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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킨드레드, 영겁의 사냥꾼
Kindred, The Eternal Hu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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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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킨드레드레드레드

- 그딴거없름(2015-11-02, 조회수: 3787)

엘리스 출시 이후로 이렇게 사기같아 보이는 정글러가 처음이라 킨드레드 출시 후 번들로 바로 사서 계속 플레이 연구한 1인입니다.

티어가 그닥 높지 않아서 올리진 못합니다만, 또 그래서 하찮은 똥글이라고 생각하고 나가면 어쩔 수 없지만 나름대로 며칠동안 플레이 해보고 연구해서 킨드레드 플레이에 어느정도 답을 얻었다고 느껴 좋은 건 나누자는 의미에서 썼으니-또 쓰는데 시간도 엄청 걸렸고-유익하게 봐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략 내용은 편의상 음슴체로 쓰니 양해바랍니다.
킨드레드, 영겁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300 (+35.0) 895
공격력 65 (+3.25) 120.3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7 (+2) 41
방어력 29 (+4.7) 108.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00 500
  • 방어구 관통력 +1.6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6
  • 공격력
    +0.95
  • 방어
    +1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2.486%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3,176 IP
킨드레드는 패시브 퍼센트 대미지 때문에 공속이 꽤 중요하기에 왕룬에 공속을 넣고, 그렇다고 표식에까지 공속을 박기에는 첫 정글링 한 바퀴에 지장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표식은 공격력을 박음. 취향에 따라 치명율 1% 박는 것도 재밌을 듯.

베스트 공략 보니깐 표식에 방관을 넣던데, 계산해 보니깐 방관 섞는 게 좋아보임. 근데 절대 베스트 공략처럼 올 방관가면 안 됨. 몬스터의 방어력은 5에서 20까지 종류에 따라 다양함. 근데 올방관을 가게 되면 방관이 12라 12미만의 방어력을 가진 적들에게 방관효율이 떨어지게 됨. 전체적으로 봤을 때도 계산 결과 공격력이 약 98.71 이 되지 않으면 올 방관룬(방관력 12)은 방관력 4개(방관력5.1)에 비해서 손해를 보게 됨. 근데 킨드레드 공격력은 아이템이나 패시브로 올리는 공격력을 빼고 순수 공격력은 만렙을 찍어도 86.4 비효율도 이런 비효율이 없음. 결론적으로 공력룬 9개도 효율이 별로라 방관룬은 4개에 공력룬 5를 가는 게 효율이 좋음.
.....인 줄 알았으나 다시 계산해 본 결과 그냥 올 공력 표식이 젤 쎈데?! 그냥 후반까지 생각했을 때'만' 방관을 가는 게 좋아보임. 그것도 초반 정글링 효율을 생각해서 4개만!

인장에 방어 박는거야 정글러로써 당연한 거니까 넘어가고, 문양에 쿨감 5개를 박는 건 킨드레드는 Q스킬 딜이 꽤 중요하기 때문에 쿨감이 꽤 중요해서 특성과 합쳐서 쿨감 10%를 만들기 위함임. 근데 걍 쿨감 딱 맞추기 아깝다 싶으면 문양에 공속을 박아도 좋고, 미드 ap인데 아플 것 같으면 성장마저 달아도 좋음.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아까 얘기했듯이 공속과 쿨감이 중요하니깐 공격에 분노랑 마술 4포인트 찍어서 공속 5%와 쿨감 5%를 맞춤.

주문연성과 무기연성을 못 찍는 게 아쉽다면 그냥 마술 포기하고 두 개 찍어도 무방. 표식에 치명 박았고, 공격적으로 가겠다 그러면 양날의 검에다가 광란까지 넣을 수도 있고.
픽보고 킬딸각이면 Flash(점멸)빼고  Ignite(점화)드는 것도 좋음. 어차피 킨드레드 Dance of Arrows(화살 세례)가 Wolf's Frenzy(늑대의 광기)키면 쿨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위험 상황에선 Flash(점멸)대신으로 쓸 수 있음.
킨드레드의 표식 (Mark of the Kindre)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양은 인벤토리 위의 챔피언 초상화를 클릭하여 사냥할 챔피언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늑대는 주기적으로 적 정글 몬스터를 갈망하여 사냥합니다.

사냥 대상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사냥이 완료되어 킨드레드의 사거리가 75만큼 증가합니다. 이후에는 3회 성공할 때마다 사거리가 25씩 늘어납니다.

킨드레드가 사냥감으로 지정한 정글 몬스터에 피해를 입힌 후 6초 안에 아군이 해당 정글 몬스터를 처치하면, 킨드레드가 기본 지속 효과 - 킨드레드의 표식 중첩을 얻습니다.
화살 세례 (Dance of Arrows)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양이 도약하여 근처 적들에게 최대 3발의 화살을 발사해 40/65/90/115/140(+0.7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35%의 추가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늑대의 광기를 시전하거나 효과 범위 안에서 도약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3.5/3/2.5/2초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40, 범위: 500)
늑대의 광기 (Wolf's Frenz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기본 지속 효과 : 킨드레드가 이동하거나 공격하면 사냥꾼의 활기 중첩이 쌓여 최대 100회까지 중첩됩니다. 최대치까지 중첩되면 양의 다음 기본 공격은 킨드레드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47~8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 시: 늑대가 지대를 형성하여 그 안에 있는 적들을 8.5초 동안 공격합니다. 양은 대상을 공격하여 늑대의 공격 대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양이 늑대가 형성한 지대를 벗어나면 늑대는 공격을 멈추고 양을 따라갑니다.

늑대의 공격은 25/30/35/40/45(+0.2 추가AD) (+0.2 AP) +대상 현재 체력의 1.5% (+표식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차오르는 공포 (Mounting Dread)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적 하나를 마비시켜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주문력 100당 5%)만큼 늦춥니다.

양이 대상을 두 번 더 공격하면 세 번째 공격 시 늑대가 적을 덮치게 만들어 큰 피해를 입힙니다.

늑대는 80/100/120/140/160(+0.8 추가AD) (+대상 잃은 체력의 5%) (+표식당 0.5%)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체력이 25% 이하일 경우 늑대의 공격은 치명타로 적중해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치명타 1% 당 기준 체력이 0.5% 증가하여 치명타 100%일 때, 기준체력이 최대 75%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양의 안식처 (Lamb's Respi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양 형상이 4초 동안 킨드레드 발 밑의 대지를 축복, 아군과 적 모두 죽지 않는 지역을 형성합니다. 범위 안의 모든 생명체들은 체력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무적 상태가 되어 더이상 피해를 받지도, 치유되지도 않습니다.

스킬 지속 시간이 끝나면 모든 생명체들은 225/300/37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거리가 좀 멀다 싶으면 먼저 쓰고 장판 깐 다음에  평평 뭐 대충 이런 식으로 딜 넣으면 됨.

 

 거리 어느 정도 가깝다 싶으면 그냥 Wolf's Frenzy(늑대의 광기) -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 - 평 - 평 - Dance of Arrows(화살 세례) 이렇게 하면 되고, 저기에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는 어디 들어가  도 상관은 없음.

스킬 활용 팁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스텍 쌓는 거 항상 기억하시길.


 Dance of Arrows(화살 세례)선마는 확실하나 차마를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일지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일지는 최근까지도 고민했었음.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이 Dance of Arrows(화살 세례) 쿨감을 해주고 힐에 늑대 평타도 있지만,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의 스킬 딜이 더 쎄니깐. 근데 결국에는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차마가 좋아보임.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의 3타를 완벽히 터트릴 각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 않아서, 그냥 슬로우 용도로 쓰셈.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스킬이 범위 내의 적을 자동으로 딜하기 때문에 그냥 멀리서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사거리 다을 정도에서 Wolf's Frenzy(늑대의 광기)를 키고 ctrl+3 하면 정신 딜을 많이 줄 수 있음.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가 또 기가막힌 궁 중에 하나라는 사실은 몇 판 킨드레드 해보거나 플레이를 봤다 그러면 알 듯. 약간의 팁을 주자  면 우리팀 탱커가 한 명 정도 죽고 나서 적이 그냥 킬에 혈안이 됬다 싶으면 킨드레드나 원딜, 미드한테 궁을 써서 역관광 데스시켜 적한테 정치질을 당할 요인을 주는 것. 주의할 것은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범위 내의 모든 생명체를 살릴 수 있다는 것 적팀도 장판에서 죽지 않고 힐까지 먹을 수 있다는 것임. 그렇기에 왠만큼 같이 죽을 상황이라면 마지막까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액티브를 아껴두고 장판이 터지는 순간과 함께 적에게 써서 힐과 딜을 동시해 하던가 아니면 장판의 끄트머리에서 딜하다가 Dance of Arrows(화살 세례)같은 스킬로 확 빠져 나오는 게 좋음.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선마 트리도 댓글로 남기셨는데, 한판 해본 결과 솔직히 그렇게 좋지는 않아보임. Wolf's Frenzy(늑대의 광기)가 레벨이 오를 때마다 쿨이 짧아져 Dance of Arrows(화살 세례)의 쿨에도 영향을 미치긴 하나 그 쿨감에 비해서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선마의 딜이 그렇게 좋지 않음.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는 계수가 작지만 세 명의 적을 때릴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정글링에는 Dance of Arrows(화살 세례)선마가 안정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중요한 아이템들은 몇 개 있지만 그래도 '핵심 아이템'이라 할만한 템 한 개를 꼽으라면 슬로우에 피흡까지 있는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이 아닐까 함. 액티브 활용을 잘합시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을 맨 마지막에 쓴 이유는 그냥 타이밍 될 때 가라는 의미로 씀. 망하면 (광전사의 군화: 민병대) 괜찮다 싶으면 (광전사의 군화: 민첩성)을 감. (광전사의 군화: 격노)이 아니라 (광전사의 군화: 민첩성)인 이유는 Q가 어차피 1인 타겟 스킬이 아니라 격노효과를 100% 받기 힘들기 때문인데, 어차피 피 공속템을 엄청 올리니 (광전사의 군화: 격노)를 가도 됨.

최종아이템과 아이템 빌드는 아~주 잘 됐을 때를 기준으로 쿨감 40%를 목적으로 한다는 전제하에 썼음. 상황에 따라서 템을 다르게 가야된다는 걸 유의하시길.

일단 기본적으로 정글템을 (경비대의 길잡이)로 선택한 이유는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로 인해 은근히 마나가 많이 소모되기에 때문에 강타로 마나를 채워 안정적인 정글링과 갱 시에 마나 부족을 덜어 내기 위함임. 업글템은 (경비대의 길잡이: 포식자)로 가는 것만 생각했지만, 베스트 공략 글을 보니 (경비대의 길잡이: 용사)가 적이 마방을 둘렀을 경우 딜이 더 좋아보임. (경비대의 길잡이: 용사)를 갈 경우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가면 쿨감이 낭비되기 때문에 다른 템(예를들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근데 요즘 챌린저 템트리를 보면 (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을 많이 감)을 가던가, 만약 적이 ap가 쎄기도 하다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대체하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올리는 걸 추천함. 혹시나 우리 딜러가 전부 ad라 치면 적이 마방템을 안 두를 것이기 때문에 그때는 (경비대의 길잡이: 포식자)를 가는걸 추천함.

ㅇㄱ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Phage(탐식의 망치)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트리는 왠만한 경우에선 변하지 않음. Phage(탐식의 망치)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로 업글하는 게 첨엔 좋다고 생각했지만, Trinity Force(삼위일체)로 업글하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가주는 게 물몸인 킨드레드에게 평딜생존을 적절히 높여주는 걸로 보임, 그래도 '나는 스킬 지속딜을 강하게 나가겠다.' 싶다면 Dance of Arrows(화살 세례)의 대미지가 물리댐이기 때문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패시브와 Wolf's Frenzy(늑대의 광기)Dance of Arrows(화살 세례)스킬 연계가 좋아 여전히 고려해 볼만함.

적 cc기가 많아서 스킬을 아무것도 못 쓰겠으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을 빨리 올리는 게 좋고. 킨드레드를 노리는 놈들이 많아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를 가도 한 번은 죽을 것 같다 싶으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로 안전하게 되살아 나는 것도 좋음, 어차피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이 있지만.

템 다 나와서 살게 없다면 (폐허의 영약)을 사서 빨리 타워를 밀고 게임을 터트리는 쪽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음.

망해서 탱킹역할을 좀 해줘야될 것 같다 싶으면, 적 ap가 잘 컸을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을 가고 신발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 바꾸고, ad가 잘 컸을 땐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나 Thornmail(가시 갑옷)를 빨리 올리는 게 좋지만 그냥 서렌치는 게 멘탈에 가장 좋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육식 정글도 육식 정글이지만, 궁으로 킨드레드 궁 장판에서 밀쳐낼 수 있기 때문에 더 위험.
렉사이
엘리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럼블
말파이트
기본적으로 물몸인 챔프다 보니 첫 정글 때 카정을 올 수 있는 육식 정글들은 상대하기 어렵고, Wolf's Frenzy(늑대의 광기)킨 상태에서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로 대쉬를 계속 할 수 있기 때문에 뚜벅이 상대는 상대적으로 쉬운 편.
근데 Darius(다리우스)는 아니지. 얘는 좀 너프 더 먹어야됨.

 

 

라인 / 정글 운영법

 

 딱히 쓰기도 뭐함. 그 많은 게임별 상황을 다 쓸 수도 없고, 그냥 초반 카정을 조심하셈.

 적 정글이 Lee Sin(리 신)같은 걍 대놓고 카정 오겠다고 픽한 챔프면 안전하게 블루나 레드 버프 시작하는 게 정신 건강과 정치질 회피에 좋음.


아, 그리고 몹한테 평타, 스킬 때리는 중간중간에 Ghost(유체화)Ghost(유체화)Ghost(유체화)무빙을 하셈. Wolf's Frenzy(늑대의 광기)패시브가 터질 때 체력 회복도 있고, 회복된 체력에 비례한 대미지로 주니 다른 챔프들보다 무빙한 것과 안 한 것의 차이가 큼.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표식이 적 정글에 찍힐 때를 대비해 적 정글에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많이 깔아놓는 게 최고지만, 그냥 표식 생기면 미드 불러서 몬스터 앞에서 소규모 한타를 벌여도 재밌음. 물론 미드가 멍청해서 아무리 불러도 반응이 없으면 안 가는 게 좋고, 눈치봐서 적이 갱킹갈 때 빠르게 먹어야 됨.

초반 운영법

 정글 한바퀴 다 먹고 난 다음이 초반 운영이라 치면, 그냥 이것도 딱히 쓸 게 없고 갱 잘 가는 게 중요함. 왠만한 얇은 벽(용 넘는 벽, 늑대 옆에 벽 등등)은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로 넘어갈 수 있으니 적 정글로 돌아서 눈치채지 못하는 경로로 갱 가는 게 포인트. 그담에 Wolf's Frenzy(늑대의 광기) -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 - 평- 평 -Dance of Arrows(화살 세례) 콤보 적절히 하고.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심리전을 잘 활용해야 되는데 흥한 적에게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놓고 다른 라인 가는 심리전은 다 알 거고, 그냥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 상대 변경 가능할 때마다 다른 놈 번갈아가면서 찍고 적당한 곳 갱 가는 것도 좋음. 물론 갱 갈 곳에 미리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 찍고 갱가서 잡는 게 정석.

 

중반 운영법

 용 잘 챙기셈.

 

후반 운영법

 바론 와딩해서 먹히지 말고, 와드로 시야장악 후

 

 용 잘 챙기셈.

 

팀파이트시 역할

 괜히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믿고 이니시 걸지말고, 그냥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궁 셔틀 됬다 생각하고 Wolf's Frenzy(늑대의 광기)키고 가까운 적에게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 걸면서 사리면서 플레이 하다가 언 놈이 킬딸에 미쳐서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신경을 안 쓰고 들이댄다 싶으면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쓰고 역관광을 노리면 됨.

 

챔피언별 대응법

 이걸 다 알면 내가 챌린저지.


 걍 뚜벅이들 위주로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 찍고 갱가는 게 좋음. Darius(다리우스) 빼고. Hemorrhage(과다출혈)까지 터졌으면 튀는 걸 추천함.

 

마치며

 킨드레드한테 중요한 건 쿨감, 공속을 올려서 Wolf's Frenzy(늑대의 광기) - Dance of Arrows(화살 세례) 연계딜을 꾸준히 넣고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스텍을 잘 쌓은 다음 평타를 계속 넣는 거,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로 역관광 타이밍을 찾는 거임. 말은 쉽지만 간단해 보이는 게 은근히 어려운 법. 그래도 Kindred(킨드레드)가 워낙 재밌는 챔피언이니 즐기면서 터득할 수 있을 거라 봄.



"영겁의 사냥꾼, 킨드레드로 전장을 누비며 적에게 죽음을 선사해 보세요!" 

- 김동준 해설, '킨드레드 챔피언 집중탐구'에서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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