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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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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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입문자]를 위한 공략 D

- 엔도라(2015-11-11, 조회수: 4603)


대단한 공략은 아닙니다. 

챔피언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자주 플레이 해보셨다면 도움이 크지는

않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입문자나 최소한 팀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글이라고 생각하시며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소나는 좋아하지만 숙련도가 생긴 이후 잘 안했네요.



점수만 올리는 계정이라 소나 플레이는 없다시피 합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8
  • 치명타율 +0.93%
    x1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2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9.04
  • 마법 관통력
    +4.96
  • 치명타율
    +0.93%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8.52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19,368 IP
챔피언 소나는 역할군이 서포터면서 초반엔 (첫 귀환 이전 단계)
평타 기반 원딜 보다 순간 딜링이 더 높은 챔피언입니다.
또 일방적인 딜 교환이 심심찮게 발생합니다.
순간 딜링의 가운데엔 패시브 Power Chord(파워 코드)'파워코드' 가 있습니다. 
물론 상대 챔피언과 조금 근접하여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용맹의 찬가' Q 를 
맞추기만 하셔도 딜 교환에서는 일방적이긴 합니다.
스킬 활용에서 설명 드리겠지만 소나는 원거리 공격 챔피언입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용맹의 찬가' 에 기본 공격을 섞기 참 쉽습니다. 


때문에 상급 혼합 관통력 룬표식에 8개 주었습니다.
치명타 룬 1개는 무시하시고 혼합 관통력 9개를 주셔도 됩니다.
하지만 치명타가 낮은 레벨 구간 견재 도중 발생하였을 경우 (Lv 1~3)
말 그대로 정말 치명적입니다. 쉽게 라인전 우위에 서게 만들어 주지만
없어도 충분히 운용으로 라인전 단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인장에선 체력 이외에 딱히 효율이 좋은 룬이 없다고 생각 됩니다.

물론 적의 실력을 알고 충분히 견제 받지 않을 수 있으며 7레벨 이전에 손해 볼 일이 없다고 생각되시면

성장 체력 인장 룬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사용자 설정 게임을 제외하면 상대가 누군지 확신할 수 없으며

서포터의 룬은 극초반의 변수를 만드는 용도라고 생각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문양에서 마법 저항력을 사용한 이유는 적의 스킬 데미지를 조금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룬 페이지가 여유로우시면 성장 마법 저항력x9 문양에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이유는 상대 미드가 강한 AP 누커 챔피언 ex)Syndra(신드라)Fizz(피즈)LeBlanc(르블랑) 등이 

나왔을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이들에게 소나는 정말 좋은 먹잇감입니다.

문양에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룬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만

제 빌드로 최종적으로 35%의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받습니다.

물론 쿨감룬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한끝 차이로 살고 죽고하는 경우가
소나 플레이 하시다 보면 가끔 나오기도 합니다.
쿨감룬은 룬페이지가 남으시다면 적이 올 ad일 경우 들어주시면 될거 같네요.




정수이동속도방어력을 넣었습니다. 

체력을 넣지 않은 이유는 체력으로 3칸을 사용할 시 78의 체력을 얻게 되는데

부족한 방어력을 인장에서 커버하면 9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정수에서 방어력으로 3칸을 사용할 시 12.7 의 방어력이 갖추어 지는데
이는 인장 방어+1x9 개를 사용하는 것보다 3.7 높습니다. 

-적팀 기본 공격력이 100 이라고 방어력 100 넘게 맞추면 공격이 막히는 것이 아닙니다.
-방어력은 높으면 높을수록 상대방 공격력에 비례하여% 무시해주는 역할입니다. 

즉 3.7 정도 높아봐야 크게 이득 볼 것이 없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하여 방어룬을 2칸을 사용하며 이동 속도 룬을 하나 사용합니다. 
마찬 가지로 체력-6 이면 손해 볼 것 없다는 생각입니다. 
※이동속도+1.5% >>>> 방어3.7+체력-6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기민함의 노래' E 로 범위 내에 들어온 아군과 자신의 이동 속도를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 조금 더 시너지를 주기 위함 이기도 하며 운용 방법 때 설명 드리겠지만

모든 챔피언에게 있어서 이동 속도란 생존력과 전투력입니다. 

이동 속도가 빨라서 손해 보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이동 속도가 빨라서 논-타게팅 스킬을 피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간략하게 룬에 대한 설명은 이것으로 마칩니다.
초기화 대기중
적 팀에Soraka(소라카)가 있거나 라인전 강하게 갈 때Ignite(점화)

그렇지 않다면 Exhaust(탈진)



Ignite(점화)를 사용하는 타이밍과 활용에 대해서


주로 Soraka(소라카)가 상대로 나올 시 사용하는Ignite(점화)
타이밍은 대체로 Wish(기원) 인데 Wish(기원)사용하기 이전에 Ignite(점화) 써야 하는 조건이 붙습니다. 
2:2 낮은 레벨 구간에서 싸우게 될 시 적 딜러가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받기 전 재빨리Ignite(점화) 붙여 줍시다.

라인전 상황에서 Sona(소나)가 Ignite(점화)를 가진 상태로 적 원딜 체력이 반이하로 내려가면
적 원딜 입장에서 피가 마를 수 밖에 없습니다. Ignite(점화)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평타 에 자칫하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Exhaust(탈진)을 사용하는 타이밍에 대해서


상대방이 스킬을 시전하려는 찰나 혹은 채널링 스킬 시전 중

채널링 스킬 ex)Bullet Time(쌍권총 난사)Death Lotus(죽음의 연꽃)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추격 과정에서는 Master Yi(마스터 이)의 Highlander(최후의 전사)나  Rammus(람머스) 의 Powerball(대회전)아닌 이상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로 대부분이 추격 가능하니 탈진은 추격할 때 왠만해선 쓰지 않는 걸로 하되

아군이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버프 범위 내에 있지 않고 합류 중일 경우 사용 

(당연히 생각해보고 멀거나 호응이 안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옳습니다.)



한타 페이지가 열렸을 시 Exhaust(탈진)을 사용해야 하는 주된 챔피언과 그들의 스킬

Riven(리븐)Broken Wings(부러진 날개)Valor(용맹)아군 원딜에 다가오면 도움 핑 누르면서 Crescendo(크레센도) 조기진화 or  Wind Slash(바람 가르기)타이밍에 Exhaust(탈진)


Syndra(신드라)Unleashed Power(풀려난 힘)  쓰는게 보이니까 Exhaust(탈진) / 다만 탈진 쓸 거리가 안나오는 상황이 많습니다.


Zed(제드) 원딜 근처에 항상 대기 / 원딜에 Death Mark(죽음의 표식)붙으면 Exhaust(탈진)or Crescendo(크레센도)


Katarina(카타리나)Death Lotus(죽음의 연꽃) ? Exhaust(탈진) ! / 섣불리 Crescendo(크레센도) 를 쓰면 피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Ryze(라이즈) 근처도 못 오도록 하여야 합니다.(서리 여왕의 지배)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Crescendo(크레센도)Exhaust(탈진)

Talon(탈론) Cutthroat(목 긋기)다음 연계로 Shadow Assault(그림자 기습)Rake(갈퀴손)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 폭딜이 들어오게 되는데 Cutthroat(목 긋기)올 때 침착하게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Exhaust(탈진)


딜러진 옆에 서있으며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 로 원딜에게 접근하는

적에게 맞추어 슬로우 효과를 주며 거리를 벌리고 아군 원딜과 포지션을 같이 하면 1인분 이상 기여하는 겁니다.



이 외에 원딜 or 딜러진으로 격하게 들어오는 챔피언들 
위 설명 드린 챔피언이 적 팀에 있다면 위치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아래 늘어놓은 챔피언은 최소한 여기쯤? 있을 것이다.하고 추측은 가능해야 빠르게 대처 할 수있습니다.
Hecarim(헤카림)Tryndamere(트린다미어)Kassadin(카사딘)Khazix(카직스)Fiora(피오라)Trundle(트런들)Evelynn(이블린)Yasuo(야스오)Irelia(이렐리아)Olaf(올라프)Fiddlesticks(피들스틱)Jarvan IV(자르반 4세)Azir(아지르)Sion(사이온)Nocturne(녹턴)
Shyvana(쉬바나)Vi(바이)Gragas(그라가스)Lee Sin(리 신)Rek'Sai(렉사이)Rengar(렝가)Malphite(말파이트)Master Yi(마스터 이)Ahri(아리)Fizz(피즈)Kennen(케넨)Warwick(워윅)Alistar(알리스타)Sejuani(세주아니)Gnar(나르)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Power Chord(파워 코드)는 Crescendo(크레센도)를 제외한 스킬을 3번 사용하면 충전됩니다.

충전된 Power Chord(파워 코드)는 기본 공격(평타) 시 대신 사용됩니다.





스킬 콤보

극 초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평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평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평) 반복 

이때 자신은 적에게 맞지 않는 점이 중요하다.

견제할 때에도 맵을 주시할 것



한타 시 

딜러진 옆에 서있으며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 로 원딜에게 접근하는

적에게 맞추어 슬로우 효과를 주며 거리를 벌리거나 Exhaust(탈진)이 없을 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으로 상대의 피해량을 감소 시킵니다.





스킬 활용

Sona(소나) 는 생각보다 상황에 맞게 잘 쓰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초반 견제를 강하게 잘하며 라인전을 잘 푸는 것도 실력이지만 Sona(소나)는 Power Chord(파워 코드)의 활용에서 실력이 갈립니다.

일방적으로 적을 때릴 때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를 연계하면 라인전 단계에서 무시할 수 없는 딜을 보입니다만,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를 연계하려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 끌리면 꽝입니다.



2:2 딜 교환 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 또한 굉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소나의 스킬을 자세히 읽어보지 않은 유저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가 그냥 힐 스킬 인줄 착각합니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Power Chord(파워 코드)를 장전하여 상대방을 맞출 시 대상의 모든 공격력이 3초간 20%를 감소 시킵니다.

이는 Exhaust(탈진)의 2.5초간 피해량 감소 40%의 절반에 해당하며 제가 상대한 많은 적 유저가 그랬습니다만,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Power Chord(파워 코드)를 맞고 꿋꿋이 딜교 합니다. 

그런 후 적팀 원딜은 반피 우리 원딜은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인해 거의 손해 없는 경우가 종종 연출 됩니다.

결론은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활용이 라인 유지와 라인 우위에 설 수 있게 끔 엄청난 힘을 실어준다는 것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는 순간적으로 범위 내의 아군 및 자신에게 이동 속도 증가 버프를 1.5초간 걸어줍니다.


이것은 한번만 사용해 봐도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하리라 생각 됩니다.

하지만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는 정말 중요합니다.

이는 이동 속도 감소 40%의 슬로우 효과를 주기 때문이죠. Exhaust(탈진)보다 10% 더 감소 시킵니다.

Crescendo(크레센도)가 없는 초반 갱에 호응을 확실히 할 수 있습니다. 활용에 따라서 말이죠.

계속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만 써도 라인은 강한 소나입니다만, 스킬을 알고 사용하면 훨씬 활용도 높은 챔피언입니다.


Crescendo(크레센도)를 설명 드리기 전에 바텀과 한타or 추격에서 자주 나오는 상황을 몇 가지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봇 교전 시


이 상황에선 무조건 둘 다 맞추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2:2 상황에서 Crescendo(크레센도) 를 쓸 때엔 이득을 확신 할 때 입니다. 


정글이나 미드 미니맵에 보여 상당히 먼 곳에 있거나 


당장 합류가 불가능 하다고 판단 될 때 강력한 딜 교환 혹은 킬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되면 사용합니다.

이 상황에서 유의할 점은 Crescendo(크레센도)를 멋지게 맞추어 완벽히 아군이 2:2에서 유리해졌다고 생각되어 쫓아 갈 때

적 탑 혹은 먼 곳에 있던 정글이 Teleport(순간이동)를 사용할 경우 바로 퇴각합니다. 

<처치 후 도주가 확률이 높으면 알아서 판단하실 부분>

아군에서도 Teleport(순간이동)을 쓸 경우 쫓습니다. 싸움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미니맵을 빨리 주시하셔야 합니다.


적 정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봇으로 뛰고 있는 겁니다. <구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온다 보면 됩니다.>

Crescendo(크레센도) 를 쓸 당시에 보였던 적 정글과 미드의 위치를 생각하여 시간을 계산해 봅니다. 

TAB를 눌러보니 적 미드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신고 있습니다. 


이 경우 미드에서 용 앞까지 10~12초 걸립니다. 봇에서 보이려면 14~16초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라면 봇 라인에서 모습이 보일 때 까지 12~14초 남짓 걸립니다.


상대방 미드 정글이 움직이는 곳 주변엔 와드가 항상 있는 것이 옳습니다.

상대가 2Teleport(순간이동)Teleport(순간이동)이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쭉 빼며 드래곤 시야를 확보해 둡니다. 


상대방이 드래곤을 처치하려 하면 아군이 합류하여 상황을 보고 저지 할 수 있으면 하되

분명히 할 것은 <Crescendo(크레센도)가 없다는 것을 아군에게 알리는 겁니다> 


알고 있더라도  상기시켜주어 옳은 판단을 하게 끔 합니다.

Sona(소나)의 경우Crescendo(크레센도)와 추격 중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를 사용하고 나면 갱이나 적 합류에 굉장히 무력해집니다.

때문에 적의 Teleport(순간이동)를 뺀 것으로 이득이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을 취소하면 유리한 라인전 이끌어가면 될 것이며 적이 합류 할 경우 


사리면서 아군이 탑 포탑 HP를 깎거나 철거하여 이득을 챙깁니다.


시작 아이템
운영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상당히 흥하여 아군 AD가 강할 경우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대신 (불타는 향로)

(불타는 향로)는 Sona(소나)를 위해 만들어 진 아이템이라고 생각 될 만큼 Sona(소나)와 잘 맞는 아이템입니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의 경우 범위 내의 모든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워 줌으로 (불타는 향로)의 효과를 모두에게 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CC기가 많지 않거나 AP가 강하지 않을 경우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or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대신(즈롯 차원문)or(지휘관의 깃발)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즈롯 차원문)(지휘관의 깃발)입니다만, 활용만 잘 한다면 적에게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즈롯 차원문)(지휘관의 깃발) 따지자면 운영 아이템 입니다. (지휘관의 깃발)은 프로 선수들도 사용할 만큼 운영하기 좋은 아이템입니다.
또한  (지휘관의 깃발)을 받은 미니언이 획득하는 골드 전부 (지휘관의 깃발) 시전자가 갖습니다.
(지휘관의 깃발)을 전차 미니언에 사용하게 되면 그 라인은 누군가 전차 미니언을 없앨 때 까지 일방적으로 밀립니다.
한명도 인원 분배를 하지 않은 곳이 (지휘관의 깃발)로 인해 밀려 들어가기 시작하면 적의 입장에선
누군가 (지휘관의 깃발)미니언 있는 봇이나 탑으로 인원이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빠진 인원인 만큼 5:4 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맵에 시야 장악을 해 놓고 적 정글이나 적 진영 쪽으로 

와드를 하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지휘관의 깃발)를 사용하는 팁은 아군 넥서스 앞에서 전차 미니언이 나오자 마자 씌우는 겁니다.

사용하는 방향은 아군이 합류할 라인의 반대 라인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견제하려다 죽습니다.

상대적으로 잘하는 레오나라면 소나가 q평 할 때 마다 이득 챙겨갑니다.

계속 맞아주는 레오나면 라인전 자체는 쉽습니다.

소라카
소라카의 Q를 절대로 맞아주지 않아야 라인이 편해집니다.

아프지도 않은데 뭐 어때 하고 맞는 순간 소라카는 HP를 채우며 라인전은 지는 겁니다.

또한 소라카는 침묵 스킬을 갖고 있습니다. 광역 침묵 스킬 입니다.

사기 스킬이죠. 접근하여 Q평을 하고 싶은데 침묵 위에 서있으면 속박 당합니다.

그때 마다 저지 당하고 얻어 맞습니다. 얄밉게 침묵 쓰고 빠지면 쫓을 수도 없습니다.
쓰레쉬
잘하는 쓰레쉬면 라인전, 로밍, 한타 정말 무섭습니다.

맵 장악도 맘껏 못 다닙니다.

유리한 라인전도 얘 사형선고 한번으로 뒤집히는 경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최대한 사형선고 맞지 않고 근접 거리를 내주지 않으며

일방적으로 때릴 수 있다면 조금은 편해집니다.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되는 와드 위치>



블루팀 ( 아래 진영 ) 의 경우 적 정글에 들어 가는 것이 힘들 때 와드 위치


블루팀 ( 아래 진영 ) 의 경우 적 정글에 들어가는게 쉬울 때 와드 위치



레드팀 ( 윗 진영 ) 의 경우 적 정글에 들어가는게 힘들 때 와드 위치


레드팀 ( 윗 진영 ) 의 경우 적 정글에 들어가는게 쉬울 때 와드 위치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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