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100% (3표)
0% (0표)
0% (0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30
0
0
3/3
[Mid/Top] 라일라이 케일로 한타의 제왕이 되어보자

- Projector(2015-10-13, 조회수: 2924)

내 티어는 나중에 밝히겠음 솔직히 아직 자신은 없지만 어디서 티어 낮다고 무시받을 정도는 아님

나는 정글 케일을 하지 않음. 내 친구 중에 정글케일을 원챔으로 하는 애가 있는데 그친구한테 왜 라인 케일을 하지 않느냐고 물어보면 이렇게 대답함 '킬 내기가 어렵고 너무 약한것 같다'

어느정도 공감은 할 수 있음 라인에서 솔킬을 내는 것이 쉽지는 않음 폭딜을 퍼붓는 챔프는 아니기 때문에.. 하지만 너무 약하다? 전혀 공감못함. 케일이 한타의 제왕인 이유와 제왕이 되는 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림. 그전에 왜 케일이 좋은가, 왜 이 챔프를 해야하는가에 대해 설명하겠음. 나름 사범대생임 글 잘써요 케일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다고 자부할 수 있음


케일의 장점

1. 빠른 라인 클리어

 : 설명하지 않아도 알 것이라 생각함. e의 광역딜 덕분에 라인 클리어가 매우 빠름


2. 초반부터 후반까지 약해지는 구간이 없음.

 :  이 말은 곧 유통기한이 없다는 말이기도 함. 1~6렙 구간도 e덕분에 맞다이에서 딱히 밀리지도 않음. (몇몇 챔프 제외)


3. 강력한 지속 딜

 : 케일이 한타의 제왕인 이유는 강한 생존력으로 지속적인 광역딜을 퍼붓기 때문임. 템이 어느정도 나온 케일의 딜은 상대 딜러들이 결코 견딜 수 있을 만한 수준이 못됨.


4. 중재

 : 케일의 존재 의의이자 케일을 픽하는 이유. 아군과 적군 모두에게 엄청난 변수를 제공함. 이 스킬로 한타를 완전히 뒤바꿀 수 있음. 컨트롤 가능한 존야를 가지고다니는거임


케일의 단점

1. 한 개 뿐인 cc기

 : q의 위력은 상당하나 cc기가 하나 밖에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쉬움


2. 지속딜 챔프의 한계

 : 라인에서 솔킬을 내기가 쉽지는 않음. 정글러의 개입 없이 qe평평평평평만으로 솔킬내는 것은 조금 어려움. 왜냐하면 어느정도 맞으면 상대는 사리게 되있고 그러다보면 집을 가버림 상대가 반피 이하의 애매한 피일 때 확실하게 킬을 낼 수 있는 폭딜이 나오지는 않음. 특히 텔을 들었다면 더 힘듬


3. 갱에 취약하다.

 : cc라고는 슬로우 뿐임. 또한 도주기도 없음. w가 이속 증가이긴 하지만 이걸로는 택도 없음 와드 필수


4. 평타딜러의 한계

 : 공속저하를 가지고 있는 챔프가 나오면 상당히 힘들어짐. 탈진이나 나서스의 쇠약이라도 걸리면 위험해짐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28.8%
  • 방어
    +9
  • 쿨감소
    -7.47%
총 가격 : 15,063 IP

 빨강과 왕룬은 무조건 공속을 박는 것을 추천함. 케일의 e에는 평타 한방에 20 + 0.3ap +0.2ad + 평타딜이 들어감 계산이 틀렸다면 지적해주셈 여튼 스킬 단 한방에 그렇다는게 아니라 평타 한방 한방에 들어간다는 거임 가령 e평을 3대만 맞아도 다른 ap메이지 챔프 스킬의 1~2방의 딜이 들어감. 주문력이 낮아도 아쉬울게 없음 스킬을 많게는 4~5대까지 맞출 수 있는데 뭐하러 초반 주문력에 집착을함? 어차피 선템은 도란링이므로 주문력에서 아쉬울 부분이 없음.


노랑에 방어력.

이유는 평타가 아파서 그럼. 케일과는 전혀 상관 없지만 카사딘 공략엑셀글 중에 '니공략은배드'님의 글이 있음 그사람의 공략과 필력을 매우 좋아함. 그 분이 말하시기를 체력룬을 박는 것은 1~6렙때 이득을 보겠다는 말이라고 함. 맞는 말임 어차피 중반만 되도 노랑체력룬 쪼가리로는 전혀 도움이 안됨. 그렇다고 케일이 1~6렙때 엄청난 이득을 보는 챔프도 아님. 그럴바엔 평타딜도 줄여주고 체력의 질을 올려주는 방어력이 당연함.


파랑 쿨감.

이렇게 맞추면 중반쯤 되면 e를 상시 유지할 수 있게 됨. 우리팀 정글이 와서 호응해줘야 하는데 e가 쿨이다? 아니면 1:1 영혼의 맞다이 상황에 갑자기 e가 꺼진다? 이런 끔찍한 상황을 맞지 않으려면 쿨감박아야함 제발 쿨감박으셈 e쿨 사이에 뒤지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데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30을 모두 오펜스에 투자해 딜을 조금이라도 늘리는게 좋을듯. 현재 엑셀공략인 스타킹케일님 특성을 보고 아주 괜찮다고 생각하여 나도 사용중

기본적으로 점화 점멸임.

도주기없는 케일에게 점멸은 당연함


점화로 부족한 딜을 보충할 수 있음

탑에 설 때는 텔을 고민해볼 수 있는데, 상대가 나르/나서스/쉔 등 확정적으로 텔을 들고올 녀석들이라면 텔을 들어주는 것이 좋음. 사실 텔을 들면 킬각이 잘 나오지 않아서 조금 힘들긴함. 그래서 나도 미드라인을 많이 선호함.

그래도 탑 갈때는 텔을 고려해보시길 점화들고 갔다가 킬도 못따고 상대 텔타서 봇라인 터지는것 보다는 낫잖음?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평평평q평평평


상황에 따라서 선qe평평평

e평을 치다가 q를 박고 치는 이유는 패시브. 케일의 패시브는 팰수록 방마저가 깎임. 상대가 e사거리에서 빠져나갈 각이다 싶으면 q를 박고 뒤통수 몇대 더 후려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

스킬 활용 팁

 

q선마냐 e선마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함. 나는 이렇게함
상대가 원거리 챔프라면 q선마 근거리 챔프라면 e선마. 한마디로 평타각을 잘주는 챔프라면 e선마라는거임.
제드의 경우를 보면 근거리임에도 불구하고 평타각을 잘 주지 않음. 이럴땐 q선마함

Q선마하면 딜이 상당함 갑자기 훅 들어오는 스트레이트같은 느낌? 평타각을 잘 안주는 챔프일 경우 들어가서 q만 박고 나와도 개이득임 평타각을 안주는데 e선마해서 뭐함? 라인만 밀게되서 평타각을 더 안주게됨
E선마하면 상대가 근접딜러일 경우 게임하기 싫어지게 만들 수 있음 cs못먹게함 지속딜이 아주 강력해짐. 타워허깅하고 있는 적을 칠때는 조심해라 즉발평타라서 타워 어그로가 바로끌리게됨. 조심조심 패야함.

w는 가장 나중에 마스터, 중재는 레벨 될 때마다.
1렙 e는 당연하고 2렙때 w냐 q냐 고민하게 될 때가 많음. 답은 간단함 상대가 나보다 쎄서 피수급이 필요할 것 같으면 w 내가 팰수 있을것같다 q

아 그리고 미니언 어그로 조심해라. 초반에 무리한 딜교하다가 상대 딜보다 미니언 딜어 더 세서 뒤지는 경우가 있음.
미니언 수가 누가 더 많은가를 꼭 판단하시길



궁 활용
궁은 일단 딜러한테 걸어주는 것을 우선으로 함. 웬만하면 서폿한테는 걸어주지 마라. 꼭 살려야할 상황이라면 살려야겠지만. 우리팀 애들이 나 빼고 다 못컷고 나만 압도적으로 컷다? 그러면 셀프궁쓰고 무쌍찍어야함.
그리고 궁은 상대와 영혼의 딜교가 시작됬다 싶으면 바로쓰셈 상대 스킬 다빠지고 궁써봤자 무슨 소용임?
상대 스킬딜을 다씹어줘야함. 딸피되서 쓰는건 전혀 효율 없음

꿀팁!

옵션 들어가서 w를 자기자신에게 시전하는 것을 alt+w가 아니라 s로 바꾸는 걸 추천함 나는 항상 그렇게 해요
r은 자기자신에게 시전하는 것을 T로 바꾸는 것을 추천함 w는 몰라도 궁은 진짜 꼭하셈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나는 이공략의 타이틀을 '라일라이 케일'로 걸었음.

지금 케일의 공략을 보면 라일라이는 필수가 아닌 선택임.

오히려 리치베인을 선호하는 추세임


이제 내 빌드를 봐라

선템이 내셔인 것은 이의가 없을 것이라 생각함.

첫템은 도란링임 무조건. 룬에서 챙기지 못한 주문력을 도란링으로 커버함. 상대가 제드인데 표창을 도저히 피할 자신잉 없다? 그러면 천갑옷도 나쁘진 않음


두번째 템은 루난/마법사의 최후

나는 루난을 선호함. 라일라이와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도 있고 높은 공속+괴랄한 광역딜로 한타에서 다수를 썰어버릴수있음 상대가 빅토르/르블랑처럼 ap딜이 너무 강력하다 싶으면 마법사의 최후도 괜찮은 선택임.

절대로 둘 다 가지는 않기를 추천함. 딜로스가 너무 심하다


세번째 템은 내가 타이틀로 걸어놓은 라일라이의 수정홀

여기까지 3코어가 갖춰지면 한타때 슬로우파티가 벌어짐. 400이라는 무시할 수 없는 체력이 붙어있고 리치베인보다 높은 100이라는 주문력까지 수급해줌 딜로스도 없고 강력한 cc까지 있는 템이 필수가 아니라면 뭐를 가야함?

이렇게 3코어가 갖춰진 케일의 손에서 벗어나려면 선택지는 세개임

1. 쳐맞다 죽는다

2. 저항하다 죽는다

3. 점멸을 뺀다

니가 생각해보셈 니가 피들스틱같은 뚜벅이인데 40%둔화를 평타에 달고오는 새끼가 이속증가해서 1.4~5정도 되는 공속으로 뒤통수 후리고 있음 도망가다가 그냥 죽어야함 나라면 탈주했음

라일라이의 진가는 한타때 보임. 케일이 어느정도 잘컷다면 광역슬로우에 허우적대다가 죽는 상대 딜러들을 볼수있음

40%둔화가 결코 적지 않은 수치임. 또한 400이라는 체력으로 어느정도의 맷집을 보장함.


네번째, 다섯번째템은 보이드or데캡

순서는 상황봐서 올려주시길 마저템이 많다면 보이드 그렇지 않다면 데캡

여기까지 나오면 qe평타 2~3번에 딜러들은 허우적대다가 죽음


신발은 마관신 추천함. 가끔 헤르메스를 가는 경우도 있음 상대cc가 너무 강력할때. 이건 그때그때 상황에 다르니 흥했다면 마관신 조금 ap딜러가 무섭다거나 cc가 너무 막강하다면 헤르메스


신발업글은 민첩성. 그냥 닥민첩성임

왜?

민첩성 업글하고 w키면 민병대 안부러움


와드토템은 무조건 업글 !


이제 논란거리


1. 리치베인을 가지 않는 이유?

리치베인을 가는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보자. 주문검효과가 매력적이기 때문에 가는 것이 아닌가?

주문검효과를 톡톡히 보려면 순간 폭딜을 퍼붓는 챔프, 스킬쿨이 짧은챔프가 해당한다. 케일은 지속딜러인데 폭딜러에게 적합한 리치베인을 왜가야함? 주문력도 80이고 이동속도도 민첩신+w가 있어서 전혀 아쉬울게 없음 주문검효과도 많이 볼 수 없는 챔프라는거임 그럴 바엔 주문력도 더 높고 한타기여도도 높은 라일라이를 가는 것이 100배는 이득임


2. 존야를 가지 않는 이유?

케일은 원딜러에 가까운 딜러임 포지션이 중요함 항상. 생각해보셈 원딜이 2.5초간 딜을 넣지 않고 가만히 있다? 그러면 그 한타는 진거임. 케일도 똑같다. 2.5초의 딜공백은 케일에겐 너무 큼. ap메이지 챔프들의 경우 스킬폭딜을 퍼붓고 쿨타임동안 존야로 어그로를 풀어줄 수 있음. 그런데 케일은 지속적으로 딜을 넣어줘야함. 애초에 존야 쓸 상황이 만들어져서는 안된다는말임. 어쩔수 없이 물려버렸다면 셀프궁으로 어그로 끌어주면 되잖음? 케일이 물리는 한타는 이기기 힘듦.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중력장에서 허우적대며 나오면서 카이팅 하는 것이 쉽지 않음. 일단 사거리부터가 길어서 딜교환 자체가 힘듬. 니가 딜교환에서 이길거라고 생각하지 마셈 정글러 콜을 추천
q선마!
말파이트
다른 사람은 모르겠는데 나는 얘가 나오면 너무 하기 싫어짐.
공속저하 스킬도 있는데다가 몸도 단단함. 궁을 멀리서 박는 것이 아니면 피하기도 쉽지 않음. 로밍다니면서 커야함
리븐
탑에서 얘 만나면 항상 힘듬. 돌진기만 4개임
6렙전에도 힘들지만 후에도 힘듬
팁이라고하자면 당연한 얘기지만 리븐이 궁을 키고 평캔q3타 열심히 칠때 그때 궁을 키셈. 리븐의 딜은 평캔이 전부임 리븐의 액티브 궁극기는 잃은 체력비례라서 딜을 다흡수하고나면 '바람가르기'가 '산들바람가르기'가 됨 물론 중재켰는데 q3타 멍청하게 다박는 리븐이 많지는않겠지만 급한 상황에서는 지 스킬 어떻게든 다박아보려고 바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e로 들어오면 q박고 열심히 패주시면 됩니다
미니언 쳐서 주변딜로 야스오 패시브 항상 빼주셈 야스오 궁극기를 맞은 후엔 바로 중재 켜고 패라
제드
제드 궁의 표식은 3초임. 케일 만렙궁의 지속시간도 3초임. 제드의 전통의 카운터가 케일임
미니언 주변딜로 깎아 주다가 q 평평평으로 딜교해주시면 됩니다. 맞딜에서도 밀리지 않습니다. w체력수급도 되고 제드가 참 쉬워요
카타리나
얘는 케일 만나면 cs허락맡고 먹야아함.
'먹어두 되요?'
'아니!'
뒤통수 맞는게 일상이 되어버림. 얘가 궁쓰면 셀프궁 써주고 주저말고 패세요

챔피언별 공략 다 따로 적지 않겠음

밑에 서술할 라인전하는 방법만으로 설명이 된다고 생각함.

설명이 필요한 챔프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환영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케일 라인전의 핵심 포인트를 짚어주겠음
e로 꼭 상대를 두들기지 않아도 됨 오히려 미니언 어그로 때문에 더 위험해질 수도 있음.
e의 광역딜로 미니언을 딜하면서 상대도 같이 딜하는 것임 절대 가만히 맞아줄만한 수준은 아님. 의외로 강력하다.
생각을 해보자. 상대가 미니언 뒤에 있다? 미니언 패면서 광역딜을 넣으면 됨. 앞에나와있다? qe평평평하면됨. e의 주변딜을 넣을 수 없을 정도로 뒤에 있다면 상대는 cs수급이 안됨.
올라와 있는 케일 공략이라고는 그냥 qe평평평 하라고만 나와있음. 이게 공략임?
케일의 라인전 핵심은 지속적인 딜로 괴롭혀주면서 킬각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러다보면 집을 가던지 킬을 따임.
물론 이렇게 주변딜 넣으려고 무리는 하지 않기를.. 쟤가 나보다 피가 훨씬 많고 사려야할 상황이라면 당연히 사려야함

케일의 장점이 뭐임? 라인을 밀고 싶을때 확실히 밀어버릴수 있다는거임. 라인을 밀다보면 깨알같은 주변딜이 상대에게 들어가게 되있음
초반에 1분와드를 처음 두웨이브정도 밀고 꼭 박아야함. 그리고 라인을 팍팍 밀어주셈 그리고 와드가 사라지면 조금 당겼다가. 우리 정글러 위치 한번 봐주고 밀지 당길지 결정. 유도리 있게 라인관리를 하세요.
귀환때는 와드 꼭 사와야한다. 진짜 와드가 코어템임. 미드 양쪽에 와드 박아놓고 우리 cs 상대 타워에 다 쳐박아서 로밍 못가게하고 cs수급 잘 안되게하면 니가 잘 클 수밖에 없음. 킬을 따이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케일은 르블랑이나 아칼리 뭐 이런 킬못먹으면 미래가 없는 애들과는 다르게 cs만 먹어도 어느정도 성장이 보장되는 챔프임. 그리고 처음에 cs먹으려고 무리하지 마라. 애초에 케일이 cs먹는게 어려운 챔프도 아니지만 나중가면 cs1위는 거의 케일임. 그만큼 cs챙기기가 쉬움. 초반에 놓친다고 아쉬워 ㄴㄴ
그리고 미니언한테 q박아가면서 챙기려고도 하지마셈 대포가 아닌이상.
q는 마나소모가 상당함 챔프한테 박는 것이 좋음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딜러에게 궁, 라일라이를 통한 광역슬로우+루난과 e의 광역딜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질문 있으시면 댓글달아주세요

적절한 피드백 환영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100% (3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