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21
9
0
0/0
과연 리븐은 OP인가?

- 화염의장(2015-10-30, 조회수: 1979)

우선 저는 플레5에 턱걸이 하고 있는 유저. 
롤 처음 시작한게 거의 2년 전이고 그때 우연히 온겜넷에서 페이커님의 리븐 플레이를 보고 반해서 롤을 시작함. 
맨 처음 30레벨 찍을때 리븐만 썻고 지금도 모스트3에 리븐은 들어감. 
그만큼 리븐을 잘 알기도 하고, 애착도 많이 가지고 있음. 

내 생각이 뭐가 중요하겠느냐만, 우선 내 생각엔 리븐은 좋은 챔프인건 맞지만 op는 아님.
밑에 글에선 리븐의 여러 스텟들을 정리해볼거임. 
기본 능력치, 18레벨 능력치, 픽률&벤률, 스킬 깡뎀&계수.

우선 기본 능력치. (리븐한테 중요할만한 것들만 나열함.)

기본 공격력:        56 (전체 51위)
기본 체력:           558.48 (전체 62위)
기본 체력 재생:     3.32 (전체 125위, 소라카, 나르 다음으로 뒤에서 3등)
기본 방어력:         24.38 (전체 58위)
기본 마법 저항력:   32.1 (59개의 챔프 공동 1위, 60위는 수치 32로 에코 혼자, 나머지 챔프들은 수치 30으로 공동 꼴등)
                            (결국 마저는 모든 챔프가 32.1, 혹은 30을 가지고 있고 에코만 32)
기본 이동속도:      345 (28개의 챔프 공동 14위)

"기본 능력치로만" 본다면 50위를 넘는 능력치는 이속 달랑 하나. 
                    1레벨 마저는 딱히 차이가 나지 않음.
                    OP라고 불릴 이유는 없어보임.   

18레벨 능력치

공격력:              107 (전체 76위)
체력:                 2020.48 (전체 54위)
체력 재생:           11.84 (전체 124위)
방어력:              78.78 (전체 99위)
마법 저항력:         53.35 (위랑 똑같이 에코를 제외한 모든 챔프가 53.35 혹은 30의 수치를 가짐, 에코는 53.25)

18레벨 능력치에선 상당히 다수의 챔프가 같은 수치를 가지고있는 마저를 제외하곤 절대로 높다고 볼수 없는 수치들. 
능력치만 가지고 다른 챔프들과 상대적으로 비교해본다고 치면, 딱히 OP라고 불릴 이유 없음.


자 그럼 이제 픽률과 벤률! (포우 기준)

  티어                   픽                            벤                        총합
챌린저             19.5% (18위)               15.03% (12위)               34.53%
마스터             30.5% (7위)                19.45% (9위)                49.95%
다이아             25.8% (5위)                49.35% (4위)                75.15%
플레티넘           20.2% (8위)                64.41% (3위)                84.61%
골드               17.6% (12위)               71.10% (2위)                 88.7%
실버               15.9% (13위)               74.5% (2위)                  90.4%
브론즈             15.5% (15위)               74.57% (2위)                90.07%

와..... 사실 이거 보곤 진짜 깜짝 놀랐음. 
우선 개인적인 생각으론 브실골플에서의 픽률은 취향, 벤률은 챔프에 대한 인식이라고 생각함. (다마챌은 못가봐서...) 
그런면에서 브실골플에선 리븐이 OP라는 인식이 정말 확실하게 박혀있는듯 함. 
다이아에서도 브실골플과 마찬가지로 꽤 높은 픽벤률을 가지고 있음. 하지만 벤률은 50% 아래로 접어듬. 
마스터와 챌린저에서의 벤률은 체 20%를 기록하지 못하고 있음. 
이에 대한 나의 해석은 리븐에대한 대처를 할수 있느냐 없느냐로 나뉘다고 생각함.
다마챌, 특히 마챌에선, 리븐은 충분히 대처가 가능하고 오히려 갱플, 엘리스, 트페, 니달리 등의 챔프가 대처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든듯 함. 한편 브실골플에선 상당히 까다롭다고 생각하는듯 하고.
사실 픽벤률로 리븐이 게임 내에서 OP인지 아닌지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는 없다고 봄.
그냥 단순히 브실골플 + 다이아에선 리븐이 OP라는 인식이 꽤 많이 박혀있구나. 라고 보면 될듯. 


이젠 스킬 분석임.
우선 리븐한텐 패시브 포함 5개의 스킬이 있음!!! 모든 챔프가 그러함 ㅋㅋ
하지만 아무래도 제일 중요한건 노코스트라는 것 같음. 
패시브는 바뀐다는 소식이 있었던것 같은데 그 뒤로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네. 
우선 확실하지 않은 패시브는 내비두고, qwer만 한번 분석해보겠음. 

우선 Q.

리븐의 q는 대시와 동시에 상대를 공격하는 특이하다면 좀 특이한 스킬임. 마지막 3타엔 에어본 까지! 
고정뎀과 계수는 10/30/50/70/90 + (0.4/0.45/0.5/0.55/0.6 추가 AD) 쿨탐은 13초 고정. 
쿨감 40%라면 7.8초. 첫번째 Q가 시전됨과 동시에 쿨타임이 돌아감. 
비슷한 스킬이라면 제드의 E를 꼽아봄. 대시는 하지 않지만 자신의 주위에 동그랗게 데미지를 주는 AD 챔프의 스킬.
고정뎀과 계수는 60/90/120/150/180 + (0.9 추가 AD). 쿨탐은 4초 고정. 쿨감 15%라면 3.4초(야몽 + 특성)
서로 쿨감을 맞춘 상태에서 10초동안 이 스킬로만 딜을 한다면 리븐은 1.28번, 제드는 2.94번. 
리븐은 한번에 270 + 1.8 추가 AD. 1.28번이라면 345.6 + 2.304 추가 AD.
제드는 한번에 180 + 0.9 추가 AD. 2.94번 이라면 529.2 + 2.646 추가 AD.

데미지 자체는 제드의 스킬이 더 들어가지만 리븐의 스킬엔 대시가 있다는 점에서 밸붕은 아닌듯. 
리븐은 평캔이 가능하다지만 그렇게 치면 제드 역시 그림자가 가능하고 제드도 중간 중간 평타는 당연히 넣을수 있음. 
템트리랑 몰왕을 올리는 제드가 공속 역시 더 빠를것이고. 몰왕 패시브에 퍼뎀까지 있으니 여러가지 추가하다간
비교 자체가 불가능. 

W. 

리븐의 W는 단순한 데미지를 동반한 스턴 스킬임. 
고정뎀과 계수는 50/80/110/140/170 + 1.0 추가 AD. 쿨탐은 11/10/9/8/7초. 스턴시간 0.75초
비슷한 스킬로 꼽자면 레넥톤의 W, 이렐의 E, 다리우스의 E정도가 있음. (이렐같은 경우엔 조건부긴 하지만)
다리우스의 E는 스턴은 아니지만 범위안에 있는 모든적을 자신에게 끌어당기고 또 그 적들은 그 동안 침묵 아닌 침묵이 걸림. (아닌가?)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건! 레넥톤 이렐의 스킬은 타겟형이라는거고, 다리우스의 스킬은 논타겟이지만 데미지가 없음. 
하지만 리븐의 W는 데미지도 있고 범위지만 논타겟임.  
비교는 레넥톤의 W랑 비교를 해보겠음. 악어 W의 계수는 10/30/50/70/90 + 1.5 AD. 쿨탐 13~9초. 스턴 0.75초
분노는 분노챔의 고유 특성이고 메리트이기 때문에 우선은 제외하고 단순비교. 
우선 깡뎀자체는 리븐의 W가 월등히 높지만 여기엔 함정이 있음. 리븐의 1.0계수는 '추가' AD이고 악어의 1.5계수는
AD임. 이건 사실 비교를 해보지 않아도 될정도로 악어의 W가 데미지는 월등히 나은 스킬임을 보여줌. 
스턴 시간 역시 0.75초로 같고 쿨타임은 리븐의 템트리상 40%를 맞추니까 더 자주 시전이 가능한건 맞는데 요즘 딜탱탑 대세메타에서 레넥이 가끔 블클을 사는 모습도 보이기 때문에 딱히 시전 횟수에서도 딸리진 않을듯. 
실제 포우 기준 레넥의 블클 선호도는 브론즈부터 챌린저까지 2위임. 
사실 계수가 추가 AD와 그냥 AD인 순간부터 두 스킬은 위에 제드의 E와 리븐의 Q처럼 단순비교가 불가함. 
결국 데미지 면에선 레넥의 W가 범위라는 면에선 리븐의 W가 더 낫다고 봄. 타겟형과 논타겟의 서로 다른 메리트는 모두가 알고 있고. 
결론적으론 딱히 깡뎀이 높다거나 계수가 높다거나 하진않음. 

E.

사실 궁극기를 제외한 리븐의 모든 스킬중에 가장 OP라고 평판받는 스킬이 바로 이 E 스킬임. 
엄청난 양의 실드와 동시에 일정 거리를 순간적으로 대시까지하는 굉장히 좋은 스킬임. 
우선 계수는 90/120/150/180/210 + 1.0 추가 AD. 1.5초 지속. 이동거리 325. 쿨탐은 10/9/8/7/6초.
사실 나도 리븐이 너프를 먹는다면 궁극기 쿨타임 보단 E스킬의 지속시간, 추가 AD 계수를 낮춰야 한다고 생각함. 
E 하나로 먹고 사는 리븐이기 때문에 E만 너프 시키면 정말 한순간에 관짝으로 들어갈 수도?! 
사실 지금 머리속에 떠오르는 스킬들이랑 비교를 하는데 이건 진짜 딱히 비교할 만한 스킬이 떠오르질 않음....
그냥 간단하게 보호막만 비교를 해본다면 럭스의 W랑 비교가 되긴 할듯.
럭스의 W는 80/105/130/155/180 + 0.35 AP의 계수를 지님. 3초 지속. 사정거리 1000. 쿨탐 14/13/12/11/10초
리븐의 1.0 추가 AD와 럭스의 0.35 AP가 거의 비슷하거나 리븐쪽이 조금 높을거라고 생각됨. 
결국 실드량은 리븐쪽이 조금 더 많지만 지속시간과 같은팀을 지켜줄수 있다는 점에서 두 보호막은 딱히 어느쪽이 좋다고 할수 없을 것 같음. 

R. 

대망의 궁극기임. 이건 리븐의 공격력을 20초동안 15%나 올려주고. 모든 스킬의 범위와 기본 공격의 사거리를 증가시켜줌. 거기다가 또 바람 가르기라는 스킬까지 시전이 가능함. 
바람 가르기의 계수는 80/120/160 + 0.6 추가 AD ~ 240/360/480 + 1.8 추가 AD. 적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 증가. 
이건 정말 좋은점이 너무나도 많은 스킬임. 하나부터 열까지 진짜 버프를 먹일만한건 하나도 없음.
그렇다고 근데 너프를 진짜 꼭 먹여야한다 할 정도로 그렇게까지 OP로 보이는 수치는 없음. 
만약 한다면 15%를 한 13%로 줄이고 궁극기는 최소뎀지는 오히려 90/135/180 + 0.6 추가 AD ~ 220/330/440 + 1.8
정도로 최소뎀지는 조금 높게 최대는 조금 낮게 수정한다면 괜찮을듯. 
비교할 만한 스킬은 없는것 같음. ㅠㅠ


사실 여기까지 봤을때 다들 '아 그렇게 생각보다 OP는 아닌가보구나'라는 생각이 들것같음. 아닌가....??
리븐이 OP라고 판명받는 가장 큰 이유는 여러분의 손 때문이라고 생각함. 내 생각에 리븐은 매니아층이 꽤 두터운 챔프임. 나 역시도 장인이라고 하기엔 티어가 낮지만 매니아인건 확실함. 그렇기 때문에 어느 티어에건 리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은 꽤 많고 기본 매커니즘도 빠삭하게 익힌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함. 그래서 오히려 다른 유저들은 그런 리븐들을 보고 OP라고 부르고 있는것 같음. 사실 리븐이 정말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챔프인건 확실함. 
다만, 내 생각엔 현재 리븐 빠들과 까들의 상황은 너무 극과 극으로 치닫고 있다고 생각함.
너프라는건 밸런스를 맞추는거지 어느 한 챔프를 관에 넣는게 목적이 아님. 
그리고 픽벤률을 봤을때 리빠든 리까든 대부분이 브실골플 큐큐큐큐큐큐큐큐큐큐큐큐큐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총 가격 : 8,907 IP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15/35/55/75/95 (+0.45/0.5/0.55/0.6/0.65 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