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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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Vi, the Piltover Enforcer
9
21
0
0/0
[정글]★★바이 입문서★★/스킬활용 집중공략

- Flightless(2015-08-03, 조회수: 4668)

안녕하세요. White 2Easy 입니다.

시즌3~5까지 실버에서 플5올라오는 동안 바이를

모스트로 사용하면서 500판 이상 플레이하며 느낀점과

간략하게 핵심공략만 적어드리겠습니다.


물론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이 너무나 많지만

공략은 그런 고수분들 안보시잖아요...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바이에 입문하려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해서 적어 드립니다.













전적 인증 입니다. 보시면 템트리는 거의 공략과 동일 합니다.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8 (+99) 2335.8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44 (+2%) 0.863
5초당 체력회복 10 (+1) 27 5초당 마나회복 8.09 (+0.65) 19.14
방어력 30 (+4.2) 10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7
  • 공격력 +0.95
    x2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2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2
  • 공격력
    +4.15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방어
    +8.52
총 가격 : 11,171 IP

제 바이는 기본적인 베이스는 탱입니다. 어쨌든 근접전으로 붙어야하고, 후반에도 진입해서 최전방에서

맞으면서 싸워줘야 하는 바이이기 때문에 방어,체력,마저 룬을 사용합니다.

방어는 정글 초반 정글 캠프에 필수적입니다. 패치 후에 너무 아파여...

마저의 경우 후반에 성장한 ap를 위해 성장 마저로 들어 줍니다.

적이 올 ad라고 해도 스킬중에 ap스킬들이 꼭 있기때문에 템에서 마저템을 안가더라도 성장마저 정도는 들어 줍시다.

공속 이속 룬은 필요를 딱히 못느낀게... 공속은 w로 이속은 벽넘기 q 또는 갱킹시에도 q로 진입이 되기때문에

정글템 이후 신발을 가주면 되서 이속룬은 딱히 실용성이 없어 보이네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이거 외에는 사용안합니다.

9/21/0

공특의 경우 설명 생략 합니다.

방특 설명 드릴게요.

질긴 피부칼날 갑옷 을 안찍고 막기꿋꿋함 을 가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초반에 바이 정글링이 그렇게 힘들지 않아요. 패시브 쉴드 + w 뎀지 + e의 광역딜

중 후반한타때 다른 챔프들한테 조금이라도 딜 덜 받는게 더 이득이지요.

신속 이번에 신속에 1포인트를 줘봤는데... 이게 바이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차징시 슬로우를 줄여줍니다.

예전에 12 포인트쪽에 있을땐 찍는게 손해였으나 이번에 1포인트쪽으로 오면서 한개 찍어줬습니다.

강건함이중 갑옷 은 적이 ap가 많아도 무조건 찍어줍니다. 원딜러는 무조건 있습니다.(후반은 원딜캐리에요)


어차피 룬특은 개인 성향이긴 하나 저는 바이 플레이할때 위에 룬과 특성외에 다른거는 사용해본적이 없네요.


스펠은 설명 안할게요.
폭발 보호막 (Blast Shield)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3초 동안 바이의 최대 체력의 12%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12초)
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강력한 한 방을 충전하여 바이가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 (Denting Blows)
같은 대상을 3번 맞힐 때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7/8.5/10 (35 AD당 +1%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 낮추며 바이의 공격 속도가 30/37.5/45/52.5/60% 상승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 대한 최대 피해량 300)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끈질긴 힘 (Excessive Force)
마나 소모: 26/32/38/44/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다음 기본 공격은 대상과 그 뒤의 적들에게 0/15/30/45/60(+1.2AD)(+1.0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지 명령 (Cease and Desist)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대상 적 챔피언을 추격하여, 1.3초 동안 공중에 띄우며 150/275/40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찍는 부분이 조금 특이하죠??


초반에 바이는 보통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또는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로 스킬을 찍고 안정적인 정글링을 도모합니다.


하지만 단점이 있죠. 3랩 이전의 교전상황시(카정, 상대의 미드 2랩갱, 바텀의 1랩교전 등등) 너무나 무기력하고


할것이 없습니다.


롤은 상황이 언제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초반에 스킬을 찍을때 주의해야하는데요, 바이의 경우 특히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가 있으냐 없느냐는 정말 완전히 다른 챔프라는 수준으로 차이가 납니다. 


1랩에 인베 상황시에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먼저 찍어 줄때도 있습니다.


정글링이 힘들거 같다구요? 


초반에 봇듀에게 조금더 빡리쉬를 부탁드리면 됩니다. 그리고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를 찍어주시면 Blast Shield(폭발 보호막) 쿨을 돌리면서


3랩까지는 정글링 가능합니다.


중요한건 3랩이전의 바이에게 교전에서 힘을 실어주는건 분명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이고 


상대 정글이 완전 초식 또는 아무리 봐도 특이 사항이 없을거 같다 싶을때만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로 가줍시다.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의 경우 기본 평타보다 사거리가 조금 더 깁니다!!

 적을 추노하거나 막타를 쳐야하는데 사거리가 모자를때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키고 펑!


또는 충격파각을 계산하여 미니언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로 충격파로 데미지, 막타를 칠수 있습니다.

스킬 콤

** 6랩 이전


6랩 이전에 초반 딜교 상황시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의 유무에 따라 도주, 추격, 맞다이 승리등 모든 요소가 결정 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2랩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3랩~5랩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 평


 

**6랩 이전 갱킹시


먼저 드리는 말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를 맞추는것이 어렵다면 연습을 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진입시에는 두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적라이너가 나를 미리 발견했는가? 못했는가?


* 발견했다!!

 - 이미 적은 백무빙 중일 겁니다. 이때 우리팀의 호응이 좋은( CC기를 가지고 있다면) 챔프인 경우

1. 바로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차징에 들어 갑니다. 적은 바로 플이 빠지거나 무빙으로 피해보려고 와리가리 칠겁니다.

 이때 우리팀 cc 또는 우리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를 적중 시킨다면 킬각이 바로 보이겠지요.

 초반 바이의 콤보는 은근 아픕니다.

 

 적이 플을 빠져서 살아 나갔다면? 그 다음에 플이 돌이 전에 다시 갱을 가서 킬각을 봐줍니다.


2.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차징을 들어가지 않는 경우는 상대팀의 챔프가 도주기가 하나 이상 있는 경우 입니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대표적으로 제가 제일 싫어하는 피즈의 시발둥이가 있겠지요.

먼저 접근 후 도주기가 빠지거나 플이 빠지는 각을 봐주면서 우리팀의 cc기 적중을 봐줍시다.


적의 도주기 또는 플이 빠졌을때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차징으로 추격, 추가딜을 넣어 줍시다.


* 발견 못했다!


 - 적은 우리팀과 신나게 딜교중 아니면 미니언을 냠냠하고 계실겁니다.


1. 여기서는 우리팀의 호응(CC여부는 상관없습니다)이 안좋아도 선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차징을 한후 

  세상 모르고 놀고 있는 적팀을 향해 날려줍시다.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까지 들어가는 순간 킬,플 무조건 나갑니다.

 우리팀과 딜교중이였다면 바로 킬각이 나오겠지요.




** 풀콤보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 평 ->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 평평평 -> 추격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스킬이 위처럼 들어간다면 왠만한 탑솔 탱커도 잡습니다.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들어가기 전까지는 빠르게 한다면 적이 스킬을 제대로 쓸 틈조차 없기에 상대 방어력깍고 

어마어마한 딜을 넣고 딜교를 시작하는 격이지요. 중간중간Blast Shield(폭발 보호막) 도 터지기 때문에 바이는 맞다이 짱짱걸입니다.





스킬 활용 팁

 

대표적인 스킬활용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차징 -> Flash(점멸) ->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점멸 Q 입니다. 모든 상황에서 꼭 필요한 스킬활용이죠. 


이때 실수 할 수 있는 부분이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차징 시간동안 안에 Flash(점멸) ->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을 하지못해


뻘점멸만 나가는 경우 입니다.. 저도 가끔그럽니다만 ㅠㅠ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차징 -> Flash(점멸) ->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으로 좁힐 수 있는 거리를 잘 익혀 두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바이의 핵심 패시브

Blast Shield(폭발 보호막)


솔직히 정말 A급이상의 패시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레벨이 올라갈 수 록 쿨타임도 짧아지고 자주 사용하며 질거같던 딜교도 이기게 만들어주는 녀석이지요.


쿨타임을 체크하며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로 지속적으로 Blast Shield(폭발 보호막)터뜨려 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내가 딸피로 도주하는 상황에서 적이 스킬을 쓸려는 찰나에 뒤돌아서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적중시켜


Blast Shield(폭발 보호막)를 터뜨려 쿨한번 돌아갈동한 생존할 여지가 생기기도 합니다.


딜교나 스킬 사용시 스킬창을 자주 봐주며 패시브 쿨타를 확인해 줍시다.




**  이니시


Flash(점멸) ->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차징 -> Flash(점멸) ->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차징 ->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를 통한 이니시의 경우 도박수준의 이니시 이지만 이만큼 강력한 강제 이니시도 없죠.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스킬의 장점은 스킬 설명을 보시면 단일 타겟만 노리는게 아니라 날아가는 경로의 적에게도 데미지와


넉백 효과가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보통 진영상 후방에 위치하는 원딜, 미드 라이너를 노릴 시 


앞라인의 챔프들에게도 데미지 및 진영붕괴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위에서도 말씀드린거처럼 도박수준의 이니시 입니다.


우리팀에 Rengar(렝가)Malphite(말파이트)Diana(다이애나)Nocturne(녹턴)Riven(리븐)LeBlanc(르블랑)Jarvan IV(자르반 4세)Yasuo(야스오)Khazix(카직스)Tryndamere(트린다미어)Hecarim(헤카림)Talon(탈론) 챔프들이 같이 있는게 아니라면


추천 하지 않습니다. 아시겠죠? 순삭입니다.


순간 이니시로 챔프하나를 순삭하고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챔프들이 없다면 바이는 우리편 딜러를 지키는


한타를 하는게 더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 추격


바이는 롤챔프들중 최장거리를 좁혀서 추격할 수 있는 챔프에 아마 손꼽힐텐데요.


이유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차징 -> Flash(점멸) ->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라는 어마어마한 추노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시야 안에만 들어온적이라면 절대 놓치지않고 따라가서 물수 있습니다.



** 5:5 한타


위에서 말씀드린 이니시의 경우 바이가 선 이니시를 거는 경우 인데요. 이 경우 우리팀에 호응이 되는 챔프들이

없을땐 하시지 않는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우리팀 원딜이 잘컸다면 또는 조합상 한타를 먼저 열었을때 불리한 조합이라면

들어오는 적 브루저에게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 평 먹여 방어력을 깍아주면서 원딜과 같이

브루저를 잡아 줍시다.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덕분에 왠만한 탱커도 쉽게 녹이실수 있습니다.


이때 적브루저가 Jax(잭스)Fiora(피오라)Talon(탈론)Irelia(이렐리아)Katarina(카타리나)Zed(제드) 등등의 암살형 브루저일 경우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 평 ->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  평 까지 먹여서 최대한의 딜로스를 만들어 줘야 합니다.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의 넉백과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사이에 스킬을 사용할 뜸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약 2초 가량 이상 무기력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는 탱커형 브루저들Zac(자크)Sejuani(세주아니)Shen(쉔)Skarner(스카너)Singed(신지드)Volibear(볼리베어)Dr. Mundo(문도 박사)Maokai(마오카이)Rammus(람머스)Nautilus(노틸러스)Renekton(레넥톤)Nasus(나서스)Trundle(트런들) 의 경우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 평  으로 방깍을 해준 후 상황을 봅니다.


상황

1.우리팀의 서폿과 원딜이 버틸 시간동안 우리팀 브루저가 적딜러를 물고 있는가?

 - 이 경우 라면 바로 적 딜러진으로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날아 갑니다. 우리팀 브루저와 함께 적 딜러라인을 잡은 후

  다시 바로 우리팀 봇듀에게 복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2. 우리팀의 서폿과 원딜이 너무 심하게 물리고 있다.

 - 이 경우엔 적탱커에게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써주며 최대한 딜로스를 만들어 줍니다.

   이때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쿨이 거의 돌아 왔을때가 있는데 이때 우리 원딜과 반대방향으로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차징없이 바로

   써서 뒤로 밀어 줍시다. 



바이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로 한타때 최전방과 최후방 진영을 자신이 원하는때에 빠른 시간안에

왔다갔다 할수 있는 챔프 입니다. 이 이점을 잘 활용하신다면 한타때 다양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거의 없지만


만약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 평 을 한타시작때 쯤에 적 딜러에게 맞추었다면 


적팀은 두가지 선택을 할겁니다. 이때 저희는 이런 선택을 해주면 됩니다.



바이에게 물린 우리 원딜을 지킬것인가??

 ->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까지 적 원딜에게 꽂아줍니다. 의외일수도 있지만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 평 ->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까지 맞은 원딜은 거의 빈사상태로 바로 한타 아웃입니다.

      우리팀이 뛰어와서 호응을 해준다면 내가 죽는다 해도 원딜이 없는것과 마찬가지인

      적팀은 한타에서 질 확률이 높습니다.



적 딜러를 물것인가??

-> 적 브루저들이 본인팀의 원딜이 생존기가 좋거나 살아 나갈거 같아 역으로 우리팀 딜러진으로 달려든다면

   적 브루저에게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을 먹여 따라가 줍니다. 바이의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은 적중 후 진입한 방향의 반대방향에 착지 합니다.

   적의 뒷편으로 서는것인데 이때 포지션이 

   아군원딜 - 바이 - 적브루저 의 형태로 포지션이 잡히기 때문에 평 ->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적중 후 아군 원딜을

   지켜주기 유리한 포지션에 올 수 있습니다.






** 도주


바이의 이동기는 1개라고 생각 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또한 상황에 따라 훌륭한 도주기가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물려서 추격을 당하는 상황에서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로 도망갈 여지가 없습니다.


왜냐면 적팀도 cc기를 충전중에 넣을 것이기 때문인데요.


이때, 만약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가 있다면 적이 CC스킬 및 궁을 활용할때 적팀의 최후방 챔프에게 써줍니다. 

(CC를 무시하며 무조건 날아가죠)


적 - 적 - 적 - 적 - 적 - 바이 ->>> 도주방향 에서


바이 - 적 - 적 - 적 - 적 - 적 으로 바뀌면서


역방향으로 도주할 여지가 생깁니다.


이상황이 잘안나올거 같지만.. 5판중에 1번정도는 나올 정도로 가끔 생기는데요. 


적팀들도 넉백을 당하고, 적챔의 뒤에 착지하는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의 특성상 착지 후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짧은 차징으로 라도 도망을


가줍니다. 또는 벽을 넘어 간다면 생존률 및 적이 플이 빠질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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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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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빌드


척후병에 잿불거인

네. 아마 이렇게 쓰시는분 거의 없으실겁니다.

여기서 제가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을 쓰는 이유는 바로 다음 아이템으로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달기 위함입니다.

트포를 다는 동안의 탱로스를 잿불거인으로 커버하고

용사를 가지 않은 딜은 Trinity Force(삼위일체)로 극대화 합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를 완성한 바이의 딜은 다들 아시는거처럼

매우 강력합니다.


척후병의 액티브 효과는 (추적자의 검) 그 이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추적자를 가는 이유는 갱킹시에 부족한 cc를 보충해 주기 위함인 경우가 클텐데요.

바이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이라는 아주 훌륭한 돌진기가 있기 때문에 적에게 붙을때까지

 슬로우를 걸어줄 필요성을 크게 못느꼈습니다. 물론 좋겠지요 물론 적을 조금이라도 느리게 해서

적중률을 올릴 수 있겠지만 

적중후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의 고뎀(지속딜)+받는뎀감소+불사르기 까지 이점이 정말 많습니다.
특히 중 후반에 한타에서 또는 딜러진을 짤라먹으며 1:1 상황에서의 효력은 정말 좋습니다.


신발의 경우 적에게 강력한 CC기 또는 3AP 이상인 경우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아닌 경우엔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갑니다.

이전에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애용했었습니다. 빠른 합류, 정글경로 이동,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차징시 이속저하 상쇄 등등

하지만 한타 및 교전에서는 정말 무쓸모 이기에 최근에 Trinity Force(삼위일체) 를 타면서는 버린 신발입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를 가는 동안의 초중반 탱로스를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 로 커버칩니다.

초중반에는 어차피 딜러진이 성장한것보다 바이의 풀콤보가 더 강력합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를 완성했다면 이후엔 상황을 봅니다.

적 ap가 잘컸거나 많다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신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아니라면 무난하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적팀에 베인이 있다면?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Thornmail(가시 갑옷) 필수 입니다. 역시 신발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 



적에게 원딜을 제외한 4명이 모두 ap가 아닌 이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상의 마방템은 가지 않는 편입니다.

왜냐면 룬에서 성장마방을 줬기때문에 이정도 만으로도 마방 120이상은 옵니다.


최종템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Trinity Force(삼위일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Thornmail(가시 갑옷)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적에 강력한 AP가 있거나 CC가 있는 경우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Trinity Force(삼위일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Thornmail(가시 갑옷) Ninja Tabi(닌자의 신발)  -> 적에 강력한 CC가 없고 원딜이 위협적인 경우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Trinity Force(삼위일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Thornmail(가시 갑옷)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적에 4AP 이상에 광역 CC기 등이 위협적인 경우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Trinity Force(삼위일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적의 원딜이 잘크지 못했지만 2ap 2ad 로 밸런스가 좋은 경우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Trinity Force(삼위일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Ninja Tabi(닌자의 신발) -> 적의 원딜이 잘크지 못했지만 AD 딜러들이 있는 경우



결론적으로 아이템은 상황을 보시면서 올릴수 있는 눈을 기르는것이 중요합니다.

이건 모든 롤챔들에게 해당되는 상황이겠지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바이는 3랩용이 가능한 아주 좋은 정글러 입니다.


적이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선용을 가져가며 다음 용한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중반 운영법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후반 운영법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수정 요청사항 및 지적,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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