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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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21
9
0
1/1
앨드의 ★T.O.P★ 딜탱 피오라 공략(?)/한번 보고 가봐~

- 앨드(2015-09-14, 조회수: 4357)

안녕하세요? 앨드입니다.

제가 비록 티어는 낮지만(현제 골드) 피오라를 플레이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말하고 싶어서 글을 작성합니다.

솔직히 공략글 이라기 보다는 제 플레이 스타일을 말하고, 알리고 싶어서 작성하니 욕이나 태클은 하지 말아주세요ㅠ.ㅠ

우선 제 피오라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다른 분들처럼 극딜 피흡 트리를 타는 피오라가 아닌 딜과 탱을 섞어가는 딜탱 피오라 입니다.

이상하게 보지 마시고 한번 보세요.

주변 친구나 지인들도 "피오라는 역시 딜이 최고지!"라고 했찌만 제 플레이 스타일 보고 "딜탱도 괜찮네.", "이거 딴딴하고 딜도 쎄서 좋네!"라고 했습니다.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5
  • 체력 +8
    x4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5
  • 체력
    +32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7,162 IP

룬은 흔한 AD 룬을 들어줍니다.

여기에서 노랑에 방어 5개 체력 4개인 것은 상대 라이너가 AP일때 이고 AD나 탱커면 방어 9개를 듭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평타 때리는 원딜 특성입니다. 저도 압니다.

딜탱 피오라는 상대에게 들러붙어 싸우기 떄문에 평타 활용을 높이기 위한 특성을 찍었습니다.

맘에 안드시면 자신이 원하는대로 해도 상관 없지만요.

라인전에서 쇼부(승부)를 보는것과 동시에 운영도 하고 합류도 하는 의미로 점화와 텔포를 듭니다. 

 

점화 대신 탈진을 들어도 됩니다.

한타때는 탈진이 더 좋은듯 합니다.

 

점멸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는 분은 가세요.

그러나 피오라는 Q쿨이 빨리빨리 돌아오기 때문에 도주기는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점멸은 안씁니다(몰론 제 기준입니다).

 

대리? 일반겜? 즐겜?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단 Q->E->R->W 순으로 마스터 해줍시다.

1렙에는 Q를 찍지만 2렙에선 갈리게 됩니다.

1렙에서 딜교를 많이 해서 2렙때 킬각이 보이면 E를 찍고

그렇지 못할 시에는 안전하게 하기 위해 W를 찍습니다.

 

스킬 콤보

음... 상대 약점이 보이면 E를 킨 뒤에 Q로 들어가서 신명나게 때리다가 뺀다? 중간에 W로 상대 공격 무시하는것은 센스다... 라고 말하면 안되겠죠?

 

아직 템트리를 설명하지 않았지만 저는 첫 코어템으로 거대한 히드라를 갑니다.

우선 상대의 약점이 보이거나 궁을 사용해 억지로 사방을 약점으로 만들면 Q를 쓰고 진입하여 약점을 맞춘 뒤 E를 키고 한대 때리고(여기서 중요!) 두번째 때릴 때는 거대한 히드라를 누른 뒤에 때립니다.

 

이거 진짜로 아픕니다!! 

 

스킬 활용 팁

활용 팁?

W를 잘쓰세요. 눈이 있고 손이 되고 동체시력 좋고 손이 빠르면 만능 입니다.

저는 그러지 못해 골드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를 설명하기 전에 앞서 말씀드리고 싶은게 있습니다.

거대한 히드라 아이템을 아무리 찾아보아도 보이지 않는 이유는 왜 일까요?

업데이트가 안된건가요?

 

그러니 템트리에 보이는 티아멧을 거대한 히드라 라고 생각해 주세요. 절대로 굶주린 히드라 라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우선 시작 아이템은 세가지.

도란실드 1빨포, 롱소드 2빨 1파포, 플라스크 3빨 1파포(30초 전에 귀환하여 포션 하나 더 사가기는 기본 센스).

상대가 탱커이거나 지속적인 맞딜을 하게 되면 도란 실드, 킬각을 바로 잡을 수 있다면 롱소드(도란검도 좋지만 템을 빨리 뽑기 위해 롱소드를 선택), 그냥 좀비처럼 버틸ㄹ면 플라스크.

 

가장 중요한건 뭐니뭐니해도 첫 코어템, 거대한 히드라

진지하게 보이기 위해 궁서체다!

 

E스킬 사용후 두번째 평타가 확정 치명타인데 거대한 히드라의 액티브인 초승달로 추가 피해를 주는것이 핵심 포인트다. 거대한 히드라는 굶주린 히드라에 가려진 그림자라 생각하는데 내가 보기에는 빛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라인 클리어도 괜찮은 편이고 페시브로 추가 체력 피해가 있어서 딜탱 피오라에게 나쁘지는 않다고 본다(참고로 딜탱 피오라 풀템, 18렙 기준 체력 4천 이상이며 코어 한두개 제외해도 3천은 된다).

 

두번째 코어템은 바로 블클(칠흑의 양날 도끼).

라인전이 터지고 게임이 기울더라도 자살 피오라를 하든 정글몹을 먹든 무슨 짓을 해서라도 돈을 벌고 두번째 코어템 까지는 뽑아야 한다.

블클에는 체력증가, 방깎, 공격력, 타격시 이속증가, 쿨감 위 5개의 꿀옵션을 전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다.

결론 : 무조건 간다.

 

세번째 코어템부터는 여러가지로 나뉘게 된다.

나는 얼심도 써보았고 썬파도 써보았고 벤시도 써보았고 기타 각종 템을 다 써가며 실험을 해보았다.

그 중에서 제일 괜찮다고 생각한 템이 망자, 얼건, 비사지다.

 

솔직히 피료한 아이템은 많지만 가질수 있는 것은 6개 뿐이다. 8개로 늘린다면 정말 좋을텐데(하지만 롤이 망할지도 모르겠지).

 

얼심이나 솔라리 같은 꿀옵템은 정글이나 서포터에게 부탁하자.

안되면 어쩔 수 없는거다.

 

마지막으로 템은 유동적으로.

(화질이 안좋은 점은 이해해 주십시요)

 

상대가 올 AD이거나 상대팀에 AP가 있지만 딜이 약할때(아군 솔라리 버프로 버틸만 할 때).

 

거대한 히드라, 블클, 망자, 얼건, 가갑or프하(얼심)

아군중 누군가 얼심을 올렸거나 상대가 베인, 마이 같은 평타 깡페 챔피언일 때에는 가갑, 아니면 얼심을 간다.

 

상대팀에 AP가 많고 원딜이 약하거나 원딜보다 AP딜이 더욱 아플 때.

 

거대한 히드라, 블클, 얼건, 워모그, 비사지(정령의 형상)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럼블
열관리를 잘하는 럼블을 누가 이기리.
한순간에 바베큐가 되버리니 조심 또 조심.
괜히 깝치지 말자.
잭스
반격 OP.
모든 평타 챔피언이 두려워 하는 존재.
반격 지속 시간도 길어 딜교에서 치명적이다.
가렌
아오 페시브 짜증나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나중에 더욱 많은 정보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봐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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