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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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2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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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피오라 공략 두번째

- Decaffeine(2015-08-10, 조회수: 3299)

피오라 리메이크 이후 여러가지 평들이 많은데, 

기존에 제가 작성했던 얼건을 핵심으로 하는 공략 대신 

트포를 핵심으로 하는 공략을 새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기존에 제가 작성했던 공략은 이쪽 입니다. [링크]

피오라는 리메이크가 되고 나서 쿨감이 중요해졌습니다. 

아이템에서만 얻던 공략을 재편하여 파랑룬 성장쿨감을 사용하였으며,

아이템 부분에서도 여러가지 손을 보았습니다.

간혹 잘못된 점이 있을 수도 있으나, 사람마다 생각하는 바가 다르고 중요하게 보는 관점이 다르므로

적절히 감안하고 읽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공략을 시작합니다.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쿨감소
    -14.904%
총 가격 : 7,062 IP



빨강룬과 왕룬은 패시브 트루데미지 계수가 AD인 점을 고려하여 AD를 넣었습니다만, 사실 이것은 굉장히 미약합니다.

일단 저는 응수가 리메이크되면서 원래 AD15를 주던 것이 사라져서 이를 보완하려는 이유가 더 강했습니다.



이젠 타워 끼고 있을때 원거리 미니언이 타워 한대맞고 평타 한방에 안죽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는 1렙 롱소드 시작 기준이며, 이후에도 종종 벌어지는 일입니다.

상성상 타워허깅을 해야 할 때가 많은 피오라로서는 곤란하죠.



어쨌건 공격력 룬들은 취향에 따라 방관이나 체력, 이속 등으로 바꾸셔도 좋습니다. 

방관룬과 공격력 룬의 선택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관룬은 후반에 더 효율이 좋고 AD룬은 초반에 효율이 조금 더 좋습니다.



노랑룬은 방어룬을 착용합니다. 

1레벨 견제스킬인 Q가 온힛이다보니, 미니언 어그로가 쏠립니다.

잘 조절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으므로 이에 대해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체력이나 성장체력 룬을 선호한다면 취향을 반영하셔도 좋습니다.



파랑 룬은 성장쿨감을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쿨감 15%를 얻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21 / 9 / 0을 사용합니다.

마술에 네 포인트를 줘서 5% 쿨감을 얻는 게 핵심입니다.



또한 다섯번째 줄 오펜스 특성인 광란은 잘 찍지 않습니다만, 

피오라의 E는 2타째에 100% 치명타가 발동하므로 찍어주면 좋습니다.



마스터한 E의 쿨타임은 7초로, 만쿨감 적용시 4.2초 딜레이입니다.

즉 '광란' 특성의 효율을 받기 좋은 스킬구조입니다.



도살자 및 포식 특성은 취향에 따라 다른 곳에 배분하셔도 좋습니다.


소환사 주문은 점멸을 기본으로 하고, 순간이동, 점화 또는 탈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남자라면 점화를 들고 라인전을 압살하고 싶겠습니다만

유행에 너무 뒤떨어지는 것도 썩 멋있는 남자라고 하긴 어렵죠.



또한 피오라에게 탈진은 생각보다 좋은 스펠입니다.

스킬 구성상 무빙이 많은 피오라의 라인전에서도 유용하고, 갱호응 / 갱회피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대 라이너가 폭딜이 예상된다면 탈진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한타구도에서도 적 핵심 딜러의 순간딜을 누그러뜨리는 용도로도 다재다능합니다.




어쨌건 이것은 일반론적인 소환사 스펠의 선택 기준이 되겠습니다.

피오라의 궁극기와 유체화 스펠은 아주 궁합이 좋습니다.

궁극기에서 이속을 부여받긴 하지만 그것만으로 4면 터뜨리기는 모자라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유체화가 아주 큰 도움이 되긴 합니다. 유체화 점멸을 들고 왜곡 신발마부를 택할 수도 있습니다.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선마 순서
마스터 순서는 R-Q-E-W, 즉 Q선마입니다.


참고로, 인벤 Q데미지 툴팁이 65+0.55AD라 되어있는데, 0.55 추가AD입니다.




Q선마를 하는 이유는 6레벨 궁극기를 터뜨리기 좀 더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스킬 콤보

Q로 근접하며 상대의 약점을 가격하고 곧장 E 첫타를 때려 둔화시킨 후, 


다음 생성되는 약점으로 이동해서 치명타와 함께 패시브를 터뜨립니다.


슬로우 시간이 짧아서 약간의 운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Q-E 콤보를 사용할 때의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의 약점을 Q로 근접해서 때릴 수 있는가?

2. 상대가 벽을 끼고 있는가? 혹은 타워 포격범위 안쪽인가?

3. 상대의 미니언 숫자가 많으면, 부쉬로 들어가 어그로를 뺄 수 있는가?




여기서 미니언의 데미지 견적이 아주 중요합니다.


본전도 못찾는 경우가 발생해요.

 



스킬 활용 팁

Q를 사용할 때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상대를 견제한다 -> 상대에게 패시브로 나타난 약점을 가격하려 합니다. 


  평타가 닿지 않는 거리로 Q를 사용하면 멀찌감치서 약점을 툭 때려줍니다.


  1-2렙 견제시 방당 90정도의 피를 뺀다고 보면 됩니다.


  이 때 Q가 온힛이라 미니언들이 나를 공격할 것인데, 미니언 딜견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거리 5, 원거리 10, 대포 17입니다. 때리자마자 부시로 들어가야 손해를 안봅니다.





2. 상대를 물러 들어간다 -> 약점을 터뜨리고 E로 둔화시킨 다음 다시 한번 더 터뜨린다.


  위의 스킬콤보에서 설명드렸습니다. 미니언에 주의하십시오.





3. CS를 먹는다


  No comment. 마나량에 주의할 것.





4. 추노/도주한다


  특히 도주중일 때, 가능하다면 벽 너머의 정글몹을 때릴 수만 있다면 최고입니다.


  라인에서도 가급적이면 미니언을 쳐서 쿨타임을 줄여가면서 이동하십시오.










W는 툴팁에 안나와있지만, 패시브를 터뜨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0.75초의 짧은 동안 움직이지 못하지만


적의 공격을 모두 방어해내는 스킬로, 상대가 비장의 스킬을 사용할 타이밍을 노려주면 좋습니다.


쿨이 몹시 긴 관계로 함부로 써서는 안될 것입니다.


반응속도만 된다면 말파이트의 궁극기도 막을 수 있는 멋진 스킬로


순간적으로 들어오는 폭발적인 누킹을 씹어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제드, 말파이트, 렝가같은 챔피언들에게 곤욕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E는 역시 툴팁에 나와있지 않지만 평타 캔슬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자동공격 모션이 들어가고 데미지가 뜨는 순간 E를 눌러주면 그즉시 다음 자동공격이 나갑니다.


이번에 리메이크되면서 피오라의 평타모션이 좀더 빨라진 듯 하여, 평캔이 쉬워졌다고 생각합니다.


평캔을 하였다면 상대가 둔화되어 있는 동안 다음 약점을 칠 수 있도록 확인하고 이동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R은 명실상부한 툴팁사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스킬에는 데미지는 일절 달려있지 않으며, 오로지 이동속도와 4면 약점노출만이 존재합니다.


물론 4면타격에 성공하면 아주 커다란 보상이 있습니다만 무리해서 터뜨리려다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상대가 벽 근처에 있다면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피오라의 궁극기는 또다른 사용법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도주입니다.


상대가 나를 쫓아오는 한은 8초간 이동속도를 부여받습니다.


심지어 유체화보다 빠릅니다. 소환사 주문을 유체화로 선택한다면 광속이 됩니다.




찌르기(Lunge) 활용팁

찌르기 기술은 기본적으로 대시를 한 후에 상대를 가격합니다. 


타격의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찌르기 위치에서 타격 가능한 상대의 약점이 타격 가능한가

2. 타격하면 바로 죽을 대상이 있는가




이로 인해 견제로 찌르기를 사용한다면, 반드시 상대의 약점을 노리기 바랍니다.


상대 챔피언의 약점을 가격할 수 없다면, 근처의 미니언 중 딸피를 때려 견제를 하지 못합니다.



또한 찌르기 후 곧장 상대 챔피언을 우클릭 하여 자동공격을 하도록 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평타 공격이 바로 나가지 않습니다.





다음의 영상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시를 들기 위해 잠깐 봇방 만들어서 촬영한 것임을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영상에 나오는 블라디는 봇입니다.



풀콤보인데,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약점에 찌르기(Q) - 평타입력(우클릭) - 모션중 캔슬E - 평1타 - 무빙 - 약점에 평2타크리 - 이후 추노





약간 모자란듯한 딜이 비로소 바로잡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리메이크 이전 Q-평이 자동에서 수동으로 변경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라인전 코어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라인전 코어템
이 공략에서, 라인전 핵심이 되는 아이템은 탐식의 망치입니다. 

리메이크 이전의 피오라와는 다르게 티아맷을 빠르게 올리는것보다는 교전중 이속 확보가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온힛인 Q의 부작용으로 미니언에게 맞아 피통이 너덜너덜해지기 때문에 탐망의 체력은 고마운 옵션입니다.

제가 손이 구려서 그런지는 몰라도 탐식의 망치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6레벨을 찍고 궁극기 4면치기의 난이도가 달랐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야만의 몽둥이로 쿨감을 얻습니다. 

티아맷도 좋지만 자꾸 라인을 밀게 되므로 일종의 보완책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더이상 궁극기가 무적상태로 버스트를 퍼붓는 형태가 아니기에, 히드라와의 궁시너지는 없어졌습니다.

네, 아쉽지만요.




야만의 몽둥이와 티아맷 중 어느것을 더 먼저 올리느냐는 라인푸쉬를 강하게 해야 하느냐의 여부로 갈립니다.

라인전 이후에는 운영으로 접어들게 되는데, 

에지간히 망하지 않는 이상은 라인을 빨리 밀고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요우무의 유령검까지 나오면 본격적으로 스플릿도 가능해지며, 와드는 꼭 잘 해둡시다.

개인적으로는 9레벨쯤이면 이미 전 맵이 격동기일테고 라인에만 붙어있긴 힘들 시기인지라

장신구를 업그레이드해서 와드 2개씩 꼭꼭 박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기왕이면 정글러에게 생색도 낼 수 있게 우리정글 취약지역에 핑와 하나쯤은 사서 박아주시면 좋습니다.




운영단계
이제 히드라 + 요우무가 있다면 기본적인 스플릿이 가능해집니다.

스플릿을 빙자해 열심히 라인 먹으면서 밀어제끼고 집가고를 반복하십시오.

기본적으로 피오라의 설계는 근접캐리이기 때문에 CS를 양보해서는 안됩니다.

당면한 지상과제는 삼위일체입니다. 이것이 나오느냐 마느냐에 따라 딜 자체가 달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옵션
바뀐 피오라에게는 쿨감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룬과 특성에서 18레벨 기준 20%의 쿨감을 확보했으니, 나머지 아이템에서 확충할 차례입니다.

[야만의 몽둥이] / [요우무의 유령검]에서 쿨감 10%

[정령의 형상] 에서 쿨감 10%를 확보합니다.

사실 [칠흑의 양날도끼], 줄여서 블클에서 20%를 얻을 수도 있지만

트포를 가는 이상 블클을 가는 것은 옵션의 낭비가 발생해 배제 하였습니다.

이는 이번에 리메이크된 피오라의 운영이 스플릿에 좀 더 적합해졌다고 평가하기 때문에

요우무의 유령검 사용효과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기타 꿀템들
최후의 최후에 다다랐을 때, 극한의 게릴라성 기동전을 해야 한다면 정수약탈자를 추천합니다.

라인을 밀고 정글을 먹어치워가며 돌아다님에 있어서 예전보다는 물론 좋아졌지만 마나의 압박이 있습니다.

이는 피오라의 자원효율이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태생적인 한계입니다.

마나챔프는 집밖에서 오래 사냥하다보면 언젠가는 마나통이 부족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럴때 당신에게 추천하는 믿을 수 없는 가격의 정수약탈자.

재료템이 피바라기와 같아서 고민되신다면 피바라기도 좋습니다.

근데 사실 깡AD 자체는 둘 다 같지요. 

피바라기는 좀더 전투지향적이고, 정수약탈자는 유틸성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마나무네까지 들고있으면 좋겠습니다만

그걸 마련하기 위해 여신의 눈물을 인벤토리에 넣고 라인전부터 뛰었다면 아마 게임도 눈물속일 가능성이 높겠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이제 이 조현증 걸린 수컷요들은 결코 예전만큼 찢을 수 없습니다.

궁극기를 배우면 확찢해버리던 그시절은 갔습니다.

라인전 내내 고통받을 겁니다.

6렙 이후로는 정글러도 오기 싫어라 합니다.

럼블
저는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요들이 싫습니다.
룰루
저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요들이 싫습니다.
저는 성별을 가리지 않고 요들이 싫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렝가

렝가는 주로 정글러로 사용되며, 리메이크된 피오라를 구경하러 올라옵니다.

렝가의 주요 암살패턴인 궁켜고 어흥! 버스트 푹찍!을 응수로 엿먹일 수 있습니다.

스킬은 다 나가버렸고 이 가여운 고양이는 볼라 던지다 데꿀멍 상태입니다.

반응 속도가 빠르다면 스턴까지도 먹여줄 수 있지요.

제드

탑라이너로 자주 보진 않지만, 단독행동을 좋아하는 제드의 특성상 자주 마주치게 됩니다.

궁 돌진 들어오는거 끝까지 잘 보며 직전에 씨익 웃으면서 응수를 써주십시오.

저 빨간 눈에서 액체가 흘러나올 것입니다.
가렌

붙어주지 말고 1렙부터 약점만 콕콕 찔러주면 아주 좋아합니다.

6렙 점멸콤보를 주의하면 되는데, 응수 타이밍이 좋으면 가렌도 나만큼 좋아합니다.

상대도 이렇듯 좋아하니 미안해 할 것도 없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왕년의 버릇을 못참고 원딜만 보이면 눈에 불을 켜고 Q쓰는 버릇을 고쳐야 합니다.


들어오는 상대 브루저를 아군 원딜과 함께 녹이십시오.


궁쓰고 잡으면 아군에게 엄청난 양의 힐을 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무래도 공략의 완성도가 저번보다는 이 공략이 높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네요.


이 공략은 실험 데이터가 쌓이는 대로 새로 작성하지 않고 업데이트를 할 것이며,


또한 챔피언별 상대법에 관해 자세히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장해두지 않고 한번에 작성하려니 되게 지치네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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