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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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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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시즌5 전다이아1 현 다이아4 케일장인의 미드케일

- 리드너(2015-07-24, 조회수: 2990)

시즌3 때 미드케일로 다이아1 20점까지 찍은후 군입대를 하여 전역후 시즌5에서 지금 케일로 다이아5를 간 키썸o 입니다

옛날엔 저만의 템트리가 있었는데 케일이 Q 주문력, E주문력 너프를 먹고 템트리를 케일장인 호희님 템트리를 기반으로

한 AS 미드케일 입니다

호희님과 다른점이 있다면 호희님은 Q선마

 
저는 E선마를 하는 케일이라는 점입니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1
  • 주문력 +4.9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9.8%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주문력
    +9.9
총 가격 : 13,119 IP
룬은 무조건 이래듭니다 미드에 어떤 케릭이 오든 룬은 바뀌지 않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대마법사장군 이 두개를 찍지 않는 이유는 AS 케일 기반이기 때문에 주문력이 크게 높지는 않기때문에 효율이 떨어지게 되서 포인트를 주지않았고 

케일은 공속, 쿨감이 중요하기때문에분노마술 4포인트씩 주었습니다

그리고 평타를 기반으로한 챔프이기때문에 짐승 같은 힘정신력무술 연마비전 연마 여기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물론 마스터리는 자기생각에 가장 맞다고 생각하는 쪽으로 가셔도 괜찮습니다 

이때까지 제가 해본 마스터리는 30/0/0 이 가장 좋았습니다
케일의 초중반의 애매한 딜을 메꾸기 위한Ignite(점화)를 선택했고

탑을 가신다면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

정글이나 미드에 강한 CC기 들이 있다면 Flash(점멸)Cleanse(정화)를 가끔씩 들기도 합니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선마를 할때와 E선마를 할때는 따로있지만


르블랑 니달리 등 Q를 넣은후 E를 1대정도밖에 넣지못하거나 카시오페아 같이 맞딜에 힘든 챔프들에게는 Q선마를 해줍니다


그러나 왠만한 애들에게는 E선마를 해서 Q넣고 E 2~3대를 때려주면 E선마가 훨씬 딜이 잘들어가는걸 알수있습니다


라인클리어도 훨씬 좋구요

스킬 콤보

 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키고 평타 1대 -> QReckoning(징벌) -> 평평 -> 자기한테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W -> 평평


QReckoning(징벌) -> 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키고 평평평평평평


그냥 케일은 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키고 때리는거밖에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QReckoning(징벌)쓰고 E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때릴때 빠질 타이밍을 잘잡아야됩니다


케일은 치고 빠지는 타이밍이 중요한 케릭입니다


그리고 궁극!Intervention(중재) 중재


케일이 존재하는 이유중 하나가 궁극이죠 6/11/16렙 2초/2.5초/3초 무적인데요


이 궁극을 누구한테 언제 사용하냐가 가장 중요하죠


만약 한타를 했는데 우리팀이 이니시를했다


근데 우리팀이 적팀딜을 다받아냈다 그러고나서 궁극을 쓰면


무용지물입니다 벌써 탱커의 체력이 바닥이기때문이죠


그런데 이니시를 하고 거의 바로 써준다면 적팀 스킬이 다빠지면서 우리탱커 체력은 반이상이 남겠죠 그렇게 한타를 한다면 왠만해서는 이기는 게임일겁니다


그런데 꼭 우리가 이니시를 한다는법도 없고 적팀이 우리팀 탱커만 때리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Intervention(중재)를 사용할때 보셔야 할게 적팀이 우리 원딜or 나를 무는가 


물지 않는다면 탱커에게 궁을 쓰면 되지만


Rengar(렝가)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Hecarim(헤카림)Zed(제드)Irelia(이렐리아)Master Yi(마스터 이) 이런애들이


갑자기 우리원딜을 물러 달려온다면 빠르게 궁극을 써준다면 그 3초 사이에 원딜과함께 그친구를 녹여주셔야합니다


중재는 정말 센스가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케일이 어렵다면 어려운 챔프지만


궁극을 제외한 나머지에서는 굉장히 쉬운 챔프입니다


Q넣고 E키고 평타로 때리기만하면 되거든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무조건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입니다 저는

케일이 초반에 QReckoning(징벌) 나 W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를 쓰게되면 마나가 엄청 마니다는데 그걸 수급해줄수 있는것이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입니다

그리고 상대를 봐가며 포킹챔프라 W를 많이 쓰게된다 그러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을 가서 마나수급을 조금더 수월하게 해줍니다

적팀이 올 AD라 마법사의 최후를 가지않아도 되는경우에는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내셔 후 -> (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 루난 을 바로 올려줍니다 일단 공속이 어느정도 받쳐줘야 하기때문에 내셔를 간후

딜템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Lich Bane(리치베인)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들중 골라서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라인푸쉬도 강력하고 멀리서 레이저라도 몇대 맞으면 엄청 아픕니다

레이저 잘피하고 파밍 열심히 해야 이길 수 있습니다

밑에 독뱀년보다는 쉽습니다
카시오페아
얘는 맞라인을 서면 정말 답이없는게 Q선마해서 Q짤짤이해도 패시브때문에 피도 잘차고

맞딜을 이길수도 없습니다

E선마하면 미니언 먹으러가다 Q한대라도 맞으면 가시 쳐맞고 피가 다까지죠

빅토르는 어느정도 상대 할만한데 얘는 답이없어요
제라스
Q만 안맞으면 되는데 말이 쉽지 Q 몇대 쳐맞고

회복한다고 W몇번 쓰면 제 마나는 바닥이고 쟤는 마나수급 엄청잘되서 힘듭니다

Q안맞는거 밖에 해드릴말씀이없군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그냥 E선마해서 후들겨패주고 생각없이 순보로 들어오는것들은 그냥 QE평평해주면 300원을 주는 친구입니다

E로 라인푸쉬해서 로밍 막아주고 와드 양옆으로 잘박고 로밍갈때 같이 따라가주는게 중요합니다 킬 엄청먹으면 나중에 옆에놈 지키려다 내가 죽어서 옆에놈도 다죽어요
럭스
E 만 잘 안맞으면돼요

QE넣고 평타때리면 얘가 Q를 쓰든 보호막W 를 쓰든 할텐데 내쪽으로 뒤도는 모션을 취하면 Q를 쓴단거니 살짝 옆무빙 쳐주고 내한테 W써서 이속올리고 따라가서 때려주면됩니다

그리고 럭스 EQR 콤보쓸때 궁써주면 개이득
야스오
얘는 할말이 많은챔프니까 밑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 챔프라서 나중에 설명해드릴께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케일이 가장 중요한것은 평타기반 챔프이기 때문에 치고 빠지는 타이밍을 잘 알아야합니다

 

치다가 빠질타이밍에 안빠지면 개쳐맞고 딜교환에서 이득은 못보고 비슷하거나 손해를 보는 상황이나옵니다

 

챔프별 대응법에서 치고 빠지는 타이밍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첫템 도란+2포션으로 시작해서 첫번째라인과 두번째 라인을 미는 타입입니다

 

근거리 + 원거리 3마리씩 오면 근거리 평타 2대정도 치면 원거리 미니언이 3마리 뭉치는 타이밍에 E를켜고

 

원거리미니언 평타 6대면 정리가 됩니다

 

그리고 근거리 미니언 천천히 정리하면 됩니다

 

갱에 취약한 케일이 왜 라인을 미냐 라고 하실수도있는데 초반에 케일만큼 라인 잘미는 케릭도 거의없습니다

 

그렇게 라인을 먼저밀면 1렙에 원거리미니언한테 맞으면 정말 아파요 견제 한다고 평타로 저를 때리면 원거리 미니언한테 맞아서 자기 체력이 떠 까지는 상황이 나오기때문에 적은 무조건 라인을 당겨서 파밍을 합니다

 

그러다보면 몇마리 놓칠수도 있고 개이득이죠

 

그리고 2번째 라인도 쭉밀어주면 이제 2렙타이밍이라 스킬이 1개더생기기 때문에 딜교환을 잘해야합니다

 

케릭에 맞게 첫번째라인처럼 원거리미니언을 칠수있는 상황이면 원거리 미니언 정리후 근거리 미니언을 천천히 정리해줍니다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라인을 좀 당기고 먹어줍니다

 

다음 탱크미니언이 오는 타이밍에는 절대 앞에 두 라인클리어때 처럼 라인을 밀면 안됩니다

 

계속 밀다 잘못하면 갱을 당할 확률도 높고 탱크미니언때문에 빠르게 정리할수 없습니다

 

E를 키고 근거리 미니언 부터 천천히 정리해 줍니다

 

그렇게 와딩 잘하고 평타로 E견제 잘해주면서 미니언 잘먹으면 케일은 엄청 쎄집니다

 

중반 운영법

 궁극을 배운후 소규모 한타가 자주일어날때죠 타워가 하나하나 깨지면서 한타를 할때 가장 중요한게 궁극

 

적팀 스킬을 잘 생각하고 누구에게 궁을 써줘야할지 잘 생각하고 사용해야합니다

 

궁극만 잘써준다면 게임이 우리팀쪽으로 기울겠죠?

 

후반 운영법

 이제 큰 한타가 일어날 때죠 이때는 이제 원딜이 어느정도 성장했고 딜도 잘 나오기때문에 적팀 정글이나 탑 또는 미드 암살자 챔프들이 원딜이나 저를 무려고 할겁니다 그때 타이밍을 잘 맞춰서 궁을 써줘야합니다


우리팀원딜이 물렸는데 다쳐맞고 한대 톡 때려도 죽는상황에 궁을 사용하는게 아니라 적이 들어오는걸 보고 그때 바로 궁을 걸어줘야 적딜도 씹히고 원딜 체력도 빵빵해서 원딜이 몇대 맞더라도 잡을수 있는거죠


만약 미리 궁극을 써버린다면 원딜을 안물고 저를물겠죠? 그러면 한타 져야죠뭐 팀원한테 욕먹고


그렇게 궁이 중요한겁니다 물론 우리가 이니시 하는 형태라면 궁을 딜을 받아내는 탱커에게나 적이 무는 원딜이나 미드인 저에게 사용하는것이 맞겠죠 궁극만 잘쓰면 케일은 이길수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앞에서 말했듯이 무조건 궁극잘쓰고 피채워주는거 중간중간계속해줘야합니다


평타 기반 챔프이기때문에 원딜러와 함께 위치선정이 제일 중요하구요 어중간한 위치에있다가는 딜 하나도 못하고 우리팀만 다죽는 상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하나하나 업데이트 해 올리겠습니다

1순위로 야스오를 올리도록하겠습니다 미드케일을 하다보면 야스오를 몇번 만나게되는데 자칫하다가는 힘든 케릭이기 때문에 야스오를 먼저 쓰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글쓰는 도중에 다이아5에서 다이아4로 승급했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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