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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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8명
58.6% (34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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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4% (24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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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노리스크 예스리턴 딜탱에코 영상UP

- 이즈리얼궁(2015-11-09, 조회수: 281109)


안녕하세요, 평범한 롤유저입니다.

나름대로 노하우가 있는 탑에코에 대해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졸렬한챔피언들을 좋아합니다. 시즌2시절의 잭스vs이렐의 '니가 죽나 내가 죽나 해보자'식의 라인전을 하

실필요가 없습니다. 탑탱에코는 코어템으로 탱템을 올려, 단점을 커버하고 장점을 살린 템트리이고 '니가 죽나 안죽나 

별상관은 없지만, 나는 절대 안죽음 ㅋ'식의 라인전을 풀어나가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라인전이 약하다는게 아닙니다.)



1. 에코가 딜러에 어울리지 않는 이유

보시다시피 플레만가도 딜템비중이 급격히감소하고 정글의 비중이 매우 올라갑니다.
에코는 생각보다 딜링에 조건이 많이 붙는 챔피언입니다. 또 궁에는 AP계수가 많이 붙지만 사실상 주력딜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상대방에게도 에코의 궤적이 보이기때문에 상대방의 실수가 없으면 결정적인 딜이 안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즉, 주력딜은 Q와 E, 패시브의 데미지라고 할 수 있는데 ap계수가 낮기때문에 주문력템과 시너지가 높지 않습니다. 

에코가 미드에 서서 딜러역할을 하기에는 조건이 많이 붙기때문에 안정적인 딜링이 힘듭니다. 
Viktor(빅토르)Brand(브랜드)Lux(럭스)이런 챔프들을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텐데 그냥 스킬 몇개 찍찍 쏘면 딜이 충분한데 반해
에코는 적진한가운데 들어가야 딜링이 가능한데 그중간에 CC기 맞고 산화하는 경우가 허다하죠

따라서 미드AP에코의 가치는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고 이는 상위권유저들이 이미 파악하여 주로 정글에코로 기용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롤챔스에서 최상급으로 치는 정글이 Ekko(에코)Gragas(그라가스)Rek'Sai(렉사이)Evelynn(이블린)이니 말 다했죠)

탑과 정글의 덕목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본질적으로 탱을 하던 딜을 하던 어그로를 이끌어내거나 진영파괴를 하는 것입니다.
탱커에는 대표적으로 Maokai(마오카이)(메인탱킹, 진영파괴)Hecarim(헤카림)(메인탱킹or딜탱, 진영파괴)등이 있고 딜러에는 Rumble(럼블)(진영파괴, 폭딜)Lissandra(리산드라)(진영파괴, CC, 어그로)등이 있죠.

Ekko(에코)는 다소 불안정안 딜링능력을 갖춘반면에 어그로와 진영파괴에 있어서는 최상급능력을 발휘합니다. 
슬로우에 조건부 스턴, 2단도약, 어그로역할의 끝판왕인 궁극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Lee Sin(리 신)Jarvan IV(자르반 4세)를 생각해보시면됩니다. 이 챔피언들은 사실상 들어와서 스킬쾅쾅쓰고 살아나오면 자기역할 하는 챔피언들입니다. 에코에게는 그 생존이 매우쉬우면서 체력회복까지 해주는 사기적인 스킬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어그로역할의 정점에 서있다고 할 수 있고 이때문에 최근에 정글러로서 각광받고 있으며 이 역할은 탑에코에게도 적절합니다.


2. 탑라인에코의 장점

라인에코의 장점은 유연함입니다. 탑라인은 롤내에서 상성빨을 가장 심하게 받는 라인입니다. 탑신병자들이 즐비한 곳이죠. 에코는 특별한 카운터가 없고 이는 탑라인에서 정말 엄청난 메리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떤 챔피언이 와도 파밍이 그리 어렵지 않으며(특히 탱에코) 성장기대치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또 정글에코와 비교한다면 텔을 들어 운영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있겠죠. 그 외의 장점은 정글에코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상대방을 껄끄럽게 하는 스킬들을 퍼부은뒤에 안정적으로 살아나오는 것, 이것이 탱에코의 역할 입니다.

탑에코의 장점
-준수한 라인 푸쉬력
-뛰어난 어그로
-뛰어난 생존력
-탱킹을 하면서도 적절히 뽑아내는 딜
-라인전상성을 거의 받지않음
탑에코의 단점
-퓨어탱킹의 부재
-높지않은 성장기대치

미드 에코를 꺼내도 적합한 경우는 탑이 탱커인 경우보다는 탑에 Kennen(케넨)Wukong(오공)Vladimir(블라디미르)Rumble(럼블)등의 딜템에 치중하고 광역딜이 어느 정도 보장되는 챔프가 올경우에 고려해볼만합니다.

[5.15 패치]

기본 지속 효과 - Z 드라이브 공진

주문력 계수0.7  0.8
둔화 효과40/50/60/70/80% (1/6/11/16/18레벨)  30/40/50/60% (1/6/11/16레벨)
이동 속도 증가40/50/60/70/80% (1/6/11/16/18레벨)  40/50/60/80% (1/6/11/16레벨)

W - 평행 시간 교차

기본 보호막150/195/240/285/330  80/100/120/140/160
보호막 주문력 계수0.8  1.5

R - 시공간 붕괴

체력 회복최근 4초간 입은 피해의 20/25/30%  최근 4초간 입은 피해의 20%
회복 주문력 계수30 주문력당 1%  15 주문력당 1%

에코의 5.15패치 입니다.
개발자들은 노리스크 예스리턴 탱에코를 죽이고 하이리스크 하이리턴딜에코를 살리는 방향으로 간다고 합니다만 개발자들이 착각하고 있는게 탱에코는 노리스크 예스리턴이 맞지만, 딜에코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아닌 하이리스크 로우리턴입니다. 이미 알려졌다시피 딜에코가 미드라인전단계에서 괜찮은 상성을 가진것도 아니기때문에 라인전으로 압도하는 챔프도 아니고, 그렇다고 무난히 커도 딜링이 안정적인 챔프가 아닙니다. AP딜에코를 할바에 Diana(다이애나)를 하세요 훨씬 낫습니다. 에코보다 확정딜이 훨씬 확실하게 들어갑니다. 또 이번패치로 인해 상대적으로 AP템을 갈 여유가 없는 정글탱에코에게 어느정도 아픈너프이지만 생각보다 탑에코에게는 너프라고 하기애매한 패치입니다. w의 경우 5렙기준 대략 240AP가 있으면 기존과 같은 수준의 실드가 되고, AP150만있으면 1렙부터 변경전 3렙의 피해복구가 됩니다. 탑AP에코는 분명 탱기반챔프이지만, 어느정도 AP템을 섞을 수 있기 때문에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정도의 템에서 한개정도 더하거나 그대로 가주시면 너프라고하기도 애매한 패치입니다. 

요약 : 
미드 딜 에코에게는 버프이지만 딜에코는 애초에 설계가 잘못된 쓰레기이다.
정글 탱 에코에게는 너프이지만 딜에코보다는 낫다.
탑 세미딜 새미탱 에코에게는 버프라고하기는 힘들지만 너프라고 하기도 힘들다. AP기반이면서 탱킹에 도움이 되는 템들을 가주면 된다.

[5.15 패치 아웃풋]


5.15 패치 이후 달라진 템트리입니다. 플레/다이아 유저들은 여전히 잿불거인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마챌유저들은 
룬글로 갈아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15패치 이전에 딜템/탱템 개수가 2/3~3/2 였다면 이후에는 3/2~4/1정도로 바뀌었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에코의 특성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메인딜링을 하기에는 딜이 확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딜템을 가더라도 역할은 같습니다. 어그로를 빼고 서브딜링을 하는 것입니다. 얼심+(밴시or비사지or솔라리) 의 2방템정도는 가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쿨감소
    -4.968%
  • 마법 저항력
    +8.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986 IP
상당히 흔한편인 빨강에 공속, 왕룬에 주문력룬입니다. 활용도가 높은 룬이고 탱에코에게도 잘어울리는 룬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프로선수들의 정글 에코룬들입니다. 정글에코이긴하지만, 컨셉은 비슷하기 때문에 필요한부분을 가져왔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대부분의 탑솔러에게 가장 효율이 좋은 스펠입니다. 팀에Nocturne(녹턴)Shen(쉔)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Pantheon(판테온)Rek'Sai(렉사이)같은 챔피언이 없다면 웬만하면 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탱에코는 킬을 노리는데 초점을 맞추는게 아닐 뿐더러 팀에 텔포가 없을시에 한타페이즈로 넘어 갔을때 텔포를 든 상대탑에 비해 당연히 존재감이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Riven(리븐)Tryndamere(트린다미어)Vladimir(블라디미르)같은 챔피언마저도 Teleport(순간이동)를 드는 시대입니다. 탑에서는 최고의 스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군에 충분히 운영+합류가 가능한 챔피언이 있다면Ignite(점화)를 들 수 있습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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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특성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QPhase Dive(시간 도약)EChronobreak(시공간 붕괴)W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R 순으로 마스터해줍니다. 특별히 이견이 없을만큼 단조로운 스킬트리입니다.


Z 드라이브 공진

에코의 Z 드라이브는 스킬과 기본 공격에 시간 에너지를 충전해 줍니다. 세 번째 적중 시 추가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이동 속도를 늦춥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의 이동 속도가 빨라집니다.


탱에코가 가능케 하는 기반중에 하나입니다. 탱템만 둘러도 어느정도 딜을 뽑을 수 있게 해주며, 이속증가와 슬로우가 모두 있어 추노 및 갱호응에도 좋습니다.

시간의 톱니바퀴

소모값: 마나 50/60/70/80/90 
사거리: 1075

에코가 적 챔피언에게 맞으면 펼쳐져서 시간 왜곡 지대를 만들고, 지대 안에 있는 적 모두를 둔화시키며 피해를 입히는 시간 톱니바퀴를 던집니다. 잠시 후 톱니바퀴는 되감겨 에코에게 돌아오며, 경로 상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에코가 장치를 던져 관통하는 적들에게 60/75/90/105/120 (+1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장치는 처음 맞힌 챔피언에게서 펼쳐져 둔화 역장을 만들며, 안에 있는 모두를 32/39/46/53/60% 느리게 만듭니다. 그리고 잠시 후 에코에게 돌아오면서 경로 상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60/85/110/135/160 (+6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에코에게 라인푸쉬력을 주는 스킬이고 사거리가 꽤 긴편이면서 슬로우가 있어서 추노, 도주에도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는 스킬 입니다.

평행 시간 교차

소모값: 마나50/55/60/65/70 
사거리: 1600

에코가 시간의 균열을 열어 몇 초 후에 퍼져나가는 불안정한 특이점을 만들어내며, 이 안에 갇힌 적들을 둔화시킵니다. 에코가 특이점 안에 들어가면 자신은 보호막을 얻으며, 특이점을 폭발시켜 적들의 시간을 멈추며 기절시킵니다.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체력이 30% 미만인 적에게 잃은 체력의 5% (+[2% 주문력]%)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최대 150의 피해)
사용 시: 3초간 지연된 후 에코가 대상 위치에 잠깐 동안 유지되는 시간의 구체를 만들어, 여기에 들어오는 적의 속도를 40% 둔화시킵니다. 에코가 이 구체 안에 들어가면 구체가 폭발하며, 2초 동안 최대 150/195/240/285/330 (+80% 주문력)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구체 안에 있는 적들은 2.25초 동안 기절합니다.


에코의 스킬 중에 가장 사용하기도 까다롭고 그 파괴력도 대단한 스킬입니다. 탱킹을하고 어그로역할을 하는 탱에코에게 어울리는 스킬입니다. 

시간 도약

소모값: 마나 40/50/60/70/80 
사거리: 325

에코가 회피하며 굴러 Z 드라이브를 충전합니다. 다음 번 공격은 추가 피해를 입히며 시공간을 왜곡하여 에코가 대상 쪽으로 순간이동합니다.

에코가 지정한 방향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번 공격은 50/80/110/140/170 (+20% 주문력)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쪽으로 순간이동합니다.


에코의 유연함의 원천인 이동기 입니다. 두번의 이동이 가능하고 두번 모두 벽을 넘을 수 있으며 주문검효과 까지 받는 다재다능한 스킬입니다.

시공간 붕괴

소모값: 마나 100 
사거리: 자기 자신에게 시전

에코가 시공간을 붕괴시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되며 더 유리한 지점으로 시간을 되돌립니다. 몇 초 전 아무 때로나 돌아가며, 이 동안 입은 피해의 일부가 회복됩니다. 에코가 착지하는 지역 부근의 적들은 큰 피해를 입습니다.

에코가 무적 상태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되며, 4초 전으로 순간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입었던 피해의 20/25/30% (+[3% 주문력]%)에 100/150/200을 더한 만큼 치유되며, 착지하는 위치 근처의 모든 적에게 200/350/500 (+13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ap에코에게는 주력딜링기라고 할 수있을 만큼 계수가 높지만, 탱에코에게는 확정적인 생존기, 유틸에 힘을 주는 스킬입니다. 


에코는 한스킬이 지배적인 챔피언이 아닙니다. 모든 스킬들이 어우러져서 탱킹스탯이 뛰어나지 않은 에코지만 생존시간을 극단적으로 길게 만들어주게 합니다. 


스킬 활용 

기본적으로는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이용해서 진입해서 어그로를 끌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이용해서 되도록 많은 적에게 스턴을 걸고 그게 안될경우에는 실드라도 얻어서 어그로를 끌고 간당간당할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이용해서 한타이밍 버틴다음 재진입해서 한타에 참여해줍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발동쿨이 3초이기 때문에 Phase Dive(시간 도약)Chronobreak(시공간 붕괴)Flash(점멸)등을 이용해서 진입하여 되도록 다수에게 스턴을 먹이는게 중요합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 Flash(점멸)로 진입해서 스턴을 먹이는게 일반적이고 진입후에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빠질 수 있기때문에 좋지만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궤적과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타이밍을 맞춰 광역스턴+궁깡딜을 먹일 수 도 있습니다.(물론 이런상황을 만드는 일도 매우 어렵고 어려운만큼 효율적인 것도 아니기때문에 여기에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화려한 플레이도 좋지만 에코의 핵심은 패시브와 Q를 이용한 근접 카이팅입니다. 


근접카이팅 : https://youtu.be/di0HURm4aIk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에코의 스타트 아이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도란실드 : 특정챔피언을 상대로 씁니다.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천갑 : vs AD 5포션으로 유지력도 좋고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를 빨리뽑을 수 있어 좋습니다.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플라스크 : vs AP 유지력을 늘려주고, AD상대보다 마나쓸일이 많기 때문에 가줍니다.

에코의 방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 : 탱에코의 핵심입니다. 탱에코는 기본적으로 (모렐로노미콘)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류의 템을 가지 않습니다. 이들을 대체할 20%라는 쿨감과 마나통400, 고유오오라까지 정말 꿀같은 아이템입니다. 2450의 저렴한가격, 방어력100을 탑재하여 안티AD역할을 톡톡히 하는 아이템입니다. 에코는 근접AD챔프한테 특히 강한편인데 선얼심을 올려보시면 그효과를 느끼실 겁니다. 급격하게 탱탱해지는걸 느낄 수있고 쿨감으로 인해 dps도 올라갑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비사지(★☆) : 얼심20%+비사지10%+룬5%+특성5%로 쿨감40을 완성시키는 아이템입니다. 또궁과 시너지가 뛰어나기 때문에 가주는게 좋습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워모그(★) : 피뻥튀기가 되고 대치구도에서 체력회복이 가능하고 비사지와의 시너지도 괜찮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 : 안티AP의 표본인 템입니다. 안그래도 생존력이 좋은 에코를 상대하는 입장에서 열받게 만들어줍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 : AD상대로 정말 쓸만한 템이지만 얼심을 필히가는 관계로 올AD상대가 아니면 그다지 가지 않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가갑(★) : 안티AD의 화신같은 아이템이지만 에코는Dr. Mundo(문도 박사)Maokai(마오카이)처럼 맞는데 초점을 맞추는 챔프가 아니라 스턴걸고 슬로우걸고 와리가리하는 챔프기 때문에 그다지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미 얼심, 란두인, 존야, 얼건 정도면 충분하고도 남을 방어력이 있고 극후반에 효과도 생각보다 미비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않습니다.
+패치 이후 존재가치가 올라갔기 때문에 올AD상대로는 올려줍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엔(★) : 평소에는 그다지 의미가 있는 템은 아닙니다. 워낙 생존력이 좋고, 탱에코이기때문에 한번 죽었다 살아난다고 크게 바뀌는건 없기 때문입니다. 극후반에 딜러들이 너무쎄서 산화하더라도 한타이밍 버는 용도로 갈 수있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갑(★★☆) : 상당히 핫한 망자의 갑옷입니다. 일단 체력스탯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전함]패시브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기동력의 장화의 이속이 전투시 25 비전투시 105 인데 다른2티어신발이 45 이속이기때문에 [전함]의 60이속을 더하면 헤르메스나 닌탑을 가고도 기동신급의 이속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물론 둘다거면 더빠르지만) 이는 탑라이너로서 합류싸움에 큰힘을 실어주는 부분이기떄문에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에코의 공템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로아(★★) : AP아이템 개편이 후 바뀐 영겁의 지팡이입니다. 관심이 없었는데 성장능력치가 엄청난 아이템이고 풀스텍시 체력 500/마나800/주문력100 이라는 에코에게 있어서 버릴것이 없는 스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문검 삼총사-
E와 시너지가 워낙 탁월하고 어쨌든 평타비중이 상당히 높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가주는게 좋은 주문검기반의 아이템들입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고 가야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트포(): ap템을 거의 가지 않는 상황에서 에코에게 최선의 딜을 뽑아주는 템입니다. 트포의 다재다능함은 말할 필요가 없을정도입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얼건() : 상대가 올AD일 때 갑니다. 올AD일경우에 가지않는 비사지를 대신할 쿨감10%도 가지고 있고 근접 AD챔피언들에게 매우 까다로운 슬로우 역장까지 있고, 주문검까지 있어 정말 괜찮은 아이템입니다.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 주문력기반 평타딜링챔피언에게 어마어마한 폭발력을 장착해주는 아이템입니다. AP템을 많이 갔을때는 좋습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심홀(★★☆) : AP위주 챔프를 상대할때 좋고 팀파이트에 도움이 되는 고유 오오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근접 챔피언인 에코에게 괜찮은 아이템선택입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 : 여러모로 에코에게 어울리는 느낌의 아이템이지만 생각보다 갈상황이 많지 않은 것같습니다.


최종템 예시
꼭 이렇게 가야된다는게 아닙니다.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으로 가야하고
주류가 되는 핵심템은 기본적으로 가줘야하지만 그외의 템들은 항상 생각을 하면서 유연하게 가줘야합니다.
기본적으로는 3방템 2공템을 베이스로 합니다.
vs Riven(리븐)Jarvan IV(자르반 4세)Zed(제드)3ad
Ninja Tabi(닌자의 신발)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얼어붙은 건틀릿)
방어력 위주로 셋팅, 모든 아이템이 ad를 카운터치는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vs Renekton(레넥톤)Lee Sin(리 신)Viktor(빅토르)2ad 1ap or vs Maokai(마오카이)Rek'Sai(렉사이)Azir(아지르)1ad 2ap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Abyssal Scepter(심연의 홀)Banshee's Veil(밴시의 장막)Trinity Force(삼위일체)
방어력과 마저를 적당히 버무려주고 에코에게 어울리는 무난한템위주로 가줍니다.
vs Rumble(럼블)Nidalee(니달리)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3ap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Abyssal Scepter(심연의 홀)Banshee's Veil(밴시의 장막)Lich Bane(리치베인)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마방위주로 셋팅하되, 방어력혹은 세미 방템을 가줍니다.
자신이 잘커서 캐리력이 필요할때(또 팀에 어그로&탱킹이 좋은 챔프가 있을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Lich Bane(리치베인)Abyssal Scepter(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아무리 딜템을 섞더라도 본질적으로 에코는 들어가서 싸운다는 점을 기억해두세요.

몇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않는 '유동적인 템트리' 꼭 명심하세요.
3탱 2딜템이 이상적이기도하고 만약 딜템을 3코어 이상가져갈거라면 시너지를 내기위해 Trinity Force(삼위일체)->Lich Bane(리치베인)로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라인전 자체가 어려운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파밍하기는 매우 편하지만 나서스의 성장을 억제할 힘이 에코에게는 없습니다. 최대한 타워에 밀어넣고 cs손해를 발생하게 하고, 한타에서 다재다능함으로 왕귀력의 차이를 메꾸는게 최선입니다.
이렐리아
라인전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성장기대치가 매우 높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카운터에 놓았습니다.
판테온
빵테온은 극악무도한 라인전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티는 식으로 하면 못할것도 없지만 한번 킬을 내주기 시작하면 답이 없으니 조심해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에코가 리븐을 완전히 압도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딜에코가 아닌 탱에코의 경우 리븐을 상대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훨씬 수월합니다. 선얼심을 갈경우 에코의 딜은 박히는데 리븐딜은 잘 안박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리븐은 극도로 강한 인파이터지만 에코도 인파이터상대로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리븐궁을 에코궁으로 씹을 수 있다는 점도 크게 작용합니다. 어쨌든 리븐은 궁버스트 딜링이 핵심인데 에코궁은 한타이밍 버틸 수 있기때문에 카운터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오공
오공류의 챔피언은 어떻게든 이득을 보려고 호전적으로 들어오기 마련입니다. 미니언수를 우위에 놓고 싸우면 어렵지않게 이길 수 있습니다. 초반에 킬을 내주지 않고 들어오는 것을 받아치는 식으로 딜교를 하면 탱에코는 성장력에서 압도가 가능합니다.
신 짜오
에코는 뒤가없이 들어오는 근접ad챔프에게 상당히 강력합니다. 딜도 준수하고 딜교이후 빠지려는 상대에게 슬로우+이속버프로 괴롭혀줄 수 있는데다가 버스트딜을 궁으로 씹을 수 있기 때문이니다. 성장기대치에서도 차이가 나기때문에 카운터라고 할 수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에코는 (탱에코)Rengar(렝가)Riven(리븐)Xin Zhao(신 짜오)Wukong(오공)Zed(제드)Talon(탈론)류의 챔프를 상대로 상성이 좋은 편입니다. 들어와서 딜하는 이런챔피언들의 딜을 한타이밍 씹고 반격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Nasus(나서스)Irelia(이렐리아)류의 왕귀형챔프의 성장을 억제하는 능력은 부족하기 때문에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에코의 라인전

 에코는 1렙부터 패시브와 Q에 의한 라인푸쉬가 괜찮은 챔피언입니다. 평타로 3타계속 터트려주면서 라인을 밀어주세요. 라인푸쉬력은 라인전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무기중에 하나입니다. AD챔피언에게는 미니언웨이브때문에 딜교를 부담스럽게 만들고 AP챔피언은 견제와 파밍둘중 하나를 약화 시킬 수 있기때문입니다. 딜교보다는 평평평 Q로 라인푸쉬를 계속해주면서 상대가 타워에서 cs를 받아먹게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1렙에도 패시브를 이용한 정글링이 수월하기 때문에 정글몹을 먹고 스타트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Cloth Armor(천 갑옷)(수정 플라스크)스타트로 라인유지력을 올려주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vsAD)이나Spirit Visage(정령의 형상)(vsAP)를 최대한 빨리 뽑아줍니다.

극초반에 승부를 보려하지마시고 탱에코는 1코어 탱템이 나왔을때부터가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으로 해주세요

1코어 탱템 나온시점이 상당히 강력한편입니다. 에코의 딜은 박히고 상대의 딜은 잘 안박히는 상황입니다.

 

중반 운영법

 방템1,2코어 나온시점에는 왠만한 탑라이너상대로 압도할 수 있습니다.

라인 쭉쭉밀면서 타워철거해주고 기회가 되면 킬각을 노리는 식으로 플레이해줍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과 비슷하지만 민병텔 이니시를 항상 염두해줘야합니다. 민병텔이니시가 파괴적으로 들어갈경우에 한타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에코의 팀파이트는 간단합니다. 가진스킬과 스펠을 총동원해서 딜러한테 붙어서 딜러들에게 딜로스를 유발시키는 것입니다. 중간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광역으로 맞출 수 있으면 더욱좋고 딜러한테 어그로를 끌다가 딜러를 잡을 수 있으면 잡고 그게 안될 경우에는 아슬아슬한 타이밍에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빠져서 한타이밍을 벌고 다시 한타에 들어갑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Ctrl+F로 검색하시면됩니다.

모바일은 링크가 안되는 관계로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t6gdVPVUfNmvOzO9_o_DsOvf7exUmGNJ

에서 찾아보시기바랍니다.


Garen(가렌)가렌 : 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근접챔피언상대로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가렌입니다. 근접챔피언을 상대로는 딜도 딜대로 뽑고 상당히 탱키해서 솔킬을 내는 건 쉽지않습니다. 다른 근접 챔프상대법과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3타 터트리면서 슬로우와 이속버프로 거리를 조절합니다.

Gangplank(갱플랭크)갱플 : 리메이크 / 스타트 :Cloth Armor(천 갑옷) /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리메이크 이후에는 상당히 완성형탑솔이 된 느낌입니다. 챔프자체의 난이도는 올라갔지만 라인클리어도 되고 라인전도 강력해 졌고, 한타능력도 전보다 향상되었습니다. 많이 상대해보지못해서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입롤해보자면 안정성이 올라간 갱플이 Q파밍을 편하게 하면 상당히 빨리성장해서 상당히 껄끄러워지기 떄문에 초반단계에 어느정도 견제를 적극적으로 해주어야합니다. 

Gnar(나르)나르 : 보통 / 스타트 :Cloth Armor(천 갑옷) /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나르는 초반타이밍에 상당히 취약한챔피언입니다. 나르는 스킬과 패시브에 성장력이 담보되어있는만큼 레벨이 깡패인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매우 약하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초반에 적극적으로 딜교해서 이득을 챙겨 차이를 벌리는게 좋습니다. 

Nasus(나서스)나서스 : 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유튜브 영상 : https://youtu.be/y-jR49WyKTs
탑노틸러스는 약한 챔피언이 아닙니다. 특히 닻에 맞으면 딜을 엄청 받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탱에코라 하더라도 탱커를 상대로는 초반에 공템을 뽑을 수 있지만, 노틸상대로는 방템만 두르는게 좋습니다. 마방템을 어느정도 갖춘뒤부터 싸우는게 좋습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 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Ryze(라이즈)라이즈 : 보통~어려움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Rumble(럼블)럼블 : 보통~어려움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Renekton(레넥톤)네네통 : 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Rengar(렝가)렝가 : 쉬움~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https://youtu.be/y6MgYwEWWLU

렝가도 여타 견제기없는 근접AD챔피언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패시브터트리고 빠지고 터트리고 빠지고 반복해주시면됩니다. 상성자체가 괜찮은 편이지만 역시 파괴력이 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킬따는 것보다 킬안주는 걸 우선시 해야합니다.

Riven(리븐)리븐 : 쉬움~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탑에 티모가 올지 리븐이 올지 몰라서 도란실드+늑대스타트를 했습니다. 리븐도 근접전투에서 미친 탑신병자이지만 에코도 근접전에는 일가견이 있습니다. 리븐의 스킬의 스킬이 빠졌을때+에코의 Q가 맞았을때가 최고의 진입타이밍이며, 6렙 이후에는 에코의 궁으로 리븐의 궁을 씹어주시면 좋습니다. 한타때는 딜러를 무는 것도 좋지만 딜러진과함께 리븐을 먼저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vs 리븐영상2) https://youtu.be/yhb1ODmWse0

Maokai(마오카이)세계수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Malphite(말파이트)돌댕이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or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Dr. Mundo(문도 박사)문도찡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or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Sion(사이온)사이온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Shen(쉔)쉔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or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Xin Zhao(신 짜오)짜장 : 쉬움 / 스타트 :Cloth Armor(천 갑옷) /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에코는 근접 AD를 상대로 강한편인데 짜오는 그중에서도 에코에게 약점을 많이 드러냅니다. 미니언이 불리한상황이라도 돌진해서 이득을 볼려는 경향이 강한데 이때 미니언수 우위를 이용해서 딜교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이길 수 있습니다. 성장기대치도 높지않고 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쉬운 상대입니다.(특정방송음성은 녹화시에 잘못녹음된것입니다 ㅠ)

Singed(신지드)싱드 : 보통~어려움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Yasuo(야스오)스오 : 쉬움~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야스오는 근접챔치고는 짤짤이챔에 가깝습니다. 시도때도없이 Q로 찌르려고하기 때문에 야스오를 상대할때는 미세하게 앞뒤앞뒤로 움직이는 무빙을 해서 야스오의 Q가 허공을 찌르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스킬과 패시브의 특성상 비교적이른 타이밍에 폭딜이 나오기도 하니 항상염두해두어야합니다. 리븐과 마찬가지로 궁을 궁으로 씹어주면 좋습니다. 또마찬가지로 한타때 야스오를 집중마크해주면 좋습니다.

Olaf(올라프)올라프 : 보통~어려움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유튜브 영상 : https://youtu.be/Bt3cJ0RIt48

1대1 맞딜은 누구랑 붙어도 밀리지않는 올라프입니다. 거기다 Q슬로우로 무한추노가 가능하며, 궁의 CC면역도 1대1싸움에서 정말 강력한힘을 발휘합니다. 벽을 못넘는다는 단점을 빼면 라인전화력은 정말 무시무시한챔프이기 때문에 한번 따이기 시작하면 상당히 골치아파집니다. 킬을 안준다는 생각으로 푸쉬파밍에 힘쓰는게 현명합니다. 괜히 킬만 주지 않으면 올라프는 한타때 힘이 많이 빠지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Wukong(오공)우콩 : 쉬움~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Zac(자크)자크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Jax(잭스)짹스하고싶다 : 쉬움~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Zed(제드)그그그림자 : 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Jayce(제이스)제이스 : 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Cho'Gath(초가스)초개스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Kennen(케넨)피카츄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Trundle(트런들)런들 : 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 : 보통 / 스타트 :Cloth Armor(천 갑옷) /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Pantheon(판테온)빵테온 : 보통~어려움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Teemo(티모)티모 : 보통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기본적으로 티모는 대부분의 근접챔피언들을 상대로 상성이 우위에 있습니다. 하지만 에코에게는 원거리 라인푸쉬기가 있기 때문에 다른근접챔보다는 면역력이 있으며 뚜벅이인 티모에 비해 기동력이 월등하기때문에 한번 주도권을 잡으면 킬각을 내기가 매우 쉽습니다. 라인푸쉬를 하면서 티모가 견제와 파밍중 하나를 택하도록 강요해야합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 : 곧 성형실패함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Fizz(피즈)씨@발둥이 : 보통~어려움 / 스타트 : (수정 플라스크)/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or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Hecarim(헤카림)헤카림 : 보통 / 스타트 : Cloth Armor(천 갑옷)/ 코어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마치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족한내용, 영상등은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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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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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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