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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킨드레드, 영겁의 사냥꾼
Kindred, The Eternal Hu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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킨드레드레드레드

- 그딴거없름(2015-12-07, 조회수: 6009)

엘리스 출시 이후로 이렇게 사기같아 보이는 정글러가 처음이라 킨드레드 출시 후 번들로 바로 사서 계속 플레이 연구한 1인입니다.

티어가 그닥 높지 않아서 올리진 못합니다만, 또 그래서 하찮은 똥글이라고 생각하고 나가면 어쩔 수 없지만 나름대로 며칠동안 플레이 해보고 연구해서 킨드레드 플레이에 어느정도 답을 얻었다고 느껴 좋은 건 나누자는 의미에서 썼으니-또 쓰는데 시간도 엄청 걸렸고-유익하게 봐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략 내용은 편의상 음슴체로 쓰니 양해바랍니다.
킨드레드, 영겁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300 (+35.0) 895
공격력 65 (+3.25) 120.3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7 (+2) 41
방어력 29 (+4.7) 108.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00 500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0.95
  • 방어
    +1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3,995 IP
킨드레드는 패시브 퍼센트 대미지 때문에 공속이 꽤 중요하기에 왕룬에 공속을 넣고, 그렇다고 표식에까지 공속을 박기에는 첫 정글링 한 바퀴에 지장이 올 수 있기 때문에 표식은 공격력을 박음. 취향에 따라 치명율 1% 박는 것도 재밌을 듯.

시즌5 베스트 공략에 표식 방관룬을 넣은 공략이 있던데, 프리 시즌이 되고 정글 몹 방어력이 전부 하향을 먹고, 심지어 방어력이 0이된 정글몹도 있기 때문에 효율이 더욱 더 안 좋아짐. 안 가는 걸 추천함.

문양에 쿨감룬은 정수 약탈자 생각했을 때는 마방룬이랑 공속룬 생각했지만, 너무 비싸서 퇴출하고, 다시 쿨감룬을 집어넣음. 고정쿨감 6개로 쿨감 5% 맞추는 건 특성에 마술이 더 이상 쿨감 5%를 주지않아 애매하고 이젠 성장쿨감 6개로 18렙 10%를 맞추는 걸 목적으로 함.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아까 룬 공략에서 얘기했듯이 프리시즌부터는 더이상 마술에 찍을 필요성이 없고, 킨드레드가 공속이 중요하기 때문에 분노에 5포인트를 찍게됨.
포식도 한 번에 체력을 20이나 올려주고 재사용 대기시간도 정글러에 적합하기에 찍어줌.
예전에는 타고난 재능을 찍는 게 딜이 더 좋을 것 같았지만, 18렙 되서야 공격력 10 얻는 거 보다야 흡혈귀에 찍어서 초반 정글링을 안전하게 가는 것이 좋아보임.
압제자는 킨드레드의 E가 슬로우가 묻기 때문에 현상금 사냥꾼보다 딜을 더 높여주기에 찍어줌.

나머지는 뭐...결의보다는 책략이 원딜러의 딜에 영향을 주기에 나머지를 몰빵해줌.
픽보고 킬딸각이면 Flash(점멸)빼고  Ignite(점화)드는 것도 좋음. 어차피 킨드레드 Dance of Arrows(화살 세례)가 Wolf's Frenzy(늑대의 광기)키면 쿨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위험 상황에선 Flash(점멸)대신으로 쓸 수 있음. 프리시즌 됐다고 별로 달라질 건 없음.
킨드레드의 표식 (Mark of the Kindre)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양은 인벤토리 위의 챔피언 초상화를 클릭하여 사냥할 챔피언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늑대는 주기적으로 적 정글 몬스터를 갈망하여 사냥합니다.

사냥 대상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사냥이 완료되어 킨드레드의 사거리가 75만큼 증가합니다. 이후에는 3회 성공할 때마다 사거리가 25씩 늘어납니다.

킨드레드가 사냥감으로 지정한 정글 몬스터에 피해를 입힌 후 6초 안에 아군이 해당 정글 몬스터를 처치하면, 킨드레드가 기본 지속 효과 - 킨드레드의 표식 중첩을 얻습니다.
화살 세례 (Dance of Arrows)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양이 도약하여 근처 적들에게 최대 3발의 화살을 발사해 40/65/90/115/140(+0.7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35%의 추가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늑대의 광기를 시전하거나 효과 범위 안에서 도약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3.5/3/2.5/2초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40, 범위: 500)
늑대의 광기 (Wolf's Frenz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기본 지속 효과 : 킨드레드가 이동하거나 공격하면 사냥꾼의 활기 중첩이 쌓여 최대 100회까지 중첩됩니다. 최대치까지 중첩되면 양의 다음 기본 공격은 킨드레드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47~8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 시: 늑대가 지대를 형성하여 그 안에 있는 적들을 8.5초 동안 공격합니다. 양은 대상을 공격하여 늑대의 공격 대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양이 늑대가 형성한 지대를 벗어나면 늑대는 공격을 멈추고 양을 따라갑니다.

늑대의 공격은 25/30/35/40/45(+0.2 추가AD) (+0.2 AP) +대상 현재 체력의 1.5% (+표식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
차오르는 공포 (Mounting Dread)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적 하나를 마비시켜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주문력 100당 5%)만큼 늦춥니다.

양이 대상을 두 번 더 공격하면 세 번째 공격 시 늑대가 적을 덮치게 만들어 큰 피해를 입힙니다.

늑대는 80/100/120/140/160(+0.8 추가AD) (+대상 잃은 체력의 5%) (+표식당 0.5%)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체력이 25% 이하일 경우 늑대의 공격은 치명타로 적중해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치명타 1% 당 기준 체력이 0.5% 증가하여 치명타 100%일 때, 기준체력이 최대 75%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500)
양의 안식처 (Lamb's Respi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양 형상이 4초 동안 킨드레드 발 밑의 대지를 축복, 아군과 적 모두 죽지 않는 지역을 형성합니다. 범위 안의 모든 생명체들은 체력이 10% 이하로 떨어지면 무적 상태가 되어 더이상 피해를 받지도, 치유되지도 않습니다.

스킬 지속 시간이 끝나면 모든 생명체들은 225/300/37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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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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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거리가 좀 멀다 싶으면 먼저 쓰고 장판 깐 다음에  평평 뭐 대충 이런 식으로 딜 넣으면 됨.

 

 거리 어느 정도 가깝다 싶으면 그냥 Wolf's Frenzy(늑대의 광기) -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 - 평 - 평 - Dance of Arrows(화살 세례) 이렇게 하면 되고, 저기에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는 어디 들어가  도 상관은 없음.

스킬 활용 팁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스텍 쌓는 거 항상 기억하시길.


 Dance of Arrows(화살 세례)선마는 확실하나 차마를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일지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일지는 최근까지도 고민했었음.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이 Dance of Arrows(화살 세례) 쿨감을 해주고 힐에 늑대 평타도 있지만,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의 스킬 딜이 더 쎄니깐. 근데 결국에는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차마가 좋아보임.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의 3타를 완벽히 터트릴 각이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 않아서, 그냥 슬로우 용도로 쓰셈.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스킬이 범위 내의 적을 자동으로 딜하기 때문에 그냥 멀리서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사거리 다을 정도에서 Wolf's Frenzy(늑대의 광기)를 키고 ctrl+3 하면 정신 딜을 많이 줄 수 있음.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가 또 기가막힌 궁 중에 하나라는 사실은 몇 판 킨드레드 해보거나 플레이를 봤다 그러면 알 듯. 약간의 팁을 주자  면 우리팀 탱커가 한 명 정도 죽고 나서 적이 그냥 킬에 혈안이 됬다 싶으면 킨드레드나 원딜, 미드한테 궁을 써서 역관광 데스시켜 적한테 정치질을 당할 요인을 주는 것. 주의할 것은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범위 내의 모든 생명체를 살릴 수 있다는 것 적팀도 장판에서 죽지 않고 힐까지 먹을 수 있다는 것임. 그렇기에 왠만큼 같이 죽을 상황이라면 마지막까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액티브를 아껴두고 장판이 터지는 순간과 함께 적에게 써서 힐과 딜을 동시해 하던가 아니면 장판의 끄트머리에서 딜하다가 Dance of Arrows(화살 세례)같은 스킬로 확 빠져 나오는 게 좋음.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선마 트리도 댓글로 남기셨는데, 한판 해본 결과 솔직히 그렇게 좋지는 않아보임. Wolf's Frenzy(늑대의 광기)가 레벨이 오를 때마다 쿨이 짧아져 Dance of Arrows(화살 세례)의 쿨에도 영향을 미치긴 하나 그 쿨감에 비해서 Wolf's Frenzy(늑대의 광기)선마의 딜이 그렇게 좋지 않음.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는 계수가 작지만 세 명의 적을 때릴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정글링에는 Dance of Arrows(화살 세례)선마가 안정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프리시즌이 되고서 정글러는 시작 아이템부터 바뀜. 초반 정글템이 두개나 생겼는데 (사냥꾼의 부적)는 킨드레드가 첫 정글링에 마나소모가 Q스킬 때문에 좀 많이 들긴해도 이게 필요할 정도로 들가진 않기 때문에 여전히 (사냥꾼의 마체테)를 가는 걸 추천함.
남는 돈으로 와드를 가도 상관없지만 물약을 살꺼라면 이번 시즌에 새로 나온 충전형 물약을 바로 사기 보단, 체력 물약 3개를 사는 걸 추천함. 충전 물약은 두 번밖에 충전이 안 돼있고 한 번 소모당 100체력밖에 올리지 않지만 그냥 체력 물약은 1번 소모당 150의 체력을 회복하고 3개나 살 수 있어 조금 더 안정적으로 정글링이 가능. 물론 첫 정글링에 3개의 물약을 모두 쓰고 충전물약 => 사냥꾼의 물약으로 업글하는 걸 추천함.


핵심 아이템을 정수약탈자라고 썼었는데, 킨드레드를 계속 플레이 해보니 가 너무 비싸서 제대로 나오기가 힘듦, 말 그대로 라인가는 원딜러한테나 쓸만한 듯. 그래서 다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핵심 아이템으로 수정. 이제는 최대한 빨리 올려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패시브를 빨리 받는 게 중요해 보임.(정수 약탈자)


그 다음,
천상계에서는 (척후병의 사브르)을 가서 평타에 고뎀을 붙여주는 테크를 타던데 이것도 좋아보임. 천상계는 상위템을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로 갔지만, 어차피 강타 후에는 고뎀이 붙기 때문에 때문에 (마법 부여: 포식자: 배부른 포식자)와 시너지가 더 좋아보임. 그렇게 되면 나중에 (고속 연사포)의 마뎀에 전투의 열광의 물뎀 (척후병의 사브르)의 고정뎀까지, 평타에 무시못할 추뎀들이 붙게됨.
물론 시야장악을 우선으로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표식을 쌓고싶다면 아직도 (추격자의 나이프)를 추천함.
근데 (추격자의 나이프: 용사)로 올리는 게 (추격자의 나이프: 포식자)보단 좋을 듯. 막, 미쳐날뛰고 있다는 음성 나올정도로 정말 흥했다면 포식자가 좋은데, 그런 게 아니라면 포식자의 스택 쌓는 타이밍이 애매해짐. 차라리 초반 공격력부터 후반 방관력까지 쓸만한 용사 업글이 그럴 땐 괜찮은 듯.


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 완전 적한테 물려서 딜을 못 하겠다 싶을 때 가라는 의미에서 집어넣음. 만약, 스킬 몇 대만 안 맞았어도 살겠다 싶으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을 가는 걸 추천함. (정수 약탈자)를 갔을 때는 나중에 팔아버리고 (헤르메스의 시미터)같은 걸 고려해볼만 하지만,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은 후반에도 쓸만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헤르메스의 시미터)를 가지 않는 걸 추천.
역시나 적 탱커들이 잘컸다 그러면, 그 탱커가 문도일 때는 (필멸자의 운명)를 나머지는 (도미닉 경의 인사)를 마지막에 가는 걸 추천함. 자리가 없으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정도가 팔아버리기 적당한 듯.
요새 보니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괜찮다는 얘기도 많이돌고 실제로도 모든 스킬이 물댐이고 평타 딜 위주인 킨드레드한테 정말 잘 어울리는 템이니 취향에 따라 가는 것도 괜찮아 보임. 지속적인 방관과 이속버프를 원하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순간적인 화력과 이동속도를 원한다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라 할 수 있겠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육식 정글도 육식 정글이지만, 궁으로 킨드레드 궁 장판에서 밀쳐낼 수 있기 때문에 더 위험.
알리스타
당구 잘하는 알리스타는 킨드레드가 궁 깔자마자 박치기로 밀쳐서 효과를 못 보도록 만들어 버림.
엘리스
그냥 아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럼블
말파이트
기본적으로 물몸인 챔프다 보니 첫 정글 때 카정을 올 수 있는 육식 정글들은 상대하기 어렵고, Wolf's Frenzy(늑대의 광기)킨 상태에서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로 대쉬를 계속 할 수 있기 때문에 뚜벅이 상대는 상대적으로 쉬운 편. Darius(다리우스) 더 이상 위험하지 않은 듯, 이놈도 괜찮음.

 

 

라인 / 정글 운영법

 

 딱히 쓰기도 뭐함. 그 많은 게임별 상황을 다 쓸 수도 없고, 그냥 초반 카정을 조심하셈.

 적 정글이 Lee Sin(리 신)같은 걍 대놓고 카정 오겠다고 픽한 챔프면 안전하게 블루나 레드 버프 시작하는 게 정신 건강과 정치질 회피에 좋음.


아, 그리고 몹한테 평타, 스킬 때리는 중간중간에 Ghost(유체화)Ghost(유체화)Ghost(유체화)무빙을 하셈. Wolf's Frenzy(늑대의 광기)패시브가 터질 때 체력 회복도 있고, 회복된 체력에 비례한 대미지로 주니 다른 챔프들보다 무빙한 것과 안 한 것의 차이가 큼.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표식이 적 정글에 찍힐 때를 대비해 적 정글에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많이 깔아놓는 게 최고지만, 그냥 표식 생기면 미드 불러서 몬스터 앞에서 소규모 한타를 벌여도 재밌음. 물론 미드가 멍청해서 아무리 불러도 반응이 없으면 안 가는 게 좋고, 눈치봐서 적이 갱킹갈 때 빠르게 먹어야 됨.

초반 운영법

 정글 한바퀴 다 먹고 난 다음이 초반 운영이라 치면, 그냥 이것도 딱히 쓸 게 없고 갱 잘 가는 게 중요함. 왠만한 얇은 벽(용 넘는 벽, 늑대 옆에 벽 등등)은 Dance of Arrows(화살 세례)로 넘어갈 수 있으니 적 정글로 돌아서 눈치채지 못하는 경로로 갱 가는 게 포인트. 그담에 Wolf's Frenzy(늑대의 광기) -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 - 평- 평 -Dance of Arrows(화살 세례) 콤보 적절히 하고.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심리전을 잘 활용해야 되는데 흥한 적에게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놓고 다른 라인 가는 심리전은 다 알 거고, 그냥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 상대 변경 가능할 때마다 다른 놈 번갈아가면서 찍고 적당한 곳 갱 가는 것도 좋음. 물론 갱 갈 곳에 미리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 찍고 갱가서 잡는 게 정석.

 

중반 운영법

 용 잘 챙기셈. 프리시즌부터는 전령도 신경 써야됨.

 

후반 운영법

 바론 와딩해서 먹히지 말고, 와드로 시야장악 후

 

 용 잘 챙기셈.

 

팀파이트시 역할

 괜히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믿고 이니시 걸지말고, 그냥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궁 셔틀 됬다 생각하고 Wolf's Frenzy(늑대의 광기)키고 가까운 적에게 Mounting Dread(차오르는 공포) 걸면서 사리면서 플레이 하다가 언 놈이 킬딸에 미쳐서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신경을 안 쓰고 들이댄다 싶으면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쓰고 역관광을 노리면 됨.

 

챔피언별 대응법

 이걸 다 알면 내가 챌린저지.


 걍 뚜벅이들 위주로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 찍고 갱가는 게 좋음.

마치며

 킨드레드한테 중요한 건 쿨감, 공속을 올려서 Wolf's Frenzy(늑대의 광기) - Dance of Arrows(화살 세례) 연계딜을 꾸준히 넣고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스텍을 잘 쌓은 다음 평타를 계속 넣는 거,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로 역관광 타이밍을 찾는 거임. 말은 쉽지만 간단해 보이는 게 은근히 어려운 법. 그래도 Kindred(킨드레드)가 워낙 재밌는 챔피언이니 즐기면서 터득할 수 있을 거라 봄.



"영겁의 사냥꾼, 킨드레드로 전장을 누비며 적에게 죽음을 선사해 보세요!" 

- 김동준 해설, '킨드레드 챔피언 집중탐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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