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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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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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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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이였던 그녀가 OP가 되었습니다.

- 짱귀요미폐인(2015-10-13, 조회수: 2692)

우선 필자는 플레2,3 왔다갔다하는 피오라 400판정도가량한 피오라 유저입니다.




현재 티어와, 리메이크 된후 피오라의 솔랭 전적입니다.



그리고 피오라의 신스킨인 프로젝트 피오라가 나오게되서 저는 정말 기쁩니다.


저는 이 스킨이 만들어지기까지에 제가 아예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게 무슨 중2병같은소리냐? 라고 하실수있습니다만, 사진으로 보시다시피 저는 피오라 관련 문의를 라이엇에게 넣었습니다. 내용은 밑의 사진과 같습니다.




그리고 이것에 대한 답변입니다.




보시다시피 저는 '아케이드 피오라'로 문의를 넣었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아케이드 피오라가 나오기 전부터 아케이드와 프로젝트가 많이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뭐 북미도 아니고 한국에서 문의한게 어느 효력이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충분히 이것에대해 자부심이있습니다.


모르시는게 있으신데 예전 피오라는 고인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영상 나왔을때부터


'이번패치는 모두 쓰레기로 바뀐다고하지만 패시브가 고정데미지인걸로 추정되서 나쁘지않을거같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이 맞았습니다.


닉변을 MachineDoll YaYa로 하였습니다.


피오라가 버프네, 너프네 하는 말이 많습니다.


우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패치전 피오라를 350판 가량사사용해보았고,


이번 피오라도 50판가량해본 

제 개인적으로 예전스킬과 지금스킬의 장단점, 

결과적으로 버프인지 너프인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패시브 말인데


이건 그냥 말도없이 상향입니다.


그다음은 Lunge(찌르기) 입니다.


우선 이번 q스킬은 버프인지 너프인지 확실히 구분은 안가지만, 이번 Q가 그냥 Q를 나뒀을경우보다는 현재가 더좋습니다.


Lunge(찌르기)의 경우는 예전피오라의 Lunge(찌르기) Lunge(찌르기) Blade Waltz(검의 왈츠) 콤보로 상당한 거리에 있는 원딜에게 들어가 궁으로 잠시 시간을 번후, 를 활용하여 적 원딜을 잡아버리는 챔피언이었습니다만, 의 경우 짧은쿨타임, 벽을 넘어다닌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만, 적원딜을 물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Q스킬은 버프인지 너프인지 확신이 안듭니다.



다음은 Riposte(응수)니다.


이것은 피오라가 패치된 이후 바로 했을땐 한타나 딜교환에 가만히 있다가 죽는 경우가 상당히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건 너프라고 생각을했습니다만, 패치후 피오라를 10판 가량 더해보니 W스킬은 버프라고 확신하였습니다.


에 가장 중요한건 타이밍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적 5명이 나혼잔데 다 따라붙는경우에 가 끝사거리에서 를 날릴경우쓰면 안되는것과 비슷합니다.


게다가 자신의 이동을 방해하는 스킬을 막았을경우엔 사거리안에있는 상대에게 스턴을 준다는건 타이밍을 더더욱 맞춰야하는 이유이자, 이번 W스킬의 버프가 확신이되는 이유입니다.



그 다음은  입니다.


이번 스킬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당당하게 말할수있습니다.


E스킬은 너프입니다.


는 슬로우와 치명타가 붙는다는점은 충분히 나쁘지않습니다만, 겨우 2타밖에 효과가 지속되지않습니다.


반대로 의 경우는 일정 시간동안 계속 공격속도가 증가되서 공격하고, 킬이나 어시스트를 먹으면 초기화가 되었기때문에,


피오라가 스플릿,빽도어가 되는챔피언이었던 이유이며, 한타에서 펜타킬, 라인전의 경우 1 : 다수 의경우에 역관광이 가이 가능했던이유중 하나입니다.


E스킬은 확실히 너프입니다.



마지막으로 Blade Waltz(검의 왈츠) 입니다.


제 대답은 애매합니다만,


상대가 딜러인경우는 너프이며, 상대가 탱커일경우엔 버프입니다.


Blade Waltz(검의 왈츠)의 경우 나쁘지않은데미지, 흡혈이되는 평타판정스킬, 과 같이 잠시동안 사라져서 먼저 들어가서 팀이 CC기를 빼준후 유유하게 딜을 넣으면 됐습니다.


하지만 탱커에게는 데미지가 거의 들어가지않았습니다.


하지만 는 다릅니다.


우선 4타의 데미지 모두가 최대체력비례 퍼센트 트루 데미지 입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방어력이 높은 탱커도 녹여버린다.


라는 뜻입니다.


게다가 패시브까지 트루 데미지이기때문에 탱커를 녹여버리는것을 가능하게 만드는챔피언이 바로 피오라입니다.


게다가 장판힐로 아슬아슬하게 죽는걸 힐로 버티거나, 1 : 다수 의경우에 장판안에서 힐하면서 싸워서 역관광이 됩니다.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탈진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 방어
    +12.78
총 가격 : 16,908 IP
저는 누가 탑에 오든간에 이룬을 듭니다.

이번 패치로 피오라는 딜보다는 탱킹 위주로 가야한다는 생각이기에 룬을 수비적으로 듭니다.


우선 빨간룬에는 공격력을 듭니다합니다.

왜냐하면 보시다시피 저는 왕룬에 방어력을 3개 모두 낍니다.

빨간룬에 공격력을 끼지않는다면, 공격력이 낮아 CS가 잘 안먹어지기 때문에 저는 공격력을 듭니다.


그리고 노란룬은 고정체력을 듭니다.

성장체력도 나쁘지않습니다만, 파란룬에 고정쿨감 6개와 성장마저 3개를 박기에 AP상대일경우 마저가 부족해서 씹혀먹힐 가능성이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노란룬에 체력을 넣어 AP를 상대할때 어느정도 버틸수있게합니다.


그다음은 파란색 룬인데

개인적인생각이지만 이번 피오라는 Q마스터, 쿨감40으로 짧은 Lunge(찌르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룬특성과 템트리를 갈경우

룬특으로 쿨감 10퍼센트,
정령의향상으로 쿨감 10퍼센트
블클 or 프하로 쿨감 20퍼센트

총 40퍼센트가 됩니다.

Q마스터, 쿨감40퍼, 상대가 맞을경우 Lunge(찌르기)의 쿨은 2초가 조금 넘습니다.

한타때 2초마다 상당한 양의 거리를 움직이게되고, 패시브를 더욱 잘 터트릴수있고, 

추노와 도주 모두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왕룬에는 방어력 3개를박아서 라인전에서 딜로 누르는것보다 방어력으로 맞딜을 지지않겠다는 생각으로 하기때문에 공격력보다는 방어력이 좋다고생각합니다.

제가 닉변을 자주하기때문에 마저 왕룬이 없는관계로 방어력3개를 드는것이기도 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는 상대가 누가오든 이 특성을 사용합니다.

21 9 0 으로 왕룬에 공격력을 박지않아 상당히 약한 데미지를 특성으로 증폭시키는것입니다.

그리고 

오펜스중에 좋은특성도 있는데 왜 저렇게 드느냐 

라고 생각하시는분들도 계실거같아서 말씀드립니다.


우선 양날의 검 : 저는 개인적으로 근거리일경우 이특성을 정말 좋아합니다.

하지만 앞에서 말한듯이 저는 패치후 피오라는 딜보다는 탱킹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양날의 검를 찍지않으면 상대에게 1퍼센트 데미지를 덜받는것입니다.

2퍼센트 데미지를 추가로 주는것은 뼈아픕니다만 어쩔수없죠...



약점 노출 : 저는 이특성을 개인적으로 거의 안찍습니다.

저는 브론즈부터 올라왔기에 

'우리팀을 믿지않고 나혼자 캐리해야한다' 

라는 생각이 너무 강합니다.

그렇다고 플레 리그에서 잘하는편이진 않습니다만,

저는 이 특성을 사용하지않는건 예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이특성을 찍음으로써 저 위에있는 다른 특성을 포기하기는 어렵기때문입니다.


주문 연성무기 연성 : 연성 시리즈는 상당히 좋아하는 특성입니다만, 저 두 특성을 찍고싶으시다면 분노에서 2포인트를 빼주고 찍어주시면됩니다.

하지만 제가 연성 시리즈를 찍지않는이유는 탑에선CS를 먹는데 공속이 딸려서 타워가 먹어버리는 경우가 적지않습니다.

그래서 공격속도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서 분노에 2포인트를 투자했고, 결과는 성공적이게도 상당히 CS가 잘먹어졌기에 저는 연성시리즈를 찍지않습니다.


장군 : 저는 개인적이지만 좋다고 생각되지도않고, 다른챔프로도 안찍습니다.
스펠에 Flash(점멸)이 없다는 점이 특이하실수도있지만, 

천상계는 이렇게드니 천상계에 갈순없으므로, 

이런 스펠을 들어 마음만은 천상계이고 싶어서 이렇게듭니다.

하지만 이 특성을 사용하면서 별로 Flash(점멸)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지않았습니다.

그렇기에 계속 고정적으로 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 상대가 흡혈이 오지는 챔피언일경우엔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을 듭니다.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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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저는 스킬을 이렇게 찍습니다.


왜냐하면 1레벨에 Lunge(찌르기)를 찍고 아군의 늑대를 먹은후 집에가서 포션과 와드를 사고Teleport(순간이동)로 라인을 복귀하는데,


2레벨에 찍을스킬은Riposte(응수)Bladework(대가의 검술)로 갈리는데


상대마다 다르긴 하지만, 저는 왠만하면 2레벨에 Riposte(응수)를 찍습니다.


스킬을 한대막는것이 탑 쪼렙 싸움에서 매우 중요하기때문입니다.


스킬 콤보

 Lunge(찌르기)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로 급소를 공격) 평 Bladework(대가의 검술) 평 평 Lunge(찌르기)


기본적인 스킬콤보입니다.


킬각이 나올거같다면 Grand Challenge(대결투) 을 키고 Bladework(대가의 검술) 를사용해서 슬로우를 건후 방향에 맞춰서 때려주시면됩니다.


Riposte(응수)는 아무때나 상대가 CC기, 혹은 강한 스킬등일때 사용합니다.


그리고 평타를 때리고나서 잠시 생기는 딜레이를 급소를보며 찾아가면서 최대한 급소를 많이 때릴수있도록 노력합니다.

스킬 활용 팁

 한타때는 위에 스킬콤보를 넣지말고


우리 원딜근처 or 딸피인상대에게 Grand Challenge(대결투)을 사용하고 몇대를 때려서 우리팀이 뭉쳐있는 지역에 장판을 터트려서 힐을 합니다.


Grand Challenge(대결투)을 사용하고 한대도 못때리고 그 대상이 죽는다면 장판이 생기지않으므로 이점만 조심하시면 뭐 별다를건 없다고 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여기에 나와있는 템트리는 굶주린 히드라를 가는 템트리입니다.

거대한 히드라가 안보이네요. 템트리는 유동적이니 저대로 무조건 따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신발은 상황에맞게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중 가주시면됩니다.


저는 상대에 따라서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빌드와, (굶주린 히드라 (근접))빌드

2가지 트리가 존재합니다.


우선 (굶주린 히드라 (근접))빌드는 상대와 내가 한대싸움이다 할경우에 갑니다.(Riven(리븐)Irelia(이렐리아)Tryndamere(트린다미어)등등)

템트리는 위에있는대로 가시면됩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대신 상대AD가 잘컸으면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나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가주시면되고,

AP가 잘컸다면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가주시면되고,

상대가 올 AD일경우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대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나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혹은 Trinity Force(삼위일체)대신 (얼어붙은 건틀릿)을 가고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대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나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가면됩니다.


그리고

가장 선호하는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빌드는, 

위에 얼굴 나오는 녀석이 아니면 갑니다.

템트리는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The Bloodthirster(피바라기)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렇게 순서대로 가시면됩니다.

템트리는 언제나 유동적이기때문에 상황에 맞게 가주시면되지만,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순서대로 2개는 무조건 가고,

개털린다 싶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중 먼저 가신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가면되고,

Guardian Angel(수호 천사)대신 상대AD가 잘컸으면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나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가주시면되고,

AP가 잘컸다면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가주시면되고,

상대가 올 AD일경우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대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나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얼어붙은 건틀릿)을 가고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대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나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가면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스웨인
스카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잭스
야스오
즉발 CC기를 가진 정글러가 어렵고, 

평범한 원거리 미드 AP챔프도 어렵더군요.

리븐 잭스 야스오같이

CC기가 눈에 보이게 들어오는 챔피언은 쉽습니다.(Broken Wings(부러진 날개)3타, Counter Strike(반격)Steel Tempest(강철 폭풍)3타 등등)

 

 

라인 / 정글 운영법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라인전때 잘 터트려야합니다.

 

초반 운영법

 그냥 늑대먹고 시작해서 급소좋으면 Lunge(찌르기)로 한번씩 툭툭찌르고 나오고 반복하다가 


딜교 이득볼거같다 


하면 딜교하면됩니다.

 

중반 운영법

 완전 말리거나 상대 폭딜챔프가 엄청 잘크지않았을경우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만 나오면 1 : 2,3은 잘싸우면 이깁니다.


그동안 팀한테 이득챙기라고 하세요.

 

후반 운영법

 후반 피오라는 솔직히 한타때 별로 할게없어서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Teleport(순간이동)믿고 스플릿하면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그냥 Grand Challenge(대결투) 장판만 잘깔면 잘한겁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시간내서 나중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마치며

 현재 피오라가 OP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난인도가 높은 챔피언이라서 파일럿도 중요합니다.


Riposte(응수)와 Grand Challenge(대결투)의 활용도,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를 얼마나 잘터트리냐 


대충 이정도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것만 잘하면 피오라는 충분히 OP챔프이며, 


아직까지 마땅히 피오라의 상대법이 정해진것또한 아니기에 


저는 현재가 피오라로 꿀빨기 가장 좋다고생각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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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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