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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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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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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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전라인 파괴하는 바드 서포터

- Zipok(2015-11-04, 조회수: 3243)

모스트 1 바드

 

다5 심해라 딱히 할필요도없지만 본인인증

 

본인은 시즌4까지 서포터유저는아니였음.지금은 전역했지만 시즌5초기에 군인이여서

 

진짜 손이딸려서 미드정글 못해먹겠어서 서포터하게됐었고 바드가 나온 이후로 재밌어서 하다보니

 

플레구간 바드하나로 뚫고올라옴 ㅋㅋ

 

 

 

바드는 로밍 그 자체이기때문에 미니맵에 눈을 달고 살아야함

 

만약 맵리딩이 느리거나 싸움이벌어졌을때 이기나 지나 판단에 잘 안 선다면 바드는 하지 않는게 좋음

 

 

그렇다고 바드가 로밍만 좋으냐? 게임끝나고보면 바드가 딜량 2-3등인 경우도 심심치 않게나온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룬은 취향임.

 

하지만 반드시 공격속도 10%이상은 추가해주길 바람

 

라인전에서나 한타에서나 공격속도룬 추가하고안하고 체감이 엄청남.

 

왕룬에 이속룬도 박아보고 공격속도룬 빨강에 파랑에 추가도 각각 해봤는데

 

왕룬 이속룬은 좋은거같긴한데 라인전이 약간 약한느낌이들더라

 

이 룬이 개인적으로 가장 밸런스있었음 가장 기본적인 원딜룬이기도하고.

 

그 외에 파랑에 쿨감5%를 박는다던가 노랑에 체력룬을 박는다던가는 각자 좋다고 하는 룬을 쓰면됨.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가장 기본적인 공용 서포터 특성.

 

그냥 이거면 충분함.유틸성이 강한 바드한테 유틸 21은 필수

강력한 암살자챔프가 있을땐 탈진.

 

만약 암살자챔프가있더라도 자기가 그 폭딜타이밍에 탈진걸 자신없으면 그냥 점화.

 

우리팀아군이 도주기가 탁월한경우면 (ex.원딜 이즈리얼 미드 카사딘)

 

그냥 점화 ㅋㅋ 상황마다 다름.

 

왠만하면 점화를 드는게 좋음 점화를 들었을경우에 로밍이나 라인전이나 줜나강해짐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패시브 평타 -> q 기절

 

로밍이던 한타던 어떤 방식으로든 q 기절을 최대한 많이 꽂아넣으면 되는데

 

패시브 묻은 평타는 종 5개만 먹어도 둔화가 추가되는데 둔화시키면 q각재기가 수월함

 

 

스킬 활용 팁

스킬트리에 관해선 언급할 게 두가지밖에 없음. 

 

e스킬을 2레벨에찍던가 e스킬을 두번째로 마스터하는 사람이 있는데 취향.상황차이라고 생각함.

 

e스킬을 2레벨에찍을경우는 1레벨견제+아군 푸쉬가 잘되어서 적팀타워까지 미니언을 꼬라박고있을경우

 

적팀정글이 2-3렙갱을 온경우에 적팀 벽에 문을만들어서 탈출하는경우.

 

초반 미드정글 2:2가 미드~봇 사이에서 발생하는경우 빠른 백업을 위해서. 이 두가지를 제외하곤

 

문을 열 일도 없음

 

 

e스킬을 두번째로 마스터하면 장점이 쿨타임이 줄어든다는건데.바드 200판하면서

 

문 연속으로 2번 열 일은 그리 많지 않았던거같음.보통 문 한번 열고 잠시 싸우고 하다보면 다음쿨 금방 돌고

 

반면에 w를 2번째로 마스터하면 회복량이 소량 늘어나는데

 

중반타이밍에 로밍가기전에 아군바텀타워근처에 3개씩 만들어놓으면 원딜혼자 버티는데 도움이 꽤 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적이 올 AD : 얼심 -> 망자의갑옷 -> (가시갑옷) -> 즈롯차원문 or 정당한 영광

 

1~2 AP (빅토르,럼블같은 광역AP딜러 있을경우) : 솔라리 -> 얼심 -> 밴시 or 정령의형상 or 즈롯차원문

 

3~4 AP : 솔라리 -> 밴시 , 정령의형상 -> 즈롯차원문 or 정당한 영광

 

여기에 우리팀이니시가 많이 부족한상황이면 코어템2개이후에 주문도둑검팔고 승천의부적 구매.

 

승천의부적은 10판하면 3판정도 가는듯

 

일반적으론 이대로 가는데 조합에 상관없이 특정챔피언이 잘컸을경우 그에따라서 유동적으로

 

아이템순서 바꿔주면됨.또 1~2ap 면서 정글러가 솔라리를 먼저 올리는 상황이고 상대방에

 

엘리스 블리츠같은애들있으면 바로 밴시올리는 등 아이템선택은 그때그때 맞춰서 하도록 하자

 

 

 

*초반*

 

시작템은 주문도둑검 + 4포션 고정

 

바드의 라인전은 그냥 평 큐 두개가 전부인데

 

주문도둑검 + 패시브 추가된 딜이랑 그냥 기본공격이랑 견제력이 체감상 거의 두배정도됨 ㅋㅋ

 

보통 이 시작템들고 1레벨에 그랩류스킬 당하지않는이상 1레벨 2:2싸움에서 압도한다고 생각하면됨

 

간혹 시작템에 마나포션을 섞어서 가는사람도 있던데 비추임 바드의 마나관리는 종으로 해도 충분함

 

종을 먹고다녀도 부족하다면 니가 그냥 스킬난사해서 마나관리를 못하는거임.

 

바드1렙 w가 90마나들여서 피 70채우는데 마나포션 살래? 나같으면 그냥 w 덜쓰고 쿠키하나 먹겠음

 

 

 

 

*중반*

 

시야석 기동신이 나오는 이후를 중반이라 하겠음

 

시야석 기동신은 뭘 먼저가도 상관은 없는데

 

적팀 미드정글까지 시야장악 빡세개해줘서 시야가 개발리는상황이면 시야석을 먼저 가는게 좋고

 

대부분 상황에서 기동신이 좋은거같음

 

신발을 먼저 올리더라도 귀환할때마다 와드구매는 꼭꼭해야함 와드를 못살바에는 다른아이템 안사는게나음

 

은신챔프가 적에있다면 9레벨되자마자 렌즈업그레이드 꼭꼭

 

 

 

 

 

*후반* 

이후 적팀 ad ap가 고르게 있다고 가정하면

 

기동신.시야석 -> 솔라리 -> 얼심 고정으로 삼.

 

적에 엘리스.블리츠 이딴챔프 많거나, 아군정글러가 솔라리 가주면 밴시 먼저 올리기도함.

 

바드 챔피언을 떠나서 서포터는 짤리지않고, 한타때는 최대한 살아서 스킬쿨많이 돌려주는게 중요함.

 

 

 

3-4코어 사고도 딱히 살게없고하면 즈롯차원문 추천. e덕분에 차원문 만들고 돌아다니기 편함

 

근데 딱히 자주 가지는않고 10판하면 두세판 정도 사는듯.솔라리얼심같은게 우선이라고 생각함.

 

 

 

주문도둑검은 업그레이드 하지않고 보통 템칸이 부족하거나 할때쯤 팔고 승천의부적을 사거나 탱템을 삼

 

서리여왕 액티브 개인적으로 굉장히 후지다고생각함 ㅋㅋ 그냥 탱템둘러서 q 한번 더써주는게 좋다고 생각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
얘는 그냥 라인전이 줜나쌔서 처음하는사람이잡아도

바텀 2:2 구도 왠만해서 이기기가힘듬

그렇다고 벤할수없으니 라인전최대한 피하면서 로밍으로 게임풀수밖에없음
블리츠크랭크
그랩류챔피언잡고 잘하는놈만나면 되게힘듬

일단 이건 바드를떠나서 어떤챔피언이던 다힘드긴한데 ㅋㅋ

못하는애는 그냥 박살낼수있음
나미
얘랑은 라인전에서 딜교환을해도 유지력이 너무좋아서 말라들어가는느낌임 ㅋㅋ

우리가 평 + Q 했을때 기절못시키면 나미도 평 + W 해서 나미는 피가다시찬다..

거기다 바드는 평 + Q 하고 기절시야 한두대 더때리는데 만약 기절못시키면

나미 물방울피할려고 전전긍긍해야됨 ㅠㅠ 거기다 6레벨넘으면 나미궁극기까지..

로밍과 갱콜이 답이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못하는쓰레시는 박살가능 적팀 쓰레시가 선픽해도 난 바드픽함
알리스타
이런 근접챔프오면 1레벨에 포션다쓰게만드는수가있다 그냥 도살장으로 끌고감

 

 

라인 / 정글 운영법

 

 

 

바드는 라인전보다 로밍에서 빛을 보는 챔피언임

 

보통 저티어사람들이 잘 못하는게 로밍 타이밍 잡는거임.

 

수많은 경우가 있겠지만 로밍의 기본은 '우리원딜 성장에 방해받지 않는 선'에서 돌아다니는거임

 

미니언웨이브가 당겨지는경우에 포탑에 w 몇개 세워두고 다녀오거나

 

우리가 하드푸쉬에서 미니언을 적타워에 꼬라박게하고 우리원딜 정글먹게시키거나 집보내고 가는경우가 있겠지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 활용 위치 몇개 보여드림

 

 

 

 

 귀환 후 복귀할때 우물에서 억제기타워근처로 문여는거 힘들어하는사람들이 있는데

 

저렇게 약간 아래쪽으로 내려온다음에 나무를보고 문열면 길게 잘 열림

 

참고로 E스킬은 문 중앙에 우클릭 두번하면 쉽게 타짐

 

 

블루팀기준 미드로밍갈때 문 여는곳

 

대신 적정글러 위치가 확인안됐을경우에는 게임터질수있으니 항상 미니맵을보고 로밍을가도록하자

 

위에 문 타고 저기 언덕과 챔피언이 같이 Q스킬을 맞추면 기절

 

블루팀기준 우리정글러 갱왔을때 문열어주는곳

 

라인이 당겨졌을 때만 문을열어주자 애매한라인은 차라리 정글러가 용쪽부쉬로 돌아오는게나음

 

 

이건 중반이후에 적팀위치가 미니맵으로 다 확인이 됐는데 바텀에 적원딜혼자있네? 그럴때 짤라먹기로 쓰는 문

 

문열고 벽하고 챔피언 같이 Q 맞추면 기절

 

초반 운영법

 *1~2레벨*

 

처음 종 2개는 50초에 나오고 다음 종은 1분40초에 나온다 세번째 종은 먹어도 그만 안먹어도 그만

 

종 2개만 먹어두면 두번째웨이브에 적바텀보다 미니언1마리 차이로 선2렙을 찍음 

 

1레벨에 정글리쉬하고 라인에도착하면 다시 패시브스택이 1개 차잇을거임

 

그 패시브를 미니언에 쓰지말고 라인도착하는 적한테 평 q 날려주면 생각지도 못한딜에 허둥지둥

 

처음 평 q 견제 이후에는 주문도둑검 패시브나 바드패시브 둘중 하나가 있으면 계속 평타견제를 한다

 

평타견제를 적바텀 둘다 2레벨찍는 순간 전까지 계속하자 바드는 2레벨에 어떤스킬을 찍던간에

 

적바텀이 2렙때 쓰는스킬보다 후져서 불리하게됨.1레벨때 견제를 빡세게했다면 물약 2개정도까지 뺄수있다

 

 

*3~5레벨*

 

이때는 마나 반정도만 남기면서 나머지는 w 소환해두고 바텀근처 종 줏어먹으면서 사려야함

 

정글러가 미드봇위주로 풀려고한다면 같이 돌아다니는것도 좋음 

 

중반 운영법

 *6레벨~*

 

이때부터 바드의 꽃인 궁극기를 써먹어야하는데 궁을 잘 쓰려면 전체적인 게임흐름과

 

아군.적 스킬셋을 모두 꿰고있어야 바드궁을 잘 쓸 수 있음.

 

소규모 교전이 일어났을때 적챔프랑 우리팀챔프랑 같이 얼릴지 말지 미리 생각해둬야 최상의 효율을 뽑아낼수 있음

 

(ex. 아군에 쉔이있다면 쉔빼고 얼릴경우에 쉔 도발쿨타임을 확보하면서 도발각을 재기쉽게해줄수있음)

(ex2.아군이 텔을타고있을때 합류시간벌기)

 

물론 우리가 이걸 미리 생각한다고 손가락이 따라주지는 않지만 ㅋㅋ 

 

 

 

그리고 바드궁을 한타때 어떻게 써야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 많던데

 

왠만하면 전투중에는 궁을 안맞추는게 낫다. 5:5 한타를 한다하면 사람 10명의 생각이 다 다른데

 

우리팀이 '딱 이 스킬까지만 구겨넣고 플로빠져나와야지'이런생각 갖고있는데 얼려버리거나해서 걍 쉽게

 

이길게임 비벼지는수가 있음. 물론 딜러진을 한꺼번에 얼리거나, 우리딜러진이쌔서 적 탱커라인만 묶고

 

적 딜러진 죽이고 시작하는경우 등 있을 순 있는데 살짝실수하다가 게임 뒤집어지기쉬움

 

 

 

숙련도가 쌓일때가지 궁은 짤라먹기.갱호응 두가지 용도로만 사용하는게 좋음

 

한타승리하고 어설프게 도망치는애들이 제일 궁 잘걸리더라 승리 굳히기에 가장좋음

 

 

 

9레벨이후엔 장신구업그레이드가 가능해지지 요새는 탑미드 대부분 와드충전되는 장신구로 업그레이드하는게

 

대세라 미드부터 용근처까지 시야싸움이 치열함 따라서 왠만하면 9레벨찍자마자 렌즈업그레이드를 하자

 

서포터가 9레벨찍을때 이미 미드라이너는 9레벨이 넘은시점이라 미드근처 와드깔려있을 확률이 더더욱높다

 

 

 

시즌4 암살자가 판칠때 잔나가 아군원딜러 지키기로써 op 서포터였지만 시야장악적 측면에서도 탁월한 서포터였다.

 

근데 바드도 잔나 못지않게, 혹은 그이상 시야장악에 탁월한 서포터이고 시야하나로 얻어갈게 더 많은 챔피언임

 

( Q로 시야견제하는 적 무력화. E로 도주 특히 미드라인 언덕에있는 핑와를 안전히 지울수있음)

 

바드가 시야를 빡세개먹어놨으면 적팀정글러나 서포터가 실력이있으면 있을수록 그만큼 시야싸움에 공을들이는데

 

이런걸 잘캐치해내서 짤라내면 오브젝트싸움이나 바텀다이브에 굉장히 유리해진다.

후반 운영법

 미니맵 수시로보면서 탑바텀에 주요적챔프가 따로다닌다 싶으면

 

1명씩 돌아다니는애들 아군하고 문타고 따라가서 짜르던가

 

미드에 남아있는애들 강제이니시걸던가

 

 

플레이하는사람의 맵리딩과 판단만있다면 게임판 짜내기는 굉장히 쉬움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원딜 옆에 딱 붙어가지고 평타패시브로 둔화 + Q 로 기절.

 

렝가나 제드같은챔프가 달려든다면 E 열어주고 같이 돌아다니고 문타고 따라오는적 Q 기절

챔피언별 대응법

 Thresh(쓰레쉬) 쓰레쉬

 

보통 선픽을하든 후픽을하던 쓰레쉬랑 라인전을 가장 많이 했던거같음.

쓰레쉬가 보통 1렙에 E스킬을 배워서 E패시브 장전해서 평타딜교환 하려고 맞평타 칠텐데

바드 패시브평타 + Q가 더 쌔서 초반딜교환에서 밀리지가않음. 거기다 주문도둑검 들고왔으니 말다했지

 

하지만 2레벨싸움에선 밀린다 E Q 스킬 우리팀이 다맞아주면 짐 2레벨되면 살짝 빠져주면서

패시브 찰때마다 평큐 딜교환만 해주자. 단단하긴해도 쳐맞다보면 너덜너덜해짐

 

6레벨이후 갱호응할때는 항상 쓰레쉬를 주목하자 랜턴 씹사기스킬때문에 항상 갱을 말아먹는데

랜턴을 적원딜이 먼저탄다면 타는순간 둘다얼리면 그만임

 

중반타이밍엔 미니맵에 눈을부릅뜨고 쳐다봐야햐는데 만약 니가 쓰레쉬가 로밍다니는데 한발씩 늦다보면

게임을 터져있을거임 중반이후에는 그냥 미니맵계속보고 핑찍어주고 이기겠다싶은 싸움에만 합류해주면 됨

 

 

Soraka(소라카)소라카

 

소라카 좀 해본사람이면 1레벨에 아예 라인에 얼굴을 잘 비추지도않고 원딜응딩이뒤에 숨어서 W만 준다

이런 소라카면 상당히 까다로움 근데 적팀원딜이랑 같이 1레벨푸쉬를 하던가 라인중간까지 나와서

평짤한다던가 하는 소라카면 그냥 싸대기를 후려주도록 하자. 보통 못하는 소라카는 1~2레벨 싸움에서

이미 바텀라인전이 끝난다. 1~2레벨싸움을 하려면 아군원딜하고 싸인이 잘 맞아야한다.

어설프게 서로 타게팅실패하면 둘다 1레벨인상태로 타워옆에서 손가락빨고될지도모름

 

소라카와의 라인전핵심은 소라카의 HP를 소모시키는거다(물약을 빨리 빼버리기) 물론 잘하는 소라카는

아예 딜을 맞아줄 각을 안주긴한데 이럴땐그냥 로밍만 빡세개 다녀서 탑미드를 푸는게 더 게임풀기 수월했다

 

소라카가 멍청하게 1/3정도 피로 라인에서 설치고있으면 Q 기절각 잘 봐서 과감히 플 Q 기절 + 점화로 정의구현하자

 

 

Braum(브라움)브라움

 

브라움은 챔프자체도 단단한데 방어룬을끼고오니 평짤을 줜나해도 피가다는거 같지가않을거다

그래도 최대한 평타견제를해주자 6레벨이전에 패시브기절 터지지않는이상은 딜교환 지지않는다

Q 둔화 까지는 맞아도 맞딜하면서 빠지면되는데 기절에걸리면 만신창이가 된다

만약 브라움이 w 타고 딜교환을 시도한다면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 기절 넣어주자

한타에서는 브라움이 워낙좋기때문에 로밍으로 승부를 봐야한다

마치며

 사진이나 동영상은 차차 추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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