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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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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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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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능서포터 쓰레쉬(요즘은 대회에 잘 안나오더라 ㅠㅠ)

- 밥드세여(2015-10-27, 조회수: 2274)

안녕하세요

쓰레쉬를 사랑하는 평범한 롤 유저입니다

이번에 제가 LOL의 여러 챔피언들 중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쓰레쉬의 공략을 쓰려고 합니다

저는 고티어는 아니지만 쓰레쉬를 그래도 몇백판 가까이 하면서 쓰레쉬를 플레이함에 있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공략을 쓰는 것이니, 그냥 가볍게 슥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쓰레쉬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쓰레쉬로만 배치 9승1패 (골드3에 배치되었습니다 - 이제 티어를 보고 많은 사람들이 돌아가게 됩니다 ㅠㅠ)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12.78
총 가격 : 12,291 IP

사실 룬과 특성은 LOL을 플레이함에 있어서 어느정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챔피언의 스킬 활용, 상황 판단 등이 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표식: 쓰레쉬는 모든 스킬에 AP계수가 붙어있지만 평타기반 챔피언이기에 공격력 룬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비적으로 플레이하고 싶다면 고정 방어력 룬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인장: 체력룬이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에 고정체력 룬을 선택하였습니다. 바텀 라인전의 경우 초반에 승부를 보는 것이 큰 스노우볼로 연결되기 때문에 성장체력보다는 고정체력 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문양: 상대의 조합이 올AD의 경우에는 방어력 룬을 사용해도 좋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마법 저항력 룬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 인장에 고정체력 룬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부족한 방어력을 정수에서 보충하였습니다.


상대방 조합이 올AD인 경우

표식: 고정 방어 9

인장: 고정 체력 9

문양: 고정 방어 9

정수: 고정 방어 3

이렇게 룬 페이지를 구성한다면 초반에 매우 단단한 쓰레쉬를 보실 수 있습니다.


룬과 아래에서 다룰 특성은 챔피언을 플레이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이렇게 룬 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서포터이기 때문에 유틸성에 중심을 둔 특성을 사용합니다.

쓰레쉬는 유틸성과 약간의 탱킹이 중요하기에 공격 특성은 찍지 않습니다.


먼저 방어 특성에서 회복력신속이 사람마다 갈리는데 저의 경우 회복력을 보통 사용하고, 신속의 경우 상대 조합에 슬로우가 많은 경우 사용합니다.


유틸 특성에서는 취향에 따라 천차만별로 특성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차원 넘기: 1초 더 빨리 집에 갈 수 있는 특성입니다. 상대방이 추격해오는 상황에서 집에 가야할 때 1초차이로 잡히는 경우가 많아서 이 특성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재빠른 발놀림: 서포터의 경우 빠른 이속으로 아군의 백업을 가거나 시야장악을 해야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신 확장: 고정적으로 최대마나량이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저도 예전에는 이 특성을 썼으나 명상이 사용해보니 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하여 찍지 않았습니다.

정찰: 장신구의 시전 거리가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장신구 뿐만 아니라 와드의 시전 거리도 증가한다면 사용하겠지만 장신구만 적용되기에 효율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다만, 이 특성을 찍으면 용이 있는 곳에서 벽넘어 블루팀 바텀 삼거리에 와드 토템을 박을 수 있습니다.

소환사의 통찰력: 소환사 주문의 쿨타임이 감소하는 특성입니다. 저같은 경우 점멸 그랩이나 점멸 사슬채찍같이 점멸을 이용하여 이니시를 걸거나 스킬을 활용하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혼의 힘: 약간의 체력 재생을 위해 이 특성을 찍기에는 포인트가 아깝습니다.

연금술사: 물약과 영약의 지속시간을 늘려줌으로써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요리의 대가: 즉시 체력20과 마나10을 회복해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체력20과 마나10은 은근히 크게 작용합니다. 단, 비스킷을 먹을 때 즉시 회복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포션 하나를 먹고 그 포션의 지속이 끝난뒤에 포션을 먹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포션을 연속으로 2개를 먹은 경우 즉시 체력40과 마나20이 차는 것이 아니라 체력20과 마나10만 차게 됩니다. 주의하세요~

욕심: cs를 먹지 않는 서포터에게 이 특성으로 인해 조금이라도 골드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룬 친화력: 버프를 먹지 않는 서포터에게는 필요없는 특성입니다.

흡혈귀: 생명력 흡수와 주문흡혈 옵션은 서포터에게 필요없습니다.

주워 먹기: 따로 cs를 먹지 않기에 아군이 cs를 챙길 때 조금이라도 골드를 벌기 위하여 꼭 찍어야 하는 특성입니다.

부유함: 초반 40골드는 포션 1개 값으로 포션 1개를 더 구입하거나 포션1개를 덜 사고 투명와드1개를 살 수 있기에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명상: 저의 경우 이 특성이 마나관리에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여 찍습니다.

감화: 로밍을 많이 다니는 서포터이기에 다른 포지션에 비해 레벨이 낮은 것은 당연한 일일것입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경험치 차이를 좁히기 위하여 찍는 유저들도 있지만 저의 경우는 찍지 않습니다. 취향존중좀...

산적: 근접 서포터의 경우 다른 챔피언이 적을 공격해도 골드가 들어오지만 원거리 서포터인 쓰레쉬의 경우 직접 적 챔피언을 공격해야 골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저의 경우 찍지 않습니다.

지능: 쿨감 5%와 액티브 아이템의 쿨타임 20% 감소는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쿨감 5%는 고정쿨감문양6개의 효과입니다. 또한 (산악 방벽),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등의 액티브템을 많이 쓰는 서포터의 경우 꼭 필요한 특성입니다.

방랑자: 빠른 이속은 서포터에게 필수적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습니다. 꼭 찍어줍시다.

먼저 Flash(점멸)의 경우 꼭 필요한 소환사 주문입니다. 생존기가 따로 없는 뚜벅이 쓰레쉬에게 점멸은 필수적입니다. 또한 점멸그랩이나 점멸사슬채찍같이 점멸을 이용한 이니시가 교전에서 엄청난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기에 점멸은 꼭 들어줍시다.


Exhaust(탈진) vs Ignite(점화)

Exhaust(탈진): 적 챔피언의 이속, 공속, 방어, 마저, 피해량을 낮추는 소환사 주문입니다. 상대 조합에 암살자 챔피언과 같이 한방에 폭딜을 넣는 챔피언이 많은 경우 효율이 좋습니다.

(ex. Zed(제드)Talon(탈론)Rengar(렝가)...그리고Graves(그레이브즈)가 적인 경우 탈진을 사용합니다)

Ignite(점화): 적 챔피언에게 고정피해를 주고 치유감소와 시야를 드러내는 소환사 주문입니다. 상대 원딜이 점화가 걸린상태로 Heal(회복)을 사용하면 원래 회복량의 절반만 회복하게 됩니다. 또한 실제 표시된 피해량 뿐만 아니라 체력재생을 절반으로 감소시키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가고 싶은 경우 점화를 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저의 경우도 약간의 부족한 데미지를 점화가 해결해준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점화를 선호합니다.

(특히, 상대 서포터가 Soraka(소라카)인 경우에는 꼭 점화를 들도록 합시다)


Ghost(유체화)Clarity(총명)Clairvoyance(천리안)Heal(회복)barrier(방어막)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Smite(강타):................들지마세요(완전비추)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트리도 사실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Q선마를 하는 사람도 있고, E선마를 하는 사람도 있고, E를 3개찍고 Q선마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E선마를 하고 그다음으로 Q선마를 합니다. 물론 궁은 레벨이 될때마다 찍어줍니다.

스킬 콤보

 쓰레쉬의 스킬콤보는 매우 다양합니다. 상황마다 어떠한 스킬콤보를 써야할지는 플레이어의 판단력에 달려있습니다. 저는 대표적인 스킬콤보 몇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Death Sentence(사형 선고)Dark Passage(어둠의 통로)Flay(사슬 채찍): 그랩을 걸고 아군이 있는 쪽으로 랜턴을 던져준 뒤에 아군이 랜턴을 탈 상황이 될때 같이 날아갑니다. 그러고 에어본을 시켜주면 됩니다.


2.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Dark Passage(어둠의 통로): 사슬채찍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깝게 붙어있는 경우에는 먼저 그랩을 거는 것이 아니라 에어본을 시켜준 뒤에 에어본이 끝나기 직전에 그랩이 걸리도록 해줍시다. 그랩이 걸리면 아군이 있는 방향으로 랜턴을 던져주시면 됩니다.


3. 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Flay(사슬 채찍)Dark Passage(어둠의 통로): 궁을 배웠다면 그랩을 걸고 바로 에어본을 하는 것이 아니라 궁을 걸고 궁이 걸리도록 에어본을 써줍시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The Box(영혼 감옥)Dark Passage(어둠의 통로)를 하면 궁슬로우가 맞지 않게 됩니다.


4. Dark Passage(어둠의 통로)Flash(점멸)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 제가 자주 사용하는 랜턴점멸입니다. 바텀 라인전 중에 아군이 갱을 왔을 때 랜턴을 주고 아군이 도착하기 전에 점멸을 사용하면 점멸을 사용한 위치까지 아군이 날아오게 됩니다. 그렇게 해서 순식간에 적에게 2명이 붙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쓰레쉬의 스킬은 유틸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각각의 스킬이 모두 교전에서 큰 변수를 만들 수 있기에 플레이를 통하여 감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점멸을 이용한 스킬콤보를 사용할 경우에는 쓰레쉬의 생존기를 희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하도록 합시다.


Flay(사슬 채찍)는 지속효과로 평타강화 옵션이 있는데 풀차지한 쓰레쉬의 평타는 라인전에서 상상외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군이 유리한 경우에는 아군의 방향으로 당겨주시고, 불리한 경우에는 반대로 밀어주시면 됩니다.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을 사용할 때에는 아군이 랜턴을 탈 수 있는 위치에 놓아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가 밟고 있으면 랜턴을 탈 수 없기 때문에 위치를 잘 선정하여 랜턴을 던져주시기 바랍니다. 살려주려고 랜턴줬다가 안타진다고 정치당합니다.


Death Sentence(사형 선고)은 상대의 무빙을 예측하여 던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는 그랩을 피하기 위해 오른쪽또는 왼쪽으로 피하거나 앞또는 뒤로 피하거나 대각선으로 피하는 등 다양한 무빙을 취할 것입니다. 그랩을 잘하는 방법은 많이 해보고 익히는 것뿐입니다. 그랩감을 잘 익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The Box(영혼 감옥)은 무려 99%의 슬로우를 적에게 선사해 줄 수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적이 밟아서 슬로우가 묻을 수 있도록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는 좁은 경로에서 상대의 진입을 한번 막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먼저,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일 수 있습니다. 본인의 판단에 이 아이템을 구매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그 아이템을 사면 됩니다.


먼저, (고대유물 방패)(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Mana Potion(마나 물약)을 구매해줍니다. 자신이 마나관리를 잘할 수 있다거나 적의 조합이 견제가 심하여 체력관리가 힘들 경우에는 (고대유물 방패)(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도 좋은 선택입니다.


일단 서포터의 핵심적인 아이템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시야석)입니다. 빠른 이동속도로 다른 라인에 로밍을 가거나 시야장악을 위해 기동력의 장화를 구매해주시고, 시야장악을 위해 시야석을 구매해 주셔야 됩니다. 저의 경우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먼저 사는 편인데, 그 이유는 다른 시야석을 먼저 사면 너무 느립니다. 다른 라인에 빨리 백업을 가야하는 상황에서 이속이 느리다면 한발 늦게 도착을 하게되고 그로 인해 손해를 보게 됩니다. 물론 시야를 잡아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초반에는 모든 라이너가 장신구를 들고 있기 때문에 장신구를 이용하면 충분히 시야를 잡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는 자신의 템칸에 구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탐지용 렌즈 (장신구))를 이용하여 상대의 와드를 지우는 것은 한계가 있고 핑크와드는 상대가 지우기 전까지는 무한으로 지속되기 때문에 용이나 바론을 챙기기 전에 항상 핑크와드를 이용하여 주변에 상대와드가 깔려있는지 확인을 하기위해서라도 핑크와드는 필수입니다.


(탐지용 렌즈 (장신구))의 경우 시야석을 사면서 동시에 바꿔주시거나 그 전에 상대가 시야를 잡는 움직임이 포착된다면 더 빨리 바꿔주셔야 합니다.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도 9레벨이 되면 바로바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50원으로 더 많은 시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시야석)을 구매한 뒤에는 본인의 판단으로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가면 됩니다.

(산악 방벽): 전리품 효과의 충전량이 늘어나며 아군에게 실드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보통 모빌(기동력의 장화)과 시야석을 구매하고 가장 먼저 구매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마저 상승 오오라를 걸어줄 수 있고 실드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상대가 2AP 이상이라면 꼭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오오라의 유무는 한타때 꽤 큰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Zeke's Harbinger(지크의 선지자): 아군과 결속하여 스택이 충전되었을 때 주문력과 치명타율이 증가합니다. 아군 원딜과 결속할 경우 효과가 터질 때 아군 원딜의 평타가 대부분이 치명타가 되는 마법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하드AP 챔피언에게 걸어줄 경우 AP딜이 엄청나게 증가하게 됩니다. 보통은 원딜과 결속하고 원딜이 죽었거나 다른 딜러가 더 잘큰 경우 상황에 따라 결속대상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아군의 cc기를 풀어주고 약간의 피를 채워주는 아이템입니다. 상대방에 cc기가 많은 경우에 가주시면 좋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엄청난 방어력과 주위 적군의 공속을 낮추는 오오라가 있습니다. 상대 원딜이 공속이 중요한 원딜인 경우 그리고 상대 조합에 AD가 많은 경우에 가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쿨감 20%는 매우 큰 옵션입니다.

(정당한 영광): 사용시 아군의 이속을 빨라지게 합니다. 아군 조합에 마땅한 이니시가 없는 경우 부스터를 이용하여 이니시를 걸 수 있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매우 큰 체력과 방어력, 자신을 공격한 상대의 공속을 낮추고 사용시 광역 슬로우를 걸어줄 수 있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마저와 체력, 그리고 상대의 스킬을 한번 무시할 수 있는 보호막을 얻게 됩니다. 상대조합에 포킹이 강력한 경우 가주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아이템이 있지만 각 아이템의 옵션을 보고 상황에 맞게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소라카의 회복능력은 사람을 짜증나게 할 정도입니다.
2:2 교전시 소라카를 먼저 끌어서 소라카를 점사한 뒤에 원딜을 쳐야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의 소라카는 원딜을 앞에 세워두고 백포지션을 잡기 때문에 끌기 쉽지 않습니다.
소환사 주문은 치유감소 효과가 있는 점화를 꼭 들어야 하고 꼭 소라카를 끌어줍시다.
하지만 그게 쉽지가 않다는 거...
브라움
브라움의 패시브는 스턴이라는 하드cc와 동시에 초반에 의외로 큰 데미지를 가합니다.
그리고 브라움의 방패는 첫 데미지를 100% 막아주고 그다음 피해도 감소시키기 때문에 교전 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브라움의 패시브가 터지지 않게 포지션을 잘 잡아야 하고 브라움을 끌지 말고 최대한 상대 원딜을 끌도록 합시다.
탐 켄치
요즘 롤드컵에서 중요한 챔피언으로 각광받고 있는 탐 켄치 입니다.
쓰레쉬가 그랩을 걸어도 탐 켄치가 잡아먹으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됩니다.
2대2로 딜교환을 한 후에도 회색체력으로 인한 체력회복 때문에 유지력도 엄청나고, 보호막으로 전환하여 역관광에도 강합니다.
최대한 딜교환을 통해 탐 켄치의 회색체력이 적게 만들고 탐 켄치가 원딜을 먹고 도망칠 때 그랩을 통하여 잡아주셔야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레오나의 돌진기는 쓰레쉬가 타이밍만 잘잡으면 밀어낼 수 있습니다.
레오나의 3렙과 6렙은 매우 강력한 타이밍이기 때문에 그 타이밍만 무난하게 넘긴다면 쓰레쉬가 더 활약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레오나 - 쓰레쉬 - 아군 원딜이 일직선으로 있는 포지션을 만들어서 최대한 아군 원딜이 돌진기 후 스턴을 맞지 않도록 하면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블리츠의 상대법은 그랩을 최대한 피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만약 블리츠가 아군 원딜을 끌었다고 해도 쓰레쉬의 랜턴을 통해 살려줄 수 있습니다.
블리츠는 근접이고 쓰레쉬는 원거리이기 때문에 블리츠가 아무것도 못할 때 쓰레쉬는 풀차지 된 평타를 때려줌으로써 데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한타 때도 시야장악만 잘 되어있다면 블리츠의 그랩을 통한 잘라먹기도 무용지물이 될 것입니다.
나미
나미의 장점은 밀물썰물을 이용해서 견제와 동시에 힐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초반에 견제당할 거리만 주지 않는다면 나미의 장점은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나미는 매우 물몸이기 때문에 그랩을 하면 바로 삭제시킬 수 있습니다.
물감옥은 발동시간이 긴 편이고 해일도 투사체가 느린 편이기 때문에 충분히 피할 수 있습니다.

사실, LOL은 5:5 팀게임이기 때문에 이러한 카운터픽은 사실 의미가 없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10명이 이루어내는 변수는 사실 아무도 예측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을 만나도 한번의 일방적인 딜교환을 통하여 우위를 가져올 수도 있고, 반대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을 만나도 잘못 상대한다면 상성은 무용지물이 될 것입니다.

많은 챔피언 조합을 만나보면서 글로 배우는 것보다 직접 몸으로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카운터픽에 대한 정보는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사실 진정한 카운터는 여러분의 손과 머리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바텀 라인은 최대한 빠르게 리시한 후 선2렙을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쓰레쉬는 고대유물방패를 이용하여 원활하게 미니언을 정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충전평타는 초반에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견제를 하면서 선2렙을 찍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2렙을 찍었다면 상대를 최대한 디나이시켜 레벨 차이를 통한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2렙을 뺏긴 경우 최대한 라인을 당기면서 정글러의 갱을 부르거나 그랩을 통한 강제다이브 역관광을 노리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쓰레쉬는 로밍이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바텀에서 원딜이 혼자서도 파밍이 가능한 상황이라면 적극적으로 다른 라인에 개입하여 점멸을 뺀다거나 라이너에게 킬을 먹여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라인이 우세한 경우 근처의 적정글 시야를 장악해줌으로써 적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5:5교전시 그랩 이니시를 통하여 한타를 승리하거나 아군 라이너를 보호하면서 아군이 프리딜을 넣을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됩니다. 아군이 이니시를 걸렸을 경우에는 랜턴을 통한 수퍼세이브를 노려보시면 아군의 엄청난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군이 한타를 승리한 경우에는 최대한 타워나 용, 바론같은 오브젝트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스노우볼의 시작입니다.

 

후반 운영법

 쓰레쉬가 어느정도 템이 나오면 탱킹이 되기 때문에 아군을 보호하면서 세미탱커의 역할을 수행해주시면 됩니다. 후반에는 원딜의 딜량이 곧 팀의 승리를 좌우하기 때문에 원딜을 최대한 보호하면서 상대가 거리를 줄 경우 그랩을 통한 깜짝이니시로 승리를 가져가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쓰레쉬의 스킬 구성은 공격과 수비를 다양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니시를 통하여 공격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고 아군을 보호하면서 수비적으로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공격과 수비를 하여 최대한 아군은 전원이 생존하고 적군은 모두 사망하도록 한타를 이끌어가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사실 챔피언을 상대하는 방법은 공통적인 원리가 있는데, 그것은 상대의 스킬은 피하면서 자신의 스킬을 맞추는 것입니다. 상대의 스킬을 무빙을 통해 피해주시고 상대의 무빙을 예측하여 스킬을 맞춰주신다면 모든 챔피언 상대로도 이길 수 있습니다.


나미

Nami(나미)물몸이니까 끌어서 잡아버릴 것

Ebb and Flow(밀물 썰물)을 통한 견제는 최대한 맞지말 것.

Aqua Prison(물의 감옥), Tidal Wave(해일)은 투사체가 느린편이므로 충분히 피할 수 있음.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버프가 원딜에게 달려있는 경우에는 빠질 때까지 기다릴 것


노틸러스

Nautilus(노틸러스)

Riptide(역조)을 통해 라인을 빠르게 밀기 때문에 선2렙을 노리는 것이 힘듬

Dredge Line(닻줄 견인)의 판정은 수평판정이 매우 크기 때문에 최대한 미니언에 그랩되도록 위치를 잡을 것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실드는 스플래시 데미지가 있기 때문에 실드가 빠지고 싸울 것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로 인해 속박이 된 경우에는 밀어내어 최대한 딜을 맞지 말 것

Depth Charge(폭뢰)은 타겟팅에어본이기 때문에 타겟과 최대한 멀리 떨어지고 타겟이 된 경우 아군이 최대한 맞지 않도록 할 것


레오나

Leona(레오나)

Zenith Blade(천공의 검)는 타이밍을 맞추어서 밀어낼 수 있음(살짝 늦게 쓰면 스턴거리를 주기 때문에 최대한 멀리 밀쳐낼 것)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Zenith Blade(천공의 검)로 돌진하지 못해도 점멸을 이용한 스턴연계도 생각할 것

Eclipse(일식)가 켜질때는 방마저가 증가하기 때문에 딜교하지 말 것(터지는 데미지도 은근 셈)

Solar Flare(흑점 폭발)은 최대한 맞지말고 어쩔수 없다면 스턴은 당하지 말 것

Sunlight(햇빛)데미지 은근 아픔 조심할 것


룰루

Lulu(룰루)

Glitterlance(반짝반짝 창)견제가 아픈 대신에 초반에 마나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견제를 최대한 덜맞으면서 마나를 최대한 소모시킬 것

Wild Growth(급성장)으로 인한 체력회복과 에어본을 항상 생각할 것


르블랑

LeBlanc(르블랑)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가 터지는 데미지가 매우 강력함 Distortion(왜곡)Ethereal Chains(환영 사슬)을 최대한 피해서 인장이 터지는 것을 막아야함

Distortion(왜곡)을 쓰고 돌아가는 타이밍을 맞춰서 왜곡 자리에 그랩을 하면 그랩이 가능

Ethereal Chains(환영 사슬)은 사슬이 얇기 때문에 최대한 무빙으로 피해주어야 함


모르가나

Morgana(모르가나)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을 이용한 빠른 라인푸시가 특징 장판을 밟아서 모르가나가 돈버는 일은 없게 할 것

Dark Binding(어둠의 속박)투사체가 느리지만 속박시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무조건 피해야 함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원딜을 끄는 척하면서 모르가나를 끌거나 반대로 그랩을 노려볼 것(실드를 받을 것 같은 상대를 노리는척하면서 다른 사람을 노려야 됨)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풀차지로 맞으면 스턴이 되기 때문에 걸리면 최대한 빠르게 벗어날 것


바드

Bard(바드)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초반에 종을 먹고 오기 때문에 2렙이 빠름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판정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최대한 무빙을 통하여 피해야 됨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성소를 밟아서 체력 회복을 안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리하게 없애려다가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스턴 조심할 것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터널이 생겼다고 무작정 따라가지 말 것 따라갔다가 벽스턴 맞고 역관광 당함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으나 오히려 궁을 맞음으로써 살 수도 있으니 판단을 잘해야 함


베이가

Veigar(베이가)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을 최대한 밖에서 피해야 함 아군이 랜턴타는 경로에 생기면 오다가 스턴됨


벨코즈

Vel'Koz(벨코즈)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Void Rift(공허 균열)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초반 견제가 강력하기 때문에 최대한 무빙으로 피할 것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은 채널링이기 때문에 최대한 끊어줄 것

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은 매우 아픔


브라움

Braum(브라움)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로 인한 스턴은 절대 당하면 안됨

Winter's Bite(동상)초반 포킹이 약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피해야 됨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이동기는 사슬채찍으로 끊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끊어줄 것

Unbreakable(불굴)방패의 첫 데미지는 100% 흡수이기 때문에 첫 데미지가 쓰레쉬의 평타가 되어야 함(제일 약하니까)

Glacial Fissure(빙하 균열)근접시 매우 높게 뜨기 때문에 최대한 멀리 위치할 것


블리츠크랭크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Rocket Grab(로켓 손)무조건 피할 것 원딜이 끌린 경우에는 바로 랜턴 준비

Overdrive(폭주)패스트 이후 슬로우 되는 순간을 노릴 것

Power Fist(강철 주먹)Static Field(정전기장)은근히 데미지가 세기 때문에 최대한 카이팅하면서 싸울 것


소나

Sona(소나)물몸이니까 끌어서 잡아버릴 것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파워코드 평타가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최대한 평타를 미니언에 쓰도록 만들 것

Crescendo(크레센도)점멸 크레센도 조심 범위 너프로 인해 피하기 쉬움


소라카

Soraka(소라카)원딜을 끌지말고 소라카를 끌어야 됨

Starcall(별부름)맞으면 소라카의 피가 차기 때문에 절대 맞으면 안됨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선2렙을 방해하기 위하여 미니언에 힐을 써주는 경우도 있음

Equinox(별의 균형)오래 밟아서 속박되는 일이 없도록 할 것

Wish(기원)6렙 이후 광역힐 역관광 조심할 것


Shen(쉔)요즘 롤드컵에서 뜨는 서포터(LCS에서는 롤드컵 이전부터 사용되었음)

Shadow Dash(그림자 돌진)타이밍에 맞춰서 밀어낼 수 있으나 매우 힘듬 도발점멸 조심할 것

Stand United(단결된 의지)다른 라인으로 궁타는 거면 반드시 끊어줄 것


애니

Annie(애니)

Pyromania(방화광)항상 스턴 스택을 확인할 것(훌라후프 돌릴때만 조심하지 말고 3스택때도 EQ, EW, ER되니까 조심할 것)

Summon: Tibbers(소환: 티버)점멸 궁은 반드시 조심할 것(궁쿨이랑 점멸시간 반드시 체크할 것)


자이라

Zyra(자이라)

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고정뎀이 은근히 세기 때문에 죽였다고 안심하지 말 것

Deadly Bloom(치명적인 꽃)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로 그랩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할 것

라인전에서 식물은 최대한 빨리 없애줄 것


잔나

Janna(잔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는 기본적으로 AD50상승(B. F. Sword(B.F. 대검)) 실드 빠지고 딜교할 것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맞으면 매우 높게 뜨기 때문에 조심할 것

Monsoon(계절풍)광역힐량이 매우 크기 때문에 최대한 끊어줄 것


카르마

Karma(카르마)정글 불러서 따는 것이 가장 좋음(개인적으로 너무 힘들다 ㅠㅠ)

Mantra(만트라)효과가 매우 강력함을 인지할 것

Inner Flame(내면의 열정)의 포킹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최대한 미니언이 맞도록 할 것

Focused Resolve(굳은 결의)의 체력회복 역관광 조심할 것

Inspire(고무)실드량과 이속버프가 매우크기 때문에 역관광 조심할 것


케넨

Kennen(케넨)

Mark of the Storm(폭풍의 표식)으로 인한 스턴조심

Thundering Shuriken(천둥의 표창)은 최대한 무빙으로 피해줄 것

Slicing Maelstorm(날카로운 소용돌이)점멸궁이니시 조심할 것


탐 켄치

Tahm Kench(탐 켄치)

Tongue Lash(혀 채찍)Regurgitate/Devour(역류/집어삼키기)미니언을 원거리에서 뱉어서 포킹하기 때문에 조심할 것

Thick skin(두꺼운 피부)회색체력의 양이 최대한 적게 되도록 조금씩 딜교할 것

Abyssal Voyage(심연의 통로)궁은 채널링이기 때문에 최대한 끊어줄 것

 

마치며

 저는 고티어는 아니지만 공략을 보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공략을 작성하였습니다.

쓰레쉬를 사랑하는 LOL유저로써 이 공략을 보시고 쓰레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거나 티어가 올라갔다면(그럴리는 없겠지만...)저는 그것으로 만족합니다.

저의 공략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 읽어주셨다면 부족한 점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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