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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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21
9
0
2/2
[BGM] Jungle Master Yi.

- 린느(2015-09-17, 조회수: 3295)

필자의 티어는 골드임을 미리 밝히며 편의상 음슴체로 작성되었습니다.

2015년 7월 31일 최초 작성
2015년 8월 1일 아이템 작성
2015년 8월 2일 카운터픽 작성
2015년 8월 23일 2차수정
2015년 8월 28일 챔피언별 상대법 ~녹턴
2015년 8월 29일 챔피언별 상대법 ~리신
2015년 9월 1일 챔피언별 상대법 ~문도
2015년 9월 4일 챔피언별 상대법 ~브라움
2015년 9월 17일 신템부분 추가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1.65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628 IP
표식 약간의 AD를 위해공격력 고정

인장 정글링을 위한 방어력 고정

문양 상황에 맞춰서 성장마저 성장쿨감 고정마저 선택

정수 정글링을 위한 공격속도 고정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오펜스 21

분노마술 공속과 쿨감 둘다 마이한테는 엄청나게 중요하기에 둘다찍음

짐승 같은 힘무술 연마 공격력을 올려주기에 당연히 찍음

처형인위험한 게임 솔직히 오펜스중에 얘네둘이 제일 꿀특성 인듯;;

주문 연성무기 연성 공격스킬이 Q하나뿐이라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에 안찍음

   장군      포인트 하나찍으면 2% 그외 하나 더찍을때마다 1.5% 용버프와의 시너지, 마스터리 효율을 위해 하나                     만투자

   강력한 일격     포식자를 가기때문에 방관 마관 둘다 좋음

   대파괴     말이 필요없는 특성 아무패널티없이 3%의 데미지를 챙겨감


디펜스 9

막기꿋꿋함 기본적인 데미지 감소특성

    회복력     명상이 있기때문에 고려하지 않음

    질긴 피부     설명필요 X

고참병의 흉터파괴전차 마이가 기본스탯이 좋은편이라 체력특성빨 잘받는편


유틸 0

유틸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시즌4 섬광시절에나 고려해볼만함
Smite(강타)Flash(점멸) 고정

그외 고려해볼만한 것들

Exhaust(탈진) 적올AD이면서 동시에 제드,리븐,판테온 같은 ㄳㄲ들있으면 걍 탈진드셈
Teleport(순간이동) 한타말고 운영위주, 나는 RPG를 하면서 역갱을 보겠다 하면 텔레포트
Ghost(유체화) 점멸 없을때 쓰시길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Double Strike(2연속 공격)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네번째 평타는 두번때리는 지극히 간단한 패시브이다. 허나 우주류 검술,몰락한 왕의검등 온힛효과는 모두적용되고 크리까지 터지기때문에 매우 유용한 패시브라고 할수있다. 패시브로 인한 공격도 평타친걸로 인정하기 때문에 [평 평 평 (평평) 평 평 (평평) ] 패시브가 발동된 뒤에는 두대만 치면 다시 패시브를 발동시킬 수 있다. 

원래 일격필살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적용 되었으나 최근 버그로인해 적용이 되지않고 있어서 정글링이 좀 느려졌다. (수정됨)

Alpha Strike(일격 필살) 일격 필살 (Alpha Strike)
한마디로 요약 가능하다. 마스터 이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스킬이다. 유일한 공격스킬이고 치명타가 터질수 있으며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추가데미지를 주기때문에 파밍이 매우 용이하다. 평타를 칠때마다 쿨타임이 1초씩 줄어들기때문에 매우 자주 사용할 수 있고 충과 장인을 가르는 스킬이기도 하다. 즉발 스킬을 제외하고는 롤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스킬을 피할 수 있기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단점이 있다면 마나소모가 심하기때문에 남용하다간 정작 필요할때 사용을 못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갱킹을 갈때는 먼저 쓰지말고 아껴두었다가 점멸이나 비전이동으로 도주할때 사용해서 쫓아가도록 하자

Meditate(명상) 명상 (Meditate)
마스터 이의 유지력과 탱킹을 책임지는 스킬이다. 사용시 틱당 체력회복이 되고 잃은체력에 비례해서 체력이 더많이 회복된다. 명상 사용중에는 받는피해가 감소되기에 보통은 적의 순간적인 폭딜을 상쇠시키기 위해서 사용한다. 명상의 또다른 용도는 명상캔슬이라는 것이 있는데. 평타를 치고 바로 명상을 쓴뒤 평타를 쓰면 평타딜레이없이 바로 평타를 쓸 수있다. 이를 이용해 패시브를 장전하고 평평W평을 할시 순식간에 평타3대를 꾸겨넣을 수 있다.

Wuju Style(우주류 검술) 우주류 검술 (Wuju Style)
마스터이가 그어떤 탱커든간에 조질 수 있는 이유. 무지막지한 트루뎀때문에 적이 아무리 방탬을 많이 가도 어짜피 고정데미지 이기때문에 잘큰 마이를 막으려면 CC기 밖에 방법이 없다. 지속시간이 5초로 매우짧기 때문에 E를 사용한뒤 Q를 쓰면 셀프딜로스가 발생하므로 Q로 접근을 한뒤 평타를 치기 시작할때 E를 사용하도록 한다. 마이는 이스킬 덕에 딜템을 한두개만 가도 딜이 잘나오기에 딜탱마이를 고려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 기본적으로 AD 10%를 올려주기에 정글링 할때는 몹의 피가 절반정도 남았을 때 마무리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왜냐하면 풀피인데 이스킬을 켜고 잡다가 지속시간이 끝나면 오히려 AD 10% 효과를 못받기 때문에 정글링이 더 느려지기 때문

Highlander(최후의 전사) 최후의 전사 (Highlander)
사용시 공격속도,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별거 없는 스킬 인것 같지만 마스터이는 궁이 매우중요한 챔피언이다. 일단 궁패시브 효과로 적 킬이나 어시스트시 스킬 쿨타임 70% 초기화는 한타시에 알파를 자주돌릴 수 있게 해줘서 인피를 갈시 Q만 5번돌렸는데 펜타킬이 나오는 이상한 상황이 연출될수도 있다. 액티브 스킬은 추노와 도주에 사용되는데 요우무와 함께라면 이블린, 헤카림, 람머스를 제외한 거의 모든 챔피언 (몰락이 있다면 얘네셋도 쫓아갈 수 있다) 을 쫓아가거나 따돌릴 수 있는데 적이 점멸이 있든 뭐가있든 엄청난 이동속도로 따라가서 도륙한다. 또 둔화에 면역되기 때문에 칼리스타, 미스포츈 등 둔화로 카이팅하는 원딜을 조져버릴 수 있다. 단, 지속시간이 10초로 짧은편이라 궁지속시간 동안 아무것도 못하면 잉여가 되어버리기 십상이니 이역시 주의해야한다.
시작 아이템
포식자 딜
포식자 탱
용사 요우무
각각 템트리의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의 입맛에 맞춰서 고르도록 하자.

(추적자의 검: 포식자) vs (추적자의 검: 용사)

포식자는 적에 탱커가 많을때 사용하는편이고 용사는 반대로 탱커가 없을때 사용한다.
그중에서도 딜 포식자는 cc기가 별로 없을때, 탱 포식자는 cc기가 너무많아서 딜넣기 힘들때 사용한다.

각각 아이템별로 설명해보자면

딜템

(추적자의 검: 포식자) 30스택을 쌓으면 (추적자의 검: 배부른 포식자)가 되는데 2타마다 온힛효과를 발동시켜 후술될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Wit's End(마법사의 최후)랑 시너지가 좋다.  
(척후병의 사브르: 포식자) 탱을 가기때문에 부족한 딜을 채우기 위해간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포식자 부가효과에도 몰락이 적용된다. 액티브는 추노에 도움을 주고 깨알흡혈은 유지력에 도움이 된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배부른 포식자가 나온 마이는 q평평에 6스택 (Q에 1스택,평타[몰락]3스택,평타[몰락]포식자[몰락] 6스택)
       이 쌓이기 때문에 효율이 매우좋다. 쿨감20%와 체력은 덤 라위와 함께라면 탱커를 찢어버릴 수 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마뎀42와 공속, 평타5대 칠시 55라는 준수한 마법저항력, 싼가격 = 꿀탬
(추적자의 검: 용사) 방관, 공격력, 쿨감이라는 3개의 꿀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단 후반에는 팔고 다른탬으로 교체하도록 한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마스터 이의 분신과도 같은 아이템이다, 흩날리는 벚꽃이 매우 멋지다. 이템을 뽑은뒤에는 궁과 함께 사용해서          천본앵을 외치며 적들을 도륙하도록 하자.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마스터 이는 물리딜러이다. 더이상 자세한 설명이 必要韓紙? 블클과의 시너지도 좋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인피가 있다면 원딜을 Q평에 죽일 수 있다. 비싼만큼 재값하는 아이템
(굶주린 히드라 (근접)) 액티브로 인해 평캔이 가능하고 깨알 흡혈과 라인클리어가 매우좋아져 스플릿에 좋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아이오니아 15% + 특성 5% + 요우무 10% + 용사 10 % = 쿨감 40% 궁쿨이 요우무랑 같아진다.
Cloak and Dagger(서풍) 극후반에 신발 팔고 가볼만함, 강인함과 깨알AD 공속이 은근 도움됨 신발신었을때보다 아주 약간 느려진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역시 후반에 신발팔고 가주면 된다. 스테락 올리면 Q평딜이 매우쌔지고 삼위+스테락의 체력덕에 약간 탱키해          지는데 은근좋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새로나온 신탬, 탱킹이 적절히되면서 체력비례딜도 있기때문에 꽤 쓸만하다. 스테락과의 시너지가 좋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적ap 폭딜이 많을경우 매우좋은 효율을 보인다. 주문포식자는 가성비가 좋으나 맬모셔스는 가성비가 떨어지니          주문포식자를 쓰다가 후반부에 업글하도록 한다.

탱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가시갑옷과 동일한 방어 100이며 쿨감20%와 마나를 챙겨준다. 공속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베인이라던가 트            린,잭스 같은 애들 상대로 효율이 좋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가장 균형잡힌 방탬이라 이걸 뽑으면 내가 단단해졌다는게 체감이 매우크다. 방탬을 간다면 제일먼저 뽑도록            하는게 좋다. 액티브 스킬도 한타때 원딜무는게 한층 편해진다. 패치후 치명타딜감소가 생겨서 적원딜이 잘             컸다면 이것부터 뽑도록한다.
Thornmail(가시 갑옷) 대 올AD용 최종병기 흡혈탬을 안간 원딜들은 마이를 때리다가 되려 반사뎀에 죽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한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회복효과가 20% 증가해서 안그래도 바퀴벌레같은 마이를 절대로 죽지않게 만들어준다. 높은 마저와 체력때문         에 적에 AP가 많으면 필수로 가야한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아무무, 세주아니, 말파이트 같은 이니시에 능한 애들 혹은 제라스나 럭스같은 포킹조합일때 간다. 이템하나로          인해 죽을것도 안죽게 될수 있다. (ex : 블리츠크랭크의 그랩)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적 AP가 많은데 탑이나 서폿이 솔라리를 안올렸다면 우리가 가야한다. 마저가 낮아보이지만 오오라 효과를             본인도 받기 때문에 실질적인 마저는 40이다. 액티브 효과인 보호막은 한타에 매우 도움이 되니 정령의  
    형상과 마찬가지로 AP가 많으면 필수로 가야한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한타에서 내가 제일 먼저 죽을 것 같을때, 마땅히 갈만한 방탬이 없으면 간다. 부활 쿨타임이 매우 기니까 쿨타           임에는 팔고 다른아이템을 사는게 좋다.
(즈롯 차원문) 방마저를 골고루 높게 올려준다. 체력탬을 어느정도 구비하고 막탬으로 가는게 좋다. 공허충들이 라인푸시해            주는 게 은근히 운영에 도움이 된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적cc기가 많을때는 무조건 신발을 이걸로 사야한다. 있는거랑 없는거랑 체감이 매우크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트린, 피오라 같은 애들이 잘컸을때, AD가 많을때 사야한다. 평타데미지를 10%나 줄여주는 오피탬 헤르메스             보다 싸고 효과도 좋기때문에 진짜 극단적으로 cc가 많지 않은이상 왼만하면 닌탑을 산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새로나온 신탬,AD상대로 매우 좋은 효율을 보이며 고유지속효과도 꽤나 괜찮은편 올AD일때 란두인과 함께 올          리면 거의 안죽는다고 보면된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새로나온 신탬2, 체력을 많이올려주고 거대한 히드라와의 시너지가 좋다. 기본AD가 올라가서 트포딜 쌔지는             건 덤 적ap 폭딜이 많을때 맬모셔스와 함께가주면 순간적으로 엄청난 실드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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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에는 정해진게 없다. 
 항상 상황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템트리를 구성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W변이와 궁으로 인한 슈퍼세이브때문에 너무 짜증난다. 미드든 서폿이든 어디가서 보나 짜증나는 보라요들년
잔나
잔나 잘하는 사람은 진짜 욕나올정도로 잘한다. 마이궁킨 10초동안 원딜을 지켜내면 사실상 마이는 할게 없다. Q로 띄우고 실드주고 탈진걸고 궁으로 밀치고 우리서폿이 호응 안좋으면 사실상 바텀가봤자 원딜이든 얘든 죽일 수 가 없다.
이블린
솔직히 내입장에선 얘가 별로 안짜증나는데 문제는 라이너 입장에서 빡친다. 핑와를 아무리 사라고 해도 포션몇개 사려고 절대로 안사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내가 적정글에 와드박고 동선체크하면서 일일이 역갱을 봐야한다. 근데 라이너가 핑와 잘박아주면 얘만큼 쉬운애가 없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이 야필패 고인은 앵간히 잘크지 않는 이상 절대로 Never 마이를 이길 수없다. 지나가는 300원짜리 미니언 단, 한타에서 알파를 먼저 뺀뒤 궁을 쳐맞지 않도록 조심하자 훅간다.
미스 포츈
미스포츈을 포함한 뚜벅이 원딜들 대표적으로 징크스,코그모,우르곳 얘네들은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들러붙으면 점멸밖에 벗어날 수단이 없다. 근데 점멸을 써도 마이가 알파로 따라가거나 혹한의 강타, 몰락이 있으면 사실상 죽을 수 밖에 없다. 주의할점이 얘네는 뚜벅이인 대신 잘크면 답도없는 딜량이 나오기 때문에 얘네가 잘컸다면 괜히 서폿 있는데 2:1해서 깝치다가 죽지말고 한타때 노리는게 가장 좋다.
마스터 이
딱히 위에 두가지 케이스 말고는 쉬운게 있는지 모르겠다. 손가락이 안된다면 야스오한테도 털릴 수 있으니 아무리 쉬운 상대라도 방심하지말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도록 하자
사실상 마이의 카운터는 위에 3개 말고도 엄청나게 많다.
당장 적으로 나왔을때 짜증나는애들을 뽑아보면
Riven(리븐)Lissandra(리산드라)Jax(잭스)Kayle(케일) 얘네들인데 얘네4명 말고도 거지같은 애들은 무수히 있다. 
당장 잘큰Fiora(피오라)만 해도 마이가 명상을 쓰기도전에 Q평E평평궁으로 마이를 암살해버리고 (피오라 리메이크)
마이가 카운터라고 알려진 Zed(제드)도 주위에 미니언이 없으면 명상을써도 마이가 질 수밖에 없다.
한가지 말할 수 있는게 마이는 팀빨을 무지하게 많이 받는다. 적이 마이보다 못컸으면 아무리 
리븐, 잭스라해도 마이를 못이길 수도 있는거고 반대로 마이가 못컸으면 야스오한테도 질 수도 있는것 이다.
롤은 혼자하는게 아니라 팀게임이다. 마이를 픽하고싶으면 최대한 적조합과 아군조합을 보고 맞출 수 있을때
픽하는게 좋다. 물론 브론즈에서는 그런거 없지만 -_-;;

한가지 권고하는게 있다면 적원딜을 제외하고 모두탱커거나 수은을 사도 감당못할 cc기 덩어리들만 모였다면
걍 마이를 픽하지 마라.

 

 

라인 / 정글 운영법

블루팀 기준 적팀이 초식정글일때 작골시작Smite(강타)→레드→칼날부리→블루Smite(강타)→두꺼비→늑대→집

                   육식정글일때 레드시작Smite(강타)→칼날부리→늑대→블루Smite(강타)→두꺼비→바위게→집

레드팀 기준 적팀이 초식정글일때 두꺼비시작Smite(강타)→블루→늑대→칼날부리→레드Smite(강타)→작골→집

                   육식정글일때 블루시작Smite(강타)→늑대→칼날부리→레드Smite(강타)→바위게→작골→집


명상을 2랩에 찍고 캠프하나 먹을때마다 써줘야한다. 

대충 이렇게 돌면 4랩이 찍힐건데 집에가서 마체태를 업글하고 와드와 포션을 산뒤 갱을 가도록한다.

가끔 심심하면 노스마 리시받고 카정을 가는데 적버프를 뺏어먹고 퍼블까지 챙길 수도 있으니 자신이 용감하다면

카정을 가는게좋다. 


상대가 리신같은 육식정글인데 선골렘or선두꺼비 시작했다간 버프먹다가 버프뺏기고 퍼블은 덤이니 반드시 버프시작을 하도록한다.


 

초반 운영법


노랑색은 갱루트

핑크색은 핑크와드

연두색은 3분와드 

핑와는 저런대 박아두면 브실골 기준으로 오래버티면 20분도 넘게버틴다. 갱루트가 마이치고는 굉장히 다양해 보일수도 있는데 이건 기본적인 정글루트라 자세히는 설명하지 않겠다. 

팁을 주자면 버프챙기고 2캠프먹은뒤 3랩찍고 체력관리좀 해서 탑부쉬에 숨어있으면 우리탑이 라인을 밀시 99%확률로 적정글이 온다. 그럼 역갱쳐서 초반에 이득보면 게임을 터트릴 수 있다.

또 마이가 강력한이유는 바로 직선갱이 가능해서인데 6랩에 궁찍고 레드먹은뒤 파랑스마가 있는상태로 직선갱을 가면 라이너 호응이 왼만큼 장애이지 않은이상 킬을 따거나 최소 스펠을 뺄 수있다. 단 우리봇이 이즈소라카 미드가 니달리 이런식인데 직선갱을 간다? 적라이너가 리신이 아닌이상 킬을 줄리는 없다. 그냥 우리라이너가 cc기 없을때는 와드를 한뒤 적당히 간보고 역갱을 치도록하자.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는 오브젝트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용이 정말로 중요한다 하나 하나 먹힐때마다 스노우볼이 굴러가기 때문이다. 누누,바이,자르반 애내들은 3랩솔용이 되니 초반에도 방심하지 않고 용앞에 와드를 해놓는게 좋다. 만약 얘내들이 솔용하는걸 봤다면 간을봐서 딸피가된 적정글을 죽인뒤 맛잇게 용을 먹어주면 된다.

또 오브젝트 관리말고도 중요한게 있는데 바로 대치상황이다. 적이 강제이니시가 가능한 조합인데 스플릿 한답시고 바텀이나 탑에 갔다가 미드에서 한타나면 텔레포트가 없는이상 아군은 4:5한타를 질것이고 (예외로 적이 개노답처럼 못커서 우리팀이 4:5가 가능하다면 그냥 스플릿하러 가도 된다.) 그럼 자동적으로 미드타워와 억제기를 주게된다. 그렇기 때문에 왼만하면 라인이 안좋으면 라인클리어가 빠른애들을 보내고 우리팀한테는 강제이니시를 조심하라고 신호를 보낸뒤 근처 정글몹을 먹다 어쩔수 없이 한타가 일어난다면 후진입한뒤 몸이 제일 약한순서대로 물어죽이면 된다. 참고로 롤은 이길게임은 무슨짓을 해도 이기고 질게임은 무슨짓을 해도 지기때문에 상황이 뻔히 보인다면 그냥 kda 관리를 하는게 좋다. 괜히 질게임 40분해서 멘탈만 터지는것보단 경건한 마음으로 게임을 끝낸뒤 다음판 이기는게 훨신 좋기 때문이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 해야할건 의외로 간단하다. 절대로 짤리면 안된다. 이게 우스겟소리로 들릴 수도 있는데 결코 아니다. 후반 40~50분 게임에 한번죽으면 부활대기시간이 70초가량인데 그정도 시간이면 적팀도 풀템이 나왔을 것이고 나한명이 없는 아군은 내가 짤린뒤 연쇄적으로 다짤려 그대로 넥서스가 터지거나 아니면 용이나 바론같은 중요 오브젝트를 내줄수 있다는거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로 짤리면 안되고 또 하나 더 중요한 것은 시야가 없는곳은 돌아다니면 안된다. 보통 라이너가 와드업글을 안하는이상 와딩은 서포터 정도가 하게 될건데 맵에 적이 아무도 안보인다면 어딘가 핑와박고 5명이 숨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크다. 가령 예를 들어서 원딜이 레드를 먹으러 갔다가 레드옆 부쉬에 있던 적들한테 짤린다던가 서포터가 용 ,바론 와딩하러 죽는다던가 이런상황이 빈번히 발생한다면 그게임은 이길 수가 없다. 따라서 적정글 뿐만아니라 우리정글도 와딩을 꼼꼼히 하도록하고 서포터 혼자뿐 아니라 라이너에게 와드업글을 부탁하고 다같이 시야를 먹는게 낫다.


마이는 E고뎀으로인해 바론먹는 속도가 꽤빠르기 때문에 적정글을 잘랐다면 바론주위 와드를 지우고 빠른시간내에 섭취하는 것도 좋다.

팀파이트시 역할

 

마이가 할 역할은 두가지이다. 원딜과 미드같은 물몸을 짜르거나, 반대로 우리 원딜미드를 물러오는 브루저들을 원딜과함께 죽이거나 전자는 우리원딜이 베인같이 궁구르기로 어그로를 잘빼는 원딜이고 적에 cc기가 별로 없다면 적당히 눈치봐서 궁키고 들어가면 되고 후자같은 경우는 우리원딜이 징크스나 코그모같은 도주기 없고 쌘원딜이라면 앞에 탱커를 2:1로 포커싱해서 빠르게 제거한뒤 그대로 궁 지속시간 늘려서 다른녀석들을 물러가면된다.

챔피언별 대응법

EASY NORMAL HARD HELL

난이도는 띠꺼운순이다. 모든챔피언 다적을예정


모든 AP 챔피언 공통-

존야나오면 얘네먼저 물지말고 원딜을 물거나 우리원딜 때리는 브루저를 죽이자.


 Garen(가렌) 가렌 

리메이크 전에는 괜찮았는데 리메이크 후 마이가 악당으로 찍힐경우 가렌이 딜을가든 탱을가든 절대로 1:1을 이길수가 없다. 전에 가렌한테 죽고나서 사망정보를 봤는데 1200이라는 수치가 고정데미지로 들어왔다. 라이엇은 미친게 틀림없다 다만, Q지속시간과 침묵이 너프당했기때문에 가렌의 추노력은 그저그런수준이며 (단Q에 맞을경우 마스터이의 대가리는 증발한다) 얘가 잘컸다면 절대로 혼자다니지 말고 아군과 함께 있어야 한다. 너프가 시급한 챔피언


Galio(갈리오) 갈리오

애는 다상관없고 궁하나때문에 노말에 책정되었다. 헤르메스를 신어도 궁지속시간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수은을 강요하는 거지같은 챔피언 단 궁이없을경우 애는 걸어다니는 300원이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리메이크 이후 재대로 만나 본적은 없지만 마이말고 다른챔프로 상대한 느낌을 말한다면 리메이크전보단 상대하기 쉬워진 기분이다. 사기진작이 없어졌기때문에 얘는 도주기가 없어서 (패시브발동시 이속이상승) 걍 만나면 후두려 패면 될거같다. 그렇다고 못컸는데 인피스태틱트포 3개나온 갱플한테 깝치다 Q한대맞고 비명횡사 하는일이 없도록하자.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맞딜자체는 마이가 이기지만 갱킹력도 좋고 한타도 준수하기 때문에 까다롭다. 아예 상대를 못할정도는 아니고 그럭저럭 할만한 애지만 마이보다 초반갱킹이 매우우월하기 때문에 와드와 역갱이 매우 중요하다. 궁을 알파로 피하는건 센스


Graves(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노말에 넣을까 고민했는데 궁만피해도 그브는 살아남을수가 없다. 근데 애가 잘컸는데 선알파 진입하면 Q평R 맞고 홍콩가니까 잘큰 그브만 조심하자


Gnar(나르) 나르

솔직히 미니나르는 개죶밥이다. 근데 메가나르가 되면 얘기가 달라지는데 궁+W로 최대3초동안 광역으로 기절을 넣기때문에 너무 거지같다. 글고 미니나르도 갱가면 W로 튀기때문에 애를 조질라면 우리탑한테 W빼달라하고 들어가면 된다. 브실나르는 지가알아서 딜교할때 앞W 빼기때문에 편하다.


Nami(나미) 나미

모든 스킬을 알파로 피할 수 있다.


Nasus(나서스) 나서스

쇠약은 마이한테 아무런 효과도 주지 못하지만 농사를 잘지은 개새끼는 Q한방에 대가리가 쪼개지기때문에 주의를 요한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cc기만 4개인 변태챔피언이다. 그중 확정cc만 2개, 궁은 알파로 피할 수 있으나 대치때 Q맞으면 알파고 뭐고 0.2초만에 삭제당하니까 애가 적이라면 수은을 사자 애가 서폿이면 봇갱갈때 여러의미로 심히 골룸하다 --


Nocturne(녹턴) 녹턴

1:1은 마이가 이기지만 이색긴 글로벌 타게팅 돌진이라는 15p 스킬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아군이 곶통받는다. 보통 딜을 가기때문에 몸이 매우 허약하여 마이가 용사인피 탬트리를 탔다면 Q평에 죽일 수 있다. 하드로 책정된 이유는 위에서 말한 글로벌 타게팅 돌진과 마이의 알파를 씹을 수 있는 실드 그리고 궁킨마이를 빛의속도로 이탈시키는 공포 이3가지 때문이다.


Nunu(누누) 누누

누누는 오브젝트 관리가 뛰어나기 때문에 카정을 조심해야한다. 특히 3랩때 용을 빠르고 쉽게 쳐먹을 수 있기때문에 누누가 적이라면 용앞에 항상 와드를 해놔야한다. 갱킹력은 그저그런 수준이나 한타때 궁쓰는것이 껄끄러우니 아군에게 재빨리 궁을 끊어달라고 해야한다.


Nidalee(니달리) 니달리

라인 니달리였다면 노말이었겠지만 정글 니달리 기준이다. 탑미드 2:2는 마이가 꿀리지 않지만 문제는 이년은 기동성이 너무좋다. 패시브때문에 정글부쉬 들락날락 거리면서 쿠거w로 폴짝폴짝 뛰어다니는 니달리를 6랩전에는 조질방도가 없고 갱킹력도 파랑강타가 나온뒤에는 나쁘지 않기때문에 여러모로 빡친다. 대치상황에서는 이리저리 날리는 창때문에 아군 미드원딜이 곶통받기 때문에 진심으로 짜증난다. 이년이 뭣도모르고 혼자 라인을 밀고있다면 그냥 궁요우무킨뒤 몰락빨고 찢어 죽여버리자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딱 한가지만 명심하면된다. 적다리우스에게 점화와 궁이있는데 어중간한 피로 갱을가면 Q평W평점화궁맞고 뒤진뒤 우리팀 탑에게 부모님 안부를 들을것이다. 한타에서는 뚜벅이이기때문에 점멸E 이니시만 조심하면 얘무시하고 미드와 원딜을 찢을수있다. 단 잘컸을경우 우리팀 미드원딜 대가리가 2등분되니 절대로 키우지말자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위의 다리우스와 비슷하다. 어중간한 피로 갱을가면 Q궁평W평궁으로 삭제당한다. 적당히 눈치보면서 우리미드한테 딜교할려고 궁을쓰는순간 들어가주면 된다. 초반에는 약한편이니 6랩전에 많이 조져놓자.


Draven(드레이븐) 드레이븐

마이에게 있어서 원딜이란 지나가는 300원이다. 근데 이형은 패시브로 스노우볼링을 굴리면서 템이 매우 빨리나오기 때문에 마이가 5킬을 먹었어도 2킬먹은 드레이븐한테 평타 두대맞고 죽는상황이 발생 할 수있다. Q안쓰면 노딜이니까 왼만큼 장인이 아닌이상 궁요우무키고 달려가면 쫄아서 도끼를 버리고 도망가니 찢으면된다. 라인전 상황에서 우리정글에 와드가 되있을경우 딸피로 집갈떄 궁저격맞고 뒤진뒤 욕먹지말고 집갈땐 조심해서 가도록한다


Ryze(라이즈) 라이즈

파랑빡빡이, WEQWEQWEQ 이거하나로 설명이 되는 챔피언 얘가 잘컸다면 우리팀cc가 왼만큼 많지 않은이상 3:1도 발라버리니까 그쯤되면 서렌치는게 좋다. 빡빡이는 갱에 약하니까 초반에 갱을 많이가주면 수월하게 게임을 풀어나갈수있다.


Rammus(람머스) 람머스

또라이새끼이다. 안그래도 짜증나는새끼였는데 가갑패치+상향으로인해 수은이 나와도 이새끼를 죽일 수 없게되었다.

후반에 평타한대당 반사딜만 300이 넘어가기 때문에 얘가 상대방에 있으면서 다른라이너도 cc기가 많다면 반드시 닷지하길 추천한다.


Lux(럭스) 럭스

모든스킬이 논타겟이라 마이의 밥이다. 단지 대치상황에서 Q잘못맞고 ER후속타에 사망하는 일만 없으면 된다.


Rumble(럼블) 럼블

하드에 넣을까 고민했는데 작살과 궁슬로우가 마이에게 안통하기에 노말로 넣었다. 라인전이 약한것도아니고 한타가 안좋은것도 아니라 여러모로 무난한 챔피언이다. 초반에 딜교하려고 작살을 뺄때 들가면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점멸을 빼거나 킬을 딸 수 있으니 탑에 자주 얼굴을 비추자


Renekton(레넥톤) 레넥톤

라인유지력이 매우좋으며 분노w는 1.5초스턴 치고빠지기 용이한 e스킬로인해 매우 졸렬한 챔피언이다. 궁때문에 타워다이브 하기도 꺼려지고 궁을배운뒤 레넥톤은 2:1도 앵간하면 썰어먹기때문에 탑에 갱을갈땐 3가지를 확인해야한다. 적정글이 근처에 있는가, 우리팀 탑과 내체력의 상태는 어떤가, 레넥스킬이 하나라도 빠졌는가.


Leona(레오나) 레오나

노틸과 비슷하다 스턴이 3개라 봇다이브 했다가 갱승이 날수도있고 한타때 알파 잘못뺏다가 대가리에 날라오는 궁을 맞은뒤 적미드,원딜에 의해 삭제당할수 있다. 레오나가 적이라면 수은장식띠를 잘컸든 못컸든 한타페이즈엔 반드시 사도록한다.


Rek'Sai(렉사이) 렉사이

초반갱이 매우 사기적이고 궁으로인해 역갱과 합류도 매우빠르다. 팁이라고 한다면 모든적 공용이지만 와드를 해놓고 역갱을 잘치는게 중요하다. 애는 들어오는 스킬만 있고 나가는 스킬이 없기때문에 역갱을당하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 용사히드라가는 렉사이는 가볍게 씹어먹어주면된다.


Rengar(렝가) 렝가

딜렝가 한정하드, 머리위에 느낌표가 뜨는순간 명상을 한뒤 딜을 다받아내고 궁킨뒤 죽이면된다. 단 몇십킬 먹은 딜렝가라면 그딴거 없고 걍 죽으면된다. 정글렝가는 바텀을 매우 좋아하기때문에 적정글이 6을 찍었다면 바텀주위에 머무르고 있다가 역갱을 쳐주면된다.


Lucian(루시안) 루시안

초반에 3~4랩 갱 잘못가면 갱승나온다. 그만큼 라인전이 쌔기때문에 왼만하면 봇은 6랩찍고 가는게 좋다. 얘혼자 있을때 짜른다고 선알파 진입하면 궁 다쳐맞은뒤 Q평평E평평쳐맞고 역관광 나오니까 짜르려면 뒤돌아서 몰락먼저 빨고 알파로 q스킬을 피해준뒤 잡는게 좋다.


Lulu(룰루) 룰루

W변이 E실드 R슈퍼세이브 정글마이 입장에서 이것만큼 짜증나는 애를 꼽아보자면 케일정도 일것이다. 스킬하나하나가 원딜을 지키기에 최적화 되어있기때문에 게임내내 룰루ㅅㅂ이라는 소리를 입에 달게 될것이다. 보통 룰루는 딜템 올리기때문에 몸이 약하니까 애부터 죽이면 좀편해진다.


LeBlanc(르블랑) 르블랑

졸렬킹 르블랑이다. 마이특성상 Q로 접근해서 평타를 치게되는데 그럼 E를 확정으로 쳐맞을수밖에 없고 (수은나오면 그딴거 없고 찢어죽이면된다.) W R 점멸 3단 도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동성이 매우좋다. 이년은 로밍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적이라면 항상 물가쪽에 와드박아놓고 주시해야한다.


Lee Sin(리 신) 리신

롤에있는 빡빡이는 다 오피이다. 리신도 예외는 아니다. 일단 애는 카정을 매우 좋아해서 선작골,선두꺼비 시작했다간 최소 점멸or퍼블따일 각오는 해야한다. 근데 마이가 약하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어서 마이가 보이면 일단 죽일려고 달려드는데 음파를 피한뒤 e키고 때려주면 아파서 방호로 도망간다. 그때 알파로 쫓아가서 조지면된다. 궁을 알파로 피할 순 있는데 그게 매우 힘들다(500판중에 한두판 가량피해봄) 적리신이 대리일경우 15분내로 모든라인이 터지고 정치질을 당하게 될테니 그때는 조용히 차단을 한뒤 게임이 끝나고 리폿을 눌러주자.

 

Riven(리븐) 리븐

알파를 매우 잘활용하고 피지컬 좋다는 한정으로 하드, 딜자체가 마이와는 비교도 안되게 쌔고 Q3단 + E1단 + 점멸 까지 총 5단 도주를 할 수있는 미친년이다. 전에 이속과 궁너프를 먹어서 비교적 궁피하기는 쉬워졌지만 그래도 한번미친년은 영원한 미친년 1픽이라면 맘편히 밴하고 적에게 리븐이 풀렸다면 그판은 리븐 스킬이 빠지길 기다렸다가 들어가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다. 물론 팀은 다죽어있겠지만.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E스킬로 인한 도주도 좋지만 이년의 핵심은 궁이다. 궁이 기본적으로 존야 상위호환 (3랩시 쿨도 짧고 체력도 회복) 인데 존야까지 달고있으면 한타때 리산드라를 죽이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반대로 적에게 쓰면 w 포함 거의 3초이상 묶어버리기 때문에 매우 빡친다. 다행히도 요즘은 안보이지만 만약 적이라면... 건투를 빈다.

 

Master Yi(마스터 이) 마스터 이

마스터 이가 적이라는것은 일반게임이라는 것이다. 더 우월한 충이라는걸 증명하기 위해 즐겁게 게임해라. 그럼이긴다.

..는 농담이고 동템이라는 가정하에 선빵 치는놈이 이긴다. 같은 마이라도 피지컬 좋은쪽이 한쪽을 개발라 먹을 수 있으니 마스터 이 플레이에 자신이 있다면 주눅들지 말고 플레이 하면 된다. 용사마이와 포식자마이가 싸울경우 포식자 마마이가 이긴다.

 

Maokai(마오카이) 마오카이

세계수, 궁이 자신뿐만아니라 주위 아군까지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주므로 한타가 좋은축에 속한다. 점멸 W로 인한 확정 속박도 매우 무서우며 탱킹력도 전무하기 때문에 초반에 조져놔야 한다. 보통 선코어로 로아를 가는데 그때는 비교적 물몸이라 갱을 많이가서 말려놓으면 된다.

 

Malzahar(말자하) 말자하

워윅이랑 비슷하게 궁으로 제압을 가지고있으나 애는 원거리에서 빨때로 쭉쭉 빨아먹는다. 수은이 없을경우 무조껀 죽어야 되나 수은이 있을경우 궁풀고 가면 그만이므로 노말로 잡았다. 코어로 수은을 강요받는 점은 좀 짜증나지만 미드말자하 특성상 딜템만 올리므로 후진입해서 가볍게 찢어주면 된다. 존야를 갔을경우는 아군이 존야를 빼주길 기다린뒤 존야가 빠지면 죽인다. 존야 지속시간동안은 적 원딜을 물거나 우리원딜을 물고있는 브루저를 같이 때려야한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마음같아서는 이지주고싶지만 말파이트 특유의 딴딴함 + 한타를 뒤집는 궁 이거 두개때문에 노말로 넣었다. 말파궁을 눈으로 보고 알파로 피할수 있으면 당신은 이미 마이장인 마이궁은 슬로우를 무시하기에 Q는 없는스킬이나 다름없으니 궁만 조심하자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리메이크되신 모데카이저이다. Q3타의 데미지는 모데카이저의 어머니 안부를 묻기에 충분하다. 모데Q3타딜만 버티면 모데는 쿨동안 현자타임이기에 피바라기가 매우 좋은템 인것 같다. 모데팀이 용을먹으면 용을 따까리로 대리고 다니는데 타워를 매우 잘부수니까 용을 안주도록 주의하는게 좋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말파이트랑 비슷하다. 얘는 블랙실드의 유틸성과 Q속박 R스턴 때문에 노말로 넣었다. Q는 피하면 되지만 R은 빨대꼽는 스킬이라 그대로 쳐맞아야되기 때문에 수은을 사면 맘이 편해진다. 존야를 먼저가기 때문에 포커싱 하기 까다롭지만 모르가나는 모르가나(?)라서 몸이 약하기때문에 모든AP챔 공통으로 존야빠지고 조지면된다.


Dr. Mundo(문도 박사) 문도박사

문도!~ 고기방패한다!~ Q가 마이한테는 없는수준이라 애가 나한테 비비든말든 무시하고 딜러들 물러가면 된다. 근데 E평타딜과 W+태불망의 도트딜은 은근 아프기 때문에 탱을안갔다면 조심하자


Miss Fortune(미스 포츈) 미스포츈

걸어다니는 대포미니언, 리메전 치감때문에 갱가면 갱승나올수도 있었는데 치감이 없어지고 딜도 약해져서 무서워할 이유가 없다.


Bard(바드) 바드

난 솔직히 얘가 싫다. 팀도 싫고 적도 싫다. 잘하는 바드는 궁으로 적만 골라서 얼리거나 타워를 얼린뒤 다이브하거나 하는 등 변수를 만드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된다. 근데 트롤챔이라는 인식이 강해서 랭크에서는 거의 볼일이 없음.


Varus(바루스) 바루스

걸어다니는 대포미니언, 궁만 조심하면 된다. 단 공통적으로 도주기 없는 애들은 딜이 무식하게 쌔다.


Vi(바이) 바이

많이 까다롭다. 초반 6랩전 맞다이는 이기지만 바이가 궁배운뒤는 Q피해도 지기때문에 짜증나고 진영붕괴도 매우 뛰어나다. 근데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바이를 잘하는 사람을 거의 못봤다. 어쨌든 궁쿨너프 먹고 잘안보이기 때문에 나오면 수은을 사고 선갱보단 역갱위주로 운영하자 바이는 들가는 스킬만 있지 나가는 스킬은 없기때문에 역갱에 매우 취약하다. (이점은 짜오도 같음)


Veigar(베이가) 베이가

리메전 한정 하드, 대ap카운터지만 궁계수가 계수인지라 후반 주문력 1000넘긴 베이가는 5랩명상써도 QR이면 뒤진다.

근데 매우 매우 매우 물몸인지라 존야나오기전에 신나게 족쳐주면 궁딜 별로안아프다. 리메전은 e가 즉발이라 보고피하기는 불가능에 가까웠지만 이제는 0.5초의 지연시간이 있기때문에 적당히 알파로 안걸치게 피해주자.


Vayne(베인) 베인

삼충일체의 일원중 한명인 베인이다. 손차이에 따라 이지부터 하드까지 난이도가 왔다 갔다하는 챔피언, 유일하게 마스터이한테 맞다이를 이기는 챔이다. 단 인피간 마스터이가 Q평 크리터지면 베인은 없어진다. 벽꿍만 조심하면 되고 라이너들 라인전이 끝나면 장신구를 탐지기로 바꿔야된다. 궁은신이 어그로 푸는데에 특화되어 있기때문에 베인이 궁은신으로 앞구르기 하면 바로 탐지기 돌린뒤 Q평평으로 죽이면 끝 베인멘탈은 멘탈대로 깨지고 욕은 욕대로 먹을것이다.

적베인이 잘한다면 수은을 구매하자. 스플릿하다가 궁키고온 베인에게 벽꿍당한뒤 암살 당하는 수가있다.


Vel'Koz(벨코즈) 벨코즈

몸은 두부인데 도주기가 없다. 근데 궁+패시브딜이 모친출타하셨기 때문에 괜히 어중간하게 주위애들 물다가 죽이지도 못하고 궁꺼진뒤 빼게되면 벨코즈궁 다맞고 그대로 우물행이니 벨코즈 궁이 빠질때까지 기다리거나 궁쓸땐 가만히 있으니 쓰고있을때 뒤로 돌아가서 죽여도된다.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콜라곰, 패시브때메 점화가 없는 마이로선 죽이기 힘들고 (미드마이 제외) 물어뜯기 딜이 의외로 엄청나게 쌔기때문에 주의해야한다. 점멸 Q외에는 변수를 창출하는 능력이 별로 없어서 뚜벅이라는 특성상 원딜이 거리만 안주면 신나게 쳐맞다 뒤져야 되기때문에 얘는 목숨걸고 원딜을 물러올것이다. 그러니 얘가 적이라면 미드나 탑한테 점화걸어달라고 부탁한뒤 원딜과 신나게 죠패면 홍콩으로 보내버릴 수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패시브가 확정이고 궁에어본에 원딜 지키기도 뛰어난 퓨어탱커 서폿이다. 한타때 알파 잘못긁으면 바로 4타에 스턴쳐먹고 지워지니까 수은을 구비해두는게 좋다. QR을 알파로 피하기는 어느정도 숙달된 유저라면 쉬운편이니 자기 재량껏 스킬 피하면서 원딜을 물자.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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