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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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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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티넘) 언제나 대세 쓰레쉬 사용팁

- 이즈성애자(2015-08-09, 조회수: 2635)

안녕하세요 저는 쓰레를 즐겨 사용하는 유저 `그녀의환상` 입니다.

저는 원딜 유저인데 서폿을 할때는 거의 쓰레쉬를 사용합니다.

저의 티어는 플레티넘으로 매우 높지는 않지만 나름 쓰레쉬에 대한 자부심이 있고 바텀을 많이 가면서 생긴 팁들을 소개합니다.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5
  • 마법 저항력 +1.34
    x4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20.97
  • 체력
    +72
  • 쿨감소
    -4.15%
  • 마법 저항력
    +5.36
총 가격 : 16,808 IP

표식 (빨강)

 

표식은 무조건 방어 9개를 갑니다.

 

바텀 라인전은 평타 딜교가 잦고 쓰레쉬는 많이 맞아야 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인장 (노랑)

 

인장도 항상 체력 9개를 갑니다.

 

예전에는 방어 9개를 갔었는데 너프로 인해 체력 9개를 갑니다.

 

 

문양 (파랑)

 

문양은 마법저항력 4개 쿨감 5개를 갑니다.

 

마저로 소소한 스킬딜 막아주고 쓰레쉬는 스킬 효율이 매우 좋아서 쿨감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쿨감 5개도 넣어줍니다.

 

 

정수 (왕룬)

 

왕룬은 2개로 나뉩니다.

 

상대 서폿이 근접챔일 경우 평타 딜교가 잦을 수 밖에 없으므로 방어 3개를 갑니다. ex) 알리스타, 레오나

 

상대 서폿이 원거리 마법사일 경우 스킬딜도 상당하기 때문에 방어 1개, 체력 2개를 갑니다.  ex) 소라카, 애니, 나미

 

 

기본적으로 서폿은 탱키한 룬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딱히 많은 설명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특성은 항상 이렇게 고정으로 갑니다.

라인전을 위한 디펜과 로밍, 마나,골드 수급 등을 위한 유틸

  -  말이 필요없습니다. 변수를 만들 수 있는 최고의 스펠

  - 점화를 들면 라인전이 매우 강력합니다. 2대2 싸움에서 고정피해가 추가로 있으니..

 

 - 상대팀에 발광하는 챔프가 있을 때 탈진으로 진정시켜 줍니다. ex) 야스오, 제드, 탈론, 리븐

 

 

저는 라인전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10판중 8~9판은 점화를 들고 플레이 합니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저는 스킬 트리도 룬과 마찬가지로 상대 서폿이 원거리 서폿일 경우과 근접 서폿일 경우로 나눠서 2개의 트리를 갑니다.

 

상대 서폿이 근접일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대로 평타 견제가 잦으므로 e를 우선적으로 찍습니다. 그리고 e를 3개 찍고 6렙 이후부터는 q - w - e 순으로 마스터 합니다. 한타페이지로 넘어가면 q가 e보다 훨씬 변수를 만드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q를 먼저 마스터 하고 w는 팀원을 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솔랭에서 아군이 돌발행동을 하다 위험에 빠졌을때 살려줄 수 있기 때문에 2번째로 마스터 합니다.

 

상대 서폿이 원거리일 경우에는 평타 견제보다는 한번에 물어서 cc로 제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 e는 하나만 찍고 바로 q선마를 합니다.

스킬 활용 팁

 쓰레쉬는 스킬은 설명할 것이 정말 많습니다.

일단 q를 맞췄을때 무조건 날라가면 안됩니다. 들어갔다가 바로 우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사형선고를 맞췄을 경우 아군이 호응을 제대로 해줄 수 있을 경우에만 들어갑니다. 저는 들어가는 경우보다는 그냥 당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라인전 할때 영혼 먹겠다고 미니언 사이로 랜턴 던지시는 분이 있는데 저는 굉장히 좋지 않은 플레이라 생각합니다. 영혼 몇개 먹으려 랜턴을 사용하고 2대2 맞다이가 나와서 상대 원딜이 한틱으로 살고 우리 원딜이 죽었을 경우 만약 랜턴을 아꼈다면 아군 원딜에게 쉴드를 걸어주면서 이겼을 수도 있고 상대 갱이 올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로 라인전 하다 영혼 먹겠다고 랜턴 던지지 마세요.

 

e스킬은 기본 지속효과가 평타에 추가 데미지를 주는건데 하단에 보면 데미지가 점점 오르는게 보입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상대 서폿이 쓰레쉬일때 쓰레쉬를 클릭해서 e패시브 아이콘 유무를 통해 쓰레쉬가 1렙에 e를 찍었는지 안찍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빨간색이 되면 풀차징 입니다. 풀차징이 되는데 10초가 소요 됩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상황을 보다가 별상황이 없으면 45초 쯤에 e스킬을 찍고 리쉬를 합니다. 그리고 e로 많은 스킬 막을수 있습니다. 레오나 e, 바이q, 자르반 eq, 엘리스 거미폼 q, 리신 q맞추고 q로 날아오는거 막힙니다.

 

궁극기는 상대방을 가둔다는 느낌보다는 최대한 맞춘다는 생각으로 쓰시길 바랍니다. q나 e를 사용하여 궁극기를 맞게 해주세여

 

쓰레쉬 콤보는 정말 많은데 q맞추고 진입 e로 당기기, e로 당기고 q맞추기(e로 당기면 슬로우 때문에 맞추기 쉬워집니다.) 쓰레쉬는 q를 맞춘상태에서 w,e, r 전부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쓰레쉬가 던진 랜턴을 아군이 타고 날아올때 점멸을 사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위험한 순간에 아군을 랜턴에 태워서 점멸로 같이 벽을 넘어 도망 갈수도 있고 랜턴을 던져 아군 정글러가 타고 봇으로 오면 날아오는 동시에 앞점멸로 상대 봇듀오에게 붙어서 e로 당기는 콤보도 있습니다. 요즘 많이 사용하는 콤보는 q를 쓰고 상대를 당기면서 궁을 사용하여 궁은 맞추는 것입니다. 이콤보를 사용하면 왠만한 챔프 잡을 수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시작 아이템은 탱키함과 선2렙을 위해 고대유물 방패를 갑니다.

그리고 시야석과 기동신을 최대한 빨리 올리셔서 시야를 먹어 줍니다. 시야석을 구매할때 장신구를 렌즈로 바꿔주세여 그리고 그다음부터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저는 요즘 쓰레쉬의 쿨감을 중요시 해서 상대 ad비중이 높을 경우 얼어붙은 심장을 가고 ap비중이 많고 우리 정글이 솔라리를 가지 않는 정글러일때는 제가 갑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돈템 업글에 너무 안달하지 마세요. 그 돈으로 오오라 템사서 한타때 도움 주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상대 강제 이니시가 강력하고 내가 물리면 안될때는 벤시의 장막 등을 올려줍니다. 서폿은 특히 항상 핑와 1나 박혀있도록 유지해주세여 아칼리나 탈론이 상대편에 있을 경우에는 하나씩 들고 다니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쓰레쉬는 딱히 하드 카운터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점화들고 cc로 제압해 줍니다. 원딜보단 소라카 먼저 잡는게 좋습니다.
점화를 막타로 쓸생각 하면 안됩니다.
레오나
레오나 e로 들어오는거 쓰레쉬 e로 막힙니다.

 

라인전

 

 

 라인전 할때 아군 원딜 입장에서 가장 짜증나는 서폿중 하나가 뒤에서 멀뚱히 서서 경험치만 먹는 서폿입니다. 저도 원딜을 할때 쓰레쉬가 뒤에서 간간히 q만 날리면서 서있으면 정말 힘들고 cs먹기도 힘듭니다. 뒤에서 있는거는 소라카만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스킬을 맞출것이 아니라도 상대원딜을 위협하는 움직임을 보여야 아군 원딜이 cs먹기 편해집니다. 이것만 해도 많이 달라집니다.

 

 

중반

 

귀환하고 나서는 이제 원딜만의 서폿이 아닙니다. 미드도 도와줍니다. 미드 근처 와딩을 통해 미드 갱을 방지해주고 상대 미드 정글의 동선을 파악합니다. 각이 나온다 싶을때는 탑,미드 로밍도 시도해 보세요. 다만 와드를 통해 상대 역갱이 안올 경우에만... 그리고 용, 바론 와딩 꼼꼼히 해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쓰레쉬는 팀파이트때 처음 이니시만 시도하고 싸움이 붙으면 아군 딜러를 지키는게 좋습니다. 스킬 구성상 상대 브루저를 마크하기좋습니다. 만약 상대 딜러가 포지션을 잘 못잡고 돌출된 상황에는 상대 딜러에게 사형선고를 날려줍니다.

 

 

 

마치며

 처음써보는 공략인데 힘드네여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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