을때 아군 원딜에게 CC기를 쏟아부어 상대 원딜을 죽이는 추가 딜이 들어오지 않게 하는게 가능하고 말파 스킬이 쿨일때 천천히 카이팅 하면서 말파와 아군 원딜을 죽입니다. 상당히 까다롭고 이녀석 E의 깡딜이 강하고 CC가 많아서 괜히 Q날리러 갔다가 손해보거나 죽습니다.
알리스타
이 녀석도 노틸러스와 비슷하게 말파가 풀콤을 넣었을때 아군 원딜을 밀쳐내 딜로스를 유발한 뒤 자기 원딜과 카이팅이나 궁을 키고 역 이니시로 역관광을 합니다.
어려운 상대로 꼽은 챔프들은 사실 그 챔프를 다루는 서폿 유저의 실력에 따라 쉬울 수도 있습니다.

말파가 풀콤을 넣었을때 아군 원딜 말고 말파에게 CC기를 넣으면 어짜피 상대 원딜은 죽습니다.

나머지 서폿 챔프들 경우 말파가 궁 때문에 선공권이 있기 때문에 해볼만 합니다.

말파 서폿은 솔직히 얘기하자면 아군 원딜의 실력과 판단이 타 서폿보다 더 비중이 약간 크다고 할수 있습니다

초반에 사리지 않는 원딜이라면 아무래도 힘듭니다.

아쉽지만 쉬운 챔프가 따로 있지는 않은 것 같네요; 상성보다는 상대 손과 판단이 더 중요한거 같아요.

말파는 궁 빼고 맞추기 쉬운 스킬이지만 대부분의 서폿들은 스킬 하나하나가 중요한데 말파가 풀콤 넣을때 

이 스킬들 한두개 놓치면 원딜은 죽습니다.

몇 챔프 설명하자면:

Annie(애니) 같은 딜 위주의 서폿은 아군 원딜에게 견제를 못하도록 말파가 q를 서폿에게 날려서 말파가 견제를 맞도록 유도해 주면 패시브 실드와 포션으로 버티면서 6렙이후 궁의 선공권으로 이득 볼수 있습니다. 

Leona(레오나) 아군 원딜이 칼을 잘 못피하면 풀콤 맞고 죽는데 원딜 보호가 사실상 말파로서 힘듬

Morgana(모르가나)괜히 역관광 당할수 있지만 말파랑 견제 싸움 하다보면 상대가 먼저 마나가 빨리 달더군요. 
       최대한 q 안맞는 위치에 서줍시다 (예: 미니언 뒤)

Nami(나미) 웅덩이를 아군 원딜에게 못맞추면 6렙에 풀콤 맞고 상대 원딜 죽기 마련입니다.

Bard(바드) 초반에 많이 강하므로 조심하세요. 그치만 강제 이니시에 대한 답이 딱히 없습니다.

Braum(브라움) 견제 스킬이 q 하나고 맞는걸 좋아하는 챔프인데 아군 원딜이 다 맞아주지 않는 이상 쉽습니다. 
        초반 견제 부족 = 시간이 지나면 말파가 이득볼 여지가 높다.

Vel'Koz(벨코즈) 말파가 q로 상대 원딜 대신 이녀석을 견제하면 몇번 맞을 순 있지만 초반에 상대 마나 관리가 꽤 힘듭니다.

Sona(소나) 초반에 견제가 역시 짜증나는데 버티다 6렙되면 몸이 종이라서 원딜이던 얘던 둘중 하난 죽습니다. 

Thresh(쓰레쉬) 초중후반 전부다 까다롭습니다. 그치만 쓰레쉬 e 사거리에 들어가지 않고 q로 끌을 각을 최대한 주지 않으면서 

       6렙이 되면 말파 풀콤을 쓰레쉬라도 막을수는 없습니다. 허나 풀콤이후 아군 원딜 딜을 막을수 있고 랜턴으로 

       얄밉게 도망 가기도 합니다. 후반에는 여러 변수 제공하므로 까다롭습니다. 괜히 서폿 최강의 자리를 오래 유지        
       하는게 아닙니다

Janna(잔나) 말파 상대로 애~매한 서폿인 것 같습니다... 쉴드 쿨이 말파 q 쿨보다 깁니다 그러므로 
        q 던져서 상대가 쉴드 쓰면 걍 뒤로 빼고 다음 쉴드 쿨 전에 때리면 됨. 
        이속 느려져서 어짜피 쉴드 있을때 원딜이 평타 치러 오기도 힘듬. 애매하기 짝이 없슴.. 
        초반에 약한 말파에게 견제가 되는거도 아님.
        그렇다고 원딜을 100% 잘 지키느냐? 그것도 q로 띄우거나 궁을 적절히 사용하느냐가 관건인데. 
        말파 궁을 쓰자마자 바로 잔나가 궁쓰면 죽이진 못하겠지만 그렇다고 아군이 위험해진다? 이것도 아니고
        일단 상대가 궁으로 인해 맞은 딜은 들어갈대로 들어감.





그리고 기본적으로 폭딜이 가능한 원딜들과 상성이 좋습니다 (예: Jinx(징크스)Corki(코르키)Graves(그레이브즈)).




 

 

초반 라인전

 q레벨이 2-3 이 되기 전까진 왠만해선 무리해서 견제하지 말고 마나를 아꼈다가 견제를 천천히 하도록 합니다. 이후 6렙 타이밍에 킬각을 재서 풀콤 넣어서 삭제 하면 됩니다. 보통 말파 풀콤 + 아군 원딜 평타2-3대+스킬 정도면 상대 원딜이 삭제 됩니다. 상대가 미니언에게 맞으면서까지 무리해서 초반에 싸우면 qe 박고 점화 넣으시면 초반에도 이득 볼 여지가 많습니다 (경험상 상대가 2-3렙때 아군 원딜을 죽이러 무리해서 달려드는데 e 공속 저하로 평타가 매우매우 느리게 나가는 것을 구경할수 있습니다). 고로 초반에 강력한 상대에게 초반에 손해보지 않도록 아군 원딜이 너무 견제 당하지 않도록 포션을 아끼지 마시고 견제 하시고, 패시브 실드 찰때마다 적당히 상대 스킬 쿨을 빼주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죽는 각이면 무리하면 안되요.


 

중반 운영법

 보통 말파 6렙때까지 상대가 cs나 서머너 스펠 부분에서 이득을 못보면 사리는게 정상인데 안사리면 풀콤 넣으셔서 잡으시면 되고 상대가 사리면 무리해서 궁쓰지 말고 확실한 각에 싸워주도록 합시다. 라인에서 이득 보기 힘들다 판단하면 과감하게 미드로 가시면 상대 미드를 쉽게 잡을수 있습니다 (이유: 기본적으로 미드에 서는 챔프들은 폭딜 위주라 말파 폭딜과 함께 순삭이 더 쉽습니다).


궁으로 갱호응 하기도 매우 좋답니다.


아군과 끊임없이 본인 궁 쿨타임 그리고 아군 서머너 스펠 체크 그리고 적군 서머너 스펠 체크하면서 이득 볼 각을 눈여겨 봅시다.

 

후반+ 팀파이트시 역할

 안타깝게도 말파는 타 서폿에 비해서 아군 딜러들을 지키는데 있어서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이럴땐 딜러들 노리는 녀석들에게 풀콤을 넣습니다만 보통의 경우엔 이니시를 열거나 아군이 시작한 한타에 추가적인 딜로 한타에서 폭딜 위주로 플레이 합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말파와 버금가는 탱키한 챔프의 경우엔 아군 원딜이 상대 서폿 CC기를 얼마나 잘 피하느냐가 중요하고 

 말파보다 몸이 약한 AP형태의 챔프들은 몸이 약해서 말파 딜은 딜대로 버티고 말파 궁의 우월한 선공권으로 인해 

 라인에서 이득 볼수 있습니다.


 

마치며

 상대에 공속형 정글 Nocturne(녹턴)Master Yi(마스터 이) 그리고 상대 원딜이 평타 위주 Jinx(징크스)Vayne(베인) 일때 말파처럼 효과적인 서폿은 없습니다 (E+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초반 라인전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6렙이후 풀콤을 잘 맞추면 이득볼 여지가 많습니다. Q 날라가는 모션이 생각보다 느려서 아군 원딜보다 의도치 않게 킬 막타를 먹을수 있지만 탬 빨리 나오면 말파가 아군에게 주는 이득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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