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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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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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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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탑 피오라 공략

- Tempt(2015-08-06, 조회수: 1923)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1
  • 체력 +8
    x1
  • 쿨감소 -0.8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14.35
  • 방어
    +1
  • 체력
    +8
  • 쿨감소
    -0.83%
  • 마법 저항력
    +1.34
총 가격 : 4,606 IP

 

룬은 제가 기존에 쓰는 AD 탑 챔프를 사용할 때 착용하는 룬입니다.

 

빨강에는 은근 꿀인 치명타율 1개와 나머지는 올 공격력

 

노랑에는 AD챔프를 상대로는 고정방어, AP챔프를 상대로는 고정체력을

 

파랑에는 고정마저 3개와 고정쿨감 6개(5%)를 착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왕룬에는 공격력룬을 착용합니다.

 

기호에 따라 공격력 외에도 방어구관통력룬을 써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오펜스에 21, 디펜스에 9를 주는 방식입니다.

 

사실 이번에 피오라가 리메이크 되면서 9/21/0을 해도 괜찮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유가 피오라 패시브와 궁이 고정 피해를 주기 때문입니다.

 

허나 저는 그 장점과 동시에 부족한 탱킹력은 템으로 보완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리메이크 전에는 극딜 피오라를 활용하여 상대 미드누커나 원딜을 한번에 압살해버리는 쪽을 선호했으나

 

리메이크 후에는 확실히 그러기엔 많이 힘들어졌고 딜과 동시에 탱킹까지 겸비해야 하는 지경까지 와버렸습니다.

 

따라서 초반 라인전은 이전 피오라와 마찬가지로 딜템으로 시작하여 라인전을 리드하는 쪽으로 만든 후

 

중후반 타임에 이르러서는 탱킹을 보완하여 한타에서 조금 더 오래 살아남고 궁(회복)을 쓸 수 있는 상황으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사실 텔점멸도 썩 나쁜 것은 아닙니다.

 

 본인이 텔로 운영을 잘 할 자신이 있거나 55팀랭에선 괜찮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전 피오라처럼 궁점화 다이브킬을 할 수 없게 되었으며

 

 그나마 다이브킬을 제외한 라인전에서의 솔로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점화 데미지가 좋기 때문에

 

 저는 텔보다 점화를 선호합니다.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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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패시브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 - 치명적인 검무

 

 

 상대방의 약점을 찾아내고 그 약점에 공격할 시 상대 최대 체력에 비례하는 고정 피해와

 

 약간의 이동 속도 버프를 받습니다.

 

 

 

 약점을 일일이 공격하기는 사실상 힘듭니다. 말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대놓고 상대 앞쪽에 약점이 생겨서 맞추기 편하다면 모를까

 

 대부분은 상대의 측면이나 후면에 위치하게 됩니다.

 

 결론은 패시브를 발동시키기 위해 일부러 상대방 측면이나 후면을 때리려고 노력하진 마시고

 

 의 효과를 활용하는 편이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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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 찌르기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5/30/35/40/45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65/75/85/95/105(+0.55/0.7/0.85/1.0/1.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리메이크 전 피오라의 찌르기는 4초 이내에 2번 사용 가능하여 추노가 수월했고
 
 타겟형 스킬이였기 때문에 반드시 맞출 수 있었습니다.
 
 
 리메이크 후 피오라의 찌르기는 논타겟형 스킬로 변경 되었습니다.
 
 하지만 설명에도 써있듯 약점(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시 하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상대 챔피언을 맞추게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논타겟형으로 변경되면서 찌르기의 장점이 생겼습니다.
 
 도주기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타겟형이였기 때문에 추노를 할때건 도망을 쳐야할때건
 
 적 미니언이나 챔피언을 타겟으로 하여 어려운 무빙을 해야했던 반면에
 
 바뀐 이후로는 손쉽게 방향을 지정하여 추노, 도주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른 단점은 전과 달리 4초 이내에 2번 사용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적중시 쿨타임 60% 감소이기 때문에 곧바로 사용하지 못합니다.
 
 결국 찌르기를 1번 쓰는 거리로는 이전(2번사용)처럼 재빠르게는 따라잡거나 도망가지는 못한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 살펴볼 것은 적중 시 효과가 발동된다는 것입니다.
 
 이 점은 리메이크 후 피오라 찌르기에는 주문 검 효과 또는 히드라 효과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히드라와 삼위일체를 딜템으로 삼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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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 - 응수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1/19.5/18/16.5/15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90/130/170/210/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이동과 공격 속도를 50%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진짜로 훨씬 더요.

 

 리메이크 전 응수는 챔피언의 기본 공격만 막을 수 있었고 반격할 시 반드시 챔피언에게 적중됐습니다.

 

 리메이크 후 응수는 챔피언의 기본 공격뿐만 아니라 챔피언의 스킬, 이동불가 스킬, 아이템 사용스킬

 

 심지어 미니언의 공격이나 정글몹의 공격 또한 막아냅니다.

 

 막아낸 이후 반격할 때는 타겟형이 아니라 논타겟 형으로 바뀌었고 상대방에게 둔화효과를 부여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이동불가 스킬을 막고 반격할 때는 둔화 대신에 기절(스턴)을 시킨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스킬이 논타겟형으로 바뀌면서 말이 많습니다.

 

 반격이 피하기 쉬운거 아니냐. 이전에 비해 시전시간 0.75초가 너무 짧은것 아니냐라는 등

 

 이런 분들은 다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전과 달리 모든 공격을 반격하게 되었습니다.

 

 이 스킬에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밴시의 형상 효과를 평균적으로 17초마다 한 번씩 사용 가능하며

 

 더군다나 적중을 성공시키면 둔화 또는 기절을 시킨다는 것입니다.

 

 논타겟으로 바뀐 너프에 비해 버프를 엄청나게 먹은 스킬이라는 겁니다.

 

 하지만 여전히 1명에게만 적중한다는 점으로 라인전에서는 유용하나

 

 한타싸움에선 크게 활용되지 못할 수도 있다라는 것에는 저도 어느정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이를 대처하기 위해 탱킹 아이템인 밴시의 형상을 감으로써

 

 스킬을 두번 막는 효과와 함께 상대 딜러진에게 쉽게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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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 대가의 검술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4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40/155/170/185/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전 피오라의 E와는 크게 변화했다고 봅니다.

 

 평캔으로는 여전히 사용할 수 있지만

 

 공격 속도 50% 상승이 딱 두 번의 공격에만 적용된다는 것이고

 

 첫 번째 공격이 40%의 둔화

 

 두 번째 공격이 100% 치명타의 피해 라는 것입니다.

 

 특히 이 두 번째 공격이 100% 확률의 치명타 피해기 때문에

 

 앞서 오펜스 특성에서 광란(치명타 발동시 공격속도 5% 증가)를 찍은게 됩니다.

 

 이 덕분에 평 - E 1타 - 히드라 - E 2타 를 사용하게 되면 상당히 빠르게 적에게 평타 4번을 사용하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내며 더불어 1타의 둔화효과, 2타의 치명타효과까지 있으니 매우 좋은 효율을 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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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 대결투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피오라가 대상 근처에 있을 때는 치명적인 검무 이동 속도 효과 30/40/50%를 얻습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5초동안 매초 80/110/140 (+0.6AD)씩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500

 

 

 좋습니다.

 

 좋은데 안좋습니다.

 

 급소(약점)을 4군데 다 드러낸다고 하는데 결국 앞면, 양 측면, 뒷면 입니다.

 

 지금 리메이크 된지 얼마 안되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걸 평타로 언제 4번 다 맞추냐 방향 번갈아가면서 어떻게 쳐 말도 안된다'

 

 라고 생각하고 있을겁니다.

 

 하지만 Q(찌르기)의 효과를 다시 한 번 되짚어 보시면 다르게 생각될겁니다.

 

 찌르기는 급소(약점)을 우선시하여 공격합니다.

 

 최소 R로 챔피언을 지정하고 찌르기로 진입하고 평타를 맞춘다면 2대는 손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이후에 위에서 언급한 평E히드라 콤보와 함께

 

 R의 이속버프 + 란두인을 사용하여 둔화지옥을 상대방에게 사용한다면

 

 그래도 조금은, 조금은 더 손쉽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이 R에는 진짜 무지막지한 데미지 계산법이 있습니다.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효과의 피해량)%의 해당하는 고정 피해>

 

 무슨 소린지 조금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일단 기본 지속효과의 피해량은 피오라 패시브에 있는 최대 체력비례 고정 피해량을 말합니다.

 

 정확하게 AD계수를 알고 작성한 공략이 아니라 죄송합니다.

 

 아무튼 그 패시브에 있는 피해량이

 

 예를 들어 최대 체력비례 6%의 고정 피해를 상대방 약점을 적중시 가합니다.

 

 라고 한다면

 

 R의 효과는

 

 4x6 = 24% 이므로 최대 체력의 24%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약점을 적중시 가합니다. 이고

 

 약점은 4군데에 드러나기 때문에 4군데를 모두 적중하게 되면?

 

 24x4 = 96% 

 

 상대방 최대 체력의 96%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그냥 R 효과를 잘 사용한다면 상대방을 그 자리에서 우물로 보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패시브 효과가 6%를 넘어 7, 8 그 이상이 되면 4를 곱했을 시 100%가 넘어가니

 

 약점 4군데를 찌르면 반드시 죽인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하나 더

 

 궁으로 지정한 상대가 죽거나, 약점을 4번 모두 적중시키면

 

 주변을 회복시키는 오오라가 발생합니다.

 

 이게 참 뜬금 없습니다.

 

 물론 되게 좋은겁니다만 피오라 스킬에 뜬금없이 힐링 존이라뇨..

 

 이 덕분에 한타에서 피오라가 더욱 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고 팀 역시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만

 

 아무리 생각해도 참 뜬금 없습니다.

 

 아무튼 R로 지정하고 상대방에게 4군데를 다 평타로 맞추려는 생각보단

 

 1. Q로 약점 1개 상쇄

 

 2. E 또는 란두인으로 인한 둔화 효과

 

 3. R의 이속버프

 

 4. W의 스킬상쇄 + 둔화 효과

 

 를 잘 활용한다면 챔피언 하나는 우물로 보낼 수 있을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히드라(티아맷)은 여전히 피오라에게 좋은 아이템이며

 

 삼위일체(광휘의검)은 이번에 Q가 적중시효과발동으로 변경되어 주문검 효과와 시너지가 납니다.

 

 이후에 탱킹을 보완하고

 

 상황에 맞게끔

 

 상대방 AD챔프가 잘컸거나 다수일 경우 방템을

 

 상대방 AP챔프가 잘컸거나 다수일 경우 마저템을

 

 적절히 잘 사시면 될것 같습니다.

 

 참고로 밴시의 형상은 AD,AP를 막론하고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스킬 W설명에 적었습니다.

 

 마지막 템으로는 최후의 속삭임 외에도 다른 아이템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르
원거리 평타, Q견제며
메가 나르로 변신 후에 이동 불가 스킬이 2개씩이나 있기 때문에
W(응수)로는 대처하기가 힘듭니다.

정글러의 도움이 확실히 필요합니다.
노틸러스
첫 평타패시브를 W(응수)로 막는다 하더라도
나르와 마찬가지로 Q 또는 R로 인해 묶이기 마련이고

노틸러스의 W쉴드로 인해 피오라의 딜을 상쇄시키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노틸러스의 E견제로 인해 맞라인 파밍에서 피오라는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특히나 갱호응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와딩 안하고 깝치면 우물 자주 보게 됩니다.
리븐
대부분 카운터 챔피언으로 두는 것이 CC기가 여러개인 챔피언입니다.
특히나 리븐 같은 경우
에어본, 스턴, 쉴드 뿐만 아니라 무지막지한 딜까지

어떤 스킬을 응수로 막아야 할지 감이 안섭니다.
에어본을 막자니 스턴+궁에 피가 토막나고
스턴을 막자니 에어본+궁에 피가 토막나고
궁을 막자니 에어본+스턴에 피가 토막나고
그냥 얘 더 너프되길 기도하시는게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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