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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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블린, 학살자
Evelynn, The Widowm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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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누커] 정글 딜이블린 공략. 원딜과 미드삭제는 각각 1초씩 2초면 충분하다.

- 고동입니다(2015-11-01, 조회수: 2470)

암살누킹형 이블린입니다.

직 플래티넘에서 서식중이지만 나름 잘먹히긴 합니다.

팀조합  생각하셔서 가야하는 템트리예요, 탱이 없을때 극딜이블린으로 가다간 나혼자 잘컸어도 나 짤리면 팀전체가 위험해집니다. 유동적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 누킹력하나는 보장합니다. 원딜과 미드를 삭제시켜버려서 순간적으로 3vs5상황을 만들수 있습니다. rqe점화강타 군글평타 묻히고 라일라이를 간 경우 q로 계속 슬로우 묻혀주시거나 잠시 뒤로빠져서 어그로를 풀거나 (혹은 존야) 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블린 랭크전적입니다. 잘못하지만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이블린, 학살자
소환사 주문 점화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2 (+98) 2308 마나 315.6 (+42.0) 1029.6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58 (+3.84%) 1.088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8.11 (+0.6) 18.3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주문력 +1.19
    x1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공격력
    +0.95
  • 방어
    +9
  • 쿨감소
    -2.486%
  • 주문력
    +16.04
총 가격 : 5,016 IP
누킹이블린은 초반에 잘 커서 스노우볼링을 굴려야하는 챔프입니다. 때문에 초반딜을 위해 고정ap를 들어주며, 쌍관을 통해 e딜도 챙깁니다 (e는 ap계수 물리데미지입니다. 엄청강해요)

빨간룬에 쌍관대신 고정공격력을 박는 분들도 계십니다. e에도 엄연히 ad계수가 붙어있긴하고, 평타딜을 위해 그리고 좀더 무난한 초반정글링을 위해 고정ad를 가시는데 이것도 좋은 선택이긴 합니다. 허나 저는 초반과 중후반에도 꾸준한 효율을 내는 방어/마법저항 관통력을 갑니다. 방어력와 마저가 비교적 낮은 초반에 관통력은 꽤나 좋은 효율을 냅니다.

노랑룬은 방어고정.

파랑룬에 성장쿨감 / 고정쿨감으로 쿨감을 올리시는 분들도 계신데, 저는 좀더 확실한 누킹을 위해 고정주문력을 갑니다. 

왕룬 고정주문력 고정.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e 온힛판정이기때문에 주문연성을 올려주었습니다. 양날의검과 주문력%를 빼고 그자리에 성장공격력을 박아주셔도 좋습니다. 저는 양날의검은 누킹을위해 1포를 주었고, 무기연성이나 공속에 남은 1포를 주느니 주문력2퍼센트라도 받는게 나을 것 같아 주문력%에 1포를 주었습니다.

이블린은 정글링이 초반에 꽤 힘들기 때문에 질긴피부와 칼날갑옷을 챙겨줍니다. 없으면 꽤나 아파요. 특히 2렙 레드타이밍이 굉장히 아픕니다. 

오펜스 가장 왼쪽에 양날의 검부터 주문연성,무기연성, 약점노출에 준 4포인트를 공격력에 투자하셔도 좋습니다.
강타는 고정이고,

점화 vs 점멸인데, 저는 유동적으로 갑니다. 

순간적인 누킹이 필요하고 적팀의 cc가 그리 많지 않을때 점화를 듭니다. 

점멸은 반대로 cc가 꽤 많아서 한타시 제가 딜을 넣고 짤리기 쉽상일때 생존력 확보를 위해 그리고 변수를 만들기 위해 들어줍니다. 딜은 약간 딸립니다만 모렐로+@로 스웨인이나 문도 등의 체젠덕후를 파훼할수 있으며 점멸+q혹은 e평타로 점화딜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악의 장막 (Shadow Walk)
4초 동안 공격 또는 스킬 사용을 하지 않거나 피해를 입지 않으면 이블린이 악의 장막으로 자신을 감쌉니다.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으면 1.5초 동안 악의 장막 효과가 사라집니다.

악의 장막 : 이블린의 체력이 250~590(+2.5AP) 이하일 때 초당 15~15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6레벨부터는 악의 장막이 '위장'효과도 제공합니다.
증오의 가시 (Hate Spik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이블린이 대상 방향으로 가시를 발사해 처음 적중한 유닛에게 25/30/35/40/45(+0.25 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그후 동일 대상에게 가하는 이블린의 다음 3번의 스킬 또는 공격이 15/25/35/45/55(+0.25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증오의 가시는 첫 시전 후 최대 세 번까지 재시전할 수 있습니다.

재시전 : 발사한 가시가 가장 가까운 적을 통과하고 적중한 모든 적에게 25/30/35/40/45(+0.3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황홀한 저주 (Dark Frenzy)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사용 효과: 대상 챔피언 또는 몬스터에게 5초 동안 저주를 겁니다. 저주에 걸린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저주가 풀리면서 황홀한 저주로 소모했던 마나가 회복되고 잠시 대상의 이동 속도를 65% 떨어트립니다.

저주가 2.5초 이상 지속되면 저주가 풀리면서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매혹하며 적 챔피언에겐 마법 저항력 4초간 35/37.5/40/42.5/45감소, 몬스터에겐 250/300/350/400/450(+0.6 AP)의 피해를 가하며 매혹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채찍 유린 (Ravag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이블린이 채찍으로 적을 가격하여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고 55/70/87/100/115 + 대상 최대 체력의 3%(주문력 100당 1.5%)만큼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후 2초 동안 이블린의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악의 장막이 활성화되면 채찍유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채찍유린이 강화됩니다. 강화된 채찍유린을 사용하면 이블린이 대상에게 접근하며, 대상 및 경로에 있는 모든 적에게 75/100/125/150/175 + 대상 최대 체력의 4%(주문력 100당 2.5%)만큼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225)
최후의 포옹 (Agony's Embra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이블린이 악마의 기운을 방출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되면서 전방의 적에게 125/250/375(+0.75 AP)의 마법 피해를 준다. 이후 순간적으로 뒤쪽으로 이동합니다. 체력이 30% 아래인 적에게는 300/600/900(+1.8 AP)의 피해를 줍니다. 사용 시 악의 장막에 1.25초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유닛은 이미 적중당한 상태가 아닌 한 적의 기본 공격이나 스킬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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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w선마야 e선마냐 말이 많은데, 저는 누킹을 위해 e선마를 합니다. 무조건적인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당연히. 


누누히 말하지만 템트리와 룬, 마스터리 그리고 스킬트리 모두 유동적이어야합니다. 어떠한(모든) 상황에서의 만능인 것은 없습니다. 예를들자면 추노를 해야하거나 혹은 이리저리 무빙을 자주해야하는 케이스일땐 w를 먼저 올립니다. 선마까진아니며 e와 번갈아가면서 올리는 편이에요.


언제나 누킹으로 가는 것은 아니며 약간의 딜탱형으로 갈때 보통 w선마를 합니다. 심홀이라던지 라일라이를 선템으로 올릴때요.

스킬 콤보

 스텔스거리를 잰후 상황을 보다 들어가서 qe(혹은 eq)평타 q 섞어서 계속, w로 추노, 추적자강타 마무리 혹은 점화(혹은 점멸후 딜)


스킬 활용 팁

 궁극기 활용에 있어서, 먼저 이니시를 해 체력을 %로 깎음과 동시에 많은 쉴드량을 얻어야 할때는 선궁, 

 갱킹시 도주를 막기위해서 후궁. 라일라이를 올리셨다면 궁으로인한 광역슬로우와 함께 라일라이슬로우도 걸립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룬글레이브까지 올리셨으면 딜이 어느정도 나오는데, 갱킹 다니시면서 킬먹고 바위게 꾸준히 잡아주시면서 와딩하시고 그러시면, 이블린이기 때문에 핑와만 조심하시면 대각선갱 역갱 직선갱등 다양한 방법으로 갱킹을 하실수 있고 그 결과 킬혹은 어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킬을 양보하기보단 제가 먹는편입니다. 와서 q한대로 먹고가고 이러지는 않지만요. 

1250원이 모이셨으면 지팡이하나 사시고 존야 데캡 라일라이중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적팀이 잘 도망가고, 나또한 어느정도 탱킹력이 필요하다 싶을땐 라일라이를, 순간누킹으로 빠르게 잘라버려야할때는 데캡을, 이니시와 어그로, 혹은 다양한 상황에서의 생존기확보 (ex 카서스궁 등)가 필요할때는 존야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엔 신발업그레이드와 장신구 업그레이드를 통해 시야장악 및 빠른 이동속도로 갱킹과 한타합류, 뒤로 들어가 잘라먹기등에 활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내가 정말 잘커서, 적팀이 마방을 두르기 시작한다면 공허의 지팡이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치만 여전히 e가 물리딜이기 때문에 마방둘러도 e딜은 정말 강하게 들어갑니다)

루덴의 메아리도 높은 주문력에 이동속도, 그리고 100+@의 추가데미지까지 꿀아이템인건 분명하나, 루덴을 갈바에야 다른 아이템을 올리는게 더 도움되는것 같네요. 템칸은 6칸으로 한정적이기에, 어느하나는 포기해야합니다.

마지막 한판싸움 한타지면 끝난다-라는 상황일땐 신발팔고 (사실 민병대 때문에 파는걸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루덴을 가는것도 고려해볼만하네요. 어차피 한타지면 끝이니까요

기동력의 장화 vs 마관신발 도 한 선택의 갈림길이 되는데요

기동력을 올려 좀더 갱킹을 자주, 그리고 요리조리 스텔스(은신)거리를 재야할땐 기동력을, 순간적으로 들어가 누킹을 해야할 일이 아주 잦다면, 그리고 내가 아주 잘컸다면 마관신발을 올립니다.

이후에는 마방이 필요하다면 심연의홀을 유동적으로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진동감지로인해 깜짝갱킹이 힘듭니다. 뒤로 진입해 잘라먹는것도 힘들구요. 렉사이가 선픽으로 나왔다면 이블린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리 신
리신또한 은신을 q와 e로 해제시킬수있어서 힘들고, 깜짝진입했을때 궁으로 차버릴수가 있어서 접근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케바케지만 잘하는리신만나면 손가락만 빨고 있어야 할 수도 있어요. 물론 못하는리신은 2:2 이상의 소규모~대규모 한타때 r진입 qe점화강타후 w로 빠지는콤보에 빠른대처를 못하며 1:1시에도 w키고 음파를 와리가리로 피하면 그 이후는 쉬워요.
탐 켄치
서폿에서의 op로 떠오르고있는 탐켄치. 3타후 잡아먹기와 슬로우, 스턴, 생존기와 기동력, 탱킹능력을 모두갖췄습니다. 특히 봇갱을가 원딜을 잘라먹어야 할때, 누킹후 q한두대면 죽는타이밍에 원딜을 먹어 도망가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짜증나요. 물론 쉴드가 물리데미지만 흡수하기에 ap딜인 이블린에겐 데미지가 수월하게 박히지만 일단 원딜을 살려주는 능력이 탁월하며 추노를 잡아먹기로 훌륭히 방해할 수 있어 힘든 챔프중 하나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모든 뚜벅이 챔프들.

맞다이가 굉장히 강한 신짜오나 워윅, 정글같은 고립지역에서 만난 카직스, 엘리스누님을 제외하면 무난무난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작골 or 두꺼비스타트를 하며, 처음 두대~3대정도는 서포터에게 맞아달라고 부탁하세요. 그 두 세대가 이블린에겐 굉장히 치명적이라 정글링 1서클이상을 처음 포션2개로 돌려면 서포터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다맞고 시작하면 2렙 레드 혹은 블루먹고나면 간신히 레이스나 늑대먹고 반드시 집에 가야합니다. 


퍼플일땐 골렘 스마이트 - 레드 - 블루 스마이트 - 늑대혹은 유령 순으로 돌아주시면 되며 블루 이후에 갱킹을 가셔도 됩니다.


블루일땐 두꺼비 스마이트 - 블루 - 레드스마이트 이후 탑or미드갱킹이 보편적입니다. 

 

초반 운영법

 역갱 혹은 직선갱에 매우 탁월한 이블린입니다. 

라이너보고 초반에 라인을 프리징하거나, 과도하게 푸싱하여 적정글러가 오게끔 유도하여 카운터갱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라이너의 3렙을 기다려야 할때는 너무 가까이 가서 경험치를 뺏어먹지 않게 조심하세요. 특히 탑라이너의 경우 그 찰나의 경험치 차이가 1:1상황에서 승부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페이즈에서는 2:2 혹은 3:3 등의 국지전이 자주 발생하는데 이때는 정면에서 진입하기보다는 반대방향으로 돌아서 뒤를 쳐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적으로 물몸인 미드나 원딜을 삭제시키는 역할을 하는게 이블린이므로, 순간적으로 진입해 (w진입 절 대 금 지) 모든스킬을 쏟아붓고 w로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빠질때는 왔던방향 그대로 빠지지말고 (뒤로 들어왔기 때문에 적진으로 빼는거와 같아요) 아군과 합류하는 방향으로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아군 브루저들이 프론트라인에 있을테니까요. 


이런식으로 한두명씩 잘라주는 플레이를 해주셔야합니다. 탱이블린이 아닌 딜이블린이기 때문에 5:5난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게릴라전을 유도해야해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항시 스텔스상태를 최대한 이용하여 (부쉬 핑와 조심하세요. 걸어다니는거 보여서 잘립니다.) 잠깐의 대치상태일때 라인정리하러간 원딜이나 미드등을 잘라주시면 됩니다. 


적군 탑라이너가 텔포믿고 스플릿하러 갔을때, 즉 잠깐의 4vs5상황일때 깜짝 이니시로 미저 텔포를 다 타기도전에 메인딜러중 최소 하나(미드or원딜)를 잘라주시면 한타는 거의 승기를 잡으실 수 있습니다. 


정글러기 때문에 언제 한타를 이겨 바론이나 드래곤을 먹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항상 강타1개는 장전해두셔야 합니다. 혹은 아깝게 놓칠뻔한 딸피를 강타로 잡으실수도 있고, 추적자의 검 특성인 이속훔치기로 인해 한타에 더욱 기여하실수 있어요.

 

팀파이트시 역할

 앞서 말씀드렸듯이 딜이블린은 굉장히 물몸이기 때문에 한타시 아군진영에서 버티고 있으면 안됩니다. 항상 돌아다니며 각을 봐야하며 옆 혹은 뒤에서 진입해(뒤에서 진입할시 존야가 거의 필수입니다. 혹은 아군 브루저가 진입력이 굉장히 탁월해 이블린의 진입과 동시에 한타를 개시할만한 능력이 있다면 존야없이도 가능합니다) 딜러진을 죽이시면 되겠습니다. 

게릴라전을 자주 유도해야합니다.


적군은 항상 4vs5상황에서도 한타를 쉽게 못여는 이유가 이블린이 근처에 있다는걸 염두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4vs5상황으로 대치중인데 다른 곳(예를들어 미드에서 대치중인데 탑혹은 봇, 와드되어있는 적정글 등)에서 이블린의 위치가 노출된다면 말그대로 4vs5한타가 벌어지게 됩니다. 위치노출에 항상 염두하고 계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위에서 다룬 카운터픽 챔피언들을 제외하곤 다 똑같습니다. qer점화강타 다넣고 w로 요리조리 무빙하시면서 q로 지속딜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e사거리가 평타보다 약간 더 길기 때문에 e로 근접딜러의 경우 나는 때리고 적챔피언은 못때리고 하는 일방적인 딜교를 만들어 내실 수 있습니다. (평타기반 챔프일때)


마치며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이어야 합니다. 딜러가 나밖에없어서 나 짤리면 겜터지는데도 존야를 늦게 올린다던지 하는 자세를 가지면 게임을 터트리는 트롤러가 될수도 있습니다. 

만약 딜이블린으로 잘클 계획이었으나, 초반에 매우 말리거나 하여 쉽게말해 '망했다' 싶을땐 딜이블린을 포기하시고 딜탱으로 가주세요. 


잘컸다와 망했다의 판가름은 룬글레이브가 나오고 나서 적군 정글러와 비교하였을때 적정글러가 정글아이템포함 2코어이상 올라갔는데 나는 아직도 정글아이템(1코어)뿐이다 싶으면 망한겁니다. 아무리 스노우볼을 굴려도 딸리는 딜로인해 성장하기가 까다로워집니다. 3렙이후 2번째 귀환때 정글링이나 갱킹등의 활동으로 집가기전에 1250원 이상이 모였다면 잘큰것입니다. 전반적으로 봤을때 내가 15분이전에 3천원이상 모을수 있을것 같다싶으면 흥한겁니다. 


만약 별로 못컸는데 적군이 혼자행동하는 상황이 자주 있고, 그 혼자행동하는 물몸(특히 원딜)을 내가 죽일수 있다 싶으면 꾸준히 딜이블린테크를 타주셔도 좋습니다. 


질문은 댓글달아주시고, 참고할만하다 싶으시면 엑셀한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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