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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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2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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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이상 잭스는 무섭지않다. 리메이크 피오라 공략. 이제 시작합니다.

- 쵸견(2015-08-08, 조회수: 2092)

기본적으로 피오라를 300판 이상, 승률 65%를 유지하고 있는 지나가는 서민입니다.

리메이크 되기 이전 피오라를 많이 사용했고. 피오라의 캐리력을 믿고 승률을 65%로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리메이크 피오라. 과연 어떻게 변했을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4
  • 공격 속도 +1.7%
    x5
  • 방어 +1
    x4
  • 체력 +8
    x5
  • 방어 +0.7
    x4
  • 공격력 +0.28
    x5
  • 생명력 흡수 +1.5%
    x2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5.2
  • 공격 속도
    +13%
  • 방어
    +6.8
  • 체력
    +40
  • 생명력 흡수
    +3%
총 가격 : 13,936 IP
기본적으로 리메이크 피오라는 캐리력을 잃었습니다.

혼자서 10킬, 15킬하고 미드 바탐라인 다 말린거 여기저기 도망다니면서 풀어주고. 

한타할때 3~4인궁 들어가서 쿼드라 팬타까지 노릴수 있는 능력을 잃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번 피오라는 무엇을 얻었길래 이러한 이상한 룬을 박아 놓았을까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를 이해하려면 먼저 피오라의 기본 스킬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일단 피오라의 스킬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 찌르기
이전 피오라가 Q-평-Q-평 이런식으로 추노가 가능했다고 한다면 
리메이크 피오라는 Q-평-평-Q-평-평 이 가능해졌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바로 E의 활용인데요

E - 공속증가
기존의 피오라의 E가 단순히 공속과 이속의 증가였다면
리메이크 피오라의 E는 공속증가 + 1타(둔화) + 2타(100%확률로 치명타)로 바뀌었습니다.
즉, 2타가 무조건 치명타임으로 광란을 올려주시는 것이 매우 이득입니다.

W - 응수
응수에 대해서는 밑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약점을 찾아서 Q-평-E-평-평 을 시전해 줍니다.


 궁이 체력비례 데미지가 시전되기때문에 딜계산을 하신후 궁을 키시고


 R-Q-평-E-평-평-Q-평을 시전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상대가 이즈라던가 베인, 쉔같이 도주기가 있는 경우, 점멸 등의 스킬을 활용 하셔야합니다.



 

스킬 활용 팁

  Q - 찌르기


  1랩때는 무조건 약점을 찾아서 Q를 사용합니다.


 약점을 맞추면 무엇이 좋은가 하면. 바로 추가데미지와 +40의 체력 회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래서 랩 1때 점화만 들고 퍼블을 얻으려고 달려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직 리메이크 피오라를 모르시는 분들이

 (특히, 렝가, 리븐 같은.... 극 딜을 추구하시는 유저분들)

 

 많은 퍼블을 선납해주시곤 하십니다.

 

 * 하지만 약점이 뒤에 존재하거나 할 경우 CS먹는데 집중해줍니다. 약점이나 가까운 쪽에 떴을때 바로 들어가주는 센스


 W - 응수

 여기서 응수의 사기적인 면모다 들어납니다.
 
 기본 공격력 향상이라는 아주 안타까운 너프를 받았지만... 바로 글로벌 궁을 씹을 수 있는 능력을 얻었습니다.
 (카서스가 궁을 사용할때, 타이밍에 맞추어서 응수를 쓰면 씹어버립니다. 존야 같이 말이죠)

 또한 CC기를 되돌려 줄 수 있는 반격을 이행할 수 있는데,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피오라가 너프된거라고 봐야되는건지 아니면 그 반대인건지 논란이 많습니다.

 이러한 덕에 서폿으로 피오라는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바로 레오나 카운터로 활용하는 겁니다. 

 레오나의 경우 무조건 딜러를 물고 W-E-평-Q-평을 시전합니다. 가끔 E-Q를 동시에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레오나가 피오라를 물고 Q-를 쓰는 순간 응수를 원딜을 향해서 써준다면 원딜이 CC에 걸립니다. 

 반격기인 셈이죠.

 단순히 레오나 뿐만아니라 리븐, 잭스 등 CC기를 가지고 있는 모든 케릭이 무방비로 반격기를 받습니다.

 모든 스킬을 다 씹기때문에 잘만 사용한다면 잭스, 이렐리아 등 모든 케릭을 손쉽게 처치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1랩 기준 19초의 기다린.....쿨타임.....)
 
 E - 공속 증가

 E에 대해서는 앞에서 설명했기 때문에 길게쓰지 않겠습니다.

 2타까지 공속 50% 증가를 보여주는데요.

 1타는 40% 둔화, 2타는 100%확률로 치명타를 입힙니다.

 광란을 찍어줄경우 공속증가 효과도 같이 보실 수 있으십니다.



 R - 대결투

 체력대비 데미지를 입힘니다.

 탱탱한 잭스, 쉔, 가렌 등을 상대로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이죠.

 한타때는 무조건 상대 탱커를 상대로 사용해주시면 효과적이라는 점.

 다만 딜러가 무식하게 앞비젼을 시전하여 노출되었을 경우 딜러에게 시전하셔도 좋습니다.

 대결투를 시전할 경우 동서남북에 약점을 노출시키고 다 맞출시 체력비례 일정 %의 데미지를 시전하는데요.

 대결투를 시전받은 대상이 죽거나 동서남북의 약점을 다 맞출경우 힐존이 생깁니다.

 카서스의 장판보다 높은 힐량을 제공해주죠.

 바론 앞이나 용앞에 힐존을 형성해놓는다면 한타할 때 매우 유리합니다.

 카서스의 궁 데미지 보다도 높은 힐량을 제공 받는데요. 

 힐량은 피오라의 공격력에 비례해서 증가합니다.

 보통 랩 18기준 초당 250의 힐량을 제공받는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몰락의 경우 궁 시전 이후 빠른속도로 동서남북의 약점을 모두 맞추기 위하여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첫탬으로 해적검이나 탐식의 망치를 선호하는 데요. 이는 상대가 누가 나왓느냐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결정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피오라의 궁 패시브때 티아멧이 적용되는 점이 사라젔음에도 티아멧을 가는 이유는 피흡과 원활한 CS확보 때문입니다.


신발의 경우 격노가 필수인데요. 궁을 시전하고 그 시전된 공간안에서 속도가 증가한다고 하나 상대가 바보가 아닌이상

동서남북의 모든 모든 약점을 맞출때 도주하기 나름입니다.

따라서 빠른 시전을 위하여 탐식의 망치와 격노, 그리고 몰왕을 시전해준다면 동서남북의 모든 약점을 맞추는데에는 별 무리가 없을 것 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이번 리메이크 피오라는 2코어만 딜을 가고 나머지는 탱을 가도 될 정도로 탱탱해졌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앞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캐리력을 잃었기 때문에 ㅁㄷ라인이나 봇라인이 밀렸을 경우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정글라인을 선호하는 데요. 이유는 워윅 처럼 궁을 시전하고 다닌다면 상대를 편히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종 6랩 기준 약 70~90초(아이탬 빌드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의 쿨타임은 그리 길지 않습니다.


 따라서 6랩 이후 궁이 생기면 라인을 풀어주고 약점을 노려 다닌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리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무조건 저돌적인 공격보다도 약점을 노려 들어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상대가 잭스나 이렐리아 같은 경우 W-응수가 없다고 한다면 괜히 들어가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잭스또한 E쿨타가 길기때문에 E-Q를 통하여 들어오고나면 도주하기가 쉽지않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팀원을 믿고 무조건 죽지 않는 플레이를 해줍니다. 아군 정글러를 탑으로 오지않게 해줌으로써 


 아군 라인을 원활히 해주는 겁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리메이크 피오라는 캐리력을 잃었습니다. 따라서 아군 정글러가 탑에와서 피오라를 키워준다고 한들 적당 시간이 지나버린다면 오히려 아군의 딜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옛날과 같이 이니시를 생각하면 안됩니다.


 무조건 후 진입하셔야합니다. 

 

 저돌적으로 궁쓰고 선진입했다가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궁을 믿고 상대 탱커를 물거나 무식하게 앞비전을 사용한 적 원딜을 물어도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오히려 CC기가 있는 챔피언들이 상대하기 쉽습니다.


 절대 쫄지마십시요.

 

마치며

  제가봤을때는 라인에서는 카운터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바로 응수가 있기 떄문인데요. 나서스, 잭스, 이렐리아, 가렌 등 탱탱하고 둔한 케릭들은 상대하기 매우쉽습니다.


 하지만 퀸같은 도주기 있는 원딜러 같은 경우 라인전에서 매우 힘듭니다. 따라서 그럴때는 팀원들에게 양해를 구하여 정글로 돌리는 경우가 매우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더욱 연구해서 더 좋은 공략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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