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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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3명
47.8% (11표)
4.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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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코, 악마 어릿광대
Shaco, The Demon Je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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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3
시즌 6 정글 샤코 공략글 (+ 새로운 아이템들,마스터리에 대해서)

- Amkr(2015-11-25, 조회수: 106618)

안녕하세요 샤코를 저 보다 잘하는 사람들도 많고 
해서 써도 별로 의미는 없을 것 같지만
시즌이 바뀌면서 제일 큰 변화인 아이템 과 특성에 
대해 써보고 싶어서 공략을 씁니다.

솔직히 어느 시즌에서나 샤코의 플레이 자체는 큰 변화가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정글 몹 자체가 쌔지던 말던 2~3렙에 빠른 갱을 다니는 스타일이 였기때문에
아마 시즌 6에서도 비슷할 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또, 실제로 대여섯판 정도 해보았는데 그랬구요.

플레이 스타일은 지난 시즌 공략을 써주신 분들이 정말 자세하고 상세하고 친절하게 써놓았으니,
그런 부분 보단 변화된 점들을 중점적으로 쓰겠습니다.

(우선은 핵심적인 것만 적고 추후에 조금씩 추가해 가겠습니다.)

저는 시즌 5에 플레티넘으로 시즌을 마쳤습니다.










아! 중요한 것을 추가 하지 않았었네요.
시즌 5에서 6로 넘어오며 샤코의 변경 내용 입니다.



상향이네요.
E-양날독에 관해서는 지금까지의 명중률 감소가 효율적이였는지 변경된,
공속둔화 효고과 효율적이였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R-환각 부분은 확실히 상향입니다. 
전까지는 상대가 본체와 분신 구분을 버프를 보고 했다면 이제는 그게 불가능 해지고, 더 큰 혼란을 줄 수 있겠네요.
이것까지 보시는 분은 별로 없지만 샤코의 분신이 바라보는 방향 랜덤, 그리고 분신의 남은시간까지 수치상의 상향은 없지만 이정도면 만족스럽습니다. (분신의 남은 시간은 분신 발밑에 시계처럼 나와있습니다.)

+) 샤코의 분신에게 레드,블루,바론 등의 버프가 표시 되지만 분신에게는 적용 되지 않습니다.
   ex)샤코 분신이 레드를 가지고 있어도 상대를 타격시 레드가 적용 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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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16 정글 운영법 및 팀파이트시 역할 추가
2015-11-23 마스터리 책략 4,5티어 에대해 생각 추가
2015-11-25 히드라에 대해서, 아이템 빌드 등 추가

샤코, 악마 어릿광대
소환사 주문 강타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99) 2313 마나 297.2 (+37.0) 926.2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94 (+3%) 1.048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7.16 (+0.35) 13.11
방어력 26 (+4) 9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방어
    +9
  • 주문력
    +10.71
  • 공격 속도
    +9%
총 가격 : 8,088 IP
저도 코시님이나 사당샤코 같은 네임드 샤코 유저분들의 룬을 따라 쓰다 보니 룬은 별로 말씀 드릴 것이 없네요.

제가 등록해 놓은 룬특성이 가장 마음에 들어 요즘엔 이것만 쓰네요. 아마 코시님의 룬이였던것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네 가장 중요한 마스터리 부분이네요. 얼핏 듣기론 지금까진 마스터리가 게임 후반에 비교적 영향력이 적었지만,
시즌 6로 넘어오며 그 부분을 바꾸어 게임 후반에도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게 변경 되었다고 들은 것 같아요.

저도 몇판 플레이 하며 여러 부분 수정해가며 써보았는데요,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이 위에 등록해 놓은 마스터리이고 
자세한 부분은 아래 설명 하려고 합니다.

---- 물론 모두 제 생각이니 다른 생각이 있는 분들은 악플 보다는 서로 의견을 공유했으면 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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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포

먼저 흉포 쪽 부터자세히 설명 드려 보려고 합니다
분노 vs 마술 분노와 마술입니다.
이 둘중에는 별로 고민도 하지 않고 분노를 선택했는데, 그 이유는 먼저 초반을 보고 생각을 한다면 
샤코에게 가장 중요할땐 궁이 생기기전이고 그때 갱을 성공적으로 다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궁이 없는 상태에서 마술로 이득을 볼 수 있는 딜은 E(양날독),점화 둘뿐이라고 생각합니다.
W(박스는) 갱에서 공포 , 진로 차단이 목적이고 실질적으로 딜을 넣는 스킬은 아니니 제외 하고. 
(AP샤코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Q는 평타 데미지 이니 제외하고 남는건 E와 점화 뿐입니다.
그 마저도 점화는 쿨이 긴편이니 차라리 
분노를 찍고 Q-평(치명타)가 터지면 전장광의 환희 전장광의 환희 까지 엄청난 공속을 얻어 이어서 평평평 마무리로 E를 쓰는게 가장 효율적일 거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결론은 분노 분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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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은 양날의 검 vs포식 양날의 검과 포식입니다.
이 둘도 별로 고민하지 않고 양날의 검을 선택했는데요.
정글링 면에서는 샤코가 정글을 돌며 얻어지는 체력으로 별 다른 이득을 보는 것도 아니고, 20초라는 쿨타임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갱면에서는 어떨까 생각해 봤는데 적을 죽임으로 얻어지는 20체력으로 "위험한 게임 위험한 게임"같은 효과를 노려 볼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도 해보았지만 역시 별로 인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적을 따는게 중요하니까요! 

결론은 양날검 양날의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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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흡혈귀 vs 타고난 재능 흡혈귀와 타고난 재능 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라고 볼 수 있네요. 킬을 따는게 목적인 샤코에게 흡혈/주문흡혈 보단 성장 주문/공격력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타고난 재능을 찍게되면 성장공격력룬을 약 4~5개 / 성장 주문력룬을 약 5개 정도 끼는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결론은 타고난 재능타고난 재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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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현상금 사냥꾼 vs 압제자 현상금 사냥꾼과 압제자 입니다.
상당히 중요한 특성인것 같네요.
솔직히 현상금 사냥꾼의 효과가 정확히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저도 뭐가 좋을지 확실히 말씀 드리기 어렵네요
1킬당 1%, 5킬이면 5%, 10킬이면 10% ..... 이렇게 늘려가는건지 어떤건지.
하지만 저런식으로 가는건 사기이니 아마 "서로다른" 이라는 점에서 1명당 1%, 
롤은 상대방의 수가 최대 5명이니 최대 5%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렇게 따지면 0킬인 상태에서는 0% 즉, 포인트를 투자 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 처치시 라는 점에서 어시를 올려도 증가하지 않고 오로지 킬만으로 올라갑니다.

하지만 현상금 사냥꾼 같은 경우에는 다릅니다.
둔화,기절,속박,도발등 CC기에 걸린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2.5% 증가 하게 됩니다.
(위에서 양날의 검양날의 검을 찍었다면 5.5%)

샤코 자체 E스킬 양날독Two-Shiv Poison(양날 독)의 기본 지속 효과인 슬로우 , 레드 슬로우 , (추적자의 검)의 강타강화 슬로우 등등
거의 3렙갱을 다니는 시점부터 피해량 2.5%상승은 따놓은 당상이구 다른 팀원들의 CC기 까지 하면 거의 언제나 2.5%의 피해량 상승 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엔 게임 극초반 부터 이득을 볼 수 있는 압제자를 선택 하겠지만. 이번 선택지 만큼은 후반을 바라본다면 현상금 사냥꾼이 조금 더 효율적이겠지요.
이거는 개인 선택인 것 같네요.

게임 초반부터 이득을 챙기려면 압제자 압제자 
게임 후반에 더 효율적인 것은 현상금 사냥꾼 현상금 사냥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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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분쇄의 일격vs날카로운 공간감각(Spatial Accuracy ) ......? 이거 그림이 왜 이렇죠 위험한 게임 원래는 이 그림 인거 같은데.

어쨋든 분쇄의 일격 과 날카로운 정신입니다.

이것도 고민하지 않았습니다. 샤코의 주딜은 평타 와 E 이지만
AD샤코 이니 방관을 찍었습니다. AP샤코를 하시거나 Two-Shiv Poison(양날 독) 양날독은 AD계수 AP계수 모두 있지만 마법피해인것을 노리고 마관을 원하시거나... 아무튼 저는 분쇄의 일격을 찍습니다.

결론은 분쇄의 일격분쇄의 일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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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포의 마지막 전장광의 환희 vs 전투의 열광 vs죽음불꽃 손길         전장광의 환희와 전투의 열광 그리고 죽음불꽃 손길입니다.

솔직히 저는 죽음불꽃 손길죽음불꽃 손길을 제외하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샤코에게 있어 죽음불꽃 손길이 적용되는 스킬은 E 뿐입니다.
QDeceive(속임수)는 공격 스킬이 아니고. Jack In The Box(깜짝 상자)Hallucinate(환각) 박스와 궁은 데미지를 주긴하지만 공격 스킬이라고 취급될지...
그렇다면 나머지 ETwo-Shiv Poison(양날 독) 하나에만 적용이 되는 것인데 흉포의 마지막 티어 마스터리를 E하나만을 바라보고 찍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 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데미지도 6 + 0.5AD + 0.2AP 입니다만 그마저도 3초간 나눠 입히는 도트 데미지 이구요. 그리고 설령 W  R 에도 모두 적용 된다고 해도 찍진 않을 것 같네요.
(사실 W R에 적용 되는지 않되는지 확실치 않으니 추후 의견을 받게 되거나 제가 실험해보고 수정 하도록 하겠습니다.)

++++ W E R 모두에 죽음불꽃손길이 적용 됩니다. 초중후반 모두 꽤 괜찮은 딜을 뽑아 낼 수 있네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선택지는전장광의 환희vs 전투의 열광 이네요

먼저 전투의 열광 전투의 열광은 레벨당 1~8의 추가 물리피해 인데 레벨구간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으니
대충 샤코가 3렙일때 3의 피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챔피언에게만 적용되는 효과이니 갱,한타의 상황에 적용 되겠군요. 최대 10회까지 중첩입니다만,
샤코를 몇백판 플레이해가며 한번 들어갔을때 10번을 때려본적이 결코 많지 않습니다. 샤코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 모두 같은 생각일 꺼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Q 진입후 평 3~4대 후 E를 쓰고 마무리를 하거나 궁을 쓰고 도주를 하거나 인데
10번씩이나 맞아가며 10중첩을 내줄 것 같지 않네요. 물론 보통 3~4대를 때린다는 가정하게 3피해일때 3~4중첩으로 9~12 정도의 피해를 입힐 수도 있겠지만
차리리 전장광의 환희 를 찍고 높아진 공속으로 몇대 더 때리는게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장광의 환희는 Q진입후 평(치명타) 때리는 순간부터 4초간 공속20% 상승, 입히는 피해량의 15%를 회복하게 됩니다.
엄청난 흡혈량과 공속이구요. 4초 지속인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라니 아마 중첩은 안될 것 같지만 어쨋든
재사용 대기시간은 별로 의미가 없는 것 같네요.

결론은 전장광의 환희 전장광의 환희가 제일입니다.

+)
방금 이글을 쓰면서 생각난건데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의 중첩된 피해는 챔피언에게 만 입힐 수 있지만 중첩을 쌓는 과정은 그냥 기본공격이나
스킬을 쓰기만 하면 되는 모양이더군요. 
그렇다면 한번 3렙갱을 갈때 최대한 중첩을 쌓고 갱을 가는 상황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 그냥 아무것도 없는 미니맵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세요. )

위 미니맵에서 볼수 있듯 우리팀이 퍼플팀이고, 미드 라인전이 진행되고 있고 갱을 가기 알맞은 상황이다!
상대 정글의 위치를 잘 파악했거나 와딩을 해서 상대 정글이 블루팀 진영의 칼날 부리로 오지 않을 꺼라는게 보장되어 있다! 라면 ㅋㅋ 블루팀 진영의 칼날부리에게 평타를 쳐가면서 중첩을 쌓고 먹고 중첩이 유지되는 5초 만에 칼날부리 둥지에서 미드라인으로 곧장 Q를 쓰고 가서 갱을 시도한다면 최대 중첩을 쌓고 할 수 있긴 하겠네요.

옛날 마이의 패시브가 몇초 제한 시간이 없을적 2번때리는 패시브를 활성화 시켜놓고 갱을 가는거랑 비슷한 원리네요
실제로 해보면 10중첩이라는 가정하에 엄청난 딜을 뽑아 낼 수 있긴 하겠지만. 칼날부리에게 맞으면서 체력도 빼고 하니... 음.....

이건 제가 해보고 수정하겠습니다 ㅋㅋㅋㅋ

+) 글을 쓰던 도중 게임을 플레이 하다 수정 ++

죽음 불꽃 손아귀를 찍고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죽음 불꽃 손아귀가 샤코의 W E R에 모두 적용이 되는군요. 데미지도 상당했습니다.
찍어도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하지만 역시 E 양날독 만을 바라보고 찍기엔 조금 아쉬우니 W 박스 딜과 R이 터지면서 주는 데미지를 잘 넣을 수 있다면 더욱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종 결론은 죽음불꽃 손길 vs 전장광의 환희 둘중 하나 개인 취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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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략

이제 책략인데 위에서 흉포가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길게 써버려서 책략은 좀 간단히 쓰도록 하겠습니다.

방랑자 vs 포악함 샤코는 디시브를 쓴후 은신이 풀리기 전에 빠른 진입이 중요하므로 당연히 정글과 파밍에 도움을 주는 포악함 보다는 방랑자방랑자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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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친화력 vs 비밀 창고 룬친화력과 비밀 창고 입니다 솔직히 둘은 조금 고민을 했습니다만..
딱히 어느 한 가지를 써라! 라고 단정짓기 힘들어 장단점을 적을테니 원하시는 것을 골라 쓰시면 되겠습니다.

룬 친화력 장점: 레드 블루 바론 전령 과 정글 몹이 주는 버프의 지속시간이 늘어난다.
        단점: 그뿐이다.

비밀 창고 장점: 물약,플라스크,영약의 지속시간이 늘어난다. 또한 물약이 비스킷으로 업그레이드.
        단점: 요즘 대세는 부패 물약 같은 플라스크 류 물약을 쓰므로 비스킷 효과를 받는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플라스크 류 물약을 사고 비스킷을 한개씩 들고 다니다가 점화 한 틱을 버티는 용으로 비스킷을 쓰면 어떠냐 라는 의견이 있을 수 있는데, 해보니까 플라스크 류든 비스킷이든 한가지 밖에 못사게 되어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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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자비 vs 명상 무자비와 명상

너무나도 당연하게 무자비 입니다. 마나 포션이 없어진 지금, 나는 정말 마나 관리가 절대절대 안된다!해서 찍으면 뭐라 할 순 없지만.... 플라스크류 물약으로 마나도 채워지는 마당에 굳이 저걸 찍어가며 무자비의 엄청난 메리트를 포기 하는건 엄청난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닥 무자비무자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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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적 vs 위험한 게임

닥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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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몇몇분들이 책략의 마지막 티어 특성에 관해 의견을 주셨기에 추가했습니다.

흉포 4티어 까지만 찍고 책략에 투자할때. (흉포12/책략18

정밀함 vs 지능  정밀함과 지능입니다,

어차피 샤코가 쿨감이 45%까지 올라갈 경우는 보통 없으니, 또 쿨감을 위해 방관,마관을 포기하기엔 너무 아까우니
저는 정밀함을 택했습니다.

결론은 정밀함정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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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전사의 포효 vs 천둥군주의 호령 vs 바람술사의 축복

일단 샤코와 무관한 바람술사의 축복바람술사의 축복은 제외하고 쓰겠습니다.


먼저폭풍전사의 포효 폭풍전사의 포효 입니다. 우리집 뒷마당 님께서 의견을 주셨습니다.
저도 몇판 써보았는데, 우리집뒷마당님의 의견과는 조금 다르게 느꼈습니다.
이속 증가를 믿고 E를 마음껏 쓸 수 있어 갱킹 성공률이 올라가고, 초반이 강해지지만 중후반이 약해진다고 하셨어요.
그런데 저는 반대로 초반이 상당히 약해지고 중후반에 그럭저럭 괜찮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째서 초반이 강해지는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도 한번 좋은 상황이 연출 됬던 적이 있는데 상대 3명이 딸피로 도망치고 있을때 한명 죽이고 나서 엄청 빨라져서 그다음 죽이고, 또 죽이고. 
이런 식으로 재미를 볼 수 있겠지만, 효율면에서는 역시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에 관해서는 조금 더 있다가 추가 하겠습니다.
두세판정도 써보았는데 와닿는게 별로 없네요.
몇판 더 해봐야겠습니다.
샤코에게 있어 Smite(강타)Ignite(점화)는 진리 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정말정말 다른거 들고 싶다! 하면 Ghost(유체화) Exhaust(탈진) Teleport(순간이동) Flash(점멸) 이 네개 정도..






Heal(회복)Clarity(총명)Garrison(주둔)Mark(표식)barrier(방어막)Cleanse(정화)Clairvoyance(천리안) = 난죽택




암습 (Backstab)
샤코가 대상의 뒤에 있으면 기본 공격이 20~35 (+0.1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 '양날 독'은 15~5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압습의 기본 공격 추가 피해에는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속임수 (Deceiv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샤코가 근처로 순간이동해 2.5/2.75/3/3.25/3.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깜짝 상자나 환각 스킬을 사용해도 투명 상태는 유지됩니다.

투명 상태 중 다음 기본 공격 시 25/35/45/55/65 (+0.6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뒤에서 공격 시 피해량의 155%가 치명타로 적용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샤코의 모습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
깜짝 상자 (Jack In The Box)
마나 소모: 70/65/60/55/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샤코가 2초 뒤 시야에서 사라지는 상자를 남깁니다. 상자는 49 (+0.1AP)초 동안 보이지 않습니다. 적이 가까이 다가오거나 발각되면 발동해 주변 적 챔피언을 0.5/0.75/1/1.25/1.5초 동안,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를 2초 동안 공포에 빠뜨립니다.

상자가 발동되면 주변 모든 적을 5초 동안 공격해 10/15/20/25/30 (+0.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거나 단일 대상 공격 시 25/40/55/70/85 (+0.18AP)의 피해를 입힙니다.

깜짝 상자는 몬스터에게 20/35/50/65/8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25)
양날 독 (Two-Shiv Poison)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양날 독이 사용 가능할 때는 샤코의 기본 공격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미니언이나 몬스터일 경우 공격 속도를 20~30% 느리게 합니다.

사용 시: 대상에게 70/95/120/145/170 (+0.8 추가 AD) (+0.6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이동 속도를 20/22.5/25/27.5/30% 감소시킵니다.

최대 체력의 30% 이하인 적에게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25)
환각 (Hallucin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샤코가 잠시 사라졌다가 18초간 유지되는 분신과 함께 다시 나타납니다. 분신은 처치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150/22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즉시 발동하는 작은 깜짝 상자 세 개를 남깁니다.

- 작은 상자는 10/20/30 (+0.15P)(단일 적 공격시 25/50/75 (+0.15AP))의 피해를 입히고 적을 1초 동안 달아나게 합니다.
- 분신은 샤코의 6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지만 받는 피해량이 50% 증가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 순서는 진리입니다.

샤코는 사실 콤보랄게 없습니다.

Q 진입후 - 평(치명타) - 평타 때리다가 상대가 도주기 쓰기전에 - E 로 마무리

(도중에 점화는 쓸지말지 자신의 판단하에 씁니다만 보통의 경우엔 점화를 거는게 낫습니다. E딜계산을 잘못하거나 타이밍 놓쳤을때 정말 딸피로 놓치는 경우도 많고... 점화는 쿨이 돌아올때마다 킬각을 노려서 계속 써주는게 좋은것 같아요)

스킬 활용법에 대해서는 도입부에서도 말했듯 전 시즌 샤코 공략을 쓴 다른분들이 너무나도 상세히 올려주셨기 때문에
써야할 필요를 못 느끼겠지만 혹시라도 요청해주시는 분이있거나 제가 시간이 난다면 써보기는 하곘습니다만,
지금은 쓸 시간이 없네요 ㅜㅜ

추후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는 최근 제가 템을 올리는 순서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신발과 부패물약은 중간에 삽니다)
  핵심 아이템은 요즘 샤코에게 좋은 템들을 설정해 놓았습니다. 최종 아이템이 아니예요.
  
시작 아이템은 둘로 나뉩니다. 
고작 포션이잖아? 라고 생각 하실 수 있는데, 저는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작 아이템

(사냥꾼의 마체테)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3렙을 찍고 갱을 갈 수 있을만큼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비밀 창고를 찍었다면 쿠키)
                              다만 이후 플라스크 류 포션을 올리고 싶을때 타이밍을 잡기도 어렵고 결정하기도 애매 합                               니다.

(사냥꾼의 마체테)(충전형 물약)               = 3렙을 찍고 갱가기 피가 애매해 집니다. 그래서 3렙을 찍고 집에 가거나 정글을 더 돌거나
                               무리하게 갱을 가는 등의 선택을 해야 합니다.
                               정글 시작 할때 박스 설치를 잘 하면 피가 모자라지 않네요. 다만, 블루팀 진영이라면
                               2렙에 강타를 블루에게 쓰게 되므로 역시 조금 모자란 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후 (부패 물약)이라는 꿀템을 올리기 편해집니다. 또한 이후 포션을 하나도 안사도 됨
                               (충전형 물약)를 (부패 물약)으로 올리는 타이밍은 추적자를 뽑은 직후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첫 귀환 시 700원 이하로 돈이 모였을때, (사냥꾼의 부적)이런거 사기엔 비효율 적이니
                               (추적자의 검)추적자의 검을 올리기 전에 (부패 물약)으로 올리는 것도 괜찮았습니다.
                              

선택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플라스크류 포션을 좋아하는 데다가 추가 마법피해라는 옵션까지 붙어 더할나위 없이 좋아하는 템이 되었는데요. 아직은 몇판 안해보았기때문에 어느쪽이 효율적이다 라고 하기 애매하므로 방향만 제시해 드렸습니다. 이후 더 많은 경험을 통해 수정하겠습니다.

+)
(부패 물약) 부패 물약 : 플라스크 처럼 총 3회 충전이 가능하고 한번 사용시 12초 지속 , 지속시간 동안 상대방에게
                           기본공격을 할 시에 3초에 걸친 추가 마법피해를 입힘 

저는 이 아이템이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비밀 창고비밀창고 라는 특성을 찍게 되면 
지속시간이 1.2초 증가하고 약간의 체력 회복,마나회복 효과 증가와 마법피해를 입힐 수 있는 시간도 증가를 합니다.
추가 마법피해가 초반에 상당한 딜량이 됩니다.
또 이 포션을 한번 사게 되면 이후 포션을 한번도 포션을 안사게 되므로 낭비가 줄고 필요 없어지는 타이밍엔 팔고 
200원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패 포션은 체력과 마나가 모두 채워져있을때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이후 마체태는 (추적자의 검) → (추적자의 검: 용사) 용사로 올려주시는게 효율적 입니다.


+) 사실 야만의 몽둥이가 사라진 지금, 용사를 가는게 조금 걸렸지만 아무래도 이제 더 이상 공속이 부족 하진 않으므로
  (추적자의 검: 포식자) 포식자 보단 용사가  나을 것 같습니다.




템트리나 그런것들은 추후에 추가 하기로 하고 새로나온 템들에 대해 말씀 드려 보겠습니다.

제가 이 글에서 말하는 샤코는 정글이라는 것! 아시죠?

(수확의 낫)수확의 낫 - 미니언에만 적용이 됩니다. 정글 샤코랑은 무관한 아이템.


(요림의 주먹)요림의 주먹 - 이 아이템의 상위 아이템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거대한 히드라)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이 세개 인데요.
                      샤코에게 별로 효율이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 되지 않네요. 굳이 하나를 뽑자면 얼망정도?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최후의 속삭임 - 원래 있던 아이템이지만 수정이 되었습니다. 상위 아이템은 (필멸자의 운명) (도미닉 경의 인사)
                         필멸자와 도미닉경 입니다.
                         샤코는 보통 대부분의 다른 챔피언에 비해 체력이 낮은 편이니 도미닉 경의 인사를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보입니다만,
                         문도같은 체젠이 엄청난 탱커가 있다면 필멸자를 가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죽음의 무도)죽음의 무도 - 한번도 가야할 타이밍을 못잡아서 써보진 못했습니다. 대충 툴팁을 읽어 보자면
                      물리피해를 가하면 그의 12%를 체력으로 회복, 범위는 12%의 33%를 체력으로 회복 한다는 모양                         인데 그렇다면 히드라나 티아맷 같은 아이템으로도 흡혈이 가능 하다는 것 같구요. 
                      또한 입은 피해의 12%가 3초간 지속되는 출혈 피해로 바뀐다는데 88%는 그대로 받고 1초에 4%씩
                      나눠 입는것 같습니다. 그럼 그 동안 흡혈을 해서 아슬아슬하게 사는 상황도 나올 수 있겠군요.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유령무희 - 유령무희 역시 기존에 있던 아이템이지만 능력이 바뀌었습니다.
                   지금 사용 불가라 써보진 못했지만 500범위내 보이는 적이 있다면 이동속도 12% 상승은 
                   샤코를 위한 템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디시브를 쓰고 접근할때 엄청난 기동력이 추가 되겠네요.
                   또한, 마지막으로 타격한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가 12%줄게 됩니다. 암살을 하려다 나보다 딜이 조금                    더 쌘 챔피언에게 질뻔하는 상황을 뒤집어 줄 수 있을듯 합니다.

         
(고속 연사포)고속연사포 - 스태틱과 비슷한 효과지만 치명타가 터지지 않고, 구조물에 피해가 적용 됩니다.
                      또한 충전상태일때 다음 공격은 사거리가 35%가 증가 하게 됩니다.
                      사거리 증가 옵션이 살짝 끌렸지만 사용해보니 샤코에겐 그 효과도 미비하고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
                      다는 점에서 차라리 스태틱이 훨씬 효율적 입니다.

+) 혹시라도 적용 전후의 모습이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까봐 첨부 합니다.



↑ 고속연사포 적용 전 / 공격 사거리:125


                            
↑ 고속연사포 적용 후 / 공격 사거리:168

(헤르메스의 시미터)헤르메스의 시미터 - 사당샤코님의 질문을 듣고 추가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아이템이지만 능력치가 변했어요

            전시즌 = 공격력 +60 / 마법저항력 +45  / 고유사용효과 해로운 효과 제거, 근접챔일 경우 1초간 이속+50%
                      
            시즌6  = 공격력 +75 / 마법저항력 + 35 / 고유사용효과 해로운 효과 제거, 근접챔일 경우 1초간 이속+50%
                      생명력 흡수 + 10%

           기존에도 후반에 원딜들에게 좋은 아이템이였습니다. 시즌 몇에 나왔는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그 전에는 
           수은장식띠까지만 올리고 들고 다녔는데 상위 조합법인 헤르메스의 시미터가 나오고 나서 공격력 까지 
           챙길 수 있게되었어요. 그러나 샤코로는 한번도 가본 적이 없는템 입니다. 그이유로는 몇가지가 있는데,
           1. 3700원 이라는 비싼 가격
           2. 샤코에게 보다 더 좋은 템들이 존재함

           먼저 3700원 이라는 가격입니다. 전시즌, 시즌6에 모두 3700원인데 이는 무한의 대검보다 100원 비싸고
           삼위일체보다는 100원 싼 가격입니다. 비슷한 가격대에 아이템 중에 샤코에게 더 좋은 템들이 존재하는데,
           굳이 이 아이템을 갈 이유가 없는것 같아 한번도 써본적이 없었습니다. 또한 후반에 올린 다는 점에서도
           게임 후반부엔 솔직히 한타때 진입후 살아가면 살아갔지 죽는 상황에 시미터를 쓴다고 상황이 크게 달라질
           것 같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추가/수정 된 능력치 (생명력 흡수 + 10% 공격력 +75 [기존보다 15증가])
           가 있더라도 굳이 갈 아이템은 아닌 것 같구요. 다만, 시미터 자체가 안 좋다는게 아니라 샤코에게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이라고 말하는 것이고, 그 외 다른 원딜 챔피언들에게는 상당이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요우무의 검 - 헐진님의 질문으로 추가해 봅니다. 요우무도 기존에 있던 아이템인데 능력치가 수정되었습니다.

            전시즌 = 공격력 +30 / 치명타확률 +15% / 쿨감 10% / 방관 +20 / 사용시 6초간 이속 +20% , 공속 +40%

            시즌6  = 공격력 +65 / 쿨감10% / 방관 +20 / 사용시 6초간 이속 +20% , 공속 +40%

            전시즌에도 요우무를 꽤 자주 갔습니다. 압도적으로 유리할때, 사용 효과를 통한 빠른 진입,쿨감에 방관까지
            하지만 다른 템들이 나오기 전 부터 올려버리면 딜로스가 살짝 생기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보통은 브루탈
            까지만 올려놓고 어느정도 템이 나온 후 요우무로 한번에 올리곤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시즌에서는 조합식
            탐욕의 검과 브루탈이 아닌 콜필드와 톱날로 바뀌었습니다. 그로인해 치명타 옵션이 사라지고 대신 공격력
            이 +35가 되었는데, 덕분에 첫코어로 올려도 무방한 아이템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요우무까지 가는데 총
            롱소드 4개가 들어가는데, 귀환마다 롱소드 한두개씩 사가면 딜로스도 없는 것 같습니다. 좋습니다.
            +) 몇판 추적자의 검:용사 이후 첫템으로 사봤는데 콜필드와 톱날이 나온 다음 요우무로 올리는데 1000원이
            필요하네요. 가끔 돈이 애매 하게 됩니다만 그럴때 마다 중간중간 신발을 사며 이득을 챙기고 천원을 
            모은 뒤,사는 방법이 좋았습니다.

(굶주린 히드라)굶주린 히드라 - 시즌5때는 꽤 자주 가던 템이였습니다. 티아맷까지만 올려도 평타에 광역 데미지가 나왔기에
                         히드라 까지 가지 않아도 라인클리어에 큰 도움이 됬으나 이제는 티아맷이 평타가 아닌
                         사용효과"만" 광역피해를 주네요. 과거엔 티아맷까지만 올리고 천천히 히드라를 올렸다면,
                         이제는 그렇게 사용하기 애매한 템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샤코에게 좋은 템들이 꽤 생겨                          서 특별히 스플릿을 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 잘 안가게 되네요.

(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 - 최근 다른분들이 쓰신 샤코 공략을 보면 거대한 히드라를 추천하는 모습이 꽤 보이네요.
                         저는 탱커 아이템이라고 생각해 굶주린히드라 말고 거대한 히드라를 올려본 적이 없으나,
                         추천 하시는 분들 말을 보면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올리고 싶지 않네요. 그래도 일단 효과를 보자면
                         

                       요약하면 기본 지속 효과 = 기본공격 적중대상에게 5 + 자신의 최대체력의 1%
                                                    기본 공격 적중시범위 내 다른 적들에게 40 + 자신의 최대 체력의 2.5%
 
                                  고유 사용 효과 = 다음 기본 공격이 범위 내 모든 적에게 40 + 자신의 최대체력의 10%

                       18렙 기준, 아이템효과 X 마스터리 효과 X 샤코의 최대 체력 = 2010.12
                       
                       18렙 기준, 거대한 히드라(체력 450)를 간 샤코의 최대 체력 = 2460.12

                       소숫점을 빼고 계산 하면 자신의 최대 체력의 1% = 24.6
                                                                        2.5% = 61.5
                                                                        10% = 246

                          Q 진입 - 평 - 히드라키고 평 - 평 이런 식으로 하면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을거 같네요.

                          몇번 써보고 의견 다시 추가 해 보겠습니다.


(정수 약탈자)정수약탈자 - 개편되고 괜찮은 아이템이라고 생각 했는데, 이제보니 또 그렇게 좋은 아이템도 아닌거 같네요.
                     무한의 대검과 같은 가격이며, 차라리 무한의 대검이 더 효율적 입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한 왕의검 - 시즌5 때만 하더라도 필수로 첫코어로 올렸던 아이템인데, 요새는 첫코어로 요우무를 올리다 보                          니 올릴 타이밍이 애매해 졌을 뿐더러 필요도 잘 느끼지 못하게 된 아이템 입니다.
                         아쉬운 공격력만 빼면 옵션도 상당히 괜찮은 아이템인데 왜 이렇게 손에 잡히지 않는지 모르겠                          으나 어쨋든, 개인적으로 요즘은 잘 안가는 아이템입니다. 



다른거 다 읽기 귀찮다. 난 최종 템트리만 볼래. 하시는 분들은 이걸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최종 아이템 (극후반)

상대가 평범한 조합일때. (1명 이상의 탱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rinity Force(삼위일체)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도미닉 경의 인사)

상대가 탱커가 없는 조합일때.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rinity Force(삼위일체)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 or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rinity Force(삼위일체)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굶주린 히드라) (거대한 , 굶주린 둘중 하나 선택)

상대 AP가 강하거나 2AP 이상일때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rinity Force(삼위일체)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최종 아이템은 보통 이런 식 입니다. 
거의 요우무와 삼위일체 신발 무한의대검 스태틱은 고정이고 나머지 하나를 
상황에 따라 바꿔가는 방식으로 갑니다. 물론, 여기 나와있는 맬모셔스, 유령무희, 히드라종류 말고도 말그대로.
상황에 맞춰 가야합니다. 위에선 헤르메스 시미터를 샤코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는 하였으나, 그 게임에서 필요한
상황이 연출되면 가야하는 것이고 그런거죠. 마지막 템 만큼은 그 게임을 하고 있는 본인의 판단에 맡깁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올리는 타이밍은 다른템이 모두 다 나와서 풀템일때. (추적자의 검: 용사)를 팔고 갑니다. 
(삼위를 템 빌드 중간에 가는 것은 비추 입니다)


신발의 경우엔.
기본적으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의 장화를 쓰지만, 앞서 말했던 것 처럼 
상대 AP가 강하거나 2AP일땐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를 

상대 AD가 강할땐 (Zed(제드)Talon(탈론) 등) = Ninja Tabi(닌자의 신발) 닌자타비를

신발 업그레이드는 민병대와 민첩성 둘중 하나를 올렸는데 이제 민병대가 없어졌으니 무조건 민첩성을 올립니다.
(닌자의 신발: 민첩성)(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기동력의 장화: 민첩성)

 

 

초반 정글 (1분40초)

  첫 정글 ( 1분 40초) 에 대한 설명 입니다.

  예전엔 1분55초 시작이였기 때문에 게임이 시작하자마자 달려서 자신이 먹게 되는 첫버프가 있는 정글에 인베 방지

  박스를 깔고 나서 서브 정글몹 ( 블루팀:작골 / 퍼플팀:두꺼비 ) 에 박스를 깐후 이후에 첫 버프 앞에다 박스를 깔아     도 되었지만, 요즘은 15초가 앞당겨 졌기때문에 인베 방지 박스는 깔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팀원분들게 인베를 잘 봐달라고 말씀 드리고 안전하게 박스 작업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단하게 먼저 순서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블루팀 일 경우 : 40초에 작골에 박스 - 이후에 쿨 될때 마다 레드 앞에다 작동이 안되게 계속 설치 

                    (보통 2~3개 정도 깔림) - 작골이 나오는 타이밍에 맞춰 가서 작골을 봇라이너 리쉬 받으며 먹음

                    레드에게 가서 한대치고 박스로 유인후 박스가 작동되면 박스에게 어그로를 넘기고 사냥 

                   - 블루 


  퍼플팀 일 경우 : 40초에 두꺼비에 박스 - 이후에 쿨 될때 마다 블루 앞에다 작동이 안되게 계속 설치 

                    (보통 2~3개 정도 깔림) - 두꺼비가 나오는 타이밍에 맞춰 가서 두꺼비를 봇 라이너들의 리쉬 받으며                     먹음 - 블루에게 가서 한대치고 박스로 유인후 박스가 작동되면 박스에게 어그로를 넘기고 사냥 

                   - 레드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순서 입니다.

  여기서 한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 점은, 3렙갱을 위해 피관리를 하겠다. 라고 하시는 분들은 두번째 버프를 먹을 때,

  바로 먹는 것이 아니라 두번째 버프 앞에 박스를 깐 후, 다음 박스 쿨을 기다리며 카정 방지 와드를 박고 박스 쿨이 되   면 박스를 다시 하나 더 깔고 먹으시면 쿨 기다리지 않고 먹는 쪽보단 피관리가 더 잘됩니다.


  그렇다면, 작동이 안되게 박스를 깔라는 것은 무슨 소리인가?

 

 이것이 블루팀일때 이상적인 박스 설치 입니다.

 레드 앞에 저 박스들은 레드가 나와도 작동이 되지 않고, 작골에 있는 박스는 작골이 나오는 즉시 작동 하여 작골을 공  격 하게 됩니다. 작골을 먹고 나서 레드에게 가서 레드를 한대친후 미리 설치 해둔 박스로 유인하면 박스가 작동하게    되고, 어그로가 박스에게 끌리게 됩니다. 그럼 한대도 맞지 않거나 한두대 정도 만 맞고 순조롭게 레드를 드실 수 있습  니다.


 잘못된 예시.

 

 퍼플팀 진영일때, 블루에게 박스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언뜻보면 거리가 안닿아 작동 하지 않을 것 같지만, 아슬아슬하게 걸쳐서 작동하게 되네요.

 그렇기 때문에 빨간점이 있는 부분에 설치를 하셔야 두꺼비를 먹고 있을때 작동 되지 않습니다.


 영상 없이 글로만 설명하려니 힘드네요.

 혹시 보시는 분들 중,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댓글로 질문 주시면 최대한 다시 수정해 보거나 영상을 찍겠습니다.


 



 

3렙 이후 (초반)

 첫 서브몹 (작골이나 두꺼비) - 첫 버프 - 두번째 버프 까지 순조롭게 먹으셨다면 3렙이 되어있으실텐데,

 샤코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 합니다.

 여러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몇가지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1.피관리를 잘해서 두번째 버프를 잡고나서 피가 2/3정도 남았다.


  1-1.라인의 상태가 잘 당겨져 있거나 라이너들이 딜교를 잘 해놓아서 갱을 가기 적합하다. = 갱을 간다.

  1-2.라인의 상태가 별로이고 딜교도 잘 되있지 않다. = 정글을 돈다. 또는 집에가서 템을 사고 생각해본다.


 2.피관리를 못해서 피가 반피 또는 그 이하 정도 남았다.


  2-1.라인의 상태가 잘 당겨져 있거나 라이너들이 딜교를 잘 해 놓아서 갱을 가기 적합하다. =


   갱을 간다. : 이때는 조금 더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갱을 갈 라인의 라이너가 나를 녹일 수 있는 챔피언 인가?

   갱을 갔을때 이 체력으로도 이득을 낼 수 있는가? 라이너의 호응은? 상대정글의 역갱 가능성은? 등등..

   이것은 말로 설명을 드리기 보단. 경험에서 얻어지는 판단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집에 간다. : 집에 돌아가서 템을 보충 후, 라인의 상태를 봐서 다시 정글을 도시거나 갱을 가시면 되겠습니다.

  

   정글을 더 돈다. : 샤코는 3렙에 정글링이 느린편이니 정글링으로는 큰 이득을 취하기 어렵습니다만, 갱도 어렵고

                      그런 상황에는 정글을 돌 수 밖에 없습니다.


  2-2.라인의 상태가 별로이고 딜교도 잘 되있지 않다.


   갱을 간다. : 피도 없는데다 라인의 상태까지 엉망인 상태에서 갱을 가게 되면 미니언딜,상대 챔피언딜에 자칫 갱승                   을 할 수 있습니다. 추천 하지 않습니다.

  

   집에 간다. : 집에 돌아가서 템을 보충 후, 라인의 상태를 봐서 다시 정글을 도시거나 갱을 가시면 되겠습니다.

  

   정글을 더 돈다. : 샤코는 3렙에 정글링이 느린편이니 정글링으로는 큰 이득을 취하기 어렵습니다만, 갱도 어렵고

                      그런 상황에는 정글을 돌 수 밖에 없습니다.

 


카정은요?

  시즌6 이전에는 카정도 간간히 가긴 하였으나, 시즌6에서는 와드 토템이 기본적으로 충전량이 2개 인데다,

  75원짜리 투명 와드가 사라지고 핑크 와드의 가격이 75원으로 떨어져 와딩이 엄청나게 잘 되어있습니다.

  정글 몹이 쌔진이후, 보다 이득을 챙기기 힘들어졌는데 이제와서는  와딩까지 잘 되어있으니 더더욱 꺼려지는 것이

  카정입니다. 별로 추천하지 않지만 상대 정글과 실력차가 심하게 나거나 라이너들의 백업이 느리다면 시도하셔도

  좋습니다.


  +)또한 늑대에게 강타를 쓰게되면 그 정글의 침입자를 비추는 정령? 같은것이 생기므로 아예 불가능 해 집니다.

 

중반 운영법

 초반에 이득을 많이 챙겨서 압도적으로 강해졌다. 


 한타에 참여 해서 한타를 압도시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상대 진영 곳곳에 와드를 해놓고 지나가는 라이너들을 암살해버리는 것도 좋구요.


 하지만 초반에 이득을 챙기지 못해, 한타에서도 영향력이 미미하다 싶으면 운영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히드라를 구매하면 라인 클리어가 정말 빨라지게 되니 운영을 하게 된다면 히드라는 필수 입니다.

 아니면 핑와,와딩을 잘 해놓고 몰래 솔용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첫 용이라고 가정할때, 추적자의 검:용사 정도는 

 나와야 무난하게 솔용이 가능해 집니다.


 +) 솔용 하는 방법 


 토템을 이용해 상대가 용쪽으로 오는 길목에 와딩을 한뒤 용 앞에다가 핑와를 박고 와드가 있는지 없는지 체크 합니다.

 와드가 있어서 지웠다면, 눈치 빠른 상대 플레이어가 다시 와딩을 박으러 오면서 솔용하는 것을 들킬 수 있으니.

 이때는 용을 먹을지 아니면 포기하고 다른 것을 할지는 본인의 판단이고, 만약 핑와를 박았는데 와드가 없다.

 라고 하시면 시도 하셔도 좋습니다. (강타가 있을때 시도하는것이 안정적임.)


 이제 와드가 없다는 걸 확인했으니, 용을 한대 치고 궁을 써서 분신으로 몸을 대고 본체는 용의 뒤에서 공격을 합니다.

 분신을 용쪽에 더 가깝게 위치 시키면 용이 분신을 때리고, 본체는 용의 뒤에서 샤코의 패시브인 Backstab(암습)으로 인해,

 추가 데미지를 가하며 공격하게 됩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박스를 깔며 딜을 더합니다.

 

 그러면 순조롭게 솔용이 가능합니다.


 

팀파이트시 역

 한타에서 역할은 그게 세가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샤코나 탈론 제드 처럼 상대를 물거나,

 브라움 소라카 처럼 아군을 지키거나,

 보통의 원딜들 처럼 카이팅을 하며 딜을 넣거나,


 물론 레오나 처럼 상황에 따라 지킬때도 있고 물때도 있긴 하지만, 샤코는 보통 절대적으로 무는 역할 입니다.

 탱도 안되고 ,CC도 없는 샤코가 지키는 역할을 한다는게 쉽지 않고, 원딜 처럼 카이팅을 하며 딜을 넣는다는 건

 말도 안됩니다. 그래도! 정말 가끔 지키는 역할을 할때가 있긴 합니다.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무는 역할일때


 보통 몸이 약한 원딜,미드라이너,서폿을 노리게 됩니다.

 간혹 미드라이너라도 다이애나,말파이트 처럼 몸이 강한 챔피언이 있긴 한데, 보통은 몸이 약한 경우가 대부분이니...

 아무튼 이때는 그냥 상대가 핑와를 박았는지 안박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박혀있다면 Q를 쓰고 은신상태로 진입  하는 도중에 짤릴 수도 있습니다. 핑와가 박혀있다면 디시브 쓸자리에서 조금 대기를 했다가 난전이 벌어져 상대의 정  신이 흐트려 졌을때. 진입하는 나를 보고 녹일 챔피언의 스킬이 빠졌거나 그 챔피언이 나에게 올 수 없는 상황일때. 들  어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 입니다. 핑와가 박혀 있지 않다면 상대가 다른 우리팀에게 쏘는 논타겟 스킬을 맞지 않게 주  의하며 진입하여 원딜,미드라이너,서폿 중 하나를 암살하면 되겠습니다.


 지키는 역할일때


 간혹 가다 샤코가 한타때 지키는 역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별로 없지만 몇몇 사례를 들어 보자  면. 적의 누커가 탈론, 제드 등등 직접적으로 우리팀 대열에 들어와 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녹이는 챔피언일 경우가 그  예입니다. 이런 경우엔 보통 물리는 아군(원딜,미드)의 근처에서 맴돌다가 상대의 누커가 진입하는게 보이는 즉시 가  서 죽이는 상황인데 이때, 탈론이 걸어서 오는것만 보고 들어간다면 나는 이미 Q를 써서 탈론이 있는 자리로 갔는데    탈론은 그자리를 박차고 아군에게 E를 쓰고 날아간다면 샤코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되고 아군은 죽게 되겠죠. 이런  경우를 잘 생각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역시 이해가 안되거나 더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추가/수정 하겠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다음수정에 업뎃예정

 

마치며

 업뎃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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