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룰루, 요정 마법사
Lulu, The Fae Sorceress
27
0
3
1/1
탑 룰루를 해보자

- 몽맹(2015-10-03, 조회수: 2910)

보통 '탑'하면 떠오르는 챔피언은 뭘까요?
요즘 대세로는 피오라, 가렌, 다리우스 정도가 대표적이고, 예전에는 쉬바나, 레넥톤, 나서스 등이 자주 보였습니다.
꾸준히 보이는 픽으로는 리븐이 있군요.

이들에게는 간단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AD 기반', '근접 챔피언', '태생부터 탱커거나 최소한의 탱킹이 가능'.

모두 한타에서 최전방에 나가 싸우며, 꾸준한 딜로 적을 괴롭히고, 팀의 방패를 담당함으로써 든든한 방어막이 되는 돌격전차에게 걸맞은 특성입니다.

EU메타가 널리 퍼지기 전부터 지금까지, 탑이라 하면 단단하고 위협적인 이미지로 자리잡았습니다.

제가 왜 탑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을까요?
탑이란 포지션에 대해 설명해드리기 위해?

그것도 맞지만,
그보다는 이 공략의 주인공인 탑 룰루가 어떤 것인지 보다 정확히 알려드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탑 룰루는 위에서 꼽은 탑 챔피언의 대표적인 세가지 요소 중 어느 한 요소에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AP, 즉 스킬 데미지 기반이며, 원거리 챔피언이고, 탱킹은 커녕 물리면 죽기 바쁘죠.

이런 탑 룰루를 왜 하는 걸까요?
당연하지만 다른 챔피언들과 뒤떨어지지 않을 만큼 쓸모있으니까 하는 거겠죠.

보통의 탑 챔피언과는 확연히 다른 Lulu(룰루)탑 룰루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접 딜을 넣기보다는 뒤에서 팀원들을 지원함
룰루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룰루가 최전방에 나가면 죽는 데다, 본래 서포터로 쓰기를 의도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AP 계수가 높지 않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높았는데 대폭 너프당했습니다. 너무 쎘거든요.
때문에 룰루는 직접 딜을 넣기보다는 다른 팀원들을 돕는 것이 더욱 효율적입니다.

- 강력한 보조 능력
Q는 80% 슬로우, W는 아군 가속 혹은 적군 무력화, E는 아군에게 실드 혹은 적에게 딜링, 궁극기는 체력뻥튀기와 에어본.
서포터로 기획한 만큼이나 엄청난 CC덩어리입니다. Q를 제외한 모든 스킬은 타겟팅이라 더욱 강력하죠.

- 아주 높지는 않지만 낮다고도 할 수 없는 수준의 데미지
위에서 계수를 너프당했다고 써놨는데, 그래도 답없는 수준은 아닙니다.
룰루의 딜은 미드에 서는 대부분의 순수 딜러 챔피언들의 딜만큼 강력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보조딜과 폭딜의 중간쯤 되는 괜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라인전 패왕
CC덩어리인건 말할 필요도 없고, 실드나 W가속 같은 자신을 지키기 위한 수단이 많습니다.
대부분의 탑 챔피언들이 고통스러워하는 짤짤이형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약간의 요령만 익히면 적이 없습니다.


탑 룰루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탑은 해야겠는데 일반적인 근접 딜탱은 못 하겠음
- 라인전에서 고통받고 싶지 않음
- 직접 딜 넣는것보단 보조하는 것을 더 잘함


끝에와서 쓰는 거지만 모든 설명은 제 기준임을 알려드립니다. 또 한타에 들어가면 미드룰루나 탑룰루나 서폿룰루나 할 일이 다 똑같기 때문에 모든 설명은 라인전 기준이 될 겁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공략에 들어가 봅시다.
룰루, 요정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2) 2159 마나 350 (+55.0) 1285
공격력 47 (+2.6) 91.2 공격 속도 0.625 (+2.2%) 0.859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11 (+0.8) 24.6
방어력 26 (+4.9) 109.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6
  • 마법 관통력 +0.87
    x3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6.78
  • 마법 관통력
    +6.3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8,907 IP
사실 저는 AP챔피언만 하는데다 실질적으로 쓰는 룬페이지가 두개뿐이라서... (AP용, 서포터용)
제가 무슨 룬 쓰는지도 기억이 잘 안 납니다.
대충 저런 룬일 겁니다. AP 공용 쯤으로.
제대로 된 룬 선택을 배우고 싶으면 다른 공략 가서 보시길 바래요. 저는 기본적인 것만 충족되면 됐다고 봐서 더 이상의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는 이렇게 특성 씁니다. 공격에 거의 다 투자하죠...
제 탑 룰루는 짱센 라인전을 지향하기 때문에 이렇게 합니다.
그리고 룰루는 평타 비중이 높아서 이러면 눈에 띄게 쌔져요.
혹은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

나는 적 라이너를 완벽하게 찍어누를 것이다, 적의 텔따위 가볍게 막아낼 수 있다 -> Ignite(점화)점화
나는 평범하게 텔을 들겠다 -> Teleport(순간이동)순간이동


저는 텔타이밍같은거 못 잡아서 그냥 점화 들어요.
점화를 선택하셨다면 적 라이너가 텔일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적 라이너가 시야에서 사라지는 순간 텔을 타고 있을지도 몰라요.

점화든 텔이든, 다른 라인의 상황을 잘 보고, 대충 교전 일어나겠다 싶으면 신경쓰고 계세요.
미니맵에서 아군 적군 붙어있어서 얼굴이 겹친다 싶으면 그게 싸우는 거니까 그때 주시하시면 됩니다.
요정 친구 픽스 (Pix, Faerie Companion)
픽스는 룰루가 공격하는 대상에게 광선을 3번 연속 발사해 총 9~111 (+0.1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광선들은 대상을 추적하지만, 다른 유닛들이 대신 막아줄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 창 (Glitterlan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룰루와 픽스가 각자 예리한 마법 화살을 발사하여 70/105/140/175/210 (+0.5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80%만큼 둔화되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둘 다 적중하면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0%의 피해만 입힙니다. (사정거리: 925)
변덕쟁이 (Whims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아군에게 시전: 3/3.25/3.5/3.75/4초 동안 대상 아군의 이동 속도를 25%(+0.05AP)상승시키며, 공격속도를 25/27.5/30/32.5/35% 상승시킵니다.

적에게 시전: 1.2/1.4/1.6/1.8/2초 동안 적 챔피언을 변이시켜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할 수 없게 만들고, 기본 이동 속도를 60만큼 감소시킵니다.
도와줘, 픽스! (Help, Pix!)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아군에게 시전: 픽스가 룰루 대신 대상에게 점프한 다음 6초동안 따라다니며 공격을 돕습니다. 픽스는 대상에게 가면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5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워 줍니다.

적에게 시전: 픽스가 대상 적 유닛에게 80/125/170/215/260 (+0.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 다음 4초 동안 대상을 따라다니며 위치를 보여줍니다.
급성장 (Wild Growt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룰루가 아군의 몸집을 키우며, 대상 근처의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7초동안 동안 아군은 300/450/600 (+0.55AP)의 추가 체력을 얻고, 근처의 적들은 30/45/60%만큼 느려집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저는 스킬 대충 위처럼 찍습니다. Q 선마 후 E 3렙까지 올린 다음 W 3렙까지 올리고 나머지 차례대로.

좀 복잡해 보일수도 있는데 어차피 룰루 딜은 거기서 거기고, E를 계속 올리는 것보다 W 지속시간을 더 늘리는 게 좋다고 봐서 이렇게 합니다.



Pix, Faerie Companion(요정 친구 픽스) 패시브


룰루의 딜은 평타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쯤 됩니다. 더 높을 수도 있어요.

왜 그렇게 평타를 많이 쓸까요?


일단 근본적으로 딜하는 스킬이 두 개밖에 없습니다. Q랑 E. 심지어 E는 실드로 써야할 때도 많죠.

그리고 이 패시브가 깨알같이 강력합니다. 평타에 추가데미지를 얹어주는데, 계수도 달렸고 무시 못할 수준이에요. 중반만 가도 평타 한 대에 100씩 까입니다. 엄청나죠.


이 패시브 추가 투사체는 평타를 치는 대상을 향해 날아가지만, 중간에 있는 중립 혹은 적 유닛에게 막힐 수도 있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평타를 날릴 때는 중간에 막히는 일 없이 평타 각도를 조절해주시는 정도로 신경쓰시면 됩니다.

패시브 조절은 경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게 있다는 것만 염두에 두시고 게임 들어가서 천천히 감을 잡아 보세요.



Glitterlance(반짝반짝 창) Q


룰루의 주력 딜링 스킬인 Q입니다. 또한 유일한 논타겟팅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직선형 논타겟팅 스킬이 다 그렇듯, 상대가 움직일 위치를 예측하고 쏘시면 되는 되는데요.

이 스킬은 특징적으로 패시브인 요정 픽스가 있는 위치에서 하나가 더 쏴집니다.

제드 표창처럼 많이 맞춘다고 데미지 더 받는 건 아니지만(두개 맞아도 한개 데미지만 받음) 이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룰루의 세부컨트롤은 이 Q를 어떻게 잘 맞추느냐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Q를 잘 쏘는 법은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앞뒤로 움직인 뒤 쏘는 것보단 좌우로 움직인 뒤 쏘는 것이 좋다

앞이나 뒤로 움직인 다음 쏘는 건 Q의 길이가 0.5티모미터만큼 늘어난다는 뜻과 같습니다. 창을 두개 쏜다는 메리트가 사라집니다.


2. 쏘는 위치는 적 챔피언이 있는 위치 그 자리 그대로 말고 그보다 나한테 좀더 가까운 위치로 한다

이렇게 해야 Q 범위가 쥐꼬리만큼 더 늘어납니다. 명중률도 좋아지고요. 일단 들어가서 한번 연습해보세요.


3. E로 픽스를 적한테 붙인 뒤 쏠 때(아군한테 붙이고 쏠때는 이런거 염두 안해도 됩니다)

3-1. E를 붙이자마자 바로 Q를 날린다

픽스는 E를 쓰자마자 적한테 뿅 달라붙습니다. 이때 Q를 쏘면 안그래도 초근거리인데 반응할 틈도 없어서 거의 대부분 맞습니다.

3-2. 적이 움직이는 방향을 확신한 뒤에 Q를 날린다

한 1초쯤 움직이고 나서 쏘는게 좋습니다. 적들은 E가 붙자마자 후속타로 Q가 날아올 것을 알기 때문에 안맞으려고 탭댄스를 춥니다.

그 패턴을 보고 여기쯤에 쏘면 맞겠다 싶을때 쏴주세요.


룰루 Q 쏘는 팁은 넘쳐흐르도록 많기 때문에 더 자세한 걸 원하시면 다른 공략이나 팁게시판에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룰루 자체가 아니라 탑 룰루에 대한 설명이 중심이라서요. 이런 것까지 다 쓰긴 너무 귀찮네요.


그보다 이게 더 중요하죠. Q는 어떤 타이밍에 쏴야 할까?


1. 적이 CS를 먹으려고 할 때

탑룰루의 적 라이너는 90% 근접 캐릭터입니다. 미드에선 이런 CS먹기 방해가 자주 일어나지 않는데, 탑룰루는 매판 해야 합니다.

CS먹을 때마다 스킬 쓰는 건 말도 안되므로 적들은 근접평타로 CS를 먹어야 하는데, 이 때가 Q를 쓰기 가장 좋은 타이밍입니다. 갈 곳이 뻔해지고, CS 먹는 것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거 하다보면 꽤 재밌습니다. 우리팀 미니언 체력 잘 보세요.

라인이 밀린다는 부작용이 있긴 한데... 뭐 그건 알아서 감당해야죠.


2. 적이 나한테 접근해 올때

80% 슬로우 맞으면 오다 맙니다. 느려진 적을 평타 많이 두드려 패 주세요. 적한테 남은 스킬 정도는 확인하시고요.

만약 계속 오면 적 정글러가 근처에 있거나 아무튼 분명 때릴 수 있을 것 같아서 오는 걸테니까 도망가시고, 포기하고 돌아가면 역시 평타로 많이 패세요.

탑 룰루는 아예 딜교를 성립 못하게 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해야 합니다.



Q가 주력 딜이라지만, 절대 남발하면 안 됩니다. 룰루 마나통은 조루라서 몇번 쏘면 다 거덜납니다.

되도록이면 평타 위주로 치고, 높은 확률로 맞을 것 같으면서 적의 갱이 왔을 때 W랑 R을 써서 살아남을 수 있을만큼 마나가 남을 때에만 쓰셔야 합니다.



Whimsy(변덕쟁이) W


CC 겸 가속기입니다. 적한테 쏘면 약간 느려지면서 공격을 못 하게 되고, 아군한테 쓰면 빨라집니다.


탑 룰루는 이걸 아주아주 잘 활용해야 합니다. 미드룰루는 그냥 자기한테 W 쓰고 달려가서 EQ뿅 에잇 맞아라 하는게 주 딜교 패턴입니다만, 탑룰루는 그렇게 하면 안 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만, 룰루에게 도주기란 쿨도 긴 W뿐인데 그걸 막 남용했다가는 라인도 긴 탑에서 정말 중요한 상황에 쓰지 못한다는 게 첫번째입니다.

미드는 라인이 짧아서 금방 자기 타워 내의 안전지대로 도망갈 수 있지만 탑은 상황이 다르죠. 심지어 라인도 잘 미는 룰루인데요.


두번째 이유로는 주로 상대하게 되는 챔피언의 차이가 있습니다. 미드에선 적 라이너가 대부분 캐스터라서 논타겟 스킬투사체를 발사하고, 룰루는 그걸 피하면 되죠. 미드에서 룰루 자신에게 W를 쓰면 속력이 빨라져서 적의 스킬을 잘 피하겠지만, 탑에서는 적의 원거리 논타겟 스킬을 피해야할 상황이 드뭅니다. 그런 딜교를 할 이유가 없어요.


또 상대 라이너가 거의 다 근접캐인데, 룰루한테 적 라이너가 붙으면 CC기 맞고 굉장히 아프고 딜교도 어려워진다는 게 세번째 이유입니다. 탑룰루의 W는 적한테 써서 딜할 타이밍을 놓치게 하거나, 자기한테 써서 아예 접근을 못하게 하거나 둘 중 하나로 해야 합니다.

물론 쫓아갈 땐 자기한테 써서 뚜드려 패야죠.


그렇다면 이제부터 알아봅시다. 적한테 써야 할 때는 언제고, 나한테 써야 할 때는 언제일까?


라인전에서 적한테 써야 하는 상황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탑룰루의 모든 플레이는 적과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돼야 합니다. 적이 붙으면 룰루가 할 수 있는 것은 Q랑 E를 한번씩 쓰는 건데, 이걸로 성공적인 딜교를 하기는 힘듭니다. 그동안에 적이 더 많이 패는 경우가 많거든요.

사실 근접캐랑 원거리캐가 맞붙었을 때 근접 캐릭터는 근접했을 때 유리하고 원거리 캐는 원거리일 때 유리한 건 당연한 일입니다.


적한테 W를 써야 할 때는 이럴 때입니다. 

- 적한테 나의 최대 CC기인 W를 쓰고 그 사이에 날리는 딜로 적을 도망가게 할 수 있다.

- 적의 딜링스킬이 빠졌다. 일방적으로 뚜드려 팰 것이다.

- 나는 적 라이너와 맞다이해서 이길 것이다.


적 라이너가 나에게 붙었을 때에는 적에게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그 상황이면 적은 W의 지속시간이 끝나도 집요하게 따라와서 당신을 팰 겁니다.

적한테 W를 썼다면 지속시간 끝난 뒤 후속타로 Q를 날려주세요. 못 쫓아옵니다.


그리고 이럴 때에 나한테 W를 쓰면 됩니다.

- 적이 돌진기를 쓰면서 달려와 내게 딜교를 시도한다. (접근하게 하지 마세요)

- 적의 갱킹이 왔다.

- 적이 스킬을 다 썼다. 이 기회에 잔뜩 팰 것이다. 


세번째 상황에선 적에게 W를 써도 되겠습니다만... 저는 적의 쿨타임이 돌아왔을 때 유연하게 도망칠 수 있게 자기에게 W를 쓰는 것을 선호합니다.


아무튼 중요한 건 이겁니다. 생존에 직결되는 상황이거나 확실하게 여유로운 상황이 아니면 되도록이면 아껴두세요.

라인도 잘 밀고 맷집도 약한 당신은 정글러에게 좋은 먹잇감입니다.



Help, Pix!(도와줘, 픽스!) E


픽스를 아군이나 적한테 붙입니다. 아군한테 붙이면 실드가 생기고, 적한테 붙이면 은신해도 보이고 딜링도 됩니다.


이건 그냥 Q 보조용으로 쓰면 되는데 적이 붙었을 때는 어떻게 써야할지 좀 고민됩니다.

적 라이너가 너무 쌔서 실드쓰나 마나일것 같으면 적한테 쓰고 아님 자기한테 쓰세요.


한타할때 원딜한테 붙여두면 원딜의 딜이 대폭 상승되는 마술을 보여줍니다. 이때 픽스가 날리는 데미지는 원딜것으로 처리되는게 함정.



Wild Growth(급성장) R


룰루의 트레이드 마크입니다. 쓸 상황이 뻔해서 라인전에선 고민하고 쓸 필요가 없습니다.


한타에서는 딜 잘 넣는 딜러한테 써줍니다. 그러면 딜러가 알아서 다 쓸어줍니다. 룰루는 팝콘먹으면서 적당히 스킬써주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유동적 아이템
대략적 빌드
다들 하는 말이죠?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이어야 합니다.
상대 라이너가 Riven(리븐)리븐이나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같은 강력한 AD 딜러일 경우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팔목 보호대를 최우선으로 맞춰줍니다.
만약 팔목 보호대를 맞췄다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를 좀 빨리 가도 괜찮겠죠.
나머지는 그냥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데캡 나머지템 차례대로 올려주면 됩니다.


탑룰루의 시작템은 무조건 Doran's Ring(도란의 반지)도란링입니다.
다른 거(플라스크...) 가봤자 체력도 부족하고 딜도 약하고 주도권도 가져오지 못하는 이도저도 아닌 무언가가 됩니다. 시작템은 도란링으로 가주세요.
룰루가 잘 깔짝거리면서 거리조절을 한다면 플라스크를 가야 할 정도로 맞을 일이 없습니다.
애초에 플라스크 들면 포션 빨기도 전에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첫 코어템은 답없는 마나 조루를 구제하기 위한 템을 가야 합니다.
보통은 가성비 좋은 (모렐로노미콘)모렐로를 가던데, 저는 모렐로를 올리지 않습니다.
모렐로의 애매한 마나재생력은 마나를 팍팍 쓰기엔 모자람이 있더군요. 탑 룰루는 블루도 안주고 말이죠...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성배는 킬이나 어시를 올리면 마나 30%를 채워주는 아름다운 기능도 있어서 좋아요. 성배 가세요 성배.

모렐로 혹은 성배, 선택의 몫은 여러분이니까 모렐로를 가든 성배를 가든 편한 대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신발은 어지간해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쿨감신을 올립니다. 40% 쿨감을 위해서입니다.
특성 5%+모렐로나 성배 20%+쿨감신 15% 하면 딱 맞습니다.
만약 미드 룰루라면 블루를 주니까 마관신을 갈 수도 있겠는데... 탑 룰루는 그런 거 없거든요. 그냥 쿨감신 갑니다.
적들이 전부 AD챔피언이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탑을 올리기도 합니다.


룰루는 원딜 근처에서 아군을 돕는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포커싱이 맞춰지는 경우가 드뭅니다.
안그래도 커져라 덕에 어그로를 다른 데로 돌리기에도 최적화되어 있어서, 서포터랑 비슷한 수준의 어그로를 끕니다.
정상적으로 한타에서 후방에 자리잡는다면 룰루가 먼저 물리는 경우가 없습니다. 룰루 대신 바로 옆의 원딜을 노리죠.

때문에 룰루는 생존템을 우선적으로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딜템부터 가주도록 합니다.
어쩔 수 없을 땐 AP챔피언의 희망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를 올려주세요.


적들에 마방이 많으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보이드, 적 스킬이 위협적이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 괜찮다 싶으면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루덴을 가도록 합니다.
이것들 말고 더 올릴만한 템이 있는진 모르겠네요. 기껏해야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

아,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가는 사람 있던데... 룰루로 딜 넣겠다는 용기는 가상하나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룰루 딜이 본래부터 구려서 쓸만한 딜이 나오려면 데캡까지는 같이 떠야 하는데, 그동안 성배나 모렐로도 올리고 하다보면 성장도 제대로 안 되고 애매해집니다.
겨우 템을 다 맞춰도 한타에서 딜넣겠다고 나서다가 이목끌리면 그것도 문제고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파밍을 막을 수가 없어요. 맞붙어서 이길 리도 없고요.

짤짤이를 잘 해야 하는데 라이즈 Q사거리나 룰루 Q사거리나 그게 그거라서 안맞으면서 짤짤이하는 게 힘듭니다. 마나량도 저쪽이 월등히 좋고요.

굳이 라이즈 상대로 룰루를 내보낼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요릭
룰루가 Q 3번 날리면 마나가 거진 날아가는데 요릭은 그거 다 맞아도 유령으로 회복합니다. 평짤이 안 먹히는 것도 문제입니다.

답이 없어요. 갱 부르세요.
나서스
파밍을 막을 수가 없어요. 맞붙어서 이길 리도 없고요. (2)
초반에는 나서스가 엄청나게 고통받지만 결국 파밍을 못 막으니 의미가 없습니다.

얘 상대로 룰루를 내보내지 않았으면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상대하게 될 수도 있겠죠.
어차피 나서스는 텔들고 귀환텔 죽고텔 무한파밍할테니 그냥 룰루도 텔들고 로밍이나 다니는걸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볼리베어
플을 안 쓰면 얘는 절대 룰루한테 못 달라붙습니다.
뚜벅이는 뚜벅뚜벅
아칼리
궁찍으면 좀 아플수 있는데 그전에 영혼까지 털어버릴 수 있으니 괜찮아요.
몸이 약해서 평타 하나만으로도 농락 가능합니다.
E 붙여두면 은신 보입니다.
마오카이
갱호응만 조심하면 아낌없이 주는 나무 수준.
어느정도 레벨 오르기 전까진 라인도 잘 못밀어서 CS 절하면서 먹다가 라인전 끝납니다.

네 그러니까 갱호응만 조심하세요.
제가 랭겜충이라 볼 수 있는 챔피언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기억에 의지한 부분이 많아요.

룰루는 성장형 챔피언에게 약합니다. 야스오 같은 거 말고 탱+성장형.
근데 그런 게 나서스 라이즈밖에 없군요. 놀라워라. 아 블라디도 있네요.
대부분의 경우 쉽게 이기니 걱정하지 마세요.

그리고 당연하지만 룰루는 짤짤이형 플레이 위주이기 때문에 짤짤이한다는 전제하에서 쓴 겁니다.
맞다이하면 이길 수 있는 거 거의 없을 겁니다.



Garen(가렌) 가렌: 쉬움

뚜벅이는 쉽습니다. 접근을 못하거든요. ㅋ
다만 챔피언이 챔피언이다보니 마방 둘둘 올리면 어려워지긴 합니다. 그쯤되면 라인전 끝났겠습니다만.

Galio(갈리오) 갈리오: 조금 쉬움

실드때문에 딜이 안들어갈것 같았는데 쉽더라고요. 실드 끝나면 딜넣으면 되니까요.
갈리오 Q? 암튼 빛덩어리 날리는 게 딱 목표위치에만 데미지를 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진무빙을 익히시면 좋습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조금 쉬움

라인전 단계에서 성장이 덜 된 갱플은 안 무섭습니다. 술통 피하는 정도야 다들 하시겠죠?
의외로 술통같은것보다 궁이 더 무서우니 주의하도록 합시다.

Gnar(나르) 나르: 쉬움

분노 수치 잘 보고 EQ만 꾸준히 날려줘도 울면서 집에 갑니다.
미니나르는 룰루를 못 이겨요. 부메랑 계속 맞아준다면 모를까...
메가나르는 분노 상황 보다가 그냥 빼서 상대해본적이 없네요...

Nasus(나서스) 나서스: 어려움

정확히 말하자면 쉽다고도 볼 수 있을 겁니다. 극초반에 뚜드려 패면 아파 죽으려고 하거든요.
하지만 갈수록 성장을 걷잡을 수가 없어요. 한 레벨 9쯤부터 상대하기 어려워지고, 짤짤이도 쥐뿔만큼 안 먹힐 겁니다.

Nidalee(니달리) 니달리: 조금 쉬움

당연하지만 창을 죄다 맞으면 어렵습니다.
니달리가 AP면 니달리 평타보다 룰루 평타가 더 쎕니다. 얘는 쿠거폼으로 파밍할 때 W 막 날리면서 압박하면 어쩔 줄 몰라 합니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조금 쉬움

대체로 쉬운데 정신 놓고 있으면 바로 죽을 겁니다.
뭐 아무튼 뚜벅이는 쉬워요. 끌어당기기 조심하시고요.

Ryze(라이즈) 라이즈: 어려움

짤짤이 열심히 해 보세요. 혹시 모르잖아요 라이즈가 못할지.

Rumble(럼블) 럼블: 조금 쉬움

작살만 맞지 마세요.
궁찍으면 퇴로 막고 맞다이하자고 달려들 수도 있는데 그 전에 짤짤이 잘 해둬야 이깁니다.

Renekton(레넥톤) 레넥톤: 쉬움

2단돌진만 조심하세요.
짤짤이 날려주면 아파요 아파 합니다.

Rengar(렝가) 렝가: 조금 쉬움

부쉬에서 떨어지세요.
렝가는 부쉬점프로 막타를 챙기고, 그때 아니면 때려줄 기회가 없으니까 우리팀 미니언 체력을 잘 보셔야 합니다.
렝가의 부쉬점프 사거리에선 벗어나고, 미니언에게는 Q가 닿는 거리를 유지하세요.

Riven(리븐) 리븐: 보통

보통이라고 하긴 했는데 솔직히 쉽습니다. 붙으면 순식간에 쓸려나가서 그렇지.
리븐을 상대할 땐 Q를 아끼셔야 합니다. 당신이 Q를 의미없이 쓰는 그 순간 리븐이 달려들어 당신을 도륙낼 겁니다.
리븐이 자기 Q를 파밍하는 데 썼을 때가 공격 찬스입니다. 아니면 실드 썼거나. 그럴 때나 Q를 날려주세요.
돌진하는 거리가 어마어마하게 길어서 한눈팔면 죽을 수 있습니다. 주의.
실드로 딜을 흡수하고, 달려드는 걸 W가속으로 피하는 방식으로 딜교를 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리븐이 스킬 다 쓰고 돌진했을 때, W로 아무것도 못하게 한 뒤 Q를 날려서 쫓아오지 못하게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러면 딜교 자체가 성립이 안 됩니다.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보통

리산드라 Q가 적한테 닿으면 퍼져서 늘어나는 방식이죠. 이게 생각보다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미드 룰루 하듯이 W로 달려가서 EQ날려주는 식으로 딜교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맞는거 무서워해서 딜교를 안 하면 주도권 뺏깁니다.

Maokai(마오카이) 마오카이: 쉬움

탑룰루 하면서 여럿 쳐발라 봤지만 마오카이만큼 맥없이 털린 챔피언은 본 적이 없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쉬움

말파이트 패시브로 실드가 생기지 않게 계속 꾸준히 짤짤이 넣어주세요.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조금 쉬움

뚜벅이는 다 쉽죠. 그런데 모데는 실드때문에 짤짤이가 좀 까다롭습니다.

Dr. Mundo(문도 박사) 문도 박사: 조금 쉬움

식칼 맞지 마세요. 그럼 끝.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쉬움

달려올때 Q 써주세요. 그거 맞고도 계속 달려오면 뒷무빙하다가 돌아가는 뒤꽁무니 쳐주세요. 매우 간단.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쉬움

라인전에선 블라디 Q 쿨이 엄청 길어서 평타 개쳐맞습니다.
크면 짤짤이할 엄두도 못내지만 라인전은 참 쉽죠.

Sion(사이온) 사이온: 쉬움

그 뭐냐... 미니언 튕겨내는거만 피하면 됩니다.
에어본 차징하면 옆으로 피하시고, 맞을 수밖에 없다 싶으시면 실드로 흡수하세요.

Shen(쉔) 쉔: 조금 쉬움

쉔은 룰루 상대로 파밍하는 거밖에 못합니다. 실드랑 Q 쿨마다 쓰면서 버티는데 신나게 평타 Q 때려주면 됩니다.
도발 사거리에만 들어가지 마세요. 도발에 당하는 순간 딜교 진겁니다.

Shyvana(쉬바나) 쉬바나: 조금 쉬움

E인가? 불덩이 날리는거 아프더라고요 ㄷㄷ
그건 실드로 흡수하시고 짤짤이 해주세요.

Swain(스웨인) 스웨인: 조금 쉬움

실드 아끼세요. 도트뎀 들어올때 흡수하는 용도로 써야 합니다.
그 외에 짤짤이를 잘 하도록 합니다. 속박은 당연히 피해야죠.

Xin Zhao(신 짜오) 신 짜오: 어려움

타겟팅돌진 쿨도짧고 짱세요...
거리 조절하면서 CS먹는것만 방해하시길... 이쪽으로 온다 싶으면 바로 뒤로 빼세요.
Q 섣불리 날리면 그대로 달려와서 이얼싼합니다.

Singed(신지드) 신지드: 조금 쉬움

얘는 맞으면서 파밍하는데 조금 물렁합니다. 신나게 패주세요.
토사물 뿌리면서 넘기려고 달려들 때가 있는데 Q날려주고 W쓰면서 뒤로 빼면 못옵니다.

Akali(아칼리) 아칼리: 쉬움

밥입니다 밥
짤짤이수단이 아칼리에겐 Q뿐인데 맞아도 안아파요 ㅋ

Yasuo(야스오) 야스오: 보통

뭐랄까 분주하게 돌아다니는데 그게 별로 효과가 없는 느낌.
야스오 Q 살짝살짝 무빙하면서 피해주고, 평타 꾸준히 날려주면 됩니다.
장벽 쓸수 있을 땐 평타만 계속 날려주고 있다보면 알아서 미니언타고 Q쓰러 오는데, 그때 오는거 보면서 평타 계속 치고 있으면 장벽 쓰거든요. 다시 돌아가면 EQ 날려주세요. 꿀잼 ㅋ
당연히 에어본 맞으면 안됩니다. 특히 궁찍고 나서는 W 써서라도 피하세요.

Wukong(오공) 오공: 조금 쉬움

와서 돌진하면 미리 E로 픽스 붙여두세요. 분신 쓰고 돌아가는데 그냥 다 보이니까 뚜들겨 패주면 됩니다.

Olaf(올라프) 올라프: 보통

거리조절 잘 하세요. 도끼 맞는순간 생사가 엇갈립니다. 1렙엔 절대로 싸우지 마세요.
그 외엔 그냥 짤짤이 잘 해주면 돼요.

Yorick(요릭) 요릭: 어려움

노답

Warwick(워윅) 워윅: 쉬움

뚜벅 뚜버벅
그냥 평타 쳐맞는 운명이니까 워윅이 와서 Q쓸거 같다... 싶으면 미리 실드 써서 흡수해두세요.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조금 어려움

우리 미니언 체력 잘 보고 체력 적은 미니언 근처에 있지 마세요. 와서 스턴걸고 팹니다. 엄청 아파요.
거리조절이 생명입니다. W는 왠만하면 도주용으로.

Jarvan IV(자르반 4세) 자르반 4세: 조금 어려움

진심 딜이 미친거 같아요. 생사를 건 딜교를 해야 합니다. 너도죽고 나도죽는 죽창 같은 느낌이랄까...
되도록이면 CS먹는거 방해하는 플레이를 추천해 드립니다.
자르반이 궁찍으면 플없이는 절대로 깃창사거리 안에 들어가지 마세요. 죽어요.
궁만 맞았으면 그 안에서 W날리고 Q쓰고 E쓰고 궁쓰고 발악하면 이길지도.

Jax(잭스) 잭스: 조금 어려움

잭스가 점프하면 실드 장전해두세요. Q날리고 W로 도망가면 다시 돌아가는데, 뒤꽁무니에 평타 열심히 치셔야 딜교가 성립됩니다.

Zed(제드) 제드: 조금 쉬움

표창 딜은 실드로 흡수하세요.

Cho'Gath(초가스) 초가스: 조금 쉬움

W 사거리 안에만 안 들어가면 됩니다. 그럼 초가스는 계속 맞고 체력회복하러 미니언 잡으러 오고 또 맞고의 반복이에요.

Kennen(케넨) 케넨: 쉬움

그냥 가서 EQ 날려주세요. 표창은 피하시고.

Kayle(케일) 케일: 쉬움

케일 사거리증가 버프가 빠지자마자 EQ 계속 날려주면 간단합니다.
케일이 딜교걸려고 달려올 때가 있는데 그 빨간거는 실드로 흡수해주시고 Q날리고 튀세요.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쉬움

요령만 있으면 정말정말 간단합니다.
일단 분노가 안 쌓였을 때 잔뜩 패두세요. 기선제압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분노 쌓일 틈도 없이 패는거 가능합니다.
트린이 좀 커서 분노가 꽉차면 멀찍이서 CS만 드시고요. 그럼 돌진하고 달려올때가 있는데 Q쓰고 뒤로 가면 못 쫓아옵니다. ㅋ E는 트린한테 쓸지 자기한테 쓸지는 마음대로. 슬로우 걸리면 실드로 쓰고, 아니면 돌아가는거에 E 맞춰주세요.
궁 찍으면 아예 접근조차 못합니다. 여차할때 궁 달고 걷기만 해도 커져라에 달린 슬로우때문에 못 쫓아와요.

Teemo(티모) 티모: 쉬움

EQ 날려주면 끝

Pantheon(판테온) 판테온: 보통

실드로 창 딜 흡수해주세요.
열심히 평짤 해주세요.

Fiora(피오라) 피오라: 조금 어려움

돌진하면서 때리는데 이거 되게 아픕니다...
무적도 있고 간을 잘 보셔야 해요. 실드 잘 아껴두시고요. 모든 스킬을 효율적으로 잘 쓰셔야 합니다.

Fizz(피즈) 피즈: 보통

피즈 Q 거리만 안 내주면 쉽습니다. 근데 일단 내주면 많이 아픕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 하이머딩거: 조금 쉬움

쫄지 말고 포탑 평타로 때려주세요. 두세방 내에 터집니다. 아니면 평Q라던가...
포탑 없는 딩거만큼 쉬운게 없어요.

Hecarim(헤카림) 헤카림: 쉬움

W를 어떻게 써도 농락당하는 상대입니다. 거리조절 잘 해두세요.

픽할 때는 우리팀에 서폿이든 정글이든 탱커가 있을 때 픽하세요.

탱커 없이 탑룰루 아리 원딜 나미 정글니달리 같은 조합으로 시작하면 5:5한타는 포기하거나 손발이 척척 맞는 팀워크를 기대해야 합니다.


라인전 끝나면 되도록이면 같이 다니세요.

한타에서는 W 자기한테 쓰는 일은 피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