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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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 켄치, 강의 폭군
Tahm Kench, the River 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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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D4]서폿 탐켄치 사기챔 꿀빠셈

- 청계서폿(2015-08-05, 조회수: 3421)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w09gv

닥치고 탐켄치 공략을 시작한다.

탐켄치는 사기챔프이기때문에 언제 너프 될지 모른다 고로 지금 꿀빨아두어라.

이 사기챔이 처음 나올때부터 바로 랭겜을 했는데 그땐 정말 트롤급으로 못했다. 그래서 승률 관리가 어려웠지만 최근들어 숙련도가 높아져 승률이 올라가고있다.

처음 16판까지 승률 4승 12패로 25%를 맴돌던 나의 승률이 지금 21승 18패 53.8%가 되었다.

탐 켄치, 강의 폭군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25 (+50.0) 1175
공격력 56 (+3.2) 110.4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2 (+4.2) 11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5,984 IP

Mark

여기에 공속을 준이유는 Tahm Kench(탐 켄치)는 패시브인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절대미각)을 위해 절대적으로 평타 3대 또는 평타 + QTongue Lash(혀 채찍) 를 마춰야한다.

이유는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집어삼키기는 상대방을 삼킬때 3중첩을 쌓아야만 할수있고 QTongue Lash(혀 채찍)는 3중첩을 쌓은 상태에선 QTongue Lash(혀 채찍)를 적중 시킬 경우 스턴을 발생한다.

그리고 R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 궁극기의 패시브인

지속 효과: 탐 켄치의 기본 공격 및 스킬에 20+ 추가 체력의 4/6/8%의 마법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게 때리다 보면 정말 쌔다. R을 배운다음부턴 평타 데미지가 엄청나게 강력해진다. 이것을 전체적으로 봤을 때 절대적으로 공격속도가 필요한 챔프라는것을 알 수 있으며 공격속도룬만이 최대의 활용성을 띄고있다.

 

seal

여기엔 체력룬과 방어룬을 보고 선택할수있는데

체력룬 보단 방어룬이 난 더좋은것같아서 노란색은 딱히 설명할게 없다.

 

Glyph

여기에 쿨감 5퍼를 마추기위해

고정 쿨감 5개와 마저 4개를 사용하였다.

 유틸에 쿨감 5퍼 + 룬 5퍼

후반 아이템까지 해서 쿨감 40%를 만들어 스킬 활용도를 최대한 끌어올려서 게임을 해야한다.

Tahm Kench(탐 켄치)는 스킬쿨이면 시체기때문에 스킬의존도가 높은 친구에겐 쿨감이 생명이다.

 

 

Quintessence

여기엔 이동속도를 박았다. 방어룬이나 체력룬 등을 사용해봤지만 초반 빼곤 그닥 체감상 좋다고를 느끼지를 못했다.

하지만 내 탐켄치는 이동속도가 생명이다.

내 공략에 신발은 모빌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가지않는다.

신발은 무조건 (신속의 장화: 민첩성) 신속의 장화에 민첩성을 붙인 신발이

모빌같은경우 피해를 입을경우 속도가 떨어진다 하지만

신속의 장화를 갈 경우 모빌에 밀리지 않는 속도가 나온다.

거기에 민첩성까지 업그레이드하면 이동속도가 468이 된다. 이정도면 한대 맞으면 380으로 떨어지는 모빌보단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소규모 한타중 우리팀과 내가 위기에 처해있을때 빛을 내는게 바로 신속의 장화 탐켄치이다.

모빌같은 경우 탐켄치가 죽을껏같은 우리팀을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삼켜서 도망가려는 찰나 한대라도 맞으면 혹은 싸우던도중이면 380의 뚜벅이같은 속도로 도주해야한다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는 아군을 삼키면 이속 버프를 얻는다 하지만 380에 이속버프를 얻어봣자 400밖에되지않는다 반면 신속 장화 민첩을 탄 탐켄치는 피해를 받아도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의 이속버프까지 이속이 500이 넘어간다. 이래도 모빌과 이속룬을 포기하겠는가?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보시다시피 흔한 서폿특성이 여기서 볼것은

감화감화 라는 특성이다. 이특성은 와드를 박으러 가거나 팀을 위해 희생하다가 죽어서 경험치를 팀원보다 못먹는 서포터들에게 유용할 뿐만 아니라

탐켄치는 레벨링이 정말 중요하다 6렙 궁극기와 11렙때의 궁극기의 거리이동차이는 상상을 초월한다. 그리고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Regurgitate/Devour(역류/집어삼키기)는 찍을 때마다 상대방 최대체력 데미지가 올라간다.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Regurgitate/Devour(역류/집어삼키기)의 데미지는 엄청나다 중후반 탑라이너들과 1:1을 할수있을정도의 사기 스킬이다. 정말 이건 과장이 아니라 내가 탐켄치를 하면서 무난한 판들 중에 탑 딜탱 혹은 탱커들과 싸우는데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Regurgitate/Devour(역류/집어삼키기) 3번정도 쓰면 피가 빈사 상태가 되어있다.  고로 탐켄치는

 

레벨링이 생명

 

나머지 특성들은 그냥 흔한 서폿특성들이다.

그냥 무조건 Exhaust(탈진)Flash(점멸) 이때가지 탐켄치 서폿을 하면서

Ignite(점화)를 들어본적이없다. 심지어 소라카가 나와도 우리팀에 Ignite(점화)가 하나도 없어도 난 Ignite(점화)를 들지 않는다.

 

절대 미각 (An Acquired Taste)
공격 시 6~48 (+추가 체력 100당 주문력의 2%) (+추가 체력의 4%)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 공격 시 5초 동안 절대 미각 중첩이 쌓이며 최대 3번 중첩됩니다.

중첩이 3번 쌓이면 해당 챔피언에 대한 혀 채찍과 집어삼키기 스킬이 강화됩니다.
혀 채찍 (Tongue Lash)
마나 소모: 50/46/42/38/34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처음 적중한 적에게 80/130/180/230/280(+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에게 적중 시 탐 켄치가 10/15/20/25/30 (+잃은 체력의 5/5.5/6/6.5/7%)를 회복하고 절대 미각 중첩을 적용 및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챔피언에게 절대 미각 중첩이 이미 3회 쌓였다면 중첩이 소모되며 챔피언이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혀가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집어삼키기를 시전하면 절대 미각 중첩이 3회 쌓인 적 챔피언에게 적중 시 멀리에서 해당 챔피언을 삼킵니다. (사정거리: 900)
심연 잠수 (Abyssal Dive)
마나 소모: 60/75/90/105/12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아래로 잠수한 후 지정한 장소에서 다시 나타나며 100/135/170/205/24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일정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적 챔피언을 한 명 이상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한 마나를 40/42.5/45/47.5/50% 돌려받습니다.

집어삼킨 아군을 태우고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군 유닛은 언제든 일찍 나올 수 있습니다.)

적은 정신 집중 시작 후 0.75초까지 탐 켄치의 도착 지점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1000/1050/1100/1150/1200)
두꺼운 피부 (Thick skin)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기본 지속 효과: 탐 켄치가 입은 피해량의 15/23/31/39/47%가 두꺼운 피부에 비축됩니다. 근처에 적 챔피언이 2명 이상 있으면 피해량의 42/44/46/48/50%를 비축합니다. 4초 동안 피해를 입지 않으면 두꺼운 피부를 빠르게 소모하여 비축량의 45~100%를 체력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 비축한 두꺼운 피부를 모두 2.5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으로 전환합니다.
집어삼키기/역류 (Devour/Regurgit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탐 켄치가 몇 초 동안 챔피언을 집어삼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내뱉습니다.

적 챔피언: 절대 미각 3회 중첩이 필요합니다.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100/250/400(최대 체력의 15% + AP100당 7%)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탐 켄치는 이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40% 둔화되며 고정됩니다.

아군 챔피언: 최대 3초까지 집어삼켜지며 내뱉어진 후 650/800/95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획득합니다. 보호막은 0.25초마다 50씩 사라집니다. 아군이 원하면 더 일찍 나올수도 있습니다. 탐 켄치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아군은 체력 바 옆에서 이 스킬의 사용 가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은 확인 불가) (사정거리: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딱히없다. Tongue Lash(혀 채찍) 잘마추고 평타로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 3중첩 만들어서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삼키고 딜교하면된다.

평-QTongue Lash(혀 채찍)-평-W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뱉으면서 바로Tongue Lash(혀 채찍)-평-평 이런식으로 하면 된다.

스킬 활용 팁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탐켄치의 생명은 앞에서 말한것같이 절대미각 3중첩이다. 어떻게든 3중첩을 쌓아야한다.

Tongue Lash(혀 채찍)는 두께가 엄청 두꺼워서 마추기가 쉽다. 대충 서잇는곳으로 던지면 대부분 맞는다. 예측할 필요가없다.

Tongue Lash(혀 채찍)의 경우 An Acquired Taste(절대 미각)(3중첩)이 되어있는 상대에게 Tongue Lash(혀 채찍)를 적중했을경우 1.5초 스턴이 걸린다. 3중첩이 안되있을경우

2초간 50/55/60/65/70% 느려집니다. 이런식으로 슬로우만걸린다. 이슬로우 하나만 마추면 왼만한 생존기 없는 챔프들은 3중첩까지 걸어가서 때리면 된다 우리는 (신속의 장화: 민첩성)을 신기때문에 절대적으로 장애인이 아닌이상 3중첩을 쌓을수 있다.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W 집어삼키는 순간 판단력을 요구하는 스킬이다.

상대방을 삼켜서 딜로스를 낼것인가 우리팀을 살려서 시간을 벌면서 나와 옆에 팀들과 함께 죽일것인가.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Rocket Grab(로켓 손)을 당해 끌려가는 아군들도 삼켜서 그랩을 무효화 시킬수있고.Death Sentence(사형 선고) 이것도 마찬가지다.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과 같이 순간 이니시 같은것도 나의 팀이 맞을것같으면 바로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을 사용하여 우리팀이 안맞게 해줘야한다. 그리고 바로 뱉고 한타를 시작하는거다. 하다보면 어떤상황에 써야하는지 감이온다.

아 그리고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는 얇은 벽에 있는 상대나 아군을 삼킬수도있다.

이런식으로 얇은 벽들은 모두 넘기거나 삼킬수있다.

추후 이미지 업데이트를 더 하겠다.

 

 

Thick skin(두꺼운 피부)솔직히 이 스킬은 희대의 사기기술인것같다.

자기 체력을 한줄 더 만들어버리는 사기 스킬이다.

Thick skin(두꺼운 피부)이 스킬은 피해를 입을때 잃은 체력이 체력 게이지바에 검은색으로 보인다. 그상태에서 피해를 입지않으면 서서 검은색 칸이 줄어들면서 탐켄치의 체력이 회복된다.

완벽하게 싸우지 않는이상 체력회복이 되도록 놔두는것이 좋다.

Thick skin(두꺼운 피부)의 또 한가지 피해를 입고 검은색줄이 생긴 상태에서 E를 활성화 시키면 검은색 칸만큼 보호막이 생기면서 서서히 보호막이 줄어든다 이게 사기라는거다. 정말 개사기 스킬이다. 초반부터 후반까지 정말 유용한 사기 스킬이다. 최대한 뻐기다가 죽을껏같을때 E를 활성화시키면 엄청난 크기에 보호막이 생긴다. 이걸또 상대방은 뚫어야만 탐켄치를 잡을수있는데 보호막을 없앨 시간엔 탐켄치 주변엔 친구들이 와있을것이다. 그것이아니라면 시간이라도 많이 끌수있다.

 

결론은 Thick skin(두꺼운 피부)확실히 싸울거 아니면 보호막이 나오도록 활성화 하지않는 것이좋고 확실히 싸울껏같으면 너가 죽기전까지 쓰지않고있다가 죽을찰나에 보호막을 활성해주면 끝.

 

 

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이 스킬은 탐켄치가 혼자 이동하거나 팀원 한명을 데리고 갈수있는 스킬이다. 트페궁을 두명이 쓴다고 생각하면되겠다. 궁극기를 도착점에 사용하면 탐켄치가 입을 벌린다.

그때 탐켄치가 혼자갈꺼면 궁극기를 한번 더눌러주면 혼자 가고 팀원이 탐켄치가 입을 벌리고있을대 탐켄치에게 우클릭을 하면 클릭한 팀원이 탐켄치에게 빨려들어가면서 도착지점에 도착한다. 이거 한타하다가 원딜한테 추노하는것처럼 궁 타세요 라고 해놓고 전장 이탈시키면 꿀잼

이렇게 하면 죧대구요 바로 /FF 나옵니다.

또 하나 있는데 이길때쯤에 상대 우물로 궁극기 설정해놓고 우리팀한테 타라고 하고 같이 동반자살 하면 꿀잼

 

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솔직히 이스킬 시전속도를 좀 높여주면 좋겠다.

이스킬을 타고가면 상대방은 이미 저멀리 .. 가 있다.

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를 켜게 되면 너가 있는곳부터 도착점까지 길 같이 생긴게 생긴다 그것을 보고 왼만하면 상대방은 도망을 간다.

그래서 더 쓰기힘든 스킬이다 상대방이 보이지않게 각도를 조절해서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야하기때문에

딱히 정해진 템트리는 없지만

 

아이템 빌드 < 에서 저는 고대유물 방패로 시작해서

시야석 가격이 나와도 타곤산의 보호로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만약 800원이 있는데 시야석을 살까 업그레이드를 할까 하시면 저는 무조건 업그레이드 이후 핑크와드와 와드 포션을 사갑니다. 시야석 사시면 토템에서 렌즈로 바꾸시는건 기본이죠 ? 그리고 제 탐켄치의 생명인 이동속도 신속의 장화 + 민첩 이것은 꼭 가줘야합니다.

나머진 상대방의 따라 유동적으로 가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궁극기를 사용하고 우리 딜러들에게 돌진하면 해줄게없습니다.
Q 스턴이고 슬로우고 W 삼키기 마저 안되서 어쩔수없이
우리 딜러에게 W(삼키기)를 하는데 이러면 우리딜러들이 한타때 딜로스가 생겨서 안좋아요.
그냥 딜로 죽여버릴 방법밖에없어서 좀 까다로움
케이틀린
이건 캐릭터가 미쳤습니다.
W 삼킬 거리를 절대 상대 케틀이 장애인이 아닌이상 삼킬수가없습니다.
괜히 W 로 딜교걸다가 걸어다가 3대맞고 평타-Q 하면 E로 빠져나가면 와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혈압 극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블리츠 그랩이 우리 팀에게 잡히면 바로 끌려가는 우리팀에게 W 를 사용해주시면 블츠팔이 없어지면서 탐켄치 입안에 팀이있습니다.
블츠를 상대할때는 원딜과 가까이 있어주세요.
쓰레쉬
이것도 블리츠와 같은 방법으로 상대하시면 됩니다.
알리스타
이게 라인전 할때 우리 원딜과 같이 붙어있으면 안됩니다.
알리스타가 W-Q로 딜교환이나 플 Q 로 갱호응을 할때 우리 원딜이
W 를 맞는 찰나에 알리스타가 우리 원딜에게 박으러 오는도중에 W 로 삼켜주시면 알리스타W 는 씹히고 땅바닥에 그냥 Q 쓰는겁니다. 그리고 바로 아군을 뱉어서 딜교환을 하시면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에 1렙때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찍는데 리쉬할때 작골이나 두꺼비부터 시작하시는분들은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를 정글몹한테 쓰면 데미지가 어마어마 하게들어갑니다 400정도 들어갑니다. 그러면 리쉬가 엄청빨라서 라인복귀하는 속도가 상대보다 빠릅니다. 그때 고대유물로 빨리빨리 라인밀어서 선2렙찍고 딜교하시면됩니다.

 

초반 운영법

게임 시작후 또는 픽창에서 이말을 꼭해줘야합니다.

탐켄치 : 님들 제가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삼키면 마우스 연타하는곳으로 나가지니까 그냥 님들은 마우스 손대지마시고 제가 알아서 뱉어드릴테니 카만히 있어주세요.

 

라고 말을 해줘야합니다. 괜히 말안했다가 이속버프 얻고 도주하고있는데 우리팀이 나가서 뒤집니다.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초반에는 딜교용으로 사용하지마시고 원딜을 살리는 식으로 사용하시고 Tongue Lash(혀 채찍)를 마추면서 딜교환 하시는게좋습니다.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4번쓰면 마나가 40남습니다. 막쓰면 마나가 바닥을 드러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엔 탐켄치가 엄청난 활약을 시작합니다.

상대방이 우리팀을 따기 그 직전에 삼켜주시면 상대방은 스킬이 다빠진상태로 나머지 우리팀원에게 뚜드러맞고 디지는 현상이 많이발생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한타에 응용하세요. 상대 브루저들이 우리 딜러에게 온다 그럼 상대 브루저들과 우리 아군들을 확인해야합니다. 우리 미드 탑 정글이 상대방 뒷라인까지 가는 챔피언들이다하면 상대 브루저를 삼켜서 시간을 번후 우리 앞라인들이 올때까지 카이팅해줍니다.    예를들어  Rengar(렝가)Riven(리븐)Jax(잭스)같은 돌진애들이 오면 무조건 우리 딜러를 삼키고 브루저들의 스킬이 빠졌을때 우리 딜러를 내보냅시다. 특히 렝가같은 경우엔 점프를 한동시에 우리딜러를 삼켜주면 렝가가 할게없습니다. 주변 아군과 함께뚜드러 패주시면됩니다.

이게 첫번째 상황이고 두번째상황은 우리 아군이 원딜을 지키면서 하는 상황이다 하면 절대로 브루저를 삼키시면안됩니다. 괜히 삼켯다가 상대방에게 존야를 선물한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런경우엔 브루저가 강력할경우 우리 아군이 죽을것같으면 삼킨뒤 미드나 원딜과 함께 패줍시다.

아 그리고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 삼킨상태에서 탐켄치는 궁극기를 제외하고 평타 Q , E를 사용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아군을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로 삼켯을땐 Flash(점멸)를 사용할수있지만 상대를 삼켰을땐 Flash(점멸)를 사용할수없습니다. 위험할때 아군을 삼켜서 Flash(점멸)로 벽을 넘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치며

 공략을 마치면서 탐켄치는 사기챔피언입니다. 모두들

트롤챔으로만 생각하지마시고 Devour/Regurgitate(집어삼키기/역류)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로 트롤할생각하지마시고 지금 꿀빱시다 언제 너프될지 몰라요 정말 개  개개객ㄱ.꺠꺠꺠 ㅆ 사기챔피언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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