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9명
61.5% (24표)
12.8% (5표)
25.6% (10표)
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0
18
12
24/39
프리시즌, 시즌7도 저와 같이 :) 12월 7일 시즌7 오픈

- 11즐라탄(2016-11-09, 조회수: 574673)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9142724132


https://www.twitch.tv/wind3637


---------------------------------


안녕하세요! 솔랭에서 쓰레쉬를 자주 사용하는


MMR 2200 근처의 다이아3 수문장 "눈 감고 그랩"입니다.


쓰레쉬를 플레이 한 횟수는 총 합쳐


시즌3 4 5를 다 통들어서 대략 500~ 600판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아직 미흡하지만 시즌6을 맞이하여 공략 한번 써봤습니다.


부족하더라도 많이 이해해주세요! :)


 

 

 

다이아 IV 승급 (2016.01.18)

 

 

 

 

 


 다이아 IV 승급했습니다. -16.01.18

 

 

 


@시즌 6 첫 배치 D4 > P4 

   6승 4패했습니다

 

 

 @2016.07.17 쓰레쉬 6단계 달성



#쓰레쉬 공략_입니다.

#미숙한 점이 많지만 이해 부탁드립니다.

#많은 관심과 친추 감사합니다.

#자주 업데이트 할 생각이니 많이 봐주세요!



이 공략은 PC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1월 11일 공략 첫 작성★

-조회수 5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5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5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6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7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8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9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0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1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2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3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4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5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6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7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8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19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20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21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22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23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24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25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26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27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28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29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30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31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32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33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34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35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36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37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38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39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0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1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2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3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4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5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6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7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8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490,000 감사합니다

-조회수 500,000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

                 업데이트 노트


-2015.11.11 공략시작.

                   프리시즌(시즌6) 개편 룬.특성 공략.

                   프리시즌(시즌6) 아이템 공략.


-2015.11.16 서폿 가능한 챔피언 모두 공략.

                   곧 플레이 후 원딜 챔피언 공략


-2015.12~ 쓰레쉬 플레이를 많이 하지 못하고 있어서 공략수정을

                 자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2015.12.14 "천둥군주의 특성"과 서포터 쓰레쉬의

                    적합성 질문에 대한 답변


-2015.12.16 새로운 서포터 "트런들" 상대법 추가

                     및 탐켄치에 대한 설명 수정


-2015.12.19 추가공략 수정

                   ▶고대 유물 방패에 대하여

                   ▶신발 마법 부여

                   ▶선 2렙을 찍는 법

 

-2015.12.25 모바일 편의를 위해

                   공략 줄 바꿈, 정리

 

-2016.01.12 특성 및 아이템 코멘트 수정

                    (할아범사골님)

 

-2016.01.14 시즌6 첫패치

                   쓰레쉬 영혼버그 패치

                   특성변경 및 수은 장식띠

 

-2016.01.16 영겁의 힘 쓰레쉬 특성 삭제

                   신발의 종류


-2016.06.11 밀린 패치노트

                   신발 마법 부여에 대한 팁 삭제

                   리메이크된 서포터 수정

                   패시브에 대한 팁 추가


-2016.09.10 대규모 공략 패치 1

                        전체적으로 바뀐 부부 수정

                       +즈롯 차원문 아이템 추가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4
  • 레벨당 체력 +1.34
    x5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152.6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12.78
총 가격 : 10,241 IP


옛 룬 ( 시즌5 룬) 은.


표식 - 공격력x9


인장 - 방어력x9                

                                          

문양 - 고정마저x9                 

 

왕룬 - 공격력x3


그러나 이번에 바텀의 원딜들이 개편되면서

저 룬으로는 딜을 감당하지 못하겠다고 생각하여, 조금 더 탱키한 룬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하지만 강력한 라인전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이 룬을 사용하셔도 무관할 것 같습니다.




▲시즌 6 룬 ( 프리시즌 )


표식 - 공격력x9


※표식은 앞으로도 무조건 공격력x9를 쓸 것 같습니다.

   쓰레쉬 E의 패시브의 효과를 더 올려줘야하기 때문입니다.


인장 - 고정체력x4

       - 18레벨 체력x5


※원래는 초반의 체력을 높이기 위해 고정체력을 다 넣으려다가,

   저는 체력템을 가지 않기 때문에 후반에는 체력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성장체력을 넣었습니다.


문양 - 고정마저x9


※항상 이렇게 써 왔습니다. 제가 가는 템에는 마법 저항력을 올려주는 템이 충분하고,

  이번 원딜들의 개편으로 AP데미지도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Q : 문양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룬. 즉 쿨감룬은 어떤가요?)

( A :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초반에는 효과를 보실수 있겠지만, 후반에 가면

       템을 다 맞출시 재사용시간이 40%가 넘어버릴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문양에 쿨감소는 룬칸 낭비라고 생각합니다만,

       언제까지나 개인적 취향이기때문에 마음대로 하시면 됩니다!)


왕룬 - 방어력x3


※ 체력은 인장으로 메꿨기 때문에, 왕룬에는 방어력을 넣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다만, 공격적인 서포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공격력도 괜찮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그러나 언제까지나 취향차이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게 룬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

항상 태클과 질문은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모바일 배려※


로밍을 위한 특성.


1. 책략의 방랑자 -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속도 +3%

2. 결의의 살펴보기 - 수풀과 강에서 이동 속도 증가 +12


라인유지를 위한 특성.


 

1. 책략의 비밀창고 - 옛날의 비스켓

2. 책략의 명상 - 매 5초마다 잃은 마나의 1.5%재생

                      (마나 포션이 없어진 시즌6의 시점으로 매우 중요시 생각되는 특성)

3. 결의의 회복력 - 5초당 체력 회복 +1.6

4. 결의의 고참병의 흉터 - 총 체력 +45

 


그 외의 특성.


1. 책략의 산적 - 돈 특성. 가난한 서포터에게 한 줄기의 빛

2. 결의의 굳건한 결속 - +3%만큼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아군과 가까이 있으면 피해 감소량이 두 배로 증가하고

                                아군이 적 챔피언으로부터 받는 피해의 6%를 나눠서 입습니다.

                               ( 특성 개편 이후 서포터에게 최고의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특성을 읽어도 이건 사기 특성!!)

3. 결의의 통찰력 - 소환사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감소합니다.



                               

진짜 제가 생각하기에는 저기의 특성 하나하나가 개 꿀입니다.

그래서 특성을 0/12/18로 짜봤습니다.


아직 시즌 초반이라 플레이를 많이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제가 놀란것은, 결의에 보시면 마지막에 "굳건한 결속" 이라는 특성이 있는데,


아군이 적에게 받는 피해량의 8%를 나눠 입는다는 것 입니다.


완전 원딜을 지키라고 준 특성인거같습니다. 꿀!!


특성은 제가 플레이를 계속 해보고 수정 및 보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쓰레쉬 특성 천둥군주 사용합니다.

첫번째 포탑의 추가 골드가 생긴 관계로,

어느 정도 선에서 빠르게 라인전을 끝내야합니다.

그래서 천둥군주를 들어서 라인전에 힘을 실어줍니다


빠르게 라인전을 마치고 돌아다니면서,

시야확보와 로밍을 갑시다.














여기서도 취향이 갈립니다.



    또는.



사실 저는 상대 팀의 원딜보다는, 서폿을 보고 스펠을 결정합니다.

상대의 서폿이 물몸서포터 (ex 자이라. 벨코즈 등)이 나오면 무조건 점화를 듭니다.

그러나 상대에 암살자, 돌격형 탑솔러 등 원딜을 무는 챔피언이 많다면 난중에 원딜이 잘 커도

한타에서는 원딜이 없어질수도 있기 때문에 탈진을 듭니다.

스펠은 저 두개중에 한 개만 들어주세요. 꼭!!

특정 암살자가 나오지 않은 이상은 저는 점화를 사용합니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을 취향대로 찍기

저는 옛날에는 랜턴쉴드량을 늘이기 위해

 W ( 어둠의 통로 ) 를 선마했습니다.

            

                그러나 쉴드가 최대 5인적용 → 1인 쉴드 적용 으로 바뀌면서

                   와   마스터 중에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나 라인전의 평타 짤과 그랩의 성공을 높이기 위해서는

                 마스터가 맞다고 생각했었고, 많은 랭커들이 를 많이 마스터하기떄문에,

               저도 마스터 했습니다.

               그러나 마스터 하시는 랭커들도 많기 때문에, 개인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


              자신이 중에서 무엇을 마스터해야할지 고민이 된다면,

              첫 판은 , 두번 째 판은 마스터를 해보고, 그래도 정하지 못하겠다면

               3개,  마스터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초보자들은  마스터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킬 활용 팁

  쓰레쉬의 그랩판정은 매우. 매우 좋습니다.


  그래서 살짝 빗겨 끈다고 생각하시고 끄시면 그랩 성공률이 높아질거같습니다.


    

      ※ 사진과 같이 보이시는 것처럼 챔피언보다 살짝 빗겨서 끌어도 그랩의 낫이 둥글기 때문에 끌립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그랩을 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특성 개편으로 인한 시작 템이 아주 사소하게 바뀌었습니다.


 원래 시작은 고대 유물 방패 + 비스킷 4포로 시작하였으나,

 

 체력 물약이 50원으로 가격이 올라서 3포로 시작합니다.

 

 라인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 첫번째 시작 템

 

 - 고대 유물 방패, 루비 수정, 도란의 방패

 아마도 이 세가지로 나뉠것으로 예상됩니다.

 

 옛날에는 도란의 방패 또는 루비수정으로 시작하여 높은 체력으로

 라인전을 시작. 그리고 빠른 시야석 뽑기가 가능한 시작템이였지만,

 지금 저는 현재 무조건 고대 유물 방패로 시작합니다.

                                  

 이유는 난중에 한타에서 가면 산악방벽쉴드가 작다고 생각되겠지만,

 적 팀의 입장에서는 그 쉴드 때문에 암살을 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한타에서의 를 주기 위해서 고대 유물 방패로 시작을 합니다.

 또한 라인전에서 선 2렙, 서포터의 골드수급을 위한 것도 있습니다.


2. 시야석 vs 기동력 누가 먼저인가?


- 라인전을 압살하고 있다, 또는 첫 귀환 전 이 나왔다.

                 상대 정글이 망했다.

기동력이 낫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기동력은 아닙니다.)

  [ 바텀은 이겼기 때문에, 빠른 라인 복귀와 쓰레쉬의 로밍을 통해 다른

   라인을 도와주어 킬을 낸다면 그 게임을 터집니다.

   특성과 함께 기동력의 속도를 생각하신다면, 상대 정글러의 입장은

   매우 난처해질 것 입니다. 저는 보통 이렇게 게임을 풀어 나갑니다.]


- 라인전이 비등하다. 또는 지고있다.

→ 당연히 시야석입니다.

  [ 라인전이 비등하거나 지고 있다면 자신의 원딜을 더 케어 해주어야하기

    때문에 시야를 넓히면서 천천히 게임을 풀어 나가야합니다.

     그렇다고 아예 로밍을 가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3. 시야석과 기동력 산악방벽 까지 모두 갖추었다. 이제는?

 

 - 우선 탭을 눌러 상대의 템과 AD, AP의 비중을 살펴봅니다.

  AP의 비중이 많을 경우 닥  솔라리!

 그러나 CC가 많을 경우   미카엘!


  AD의 비중이 많을 경우   얼심! 란두인!


  이런 식으로 천천히~ 맞춰 나가면 됩니다.



  모든 공략에 적혀있듯이, 항상 템은 유동적


 

  4. 그 외의 템

   

 망자의 갑옷 : 좋습니다. 2800 골드에 체력 500 방어력 50.

 (수정했습니다. -할아범사골님 )

 고유 지속 효과마저 좋습니다. 그러나 아직 이 템은

 템의 칸 때문에 자주 가보지 못하여 확답을 드리지 못하겠습니다.


   

  정당한 영광 : 많은 분들이 제 공략을 보면서 왜 이 템을 가지 않으시는지

  궁금해 하셨을 겁니다. 저는 정당한 영광을 얼마 전까지는 갔으나,

  게임이 비등비등할때 시야석 기동력을 뽑고, 바로 이 템을 뽑을려니

  한타에서 원딜이 살아 남기가 힘들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정당한 영광을 뽑기 전에 쉴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템을 넣지 않았습니다.

                                

   

------------질문하신 아이템-------------------


 

 충전형 물약<br />

 충전형 물약 : 프리시즌 패치에 새로 추가된 아이템입니다.

 많은 분들이 시작할때 타곤산 + 충전형 물약은 괜찮나요?

 라고 물어보십니다. 

 물약 값을 생각하면 꽤 괜찮은 아이템입니다만,

 특성에는 비스켓 특성을 찍었고

 충전형 물약은 10초에 걸쳐 100을 회복,

 일반 물약은 15초에 걸쳐 150을 회복합니다.

 따라서 충전형 물약은 상대가 짤짤이가 매우 강한 서폿이거나,

 귀환을 많이 해야 할 상황이 나온다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태양의 눈 : 이번 패치에 새로 추가된 아이템입니다.

 시야석과 산악방벽의 하위템인 타곤산의 보호 아이템을 합한것으로,

 2200골드입니다. 시야석과 타곤산의 보호를 합쳤으므로 아이템 칸을

 조금 더 유용하게 사용할수있다고 생각하였으나,

 게임 후반에 가면 쓸모가 없어질거라고 생각하여 뺏습니다.

                  

 그러나 아직 이 아이템은 많이 사용해보지 않았고,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한 아이템인것 같습니다.

 

  쓰지맙시다.

 

  

 오아시스의 눈 : 프리시즌 패치에 새로 추가된 아이템입니다.

 시야석과 유목민의 메달을 합한것으로,

 2200골드입니다. 태양의 눈과 마찬가지로

 아이템 칸 효율에 대해서는 효과를 보겠지만,

 쓰레쉬는 시작템으로는 고대주화를 가지 않을 뿐더러,

 이속증가의 액티브 효과도 없습니다. 비추합니다.


 

   

 수호자의 눈 : 프리시즌 패치에 새로 추가된 아이템입니다.

 시야석과 얼음 송곳늬를 합한것으로,

 2200골드입니다. 쓰레쉬는 시작템으로 주문도둑 검을 가지

 않으므로, 절대 가지 않습니다.

                                       

  

 지배자의 피갑옷 : 체력 +800, 기본 체력재생 +100%

 고유 지속 효과 - [챔피언 처치 또는 어시스트 할 시,

 5초에 걸쳐 체력 300 회복]

 쓰지 마셈.. 잘못 판단했음



 2016.09.10 대규모 공략 패치에서 추가하는 아이템

 

 즈롯 차원문 방어력 / 마법 저항력 +55

                 기본 체력 재생 +125%


 첫번째 포탑 처치의 보너스 골드가 생기면서, 

 포탑을 깨는것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옛날처럼 일부로 깨지 않을 필요가 없다는거죠..

 그래서 어느 상황에 즈롯 차원문을 가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라인전을 압살했다.


 - 라인전을 압살했다는 소리는, 우리 원딜이 상대 원딜보다

   킬 또는 CS가 앞서서 획득 골드가 많아 템이 더 좋은 경우를 말합니다.

   그래서 1차 포탑을 먼저 깼다면, 즈롯 차원문을 가줍시다.

   

   왜 그러냐하면, 1차 포탑을 깨고 원딜+공허충+서폿 이렇게 2차까지 압박을하면

   상대 원딜은 밀려있는 CS를 제대로 먹지 못하게 되고,

   2차 포탑까지 깰 수 있습니다. 또는 상대 정글을 자꾸 바텀으로 부르게되서,

   우리 탑, 미드, 정글이 다른 곳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주는겁니다.


 2. 라인전을 졌지만, 복구 가능성이 있다.


 - 1번과는 반대로 다른 경우인데, 우리 포탑이 먼저 깨졌다면

    1번의 상대 원딜과 같은 입장으로 우리 원딜이 밀리는 CS를 많이 놓칠겁니다.

   그럴때, 즈롯 차원문을 가주어서 2차 포탑에 압박이 들어오는거를 

   조금이라도 덜어주는겁니다. 


 3. 상대에 운영 챔피언이 있다. ex)티모, 트린다미어, 마스터 이, 퀸 등


 - 티모, 트린다미어, 마스터 이, 퀸 또는 상대가 한타에 참여하지 않고,

   포탑을 깨서 이득을 챙긴다면 즈롯차원문을 꼭 가주어야합니다.

    우리가 한타를 할 동안 , 최소한으로 안밀리게해주는겁니다.

    이거 효과 매우 있습니다. 3번 상황에는 꼭 즈롯차원문 가줍니다.

    매우 추천.. 3번 상황

 

   한 마디로.. ' 즈롯 차원문'은 라인전을 위한 아이템이라기 보다는,

   운영을 위한 템이고, 운영이 잘 되면 게임은 이기기 마련입니다.

   쓰레쉬를 제외한 다른 서폿도 예외 없이, 즈롯 차원문은 매우 좋은 아이템이고,

   판단만 잘해서 사용하면 정말 서폿캐리하는겁니다.



   아래는 쓰레쉬를 하면서 ' 즈롯 차원문'을 쓴 결과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케넨에서 바꿨습니다.. 케넨은 요즘 안나오는 것 같아서.

딜 / 탱 부분에서는 쓰레쉬에 비해 압도하는 챔피언 입니다.

이동속도에서는 부족하나, 확정 CC가 있어 로밍에서도 케바케 입니다.

수비적으로 플레이해야합니다.
모르가나
어렵다기 보다는.. 까다롭다고 해야하나?

상대법만 알면 매우 쉬운 서폿입니다.

심리전이에요.. 블랙쉴드를 누구하테 씌우느냐,

그랩을 누구하테 사용하냐에 따라 갈리는 싸움 입니다.

많이 상대해보셔해요.
탐 켄치
꿀꺽. 퉤. 꿀꺽. 퉤,

이거 자꾸 반복하는 두꺼비.

킬 딸거 같으면 먹고. 그렇다고 두꺼비 잡자니 쉴드가 너무 많고.

그래도 이 친구도 쉽습니다. 자꾸 원딜만 괴롭히면 이 친구는 할 게 없어요.

얘는 상종안하고 원딜만 괴롭히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조금만 집중하면 최고의 밥.

근접 서포터에게 다가오는 스킬인 천공의 검은

쓰레쉬의 마당쓸기 앞에서는 소용없습니다.

천공의 검을 쓸때 쓰레쉬 E를 쓰시면 밀쳐냅니다.

근데 이 스킬을 쓰는 타이밍은 많이 경험해보거나 연습해보셔야할거에요.

★챔피언 별 공략★

 

Ctrl + F → 챔피언 이름/ 검색해서 찾으세요.

(2016.09.10 패치)


 


 

 

 나미 - ★★★ (점화.탈진)

 에어본. 힐. 평타강화.

 잘 하는 사람 만나면 조금 힘듭니다. 그러나 나미는 마나가 부족합니다.

 그리고 이번 프리시즌 패치로 마나 물약이 삭제가 됬습니다.

 처음에 나미보다는 원딜을 때려 힐을 하게해서 마나가 빠지게 합시다.

 마나가 다 닳았을 때 쯤부터 라인주도권은 쓰레쉬가 가져갑니다.

 그러나 물방울은 꼭 피해야합니다.


 

 노틸러스 - ★★★☆(탈진)

 얘는 진짜 닷줄. 쉴드. 슬로우. 에어본. 사기입니다 사기.

 몸도 단단하고, 원딜도 잘 지킵니다.

 딜 / 탱 부분에서는 쓰레쉬에 비해 압도하는 챔피언 입니다.

 이동속도에서는 부족하나, 확정 CC가 있어 로밍에서도 케바케 입니다.

 수비적으로 플레이해야합니다.

                               

 

 누누 - ★(점화.탈진)

 뚜벅뚜벅. 할 수 있는게 버프하고 슬로우.

 잡아먹기로 자기 피 회복. 그냥 얘는 원딜만 떄리고,

 와드 잘 박아서 정글만 조심하면 진짜 쉽습니다.

 그렇다고 서폿누누야 뭐 궁 얼마나 아프겠어.

 하면서 궁 풀차징 맞으면 죽습니다.

 

 

 

 럭스 - ★☆(점화)

 속박. 쉴드. 슬로우.

 몸 약합니다. 럭스 서폿 하는 애들이 체력룬이나 방어룬 들고올까요?

 거의 백이면 백 주문력 룬들고 주문 도둑 검 들고옵니다.

 얘는 그랩 성공했으면 스펠 빼기 or 킬입니다.

 6렙 부터 풀콤보만 조심하면 됩니다. 쉬워요.

 어찌보면 누누는 안따이기라도 하지. 얘는 그냥 쉽게 땁니다.



 

 레오나 - ★★(탈진)

 스턴.슬로우.

 대부분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레오나 카운터는 쓰레쉬라고 답하죠.

 그 만큼 레오나(E)는 쓰레쉬(E)로 밀어내면 그만이에요.

 평타 사거리에서도 우위를 가집니다.

 계속 평타치면서 밀어내주기만 하면 됩니다.

 6렙에 궁 맞으면 위험합니다.



 

 룰루 - ★★~★★★★(탈진)

 쉴드. 슬로우. 변이. 에어본. 체력회복. 이속 증가. 평타.

 룰루는 진짜 손에 따라 달라지는 챔피언입니다.

 동 실력일시 룰루는 이기기가 힘듭니다.

 로밍도 좋고, 한타에서도 딜러들을 잘 지킬수 있죠.

 얘는 정글 불러서 라인전에서 부숴야합니다.

 그런데 얘도 마나 부족해서 버티면 주도권 가집니다.



 

 

 말파이트 - ★★☆(점화.탈진)

 공속 저하. 슬로우. 에어본

 가끔씩 올 탱으로 오는 말파이트 서포터가 있고,

 AP룬을 들고오는 말파이트 서포터가 있습니다.

 AP룬 들고오면 정글 안부르면 못이깁니다.

 AP룬 들고와도 이제 이깁니다.

 Q 1렙 부터 계속 원딜하테 부으면 우리 원딜 피 걸레됩니다.

 그런데 이번에 마나 물약이 없어지면서 많은 견제는 못할겁니다.

 궁하고 정글만 조심하면 됩니다.

 

 AP룬 들고와도 이제 이깁니다.

 굴렁쇠 몇대 맞고 타곤산으로 피 채우면 무난합니다.

 

 

 

 

 모르가나 - ★★★☆(점화)

 속박. 슬로우. 주문흡혈. 마법효과면역.

 얘 어렵다는 분들이 많으신데, 조금만 생각하면 쉬울꺼에요.

 얘하테 다가가면서 무빙치면 속박피하시고,

 원딜을 끄는 척 하면서 모르가나를 끄세요. 그러면 모르가나는

 미리 원딜에게 블랙쉴드 줬을겁니다. 그럼 그냥 이겨요.

 근데 솔직히 이 방법은 티어가 오를수록 안 먹힐거에요.

 그냥 로밍 추천합니다.


 

 

 바드 - ★★★☆(점화)

 슬로우. 스턴. 무적. 이동기. 회복

 잘하는 사람 만나면 개 노답이에요. 진짜로

 바드는 쓰는 사람에 따라 갈리는 챔피언입니다.

 바드가 피가 매우 적다고 관타고 따라가다가 스턴맞고 뒤집니다.

 근데 바드는 그랩하면 이겨요. 바드가 우릴 먼처 치기보다는

 쓰레쉬가 바드를 먼저 적극적으로 치면 됩니다. 이겨요.


 

 벨코즈 - ★★(점화)

 슬로우. 에어본

 가까이 다가가서 (E) 먼저 쓰시고 킬각 잡으시면 됩니다.

 쉬워요. 6렙 타이밍 조심하시면 매우 쉽게 이깁니다.

 #한타때 좁은곳에서 싸우지 맙시다.


 

 브라움 - ★★★★(탈진)

 슬로우. 스턴. 에어본.

 되게 힘듭니다..

 얘는 상대방 원딜하고 호흡만 잘 맞으면 다 털고 다닙니다.

 Q를 피하는데 집중합시다. 4타 안터지게 피해주시고요.

 브라움은 상대가 아무리 못해도 힘들기때문에 ★x4 줬습니다.



 

 브랜드- ★★☆(점화)

 토트뎀. 스턴.

 요즘은 잘 안보이죠? 선 2렙하면 이깁니다.

-------------------------------------

 리메이크 후, 브랜드 꽤 어렵습니다.

 물론 몸은 바뀐게 없어서 2렙 싸움시 매우 쉽게

 킬을 따 낼 수 있지만, 1렙때 견제를 많이 받았을 경우하고,

 후반으로 갈 수록 힘들어졌습니다. 6렙이후.

 2렙떄 이득보고 갱콜합시다. 물몸이니깐 따기는 쉬운데

 따기까지의 과정이 힘드니깐..

 



 

 블리츠 - ★★★~★★★★★(탈진)

 에어본. 침묵

 동실력이면 매우 힘들어요.

 쓰레쉬의 Q는 시전시간이 있어서,

 잠시동안의 고정된 폼을 취합니다.

 그때 블리츠가 쓰레쉬 끌면

 쓰레쉬가 먼저 끌리면서, 쓰레쉬 그랩은 바로 앞에 그랩되기때문입니다.

 6렙후 딜에서도 블리츠가 우세합니다.

 

 소나 - ★★★(점화)

 힐. 스턴(?)

 생각보다 꽤 힐 많이됩니다.

 Q평 파워코드 조심해야합니다.

 소나가 마나 바닥 날 때 쯤 부터 견제하면,

 킬각 쉽게 잡을수 있습니다.



 

 소라카 - ★★★★(점화)

 힐.힐.힐.힐.힐.힐.힐.힐.힐

 소라카가 애초부터 마음 먹고,

 뒤에서 경험치 조금 포기하면서 사리면

 쓰레쉬 라인전에서 아무것도 못해요.. 

 빠르게 라인 밀어줘서 포탑 부수고 로밍갑시다.                           



 

 쉔 - ★★☆(탈진)

 도발.

 도발 오는거 (E)로 밀어 내시고, 궁 타고 다른 라인가면 그떄 원딜에게 압박 넣어서

 포탑 끝까지 밀면 됩니다. 근데 얘는 나중에 문제인게 모든 쉔이 싫은 이유가

 "스플릿"이죠. 썬파사고 스플릿하는거 보면 진짜 싫어요.

 그래서 처음에 터트려야합니다.


 ㅇ  

  

 알리스타 - ★★★(탈진)

 에어본. 힐

 잘하는 사람이면 힘들긴하지만 이깁니다.

 포탑푸쉬하다가 점멸 QW해서 포탑어그로 받고 죽는것만 조심하면

 힘들지는 않을겁니다. 원딜만 포커싱하세요.


  

 애니 - ★★(점화)

 스턴.

 6렙 폭딜 조심하시면, 계속 딸 수 있는 애니입니다.

 애니 서포터가 나왔을때는 원딜보다는 애니를 포커싱하세요.


 

  

 자이라 - ★(점화)

 속박. 에어본

 쉽습니다.

 1렙부터 앞에서 깔짝대면서 압박 넣어주다가

 선 2렙찍고 그랩 성공 한다고 치면 95%는 킬 나옵니다.

 킬 한번따기 시작하면 끝까지 킬 딸 수 있는게 자이라에요.


                            

  

 잔나 - ★★☆(점화.탈진)

 에어본. 슬로우. 힐

 귀찮은데 이깁니다. Q만 피하면 됩니다.

 원딜하테 쉴드 걸어주면 AD올라갑니다. 싸울때 조심하세요.

 쉴드 쿨만 생각해주면 됩니다.



  

 제라스 - ★★(점화)

 스턴. 슬로우

 병신


  

 질리언 - ★(점화)

 슬로우. 환생.

 질리언에 따라 다름..

 

 

 

 카르마 - ★★★★(탈진)

 슬로우. 속박.

 떠오르는 서폿 카르마..

 2렙전에 피 다 빼갑니다.. 조심해요


  

 케넨 - ★★★★(탈진)

 스턴.

 딜 좋고. 한타좋고. 그랩은 다 피하고.

 라인전에서 따이지는 않을지라도 따지는 못합니다.

 로밍이 답이거나 상대 원딜 포커싱.

 2015.06.11 기준으로 케넨 서폿은 잘 안보이네요.


 

  

 타릭 - ★★★(점화.탈진)

 스턴. 힐

 얘 만나보신분 롤 하면서 매우 적을겁니다.

 저도 엄청 적지만 힘들었어요. 방어력 매우 높고, 힐 크게 됩니다.

 그리고 스턴이 확정CC라서 곤란하긴 하나, 로밍만 잘 다니면 됩니다.

 ------------------------

 리메이크 이후 타릭,

 직선으로 오는 스턴기만 피해주고, 그 전과 같은 플레이를 해줍시다.

 타릭을 포커싱해서는 이득을 취하기 어려우므로,

 원딜을 포커싱 또는 로밍을 통해 이득을 취합시다.



  

 탐켄치 - ★★★★(탈진)

 슬로우. 먹방. 텔포.

 따기는 힘들지만 딸 수 있습니다. 정글만 조심하면.

 킬 나올거 같지만 얘가 먹어버리니 킬이 안나와요.

 그래도 계속 반복해서 빈 틈 나오면 바로 킬입니다.

 단지 짜증나서 ★x4 줬어요.


 15.12.16)  못이깁니다. 탐켄치

 수도 없이 랭크게임에서 만났는데,

 이제 어느정도 숙련된 사람들이 증가하고,

 사용법을 익힌사람들이 나오면서

 절대 못이깁니다.. 순수 라인전으로는.

 그냥 탐켄치 만나면 정글 콜합시다.


  

 트런들 - ★★★~★★★★★  (탈진)

 슬로우. 에어본

 요즘 새롭게 서폿으로 떠오르는 트런들입니다.

 어디에서 내려왔는진 몰라도 솔랭에서 슬슬 보이더라구요.

 듣기로는 천상계에서 내려왔다던데..

 

 일단 트런들 서폿의 플레이 방식은,

 몸으로 뚫고 들어와서, 원딜을 물어 뜯은 뒤,

 타곤산으로 피를 채워 (+트런들 패시브)

 자신의 피는 거의 손해가 없고, 우리 원딜의 피는 걸레짝을

 만드는 서폿입니다. 되게 짜증나는 서폿이에요..

                            

 트런들 서폿의 상대법은,

 트런들이 6렙 전이나 후에,

 얼음기둥을 쓰고 공.이속 증가 버프인 (W)를 쓰고 들어올것입니다.

 그러면, 이 때는 한번 E로 트런들을 밀어줍시다.

 (*트런들의 1렙기준 얼음기둥의 쿨타임은 대략 19~23초 정도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쓰레쉬의 E 쿨타임이 트런들의 얼음기둥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트런들의 얼음기둥 쿨이 돌아오기 전에, 상대의 원딜을 포커싱하여

 피를 깎는 플레이로 반복하시면 쉽게 라인전의 우위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는 트런들의 궁이 방.마저 그리고 체력까지 뺏어가므로,

 무리한 플레이 또는 다이브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트런들과 라인전을 하실때에는,

 벽에 붙어있지 마세요. 한 번씩 벽과 얼음기둥 사이에 끼이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수도 있습니다.

 

 

 

  

 피들스틱 - ★(점화)

 공포. 침묵. 흡수. 장판

 CC천국 피들! 몸은 젓가락 수준 피들!

 그냥 이겨요 그랩하면.

----------------------------------------------------------------------



 

쓰레쉬의 간단한 팁과 주의사항,

질문에 대한 답변



                    

ⅰ) 고대 유물 방패에 대한 설명



   

고유 지속 효과 - 전리품 : 근접 기본 공격 시 체력이

200이하인 미니언이 처치됩니다. 미니언을 처치하면 자신과

더불어 가장 가까이 있는 아군 챔피언의 체력이 40씩 회복되며,

둘에게 처치한 골드가 부여됩니다.

 

근접 기본 공격 시

근접 기본 공격 시

근접 기본 공격 시..


쓰레쉬는 기본 공격이 근접이 아닙니다.

따라서 고대 유물 방패의 고유 지속 효과인,

"전리품"은 원딜과 동일하게 미니언의 막타를 쳐야,

지속 효과과 발동하는겁니다.

             

타곤산을 터트리기 전에는,

우리 팀 원딜에게 사인을 줍시다.

을 찍어서요. (ALT+좌클릭)

그러면 놓치는 미니언의 갯수가 훨씬 줄어들고,

대포 미니언도 보다 확실하게 챙길 수 있습니다.

 

생각 외로 안 터지신다는 분들이 많아 적었습니다.



ⅱ. 신발 업그레이드 후, 마법 부여


         

                      

20분 뒤에 자동으로 [마법부여ː민병대]

패치 된 이후로, (5.23 패치)

         

한층 더 폭 넓은 신발의 마법 부여를 선택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마법 부여에는,

대장, 격노, 왜곡, 민첩성인 4가지의 선택이 있습니다.


마법 부여의 효과는,

               

대장 - 부근에서 이쪽으로 달려오는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격노 - 단일 대상에 대한 기본 및 스킬 공격 적중으로

피해를 가하면 이동 속도가 +12% 상승합니다.

 

왜곡 -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유체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감소하고 추가로

기동력이 생깁니다.

 

▶ 유체화 : 27%→40%로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 점멸 : 시전 후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20% 증가.

▶ 순간이동 : 사용 후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증가.


민첩성 - 이동 속도 +20 


마법 부여 형식은 한 가지만 선택 가능하며,

같은 효과일시, 중복되지 않습니다.


서포터 쓰레쉬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마법 부여의 순서는,

        

왜곡>민첩성>대장>격노


왜곡이 첫 번째인 이유는,

게임의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점멸"

"점멸"의 쿨타임을 감소시켜줘서,

게임의 판을 엎을 수도 있고.

(점멸 그랩, 점멸 E)

원딜의 서포팅을 할 때에도, 더 도움되고.

생존에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민첩성이 두 번째인 이유는,

특성과 마법 부여를 통한 빠른 이동속도를 통해,

많은 로밍과 ,빠른 라인 복귀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장격노는 가지 맙시다.

쓸모가 없습니다.

다른 챔피언에게는 모르겠지만,

서포터 쓰레쉬에게 만큼은 필요 없습니다.


따라서 신발의 마법 부여는,

왜곡 or 민첩성으로 가주고

로밍이 필요하다 싶으면 민첩성으로,

게임의 변수가 필요하다, 또는 점멸이 자주 필요하다면

왜곡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롤 패치로 신발에 마법 부여를 더 이상 만날 수 없습니다.

아쉽네요.. 왜곡으로 게임 풀어 나가기 쉬워졌는데.



ⅲ. 선 2렙을 라인전에서 찍는 방법


선 2렙을 상대 바텀보다 먼저 찍어서,

딜교를 하여 이익을 보는 걸 2렙 싸움이라고하는데,

티어가 오를수록 2렙 싸움은 중요한 걸 느낍니다.

그만큼 이득을 많이 취하는 시간대이기도하고요.


그래서 선 2렙을 찍는 방법을 가르쳐드릴려합니다.


[촬영은 쓰레쉬 챔피언이 부계정에 없는 관계로

잔나로 촬영 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처음 라인에 오면,

근거리는 근거리를 공격하고,

원거리도 근거리를 공격합니다. 


따라서 원거리가 먼저 없어지면 라인이 자동적으로 밀리게 됩니다.

그래서 라인에 먼저 도착하시면 붉은 원이 쳐져있는

원거리 미니언을 빠르게 평타로 쳐서 타곤산으로 먹어줍시다.

 

첫 라인은 근거리 미니언 (3), 원거리 미니언 (3) 입니다.


        

 


사진을 보면 아시겠지만,

상대방의 미니언 보다 우리팀의 미니언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근거리와 원거리의 수가 더 많은 우리팀이 적 팀의

근거리 미니언을 빠르게 없애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쓰레쉬는 빠르게 근거리의 피를 같이 깎아줍시다.

그리고 적팀의 두 번째 근거리 미니언 (3)을 없애면,

레벨 2가 찍어집니다.


  

첫 번째 라인에서 빠르게 원거리 미니언의 피를 깎았다면,

두 번째 라인이 도착할 때에는, 근거리 미니언의 피를 깎아줍시다.

그렇게 첫 라인의 6CS + 두번째 라인의 근거리 3CS

 = 9CS만 먹거나 없어지면 2렙이 찍힙니다.


선 2렙을 찍을 때 까지는 미니언을 먹는것에 신경을

써도 괜찮지만, 빠르게 9CS를 챙긴다면, 2렙 싸움을 걸어

더 큰 이득을 취할수도 있습니다.

  

미니언은 원딜이 먹지않고 놓쳤다고해도,

첫 라인 + 두번째 라인의 근거리 미니언만 없어지면

2렙이 찍히니, 첫 번째 라인때 원거리 미니언의 HP를

꼭 깎아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Ⅳ. 신발 (기동력 VS 신속의 장화)

 

VS

신속의 장화가 이번 시즌에 싸지면서

많이 이용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스텟도 개 꿀이고요,

(둔화 65%감소, 이동속도 +65 )

 

거기에 반해 서포터들은 거의 기동력을 갔었죠,

(이동속도 +25 / 전투에서 벗어날 시 이동속도 +105)

 

단순하게 생각했습니다.

 

슬로우 때문에 놓치는 기회가 너무 많다.

▶신속의 장화 갑시다.

 

그 외에는 기동력이 훨씬 합류가 빠르기 떄문에,

기동력을 갑시다.



패시브에 대한 팁을 드리자면,


쓰레쉬 근처에 미니언 / 정글 / 챔피언 등이 죽으면


일정 확률로 영혼이 생깁니다.


영혼을 수집하시면, 평타와 방어력이 영구 상승됩니다.


쓰레쉬는 전 부터 방어력이 낮게 나왔고,


또 너프가 될 떄 마다 항상 방어력이 포함되었었습니다.


그래서 방어력과 견제가 핵심인 쓰레쉬에게는,


영혼 수집은 필수 입니다.


영혼은  어둠의 통로(w)로도 먹을 수 있으니,


장거리이거나,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곳에는


랜턴을 던져서 먹기 바랍니다.




 

 

 

 즈-롯-차-원-문 꼭 씁시다!!

 상황 봐가면서!!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9명
61.5% (24표)
12.8% (5표)
25.6% (1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