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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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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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편] AP에코, 하지 않겠는가? 에코의 아이템, 룬 집중탐구

- Uzr(2015-09-24, 조회수: 2830)

 

 

 

탱에코가 온갖 너프와 템의 간접하향으로

 

병신이되어

 

암흑기를 걸을 줄 알았던 에코

 

허나 수많은 연구로 인해 상위티어, 심지어

 

롤챔스에서도 간간히 등장하며 AP에코가 뜨고 있는 지금

 

MID AP 에코 하지 않겠는가?


 2015-9/22 공략 작성

 2015-9/24 아이템,스펠 항목에 정화,헤르메스신 추가

2015-9/24 첫엑셀 감사합니다ㅎ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989 IP

에코가 쓸만한 룬을 나열해 보자면

 

표식(빨강)

 

 마관룬X9

 

왠만한 AP딜러들의 완소룬, 마관룬이다.
역시나 에코에게도 굉장히 어울리며,
공속룬과 마관룬 둘 다 써본 후 자신의 취향것 선택하는게 좋다.

 

 

 공속룬X9

 

에코에게는 공속룬도 정말 잘 어울린다.
에코의 패시브 특성상 후반에 가더라도 평타를 칠 일이 굉장히 많은데,
평타모션이 좋지 못한 에코 특성상
라인전 단계에서의 CS수급과 상대 라이너와의 맞다이,
한타에서의 W패시브를 이용한 딸피사냥과 패시브 중첩쌓기등등
굉장히 에코에게 알맞는 룬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라인전에서 상대방과 평타교환이 많은 근접 AD챔이라면 공속룬을,

한방 한방 빠르고 강력하게 패시브만 치고 나와야 하는 AP챔이라면 마관룬을 낀다.

상대방이 아지르, 신드라와 같은 라인전에서 절하면서 CS먹어야 하는 챔이라면 예외적으로 공속을 낀다.

 

빠른 패시브 중첩과 CS수급을 원활하게 하고 싶다면 공속룬

 

스킬딜을 더욱 더 강력하게 때려박고 싶다면 마관룬을 추천한다

 

두 룬 다 써본 뒤 자신의 취향것 판단하자.

인장(노랑)

 

 방어X9

 

스킬 구조상 필연적으로 상대방과 접근해야하는 에코 특성상 방어력은 필수불가결이다.
상대 라이너가 AD라면 무조건 방어룬을 박아주자.

 

 

 성체룬X9

 

상대방이 만만한AP라면 들어봄직한 룬이다.
후반 한타에서 빛을 내는 특성인 위험한 게임과 시너지도 좋고,

에코가 찍는 디펜스 특성인 파괴전차, 에코의 궁극기와의 시너지도 좋다.
기본적인 체력을 밑받침 해주기 때문에 성체룬도 좋다.

 

 

문양(파랑)

 

성장 쿨타임 감소X9

 

코는 최대한 스킬을 빨리빨리 돌려 하나잡고, 하나잡고 하는 스타일이다.

그렇기에 에코는 쿨타임 감소의 효율이 굉장히 좋은 챔피언이라 할 수 있는데,
성쿨감룬15%+모렐로20%+특성5%로 40%의 쿨감을 가지고 갈 수 있다.

18렙 기준 Q,E쿨 4.2초, W쿨 8.4초, 궁쿨 42초가 된다.

왼만하면 파랑은 이걸로 고정해주자.
만약 성쿨감룬이 비싸서 아직 못샀다면 고정 마저룬을 박아주자.

 

 

정수(왕룬)

 

주문력X3

 

첫귀환전 가져갈 수 있는 최소한의 주문력을 채워주자
가끔 이속룬이나 공속룬을 박는 사람이 보이는데
부디 자신의 룬페이지를 수정하기를
왕룬은 이견없이 주문력을 박아주자

 

최종적으로 미드에코가 쓸만한 룬셋은

빨강에 공속, 노랑에 방어를 박아 안정적인 라인전과 수월한 딜교를 가져갈수 있는 1번룬

 

성장체력과 마관을 챙겨 강력한 한방딜과
후반 체력까지 가져갈 수 있는 2번룬이 되겠습니다.

 

 

룬은 어느 공략에서나 말하듯이 자신이 가장 잘 쓸 수 있고,
어울리는 룬을 맞춰서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파랑의 성쿨감과 왕룬의 주문력은 고정이라 생각하고,
빨강에 공속,마관
노랑에 방어,성체를 섞어서 쓰시는걸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이 외에 더 좋은 룬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댓글 남겨주십셔

 

 

3줄요약

1.파랑에 성쿨감룬, 왕룬에 주문력은 고정
2.빨강은 공속,마관 둘중 선택
3.노랑은 방어,성체 둘중 선택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모바일을 배려하는 차칸 작성자

 

미드에코는 위의 특성이 가장 효율좋은 정석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부가적으로 설명하자면

양날의 검양날의검

근접챔에 많이도 뚜드려 맞고 몸도 좋지 못한 에코지만

W의 미친 쉴드, 궁의 어그로 풀기, 무적판정, 힐링등 AP암살자 치고는 꽤나 좋은 전투지속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근접챔에, 팀의 핵심딜러가 되야하는 미드에코에게 좋은 특성입니다.

물론 취향것 양날의 검을 빼고 주문연성를 찍는다거나, 대마법사나 강력한 일격에 1포인트를 더 줘도 무방합니다.

 

주문 연성주문연성

초반이든 후반이든 평타칠일이 많은 에코에게 좋은 특성입니다..만

다른 특성에서 도저히 빼올곳이 없어서 아깝게 포기하게 된 특성입니다.

취향것 양날의 검에서 1포인트 빼서 박아주셔도 좋습니다.

 

위험한 게임위험한게임

롤에 현존하는 가장 좋은 특성중 하나

오펜스 특성의 절대존엄, 위험한 게임입니다.

이 특성을 찍음으로서 점화로 럽샷나는걸 방지해주고,

한타에서 죽을걸 킬,어시를 연속적으로 먹음으로서 살아남는 기적을 보여줍니다.

그냥 닥치고 찍읍시다.

 

비전 검비전검

AP메이지인 이상, AP가 많이 올라갈 수 밖에 없고, 후반을 가면 갈수록 빛을 보는 특성중 하나입니다.

E와의 시너지도 좋고, 리치베인을 올린다면 리치베인과의 효율도 좋습니다.

평타를 많이 치는 에코에게 좋은 특성중 하나입니다.

 

파괴전차강건함파괴전차와 강건함

두 특성은 21 9 0 특성을 사용하는 챔피언들의 고민거리중 하나죠.

기본적으로는 파괴전차를 사용하되, 상대방 라이너가 강력한 AD챔이라면 강건함도 생각해봄직 합니다.

노랑에 성체룬을 들었거나, 상대방 라이너가 AP챔이라면 파괴전차를

노랑에 방어룬을 들었거나, 상대방 라이너가 하드한 AD챔(빵테,리븐 등)라면 강건함을 찍어줍시다.

 

 

 

3줄요약

1. 특성은 위의 특성을 베이스로 사용하자.

2. 취향것 양날의 검을 빼고 주문연성이나 대마법사, 강력한 일격을 찍어 줄 수 있다.

3.상대방이 AP라면 파괴전차, 강력한 AD라면 강건함을 찍자.

 

 

 

 

에코가 쓸만한 특성은 점멸을 제외하자면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Exhaust(탈진)Cleanse(정화) 입니다. 하나하나 설명하자면

 

Ignite(점화)점화

가장 무난한 스펠인 점화입니다. 암살자라는 특성상 킬을 따내야 되고, 그 킬따기에 가장 도움을 주는 스펠인 점화입니다.

상대방 라이너가 무난하거나, 에코에 숙련되지 않았다면 점화를 추천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

요즘 대세 스펠인 텔포입니다.

에코의 강력한 CC기와 순간딜링으로 텔포로 이득볼 상황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상대방이 더럽게 쌔서 플라스크로도 피관리가 힘들것 같다면

텔포를 들고 라인복귀용으로 쓰셔도 됩니다

맵리딩에 자신이 있어 텔포로 이득을 볼 수 있다거나

라인전에서 CS먹기도 힘들다면 텔포를 추천합니다.

 

Exhaust(탈진)탈진

탈진을 드는 경우는 특수한 경우입니다.

상대방이 리븐같이 원콤딜을 줄이기만 한다면 바로 역관광 시킬 수 있는 챔피언이라던가

야스오같이 라인전에서 공속에 많이 의존하는 챔피언이라면 탈진을 들어줍시다.

후반 한타에서도 상대 딜러에게 탈진을 걸고 후려팬다면 별 출혈없이 딜러진을 짜르는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탈진 활용이 은근 어렵고, 야스오마냥 누굴 만나도 들수 있는것도 아니고,

이걸 들고도 라인전이 말린다면 있으나 마나이기에

솔직히 특별한 경우외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활용만 잘한다면 그 어떤 스펠보다도 에코에게 좋은 효율을 내주는 특성임에는 확실합니다

 

Cleanse(정화)정화

정화를 드는 경우 또한 특수한 경우입니다.

 

바로 상대 cc기만 피한다면 별거 아닌 챔프들을 상대할 때 입니다.

Veigar(베이가)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Ahri(아리)등이 대표적인 챔프들입니다.

 

특히 베이가라면 거의 90%는 정화를 들고가는 편입니다.

트페의 경우는 우리팀에 준글로벌급 스킬들이 있다면(Grand Skyfall (대강하)Cannon Barrage(포탄 세례)Paranoia(피해망상)..)정화

 

 그렇지 않다면 텔을 들어주는 편입니다.

 

Flash(점멸)점멸

이건 언급 안하겠습니다. 말 안해도 고정인거 다들 알잔수?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는 Q-E-R-W순입니다. 여기는 이견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스킬 콤보

 에코의 스킬콤보는 무궁무진합니다. QWR평타 모두 패시브 스택을 쌓기 때문에 어떻게든 3타를 맞춘다면 그것이 에코의 콤보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에코의 콤보는

 

Phase Dive(시간 도약)-평-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 입니다.

E평으로 상대방 바로 앞으로 접근 한 뒤, Q로 슬로우를 먹이고 평타를 쳐서 패시브 3스택을 터트리고

이속증가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역공을 피해 도주하는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여기서 더 응용하자면 도주할 상황이 아닌 킬각이라 가정하였을때

 

Phase Dive(시간 도약)-평-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평-(스턴)돌아오는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Ignite(점화)-W패시브 받은 평타로 마무리 입니다.

 

 

입롤콤보 같아 보이지만 실제로 굉장히 많이 사용되는 콤보입니다.

 

W를 까는 모션을 에코가 보이면 상대방은 어느정도 예측을 하고 뒷무빙을 치기 때문에

 

Q슬로우와 패시브 슬로우를 모두 꾸겨박아 W범위를 못벗어나게 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상대 챔피운에게 패시브 3타를 박으면 에코는 마이가 궁킨 수준, 만렙때는 그 이상의 이속을 얻게 되는데

이 이속을 이용하여 Q돌아오는것을 상대방에게 적중시켜야 됩니다(아리가 스킬콤보중 Q돌아오는것을 궁을 이용하여 방향을 틀어 맞추는걸 생각하면 편합니다.).

 

6렙 이후에는 다이브상황에서 이 콤보를 이용하여 킬을 따고, 궁으로 다시 타워 어그로를 없에는것과 동시에 힐을 하여 킬을 따고 생존하기에도 좋은 콤보입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패시브가 상대방의 체력이 30%이하일때 에코의 평타가 상대방의 잃은 체력의 5%+(45AP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상대방이 딸피일때 에코의 평타는 마치 딸피를 치는 판테온의 평타처럼 굉장히 아프게 들어갑니다.

 

딸피를 상대로 W의 잃퍼뎀을 이용해서 상대방이 딸피일때 평타로 마무리하는것이 콤보의 끝입니다. 만약 빨강에 공속을 박는다면 이 콤보가 더 수월하겠죠?

 

이후 콤보 관련 동영상 추가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에코의 스킬활용의 꽃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활용한 역관광입니다.

 

자신의 도주로에 W를 깔고, 상대방과 자신의 4초전 그림자가 W안에 모두 있을때

궁을 사용하여 스턴+쉴드+딜링을 하여 역관광을 할 수도 있고, 한타에서 이것이 3명 이상에게 들어갔다면 그 한타는 이겼다고 봐도 좋습니다.

 

그리고 궁극기 관련 팁을 드리자면

 

1. 자신의 4초전 그림자는 상대방의 시야에 에코 본체가 있다면 보이고

 에코가 시야에 없다면 그림자도 보이지 않는다

 

 

2. 한타때 자신의 그림자를 보기보다는 상대방이 뭉쳐있는곳을 보자.

 자신의 그림자에 집중하다가는 한타에 집중하지 못해 CC맞고 저세상 갈 수 있다.

 상대방이 어디에 뭉칠지, 뭉친놈들이 어디로 갈지를 예측하여 궁 쓸 밑밥을 깔자.

 

 

3. 궁을 쓰기전 E의 쿨타임이 돌았다면 미리 E를 장전해주자. 궁을 사용하여 광역딜을 넣은 뒤, 이후 빠져나가는 딸피들을 사냥할때 조금이라도 시간을 줄여줄 수 있고, E모션없이 자신에게 돌진하는 에코에 잘 반응하지 못한다. 

 

 

4. 귀환을 탄 뒤 4초전에 궁을 누른다면 라인복귀가 가능하다.

 

 

5. 궁3렙을 찍고, 쿨감이 40%가 맞춰져 있다면 궁의 쿨타임이 42초에 불과하다.

 대치상황때 피가 너무 까였을때 궁을 이용해 우물에서 피를 채우고 라인복귀가 가능하고

 스플릿중 막으러온 상대방을 따고 궁으로 다시 피채우고 라인복귀를 해서 풀피인 상태로 스플릿을 계속할 수 있다.

 이 경우 상대방의 멘탈이 개작살난다(이를 활용하려면 민병대를 구매해야 한다.).

 

 

3줄요약

1. 에코의 콤보는 어떻게는 패시브 3타를 때려박을 수 있다면 된다.

2.라인전에의 콤보에서W를 깔고 가는게 아니라, 콤보도중 사용하여 상대를 W안에 가두는 느낌으로 사용하자.

3. 에코 스킬활용의 꽃은 W와 궁을 이용한 역관광

 

 

콤보와 스킬팁 관련은 추후 계속 추가

궁극기와 W활용 관련 동영상은 추후 추가

 

 

 

시작 아이템
에코가 가봄직한 아이템들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설명하기에 앞서 한마디

 

아이템은 어떻게?

유동적이게!

   특히 에코는 더!!!궁서체다

 

에코의 시작아이템부터 보겠습니다.

에코의 시작아이템은 (수정 플라스크)Cloth Armor(천 갑옷)Doran's Ring(도란의 반지)입니다.

 

순서대로 말하자면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는 미드에코를 갈 때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많은 상황에 들고가는 시작 아이템입니다.

 

에코 특성상 피즈처럼 저렙구간은 원거리 라이너에게는 일방적으로 견제를 처맞을 수 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그렇기에 플라스크4포션을 들고가 초반 견제를 포션으로 버티는걸 목표로 가지고 가는 시작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상대가 도란링, 도란검등 초반 포션을 적게 가지고 가는 템을 가지고 왔을때, 2렙 이후 계속 딜교를 걸어서

 

딜교를 이기면 좋지만, 최소한 동일한 딜교를 하여 나는 우월한 포션량으로 버티고, 상대방은 체력,마나없이 허덕이는

 

상황을 낼 수 있을때도 들고갑니다. 이 경우에 저는 포션으로 팬다고 합니다.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는 상대 라이너가 AD일 경우에 들고갑니다.

 

이 경우에도 위에 말한것처럼 포션으로 팰 수 있는 상황이 나오고, 노랑에 방어룬을 박았을 경우

 

딜교를 이기고 먼저 집을 보내는 상황을 낼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과의 라인전이 많이 힘든 놈(Riven(리븐)Pantheon(판테온))일 경우에는, 천갑에서 바로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를 올려 줄 수도 있습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를 들고가는 상황은 정말정말 극소수입니다,

 상대 라이너가 Veigar(베이가)급의 초반 씹호구이거나, 인베때 퍼블을 먹었다던가 둘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해서 에코의 도란링 스타트는 비추합니다.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들고가는 쓰레기놈은 없기를 빈다.

 

 

 이제 에코의 코어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모렐로노미콘) 이상적인 선템, 모렐로노미콘 입니다.

 

모렐로가 주는 20%쿨감, 적당한 주문력과 마젠, 그리고 은근 꿀인 치감 고유 지속 효과까지

 

이 모든게 2300원이라는 말도안되는 가성비로 현재 가장 많은 미드AP들이 선템으로 가져가는 템입니다.

하위템들도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그리고 Malady(금지된 우상)으로 이루어져 올리는 과정에서의 딜로스도

 

전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미드에코가 올릴말한 쿨감템중에서는 쿨감신과 이것밖에 없다고 할 정도로 소중한 20%쿨감과

 

기본 베이스로 깔고 가는 좋은 가성비로 에코가 올릴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선템입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에코의 생존력을 뻥튀기 시켜주는 존야의 모래시계 입니다.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가 하위템으로 들어있는만큼, 주문력도 높고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를 먼저 올려 라인전에서 필요한 방어력도 챙기고, 주문력도 챙기기에 딜로스가 많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매력적인것은 존야의 액티브 효과인 무적입니다.

이 효과를 이용해서 한타때 자신이 물린 상황에서 발 아래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깔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누르면 W가 터지기 전까지의 위험한 상황도 모면하고

 

 쉴드와 주변 적이 2.25초의 스턴걸린 사이에 빠르게 패시브를 터트려 도주할 수 있습니다.

 

보통 2~3코어에 올리는 템입니다.

 

모렐로와 더불어 어떤판이든 올리는 에코의 완소 아이템입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AP딜러들의 심장, 라바돈의 죽음모자 입니다.

 

3500원이라는 롤 내에서도 손꼽히는 고가의 아이템, AP템중에서는 가장 비싼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주문력 35%증가라는 고유 지속효과로 AP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주는 아이템입니다.

 

단일템으로 120AP라는 굉장히 높은 주문력을 주기도 하고 말입니다.

 

중후반 에코의 딜량을 뻥튀기 시켜주는 아이템 1호입니다.

 

에코가 굉장히 잘커서 파괴신이 될거라면 2코어로, 무난할때는 보통 3~4코어로 올립니다.

 

라바돈 역시 어떤판이든 올리는 완소 아이템입니다.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중반 에코의 딜을 향상시켜주는 루덴의 메아리입니다.

 

루덴의 메아리는 스킬을 쓰면 쓸수록, 이동하면 이동할수록 스택이 쌓이다가 풀스택(100)이 되면

 

주위 4명의 적에게 스플래시 데미지를 주는 아이템입니다.

 

한번의 폭딜로 적을 잡아내야되는 AP암살자와 원거리 AP포킹챔에게 맞춤 아이템인데,

 

에코에게 이 템은 모렐로을 올린 뒤 '음..머올리지?" 할때 아무생각없이 올리기 좋은 템입니다(....)

 

실제로 미드에코를 할때 2코어상황에서의 템은 거의 모렐로 루덴일때가 대다수입니다.

 

그만큼 첫번째를 제외하고는 언제 올려도 템값을 하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보통 미드에코로 2코어에 가장 많이,자주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상대방이 마저템을 엿먹이는 딜도공허의 지팡이 입니다.

 

보통 이 템은 상대 AP가 심홀을 가능 경우를 제외하고

 

상대방의 딜러들이 마방템을 두르기 시작할때 올려주면 좋습니다.

 

중후반 에코의 딜을 뻥튀기 시켜주는 아이템 2호입니다.

 

딱 몇코어에 올린다고 말하기는 뭐하고 위에 기재했듯이 상대 딜러라인이

 

마저템을 두르기 시작하면 올려줍시다.

 

개인적으로 이걸 구매할때 나오는 대사인 "약점을 파해쳐주지" 를 에코 대사중에 가장 좋아합니다 ㅎ.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딱히 설명할것이 없는(...) 마법사의 신발입니다.

 

에코에게 이속과 더불어 최소한의 마관을 갖추게 해주는 템입니다.

 

올리는 타이밍은 템을 올리다가 돈이 애매하게 남을때

 

요령있게 돈을 분배해서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말로 뭐라 설명할게 없는 아이템입니다.

 

 

여기까지는 에코가 거의 필수적으로 올리는 템들입니다.

 

이제부터 에코가 올려도 좋을법한 템들을 설명하겠습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에코가 올리는 유일한 마저템 심연의 홀 입니다.

하위템이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로 이루어져 모렐로와 마찬가지로 딜로스가 적고,

 

조합비 780원으로 30AP와 5의 마법저항력을 챙기는 좋은 가성비를 지닌 아이템입니다.

 

에코가 모렐로를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올릴만한 선템이고

 

적에게 달려들어야 하는 에코 특성상 심홀의 고유 오오라를 상대방에게 적용시키는것도 쉽습니다.

 

그리고 상대 AP가 강력할때 딜을 어느정도 막고 진입할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상대방 라이너가 Syndra(신드라),Azir(아지르)같은 강력한 AP라면 선템으로 올려주고 모렐로를 올려줍시다.

 

Lich Bane(리치베인) 계륵, 리치베인 입니다.

 

이 아이템은 말그대로 계륵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서의 딜로스는 광휘의 검으로 커버 가능하고,

 

여차하면 모렐로 올리기전 첫귀환때 1200원을 모았다면

 

광휘의 검을 들고 강력한 라인전을 진행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그리고 완성 후가 애매합니다.

 

리치베인을 템트리에 넣을려면 루덴을 버려야 되는데,

 

이 경우에는 루덴이 책임지는 중반 딜링을 손으로 커버해야 하고,

 

무엇보다 루덴의 지속효과가 아쉽습니다.

 

물론 완성된 템이 주는 리치베인의 주문검 효과는 에코에게 정말 안성맞춤이라 할 정도로 잘 어울립니다.

 

하지만 정작 쓰자니 '애매하다' 라고 밖에 말을 못하겠군요.

 

말그대로 계륵입니다.

 

하지만 취향껏 루덴을 빼고 리치베인을 넣으셔도 좋을 정도로 휼륭한 아이템임은 분명합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고생끝에 빛이 있으리, 영겁의 지팡이 입니다.

 

 영겁의 지팡이는 완성 후 빛을 보려면 10분을 버텨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그래서 영겁의 지팡이를 가는 챔피언들은 거의 선템으로 올리고는 하죠.

하지만 이 아이템의 가격은 2700원. 거기에 하위템은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가 문제됩니다.

 

카탈리스크는 라인전 단계에서 계속 견제를 당하는 에코에게 좋은 라인유지력과 체력,마나를 줍니다. 

 

하지만 아에 주문력을 주지 않는다는것이 치명적입니다.

같은 1200원인 Sheen(광휘의 검)와 비교하면 굉장히 무안한 성능이죠.

 

그리고 이걸 올리려면 선템으로 올려야 되는데, 선템으로 2700원짜리 아이템은 빨라야 15~6분에 나옵니다.

 

빛을 보려면 최소 25분부터 성능을 발휘한다는거죠.

 

모렐로를 13분에 뽑아서 초반에 주도권을 휘어잡을것인지,

 

 영겁의 지팡이를 들고 초반 10분이라는 영겁의 시간동안 딜로스로 고통받을것인지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여러분이 페이커충이 아니기를.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에코에게 필요한것만 모아놓은 신발, 헤르메스의 발걸음 입니다.

 

챔피언을 제외한 에코의 카운터는 두가지입니다.

 

궁,존야 둘 다 못쓰고 죽을수 밖에 없는 cc지옥,

 

그리고 에코가 감당할 수 없는 ap누커의 원콤딜입니다.

 

에코는 ad암살자에게는 강합니다.

 

보통 ad암살자는 비교적 느리지만 상대를 확실히 보내버리는 딜을,

 

ap암살자는 딜은 별로 강하지 않더라도 스킬로만 이루어진 콤보로 순식간에 죽이는 속도를.

 

에코는 라이엇의 컨셉대로 싸움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맞다이상황에서 강해집니다.

 

시간만 있다면 w를 발동시킬 수 있고, 패시브를 여러번 때려박을수도 있고, 궁각을 제기도 편해집니다.

 

하지만 cc기와 함께 들어오는 에코가 감당못할 순간딜은 대처가 힘듭니다.

 

그런 에코에게 cc기 지속시간을 줄여주는 강인함,

 

그리고 마법 저항력25를 줍니다.

 

하지만 상대 딜이 들어오기전에 패시브로 순식간에 패죽이는게 에코가 효율을 뽑을수 있는 가장 좋은 딜링방법이고,

그렇기에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가 나오기전 마관이라고는 룬특에서밖에 챙기지 못하는 에코에겐 저는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더 고평가합니다

하지만 항상 말하지만 템은 유동적이게 가는것이므로 상대팀이 2~3ap이거나 cc지옥이라면 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올립니다.

 

어디까지나 상황을 보고 올리는것이므로 판단은 게임을 주도하는 당신의 몫입니다.

 

미드에코가 가면 안되는템 목록

 

절대 가지 마시오

NEVER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당신도 딜로스로 눈물흘리고, 팀원도 곧통으로 눈물흘리게 하고싶지 않으면 가지 맙시다.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당신은 문도가 아닙니다. "궁으로 패시브 3스택 터트리면 풀피되요!"라는 정신병자가 있다면 무시합니다.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한창 에코를 연구할때 몇번 써본 아이템인데, 쓰면 쓸수록 쓰레기라는 느낌밖에 안듭니다.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미드로 강타들고 배부른 포식자 올릴꺼 아니면 버립시다.

 

 

(얼어붙은 건틀릿)탑 딜탱에코, 정글 딜탱에코에게는 좋은 템이지만, 우린 AP딜러입니다. 이거갈바에는 리치베인을 갑시다.(얼어붙은 건틀릿)

 

 

에코는 정말 템트리를 유동적이게 가야합니다.

상대 AP가 잘컷다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상대방에 AD암살자가 있다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내가 죽으면 한타가 끝난다 하면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상대 딜러가 마방템을 올린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난 게임을 포기하겠다! 라면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등등 정말 유동적이게 올리셔야합니다.

 

 

 

3줄요약

1.존야,데캡은 필수템

2.루덴과 리치베인은 취향껏 선택

3.언제나 템트리는 유동적으로(중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상대가 잘하는 신드라라면 정말 라인전에서 지옥을 맛볼 준비를 하셔야 됩니다.
기본적인 q와 평타 짤짤이는 가슴이 사무치게 아프고
w의 슬로우로 이후 스킬 맞을 확률도 높아지고
e로 에코가 붙더라도 다시 거리를 벌릴 수 있습니다.
상대법은 선심홀을 올리고 맞다이칠때 눈 똑바로뜨고 궁을 씹어야합니다
궁을 씹어도 힘든데, 만약 궁을 맞으면 신드라에게 패시브 3스택을 터트리기전에 당신이 터질겁니다.
리븐
근접 맞다이 최강챔중 하나인 리븐입니다.
못하는 리븐이라면 동일하게 라인전을 가지고 갈 수 있지만,
상대 리븐이 최소 평캔이라도 할줄 안다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리븐의 원콤에 바로 찢길 우려도 있고,
초반에 포션으로 팰려해도 나는 반피 리븐은 e때문에 1/4피 다는 마술을 보여줍니다.
최대한 스킬을 궁으로 많이 씹으려고 노력하시고, 바로 선존야를 올려줍시다.
리챙년 언제 너프먹음
모르가나
마지막 카운터픽으로 모르가나와 비둘기중 고민하다 너프먹은걸 알고 모르가나로 선정했습니다.
모르가나는 W스킬로 에코보다 우월한 라인푸쉬를 보여주고, 에코가 들러붙어서 별 지랄을 다해도 블랙쉴드로 슬로우고 딜이고 스턴이고 다 씹으면서 qw건다음에 유유히 빠져나가는 개년입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다이애나vs모르가나, 르블랑vs모르가나의 구도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그냥 맞파밍만 해도 후반엔 에코의 영향력이 더 크니 후반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이득볼생각하다가는 피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우리의 영원한 친구 야복치입니다.
스오의 지속딜이 들어오기전에 패시브 3타를 넣고 빠르게 빼고 넣고 빠르게 빼고 식의
순간적인 딜교환이 필요합니다.
이를 계속해주신다면 첫귀환전에 킬각이 보일거고, 최소 스펠하나는 빼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근접에서 지속딜교환도 에코의 우위이므로 손만 달렸다면 이기실 수 있습니다.
다이애나
요즘 롤챔스에 나오더니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문짝열고 나오신 달성애자입니다.
6전에는 그냥 스킬날리는 슈퍼미니언급이니 계속 딜교환 걸어주시고, 6이후에도 에코가 우위를 점하실 수 있습니다.
6이후 '에헿 내가 이기겠지?'하고 다이애나가 들어온다면 바로 w깔아주시고 패시브 터트리주시면서, 스턴걸고 바로 궁딜 넣어주신다면 최소 스펠, 최대 킬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
에코가 다이애나에게 약한 구간은 1~18렙까지 아에 없습니다. 자신감있게 하십쇼.
카타리나
패시브 너프먹고 이젠 그리 많이 안보이는 카타리나입니다.
기본적인 q짤짤이는 직접 첫타를 맞지 않는이상 포션으로 커버 가능하고
선심홀을 뽑아주시면 궁 안써도 이깁니다.
카타와 라인전할때 무엇보다 중요한건 미아콜 잘하기, 와드 잘박아주기입니다.

 

 

 

 

초반 운영법

 에코는 2렙에 정말 강력하다. 상대방이 근접챔이라면 사이좋게 cs먹는척하다가

 

패시브 3스텍을 갈겨주자. 피가 한번에 1/3이 날아가는 마술을 볼 수 있다.

 

2렙을 찍짜마자 e평각이 나온다면 주저없이 달려들자. 바로 딜교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패시브로 이속이 증가한 에코에게는 역공도 힘들다.

 

2~3렙에 계속 딜교환을 걸다가 킬각이 보이면 바로 콤보를 넣어서 퍼블을 따자

 

상대방은 자신이 초반 에코에게따일각을 모르는데

 

그 이유는 에코의 패시브딜이 예상못할 폭딜을 넣어주기 때문이다

 

킬을따면 상대 멘탈은 걸레짝이 될거다.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는 합류가 중요하다. 맵 잘보고 합류만 잘해도 골드는 떡을치고 올라온다.

 

봇에 싸움이 났다고 하면 그냥 내려가라. 라인커버를 정글러에게 맞기면 좋겠지만 같이 내려가서 확정적으로

 

이득을 볼 수 있다면 라인버리고 바로 내려가는게 현명한 선택이다.

 

에코는 소규모 교전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니 못크지만 않았다면 정글러 불러서

 

 계속 2:2싸움, 용싸움을 거는것도 좋은 선택이다.

 

후반 운영법

 후반 풀템부터는 왠만한 딜러는 패시브 3스택을 꼴아박아주면 바로 즉사 혹은 딸피로 전장이탈이다.

 

에코의 기동력을 살려서 연쇄적으로 상대를 한타에서 제외, 죽여주자.

 

짧은 궁쿨을 이용하여 계속적인 스플릿운영을 해주는것도 좋다. 에코는 후반 1:1최강 AP중 하나이다.

팀파이트시 역할

 W로 이니시를 거는건 별로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팀의 이니시에이터의 CC기에 연계를 걸어주는게 가장 올바른 한타에서의 W활용법이다.

 

넌 탱에코가 아닌 AP딜에코다. 후반 풀템 한타싸움에선 너의 EQ평에 딜러는 다 걸레짝,아니면 즉사한다.

 

만약 물린다면 아까 존야파트에서도 말했듯이 W-존야콤보로 달려드는 부르져들을 스턴먹이고 바로 궁딜을 넣어

 

터트려버려도 좋다. 가장 최악의 상황은 CC연계맞고 궁이고 존야고 아무것도 못쓰고 삭제되는것이다.

 

이 상황만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 계속 추가할 예정이지만, 댓글달아준다면 우선 순위로 대응법을 적어주겠다.

 

마치며

 말투가 계속 바뀌는것 같다면 기분탓이다

 

 

마지막으로 미드에코의 장점과 단점을 보자면

 

장점

 

1. 예상치 못한 패시브딜

2. 광역 2.25초 스턴+ 40%슬로우라는 정신나간 장판기

3. 롤에서 가장 뛰어난 기동력을 지닌 AP암살자

4. 이속이 빠르고 딜이 좋으면 기본적으로 성능은 몰라도 재미는 보장한다(마이,리븐)

5. 제드, 리븐과 같은 피지컬챔이라 손만 좋으면 한계따윈 없는 챔피언

 

단점

 

1. 에코유저들이 말하는 가장 큰 단점, 위의 모든 장점이 모두 다 조건부

2. 유리몸에 AP암살자 주제에 후반 전까지는 2%부족한 딜링

3. 피지컬챔이라 손이 안좋으면 성능이 안습

4. 스킬을 예측해서 쏘는것이 아닌 거의 예지 수준까지 해야되는 스킬샷 적중 난이도.

 

 

확실한것은 지금 AP에코는 OP챔피언이라는 것 이고,

연습만 한다면 티어올리기따위 껌이라는 것 이다.

 

 

모두들 미드에코로 꿀빨아서 티어 팍팍 올리기를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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